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점프라이트 오딧세이>, 외계 생태계와 부정적인 거짓말 본문
[외계 생태계는 거짓말입니다. 이 거짓말은 '과장'입니다.]
"안 본 눈을 삽니다."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만약 이웃집 영희가 끔찍한 것을 본다면, 이웃집 영희는 이것을 잊기 원할 겁니다. 이웃집 영희와 달리, 옆동네 철수는 이것을 안 봤습니다. 옆동네 철수가 이것을 안 봤기 때문에, 옆동네 철수는 이것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만약 영희가 철수의 두 눈을 이식한다면, 철수가 끔찍한 것을 안 봤기 때문에, 영희는 이것을 인식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이 문장은 유행합니다. "안 본 눈을 삽니다." 아무리 이 문장이 유행한다고 해도,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이것을 말한다고 해도, 이건 거짓말입니다. 이 사람들은 다른 눈들을 이식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사람들이 다른 눈들을 이식하기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안 본 눈을 삽니다.", 이 문장은 유행합니다. 남한 문화에서 이 문장은 유행합니다. 심지어 이 문장은 노래 제목조차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다른 눈들을 이식하기 원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이 사람들이 이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 문장을 말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다른 눈들을 이식하기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안 본 눈을 말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사람들이 이것을 말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이 문장은 '과장'입니다. 두 눈은 태생적인 감각입니다. 이것을 이식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눈을 이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것을 이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게 어렵기 때문에, "안 본 눈을 삽니다.", 이 문장은 절박한 마음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끔찍한 것을 잊기 위해 이 문장은 어려운 과정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이 문장이 어려운 것조차 거부하지 않는 것처럼, 이 문장은 절박한 마음을 호소합니다. "어휴~, 나는 이 끔찍한 것을 보기 원하지 않아." 이 문장은 절박한 마음을 호소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이 어려운 것을 표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휴~, 나는 이 끔찍한 것을 보기 원하지 않아.", 이 문장과 달리, "안 본 눈을 삽니다."는 어려운 과정을 표현합니다.
다른 눈을 이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건 어려운 과정입니다. "안 본 눈을 삽니다."가 어려운 과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이 문장은 절박한 마음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이 절박한 마음을 호소하기 때문에, 이 문장은 끔찍한 것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장과 달리, "어휴~, 나는 이 끔찍한 것을 보기 원하지 않아.", 이 문장은 어려운 과정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이 어려운 과정을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이 문장은 절박한 마음을 호소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이 절박한 마음을 호소하지 않기 때문에, 이 문장은 끔찍한 것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거짓말은 '과장'일 수 있습니다.
"안 본 눈을 삽니다." 아무리 이 문장이 유행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다른 눈들을 이식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이 다른 눈들을 이식하기 원하지 않기 때문에, "안 본 눈을 삽니다.",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비록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 문장은 끔찍한 것을 과장합니다. 이 문장이 과장하기 때문에, 이 문장은 유행합니다. 이 문장이 증명하는 것처럼, 거짓말은 '과장'일 수 있습니다. 비단 이 문장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거짓말이 '과장'이라고 증명합니다. "쥐 꼬리만한 월급 봉투." 이 문장은 월급 봉투가 쥐 꼬리 크기라고 표현합니다. 아, 맙소사!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어떻게 월급 봉투가 쥐 꼬리 크기일 수 있나요?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쥐 꼬리만한 월급 봉투.",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비록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 문장은 임금이 너무 적다고 과장합니다. 너무 적은 임금을 과장하기 위해 이 문장은 거짓말이 됩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해 자본주의는 임금 노동자 계급을 착취하기 원합니다. 그래서 임금은 너무 적습니다. 임금이 너무 적기 때문에, 아, 많은 노동자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쥐 꼬리만한 월급 봉투.", 이 문장은 이 고통을 과장합니다.
"쥐 꼬리만한 월급 봉투.",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비록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 문장은 너무 적은 임금을 과장합니다. 이 사례처럼, 거짓말은 '과장'입니다. "안 본 눈을 삽니다.", "쥐 꼬리만한 월급 봉투."처럼, 거짓말-과장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단 두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다른 사례들을 찾기가 어렵지 않은 것처럼, 거짓말-과장은 보편적인 (언어) 문화입니다. 거짓말-과장이 보편적인 (언어) 문화이기 때문에, 비록 어떤 것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건 부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흠,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입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문명, 우주 함대, 우주 항해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이 가능한가요? 현실에서 우주 함대, 우주 항해가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2023년 오늘날, 아직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이 아닙니다. 2023년 오늘날, 우주 함대는 항해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우주선들이 항해한다고 해도, 우주 승무원들은 탑승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 우주 함대, 우주 항해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우주 문명부터 우주 항해까지,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이것들을 묘사합니다.
[우주 문명부터 우주 항해까지,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이것들을 묘사합니다.]
