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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디앤디>와 <다키스트 던전>에서 드루이드 전형 본문

SF & 판타지/대지 모신

<디앤디>와 <다키스트 던전>에서 드루이드 전형

OneTiger 2020. 9. 29. 19:55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하피는 유명한 비행 괴물입니다. 비디오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하피가 비행선 최종 보스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하피는 단골 손님이 됩니다. 하피는 고대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고대 신화가 하피를 이야기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이것을 재활용(?)합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고대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신화, 전설, 민담에서 중세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신화, 전설, 민담은 생산 조건입니다. 만약 던전 탐험 게임 참가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분석하기 원한다면, 신화는 좋은 출발점입니다.

이건 모든 중세 판타지 설정이 오직 신화, 전설, 민담에게만 필연적으로 기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는 진짜 중세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소설 <에코토피아 뉴스>가 오직 낭만적이고 목가적인 중세 측면만 빌리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부분적인 중세를 반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중세가 목가적이거나, 웅장하거나, 신비스럽다고 느낍니다. 이 느낌을 살리기 위해 중세 판타지는 중세를 빌립니다. 이게 부분적인 반영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비단 중세만 아니라 근대를 반영합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오직 신화에만 기반한다면, 중세 판타지는 토마토를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중세를 완벽하게 정의하기는 너무 어려우나, 많은 역사학자들은 14세기 유럽이 중세 문명이라고 동의합니다. 이 '중세' 문명은 토마토 요리를 알지 못했습니다. 대항해 시대(를 빙자하는 끔찍한 식민지 수탈) 이후, 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토마토가 움직였기 때문입니다. 중세 유럽 문명이 토마토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만약 중세 판타지 소설에서 여행자들이 토마토 소스 스파게티를 먹는다면, 이게 오류인가요? 중세 판타지 여행자들이 토마토 요리를 먹지 못하나요? 아니, 중세 판타지 소설은 근대를 받아들이고, 중세와 근대를 결합하고, 여행자들이 토마토 요리를 먹는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과 중세 유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19세기 유럽은 고체 형태 초콜릿을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초콜릿과 중세 유럽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중세 유럽 판타지 소설에서 백작 영애가 달달한 딸기 초콜릿 케이크를 먹지 못하나요? 사교계에서 백작 영애가 슈프림 초콜릿 타르트에게 선망 어린 시선을 보내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서구 소녀들처럼, 중세 판타지 백작 영애는 초콜릿 타르트를 선망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소설에서 백작 영애가 초콜릿 타르트를 음미하는 것처럼, 공룡 변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동물로 변신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야생 동물은 비단 표범이나 장수 거북 같은 생물종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공룡들을 설명합니다. 장수 거북이 야생 동물인 것처럼, 공룡들이 야생 동물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공룡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9월 21일 게시글(링크)이 설명한 것처럼, 만약 드루이드가 다양한 공룡들로 변신할 수 있다면,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할지 모릅니다. 스피노사우루스가 반수생 동물이기 때문에, 수중에서 싸우기 위해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크래그(수중 트롤)들이 모험가 일행을 습격한다면, 스크래그들을 막기 위해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화 <쥬라기 공원 III> 도입부에서 뭔가는 보트를 습격합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바닷속에서 무엇이 보트를 습격하나요? 대답은 스피노사우루스인지 모릅니다. 영화 후반부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보트를 습격하는 것처럼, <쥬라기 공원 III>는 스피노사우루스가 잠수할 수 있다고 묘사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 플레이어는 이 장면을 참고하고 스크래그를 막기 위해 드루이드가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한다고 선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올바른 고증인가요?



