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낫 얼론>은 선율, 색채보다 생태학이다 본문
[자연 생태계는 많고 많은 육체들이 순환, 융합한다고 보여줍니다. 생태계는 육체적입니다.]
스팀펑크 소설에서, 박 터지게, 철갑함과 바다 괴수는 싸울 수 있습니다. 철갑함은 포탄들을 쾅쾅쾅~ 날립니다. 바다 괴수는 철갑함을 커다란 이빨들로 물어뜯습니다.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에게 기반합니다. 적어도 많은 스팀펑크들은 19세기 사회에게 기반합니다. 초기 산업 사회에서 진화 생물학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비단 진화 생물학만 아니라 고생물학 역시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팀펑크가 19세기 산업 사회에게 기반하고, 초기 산업 사회에서 고생물학이 발달했기 때문에, 스팀펑크 소설에서 생태학자들은 해양 생태계에서 바다 괴수가 진화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팀펑크 세계에서 생태학자들이 바다 괴수를 연구한다면, 이 생태학자들은 진화 생물학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가 진화 생물학, 과학을 언급하고,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 과학이 핵심이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 과학과 비(非)현실 세계를 결합합니다. 19세기 현실에서 철갑함과 바다 괴수는 싸우지 않았습니다. 스팀펑크 세계에서 철갑함과 바다 괴수는 싸웁니다. 스팀펑크 소설은 비현실 세계입니다. 생태학자들이 진화 생물학을 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 세계는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스팀펑크는 비현실 세계와 과학을 결합합니다. 스팀펑크가 비현실 세계+과학이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적어도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게 가까울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가 고생물학을 언급하기 때문에, 스팀펑크가 사이언스 픽션에게 가까운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다릅니다. 판타지는 고생물학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고대 판타지들, 중세 판타지들은 고생물학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아무리 삼림 레인저들이 생태계들을 보호한다고 해도, 이 삼림 레인저들은 생명 진화 이론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레인저들은 진화 생물학을 주장하지 않으나, 스팀펑크 생태학자들은 진화 생물학을 주장합니다. 이 상황에서 진화 생물학, 과학은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적어도 과학은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과학이 아주 커다란 차이점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다른 뜻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른 것처럼, 자연과 야생은 다른 뜻입니다. 야생은 거칠고 위험한 것을 가리킵니다. 싱그러운 녹색 삼림, 아름다운 꽃송이들, 반짝이는 금빛 꿀벌들, 낭만적인 풍경, 목가적인 분위기는 야생이 아닙니다. 이건 야생보다 자연입니다. 야생보다 자연은 이 장면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자연은 싱그럽고 아름답고 낭만적이고 목가적일 수 있습니다. 야생은 이것들보다 거칠고 위험한 것입니다. 바다 괴수가 철갑함을 커다란 이빨들로 물어뜯을 때, 자연보다 야생은 이 장면을 가리킵니다. 흉포한 바다 괴수는 야생입니다. 흉포한 바다 괴수가 야생인 것처럼, 자연과 야생은 다릅니다. 한편으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한 뜻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는 것처럼,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교집합(비현실 세계)을 형성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한 뜻입니다. 자연과 야생 역시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교집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자연과 야생은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자연은 살아있는 체계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인간보다 이 살아있는 체계는 원대합니다. 이건 생태계입니다. 자연은 생태계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꿀벌들이 꽃가루들을 운반하고 꽃송이들이 번성할 때, 생태계는 순환합니다. 야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야생은 살아있는 체계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인간보다 이 살아있는 체계는 원대합니다. 이건 생태계입니다. 야생은 생태계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재규어가 거미 원숭이를 사냥할 때, 생태계는 순환합니다.
자연과 야생이 교집합(생태계)을 형성하기 때문에, 자연과 야생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바다 괴수가 철갑함을 물어뜯을 때, 바다 괴수는 자연의 힘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자연과 야생은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른 것처럼, 자연과 야생은 다릅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문화에 속합니다. 스팀펑크 소설은 문화에 속합니다. 스팀펑크 소설처럼, 자연과 야생은 문화에 속합니다. 인간이 자연과 야생, 두 개념을 분류할 때, 이 분류는 과학보다 문화에 속합니다. 자연과 야생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자연과 야생은 많은 것들을 가리킵니다.
자연과 야생이 비슷하든, 비슷하지 않든, 분명히 자연과 야생에게 생태계는 중요한 교집합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에게 비현실 세계가 중요한 교집합인 것처럼, 자연과 야생은 생태계를 가리킵니다. 생태계는 먹이 그물망입니다. 재규어가 거미 원숭이를 잡아먹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 먹이 그물망에서 많은 야수들은 다른 동물들을 잡아먹습니다. 특히, 재규어처럼, 어떤 야수들은 커다란 알파 프레데터, 최고 포식자입니다. 재규어가 자연이든, 야생이든, 커다란 최고 포식자는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울창한 열대 밀림에서 인간이 커다란 재규어와 마주칠 때, 이 장면은 아주 인상적입니다.
