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레드 플래닛 파밍>, 많은 먹거리들, 바이오 돔 본문
[먹거리 증가에게 외계 바이오 돔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클라라 스파크스가 소유 라멘을 좋아하나요?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클라라 스파크스는 진짜 인간이 아닙니다. 클라라 스파크스는 소설 등장인물입니다. 이건 클라라 스파크스가 허구적인 인간, 가짜 인간이라는 뜻입니다. 클라라 스파크스가 허구이기 때문에, 클라라 스파크스가 소유 라멘을 좋아하는지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어쩌면 클라라 스파크스는 소유 라멘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클라라 스파크스는 소유 라멘을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클라라 스파크스는 인간입니다. 비록 클라라 스파크스가 가짜, 허구적인 인간이라고 해도, 분명히 허구적인 인간 역시 인간입니다.
인간은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인간은 어떤 것을 먹습니다.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클라라 스파크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클라라 스파크스가 허구라고 해도, 클라라 스파크스가 인간이기 때문에, 클라라 스파크스는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소유 라멘은 먹거리입니다. 비록 클라라 스파크스가 소유 라멘을 싫어한다고 해도, 클라라 스파크스는 다른 것들을 먹을 겁니다. 클라라 스파크스와 달리, 게르 브란텐베르그는 허구가 아닙니다. 게르 브란텐베르그는 현실에 속합니다.
게르 브란텐베르그가 소유 라멘을 좋아하나요? 어쩌면 게르 브란텐베르그는 소유 라멘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게르 브란텐베르그는 소유 라멘을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게르 브란텐베르그는 인간입니다.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비록 게르 브란텐베르그가 소유 라멘을 싫어한다고 해도, 게르 브란텐베르그는 다른 것들을 먹을 겁니다. 비단 클라라 스파크스, 게르 브란텐베르그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살아있는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우리 인생들은 먹거리들을 포함합니다.
먹거리들 없이, 우리 인생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간에게 먹거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만약 인구가 늘어난다면, 먹거리들 역시 늘어나야 합니다. 많은 인구는 많은 먹거리들을 요구합니다. 많은 먹거리들 없이, 인구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인구 증가는 먹거리 증가를 가리킵니다. 많은 인구가 많은 먹거리들을 가리키기 때문에, 인구 증가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인구가 늘어난다면, 많은 노동력들 역시 늘어날 겁니다. 많은 노동력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많은 노동력들은 많은 것들을 이룩할 겁니다. 많은 인구가 많은 것들을 이룩하기 때문에, 근대화는 인구 증가를 긍정적이라고 평가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노동력들이 많은 것들을 이룩한다고 해도, 많은 인구는 많은 먹거리들을 요구합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먹거리들은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먹거리들을 얻기 위해 인류 문명은 지구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지구 자연은 유한합니다. 지구 자연은 무한하지 않습니다. 지구 자연이 유한하기 때문에, 만약 인류 문명이 너무 많은 먹거리들을 얻는다면, 지구 자연에게 이건 엄청난 부담일지 모릅니다. 너무 많은 먹거리들이 엄청난 부담이기 때문에, 이건 위험한 환경 오염들을 유발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인구 한계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인구가 환경 오염들을 유발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인구 한계를 인식해야 합니다. 인류 문명은 인구 한계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2022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기후 변화는 지구 자연이 무한하지 않다고 경고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인구 한계를 인식하지 않는다면, 기후 변화처럼, 많은 인구는 위험한 환경 오염들을 유발할지 모릅니다. 만약 인구가 늘어나고 늘어나고 늘어나고 늘어난다면, 몇 백 년 이후, 이 행성은 삭막한 불모지가 될 겁니다. 불모지 지구에서 인류 문명은 멸망할 겁니다. 아무리 많은 노동력들이 긍정적이라고 해도, 많은 인구는 부정적입니다.
장 지글러처럼, 식량 전문가들은 이미 먹거리들이 충분하다고 주장합니다. 2022년 오늘날, 먹거리들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이 아주 많은 먹거리들에게 아무 문제가 없나요?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서 대규모 먹거리 생산이 벗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2022년 오늘날, 세계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축적입니다. 시장 경제는 무한한 이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시장 경제는 이윤 축적이 줄어들기 원하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는 많은 돈, 훨씬 많은 돈, 훨씬 훨씬 많은 돈, 훨씬 훨씬 훨씬 많은 돈을 원합니다. 이윤은 줄어들어서는 안 됩니다.
