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고래가 가는 곳>과 끔찍한 괴물, 자연 본문
[웨노라 행성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외계 버섯 생태계가 끔찍하고 적대적인 괴물인가요?]
16세기 사람들은 심해 열수공 생태계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16세기 사람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16세기에서 심해 열수공 생태계는 존재했습니다. 16세기 사람들은 비단 심해 열수공 생태계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태학 지식들 역시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그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장대한 자연 생태계는 순환, 번성, 진화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비록 인간이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도, 자연은 존재합니다. 인간 인식과 상관없이, 자연은 존재합니다. 심지어 자연은 인간 인식을 뛰어넘기조차 합니다. 인간이 생물 다양성을 바라볼 때, 인간은 커다란 놀라움에 빠집니다.
"아니, 세상에! 어떻게 이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지? 어떻게 자연이 이 생명체를 키웠지?" 인간이 생물 다양성을 바라볼 때, 인간은 자연이 아주 놀랍다고 감탄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아주 놀랍고, 생태학이 자연을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은 매력적입니다. 이건 오직 자연만 유일한 경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생물 다양성보다 우주는 훨씬 훨씬 훨씬 훨씬 장대합니다. 생물 다양성보다 우주는 훨씬 훨씬 훨씬 훨씬 경이롭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오직 지구에만 속합니다. 생물 다양성, 가이아 행성, 지구보다 태양계 전체는 훨씬 장대합니다. 지구, 생체 우주선보다 태양계 전체는 훨씬 경이롭습니다.
아무리 생물 다양성이 놀랍다고 해도, 이 놀라움은 감히 태양계 전체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아무리 지구가 생체 우주선이라고 해도, 이 생체 우주선은 훨씬 장대한 태양계에 속합니다. 훨씬 장대한 태양계 앞에서 지구, 이 생체 우주선은 고개를 숙이고 겸손을 표현해야 합니다. 엄청난 우주에서 생물 다양성은 그저 미약한 현상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아무리 자연이 놀라운 생명체들을 키운다고 해도, 자연은 우주에게 고개를 숙여야 합니다. 자연보다 우주가 장대하고 경이롭기 때문에, 천문학이 우주를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보다 천문학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은 전부가 아닙니다.
하지만 천문학자는 인간입니다. 인간은 천문학을 연구합니다.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작은 아메바부터 건물 크기 나무까지, 많은 생명체들처럼,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인간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인간에게 생명체는 가장 특별한 의미일 수 있습니다. 생명체가 가장 특별한 의미이고, 생명체들이 생물 다양성을 구성하고, 생태학이 자연을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은 특별한 의미일 수 있습니다. 아하, 그렇습니다. 인간에게 생태학은 특별한 의미입니다. 아무리 태양계 전체가 장대하고 경이롭다고 해도, (지구 이외에) 태양계 천체들은 생체 우주선이 아닙니다. 인간과 달리, 금성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아메바와 달리, 가니메데는 생명체가 아닙니다. 세콰이어 나무와 달리, 세레스 소행성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천문학자들이 유로파가 생태계를 품었는지 모른다고 추측하는 것처럼, 세레스 소행성은 생태계를 품었는지 모르나, 아직 천문학자들은 세레스 생태계를 확신하지 못합니다. 만약 세레스 소행성이 생태계를 품었다면, (인간, 이 생명체에게) 세레스 생태계는 경이로울 수 있으나, 만약 세레스가 죽은 소행성이라면, (인간, 이 생명체에게) 죽은 소행성은 경이롭지 않을 겁니다. 세레스가 경이롭지 않은 것처럼, 아무리 태양계 전체들이 굉장하다고 해도, 천문학보다 생태학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태양이 빛과 열을 전달하기 때문에, 지구는 생명의 요람입니다. 만약 태양이 전달하지 않는다면, 지구는 생명의 요람이 아닐 겁니다. 만약 태양이 사라진다면, 지구는 생체 우주선이 아닐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태양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보다 태양은 훨씬 굉장합니다. 생체 우주선은 태양에게 고개를 숙여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태양이 굉장하다고 해도, 태양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우리 인간들이 생명체이고, 태양이 생명체가 아니기 때문에, 태양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어렵습니다. 태양보다 털복숭이 매머드는 미약하나, 이 장비 야수(Proboscidea)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털복숭이 매머드가 생명체이기 때문에, 특히, 세콰이어 나무와 달리, 털복숭이 매머드가 동물이고, 우리 인간들이 동물이기 때문에, 이 장비 야수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적어도 상대적으로 세레스보다 털복숭이 매머드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소행성보다 장비 야수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가 쉬운 것처럼, 천문학보다 생태학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만약 세레스 소행성에서 우주 탐사선, 탐사 로봇이 생명체들을 발견한다면, 이건 아주 엄청난 소식이 될 겁니다. 비록 세레스 외계 생태계가 그저 미생물 생태계에 불과하다고 해도, 세레스 생태계는 아주 엄청난 소식일 겁니다.