여러 고생물학자들은 스피노사우루스가 반수생이라고 합의합니다. 이 그림(링크)처럼, 맹그로브 홍수림에서 스피노사우루스는 마우소니아를 잡아먹었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공룡이 반수생이라고 해도, 이 공룡이 능숙한 수영 선수인가요? 악어가 능숙한 수영 선수인 것처럼, 스피노사우루스가 능숙한가요? 아니면 마우소니아를 잡기 위해 스피노사우루스가 그저 홍수림으로 들어갈 뿐인가요? 만약 홍수림에서 이 공룡이 헤엄친다면, 바다는 어떤가요? 홍수림과 바다는 다릅니다. 바다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능숙한 수영 선수인가요? 물고기를 잡기 위해 먼 바다에서 이 공룡이 헤엄치나요?

 

가끔 바다 악어는 먼 바다를 향해 나갑니다. 바다 악어가 먼 바다를 향해 나가는 것처럼, 연안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떠날 수 있나요? 만약 연안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떠난다면, 얼마나 멀리 스피노사우루스가 헤엄칠 수 있나요? 고생물학자들은 이것을 확신하지 못합니다. 만약 스피노사우루스가 멀리 헤엄치지 못한다면, 이건 이 공룡이 능숙한 수영 선수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스피노사우루스가 능숙한 수영 선수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드루이드가 이 공룡으로 변신한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스크래그들을 막지 못합니다. 물 속에서 스피노사우루스 변신 드루이드는 모험가 동료들을 지키지 못합니다.



영화 <쥬라기 공원 III>에서 복제 스피노사우루스는 반원 형태 등 지느러미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고생물학은 스피노사우루스에게 반원 형태 등 지느러미가 있다고 복원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은 등 지느러미가 파초선 형태에 가깝다고 복원합니다. 어쩌면 이 그림(링크)은 진짜 스피노사우루스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이 그림과 <쥬라기 공원 III>는 너무 다릅니다. 등 지느러미가 반원보다 파초선에 가깝기 때문에, <쥬라기 공원 III>가 오류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영화는 바이오펑크입니다. 유전 공학 기술이 공룡을 복제하는 동안, 유전 공학 기술은 스피노사우루스 유전 형질에게 다른 것들을 덧붙입니다.

 

이것들은 공룡 유전 형질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영화 속에서 등 지느러미는 반원 형태인지 모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비슷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하고, 이 스피노사우루스에게 반원 등 지느러미가 있다면, 이게 오류인가요? 던전 탐험 게임이 고생물학을 무시하기 때문에, 반원 등 지느러미가 오류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 세계가 떨어지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스피노사우루스에게는 반원 지느러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던전 마스터는 드루이드가 고생물학을 고증해야 한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만약 홍수림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마우소니아를 잡는다면, 이 공룡에게 물갈퀴가 있나요? 바다에서 헤엄치기 위해 이 공룡에게 물갈퀴가 있나요? 아니면 스피노사우루스가 그저 물고기를 먹을 뿐이고, 사실 이 공룡이 서툰 수영 초보자인가요? "드루이드 샤니카는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합니다." 만약 이렇게 게임 플레이어가 선언한다면, 게임 플레이어가 스피노사우루스에게 물갈퀴가 있다고 해석하나요, 아니면 없다고 해석하나요? 중세 유럽 판타지는 비(非)현실 설정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체 우주선을 묘사하고, 생체 우주선이 비현실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비현실을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비현실 설정을 묘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스피노사우루스 물갈퀴에게 상관하지 않을 수 있나요? 이 공룡에게 물갈퀴가 있든 없든, 드루이드가 이 공룡으로 변신하고 스크래그들을 막을 수 있나요? 던전 탐험 게임 참가자들이 스피노사우루스 해부학과 생태학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나요? 만약 게임 참가자들이 공룡 해부학과 생태학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다면, 깊은 강물 속에서 드루이드가 스테고사우루스로 변신하고 스크래그들을 막을 수 있나요? 이건 혼란스러운 물음들입니다. 솔직히 이건 중세 판타지 설정보다 고생물학 고증입니다. 이 물음들은 판타지보다 SF 설정 같습니다.