이윤들은 늘어나고 늘어나고 늘어나고 늘어나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이윤들은 늘어나야 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것들은 상품이 됩니다. 먹거리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먹거리는 상품입니다. 심지어 시장 경제에게 사용 가치(먹거리)보다 교환 가치(상품)는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비록 가난한 사람들이 굶주린다고 해도, 소유 라멘이 먹거리보다 상품이기 때문에, 사용 가치보다 교환 가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소유 라멘을 먹지 못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굶주립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 먹거리는 사용 가치보다 교환 가치입니다.]
사용 가치보다 교환 가치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굶주립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굶주리는 것처럼, 시장 경제에게 소유 라멘은 먹거리보다 상품입니다. 다른 먹거리들 역시 상품들입니다. 시장 경제가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하고, 먹거리가 상품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아주 많은 먹거리들을 생산합니다. 비록 아주 많은 먹거리들이 환경 오염들을 유발한다고 해도, 지구 자연보다 이윤 축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왜 먹거리들이 아주 많은가요? 어쩌면 세계 시장 경제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위험하다고 해도, 훨씬 많은 이윤들, 훨씬 많은 돈 때문에, 먹거리들은 아주 많은지 모릅니다. 만약 세계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지 않다면, 만약 인류 문명이 지구 자연을 고려한다면, 먹거리들은 줄어들지 모릅니다. 만약 먹거리들이 줄어든다면, 적은 먹거리들은 많은 인구를 부양하지 못할 겁니다. 먹거리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인구 역시 줄어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많은 노동력들이 많은 것들을 이룩한다고 해도, 아무리 근대화가 인구 증가를 긍정적이라고 평가한다고 해도, 환경 오염들이 위험하기 때문에, 많은 인구 역시 위험한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은 인구 한계를 인정해야 합니다.
2022년 오늘날, 아무리 먹거리들이 아주 많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 무한한 이윤 축적에서 이 아주 많은 먹거리들은 비롯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무한한 이윤 축적에서 이 많은 먹거리들이 비롯한다면, 이 많은 먹거리들은 긍정적이지 않을 겁니다. 이 많은 먹거리들은 부정적일 겁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구 자연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구 대기권 온실 가스가 400ppm을 넘어서기 전에, 이미 환경 운동들은 기후 변화가 위험하다고 경고했습니다. 아무리 환경 운동들이 경고했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는 화석 연료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왜 세계 시장 경제가 포기하지 않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19세기 이후, 세계 시장 경제는 화석 연료에게 많은 자본들을 투입했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많은 자본들을 투입했기 때문에, 화석 연료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했습니다. 많은 이윤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비록 기후 변화가 위험하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는 화석 연료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기후 변화가 증명하는 것처럼,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지구 자연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코비드-19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많은 것들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 역시 상품들입니다. 상품들을 판매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야생 지역들을 침략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야생 지역들을 침략하기 때문에, 야생 전염병은 인류 문명을 습격합니다. 야생 전염병이 인류 문명을 습격하기 때문에, 코비드-19는 대규모 비극이 되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을 지정했다면, 만약 야생 동물들이 상품들이 아니었다면, 야생 전염병은 인류 문명을 습격하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원합니다. 시장 경제는 야생 식물들, 동물들, 지역들이 상품들이기 원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상품, 돈벌이, 매출, 이윤에서 야생 동물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코비드-19는 세계 시장 경제가 야생 지역들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코비드-19, 기후 변화는 세계 시장 경제가 지구 생물권보다 돈벌이를 중시한다고 증명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구 생물권보다 돈벌이를 중시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위험합니다. 환경 오염들이 위험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인류 문명이 멸망한다고 예상합니다. 심지어 유엔(UN) 보고서조차 (우회적인) 문명 멸망을 예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인류 문명이 멸망한다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너무 위험한 수준이라고 해도, 저는 인류 문명이 멸망한다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환경 오염들이 너무 위험한 수준이라면, 많은 사회적인 약자들은 비극적인 고통들, 죽음들을 피하지 못할 겁니다.