만약 울창한 밀림에서 인간이 커다란 재규어와 마주친다면, 인간이 자연을 느끼든, 야생을 느끼든, 이 장면은 깊은 인상을 남길 겁니다. 광대한 자연, 위험한 야생, 최고 포식자가 깊은 인상을 남기기 때문에, 많은 문학들은 자연, 야생, 포식자를 언급합니다. 많은 문학들이 자연, 야생, 포식자를 언급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 역시 자연, 야생, 포식자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자연, 야생, 포식자를 과장하기조차 합니다. 판타지에서 흉포한 거대 포식자는 드물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이 중세 판타지는 무시무시한 다이어 타이거를 이야기합니다.
스팀펑크 소설에서, 아주 박 터지게, 바다 괴수와 철갑함이 싸우는 것처럼, 광대한 해양 생태계에서 바다 괴수가 진화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흉포한 거대 포식자(바다 괴수)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연, 야생, 포식자가 깊은 인상을 남기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자연, 야생, 포식자를 과장합니다. 보드 게임 <낫 얼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외계 행성에서 우주선은 추락했습니다. 구조선이 도착할 때까지, 우주선 승무원들은 이 외계 행성을 탐험합니다. 이 외계 행성은 울창한 자연을 자랑합니다. 이 울창한 자연 속에서 위험한 괴수는 도사립니다. 위험한 괴수는 승무원들을 사냥합니다.
위험한 괴수가 우주선 승무원들을 사냥하기 때문에, 우주선 승무원들은 울창한 외계 자연과 융합합니다. 살아남기 위해, 구조선에 타기 위해, 위험한 괴수에게서 우주선 승무원들은 도망칩니다. 하지만 우주선 승무원들이 문명에 속하고, 위험한 괴수가 야생에 속하고, 울창한 자연이 야생이기 때문에, 우주선 승무원들보다 위험한 괴수는 훨씬 유리합니다. <낫 얼론>은 울창한 자연을 보여주고 야생이 적대적이라고 과장합니다. <낫 얼론>이 과장하는 것처럼, 자연, 야생은 위험합니다. 바다 괴수가 철갑함을 물어뜯는 것처럼, 다이어 타이거가 무시무시한 것처럼, 아아, 자연, 야생은 너무 위험합니다.
무서운 외계 괴수가 우주선 승무원들을 사냥하고, 우주선 승무원들과 외계 생태계가 융합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자연, 야생이 너무 위험하다고 과장합니다. 자연이 위험하기 때문에, 자연에서 우리가 벗어나야 하나요? 자연이 위험하기 때문에, 자연 없이, 우리가 살아가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연 없이, 우리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비록 자연이 위험하다고 해도, 우리는 자연의 힘을 거스르지 못합니다. 넷플릭스 자연 다큐멘터리 <우리의 지구: 천해>를 보세요. <우리의 지구: 천해>는 생태계 순환을 보여줍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다큐멘터리는 생태계, 먹이 그물망을 강조합니다.
화이트팁 상어가 물고기를 잡아먹고, 해달이 성게를 잡아먹고, 혹등고래가 공기 방울 그물을 두르고, 쥐가리오리가 물고기 사냥에 합류하는 것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의 지구: 천해>는 먹이 그물망을 강조합니다. 만약 동물들이 아무것도 먹지 못한다면, 동물들은 굶주릴 겁니다. 동물들이 굶주리기 때문에, 동물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살아남기 위해 동물들은 먹어야 합니다. 해달이 성게를 잡아먹는 것처럼, 살아남기 위해 동물들은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하늘에서 갑자기 먹거리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연, 야생이 먹이 그물망을 가리키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만약 야생이 망가진다면, 야생은 먹거리를 선사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야생이 망가진다면, 동물들이 먹지 못하기 때문에, 동물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인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해달이 성게를 잡아먹는 것처럼, 인간들은 영양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자연이 풍요롭기 때문에, 인간들은 먹거리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바이오 돔을 조성하는 것처럼, 모든 인간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모든 인간이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비록 자연이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모든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인간들이 자연을 파괴한다면, 인간들 역시 위기에 빠질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오직 이윤, 돈벌이만 추구하고 자연, 야생을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엄청난 온실 가스를 내뿜습니다. 화석 연료 산업, 대규모 축산, 삼림 파괴는 주된 원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엄청난 온실 가스를 내뿜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기후 변화는 비롯합니다. IPCC 제2 실무 그룹(WG2)은 폭염 규모가 증가하고 육상, 해양에서의 대량 폐사, 해조류 군락 손실로 인해 수백 종의 생명체들이 지역적인 절멸을 겪는다고 보고합니다. 2100년, 낮은 지대 도시들은 엄청난 피해들을 막지 못할 테고, 어떻게 기후 변화가 심각해지든, 세계적인 피해자들은 10억에 달할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 비극적인 예상은 빗나갈지 모릅니다. 과학자들은 구체적인 미래 생태학 재앙을 제시하지 못합니다. 