영화 <쥬라기 공원 III>가 복제 스피노사우루스를 묘사하는 것처럼, 스피노사우루스는 중세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 바이오펑크에 잘 어울립니다. 중세 문명 사람들은 인간이 마법을 부리고 야생 동물로 변신한다고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중세 문명 사람들이 동물 변신 마법을 상상했다고 해도, 그들은 인간이 마법을 부리고 반수생 공룡으로 변신한다고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서구 근대화 이후, 진화 이론과 고생물학이 발달했고, 고생물학자들이 스피노사우루스를 규정했기 때문입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중세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반수생 공룡은 근대와 훨씬 어울립니다.

 

스피노사우루스가 중세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스피노사우루스는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반수생 공룡이 근대와 훨씬 어울리기 때문에, 이 반수생 공룡은 바이오펑크 고생물학자와 훨씬 어울립니다. 그래서 만약 던전 탐험 게임 플레이어가 스피노사우루스 해부학을 고민한다면, 이건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에 어울릴 겁니다. 하지만 공룡은 엄청난 인기 스타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룡들을 좋아합니다. 거대한 크기와 특이한 형태 덕분에, 사람들은 공룡들을 좋아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인기 스타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직 드루이드가 기본 클래스에 합류하지 않았을 때, 이미 <던전스 앤 드래곤스> 초기 판본은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트리케라톱스를 설명했습니다. 이미 초기 판본은 공룡들을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드루이드는 공룡으로 변신하고, 게임 플레이어는 고생물학을 고민합니다. 고생물학은 중세보다 근대와 어울리나, 스크래그들을 막기 위해 던전 탐험 게임 플레이어는 고생물학을 고민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반수생 공룡에게 물갈퀴가 있는지 고민하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진짜 유럽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고생물학을 고증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중세와 근대를 뒤섞습니다.

 

이건 모든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가 고생물학을 고증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반수생 공룡에게 물갈퀴가 있는지 고민하나, 다른 중세 판타지 게임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고민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에서 자연 친화적인 진영들은 드루이드를 포함합니다. 드루이드가 영웅이 되든, 유닛이 되든, 이 시리즈는 드루이드를 지속적으로 보여줍니다. 하지만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드루이드가 반수생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한다고 설정하지 않습니다.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VII>에서 실반 진영은 드루이드를 포함하나, 실반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아니, 실반 드루이드는 비단 반수생 공룡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실반 드루이드에게는 야생 동물 변신 능력이 없습니다. 흡혈귀 군주와 싸우기 위해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VII>에서 드루이드가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하지 않는 것처럼, 다른 드루이드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에서 저항군(레벨)은 드루이드를 포함합니다. 실반 드루이드처럼, 저항군 드루이드는 변신하지 않습니다.

 

언데드 진영과 싸우기 위해 저항군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VII>과 <배틀 포 웨스노스>는 똑같은 드루이드들을 제시하나, <디앤디> 드루이드와 달리, 실반 드루이드와 저항군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VII>과 <배틀 포 웨스노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반수생 공룡에게 물갈퀴가 있는지 고민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다키스트 던전>에는 드루이드 모드가 있습니다. <다키스트 던전> 원본은 드루이드를 포함하지 않으나, 이 모드는 모험가 일행에 드루이드를 추가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덩굴을 소환하는 것처럼, <다키스트 던전> 모드에서 드루이드는 덩굴을 소환합니다. 하지만 <디앤디> 드루이드와 달리, <다키스트 던전>에서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만약 <다키스트 던전>에서 드루이드가 스피노사우루스가 될 수 있다면, 스피노사우루스와 카발리에 흡혈귀는 희귀한 전투 장면을 연출했을지 모릅니다. 기괴한 흡혈귀와 반수생 거대 공룡의 싸움. 다크 판타지에서 이것을 구경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다키스트 던전>은 이 희귀한 장면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그저 덩굴을 소환할 뿐입니다.

