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레드 플래닛 파밍>, 바이오 돔들은 자연이다 본문
[심지어 외계 개척 도시조차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인류는 떠돌이가 아닙니다. 인류는 정착을 선호합니다. 특히, 농업 사회 이후, 정착은 주류가 되었습니다. 정착이 주류이기 때문에, 인류에게는 정착하기 위한 터전이 필요합니다. 마을은 정착하기 위한 터전일 수 있습니다. 마을보다 어떤 터전들은 훨씬 거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만약 정착하기 위한 터전이 진보하고 확장하고 발전한다면, 이건 도시가 될 겁니다. 도시는 정착하기 위한 터전의 최고 단계일 수 있습니다. 도시가 정착의 최고 단계이기 때문에, 도시는 문명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인간이 정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유목 민족들처럼, 어떤 인간들은 정착하지 않습니다.
유목 민족들이 움직이는 것처럼, 어떤 사회들은 정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대부터 현재까지, 많은 거대 문명들이 정착 문명들이기 때문에, 도시는 문명을 상징합니다. 특히, 근대 산업 사회는 많은 것들을 바꾸었습니다. 근대 산업이 나타나기 전에, 인류는 인공 지능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근대 산업 이후, 인류는 인공 지능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비단 인공 지능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근대 산업이 아주 혁신적이라고 증명합니다. 근대 산업 문명에서 도시는 핵심입니다. 근대 산업이 혁신적이기 때문에, 근대 산업 문명에서 도시가 핵심이 되기 때문에, 도시는 문명을 상징합니다.
도시와 달리, 농촌은 문명을 상징하지 않습니다. 도시는 웅장한 건물들을 자랑합니다. 웅장한 건물들이 밀집했기 때문에, 도시는 인공적입니다. 만약 인간들이 건설하지 않았다면, 도시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도시와 달리, 문자 그대로, 농촌은 농장들을 자랑합니다. 농장들에서 많은 식물들은 성장합니다. 많은 식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농촌은 인공적이지 않습니다. 인간들이 식물들을 창조했나요? 인간들이 창조했기 때문에, 식물들이 나타났나요? 비단 식물들만 아니라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닭, 오리, 돼지, 양, 소처럼, 농촌은 많은 동물들을 키웁니다. 인류가 닭, 오리를 창조했나요?
인류가 돼지, 양, 소를 창조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류는 닭, 오리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인류는 돼지, 양, 소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농장들은 타조들을 키웁니다. 어떤 농장들은 악어들을 키웁니다. 인류가 타조, 악어를 창조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연, 생물 다양성에서 식물들, 동물들은 비롯했습니다. (심지어 자연,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조차 비롯했습니다.) 이건 다소 문학적인 표현이나, 어머니 자연은 식물들, 동물들을 키웠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인류 역시 키웠습니다.) 어머니 자연이 식물들, 동물들을 키웠기 때문에, 농촌이 식물들, 동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농촌은 자연적입니다.
도시는 인공적입니다. 도시와 달리, 농촌은 자연적입니다. 이건 농촌이 완벽한 자연 친화, 100% 자연 친화라는 뜻이 아닙니다. 농업은 인류를 위한 것입니다. 농촌은 인류를 위한 터전입니다. 자연을 위해 인간들은 농촌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자연을 위해 인간들은 식물들, 동물들을 키우지 않습니다. 인간들을 위해 인간들은 농촌을 건설하고 식물들, 동물들을 키웁니다. 심지어 인간들은 개량 식물들, 개량 동물들조차 키웁니다. 야생 식물들, 야생 동물들과 개량 식물들, 개량 동물들은 너~무 다릅니다. 개량 식물들, 개량 동물들이 다른 것처럼, 농촌은 인공적입니다. 도시처럼, 농촌은 인공적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도시와 농촌을 다르다고 느낄 겁니다. 도시보다 농촌이 식물들, 동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농촌보다 도시가 웅장한 건물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분명히 도시와 농촌은 다릅니다. 아무리 농촌이 인공적이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농촌보다 도시가 문명을 상징한다고 느낄 겁니다. <클레오파트라: 나일 강의 여왕>, <스타듀 밸리>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클레오파트라: 나일 강의 여왕>은 도시 건설 게임입니다. <클레오파트라>와 달리, <스타듀 밸리>는 농업 게임입니다. <클레오파트라>와 <스타듀 밸리> 중에서 어떤 게임이 문명을 상징하나요? 대답은 <클레오파트라>입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스타듀 밸리>보다 <클레오파트라>가 문명을 상징한다고 느낄 겁니다. <스타듀 밸리>가 농촌을 묘사하고 <클레오파트라>가 도시를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스타듀 밸리>가 현재 농촌을 묘사한다고 해도, 비록 <클레오파트라>가 고대 도시를 묘사한다고 해도, 현재 농촌보다 고대 도시는 문명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고대 도시조차 문명을 상징하는 것처럼, 문명에서 도시는 핵심을 차지합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도시가 문명을 상징한다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도시보다 농촌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상징은 문화입니다.
