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여름 언덕>과 자연의 수호자라는 상징 본문
위 사진은 여러 요거트들을 보여줍니다. 여러 요거트들은 베리들과 견과류들을 담았습니다. 요거트 사진들에서 왼쪽 하단에는 포크/나이프 그림들이 있습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요거트를 떠먹기 위해 우리는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포크는 베리와 견과류를 찍을 수 있으나, 많은 사람들은 포크보다 수저를 사용합니다. 특히, 요거트와 나이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위 사진 역시 여러 수저들을 보여줍니다. 포크/나이프보다 요거트는 수저와 어울립니다. 왜 위 사진이 요거트와 포크/나이프 그림을 함께 보여주나요? 이 그림은 요거트가 먹거리라는 뜻입니다.
포크/나이프 그림은 음식, 먹거리를 상징합니다. 이건 요거트를 먹기 위해 사람들이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포크/나이프가 음식을 상징하기 때문에, 만약 인터넷 유저들이 다른 음식들을 검색한다면, 다른 음식 사진들에게도 포크/나이프 그림들이 있을 겁니다. 만약 인터넷 유저들이 부쉬 드 노엘을 검색한다면, 부쉬 드 노엘 사진들에게도 포크/나이프 그림들이 있을 겁니다. 부쉬 드 노엘을 먹기 위해 사람들은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하나, 포크/나이프 그림들은 초코 케이크를 먹기 위해 사람들이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그림은 상징입니다.
포크/나이프 그림은 부쉬 드 노엘이 음식이라는 뜻입니다. 요거트와 부쉬 드 노엘은 음식에 속합니다. 그래서 (비록 요거트를 먹기 위해 사람들이 나이프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요거트 사진과 부쉬 드 노엘 사진에게는 포크/나이프 그림이 있습니다. 비단 인터넷 검색 프로그램만 아니라 고속 도로 표지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고속 도로에서 운전자가 포크/수저 표지판을 본다면, 이건 운전자가 포크와 수저를 꺼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포크/수저 표지판(링크)은 휴게소를 가리킵니다. 이 그림은 상징입니다. 왜 포크/수저 그림이 휴게소를 상징하나요? 음식은 대답이 됩니다.
휴게소는 여러 먹거리들을 자랑합니다. 휴게소에서 사람들은 여러 음식들을 먹습니다. 사람들은 식사하거나 요기하거나 간식거리를 찾습니다. 휴게소가 여러 먹거리들을 자랑하고, 요리들을 먹기 위해 사람들이 포크와 수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포크/수저 그림은 휴게소를 상징합니다. 이건 휴게소에서 사람들이 포크와 수저를 필연적으로 사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버블티를 마시거나 호두 과자를 먹거나 순대를 먹기 위해 사람들은 포크와 수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휴게소에서 순대를 먹기 위해 사람들은 이쑤시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포크/수저 그림은 전반적인 먹거리들을 가리킵니다.
요리를 먹기 위해 사람들이 포크와 수저를 전반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고속 도로 휴게소 표지판은 포크/수저 그림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이게 뭐야? 평소에 나는 포크보다 젓가락을 훨씬 자주 사용해! 남한 식사 문화는 포크보다 젓가락을 훨씬 자주 사용해! 휴게소 표지판은 포크/수저보다 수저/젓가락 그림이 되어야 해! 포크/수저 그림은 옳지 않아!" 이렇게 어떤 사람들은 포크/수저 그림이 옳지 않다고 지적할지 모릅니다. 이 지적은 논리적입니다. 하지만 휴게소 표지판(포크/수저 그림)은 상징입니다. 상징은 어떤 특정한 대상을 직접 가리키지 않습니다.
상징은 포괄적입니다. 상징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상징은 어떤 특정한 대상으로 직접 이어지지 않습니다. 휴게소에서 튀김 우동을 먹기 위해 사람들은 포크보다 젓가락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포크/수저 그림이 틀린가요? 그건 아닙니다. 포크/수저 그림이 일반적인 요리들을 포괄하기 때문에, 비록 튀김 우동을 먹기 위해 사람들이 젓가락을 사용한다고 해도, 포크/수저 그림은 틀리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상징을 지적할 수 있으나, 이 지적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상징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우리가 상징을 해석할 때, 우리는 오직 상징 그 자체만 해석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많은 것들을 연결합니다.
