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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더 사이클: 프론티어>, 아소카 타노, 외계 생태계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더 사이클: 프론티어>, 아소카 타노, 외계 생태계

OneTiger 2023. 6. 18. 12:15

[외계 생태계들은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프레데터(Yautja)는 외계인입니다. 프레데터가 외계인이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이 외계인을 만나지 못합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인간들을 사냥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리는 이 외계인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프레데터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이 다른 세계는 사이언스 픽션(SF)입니다. 프레데터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프레데터와 달리,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는 현실에 속합니다.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라틴 아메리카 문학 작가가 다른 세계로 가기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프레데터가 다른 세계(SF)에 속하기 때문에, 이 문학 작가와 이 외계 사냥꾼은 똑같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는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프레데터를 구분합니다. 우리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우리와 이 외계인을 구분합니다. 우리와 프레데터는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레데터는 인간 형태 외계인입니다. 비록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프레데터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는 인간입니다. 프레데터가 인간 형태이기 때문에,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이 외계인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프레데터가 인간 형태(humanoid) 외계인이기 때문에, 비록 프레데터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이 외계인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다른 세계는 인간 형태 외계인을 상상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프레데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처럼, 이 외계인은 인간 형태입니다. 비단 프레데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외계인들 역시 인간 형태들입니다. 사이언스 픽션들은 많은 외계인들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타 워즈>, 이 시리즈는 아~주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심지어 <스타 워즈>는 가장 유명할 수조차 있습니다. <스타 워즈>가 아주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인 것처럼, 이 시리즈는 많은 외계인들을 보여줍니다. 많은 외계인들은 <스타 워즈>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스타 워즈>가 많은 외계인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스타 워즈>가 많은 외계인들을 보여주지 않았다면, 이 사람들은 <스타 워즈>가 시시하다고 느꼈을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 사람들은 <스타 워즈>가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을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많은 외계인들은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아소카 타노는 <스타 워즈> 등장인물입니다. 아소카 타노는 외계인(토그루타)입니다. <스타 워즈>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아소카 타노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프레데터가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아소카 타노는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아무리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가 원한다고 해도, 이 라틴 아메리카 문학 작가가 다른 세계로 가지 못하기 때문에,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아소카 타노는 다릅니다. 다른 세계는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아소카 타노가 똑같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아소카 타노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는 인간입니다. 이 문학 작가처럼, 아소카 타노는 인간 형태 외계인입니다. 비단 아소카 타노만 아니라 다른 토그루타들 역시 인간 형태 외계인들입니다.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가 인간이기 때문에, 아소카 타노가 인간 형태이기 때문에,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이 토그루타는 비슷합니다. 비단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만 아니라 우리 역시 똑같습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우리와 아소카 타노는 비슷합니다. 비록 우리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인간 형태는 아주 커다란 교집합일 수 있습니다.



<스타 워즈>, 이 시리즈는 비단 토그루타만 아니라 다른 외계인들 역시 인간 형태들이라고 묘사합니다. 아소카 타노처럼, 마스터 요다는 인간 형태입니다. 마스터 요다처럼, 우키 추바카는 인간 형태입니다. 우키 추바카처럼, 킷 피스토는 인간 형태입니다. 킷 피스토처럼, 다른 외계인들 역시 인간 형태들입니다. 아무리 마스터 요다, 우키 추바카, 킷 피스토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이 외계인들이 인간 형태들이기 때문에,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가 인간이기 때문에, 이 라틴 아메리카 문학 작가와 마스터 요다, 우키 추바카, 킷 피스토는 비슷합니다. 엥, 왜 이 외계인들이 인간 형태들인가요?

 

왜 프레데터가 인간 형태인가요? 이 외계 사냥꾼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왜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인간을 모방하나요? 왜 아소카 타노가 인간 형태인가요? 이 토그루타 제다이는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왜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인간을 모방하나요? 왜 마스터 요다, 우키 추바카, 킷 피스토가 인간을 모방하나요? 인간들이 상상하기 때문입니다. 인간들은 다른 세계들을 상상합니다. 인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상상합니다. 인간들이 상상하기 때문에, 프레데터, 아소카 타노,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납니다. 인류 없이, 프레데터, 아소카 타노,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아소카 타노는 인간을 모방합니다. 인간들이 주체들이기 때문입니다.]



