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건크>와 <낯선 바람>, 다른 세계와 자연 생태계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건크>와 <낯선 바람>, 다른 세계와 자연 생태계

OneTiger 2023. 6. 8. 12:15

[이 장면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자연을 강조합니다.]



"저녁이 되면 의무감으로 전화를 하고 관심도 없는 서로의 일과를 묻곤 하지. 가끔씩은 사랑한단 말로 서로에게 위로하겠지만, 그런 것도 예전에 가졌던 두근거림은 아니야~. 처음에 만난 그 느낌 그 설레임을 찾는다면, 우리가 느낀 싫증은 이젠 없을 거야. 이야~♬" 015B는 '아주 오래된 연인'을 노래합니다. 아주 오래된 연인은 서로 지겹다고 느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두 연인이 서로 지겹다고 느끼나요? 아주 오랜 동안, 두 연인은 똑같은 것들을 반복했을 겁니다. 전화부터 데이트까지, 두 연인이 많은 똑같은 것들을 반복했고 반복했기 때문에, 더 이상 아무것도 새롭지 않습니다.

 

이른바 '오늘부터 1일'은 지겹지 않습니다. '오늘부터 1일'은 새롭습니다. 두 연인에게 많은 것들은 새로운 것들입니다. 하지만 시간은 흐릅니다. 1일은 1주일이 됩니다. 1주일은 한 달이 됩니다. 한 달은 반 년이 됩니다. 반 년은 1년이 됩니다. 1년은 2년이 됩니다. 2년은 3년이 됩니다. (3년은 4년이 되고, 5년이 되고, 6년이 됩니다.)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르는 동안, 두 연인은 많은 것들을 겪었습니다. 두 연인이 많은 것들을 겪었기 때문에, 애석하게도, 더 이상 아무것도 새롭지 않습니다. 두 연인은 똑같은 것들을 반복합니다. 이 노래처럼, 애석하게도, 똑같은 것들은 너~무 진부할 수 있습니다.



비단 아주 오래된 연인만 아니라 현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우리가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벗어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매일, 우리는 현실과 조우합니다. 언제나 우리는 현실과 조우합니다. 필연적으로, 우리는 현실과 조우합니다. 매일 매일, 우리가 오직 현실만 조우하기 때문에, 언제나, 우리가 오직 현실만 조우하기 때문에, 이건 너~무 진부할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된 연인이 똑같은 것들을 반복하는 것처럼, 우리는 오직 현실만 반복합니다.

 

우리가 오직 현실만 반복하기 때문에, 우리가 다른 세계에 가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똑같은 것들(현실)을 반복합니다. 우리가 똑같은 것들(현실)을 반복하기 때문에, 아주 오래된 연인이 똑같은 것들을 반복하는 것처럼, 이건 너~무 진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다른 세계에 갈 수 있다면, 우리는 오직 현실만 조우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우리가 다른 세계에 갈 수 있다면, 우리가 똑같은 것들을 반복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진부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우리가 다른 세계에 갈 수 있다면, 이건 새로운 경험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세계는 두근두근합니다.



자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자연은 생물 다양성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생물 다양성은 많은 생명체들이 똑같지 않다는 뜻입니다. 많은 생명체들이 똑같지 않기 때문에, 자연은 새로운 가능성일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줄무늬들이 없습니다. 인간에게 줄무늬들이 없기 때문에, 줄무늬들이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호랑이에게는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비록 인간에게 줄무늬들이 없다고 해도, 호랑이에게 줄무늬들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줄무늬들이 가능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물갈퀴가 없습니다. 인간에게 물갈퀴가 없기 때문에, 물갈퀴가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가마우지에게는 물갈퀴가 있습니다. 비록 인간에게 물갈퀴가 없다고 해도, 가마우지에게 물갈퀴가 있기 때문에, 인간은 물갈퀴가 가능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아가미가 없습니다. 인간에게 아가미가 없기 때문에, 이게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청새치에게는 아가미가 있습니다. 비록 인간에게 아가미가 없다고 해도, 청새치에게 아가미가 있기 때문에, 인간은 이게 가능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인간에게 줄무늬들, 물갈퀴, 아가미가 없다고 해도, 호랑이, 가마우지, 청새치는 줄무늬들, 물갈퀴, 아가미가 가능하다고 증명합니다. 다양성은 가능성입니다.