오랜 동안, 인간에게 생태학은 지구 생태학이었습니다. 인간이 오직 지구 생태계만 연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이 다른 천체 생태계를 연구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직 지구 생태학만 생태학을 가리킵니다. 인간에게 생물 다양성은 지구 생물 다양성입니다. 생명의 요람은 오직 지구만 가리키고, 생체 우주선은 오직 지구만 비유합니다. 인간은 다른 천체를 생체 우주선이라고 비유하지 못합니다. 천문학자들은 다른 골디락스 행성들이 생물 다양성을 품었다고 추측합니다. 이 추측은 99.9%에 수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99.9%는 100%가 아닙니다. 추측과 확인은 다릅니다. 추측은 증거가 되지 않습니다.
"지구는 유일한 생체 우주선이 아니야! 다른 외계 행성들 역시 생체 우주선이야!" 천문학자들은 다른 생체 우주선들을 확인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추측이 99.9%에 수렴한다고 해도, 이 추측은 100% 확인에 닿지 않습니다. 천문학자들이 다른 생체 우주선들을 확인하지 못하는 것처럼, 오랜 동안, 인간에게 생태학은 지구 생태학이었습니다. 만약 세레스가 생태계를 품었다면, 더 이상 생태학은 오직 지구 생태학만 가리키지 않을 겁니다. 생태학은 비단 지구 생태학만 아니라 세레스 생태학 역시 가리킬 수 있습니다. 생태학이 확장하는 것처럼, 생명체를 바라보기 위한 인식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생명체를 바라보기 위한 인식이 확장하기 때문에, 이 확장이 지구를 넘어가고 우주에 닿기 때문에, 세레스 생태계는 아주 엄청난 소식일 수 있습니다. 세레스 생태계가 아주 엄청난 소식인 것처럼, 생태학은 아주 매력적입니다. 생태학이 아주 매력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생태학 연구자들입니다. 아마추어부터 전문적인 교수까지, 문학적인 비유부터 과학적인 사실까지, 많은 사람들은 생태학을 좋아합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여기 역시 생태학을 떠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연을 찬양하기 때문에, 생태학은 아주 매력적입니다.
리베카 긱스는 <고래가 가는 곳>을 썼습니다. <고래가 가는 곳>은 해양 생태학 서적, 해양 동물학 서적입니다. 서적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고래가 가는 곳>에서 핵심 주제는 고래들입니다. 리베카 긱스는 고래들이 아주 장엄하다고 찬양합니다. 많은 작가들이 자연을 찬양하는 것처럼, 리베카 긱스 역시 장엄한 고래들을 찬양합니다. 문제는 고래 기생충입니다. 고래에게는 기생충이 있습니다. 고래가 거대하기 때문에, 기생충 역시 거대합니다. 심지어 향유 고래 기생충은 8m 길이에 달하기조차 합니다. 8m 기생충…. 으악, 이것을 상상하기는 너무 혐오스럽습니다…. 기생충은 장엄하지 않습니다.
기생충은 장엄하기보다 징그럽고 끔찍합니다. 향유 고래 기생충이 8m에 달하기 때문에, 향유 고래 기생충은 훨씬 징그럽고 훨씬 끔찍합니다. 리베카 긱스가 이 사실을 인식했을 때, 리베카 긱스는 커다란 충격에 부딪혔습니다. 리베카 긱스가 커다란 충격에 부딪혔기 때문에, 더 이상 리베카 긱스는 장엄한 고래를 찬양하지 못했습니다. 마침내 리베카 긱스는 충격을 극복했으나, 아무리 리베카 긱스가 충격을 극복했다고 해도, 여전히 기생충은 징그럽고 끔찍합니다. 비단 리베카 긱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기생충들을 인식하고 커다란 충격에 부딪히는지 모릅니다. 자연은 징그럽고 끔찍합니다.