우리가 상징을 해석할 때, 만약 우리가 오직 상징 그 자체만 해석한다면, 우리는 오류에 빠질 겁니다. 만약 우리가 오직 상징 그 자체만 해석한다면, 튀김 우동을 먹기 위해 사람들이 포크보다 젓가락을 사용하기 때문에, 포크/수저 그림은 오류가 될 겁니다. 만약 우리가 오직 상징 그 자체만 해석한다면, 요거트를 먹기 위해 사람들이 수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포크/나이프 그림은 오류가 될 겁니다. 우리가 오직 상징 그 자체만 해석하기보다 상징과 함께 다른 많은 것들을 연결하기 때문에, 우리는 상징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많은 연결 고리들을 형성하기 때문에, 상징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포크/나이프 그림이 비단 요거트만 아니라 다른 많은 요리들을 연결하기 때문에, 포크/나이프 그림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포크/수저 그림이 비단 튀김 우동만 아니라 다른 많은 요리들을 연결하기 때문에, 포크/수저 그림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일상적인 기호만 아니라 장르 기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그림(링크)은 판타지 클래스들을 가리킵니다. 이 그림에서 둥근 아이콘들은 판타지 클래스들을 상징합니다. 이 그림에서 빛나는 철퇴 아이콘이 무슨 클래스를 상징하나요? 많은 던전 탐험 게임 참가자들은 이게 성직자를 상징한다고 대답할 겁니다. 왜 이 아이콘이 성직자를 상징하나요?
던전 탐험 게임에서 성직자는 날붙이 무기를 휘두르지 않습니다. 전사와 달리, 성직자는 장검과 도끼보다 망치와 철퇴 같은 둔기를 휘두릅니다. 성직자가 둔기를 휘두르기 때문에, 철퇴는 성직자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신성합니다. 신성한 것은 찬란합니다. 태양이 위대하고 신성한 것처럼, 우리가 위대하고 신성한 것을 표현할 때, 우리는 그것이 빛난다고 표현합니다. 성직자가 신성을 숭배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찬란합니다. 그래서 성직자 상징은 빛나는 철퇴 아이콘입니다. 빛나는 철퇴가 성직자를 상징하는 것처럼, 독이 묻은 단검은 도적을 상징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도적은 악마들을 기습합니다. 기습은 은밀합니다. 장검과 도끼 같은 커다란 무기와 기습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단검 같은 작은 무기와 은밀한 기습은 잘 어울립니다. 도적이 전면전보다 암습을 선호하기 때문에, 도적은 암살자 같습니다. 암살자와 맹독은 잘 어울립니다. 그래서 독이 묻은 단검 아이콘은 도적을 상징합니다. 이건 언제나 던전 탐험 게임에서 모든 도적이 독이 묻은 단검을 필연적으로 찌른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도적들은 독이 묻은 단검을 찌르기보다 표창을 날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어떤 도적들이 표창을 날린다고 해도, 단검은 도적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상징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도적이 단검을 찌르든 표창을 날리든, 단검 아이콘은 도적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건 오직 독이 묻은 단검만 도적을 상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상징이 특정한 대상으로 직접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단 독이 묻은 단검 아이콘만 아니라 다른 아이콘들 역시 도적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달리,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도적 아이콘은 단검이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도적 아이콘은 두건입니다. 도적이 은밀하기 때문에, 얼굴을 감추기 위해 도적은 두건을 씁니다. 도적이 은밀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 게임에서 두건은 도적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녹색 덩굴들과 지팡이 아이콘은 드루이드를 상징합니다. 왜 이 아이콘이 드루이드를 상징하나요?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을 숭배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울창한 삼림을 보호합니다. 울창한 자연에게서 드루이드는 마법을 끌어내고 주문을 외웁니다. 드루이드는 덩굴들을 조종하고 악마들을 휘감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 아이콘에서 녹색 덩굴들은 자연 환경을 가리키고, 지팡이는 마법 주문을 가리킵니다. 이건 오직 녹색 덩굴들과 지팡이 아이콘만 드루이드를 상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른 것들 역시 드루이드를 상징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나무 아이콘은 드루이드를 상징합니다. 위 그림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 상징 문양은 덩굴들과 지팡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고디안 퀘스트>에서 야수 얼굴은 드루이드를 상징합니다. 위 그림과 달리, <고디안 퀘스트>에서 드루이드 상징 문양은 덩굴들과 지팡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상징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기표와 의미는 직접 이어지지 않습니다. 요거트 사진과 포크/나이프 그림이 직접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휴게소 표지판(포크/수저 그림)과 튀김 우동이 직접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드루이드 아이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요거트 사진과 포크/나이프 그림처럼, 휴게소 표지판(포크/수저 그림)과 튀김 우동처럼, 덩굴들/지팡이 아이콘과 드루이드는 직접 이어지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로 변신하기 때문에, 야수 얼굴 역시 드루이드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아이콘이 덩굴들과 지팡이가 되거나, 나무가 되거나, 야수 얼굴이 되는 것처럼, 기표와 의미는 포괄적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던전 탐험 게임 참가자들은 덩굴들과 지팡이가 드루이드를 상징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기표와 의미는 직접 이어지지 않으나, 어떻게 게임 참가자들이 드루이드 아이콘을 해석할 수 있나요? 어떻게 이게 가능한가요?
