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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디아블로 2>, 인식과 기제(機制) 본문

생태/환경 보호

<디아블로 2>, 인식과 기제(機制)

OneTiger 2022. 5. 4. 17:30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DNA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DNA는 존재했습니다.]



로잘린드 엘시 프랭클린은 생물 물리학자입니다. 특히, 로잘린드 프랭클린은 DNA 모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로잘린드 프랭클린은 DNA를 인식했습니다. 로잘린드 프랭클린과 달리, 15세기 사람들은 DNA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어떤 15세기 사람들이 아주 똑똑했다고 해도, 로잘린드 프랭클린과 달리, 이 아주 똑똑한 15세기 사람들은 DNA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사람들이 DNA를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15세기 사람들에게 DNA가 없었나요? 15세기 사람들이 DNA를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DNA가 존재하지 않았나요? 인식이 존재에게 영향을 미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식은 존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DNA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15세기 사람들에게는 DNA가 있었습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DNA는 존재했습니다. DNA가 존재했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진화할 수 있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인류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인류가 나타났기 때문에, 15세기 사람들 역시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인식과 상관없이, DNA는 존재했습니다. DNA는 비단 존재했을 뿐만 아니라 15세기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15세기 사람들이 인식했든, 인식하지 않았든, DNA는 15세기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만약 DNA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15세기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로잘린드 프랭클린이 DNA 모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생물학 역사에서 로잘린드 프랭클린은 뛰어난 업적을 세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른바 완슨 & 크릭이 DNA 연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나, 로잘린드 프랭클린 역시 빠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로잘린드 프랭클린이 뛰어난 업적을 세웠다고 해도, 로잘린드 프랭클린은 DNA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DNA는 존재했습니다.

 

로잘린드 프랭클린이 연구하기 전에, 이미 DNA는 존재했습니다. 로잘린드 프랭클린이 연구하기 전에, 이미 15세기 사람들에게는 DNA가 있었습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인식과 상관없이, DNA는 존재했습니다. DNA처럼, 비록 사람들이 어떤 것을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것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인식과 상관없이, 이것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인식은 존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과 자연 신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생태학 연구자들은 기후 변화를 걱정합니다. 많은 생태학 연구자들에게 기후 변화는 가장 심각하고 다급한 화두입니다.



아마추어 생태학 덕후부터 전문적인 대학 교수까지, 교양 서적부터 HD 자연 다큐멘터리까지, 21세기 초반 오늘날, 생태학은 기후 변화를 걱정하고, 걱정하고, 걱정합니다. 생태학이 기후 변화를 걱정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생태학 서적을 읽고, 자연 다큐멘터리를 시청하고, 기후 변화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연 다큐멘터리를 시청하고 기후 변화를 고민하는 것처럼, 자연 다큐멘터리는 환경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연결은 어색하지 않고 이상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 다큐멘터리-환경 운동, 이 연결을 타당하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어떤가요?

 

<우리의 지구>는 넷플릭스 자연 다큐멘터리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우리의 지구>를 시청한다면, 사람들은 기후 변화를 고민할 겁니다. <우리의 지구>는 환경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연결은 어색하지 않고 이상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지구>-환경 운동, 이 연결은 타당합니다. 비디오 게임 <자연적인 본능 Natural Instincts>은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연적인 본능>과 환경 운동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본능>은 쓰레기들이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연적인 본능> 예고편을 시청하고 환경 오염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지구>는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지구>를 시청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지구>와 달리, <자연적인 본능>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이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이 관점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신격 위상, 대지 모신에게 다가갑니다. 그래서 <자연적인 본능>은 신 게임(God Game)입니다. 비단 <자연적인 본능>만 아니라 다른 여러 생태계 게임들 역시 신 게임에 속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대지 모신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훨씬 심각한 시선으로 환경 오염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생태계에게 책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지구>와 달리, <자연적인 본능>에게는 이 장점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본능>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연결처럼,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나요? 어떤 던전 탐험 게임들은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디아블로 2>는 던전 탐험 게임입니다. <디아블로 2>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드루이드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지나요?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드루이드와 환경 운동을 연결하지 않을 겁니다. <디아블로 2>는 엄청난 초대박 게임입니다. <디아블로 2>가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고, <디아블로 2>가 드루이드를 묘사하기 때문에, 드루이드 역시 압도적인 인기를 누립니다. 하지만 아무리 드루이드가 압도적인 인기를 누린다고 해도,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드루이드와 환경 운동이 이어진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가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고, 울버린 정령을 소환하고, 고통의 군주 두리엘의 귀싸대기를 후려치는 동안,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기후 변화, 환경 오염을 고민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환경 오염을 고민하지 않는 것처럼, 드루이드와 환경 운동은 이어지지 않습니다. <우리의 지구>는 환경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나, 드루이드-환경 운동은 어색한 연결, 이상한 연결입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드루이드-환경 운동을 어색한 연결, 이상한 연결이라고 느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어떤가요? 게임 제작자들이 드루이드를 설정하는 동안, 그들이 기후 변화, 다른 오염들을 고려했나요? <우리의 지구>와 환경 운동이 이어지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이 드루이드와 환경 운동이 이어진다고 의도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자연적인 본능>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어떤가요?]