우주 문명부터 우주 항해까지, 현실과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다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거짓말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주 함대, 우주 항해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거짓말입니다. 월급 봉투가 쥐 꼬리 크기가 아닌 것처럼, 이게 거짓말인 것처럼,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거짓말입니다. 거짓말은 나쁜 것입니다. 거짓말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가 거짓말이기 때문에, 우주 문명부터 우주 항해까지, 이것들은 나쁜 것, 부정적인 것입니다.
비단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단편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신나는 외계 모험부터 대규모 우주 전투까지, 많은 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입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거짓말들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 우주 항해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문명, 우주 함대, 우주 항해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것들은 주된 주제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이것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우주 문명부터 우주 항해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와 이것들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것들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입니다. 월급 봉투가 쥐 꼬리가 아닌 것처럼, 비단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거짓말들입니다. 거짓말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부정적인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우주 문명만 아니라 외계 생태계 역시 묘사할 수 있습니다.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타워 디펜스입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처럼, 이 타워 디펜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타워 디펜스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표준적인 타워 디펜스에서 자연 생태계는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타워 디펜스에서 자연 생태계는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자연 생태계가 주된 주제라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연 생태계가 주된 주제라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다른 타워 디펜스들처럼, 문자 그대로,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에서 방어적인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계보다 방어적인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이 타워 디펜스에서 외계 생태계는 그저 배경 그림에 불과합니다. 외계 생태계는 그저 병풍에 불과합니다. 비록 외계 생태계가 병풍이라고 해도, 분명히,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생태계를 보여주나요?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보여주기 때문에, 이 범주에서 외계 생태계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기 때문에,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는 이것을 반영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을 반영합니다. 그래서 이 타워 디펜스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비록 이 생태계가 그저 병풍에 불과하다고 해도,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가 반영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외계 생태계는 거짓말입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천문학자들은 외계 미생물조차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현실에서 자연 생태계는 오직 지구 생물권만 뜻합니다. 오직 지구 생물권만 자연인 것처럼, 외계 생태계는 거짓말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가 거짓말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입니다. 거짓말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짓말이기 때문에,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비단 우주 함대만 아니라 외계 생태계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이라고 증명합니다.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는 이 범주가 부정적인 것이라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에일리언 로봇 몬스터즈>가 너무 가벼운 게임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네, 좋습니다. 이 게임과 달리, 어떤 소설들은 훨씬 진지합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들이 훨~씬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에서 외계 생태계는 주된 주제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들이 훨~씬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고 해도, 만약 이 소설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외계 생태계가 거짓말이기 때문에, 이 소설들은 거짓말들일 겁니다. 거짓말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 소설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이라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지하든, 진지하지 않든, 이건 거짓말입니다. SF 독자들은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거짓말들이 아니라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SF 독자들은 이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지하든, 진지하지 않든, 이건 거짓말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다른 문화·예술들은 거짓말들이 아닙니다. 최은영 작가는 <먼 곳에서 온 노래>를 썼습니다. <먼 곳에서 온 노래>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이 단편 소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최은영 작가는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최은영 작가는 이 단편 소설이 현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독자들은 이 단편 소설이 현실을 모방한다고 해석할 겁니다. <먼 곳에서 온 노래>는 우주 문명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우주 함대 전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만약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면, 이 단편 소설에서 이것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먼 곳에서 온 노래>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천문학자들이 외계 생태계를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에, <먼 곳에서 온 노래>에서 외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최은영 작가는 우주 함대, 외계 생태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독자들은 우주 함대, 외계 생태계를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해석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과 <먼 곳에서 온 노래>는 아주 가깝습니다. 현실과 <먼 곳에서 온 노래>가 아주 가깝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먼 곳에서 온 노래>와 달리, <점프라이트 오딧세이>가 우주 함대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건 나쁜 것입니다. <먼 곳에서 온 노래>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생태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건 나쁜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먼 곳에서 온 노래>는 나쁜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이 단편 소설은 부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먼 곳에서 온 노래>가 부정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먼 곳에서 온 노래>가 우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 외계 자연은 좋은 것이 아닙니다.
외계 자연이 거짓말이기 때문에, <먼 곳에서 온 노래>와 달리, 외계 자연은 좋은 것이 아닙니다. 외계 자연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먼 곳에서 온 노래>는 좋은 것입니다. 이 단편 소설이 거짓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거짓말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니, 잠깐. 언제나 거짓말이 부정적인 것인가요? "안 본 눈을 삽니다."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다른 눈들을 이식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 문장은 절박한 마음을 호소합니다. 이 문장이 절박한 마음을 호소하기 때문에, 이 문장은 끔찍한 것을 과장합니다. 거짓말은 '과장'일 수 있습니다.