아니, 이미 기후 피해자들은 비극적인 고통들을 피하지 못합니다. 기후 피해자들처럼, 세계 시장 경제는 지구 자연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구 자연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가 많은 상품들을 원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에게 먹거리가 상품이기 때문에, 먹거리들은 아주 많은지 모릅니다. 이 아주 많은 먹거리들은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특히, 많은 상품들은 많은 소비자들을 요구합니다. 많은 상품들과 적은 소비자들은 모순입니다. 이 모순을 회피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소비자들을 원합니다. 만약 인구가 늘어난다면, 소비자들 역시 늘어날 겁니다. 많은 먹거리들은 많은 인구를 부양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많은 소비자들을 원하기 때문에, 먹거리들은 아주 많은지 모릅니다. 세계 시장 경제, 무한한 이윤 축적, 많은 상품들, 많은 소비자들 때문에, 2022년 오늘날, 먹거리들은 아주 많은지 모릅니다. 만약 이 분석이 틀리지 않는다면, 이 많은 먹거리들은 긍정적이지 않을 겁니다. 이 많은 먹거리들이 긍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만약 세계 시장 경제가 사라진다면, 지구 생물권을 위해 이 많은 먹거리들은 줄어들지 모릅니다. 만약 이 먹거리들이 줄어든다면, 많은 인구 역시 줄어들 겁니다. 많은 인구가 줄어들기 때문에, 근대화는 이 상황을 안타깝다고 느낄 겁니다. 환경 오염들 없이, 어떻게 인구가 늘어날 수 있나요?
[<온 마스>, 이 보드 게임처럼, 많은 허구들은 화성 개척을 묘사합니다.]
어쩌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에서 미래 문명이 새로운 자연을 조성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외계 행성이 불모지라고 해도, 미래 문명은 불모지 행성을 가이아 행성, 풍요로운 자연으로 바꿉니다. 불모지 행성이 가이아 행성, 풍요로운 자연이 되기 때문에, 외계 가이아 행성은 먹거리들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외계 행성이 유한하다고 해도, 지구보다 지구+외계 행성은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할 겁니다. 만약 미래 문명이 많은 외계 행성들을 바꾼다면, 훨씬 많은 먹거리들은 늘어날 겁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훨씬 많은 먹거리들을 보장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훨씬 많은 먹거리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많은 인구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비록 생태계 테라포밍이 너무 어려운 과제라고 해도, 미래 문명은 바이오 돔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바이오 돔은 먹거리들을 생산합니다. 만약 외계 바이오 돔이 자급자족을 넘어서고 잉여 먹거리들을 생산한다면, 만약 많은 바이오 돔들이 많은 잉여 먹거리들을 생산한다면, 이 많은 먹거리들은 많은 인구를 부양할 겁니다.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바이오 돔은 훨씬 쉬운 과제일 겁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은 화성 개척을 현실적이라고 느낍니다. 최근에 화성 개척 허구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1992년, 킴 스탠리 로빈슨이 <붉은 화성>을 출판했을 때, 아직 화성 개척 허구들은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붉은 화성>은 가장 대표적인 화성 개척 허구일 수 있으나, 1992년, 아직 화성 개척 허구들은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1992년과 달리, 2022년 오늘날, 화성 개척 허구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테라포밍 마스>, <서바이빙 마스>, <마스 베이스>, <마스 콜로니 빌더>, <오큐파이 마스>, <레드 플래닛 파밍>, <리쉐이핑 마스>처럼, 많은 허구들은 화성 개척을 묘사합니다. 이 허구들은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을 포함합니다. 이 허구들과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화성 개척이 현실적이기 때문에, 화성 개척 허구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붉은 화성>은 원조일 수 있습니다. <테라포밍 마스>, <서바이빙 마스>, <마스 베이스>, <마스 콜로니 빌더>, <오큐파이 마스>, <레드 플래닛 파밍>, <리쉐이핑 마스>, 다른 화성 개척 허구들에게 <붉은 화성>은 원조일 수 있습니다. <붉은 화성>, 이 대표적인 허구 역시 생태계 테라포밍을 포함합니다. <붉은 화성>부터 <레드 플래닛 파밍>까지, 화성 개척 허구들이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하는 것처럼,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은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은 많은 인구를 부양할 수 있습니다.