인간들이 상상하기 때문에, 인간들은 주체들입니다. 인간들이 주체들이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인간을 모방합니다. 그래서 아소카 타노, 마스터 요다, 우키 추바카, 킷 피스토는 인간을 모방합니다. 아무리 프레데터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인간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인간을 반영합니다. 이건 언제나 다른 세계가 인간을 반영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타니스와프 렘은 <솔라리스>를 썼습니다. <솔라리스>는 프레데터가 너무 상투적인 외계인이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은 비단 프레데터만 아니라 아소카 타노 역시 상투적인 외계인이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솔라리스>는 외계 존재가 인간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은 외계 존재가 인간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프레데터, 아소카 타노처럼, 아마도 스타니스와프 렘은 상투적인 인간 형태 외계인을 비판하기 원했을 겁니다. 아마도 이 소설가는 이 주제를 의도했을 겁니다. 아무리 <솔라리스>가 프레데터를 비판한다고 해도, 프레데터처럼, 인간 형태 외계인들은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아소카 타노는 인간 형태 외계인들이 커다란 인기를 끈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스타 워즈>만 아니라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입니다.



프레데터는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적어도, 프레데터는 인간 중심주의로 수렴합니다. 프레데터처럼, 아소카 타노는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적어도, 아소카 타노는 인간 중심주의로 수렴합니다. 마스터 요다, 우키 추바카, 킷 피스토 역시 똑같습니다. 비단 이 외계인들만 아니라 다른 인간 형태 외계인들 역시 똑같습니다. 인간들이 주체들이기 때문에, 이 외계인들과 인간들은 비슷합니다. 인간이 외계인을 상상할 때, 이 상상은 인간을 반영합니다. 아소카 타노가 인간 형태인 것처럼, 인간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이 상상은 인간을 반영합니다. 이 반영은 인간 중심주의에 가깝습니다.

 

프레데터처럼, 사트라(Sha'Tra)는 외계인입니다. <킹덤 러시: 프론티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타워 디펜스 게임입니다. 이 타워 디펜스 게임은 비단 타워 유닛들만 아니라 영웅 유닛들 역시 보여줍니다. 이 영웅 유닛들은 사트라를 포함합니다. 사트라는 프레데터를 패러디하는지 모릅니다. 프레데터와 사트라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프레데터와 사트라는 외계인입니다. 프레데터가 손목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사트라는 손목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프레데터가 날카로운 원반을 던지고 여러 적들을 처치하는 것처럼, 이 외계인은 에너지 원반을 던지고 여러 적들을 처치합니다.



프레데터가 죽을 때, 프레데터는 자폭합니다. 프레데터처럼, 사트라가 죽을 때, 이 외계인은 자폭합니다. 프레데터와 사트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외계인은 프레데터를 패러디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사트라가 프레데터를 패러디한다고 의도했나요? 아니면 이게 그저 우연에 불과한가요?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프레데터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프레데터가 인간 형태인 것처럼, 사트라는 인간 형태 외계인입니다. 사트라가 외계인이기 때문에,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와 달리, 사트라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비록 사트라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인간과 사트라는 비슷합니다.

 

비록 사트라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사트라는 인간을 반영합니다. 이건 인간 중심주의입니다. 적어도, 이건 인간 중심주의에 가깝습니다. 사트라는 '인간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이 상상이 인간을 반영한다'고 증명합니다. 사트라처럼, 프레데터, 아소카 타노는 이것을 증명합니다. 비단 프레데터, 아소카 타노만 아니라 다른 인간 형태 외계인들 역시 이것을 증명합니다. <솔라리스>는 이게 너무 상투적인 상상이라고 지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인간 중심주의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인간들은 인간들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인간들은 다른 것들보다 인간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인간들에게 다른 것들보다 인간들은 중요합니다. 심지어 인간들은 가장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인간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프레데터부터 사트라까지, 심지어 다른 세계들조차 인간을 반영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들이 인간을 반영한다면, 지구는 어떤가요?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는 인간입니다.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는 지구에 속합니다. 비단 이 문학 작가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원시 인간부터 현재 인간까지, 극지 인간부터 사막 인간까지, 어린 인간부터 늙은 인간까지, 인간들은 지구, 이 행성에 속합니다.

 

모든 인간은 지구에 속합니다. 이 행성에서 그 어떤 인간도 벗어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국제 우주 정거장에 속합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이 사람들 역시 지구에 속합니다. 이 사람들이 지구에 속하는 것처럼, 모든 인간은 지구 인간들입니다. 현실에서 수성 인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목성 인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소행성 인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지구 인간들만 존재합니다. 인간은 지구 인간입니다. 다른 세계는 인간을 반영합니다. 모든 인간이 지구 인간들이기 때문에, 다른 세계가 인간을 반영하는 것처럼, 다른 세계는 지구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사트라는 인간 형태 외계인입니다. 모든 인간은 지구에 속합니다.]



