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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우주 오페라 공주님은 마차를 타지 않는다 본문

SF & 판타지/또 다른 시간 속으로

우주 오페라 공주님은 마차를 타지 않는다

OneTiger 2022. 1. 13. 20:00

문자 그대로 로맨스 판타지는 로맨스+판타지입니다. 넓은 관점에서 로맨스는 연애 이야기를 가리킵니다. 판타지는 중세 유럽 판타지를 가리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많은 상황들에서 중세 판타지는 서구 백인들을 가리킵니다. 연애 이야기와 중세 판타지는 만나고, 로맨스 판타지는 성립합니다. 이건 로맨스 판타지를 규정하기가 쉽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른 많은 범주들처럼, 로맨스 판타지는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범주보다 끊임없는 논의 과정에 가깝습니다. 어떤 소설 독자들은 로맨스 판타지가 국내 웹소설들을 가리킨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로맨스 판타지가 국내 웹소설들을 가리킨다면, 디즈니 애니메이션 <인어 공주>는 로맨스 판타지가 아닐 겁니다. <인어 공주> 배경 무대는 허구적인 중세 유럽에 가깝습니다. 허구적인 중세 유럽에서 마법은 작동합니다. <인어 공주>는 환상적인 존재들을 보여주고, (환상적인 존재) 아리엘과 에릭은 두근두근 심쿵심쿵~ 연애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 마법, 환상적인 존재들, 연애…. <인어 공주>는 로맨스 판타지 조건들을 갖추었습니다. <인어 공주>가 조건들을 갖추었기 때문에, <인어 공주>가 로맨스 판타지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동의할지 모릅니다.



아니면 어떤 사람들은 반대할지 모릅니다. <인어 공주>는 로맨스 판타지입니다. 아니면 <인어 공주>는 로맨스 판타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비록 <인어 공주>가 로맨스 판타지가 아니라고 해도, <인어 공주>와 로맨스 판타지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인어 공주>와 로맨스 판타지가 교집합을 형성하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 마법, 환상적인 존재들, 연애는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맨스 판타지가 인기를 얻는 것처럼, 로맨스 SF,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이 인기를 얻나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하나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하나인가요? SF, 사이언스 픽션은 장거리 우주선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장거리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장거리 우주선이 항해하지 않는다고 해도, SF 세계,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장거리 우주선은 항해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SF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SF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SF 세계는 비(非)현실 세계,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만약 현실이 첫째 세계라면, 현실과 SF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SF 세계는 둘째 세계일 겁니다. 비현실 세계는 둘째 세계입니다.



판타지 세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판타지는 그리폰 기사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그리폰 기사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그리폰 기사가 날아다니지 않는다고 해도, 판타지 세계에서 그리폰 기사는 훨훨~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현실과 판타지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판타지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만약 현실이 첫째 세계라면, 현실과 판타지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둘째 세계일 겁니다. SF 세계처럼, 판타지 세계는 둘째 세계입니다.

 

장거리 우주선과 그리폰 기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SF 세계,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입니다. SF 세계와 판타지 세계가 교집합(둘째 세계)을 형성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아주 비슷합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하나일 수조차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하나이기 때문에, 어슐라 르 귄은 명예의 전당 SF 소설가이고, 한편으로 어슐라 르 귄은 유명한 판타지 <어스시의 마법사>를 썼습니다. 어슐라 르 귄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깝다고 보여줍니다. 다른 소설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단 어슐라 르 귄만 아니라 다른 소설가들 역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하나라고 보여줍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SF 독자가 두 장르를 하나라고 분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두 장르를 분리하기 원합니다. 심지어 어떤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떠받들고 판타지를 무시하기조차 합니다. 이 독자들은 SF 우월주의(특히, 하드 SF 우월주의)를 내세웁니다. 문자 그대로 SF 우월주의는 판타지가 열등하고 사이언스 픽션(특히, 하드 사이언스 픽션)이 우월하다는 뜻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판타지에 가까울 때, SF 우월주의는 이것을 너무 싫어합니다.

 

SF 우월주의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멀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을 편들기 원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를 편들기 원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과학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과학을 고민하기 위해 저는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을 편듭니다. <어스시의 마법사>보다 <빼앗긴 자들>은 과학을 고민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과학을 고민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이 우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우월하지 않고, 판타지는 열등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우월과 열등을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두 장르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어슐라 르 귄과 다른 소설가들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하나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하나이기 때문에, 만약 로맨스 판타지가 인기를 얻는다면,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 역시 인기를 얻을 겁니다. "국내 웹소설에서 로맨스 판타지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자랑한다." 만약 이 주장이 타당하다면, 국내 웹소설에서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이 아주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나요?