기생충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심해 열수공 생태계, 아메바, 세콰이어 나무, 인간, 털복숭이 매머드, 향유 고래가 자연 생태계에 속하는 것처럼, 기생충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기생충은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짚신벌레부터 대왕 오징어까지, 많고 많은 생명체들이 생물 다양성에 속하는 것처럼, 기생충은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열대 밀림은 가장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열대 밀림에서 기생충들 역시 득실거립니다. 기생충들이 징그럽고 끔찍하기 때문에, 열대 밀림은 징그럽고 끔찍합니다. 생태학이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은 기생충들을 연구합니다.
생태학이 기생충들을 연구하고, 기생충들이 징그럽고 끔찍하기 때문에, 생태학은 징그럽고 끔찍합니다. 생태학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천문학이 기생충들을 연구하지 않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생태학보다 천문학은 훨씬 나을 수 있습니다. 많은 작가들은 아름다운 자연을 찬양하나, 기생충들이 생물 다양성에 속하는 것처럼, 자연은 아름답지 않습니다. 자연은 비단 기생충들만 아니라 다른 징그러운 것들, 혐오스러운 것들, 끔찍한 것들 역시 포함합니다. 자연은 모성적이기보다 적대적이고, 목가적이기보다 위협적이고, 낭만적이기보다 추악합니다. 자연은 너무 무시무시한 괴물, 혐오스러운 괴물입니다.
만약 어떤 생태학자가 오직 모성적이고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것들만 떠벌인다면, 이 생태학자는 엉터리 사기꾼일 겁니다. 자연이 적대적이고, 위협적이고, 추악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는 자연을 무시무시한 괴물이라고 비유해야 합니다. <고래가 가는 곳>이 커다란 고래 기생충을 빠뜨리지 않는 것처럼, 생태학자는 적대적이고 위협적이고 추악한 것들을 빠뜨려서는 안 됩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블로그는 적대적이고 위협적이고 추악한 것들을 빠뜨리지 못합니다.) 자연이 적대적인 괴물이기 때문에, SF, 사이언스 픽션은 적대적인 괴물, 자연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은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SF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양전자 두뇌 로봇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서 양전자 두뇌 로봇은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 어떤 작업이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양전자 두뇌 로봇은 인간을 대신하고 이 작업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우주선 외부 수리 작업이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인간 승무원보다 로봇 승무원은 이 수리 작업을 맡을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양전자 두뇌 로봇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서 양전자 두뇌 로봇은 우주선 외부를 수리합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이 양전자 두뇌 로봇을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언세틀드>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언세틀드>는 공포스러운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다른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달리, <언세틀드>는 우주 함대 전투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언세틀드>,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 전투는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언세틀드>에서 핵심 주제는 외계 행성 탐사입니다. 웨노라(Wenora) 행성처럼, 어떤 행성은 자연 환경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자연 환경은 위험합니다.
웨노라 행성은 기괴하고 거대한 외계 식생들과 거인 같은 포자 기반 생명체들로 가득합니다. 우주선 승무원들(보드 게임 주인공들)은 많은 생명체들을 만났으나, 웨노라 식생들은 엄청난 번성 규모를 자랑합니다. 의문스러운 반죽들과 가루들은 대부분 행성 표면을 뒤덮습니다. 이 자연 생태계가 아름답고, 모성적이고, 목가적이고, 낭만적인가요? 이 외계 버섯 삼림이 위험하지 않나요? <언세틀드>는 우주 함대 전투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위험한 외계 환경에서 우주선 승무원들이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언세틀드>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우주 구축함 미사일보다 외계 버섯 포자인지 모릅니다.