게임 제작자들은 드루이드와 환경 운동이 이어진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그저 드루이드를 던전 탐험 게임 클래스에 불과하다고 간주했을 겁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그저 드루이드를 던전 탐험 게임 클래스에 불과하다고 간주합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게임 플레이어들이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드루이드에게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입니다.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는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고, 참나무 정령을 소환하고, 그리즐리 곰을 소환하고, 기어다니는 덩굴을 소환합니다.

 

드루이드가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고, 참나무 정령, 그리즐리 곰, 기어다니는 덩굴을 소환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식물상, 동물상에게 기반합니다. <디아블로 2>는 일곱 클래스들을 제시합니다. 바바리안, 아마존, 소서리스, 네크로맨서, 팔라딘, 어쌔신과 달리, 드루이드는 식물상, 동물상에게 기반합니다. <디아블로 2>에서 오직 드루이드만 식물상, 동물상에게 기반합니다. <디아블로 2> 규칙은 이것을 자연의 축복이라고 표현합니다. 자연이 축복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드루이드를 축복하기 때문에, 이건 자연 신성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 클래스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 클래스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자연이 경이롭다고 비유합니다. <디아블로 2>가 다크 판타지이기 때문에, <디아블로 2>는 아름다운 자연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비록 <디아블로 2>가 아름다운 자연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드루이드, 자연 신성 클래스는 자연이 경이롭다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오랜 동안, 신화, 전설, 민담에서 자연 신성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위대한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인류가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오랜 동안, 신화, 전설, 민담은 자연 신성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은 대표적인 자연 신성입니다.

 

고대 사람들과 달리, 비록 근대 사람들이 대지 모신을 숭배하지 않는다고 해도, 여전히 대지 모신은 인류 문화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 역시 대지 모신을 묘사합니다. 심지어 드루이드조차 대지 모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는 대지 모신을 숭배하지 않으나, 다른 던전 탐험 세계들에서 어떤 드루이드들은 대지 모신을 숭배합니다. 비록 <디아블로 2> 드루이드가 대지 모신을 숭배하지 않는다고 해도, 대지 모신이 자연 신성을 대표하고, <디아블로 2>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 클래스이기 때문에, 대지 모신과 드루이드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위대한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신화, 전설, 민담은 자연 신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위대한 자연에서 자연 신성은 비롯합니다. 이집트 이시스부터 잉카 파차마마까지, 인류 문화들에서 대지 모신들은 보편적입니다. 만약 고대 사람들이 생태계를 경이롭다고 느끼지 않았다면, 자연 신성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보편적인 대지 모신들에게 위대한 자연은 생산 조건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 클래스이기 때문에, 위대한 자연에서 드루이드 역시 비롯합니다. 드루이드에게 위대한 자연은 생산 조건입니다. 위대한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디아블로 2>는 드루이드를 설정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드루이드를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유구한 자연 신성, 대지 모신을 고려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위대한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대지 모신이 나타났다고 인식했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인식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은 인식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인식과 상관없이, 위대한 자연은 자연 신성, 대지 모신으로 이어집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인식과 상관없이, <디아블로 2> 드루이드, 자연 신성 클래스는 위대한 자연을 반영합니다.



로잘린드 프랭클린와 달리, 15세기 사람들은 DNA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그들에게는 DNA가 있었습니다. DNA처럼,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대지 모신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위대한 자연을 반영합니다. 인류 문화들이 자연을 경이롭다고 예찬하기 때문에, 자연 신성은 나타납니다. 자연 신성이 <디아블로 2>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나타납니다. 이건 기제(機制)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기제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1996년 비디오 게임 <포카혼타스>에서 포카혼타스는 동물 영혼에게 빙의합니다.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가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고 자연의 힘을 발휘하는 것처럼, 포카혼타스는 수달 영혼에게 빙의하고 헤엄칠 수 있습니다. 포카혼타스는 자연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 2> 드루이드가 <포카혼타스>를 모방했나요? <포카혼타스>가 <디아블로 2> 드루이드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연 신성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유구한 역사에서 <포카혼타스>, <디아블로 2>는 비롯했습니다. <포카혼타스>, <디아블로 2>에게는 똑같은 뿌리가 있습니다. 적어도 두 가지에게는 비슷한 뿌리가 있습니다. 뿌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두 가지는 비슷합니다.