 

국내 웹소설 독자들이 로맨스 판타지를 좋아하는 것처럼, 국내 웹소설 독자들이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나요? 음, 하지만 로맨스 판타지와 달리,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은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국내 웹소설 독자들은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을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로맨스 판타지와 달리, 국내 웹소설 독자들은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지 않는다." 만약 이 주장이 타당하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독자들이 로맨스 SF 소설을 싫어하나요? 어쩌면 로맨스와 사이언스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연애는 감정적입니다.


연애는 계산적이지 않고, 논리적이지 않고, 냉철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연애가 계산적이고, 논리적이고, 냉철하다고 해도, 연애는 논리보다 감정에 가깝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연애가 논리보다 감정에 가깝다고 느낍니다. "아아, 내가 그 남자를 바라볼 때마다, 나는 마음이 두근거린다고 느껴. 이 느낌이 무엇이지? 이게 사랑인가? 내가 사랑에 빠졌나?" 이 전형적인 대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적어도 많은 로맨스 소설들은 연애가 감정적이라고 묘사합니다. 연애가 감정적이기 때문에, 소설 등장인물이 사랑에 빠질 때, 소설 등장인물은 이성적인 판단을 잃을지 모릅니다.

 

심지어 소설 등장인물이 이성적인 판단조차 잃을지 모르는 것처럼, 로맨스 소설에서 연애는 감정적입니다. 연애와 달리, 사이언스, 과학은 계산적이고, 논리적이고, 냉철합니다. 아무리 인간이 감정적이라고 해도, 감정과 상관없이, 과학은 객관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감정보다 논리라고 판단합니다. "나는 호랑이를 싫어해. 나는 재규어를 훨씬 좋아해. 하지만 나는 호랑이와 재규어가 똑같은 판테라(Panthera) 야생 동물이라고 인정해야 해. 감정과 상관없이, 과학이 객관적이기 때문이야." 이 계통 분류학자가 호랑이를 인정하는 것처럼, 과학은 감정보다 논리입니다.



연애가 감정적이고, 과학이 논리적이기 때문에, 연애와 과학은 대립합니다. 적어도 연애와 과학은 대립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과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은 대립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로맨스+사이언스 픽션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로맨스+사이언스 픽션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국내 웹소설 독자들은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건 언제나 로맨스와 사이언스가 대립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얼마든지 사이언스 픽션은 두근두근 심쿵심쿵~ 썸, 밀당, 데이트, 애무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논리적인 과학자들은 두근두근 심쿵심쿵~ 썸, 밀당, 데이트에 빠질 수 있습니다. 로맨스+사이언스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로맨스+사이언스가 어울린다고 해도, 논리적인 과학이 감정적인 연애와 대립하기 때문에, 적어도 논리적인 과학과 감정적인 연애가 대립적인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보다 로맨스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독자들이 로맨스 판타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소설가들 역시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을 쓰지 않습니다. 국내 웹소설에서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은 인기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특히, 로맨스 판타지에서 판타지는 중세 (유럽) 판타지를 가리킵니다. 판타지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중세, 이 시대는 로맨스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중세 시대가 로맨스를 강조하나요? <인어 공주>에서 아리엘이 공주님인 것처럼, 로맨스 판타지에서 판타지가 중세 판타지를 가리키기 때문에, 로맨스 판타지는 공주가 연애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로맨스 판타지는 왕족, 귀족, 높은 신분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공주는 고귀합니다. 공주가 고귀한 것처럼, 왕족, 귀족, 높은 신분은 고귀합니다. 고귀한 여자가 연애하기 때문에, 아아~, 이 연애는 고귀합니다.

 

고귀한 여자가 연애하기 때문에, 로맨스 판타지는 고귀한 연애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연애가 고귀하기 때문에, 로맨스 판타지는 연애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아무리 재벌 딸이 연애한다고 해도, 이 연애는 고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재벌 딸이 부유하다고 해도, 이 부유함은 고귀함이 아닙니다. 근대 역사가 너무 짧기 때문입니다. 100% 정확한 관점에서 로맨스 판타지를 규정하기가 어려운 것처럼, 100% 정확한 관점에서 중세 시대를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5세기부터 15세기까지, 어떤 역사학자들은 중세 역사가 1,000년에 달한다고 주장합니다.



