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솔라 익스팬스>, 만약 소행성이 새로운 자연이라면… 본문
[우와아~, 만약 외계 행성이 새로운 자연이라면….]
생태학에게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한가요?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나요? 생태학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깊은 관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생태학에게 스페이스 오페라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생태학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생태학자들은 양쪽이 깊은 관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이상한지 모릅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이 제목처럼, 이 블로그는 생태학을 중시합니다.
이 블로그는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SF) 역시 중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어쩌면 이건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가 사이언스 픽션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듭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처럼, 이 블로그는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을 떠듭니다.) 만약 생태학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깊은 관계가 아니라면, 어라, 왜 이 블로그가 양쪽을 결합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물음은 여러 대답들로 이어집니다. 이 대답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포함합니다.
"돈이라는 글자에 받침 하나 바꾸면, 돌이 되어버리는 인생사~♬" 이 가사는 '돈'을 이야기합니다. 이 가사처럼, 돈은 중요합니다. 비단 이 가사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돈이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많은 사람들은 돈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돈은 화폐를 뜻합니다.) 돈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간이 돈을 먹나요? 인간이 화폐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하나요? 재규어는 어떤가요? 재규어가 돈을 먹나요? 재규어가 화폐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하나요? 장수 거북은 어떤가요? 장수 거북이 돈을 먹나요? 이 동물이 화폐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장수 거북은 돈을 먹지 않습니다. 아무리 돈이 중요하다고 해도, 장수 거북에게 돈보다 해파리는 중요합니다. 장수 거북은 해파리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재규어는 돈을 먹지 않습니다. 아무리 돈이 중요하다고 해도, 재규어에게 돈보다 다른 동물들은 중요합니다. 재규어가 다른 동물을 사냥하기 때문에, 이 포식자는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재규어, 장수 거북처럼,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은 돈을 먹지 않습니다. 화폐는 먹거리가 아닙니다. 곡물부터 열매, 치즈, 고기, 생선, 버섯, 꿀까지, 이것들은 먹거리들입니다. 인간에게는 이것들이 필요합니다.
곡물, 열매, 치즈, 고기, 버섯, 생선, 꿀처럼, 인간이 어떤 것들을 먹기 때문에, 인간은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강화길 작가는 소설가입니다. 아무리 강화길 작가가 소설가라고 해도, 이 작가가 소설가이기 전에, 이 작가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강화길 작가는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강화길 작가가 먹기 때문에, 이 작가는 살아갑니다. 이 작가가 살아가기 때문에, <사라지는 건 여자들뿐이거든요>처럼, 이 작가는 소설들을 씁니다. 만약 강화길 작가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아, 이 작가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만약 강화길 작가가 살아가지 못한다면, 이 작가는 <사라지는 건 여자들뿐이거든요>에 참여하지 못할 겁니다. 이 작가가 어떤 것들을 먹기 때문에, 이 작가는 <사라지는 건 여자들뿐이거든요>에 참여합니다. 저는 강화길 작가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강화길 작가가 당근 케이크를 좋아하나요, 아니면 싫어하나요? 저는 알지 못합니다. 당근 케이크는 먹거리입니다. 비록 강화길 작가가 당근 케이크를 싫어한다고 해도, 이 작가는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저는 강화길 작가가 어떤 것들을 먹는다고 확신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비단 강화길 작가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먹습니다.
모든 인간에게는 먹거리들이 필요합니다. 먹거리들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아무리 어떤 무인도 생존자에게 많은 화폐들이 있다고 해도, 만약 이 무인도가 불모지라면, 만약 이 생존자가 아무것도 먹지 못한다면, 이 생존자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이 생존자에게 많은 화폐들보다 맛있는 열매는 훨씬 중요합니다. 많은 화폐들보다 맛있는 열매가 훨씬 중요한 것처럼, 그 자체로서, 돈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먹거리는 재화입니다. 모든 인간에게 먹거리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먹거리는 가장 중요한 재화입니다. 신발처럼, 인간에게는 비단 먹거리만 아니라 다른 재화들 역시 필요합니다.