문화는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합니다. 문화가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도시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도시보다 자동차, 컴퓨터, 발전소, 기관총, 실사 영화, 인공 위성, 다른 것들이 문명을 상징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도시보다 인공 위성이 문명을 상징할 수 있는 것처럼, 문명 상징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비록 문명 상징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도시가 문명을 상징한다고 느낄 겁니다. <문명> 시리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문명> 시리즈는 문명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도시들은 핵심입니다.
[이 장면은 문명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문명에서 도시는 핵심입니다.]
<문명> 시리즈에서 도시들은 문명을 구성합니다. 도시들이 문명을 구성하는 것처럼, 도시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도시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도시는 먹거리들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도시보다 농촌이 먹거리들을 생산한다고 느낄 겁니다. 도시보다 농촌이 먹거리들을 생산하기 때문에, 도시는 농촌에게 의지합니다. 인간은 먹습니다. 필연적으로, 인간은 먹습니다. 만약 인간이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클레오파트라는 어떤 것들을 먹었습니다. 클레오파트라는 고대 인간입니다. 고대 인간과 달리, 2023년 오늘날, 인간들이 아무것도 먹지 않나요?
클레오파트라, 이 고대 인간과 달리, 2023년 오늘날, 먹거리들 없이, 인간들이 살아갈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근대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다고 해도, 고대 인간들처럼, 현재 인간들은 먹습니다. 먹거리들 없이, 현재 인간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클레오파트라는 컴퓨터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정보·통신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클레오파트라는 컴퓨터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클레오파트라가 컴퓨터를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클레오파트라는 <클레오파트라>, 이 비디오 게임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클레오파트라와 2023년 인간들에게 컴퓨터는 엄청난 시대 격차입니다.
만약 클레오파트라가 <클레오파트라>를 구경한다면, 이 고대 이집트 여왕은 이 비디오 게임을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이 고대 이집트 여왕은 어떻게 이 비디오 게임이 고대 이집트 도시를 표현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클레오파트라는 비단 <클레오파트라>만 아니라 다른 비디오 게임들 역시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클레오파트라가 <클레오파트라>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클레오파트라와 2023년 인간들에게 컴퓨터는 엄청난 시대 격차입니다. 클레오파트라와 2023년 인간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컴퓨터가 시대 격차라고 해도, 클레오파트라가 먹는 것처럼, 현재 인간들에게는 먹거리들이 필요합니다.
먹거리들 없이, 클레오파트라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클레오파트라처럼, 먹거리들 없이, 2023년 인간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클레오파트라와 2023년 인간들은 똑같습니다. 클레오파트라와 2023년 인간들이 똑같은 것처럼, 2023년 인간들과 2523년 인간들은 똑같을 수 있습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먹었습니다. 아니, 비단 고대 인간들만 아니라 원시 인간들 역시 먹었습니다. 원시부터 현재까지,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먹었습니다. 지금까지, 모든 인간이 먹었기 때문에, 500년 이후, 미래 인간들 역시 먹을 겁니다. 과거 인간들처럼, 미래 인간들에게는 먹거리들이 필요할 겁니다.
이 예상은 오류가 아닐 테고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500년 이후, 2523년 미래 문명은 아주 놀라운 것들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미래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2523년 미래 문명은 아주 경이로울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2523년 문명이 경이롭다고 해도, 2023년 사람들에게 먹거리들이 필요한 것처럼, 2523년 사람들에게는 먹거리들이 필요할 겁니다. 원시부터 현재까지, 이 자연의 섭리에서 아무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자연의 섭리에서 미래 사람들 역시 벗어나지 않을 겁니다. 도시보다 농촌이 식물들, 동물들을 키우는 것처럼, 2023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도시보다 농촌이 먹거리들을 생산한다고 느낍니다.