5세기부터 15세기까지, 중세 역사는 1,000년에 달합니다. 만약 초기 계몽주의 시대(16세기와 17세기)가 중세 시대와 결합한다면, 오오~, 중세 역사는 기나긴 1,200년에 달할 겁니다. 21세기 초반은 근대 역사에 속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근대 사회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근대 사회가 나타났기 때문에, 근대 역사는 220년에 달합니다. 중세 역사는 1,000년을 넘어가나, 근대 역사는 그저 200년을 넘을 뿐입니다. 근대 역사보다 중세 역사는 유구합니다. 근대 역사보다 중세 역사가 유구하기 때문에, 우와아~, 근대보다 중세는 압도적입니다.

 

근대보다 중세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재벌 딸보다 공주님은 압도적입니다. 재벌 딸보다 공주님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재벌 딸과 공주님이 상류층이라고 해도, 재벌 딸은 공주님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어머, 축하해요. 예쁜 공주님은 건강해요." 산부인과 간호사가 여자 아기를 공주님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여전히 압도적인 중세는 짧은 근대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압도적인 중세가 짧은 근대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건 심각한 문제인지 모릅니다. 중세 역사가 유구하기 때문에, 오랜 동안, 너무 오랜 동안, 민중들은 군주를 떠받들었습니다.



너무 오랜 동안, 민중들이 군주를 떠받들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민중들은 군주 제도에 친숙합니다. 여전히 민중들이 군주 제도에 친숙하기 때문에, 민중들은 진짜 공화주의를 구현하지 못합니다. 대통령이 권력자인가요, 아니면 대표자인가요? 대통령은 권력자가 아닙니다. 공화주의 사회에서 민중들이 주체적이기 때문에, 대통령은 권력자가 되지 못합니다. 대통령은 민중들을 지배하지 못합니다. 대통령은 그저 민중들을 대표할 뿐입니다. 하지만 많은 민중들은 대통령을 권력자, 지배자라고 착각합니다. 이건 너무 심각하고 위험한 착각입니다.

 

대통령이 권력자이기 때문에, 대통령은 민중들을 지배합니다. 이건 공화주의 사상에 어긋납니다. 하지만 많은 민중들은 이 잘못을 타파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많은 민중들은 이 잘못을 떠받들기조차 합니다. "대통령 각하께서는 어리석은 민중들을 이끌어주실 거야." 이 사고 방식은 지배적입니다. 이 사고 방식에서 대통령과 군주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민중들이 공화주의, 민주주의를 떠든다고 해도, 심지어 이 민중들조차 대통령과 군주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게다가 자유 시장 경제는 이것을 부추깁니다. 자본주의는 지배 계급 구조입니다.


자본주의가 수직적인 지배 계급 구조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화주의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만약 민중들이 주체가 된다면, 많은 민중들이 임금 노동자 계급에 속하기 때문에, 임금 노동자 계급은 강해질 겁니다. 만약 임금 노동자 계급이 강해진다면, 자본가 계급은 불리해질 겁니다. 자본가 계급이 불리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화주의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형식적인 공화주의를 좋아합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가 공화주의 사회라고 해도, 남한 사회는 형식적인 공화주의, 껍데기 공화주의입니다. 남한이 껍데기이기 때문에, 이건 심각합니다.

 

남한 사회가 껍데기 공화주의인 것처럼, 중세 역사는 압도적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소설가, 모든 독자가 중세를 압도적이라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소설가들, 어떤 독자들은 중세보다 근대를 압도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근대 역사보다 중세 역사는 유구하고, 산부인과 간호사가 여자 아기를 공주님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많은 민중들이 대통령을 떠받드는 것처럼, 중세 역사가 근대 사회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재벌 딸보다 공주님은 고귀할 수 있습니다. 공주님이 고귀하기 때문에, 로맨스 판타지는 고귀한 연애를 강조합니다.