다양성이 가능성이기 때문에, 자연이 생물 다양성을 가리키기 때문에, 자연은 가능성입니다. 자연이 가능성이기 때문에, 이건 신비롭습니다. 현실 자연보다 다른 세계 자연은 훨씬 많은 생명체들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호랑이는 존재합니다. 호랑이와 달리, 현실에서 다이어 타이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다이어 타이거는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다이어 타이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서 이 야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다이어 타이거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비단 다이어 타이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명체들 역시 자랑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다이어 타이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에서 이 야수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 타이거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생명체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에서 이 생명체들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보다 중세 판타지는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현실 자연보다 중세 판타지 자연은 훨씬 신비롭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우와아~,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 자연은 훨씬 신비롭습니다.



[아주 오래된 연인처럼, 현실은 진부합니다. 다른 세계는 두근두근~합니다.]



아주 오래된 연인처럼, 현실은 진부합니다. 하지만 많은 허구(픽션)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소설은 허구(픽션)입니다. 소설은 허구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다른 세계가 두근두근하다고 해도, 많은 소설들은 현실, 이 진부한 것을 모방합니다. 김선영 작가는 <열흘간의 낯선 바람>을 썼습니다. 이 소설이 다른 세계를 보여주나요? 그건 아닙니다. <열흘간의 낯선 바람>은 몽골 사막 여정을 묘사합니다. 많은 남한 독자들에게 몽골 사막은 비경, 머나먼 낯선 장소일 겁니다. 아무리 몽골 사막이 머나먼 낯선 장소라고 해도, 몽골 사막은 현실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 낯선 장소는 낯설지 않습니다.

 

아무리 몽골 사막이 낯선 장소라고 해도, <열흘간의 낯선 바람>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중세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이 소설은 다른 세계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김선영 작가는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김선영 작가는 오직 현실만 의도했을 겁니다. 아무리 핑크 할머니가 거미줄 세계를 이야기한다고 해도, 핑크 할머니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을 겁니다. 김선영 작가는 핑크 할머니가 현실을 넘어선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주 오래된 연인처럼, 현실이 너무 진부하기 때문에, <열흘간의 낯선 바람>이 현실, 이 진부한 것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진부할 수 있습니다.



<알파 센타우리 스페이스 포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포스>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열흘간의 낯선 바람>과 달리, 이건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포스>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열흘간의 낯선 바람>보다 이건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비디오 게임보다 소설이 훨씬 뛰어난 문화·예술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글쎄요~, 비디오 게임보다 소설이 훨씬 뛰어난가요? 비록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이 낮다고 해도, 비록 <스페이스 포스>가 그저 비디오 게임에 불과하다고 해도, 이건 현실을 넘어섭니다.

 