자동차, 아파트, 컴퓨터처럼, 인간에게는 다른 재화들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인간이 재화를 얻나요? 대답은 자연입니다. 자연이 풍요롭기 때문에, 원시 인간들은 열매들을 땄고, 동물들을 사냥했고, 생선들을 낚았습니다. 원시 부족 사회와 달리, 21세기 초반 오늘날, 현재 문명에서 농업은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아무리 농업이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한다고 해도,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농업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모든 식물이 성장하지 못한다면, 농장 작물들은 성장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바다에서 아무것도 살지 못한다면, 김밥부터 생선 까스까지, 많은 것들은 사라질 겁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인간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자연은 먹거리입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많은 도토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인간들은 도토리들을 줍고 묵들을 쑬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만약 인간들이 너무 많은 도토리들을 줍는다면, 다람쥐들은 도토리들을 얻지 못할 겁니다. 다람쥐들이 도토리들을 얻지 못하는 것처럼, 만약 인간들이 너무 많은 먹거리들을 얻는다면, 야생 동물들에게 이건 너무 커다란 부담인지 모릅니다. 만약 야자 기름들을 얻기 위해 인간들이 열대 밀림들을 벌목하고 플랜테이션 농장들을 건설한다면, 열대 밀림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살아가기 위한 터전들을 잃을 겁니다. 플랜테이션 농장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플랜테이션 농장들처럼, 만약 인간들이 너무 많은 물고기들을 원한다면, 해양 생태계들은 건강하지 않을 겁니다. 대규모 어업들 때문에, 해양 생물 다양성은 감소할 겁니다. 어떤 다큐멘터리들은 대규모 어업들이 해양 생물 다양성 감소로 이어진다고 고발합니다. 이 다큐멘터리들이 고발하는 것처럼, 아무리 지구 생물권이 풍요롭다고 해도, 분명히, 자연 생태계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에게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만약 인간들이 너무 많다면, 만약 너무 많은 인간들이 너무 많은 먹거리들을 요구한다면, 아…, 지구 생물권에게 이건 커다란 부담일 겁니다. 비단 먹거리만 아니라 다른 재화들 역시 커다란 부담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 선박을 건조하기 원한다면, 인간은 나무들을 벨 겁니다. 만약 인간들이 훨씬 많은 선박들을 원한다면, 인간들은 훨씬 많은 나무들을 벨 겁니다. 인간들이 훨씬 많은 나무들을 베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은 사라집니다. 울창한 삼림이 사라지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너무 많은 선박들이 생물 다양성 감소로 이어지는 것처럼, 만약 인간들이 너무 많다면, 만약 인간들이 너무 많은 재화들을 원한다면, 지구 생물권에게 이건 커다란 부담일 수 있습니다. 이게 너무 커다란 부담이기 때문에, 애석하게도, 대규모 경제 성장은 긍정적인 미래가 아닙니다. 어떻게 대규모 성장이 긍정적인 미래가 될 수 있나요?
어쩌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지구는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합니다. 지구와 달리, 달은 자랑하지 않습니다. 만약 달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새로운 자연을 조성한다면, 지구처럼, 만약 달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한다면, 인류 문명은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을 겁니다. 만약 달이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한다면, 지구보다 지구+달은 훨씬 많은 자원들을 선사할 겁니다. 만약 달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면, 비단 달만 아니라 화성 역시 새로운 자연일 수 있습니다. 만약 화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한다면, 인류 문명은 훨씬,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을 겁니다. 지구+달+화성은 훨씬, 훨씬 많은 자원들을 선사할 겁니다.
만약 화성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면, 비단 화성만 아니라 소행성들 역시 새로운 자연들일 수 있습니다. 지구처럼, 만약 소행성들이 생물 다양성들을 자랑한다면, 인류 문명은 훨씬, 훨씬,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을 겁니다. 지구+달+화성+소행성들은 훨씬, 훨씬, 훨씬 많은 자원들을 선사할 겁니다. 우와아~, 훨씬, 훨씬, 훨씬 많은 자원들 덕분에, 대규모 경제 성장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록 대규모 산업이 성장한다고 해도, 자연 생태계(지구+달+화성+소행성들)에게 이건 부담이 되지 않을 겁니다. 자연 생태계에게 이게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성장과 상관없이, 야생 동물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에서 대규모 경제와 생물 다양성은 충돌합니다. 만약 대규모 산업이 성장한다면, 이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할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한다면, 대규모 경제는 감소해야 합니다. 지구 생물권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달, 화성, 소행성들이 새로운 자연들이 된다면, 대규모 경제와 생물 다양성은 충돌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생물 다양성에게 아주 많은 재화들은 커다란 부담이 아닐 겁니다. 심지어, 그 자체로서, 소행성은 야생 보호 구역일 수 있습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와~, 그 자체로서, 소행성은 (인류보다) 야생을 위한 천체일 수 있습니다.
소행성이 야생 보호 구역이 되는 것처럼, 생태계 테라포밍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좋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야생 동물들은 번성할 겁니다. 달에서, 화성에서, 소행성들에서 야생들은 번성할 겁니다. 이게 생물 다양성을 위한 대안이기 때문에, 생태학과 생태계 테라포밍은 어울립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아니, 많은 문화·예술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많은 문화·예술들은 이것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떠듭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솔라 익스팬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이 사이언스 픽션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비록 <솔라 익스팬스>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와 <솔라 익스팬스>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습니다. 아, 어쩌면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싫어할 수 있습니다. 이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우주로 진출하고 새로운 자연들을 조성한다면….]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분명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건 가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솔라 익스팬스>는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건 가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솔라 익스팬스>에게 첨단 기술들, 생태계 테라포밍은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와 <솔라 익스팬스>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습니다. <솔라 익스팬스>는 미래를 전망합니다.
<솔라 익스팬스>는 인류 문명이 우주로 진출하고 새로운 자연들을 조성한다고 전망합니다. <솔라 익스팬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전망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레인저(야생 경비대원)들은 소행성을 관리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에서 레인저들은 그저 제한적인 야생들을 관리할 뿐입니다. 이 야생들은 천체 규모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야생 보호 구역은 천체 규모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레인저들은 대규모 야생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천체는 (인류보다) 야생 동물들을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야~, 이건 아주 경이롭습니다.