"쥐 꼬리만한 월급 봉투."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월급 봉투는 쥐 꼬리 크기가 아닙니다. 비록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자본주의는 임금 노동자들을 착취합니다. 자본주의가 착취이기 때문에, 임금은 너무 적습니다. 임금이 너무 적기 때문에, 이것을 과장하기 위해 월급 봉투는 쥐 꼬리 크기가 됩니다. 거짓말은 '과장'일 수 있습니다. 비단 두 문장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거짓말이 과장이라고 증명합니다. 거짓말이 과장이기 때문에, 우주 함대는 '과장'일 수 있습니다. 우주 함대는 향상된 기술 진보에게 기반합니다. 향상된 기술 진보 없이, 인류 문명은 우주 함대를 건조하지 못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우주 함대를 건조합니다. 비단 우주 함대만 아니라 우주 문명 역시 똑같습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짓말이기 때문에, 이건 기술 진보를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우리는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인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게 우주 문명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건 기술 진보를 과장합니다. <먼 곳에서 온 노래>는 이것을 과장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먼 곳에서 온 노래>는 거짓말이 아닙니다. 이 단편 소설은 기술 진보를 과장하지 못합니다. <먼 곳에서 온 노래>처럼,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거짓말이 아니라면, 이 문화·예술들은 기술 진보를 과장하지 못할 겁니다. 비단 우주 문명만 아니라 외계 생태계 역시 똑같습니다.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자연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인류는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많은 문화·예술들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문화·예술이 자연을 의식하기 때문에, 심지어 문화·예술이 다른 세계(외계 행성)를 상상할 때조차, 이건 빠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외계 행성조차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문화·예술이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 문화·예술은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외계 생태계, 이 거짓말은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과장합니다. 외계 생태계와 달리, <먼 곳에서 온 노래>는 거짓말이 아닙니다. 이 단편 소설은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과장하지 못합니다. <먼 곳에서 온 노래>처럼,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거짓말이 아니라면, 이 문화·예술들은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과장하지 못할 겁니다. 아하, 그래서 외계 생태계는 부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부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외계 생태계는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과장합니다.]
외계 생태계는 과장입니다. 아무리 외계 생태계보다 <먼 곳에서 온 노래>가 현실적이라고 해도, 외계 생태계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이게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과장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만약 자연이 건강하지 않다면, 인류는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지구 온난화는 심각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건 전대미문의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이 생태학 재앙은 지구 생물권을 파괴합니다. 지구 생물권이 건강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만약 현재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면, 21세기 후반, 화끈한 기후 지옥은 다가올 겁니다.
만약 기후 지옥이 현실이 된다면, 인류 문명은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인류 문명이 안전하지 않은 것처럼, 지구 온난화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비록 지구 온난화가 행성급 재앙이라고 해도, 여전히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여전히 화석 연료들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이건 너무 느립니다. 왜 인류 문명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지 못하나요? 왜 여전히 해수면들이 상승하고 섬들이 침수되나요? 왜 여전히 극단적인 기후들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지구 온난화, 이 재앙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자본주의에게 자연 생태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보다 많은 이윤들은 훨씬 중요합니다. 이윤 극대화가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이윤 극대화 없이, 자본주의는 무너질 겁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200년 동안, 화석 연료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했습니다. 200년 동안, 재생 에너지들은 자본주의 기반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을 좋아합니다. 자연 생태계보다 많은 이윤들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들이 많은 이윤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선택합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는 행성급 재앙이 됩니다.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들을 선택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행성급 재앙이 됩니다. 이건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특히,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미국 권력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아무리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라고 해도, 미국이 신자유주의를 확장했던 것처럼, 중국보다 미국은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환경 운동은 미국 권력을 비판해야 합니다.
2023년 6월 후반~7월 초반, 지구 대기권에서 온실 가스 농도는 420ppm에 달합니다. 만약 이 농도가 500ppm을 넘어선다면, 이건 너무 위험한 재앙일 겁니다. 만약 현재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면, 이 농도는 500ppm을 넘어설 겁니다. 환경 전문가들은 이 재앙을 예상합니다.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인류 문명은 대규모 탈성장을 거쳐야 합니다. 인류 문명이 대규모 탈성장을 거치는 동안, 세계화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적어도, 이건 약해져야 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약해지지 않는다면, 500ppm 재앙을 막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을 기대합니다. 이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이 기후 변화를 해결한다고 기대합니다. 이 사람들처럼, 저는 핵 융합 동력이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이게 좋은 대안이라고 해도, 아무도 언제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한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언제 이게 가능한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핵 융합 동력은 구체적인 대안이 아닙니다. 이것과 달리, 탈성장은 구체적인 대안입니다. 핵 융합 동력과 달리, 지금 당장, 탈성장을 시작하기는 가능합니다. 핵 융합 동력보다 탈성장은 훨씬 낫습니다. 그리고, 탈성장과 자본주의는 절대 공존하지 못합니다.
※ 게임 <Alien Robot Monster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91250/Alien_Robot_Monsters/
※ 게임 <Jumplight Odysse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93820/Jumplight_Odyssey/
※ 사진 <Una river, Nature, …> 출처: dijanapeno,
https://pixabay.com/photos/una-river-nature-river-green-5022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