<스페이스 포스>가 현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열흘간의 낯선 바람>이 현실, 이 진부한 것을 모방하기 때문에, 비록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이 낮다고 해도, <열흘간의 낯선 바람>보다 <스페이스 포스>는 흥미로울 겁니다. 비록 <스페이스 포스>가 너무 단순한 슈팅 게임이라고 해도,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아주 오래된 연인과 달리, 이건 진부하지 않습니다. <열흘간의 낯선 바람>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로울 겁니다. 특히, 어떤 것들은 생태계를 강조합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외계 자연 생태계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건크>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특히, <건크>는 외계 자연을 보여줍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주된 배경은 열대 밀림 행성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자연을 보여준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건크>처럼,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외계 자연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현실보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을 자랑할 겁니다. 그래서 현실 자연보다 이 다른 자연들은 훨씬 신비로울 수 있습니다. <건크>가 외계 자연을 보여주기 때문에,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보다 <건크>는 신비로울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포스>는 생태계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슈팅 게임에서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포스>는 다양한 생명체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포스>와 달리, <건크>는 생태계, 열대 밀림, 생물 다양성을 중시합니다. 적어도, 주된 배경이 열대 밀림 행성이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게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포스>보다 <건크>는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자연과 문명 중에서 어떤 것이 우선하나요? 전자와 후자 중에서 어떤 것이 원초적인가요? 대답은 전자, 자연입니다. 문명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문명보다 자연은 원초적입니다. 1억 5천만 년 전에,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인류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억 5천만 년 전에, 비록 문명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미 자연 생태계는 순환했습니다. 중생대 생태계는 많은 공룡들을 키웠습니다. 많은 공룡들처럼, 문명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문명보다 자연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에서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문명이 자연을 파괴한다면, 문명에게 이건 긍정적이지 않을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지구 온난화는 대표적인 파괴 사례입니다.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에게 집착합니다. 필연적으로,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에게 집착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 없이, 자본주의는 무너질 겁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여전히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을 선택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해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드는 동안, 화석 연료들은 훨씬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다른 문명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다른 자연은 훨씬 흥미로울 겁니다.]



지구 온난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고 걱정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농장 작물들은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하지 못합니다. 비단 농장 작물들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하지 못합니다. 많은 것들이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들에 빠집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못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이미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10년 이후, 20년 이후, 어쩌면 이 생태학 재앙은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생태학 재앙이 위험한 수준이라고 해도, 비록 기후 피해자들이 현재 진행형이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피해자들에게 보상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 사회 구조는 많은 돈들을 지불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후 정의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기후 정의와 자본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통제(타파)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이 사회 구조를 통제(타파)하지 않는다면, 기후 피해자들을 돕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지구 온난화, 이 생태학 재앙이 증명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인류 문명이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한다고 주장할 겁니다.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문명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계를 강조한다면, 이건 흥미로울 겁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포스>보다 <건크>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열흘간의 낯선 바람>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열흘간의 낯선 바람>이 자연 생태계를 강조하나요? 이 소설이 생물 다양성을 이야기하나요? 먹이 그물망이 핵심 주제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소설은 생태계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건크>가 생태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열흘간의 낯선 바람>보다 <건크>는 흥미로울 겁니다. 현실이 진부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가 두근두근하기 때문에, <열흘간의 낯선 바람>보다 <스페이스 포스>는 흥미롭습니다. 적어도, <열흘간의 낯선 바람>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흥미롭습니다. 문명보다 자연이 우선하기 때문에, <건크>가 생태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보다 <건크>는 흥미롭습니다. (<스페이스 포스>보다 <건크>는 흥미롭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건크>가 흥미로운 것처럼, 이 블로그에서 'SF 생태계'는 핵심 주제입니다.



<열흘간의 낯선 바람>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흥미롭습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보다 <건크>는 흥미롭습니다. 왜 <건크>가 가장 흥미로운가요? 대답은 'SF 생태계'입니다. <건크>가 SF 생태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건 가장 흥미롭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SF 생태계를 떠듭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람이 생태계를 흥미롭다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연보다 문명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아무리 문명보다 자연이 우선한다고 해도, 만약 문명이 무너진다면, 인류는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문명이 보호하기 때문에, 무서운 호랑이는 사람들을 죽이지 못합니다.

 

문명이 보호하기 때문에, 인류는 안전합니다. 문명이 인류를 보호하는 것처럼, 문명은 아주 중요합니다. 문명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문명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이 사람들이 문명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 사람들에게 이 생태계들은 흥미롭지 않을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 외계 자연보다 지적 문명은 훨씬 흥미로울 겁니다. 심지어 외계 생태계는 시시할 수조차 있습니다. 아무리 <건크>가 가장 흥미로울 수 있다고 해도, 이건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건 주관적인 취향입니다.