중세는 과거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과거를 포장합니다. 로맨스 판타지가 과거 시대를 포장하기 때문에, 로맨스 판타지는 고귀한 연애를 강조합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시대를 묘사합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에서 배경 무대는 미래입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는 미래 시대를 좋아합니다. 과거와 미래가 대립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달리, 우주 미래 문명은 고귀한 연애를 강조하지 못합니다. 우주 오페라가 고귀한 연애를 강조하지 못하기 때문에, 국내 웹소설들은 연애 이야기와 우주 오페라를 결합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우주 오페라가 똑같은 미래 시대를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우주 오페라들은 과거를 미래에 대입합니다. 우주 문명은 은하 제국이 됩니다. 은하 제국은 아름답고 현명한 공주님을 자랑합니다. 우주 오페라가 아름답고 현명한 공주를 묘사하기 때문에, 로맨스 판타지처럼, 우주 오페라는 고귀한 연애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우주 오페라가 고귀한 연애를 강조한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첨단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우주 오페라 공주님은 슈우웅~ 초공간 도약 우주선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검사(劍士)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검사들은 칼날들을 챙강챙강~ 부딪힙니다. 개인 화기가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검사들은 칼날들을 휘두릅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우주 오페라는 검사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검사들은 칼날들을 챙강챙강~ 부딪힙니다. 왜 우주 오페라 검사들이 칼날들을 휘두르나요? 왜 우주 오페라 전사들이 소총들을 사격하지 않나요? 방어막 발생기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전사가 방어막 발생기를 착용한다면, 방어막은 총알을 막을 겁니다. 방어막을 상쇄/중화하기 위해 전사는 상대에게 접근하고, 이건 근접 전투로 이어집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방어막들이 상쇄/중화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전사들은 소총들을 사격하기보다 칼날들을 휘두릅니다. 방어막 발생기 때문에, 전사들은 검사들입니다. 만약 함선과 함선이 싸운다면, 함선 방어막을 중화하기 위해 대함 미사일은 방어막 발생기를 장착할지 모릅니다. 아니면 함선 싸움 역시 칼싸움이 될지 모릅니다. 함선에서 함선으로, 검사들이 순간 이동한 이후, 검사들은 칼날들을 챙강챙강~ 부딪힙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와 우주 오페라가 칼싸움을 묘사한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 전투는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우주 오페라 공주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어 공주> 아리엘처럼, 디즈니 공주들은 과거 사회에 속합니다. <백설 공주>는 근대 사회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백설은 과거 사회에 속합니다. <신데렐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필립 왕자가 14세기를 드립치는 것처럼)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오로라는 과거 사회에 속합니다. <미녀와 야수> 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가스통이 개인 화기를 발사한다고 해도, 벨은 근대 사회에 속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라푼젤> 역시 근대 사회보다 과거 사회를 추구합니다. 아리엘부터 라푼젤까지, 디즈니 공주들이 근대 사회보다 과거 사회에 속하는 것처럼, 고귀한 연애와 미래 사회는 대립합니다.

 

고귀한 연애는 장거리 우주선보다 마법 두루마리를 좋아합니다. 중세 판타지 공주가 고귀한 연애로 이어지기 때문에, 고귀한 연애는 대규모 우주 정거장보다 웅장한 중세 성채를 좋아합니다. 생태학자보다 고귀한 공주는 마법사와 어울립니다. 우주 오페라에서 생태학자는 어떻게 황량한 사막 행성에서 거대 괴수들이 막대한 산소를 공급하는지 연구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행성 대기 연구는 다소 어색합니다. 아무리 행성 생태학자가 은하 제국에 속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와 자연 생태학이 다소 어색한 관계를 맺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와 고귀한 연애는 다소 어색한 관계를 맺습니다.

 

 

리사 랜들은 <암흑 물질과 공룡>을 썼습니다. <암흑 물질과 공룡>은 우주, 과학을 이야기합니다. 아서 클라크는 <라마와의 랑데부>를 썼습니다. <라마와의 랑데부>는 우주, 과학을 이야기합니다. <암흑 물질과 공룡>과 <라마와의 랑데부>는 교집합(우주, 과학)을 형성합니다. <라마와의 랑데부>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우주 오페라 소설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라마와의 랑데부>와 우주 오페라 소설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두 소설은 비슷합니다. <라마와의 랑데부>와 우주 오페라 소설이 비슷하기 때문에, <암흑 물질과 공룡>과 우주 오페라 소설은 비슷합니다.