 

그래서 <디앤디> 드루이드는 아주 독특합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을 비롯해 여러 판타지들에서 드루이드가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하지 않기 때문에, <디앤디> 드루이드는 아주 독특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가장 유명한 중세 유럽 판타지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가장 유명한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로 변신할 수 있으나, 이건 절대적인 법칙이 되지 않습니다. 비단 공룡 변신만 아니라 드루이드 설정은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드워프 드루이드를 보여줍니다. 투박한 드워프 드루이드는 (목재) 방패로 무장했습니다.



반면, 이 그림(링크)은 늘씬한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를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원본에서 오직 나이트 엘프만 (얼라이언스)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진영에서 드워프는 드루이드가 되지 못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를 좋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드워프보다 나이트 엘프를 선택할 겁니다. 하지만 위 그림은 드워프 드루이드를 보여줍니다. 엘프 드루이드는 전형이 아닙니다. 드워프는 드루이드가 얼마든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루이드는 방패를 들지 못합니다. 드루이드와 방패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줄구룹에서 공격대가 대사제 제클릭을 물리친 이후, 만약 줄리안 파수 방패를 얻기 위해 드루이드가 주사위를 굴린다면, 주술사는 드루이드에게 따질 겁니다. "아니, 왜 님이 그걸 굴려요? 드루이드가 방패를 들 수 있나요?" 이렇게 주술사는 따질 겁니다. 주술사가 먹튀를 걱정하는 것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루이드는 방패를 들지 못합니다. 반면, 위 그림에서 드워프 드루이드는 (목재) 방패를 들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는 방패를 들지 못하나, 이건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고, 위 그림처럼, 투박한 드워프 드루이드는 방패로 얼마든지 무장할 수 있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드루이드가 지팡이를 든다고 묘사하나,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지팡이보다 시미터와 (목재) 방패를 듭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후방에서 드루이드가 주문을 외운다고 묘사하나,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후방으로 빠지지 않습니다. 전방에서 전사와 함께 드루이드는 험하게 구릅니다. 전방에서 드루이드가 전사를 보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에게 방패는 필수적입니다. <디앤디> 드루이드에게 방패는 필수적이나, <배틀 포 웨스노스>에서 드루이드는 지팡이를 듭니다. <디앤디>와 <배틀 포 웨스노스>에서 드루이드 설정은 완전히 다릅니다.

 

두 드루이드 설정이 완전히 다른 것처럼, 드루이드 설정은 절대적인 법칙이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이건 장르 전체를 판가름할지 모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드루이드는 중세 유럽 판타지 설정입니다. <반지 전쟁>은 중세 유럽 판타지 소설입니다. <디앤디> 드루이드가 중세 판타지 설정이고, <반지 전쟁>이 중세 판타지 소설이기 때문에, 던전 탐험 게임 플레이어가 고생물학 고증을 고민하는 것처럼, <반지 전쟁>은 고생물학 고증을 고민…하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은 스피노사우루스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 소설에서 선사 야수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이깁티아쿠스(aegyptiacus)와 마로카누스(maroccanus)가 아프리카 공룡인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흑인 여자 드루이드가 마로카누스로 변신한다고 설정할 수 있으나, 고귀하신 <반지 전쟁>은 흑인 여자에게 눈꼽만큼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 고귀하신 소설은 상류층 백인 남자를 떠받드느라 너무 바쁩니다. 던전 탐험 게임 플레이어가 반수생 공룡에게 물갈퀴가 있는지 고민하기 때문에, 이건 SF 설정 같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SF 분위기를 풍깁니다. <반지 전쟁>은 SF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디앤디> 드루이드와 <반지 전쟁>은 똑같은 중세 판타지가 아닙니다.