인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상상하기 때문에, 많은 외계인들은 인간 형태들입니다. 인간들이 주체들이기 때문에, 많은 외계인들은 인간을 반영합니다. 지구는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인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상상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들은 지구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인간들이 주체들이기 때문에, 인류가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비단 인간 중심주의만 아니라 지구 중심주의 역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인간이 지구 인간들이기 때문에, 인간 중심주의는 지구 중심주의로 이어집니다. 인간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이건 지구 중심주의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인간 중심주의처럼, <솔라리스>는 지구 중심주의를 지적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솔라리스>가 지적한다고 해도, 우리가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우리가 외계 행성을 바라볼 때, 우리는 지구를 기대하는지 모릅니다. 엘레나 포니아토프스카(인간)와 프레데터(인간 형태)가 비슷한 것처럼, 우리는 외계 행성에게 지구를 대입하는지 모릅니다.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의도했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두 가지는 비슷합니다.)



프레데터가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스타 워즈>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외계 행성을 보여줍니다. 사트라가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외계 행성은 다른 세계입니다.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이 다른 세계는 자연,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천문학자들은 그저 추측할 뿐입니다.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처럼, 다른 행성들에게는 자연 생태계들이 없습니다.

 

비단 태양계 행성들만 아니라 다른 항성계들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천문학자들은 다른 항성계 행성들에게 자연 생태계들이 있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적어도,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생태계와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이후, 만약 우주 탐사선이 다른 항성계로 항해한다면, 다른 항성계에서 과학 탐사대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발견할까요?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아마존 밀림처럼, 우와~, 어떤 지역들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들입니다. 지구처럼, 외계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나요? 태양계 행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다른 항성계 행성은 어떤가요?



500년 이후, 만약 우주 탐사선이 다른 항성계로 항해한다면, 다른 항성계에서 과학 탐사대가 생물 다양성을 발견할까요? 지구처럼, 외계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할까요? 아직 천문학자들은 증명하지 못합니다. 천문학자들은 그저 외계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한다고 추측할 뿐입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이 증명하지 못하는 것처럼, 외계 행성 생태계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비단 <더 사이클: 프론티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우와아~,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 괴수조차 보여줄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 때문에, 거대 괴수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거대 괴수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보여주나요?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주지 않았다면, 외계 생태계들은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 아니었을 겁니다. 만약 외계 생태계들이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 아니었다면, <더 사이클: 프론티어> 역시 외계 생태계를 보여주지 않았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외계 생태계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기 때문에,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줄 겁니다. 왜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인 세계 설정인가요? 이건 지구 중심주의인지 모릅니다. 인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상상하기 때문에, 인간들은 주체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인간을 반영합니다. 모든 인간은 지구 인간들입니다. 모든 인간은 지구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지구를 반영합니다. 지구에게는 자연 생태계가 있습니다.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아마존 밀림처럼, 어떤 지역들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들일 수 있습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이 외계인이 인간 형태인 것처럼, 다른 세계는 인간을 반영합니다. 다른 세계가 인간을 반영하는 것처럼, 인류가 주체이기 때문에, 인간들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지구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프레데터가 인간 중심주의에 가까운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구 중심주의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지구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물 다양성을 묘사합니다. 그래서 외계 생태계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 되는지 모릅니다. 외계 생태계가 전형이기 때문에,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지구 생태계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지구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인지 모릅니다. 외계 생태계가 전형이기 때문에,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이건 <더 사이클: 프론티어>가 지구 생물권을 반영한다는 뜻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지구 생물권을 반영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우리 인간들을 둘러쌌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이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생물 다양성이 인간들을 둘러쌌다고 강조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우리 인간들을 둘러싸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에게 이윤 극대화가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많은 상품들을 판매한다면,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할 겁니다. 언제나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원하기 때문에, 언제나 자본주의는 훨씬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자원들을 원합니다.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기 위해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들을 파괴합니다.



자본주의가 자연 환경들을 파괴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고 걱정합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아주 많은 물고기들을 판매한다면, 자본주의는 아주 많은 이윤들을 축적할 겁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아주 많은 물고기들을 낚습니다. 자본주의에게 물고기들은 야생 동물들이 아닙니다. 자본주의에게 물고기들은 그저 상품들에 불과합니다. 물고기들처럼, 자본주의에게 자연 환경들은 그저 상품들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필연적으로,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이윤 극대화는 이 파괴를 멈추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이윤 극대화는 세계적인 지배 관념입니다. 그래서 생물 다양성은 멸종 위기에 빠집니다. 자본주의가 이윤 극대화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윤 극대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자본주의가 이 파괴를 멈추지 못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신자유주의처럼, 특히, 미국 권력은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이 대립하기 때문에, 미국 권력이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미국 권력은 대립합니다.



※ 게임 <The Cycle: Frontie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68270/The_Cycle_Frontier/

※ 애니메이션 <스타 워즈: 클론 워즈>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ZLW2jkd6E7g

※ 게임 <킹덤 러시: 프론티어> 스크린샷 출처: Voduke,
https://www.youtube.com/watch?v=CHxC3sJ-i38

※ 사진 <… Green Leaves> 출처: 陈佳萧,
https://www.pexels.com/photo/lotus-9727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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