기후 변화가 너무 거시적인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 비극적인 예상이 정확하지 않다고 해도, 많은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가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이라고 동의합니다. 세계적인 피해자들이 10억에 달할지 모르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끔찍한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질렀습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만약 인류 사회가 피해자들을 줄이기 원한다면,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인류 사회는 자유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자연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엄청난 피해자들이 심각한 고통에 빠지는 것처럼, 자연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코로나 19 사태는 자연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못한다고 증명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많은 것들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야생 지대들은 줄어들고 야생 동물들은 상품이 됩니다. 야생 지대들이 줄어들고 야생 동물들이 상품이기 때문에, 위험한 바이러스는 사방을 향해 퍼집니다. 우리는 야생, 지구 생물권을 존중해야 합니다. 비록 자연, 야생이 위험하다고 해도, 아니, 자연, 야생이 위험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 야생을 존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연을 없애지 못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자연, 야생을 없애려고 시도한다면, 기후 변화, 코로나 19 사태처럼, 인류 문명은 훨씬 심각한 위기에 빠질 겁니다. 비록 자연, 야생이 위험하다고 해도, 자연, 야생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 야생을 없애지 못합니다. 비록 <낫 얼론>이 적대적인 외계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낫 얼론> 역시 우리가 자연, 야생을 없애지 못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자연과 야생이 비슷하든, 비슷하지 않든, 심지어 <낫 얼론>조차 우리가 자연, 야생을 존중해야 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자연, 야생을 존중하기 위해 인류 사회는 세계화 자본주의, 자유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이 논의가 보여주는 것처럼, <낫 얼론>은 생태학으로 이어집니다. <낫 얼론>은 SF 생태학에 속합니다. 하지만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생태학보다 다른 것을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게시글(링크)을 보세요. 이 게임 후기 게시글은 <낫 얼론>을 우주적인 공포(코즈믹 호러)라고 분류합니다. 이 게시글은 생태학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 게시글은 생태학보다 우주적인 공포와 <낫 얼론>을 연결합니다. 이 분류가 타당한가요? 많은 SF/판타지 독자들은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우주적인 공포를 대표한다고 간주합니다. 네, 맞습니다. 분명히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우주적인 공포를 대표합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우주적인 공포를 대표하나, 이 소설가는 생태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우주적인 공포와 생태학이 이어진다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생태학은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생태계는 먹이 그물망을 가리킵니다. <우리의 지구: 천해>가 화이트팁 상어, 해달, 혹등고래, 쥐가오리를 보여주고 먹이 그물망을 강조하는 것처럼, 생태학은 먹이 그물망으로 이어집니다. 50m 켈프 삼림은 생물 다양성 보물입니다. 많은 해양 생명체들은 켈프 삼림에게 의지합니다. 하지만 성게들은 켈프들을 갉아먹습니다. 성게들은 켈프 삼림을 훼손합니다.
성게는 켈프를 먹고,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해달들이 성게들을 잡아먹기 때문에, 성게들은 너무 많이 불어나지 않습니다. 성게들이 너무 많이 불어나지 않기 때문에, 켈프 삼림은 망가지지 않습니다. 해달들이 성게들을 잡아먹기 때문에, 켈프 삼림은 망가지지 않습니다. 해달은 성게를 잡아먹고,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자연 생태계 순환은 먹이 그물망 균형을 가리킵니다. 먹이 그물망 균형은 생명체에게 육체가 있다는 뜻입니다. 생명체가 육체를 유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국소적으로) 생명체는 엔트로피조차 늦출 수 있습니다. 자연, 야생은 육체를 가리킵니다.
켈프, 성게, 해달처럼, 자연, 야생은 육체를 가리킵니다. 해달이 성게를 잡아먹기 때문에, 성게 육체는 영양분이 되고, 이 영양분은 해달 육체가 됩니다. 해달이 성게를 잡아먹기 때문에, 해달 육체는 성게 육체를 포함합니다. 해달 육체와 성게 육체는 융합합니다. 먹이 그물망은 육체들이 융합한다고 보여줍니다. 만약 울창한 열대 밀림에서 재규어가 인간을 잡아먹는다면, 인간 육체는 영양분이 될 겁니다. 재규어 육체는 이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재규어 육체는 죽은 인간 육체를 섭취합니다. 재규어 육체는 인간 육체를 포함합니다. 만약 재규어가 죽는다면, 분해자들은 죽은 재규어를 분해할 겁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학, 먹이 그물망에 가깝나요, 아니면 우주적인 공포에 가깝나요?]