 

드루이드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심지어 이게 장르조차 판가름하기 때문에, 드루이드 설정 범주는 보편자(universal) 논쟁을 야기할지 모릅니다. 실재론은 보편자로서 드루이드가 존재한다고 주장하나, 명목론은 보편자로서 드루이드가 허상인지 모른다고 의심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드루이드를 묘사하나, 이 드루이드가 보편자인가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는 드루이드가 있습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에는 드루이드가 있습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에는 드루이드가 있습니다. 세 중세 판타지들에서 세 드루이드들이 보편자로서 드루이드에 속하나요? 보편자가 존재하나요?



보편자가 존재하든, 보편자가 존재하지 않든, 세 드루이드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반수생 마로카누스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그린 드래곤과 협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치유 주문을 외우지 않습니다. 마로카누스 변신, 그린 드래곤, 치유 주문은 비(非)현실입니다. 보편자가 존재하든, 보편자가 그저 허상에 불과하든, 분명히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과 <배틀 포 웨스노스>에서 세 드루이드들에게는 아주 아주 아주 중요한 공통점(비현실 설정)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마로카누스가 되지 않으나, 왜 던전 탐험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를 좋아하나요? 게임 플레이어가 현실 도피자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조선 시조 <어부사시사>는 압도적인 자연 풍경이 신선 세계라고 표현합니다. <어부사시사>가 자연 풍경을 신선 세계에게 대입하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문학 작가들은 웅장한 자연을 비현실 설정에게 대입합니다. 이 문학 작가들은 비현실 설정을 믿지 않습니다. 이건 비유와 과장입니다. 자연이 위대하기 때문에, 문화 예술은 자연을 비현실 설정에게 대입하고 과장합니다.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 역시 비유와 과장입니다.



현실에서 자연 환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자연 환경을 과장합니다. 만약 현실에서 자연 환경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중세 판타지는 드루이드를 설정하지 않았을 겁니다. 중세 문명 사람들은 인간이 동물로 변신한다고 상상할 수 있었으나, 그들은 반수생 공룡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현실(중세 문명)에서 고생물학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중세 문명 사람들이 반수생 공룡을 상상하지 못한 것처럼, 만약 현실에서 자연 환경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중세 판타지는 드루이드를 설정하지 않았을 겁니다. 결국 현실 속의 자연 환경에서 드루이드는 비롯합니다. 현실 자연은 드루이드를 낳습니다.

 

드루이드 설정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 설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마로카누스로 변신하거나 변신하지 않거나, (목재) 방패로 무장하거나 무장하지 않거나, 전방으로 나가거나 후방으로 빠집니다. 드루이드 설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300년 이후, 만약 새로운 던전 탐험 소설이 나타난다면, 새로운 던전 탐험 소설은 새로운 드루이드 설정을 제시할지 모릅니다. 새로운 드루이드는 다른 드루이드들과 완전히 다를 겁니다. 하지만 결국 현실 자연에서 드루이드가 비롯하기 때문에, 현실 자연 없이, 새로운 드루이드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 설정에서 현실 자연은 근본입니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디앤디>와 <히마매>와 <배틀 포 웨스노스>와 <다키스트 던전>에서 드루이드 설정들이 절대 똑같지 않다고 주목하고 타자성(他者性)을 아주 그냥 신나게 노래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똑똑하신 포스트 모더니즘께서는 아주 중요한 것을 빼먹었습니다. 아무리 드루이드 전형이 유동적이라고 해도, 많은 중세 판타지들에서 많은 드루이드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현실 자연은 많은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들을 낳습니다. 그래서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를 고민하기 원한다면, 드루이드는 자연과 문명을 바라보기 위한 시각을 고민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자유주의가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자유주의 사회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과 문명을 고민합니다. 도나 해러웨이가 지적한 것처럼,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청구서를 외면합니다. 미래 후손들은 끔찍한 청구서에 직면할지 모릅니다.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기 위해 자유 민주주의는 자연과 문명을 왜곡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자연 속에서 문명이 먹고 산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고, 드루이드에게 자연 설정이 핵심이기 때문에,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왜곡된 관념을 드루이드에게 대입할지 모릅니다.