<암흑 물질과 공룡>과 (<라마와의 랑데부>가 교집합을 형성하고, <라마와의 랑데부>와) 우주 오페라 소설이 비슷하기 때문에, <암흑 물질과 공룡>과 우주 오페라 소설은 비슷합니다. <암흑 물질과 공룡>은 과학 서적, 천문학 서적입니다. 과학 서적, 천문학 서적과 우주 오페라 소설이 비슷하기 때문에, 아무리 우주 오페라 소설이 은하 제국, 전통 사회, 아름답고 현명한 공주를 이야기한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 소설과 고귀한 연애는 대립합니다. 적어도 어떤 소설가들, 어떤 독자들은 우주 오페라와 고귀한 연애가 대립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 공주님은 우주선에 탑승하지 않고 초공간 도약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공주님과 달리, 우주 오페라 공주님은 워프 통로를 거치고, 타키온 드라이브 항해하고, 차원 관문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대규모 우주 정거장(링크)이 첨단 기술들을 요구한다고 해석할 겁니다.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나타납니다. 과학은 논리적입니다. 논리적인 과학과 감정적인 연애는 대립합니다. 적어도 두 가지는 대립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아무리 우주 오페라가 과거를 미래에 대입한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 공주님은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우주 오페라 공주님이 사이언스, 과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공주님과 달리, 우주 오페라 공주님은 달달하지 않습니다. 우주 오페라 공주님이 달달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 웹소설들은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게다가 과학은 남성적입니다. 계몽주의 이후, 가부장 편견은 여성적인 마법과 남성적인 과학을 구분했습니다. 이 가부장 편견은 사이언스 픽션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SF 평론 <SF 연대기>에서 셰릴 빈트와 마크 볼드가 단단한 사이언스 픽션을 경계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과학은 여성적이기보다 남성적입니다.

 


자본주의가 공공 육아를 탄압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여전히 가부장 편견은 사이언스 픽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가부장 편견이 여성적인 마법과 남성적인 과학을 구분하기 때문에, 판타지는 남성적이기보다 여성적입니다. 이건 가부장 편견에서 판타지가 벗어난다는 뜻이 아닙니다.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는 지배적이고, 가부장 제도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에서 판타지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가부장 편견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과학보다 마법은 여성적입니다.

 

국내 (웹소설) 로맨스 판타지는 이른바 여성향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과학보다 마법을 여성적이라고 매도하고, 로맨스 판타지가 여성향이기 때문에,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은 인기를 끌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국내 웹소설들은 로맨스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지 않는다." 만약 이 주장이 타당하다면, 논리적인 사이언스(과학)부터 남성적인 사이언스(과학)까지, 여러 이유들 때문에, 국내 웹소설들은 로맨스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다른 소설가들, 다른 독자들은 이 해석을 반대할지 모릅니다. 다른 소설가들, 다른 독자들은 이 게시글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다른 소설가들, 다른 독자들은 이 게시글을 엉뚱한 해석, 엉터리 해석이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문화 해석들, 예술 해석들은 다양합니다. 문화 해석들, 예술 해석들은 고정적이고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문화 해석들, 예술 해석들에게 정답이 없기 때문에, 얼마든지 다른 소설가들, 다른 독자들은 이 게시글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여러 번 저는 <반지 전쟁>을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독자들은 <반지 전쟁>에게 단점들보다 장점들이 있다고 반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독자들은 이 블로그를 반박할 수 있습니다. 이 반박은 타당합니다.

비단 <반지 전쟁>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독자들은 이 블로그가 엉터리 해석들을 늘어놓는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해석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 비판은 타당할 수 있습니다. 이 비판이 타당한 것처럼, 비록 다른 소설가들, 다른 독자들이 이 게시글을 비판한다고 해도, 이 비판은 타당합니다. 하지만 비록 이 게시글이 엉터리 해석이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근대, 진보, 기술, 우주를 고민하기 위한 좋은 수단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둘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훨씬 좋은 수단입니다.



우주선이 차원 관문들을 통과하고 머나먼 외계 행성에 닿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과학), 근대, 진보, 기술, 우주를 고민하기 위한 훨씬 좋은 수단이기 때문에, 이 게시글이 사이언스 픽션을 논의하는 것처럼, 소설가들,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과학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만약 소설가들, 독자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고민한다면, 이 고민은 커다란 미덕을 선사할 겁니다. 비록 로맨스 판타지 해석들에게 정답이 없다고 해도, 우리가 사이언스 픽션을 고민할 때, 우리는 근대, 산업, 진보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사진 <Space Gases …> 출처: josephwoodall2,
https://pixabay.com/photos/space-gases-planet-alien-fantasy-5225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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