<포카혼타스>, <디아블로 2>에게 똑같은 뿌리가 있는 것처럼, <디아블로 2> 드루이드는 위대한 자연 환경을 반영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디아블로 2>를 구상하는 동안,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 뿌리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뿌리에서 <디아블로 2> 드루이드는 비롯했습니다. 인식은 존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 뿌리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뿌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비단 <포카혼타스>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포카혼타스>처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 역시 자연 신성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가 자연 신성을 묘사할 때, 이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와 <디아블로 2>에게는 똑같은 뿌리가 있을 겁니다. 적어도 두 가지에게는 비슷한 뿌리가 있을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의도와 상관없이, <포카혼타스>가 증명하는 것처럼, 위대한 자연, 이 뿌리는 존재합니다. 이 뿌리는 자연을 과장합니다. <우리의 지구>는 인간이 야수로 변신하고 악마를 때려잡는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지구>와 달리, <디아블로 2>가 야수 변신, 야생 정령, 끔찍한 악마, 위험한 지옥 던전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디아블로 2>는 자연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포카혼타스가 수달 영혼에게 빙의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자연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 2> 없이, 우리는 위대한 자연을 예찬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자연을 예찬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 아닙니다. <우리의 지구>는 지구 생물권이 아주 경이롭다고 보여줍니다. 우리는 자연 다큐멘터리를 시청하고 자연을 예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지구>보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자연을 과장합니다. <우리의 지구>는 신성에 닿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신성에 닿습니다. 비단 <디아블로 2>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단 던전 탐험 게임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 역시 위대한 자연을 과장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자연은 심각한 위기에 빠졌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기후 변화는 자연 환경을 심각한 위기에 빠뜨립니다. 자연 환경이 심각한 위기에 빠지기 때문에, 생태학은 기후 변화를 걱정하고, 걱정하고, 걱정합니다. 생태학이 기후 변화를 걱정하기 때문에, 소비, 낭비를 줄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노력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전자 메일을 지우고, 고기보다 야채를 먹고, 짧은 동영상을 시청하고, 에코백을 구입합니다. 이것들은 개인적인 실천들입니다. 개인적인 실천들은 중요합니다. 분명히 개인적인 실천들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 시장 경제 문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아무리 개인적인 실천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개인적인 실천들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특히, 개인적인 실천들은 기후 정의를 시도하지 못합니다. 기후 정의는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합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개인적인 실천들을 넘어섭니다. 분명히 개인적인 실천들은 중요하나,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고,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기후 정의를 시도하기 위해 사회 구조적인 변화는 훨씬 중요합니다. 사회 구조 변화 없이, 인류는 기후 정의를 시도하지 못합니다. 개인적인 실천은 전부가 아닙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전자 메일을 지우고, 야채를 먹고, 짧은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해도, 개인적인 실천들은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닙니다. 인류는 비단 개인적인 실천들만 아니라 사회 변화 역시 시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편듭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개인적인 실천들을 강조합니다. 만약 사회 구조가 바뀐다면, 자본주의는 바뀔 겁니다. 자본주의를 유지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개인적인 실천들을 강조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사람들은 지배적인 관념을 경계해야 합니다.

 

 

※ DNA는 생명 진화에게 기여합니다. 비디오 게임 <니치>부터 스마트폰 게임 <셀 투 싱귤러리티>까지, 이중 나선 모양이 진화 시뮬레이션 게임들을 상징하는 것처럼, 심지어 평화로운 생태계 게임 <Equilinox>조차 이중 나선 모양들을 제시하는 것처럼, 생명 진화 역사에서 DNA는 빠지지 않습니다. 지구 생물권이 진화했기 때문에, 대지의 버섯부터 바다의 고래까지, 생물 다양성은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나타났기 때문에, 인류 문화들은 생물 다양성을 찬양했고 자연 신성을 상상했을 겁니다. 인류 문화들이 자연 신성을 상상했기 때문에, 포카혼타스는 수달 영혼에게 빙의하고 드루이드는 커다란 늑대로 변신합니다.



※ 사진 <Digitally Generated DNA> 출처: Byron Bhxr,
https://www.pexels.com/video/digitally-generated-dna-11268031/

※ 게임 <Natural Instinct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68610/Natural_Instin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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