게임 참가자들이 던전 탐험 전형을 알기 때문입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에게 가장 가깝습니다. 종종 레인저 역시 자연 신성을 숭배하나, 레인저보다 드루이드는 '자연'에게 훨씬 가깝습니다. 이건 전형, 공식입니다. 울창한 숲 속에서 덩굴들이 자라기 때문에, 덩굴은 울창한 삼림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에게 가깝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들보다 울창한 삼림은 드루이드를 가리킵니다. 게임 참가자들이 이 전형, 공식을 알기 때문에, 게임 참가자들은 덩굴들과 드루이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게임 참가자들이 드루이드 아이콘을 해석할 때, 그들은 전형을 연결합니다.
고속 도로에서 휴게소 표지판을 해석하기 위해 운전자가 많은 요리들을 연결하는 것처럼, 드루이드 아이콘을 해석하기 위해 게임 참가자들은 던전 탐험 전형을 연결합니다. 게임 참가자들은 오직 덩굴들/지팡이 아이콘 그 자체만 해석하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참가자들이 오직 덩굴들/지팡이 아이콘 그 자체만 해석한다면, <고디안 퀘스트>에서 드루이드 아이콘이 야수 얼굴이기 때문에, 덩굴들/지팡이 아이콘은 드루이드를 상징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기표와 의미가 포괄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던전 탐험 전형이 해석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덩굴들/지팡이와 야수 얼굴은 드루이드를 함께 상징합니다.
위 그림에서 덩굴들/지팡이는 드루이드를 상징하고, <고디안 퀘스트>에서 야수 얼굴은 드루이드를 상징합니다. 두 드루이드 아이콘은 다르나, 두 아이콘은 공존할 수 있습니다. 기표가 의미로 직접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위 그림과 <네버윈터 나이츠>와 <고디안 퀘스트>에서 세 드루이드 아이콘들은 공존합니다. 만약 이게 불가능하다면, 시인들은 시들을 쓰지 못할 겁니다. 시는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가 다르다고 강렬하게 보여줍니다. 시에서 언어는 상징이 됩니다. 독자가 시를 해석하는 동안, 독자는 언어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연결합니다. 드루이드 아이콘처럼, 이 연결 고리는 포괄적입니다.
"얼음은 녹기 위해 태어났다는 문장을 무심히 뱉었다. 녹기 위해 태어났다니,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었을까. 녹고 있는 얼음 앞에서 또박또박 섬뜩함을 말했다는 것. 굳기 위해 태어난 밀랍초와 구겨지기 위해 태어난 은박지에 대해서도. 그러려고 태어난 영혼은 없다. 그러려니 하는 마음에 밟혀 죽은 흰쥐가 불쑥 튀어나올 때가 있다." 시집 <여름 언덕에서 배운 것>에서 <표적>은 녹은 얼음을 언급합니다. 녹은 얼음 앞에서 화자는 섬뜩함을 또박또박 말합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얼음에게는 감정이 없습니다. 뭐라고 우리가 떠들든, 얼음은 슬퍼하지 않고, 분노하지 않고, 다치지 않습니다.
"녹기 위해 내가 존재하나? 그건 너무 심한 모욕이야!" 이렇게 얼음은 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화자는 녹기 위한 얼음이 섬뜩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화자가 이 표현이 섬뜩하다고 느끼나요? 화자는 죽은 흰쥐를 언급합니다. 왜 갑자기 녹은 얼음과 죽은 흰쥐가 이어지나요? 녹은 얼음과 죽은 흰쥐는 결과 중심주의를 비판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결과 중심주의를 추구합니다. 비록 과정이 틀리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결과가 전부라고 판단합니다. 서구 문명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했기 때문에, 서구 문명은 엄청난 부를 모았고 자본주의를 만들었습니다. 자본주의는 과정보다 결과입니다.
인디언 학살은 결과보다 과정입니다. 과정보다 결과가 전부이기 때문에, 비록 인디언들이 죽어나갔다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 지역 유럽은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유럽에서 미국으로 자본주의 패권이 넘어간 이후, 미국은 베트남 침략을 비롯해 여러 남반구 지역들을 침략했습니다. 이건 과정입니다. 여러 전쟁들과 침략들 속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버티지 못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무너졌고, 이건 결과입니다.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하기 때문에, 비록 자본주의가 미친 전쟁광이라고 해도, 미친 전쟁광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무너졌고, 중요한 것은 결과입니다. 비록 서구 자본주의가 인디언들을 학살하고 사회주의 인민들을 학살한다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부자입니다. 중요한 것은 결과입니다. 비록 자본주의가 비열하게 부유해진다고 해도, 과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녹은 얼음과 죽은 흰쥐는 결과입니다. 결과가 중요하기 때문에, 녹기 위해 얼음은 존재합니다. 결과가 중요하기 때문에, 죽기 위해 흰쥐는 존재합니다. 이 논리는 과정을 무시하고 오직 결과만 중시합니다. 비록 식민지 민중들이 죽어나간다고 해도, 결과 중심주의가 상관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너무 섬뜩합니다.