아무리 도시가 문명을 상징한다고 해도, 도시는 식물들, 동물들을 키우지 않고 먹거리들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도시와 먹거리들을 연결하지 않을 겁니다. 도시가 먹거리들을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도시는 농촌에게 의지합니다. 도시보다 농촌이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적어도, 도시보다 농촌이 식물들, 동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도시는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도시가 문명을 상징하고 도시가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이건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문명은 자급자족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문명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자연 없이, 문명은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2023년 현재 문명과 2523년 미래 문명은 다를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현재 문명과 미래 문명이 다르다고 해도, 500년 이후, 여전히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할 겁니다. 이 예상은 오류가 아닐 겁니다. 심지어 지구 도시만 아니라 외계 행성 도시 역시 자연에게 의지할 겁니다. <클레오파트라>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클레오파트라>는 외계 행성 도시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클레오파트라>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도시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행성 도시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미래 문명이 외계 행성을 개척한다고 해도, 외계 행성에서 미래 사람들은 먹어야 합니다.
우주 4X 게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우주 4X 게임들은 농업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우주 4X 게임들이 농업을 생략한다고 해도, 전반적으로, 우주 4X 게임들은 많은 먹거리들이 많은 인구를 부양한다고 묘사합니다. 심지어 외계 종족들조차 먹어야 합니다. 인간들에게 먹거리들이 필요한 것처럼, 외계 종족들에게는 먹거리들이 필요합니다. 광물 외계인처럼, 만약 어떤 외계인들이 유기체, 생명체가 아니라면, 이 외계인들에게는 먹거리들이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다른 많은 외계인들은 생명체들입니다. 먹거리, 이 자연의 섭리에서 이 외계인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우주 4X 게임들에서 우주 함대는 전부가 아닙니다.
[<신스 오브 솔라 엠파이어>에서 우주 함대는 전부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인간들에게 먹거리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인간들이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현실을 반영했고 먹거리들이 기초 자원이라고 설정했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먹거리들을 기초 자원이라고 설정하는 것처럼, 외계 행성 도시는 자연에게 의지할 겁니다. 500년 이후, 어쩌면 미래 문명은 외계 행성들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비록 미래 문명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현하지 못한다고 해도, 미래 문명은 외계 행성들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은 도시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외계 행성에서 개척 도시는 자연에게 의지할 겁니다.
<레드 플래닛 파밍>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미래 문명이 화성을 개척한다고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화성 바이오 돔들을 관리합니다. 농촌이 식물들을 키우는 것처럼, 바이오 돔들은 식물들을 키웁니다. 농촌이 먹거리들을 생산하는 것처럼, 바이오 돔들은 먹거리들을 생산합니다. 농촌과 바이오 돔은 비슷합니다. 도시보다 농촌은 자연에 가깝습니다. 농촌과 바이오 돔이 비슷하고, 농촌이 자연에 가깝기 때문에, 바이오 돔은 자연에 가깝습니다. 바이오 돔은 자연입니다. 개척 도시가 바이오 돔들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바이오 돔들이 개척자들을 먹이기 때문에, 외계 행성에서 개척 도시는 자연에게 의지할 겁니다.
이건 바이오 돔이 전형적인 자연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전형적인 자연은 넓은 야외, 울창한 삼림, 야생 동물들, 탁 트인 초원, 싱그러운 녹색 식물들, 다른 많은 것들을 가리킵니다. 이 많은 것들은 바이오 돔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원시부터 지금까지, 인류는 바이오 돔에게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원시 인간부터 현재 인간까지, 먹거리들을 얻기 위해 인류는 바이오 돔에게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인류가 바이오 돔에게 의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바이오 돔은 전형적인 자연이 아닙니다. 우리는 거대한 자연, 풍요로운 자연을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이라고 표현합니다. 바이오 돔이 대지 여신인가요?
만약 바이오 돔이 자연이라면, 자연이 어머니인 것처럼, 바이오 돔이 어머니인가요? 우리는 울창한 삼림을 어머니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 문학적인 비유는 어색하지 않습니다. 슬라브 신화 모코쉬부터 잉카 신화 파차마마까지, 여러 사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아주 오랜 동안, 인류 문화들은 울창한 삼림을 어머니라고 불렀습니다. 울창한 삼림이 어머니인 것처럼, 바이오 돔들이 어머니인가요? 우리가 바이오 돔들을 어머니라고 부를 수 있나요? 이건 다소 어색할 겁니다. 이게 다소 어색한 것처럼, 바이오 돔은 전형적인 자연이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히, 농촌과 바이오 돔은 비슷합니다. 농촌은 자연입니다.
적어도, 농촌은 자연에게 다가갑니다. 농촌이 자연에게 다가가고, 농촌과 바이오 돔이 비슷하기 때문에, 바이오 돔은 자연에게 다가갑니다. 비록 우리가 바이오 돔을 자연이라고 부르지 못한다고 해도, 우리는 바이오 돔이 자연에게 다가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이 자연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몬트리올 생태학 전시관은 바이오 돔인지 모릅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바이오 돔이 자연에게 다가간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도시가 문명을 상징하는 것처럼, 개척 도시는 우주 문명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자체로서,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개척 도시는 바이오 돔에게 의지합니다.