만약 자유 민주주의가 사라진다면, 자연과 문명을 바라보기 위한 시각은 바뀔 겁니다. 자연과 문명을 바라보기 위한 시각이 바뀌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 시각을 드루이드에게 대입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자연'이 보편자가 된다고 해도, '자연'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자유 민주주의 사회와 공산주의 사회에서 드루이드 롤플레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보편자로서 '드루이드'가 존재한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자연'과 '드루이드'가 고정적이지 않은 것처럼, 우리가 보편자를 파악할 때, 우리는 사회 구조를 함께 고민하고 자유 민주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우리가 자유 민주주의를 비판할 때, 우리는 '자연'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가 자연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으로 이주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환경 오염이 심각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우주 개척과 외계 행성 테라포밍이 대안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우주 개척이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있나요? 자본주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아무리 인류 문명이 지구를 버리고 외계 행성으로 이주한다고 해도,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외계 행성에서 자본주의는 또 다른 행성급 환경 범죄를 저지를 겁니다.

 

 

 

 

외계 행성에서 자본주의가 또 다른 행성급 환경 범죄를 저지르기 때문에, 우주 개척은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 못합니다. 게다가 아무리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으로 이주한다고 해도, 제3세계 가난한 민중들이 쉽게 이주할 수 있나요? 남한 사회는 베네수엘라 인디언들이 사회주의라고 모욕하고 개무시합니다. 인디언들은 끔찍한 제국주의 피해자들이고,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반하나, 자본주의 남한이 식민지 피해자들을 개무시하는 것처럼, 아무리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으로 이주한다고 해도, 제3세계 가난한 민중들은 쉽게 이주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반박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산주의가 악랄한 독재라고 반박할 겁니다. 정말 공산주의가 악랄한 독재인가요? 아니, 이건 너무 괴상망칙한 주장입니다. 만약 자유 민주주의가 평화롭고, 공산주의가 악랄하다면, 왜 공산주의 지역 러시아보다 자유 민주주의 지역 유럽에서 파쇼주의가 비롯했나요? 왜 자유 민주주의 유럽보다 공산주의 러시아가 가장 커다란 전쟁 피해자인가요? 유럽이 1차 세계 대전에 빠지는 동안, 공산주의자들은 전쟁에 반대했습니다. 보수 우파들은 공산주의자들을 탄압했고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이 상황에서 공산주의가 악랄한 독재인가요?



이건 소비에트 연방이 지화자 잘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소비에트 연방에는 많고 많은 치명적인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유 민주주의가 내전도 아니고 세계 대전을, 한 번도 아니고 무려 두 번이나 저질렀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순탄한 경로를 걷지 못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처절한 가시밭길을 걸었습니다. 만약 지랄발광 전쟁 난리통에서 어떤 사람이 고고하고 도도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이 사람은 소비에트 연방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쟁 난리통에서 누가 도도하게 살아갈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전쟁 난리통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불안하게 살았습니다.

 

전쟁 난리통에서 소비에트 연방이 불안했고, 자유 민주주의가 내전도 아니고 세계 대전을, 한 번도 아니고 무려 두 번이나 저질렀기 때문에, 우리는 소비에트 연방보다 자유 민주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을 비판하기 위해 우리는 자유 민주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공산주의보다 자유주의가 미친 전쟁광이기 때문에, 우리가 소비에트 연방을 1번 까는 동안, 우리는 자유주의를 100번 까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자유 민주주의를 골 백 번 까대고 까댄 이후, 게임 플레이어는 스피노사우루스 변신을 근본적으로 고민할 수 있습니다.

 

 

※ 사진 <Cake Chocolate… Delicious Dessert> 출처: Pexels,

pixabay.com/photos/cake-chocolate-chocolate-cake-185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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