아무리 SF 생태계가 가장 흥미로울 수 있다고 해도, 이건 그저 주관적인 취향에 불과합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계가 가장 흥미롭다고 장담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언제나 모든 사람이 현실을 진부하다고 느끼나요? 필연적으로, 현실이 진부한가요? 이게 객관적인 규칙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현실을 진부하다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매일 매일, 우리는 오직 현실만 조우합니다. 아주 오래된 연인이 똑같은 것들을 반복하는 것처럼, 언제나, 우리는 오직 현실, 현실, 현실만 조우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반복이 진부하다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반복이 진부하지 않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다른 세계를 원하지 않습니다. 현실이 진부하지 않기 때문에, 이 사람들에게는 다른 세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 사람들에게 다른 세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두근두근하지 않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두근두근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할 수조차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맙소사~, 이건 황당무계합니다.



[문명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자연은 원초적입니다.]



아무리 문명보다 자연이 우선한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자연보다 문명이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건 주관적인 감성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객관적인 규칙보다 주관적인 감성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주관적인 감성이기 때문에, 아무리 다른 세계가 두근두근하다고 해도, 이건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게 주관적인 감성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황당무계합니다.) <건크>가 외계 생태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어휴~,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합니다.

 

<건크>와 달리, <열흘간의 낯선 바람>은 다른 세계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김선영 작가는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김선영 작가는 현실을 모방하기 원했을 겁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열흘간의 낯선 바람>이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건크>와 달리, <열흘간의 낯선 바람>이 현실적이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건크>보다 <열흘간의 낯선 바람>을 좋아할 겁니다. <건크>보다 <열흘간의 낯선 바람>이 나을 수 있는 것처럼, 아무리 SF 생태계가 아주 흥미롭다고 해도, 이건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건 주관적인 취향입니다.



비록 <건크>보다 <열흘간의 낯선 바람>이 낫다고 해도, 비록 SF 생태계가 주관적인 취향이라고 해도, 이 주관적인 취향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아주 심각한 화제들은 지구 온난화를 포함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 온난화는 아주 심각한 화제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심지어 이건 가장 심각한 화제일 수조차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전면 핵 전쟁을 걱정합니다. 다행히, 아직 전면 핵 전쟁은 터지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국가들이 핵 무기들을 개발한다고 해도, 이 전쟁은 터지지 않았습니다. 이 전쟁과 달리, 기후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어쩌면 핵 전쟁은 그저 무서운 상상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핵 전쟁과 달리, 지구 온난화는 그저 무서운 상상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미 화끈한 기후 지옥이 다가오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기후 지옥이 다가오기 때문에, 인류 문명에게 자연은 가장 중요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다른 자연'을 보여주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우리는 자연을 고찰할 수 있습니다. SF 생태계는 다른 자연을 보여주고 자연이 무엇인지 강조합니다. 자연이 가장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SF 생태계가 자연을 조명하기 때문에, 오호~, SF 생태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F 생태계처럼, 판타지 생태계는 다른 자연을 보여줍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다이어 타이거가 살아가는 것처럼, 판타지가 훨씬 다양한 가능성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판타지는 자연을 조명합니다. 하지만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술 진보를 강조하는 것처럼,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인공 위성, 스마트폰부터 심해 잠수정까지, 첨단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첨단 기술들 덕분에, 인류는 안전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듭니다.

※ 기후 정의와 자본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환경 운동이 생태계를 중시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SF '생태계'를 중시합니다.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이 블로그와 자본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한 대표적인 이념입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공산주의를 참고합니다. 하지만 소비에트 연방은 커다란 논란입니다. 공산주의를 참고하기 위해 이 블로그는 소비에트 연방을 파악합니다. SF '생태계'는 소비에트 연방으로 이어집니다.



※ 게임 <The Gunk>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87760/The_Gunk/?curator_clanid=35370473

※ 게임 <ALPHA CENTAURI SPACE FORC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62270/ALPHA_CENTAURI_SPACE_FORCE/

※ 사진 <Trees and Pond> 출처: Josh Haynam,
https://www.pexels.com/photo/trees-and-pond-53739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