이게 아주 경이롭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듭니다. 비록 생태학에게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비록 양쪽이 깊은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경이로운 야생 보호 구역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하기 원합니다. 저는 소행성이 야생 보호 구역이 되기 원합니다. 저는 레인저들이 천체를 관리하기 원합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를 예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시대 격차를 강조할 뿐입니다. 500년 전에, 심해 잠수정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이 기계는 가능합니다.
500년 전에, 비록 심해 잠수정이 가능하지 않았다고 해도,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이 기계는 가능합니다. 심해 잠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열수공 생태계처럼, 생태학자들은 심해 생태계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비단 심해 잠수정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자기 부상 열차부터 기상 레이더 영상까지, 500년 전에,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자기 부상 열차부터 기상 레이더 영상까지,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기술 진보는 시대를 바꿉니다. 기술 진보가 시대를 바꾸기 때문에, 현재보다 미래는 낫습니다.
우리는 현재보다 미래가 낫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심해 잠수정, 자기 부상 열차, 기상 레이더 영상이 가능한 것처럼, 어쩌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상상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를 예언하지 않습니다. 이건 첨단 기술들이 시대를 바꾼다고 과장합니다. <솔라 익스팬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를 예언하지 않습니다. 이건 기술 진보가 시대를 바꾼다고 과장합니다. 심지어 하드 SF 소설가들조차 예언자들이 아닙니다. 하드 SF 소설가들은 그들이 예언자들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미래를 예언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심지어 하드 SF 소설가들조차 예언자들이 아닌 것처럼, 미래를 예언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고 확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솔라 익스팬스>가 우주 문명,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예언이 아닙니다. <솔라 익스팬스>는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확신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시대 격차를 강조하기 원했을 겁니다. <솔라 익스팬스>가 예언하지 않는 것처럼, 아무도 생태계 테라포밍을 예언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제가 이것을 원한다고 해도, 저는 이게 성공한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어쩌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새로운 자연들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주 문명은 그저 상상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영원히, 달, 화성, 소행성들은 죽은 천체들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고 해도, 이건 너무 오랜 시간을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1,000년을 요구한다면, 아…, 이건 너무 오랜 시간일 겁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지 않다면, 만약 이게 너무 오랜 시간을 요구한다면, 인류 문명은 '성장의 한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한한 경제 성장은 탐욕입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지 않다면, 만약 이게 너무 오랜 시간을 요구한다면, 무한한 경제 성장은 탐욕일 겁니다. 아니, 이건 비단 탐욕일 뿐만 아니라 지옥이기도 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만약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다면, 이건 파괴적인 기후 지옥일 겁니다. 만약 파괴적인 기후 지옥이 현실이 된다면, 많은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은 기후 지옥을 경고합니다. 인류 문명은 이것을 막아야 합니다.
[인류 문명은 '성장의 한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2015년 파리 협정 이후, 지구 온난화는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협약이 실패했다고 느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협약이 실패했나요? 왜 기후 변화가 나아지지 않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합니다. 자본주의는 무한한 경제 성장을 원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 없이, 이건 존재하지 못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얻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자원들을 사용합니다. 지구 환경에게 이건 커다란 부담입니다. 자본주의는 커다란 부담입니다.
자본주의가 커다란 부담이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이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무한한 경제 성장과 생물 다양성이 충돌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생물 다양성 감소처럼, 기후 지옥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은 자본주의 기반이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선택합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위해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화석 연료들은 너무 많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기후 지옥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이 재앙을 해결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통제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을 기대하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처럼, 저는 핵 융합 동력을 기대합니다. 오호, 이건 기후 지옥을 해결하기 위한 좋은 대안입니다. 아무리 핵 융합 동력이 좋은 대안이라고 해도, 언제 이게 가능한가요?
10년 이후? 20년 이후? 30년 이후? 언제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한가요? 아무도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리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다고 해도, 생태학자들은 웃지 못합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이 황금 열쇠, 만능 열쇠라면, 왜 생태학자들이 울상들인가요? 만약 핵 융합 동력이 기후 지옥을 해결한다면, 왜 생태학자들이 웃지 못하나요? 이미 기후 지옥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이게 좋은 대안이라고 해도, 지금 당장,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류 문명은 이윤 극대화를 타파(통제)해야 합니다.
생태학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깊은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경이로운 야생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떠듭니다. 아무리 소행성이 야생 보호 구역이라고 해도, 아무리 레인저들이 소행성 생태계를 관리한다고 해도, 이건 예언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시대 격차를 과장할 뿐입니다. 어쩌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너무 오랜 시간을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지금 당장, 인류 문명에게는 좋은 대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통제)해야 합니다.
※ 게임 <Solar Expans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69700/Solar_Expanse/
※ 사진 <Acorn, Fruit, …> 출처: Bru-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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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Lake, Water, …> 출처: zwi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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