대지는 죽은 재규어 육체를 흡수합니다. 죽은 재규어 육체는 영양분이 됩니다. 재규어 육체가 인간 육체를 흡수했기 때문에, 대지가 재규어 육체를 흡수할 때, 인간 육체 역시 대지로 돌아갑니다. 식물들은 이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식물들은 광합성하고 영양분을 생산합니다. 나무가 열매를 맺기 때문에, 거미 원숭이는 열매를 먹고,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염분을 섭취하기 위해 거미 원숭이가 밀림 바닥으로 내려올 때, 재규어는 거미 원숭이를 습격합니다. 재규어는 원숭이를 잡아먹고, 죽은 원숭이 육체는 재규어 육체를 위한 영양분이 됩니다. 이 과정처럼, 생태계는 융합입니다.
생태계, 먹이 그물망은 육체들이 융합한다고 보여줍니다. <낫 얼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낫 얼론>은 무서운 괴수가 우주선 승무원들을 사냥하고 우주선 승무원들과 외계 생태계가 융합한다고 묘사합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우주적인 공포는 어떤가요? 우주적인 공포가 육체를 중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에리히 잔의 선율>, <우주에서 온 색채>를 호평했습니다. <에리히 잔의 선율>, <우주에서 온 색채>는 육체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선율, 색채는 추상적입니다. 우주적인 공포는 육체적이기보다 추상적입니다. 그래서 우주적인 공포와 생태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생태계는 육체들이 융합한다고 보여줍니다. 생태학이 생태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은 육체를 가리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에리히 잔의 선율>, <우주에서 온 색채>를 호평한 것처럼, 우주적인 공포는 추상적입니다. 생태학이 육체를 가리키고, 선율, 색채가 육체적이기보다 추상적이기 때문에, 생태학과 선율, 색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선율, 색채처럼, 우주적인 공포가 추상적이기 때문에, 생태학과 우주적인 공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낫 얼론>이 울창한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는 것처럼, <낫 얼론>이 생태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낫 얼론>은 우주적인 공포가 아닙니다.
생태학과 우주적인 공포가 다른 것처럼, <낫 얼론>과 우주적인 공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리의 지구>가 생태학, 육체로 이어지는 것처럼, <낫 얼론>은 생태학, 육체로 이어집니다. <우리의 지구>와 우주적인 공포가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낫 얼론>은 우주적인 공포가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낫 얼론>을 우주적인 공포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이 분류는 타당할 수 있습니다. <낫 얼론>은 SF 생태학일 수 있고, <낫 얼론>은 우주적인 공포일 수 있습니다. 두 의견은 대립하나, 두 의견은 타당할 수 있습니다. <낫 얼론>은 사이언스 픽션,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에 속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학이 아닙니다. 해달들이 성게들을 잡아먹기 때문에, 켈프 삼림은 망가지지 않습니다. 이건 과학, 생태학입니다. 이 과학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학보다 문화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문화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문화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한가요? 아니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지 않은가요? 자연과 야생이 비슷한가요, 아니면 두 가지가 다른가요? 대답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하고 비슷하지 않습니다. 자연과 야생은 비슷하고 비슷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고정적이지 않은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낫 얼론>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낫 얼론>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낫 얼론>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낫 얼론>은 SF 생태학일 수 있고 우주적인 공포일 수 있습니다. 아니, 어쩌면 SF 생태학과 우주적인 공포는 겹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SF 생태학에게 높은 점수를 주기 원합니다. 인류 사회가 자유 시장 경제를 타파하는 것처럼,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낫 얼론>을 우주적인 공포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 의도는 SF 생태학보다 우주적인 공포인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 의도가 <낫 얼론>을 분류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들 의도를 존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 의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낫 얼론>은 외계 자연, 야생을 묘사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자연, 야생을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낫 얼론>을 출시하기 전에, 이미 자연, 야생은 존재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보다 자연, 야생, 생태계, 먹이 그물망은 원대합니다.
게임 제작자들보다 자연, 야생이 원대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원대한 자연, 야생에게 기반하고 <낫 얼론>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자연, 야생은 융합보다 순환, 고리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자연, 야생이 순환이든, 융합이든, 자연, 야생은 살아있는 체계가 육체들을 둘러싼다고 뜻합니다. 밸 플럼우드는 에코 페미니즘 지식인입니다. 악어가 밸 플럼우드를 잡아먹으려고 시도했기 때문에, 밸 플럼우드는 이 충격이 자신의 사상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포식자(악어)가 에코 페미니즘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포식자는 <낫 얼론>, 외계 야생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 게임 <Not Alone> 사진 출처: Wyjdzie w Graniu,
https://wyjdziewgraniu.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