비록 바이오 돔보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훨씬 어렵다고 해도, 생태계 테라포밍은 훨씬 많은 인구를 부양할 겁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인류 문명은 생물권들을 늘릴 수 있습니다. 생물권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많은 생물권들은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할 겁니다. 많은 먹거리들은 많은 인구를 부양할 겁니다. 많은 노동력들은 많은 것들을 이룩할 겁니다. 근대화는 이 상황을 환영할 겁니다. 이건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에게 아무 문제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오랜 시간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화성 생태계 테라포밍은 300년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300년을 요구한다면, 300년 동안, 인류 문명은 인구 한계를 인정해야 합니다. 바이오 돔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바이오 돔이 쉽다고 해도, 이건 그저 과학적인 허구에 불과합니다. 현실은 과학적인 허구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외계 바이오 돔이 자급자족을 넘어설 수 있는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만약 외계 바이오 돔이 자급자족하지 못한다면, 지구 자연은 바이오 돔을 지원해야 합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자급자족하지 못한다면, 생태계 테라포밍 역시 불가능할 겁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처럼, 바이오 돔은 오랜 시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계 바이오 돔이 300년을 요구한다면, 300년 동안, 인류 문명은 인구 한계를 인정해야 합니다. 심지어 외계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은 불가능할 수조차 있습니다. 미래 문명은 외계 바이오 돔을 건설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외계 바이오 돔은 자급자족을 넘어서지 못할지 모릅니다. 미래 문명은 외계 행성을 가이아 행성으로 바꾸지 못할지 모릅니다. 만약 외계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이 불가능하다면, 지구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할 겁니다. 비록 지구 생물권이 유한하다고 해도, 유한한 지구 생물권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할 겁니다. 인구 한계는 영원할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첨단 기술들이 적은 자원들을 많은 먹거리들로 바꾼다면, 미래 문명은 인구 한계를 극복할 겁니다. 하지만 이 미래 기술들은 그저 가능성에 불과합니다. 과학자들은 미래 첨단 기술들이 인구 한계를 극복할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이 미래 기술들이 그저 가능성에 불과하기 때문에, 인구 한계는 영원할지 모릅니다. 만약 인구 한계가 영원하다면, 세계 시장 경제에게 이건 커다란 문제일 겁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인구가 늘어나기 원합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 훨씬 많은 소비자들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인구가 늘어나기 원합니다. 하지만 지구에서 무한한 인구 증가는 불가능할 겁니다.
[인류 문명은 지구 생물권, 자연 환경을 인정해야 합니다.]
유한한 지구 생물권에서 무한한 인구 증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커다란 장벽에 부딪힐 겁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커다란 장벽에 부딪히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인류 문명을 커다란 혼란에 빠뜨릴 겁니다. 아무리 외계 바이오 돔들이 자급자족한다고 해도, 이건 오랜 시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인류 문명은 인구 한계를 인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 경제는 인구 한계를 인정하지 못합니다. 언제나 대규모 영리 기업들이 매출 그래프가 상승하기 원하는 것처럼, 세계 시장 경제는 느린 성장을 인정하지 못합니다. 시장 경제와 느린 성장은 대립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와 느린 성장이 대립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인류 문명을 커다란 혼란에 빠뜨릴 겁니다. 코비드-19, 기후 변화처럼, 미래 시장 경제는 또 다른 생태학 재앙을 유발할지 모릅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구 생물권을 인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시장 경제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환경 운동은 지구 생물권을 보호하지 못할 테고 또 다른 생태학 재앙을 막지 못할 겁니다. 최근에 재생 에너지들은 아주 유명한 상품입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아주 유명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들을 황금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모든 생태학 재앙에 대처하기 위한 만능 열쇠,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분명히 재생 에너지들은 중요합니다. 분명히 재생 에너지들은 주류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재생 에너지들은 모든 생태학 재앙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엄청난 물질 사용량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에너지와 자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인간은 재생 에너지들을 먹지 못합니다. 인간이 풍력을 먹을 수 있나요? 인간이 지열을 먹나요? 인간이 수력을 먹나요? 그건 아닙니다. 클라라 스파크스가 소유 라멘을 먹는 것처럼,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인간에게 먹거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재생 에너지들은 모든 생태학 재앙에 대처하기 위한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환경 운동이 시장 경제를 비판할 때, 환경 운동은 서구 중심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이 게시글은 인구 한계를 중시합니다. 하지만 저는 표준적인 인구 폭발이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인구 폭발을 비판하는 것처럼, 표준적인 인구 폭발은 그저 새로운 맬서스주의에 불과합니다. 이 맬서스주의는 서구 중심주의입니다. 환경 운동이 자본주의를 비판할 때, 환경 운동은 이 서구 중심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 게임 <Red Planet Farming>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88170/Red_Planet_Farming/
※ 사진 <Noodles With …> 출처: JAN N G U Y E N 🍁,
https://www.pexels.com/photo/noodles-with-meat-and-mint-on-top-2664216/
※ 게임 <온 마스> 사진 출처: Rahdo,
https://www.youtube.com/watch?v=GljsQIj6ozA&t
※ 사진 <Calm Blue Water> 출처: Danila Giancipoli,
https://www.pexels.com/photo/calm-blue-water-2242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