개척 도시가 바이오 돔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비단 개척 도시만 아니라 세대 우주선 역시 비슷할 겁니다. 만약 대규모 세대 우주선이 다른 항성계로 항해한다면, 오랜 동안, 세대 우주선에서 사람들은 자급자족해야 합니다. 자급자족하기 위해 세대 우주선은 바이오 돔, 인공 생태계를 장착할 겁니다. 세대 우주선이 대규모이기 때문에, 우주선 사회는 도시와 비슷할 겁니다. (우주선 사회는 움직이는 도시입니다.) 우주선 사회가 도시와 비슷하고, 우주선 사람들이 바이오 돔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이건 도시가 자연에게 의지한다는 뜻일 겁니다. 문명에게는 자연이 필요합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우주선 사람들은 먹거리들을 얻지 못할 겁니다. 막막한 우주, 가혹한 우주에서 우주선 사람들에게는 바이오 돔 이외에 먹거리들을 얻기 위한 방법이 없습니다. 우주선 사람들은 오직 바이오 돔에게만 의지합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우주선 사람들은 살아가지 못할 테고, 우주선 사회는 죽은 도시가 될 겁니다. 세대 우주선과 바이오 돔 없이, 우리는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주가 막막하고 가혹하기 때문에, 세대 우주선과 바이오 돔은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주 항해는 흥미롭습니다.
우주 항해처럼, 사이언스 픽션(SF)은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강조하는 것처럼, 자연 없이, 문명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이후,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에 닿았습니다. 심지어 대기권 온실 가스는 420ppm조차 넘어섰습니다. 살인적인 폭염부터 강력한 태풍까지, 이상 기후들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 기후들은 남반구 제3세계 가난한 민중들을 비극적인 고통들에 빠뜨립니다. 만약 가스 포집 기술들이 온실 가스들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이상 기후들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이 기술들이 가능한가요? 이 기술들이 또 다른 오염들이 아닌가요?
[자연의 섭리에서 문명(도시)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영리 기업들은 재생 에너지들을 떠듭니다.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에, 재생 에너지들은 아주 유명한 상품들이 되었습니다.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성장해야 합니다. 분명히 이 산업들은 성장해야 합니다. 심지어 탈성장, 역성장, 제로 성장조차 이 산업들이 줄어들어야 한다고 주장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할 수 있나요? 대기권 온실 가스가 420ppm을 넘어서기 전에, 이미 인류 문명은 여러 기후 협약들을 거쳤습니다. 이 기후 협약들은 실패했습니다. 이 기후 협약들처럼,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실패하지 않을까요? 이 산업들이 너무 늦은 대안이 아닌가요?
아무리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한다고 해도,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화석 연료들을 몰아낸다고 해도, 이 산업들이 기후 변화 피해자들을 도울 수 있나요? 제3세계 가난한 민중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제1세계) 부유한 자본주의는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제1세계) 부유한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행성급 생태학 재앙을 유발했습니다. 부유한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책임져야 합니다. 기후 변화를 책임지기 위해 부유한 자본주의는 가난한 국가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 지원은 무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부유한 자본주의는 무상 지원을 싫어할 겁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이윤들입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가난한 국가들을 지원한다면, 만약 이 지원이 무상이라면,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할 겁니다. 국제적인 재화들, 비용들, 인프라들이 가난한 국가들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국제적인 재화들, 비용들, 인프라들을 차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할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가난한 국가들을 지원하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는 이것을 싫어할 겁니다.
자본주의가 이 지원을 싫어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피해자들을 책임지지 않을 겁니다. 비록 자본주의가 행성급 생태학 재앙을 유발했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기후 피해자들을 외면할 겁니다. 게다가, 자본주의가 재생 에너지들을 판매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에 편승하고 많은 이윤들을 축적할 겁니다. 이 구조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이 이윤 극대화이기 때문에, 심지어 이 구조에게 행성급 생태학 오염조차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한 기회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자본주의가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Red Planet Farming>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88170/Red_Planet_Farming/
※ 게임 <Pharaoh>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windows/pharaoh/promo
※ 게임 <Sins of a Solar Empire®: Rebellion>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4880/Sins_of_a_Solar_Empire_Rebellion/
※ 사진 <… Harvesting Apples> 출처: Zen Chung,
https://www.pexels.com/photo/people-harvesting-apples-5528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