결과 중심주의가 너무 섬뜩하기 때문에, <표적>에서 화자는 녹기 위한 얼음이 섬뜩하다고 느꼈습니다. 비록 <표적>에서 화자가 아메리카 인디언들과 소비에트 연방 인민들을 언급하지 않는다고 해도, 독자는 <표적>을 읽고 아메리카 인디언들과 소비에트 연방 인민들을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습니다. 비록 안희연 시인이 빨갱이들을 혐오한다고 해도, 독자는 <표적>을 읽고 사회주의를 동정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상징이 포괄적이기 때문입니다. 상징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비록 어떤 의미가 표면적이지 않다고 해도, 기표(녹은 얼음)는 의미(죽은 사회주의 인민들)로 이어집니다.
가이아 역시 포괄적인 상징입니다. 스토리텔링 게임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어머니 가이아를 위해 늑대인간들은 다국적 기업 펜텍스를 습격합니다. 늑대인간들은 자연의 수호자입니다. 비디오 게임 <시드 마이어의 알파 센타우리>에서 디드리 스카이는 외계 생태계를 보호하고 무기로써 외계 생물 다양성을 사용합니다. 가이아 진영 지도자로서 디드리 스카이는 자연의 수호자입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와 <알파 센타우리>에서 늑대인간들과 가이아 진영 구성원들은 똑같은 자연의 수호자입니다. 만약 늑대인간들이 디드리 스카이를 만난다면, 늑대인간들이 디드리 스카이를 좋아할까요?
어쩌면 늑대인간들은 디드리 스카이를 싫어할지 모릅니다. 디드리 스카이 역시 늑대인간들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늑대인간들은 어머니 가이아를 숭배하고, 디드리 스카이는 가이아 대표자입니다. 비록 늑대인간들과 디드리 스카이가 다르다고 해도, 양쪽은 가이아를 언급합니다. 이 상황에서 가이아는 포괄적인 상징입니다. 가이아는 모성적인 자연, 환경 보호를 상징합니다. 가이아는 기표입니다. 가이아가 기표이고, 휴게소 표지판이 포크/수저 그림인 것처럼, 기표와 의미가 포괄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비록 늑대인간들과 디드리 스카이가 다르다고 해도, 양쪽은 가이아를 함께 인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에서 아마존 진영은 환경 보호 단체입니다. 늑대인간들과 디드리 스카이처럼, 아마존 진영은 자연의 수호자입니다. 비록 아마존 진영이 가이아를 운운하지 않는다고 해도, 기표가 의미로 직접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요거트 사진에게 포크/나이프 그림이 있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의 수호자로서 늑대인간들과 디드리 스카이와 아마존 진영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늑대인간들과 디드리 스카이는 다국적 기업, 자유 시장 경제를 싫어합니다. 비록 아마존 진영이 자본주의를 싫어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늑대인간들과 디드리 스카이와 아마존 진영이 자연의 수호자인 것처럼, 던전 탐험 게임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수호자입니다. 드루이드는 다국적 기업, 자본주의를 알지 못합니다. 드루이드는 다국적 기업을 싫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연의 수호자가 상징이 될 때, 상징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늑대인간들과 디드리 스카이와 아마존 진영과 드루이드를 포괄적으로 연결하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잠깐. 아니, 뭐야? 이건 말이 안 돼! 던전 탐험 게임은 자본주의 영리 기업을 설정하지 않아! 이건 엉터리 해석이야!" 이렇게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해석을 반대할지 모릅니다.
이 반박은 타당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가 자본주의를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상징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포괄적인 상징 속에서 드루이드와 다른 것들은 이어지고, 이 연결 고리는 자본주의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상징이 포괄적이지 않다면, 안희연 시인은 <표적>을 쓰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상징이 포괄적이지 않다면, 요거트 사진은 포크/나이프 그림을 포함하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상징이 포괄적이지 않다면, 포크/수저 그림과 튀김 우동은 이어지지 않을 겁니다.
※ 그림 <RPG Classes Icons> 출처: ONECROMANTE,
www.deviantart.com/onecromante/art/RPG-Classes-Icons-Free-To-Use-689841721
※ 게임 <시드 마이어의 알파 센타우리> 스크린샷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