외계 버섯 삼림에서 우주선 승무원들은 고통스러운 죽음에 빠지는지 모릅니다. 아니, 비록 외계 버섯 삼림이 위험하지 않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버섯 삼림이 위험하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지구 자연 환경이 적대적인 괴물인 것처럼, 외계 버섯 삼림은 적대적인 괴물인지 모릅니다. <언세틀드>가 우주 생존 게임이기 때문에, 웨노라 행성은 안전하지 않은지 모릅니다. 보드 게임 <팔레오>처럼, 심지어 원시 생존 게임조차 자연 환경이 위험하다고 묘사합니다. 동굴 사자가 원시 부족민들을 습격하는 것처럼, 야생은 위험합니다. <언세틀드>는 위험한 외계 야생을 과장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웨노라 행성이 안전하다고 해도, 분명히 <언세틀드>는 외계 자연이 위험하다고 경고합니다. 비단 <언세틀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래가 가는 곳>이 끔찍한 기생충을 간과하지 못하는 것처럼, 자연이 위험하고 적대적이기 때문에,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위험한 자연을 과장합니다. 단편 소설부터 블록버스터 비디오 게임까지, 기이한 미생물들부터 거대 괴수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위험하고 적대적인 자연을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함대 전투는 핵심 주제일 수 있으나,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적대적인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적대적인 자연, 혐오스러운 야생, 끔찍한 괴물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언세틀드>는 위험하고 적대적인 자연을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위험하고 적대적인 자연을 과장합니다. 생태학자가 적대적인 자연을 연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학자는 위험한 직업인지 모릅니다. 어떤 외계 행성에서 끈적끈적한 포자들은 생태학자를 뒤덮는지 모릅니다. 어떤 외계 행성에서 거대 식인 식물은 생태학자를 집어삼키고 소화액을 쏟는지 모릅니다. 어떤 외계 행성에서 흉악한 바다 괴수는 생태학자를 갈기갈기 물어뜯는지 모릅니다. 어떤 외계 생태계는 분노한 집단 지성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외계 생태계 그 자체조차 생태학자를 죽이는지 모릅니다.
애니메이션 <바다 탐험대 옥토넛>에서 옥토넛 대원들은 해양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옥토넛 대원들이 해양 생태계를 연구하는 동안, 그들은 여러 위험들에 빠집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보다 <언세틀드>는 훨씬 위험하고 적대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언세틀드>를 플레이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언세틀드>가 아름답고 목가적인 외계 자연을 선사하지 않는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천문학자들이 추측하는 것처럼, 만약 여러 골디락스 행성들이 자연 생태계들을 품었다면, 이 생태계들은 무시무시한 괴물들인지 모릅니다. 아아, 자연은 너무 끔찍한 괴물입니다.
<언세틀드>가 적대적인 자연을 과장하는 것처럼, 자연은 너무 끔찍한 괴물입니다. 아니, 잠깐. 만약 자연이 끔찍한 괴물이라면, 이건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할 겁니다. 우리 인간들은 생명체입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우리 인간들은 비롯했습니다. 만약 지구 자연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호모 사피엔스,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지구 생물권이 진화했기 때문에, 인류 역시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인간이 비롯했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자연 없이, 인간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인간은 자연에 속합니다. 만약 생태계가 멸종한다면, 인류가 살아갈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멸종한다면, 인류 역시 멸종할 겁니다. 아무리 인류가 멸종하지 않는다고 해도, 너무 비참하게 인류는 몰락할 겁니다. 자연 생태계 없이, 너무 비참하게 인류가 몰락하는 것처럼, 인류는 자연에 속합니다. <언세틀드>가 적대적인 자연을 과장하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연을 끔찍한 괴물이라고 간주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인간입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인간이기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굶어죽을 겁니다. 필연적으로 인간은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인간이 곡물을 먹든, 과일을 먹든, 고기를 먹든, 생선을 먹든, 버섯을 먹든, 필연적으로 인간은 먹습니다. 인간이 구운 고구마를 먹든, 쇼유 라멘을 먹든, 과일 샐러드를 먹든, 시시 케밥을 먹든, 생선 초밥을 먹든, 버섯 탕수를 먹든, 필연적으로 인간은 먹습니다. 어떻게 인간이 먹거리를 얻나요?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인간 역시 굶어죽을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저지르기 때문에, 식량 생산이 감소하고, 많은 사람들이 식량 위기에 빠지는 것처럼, 만약 자연이 황폐하다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인간은 자연에 속합니다.
<언세틀드>가 적대적인 자연을 과장하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자연을 끔찍한 괴물이라고 간주한다고 해도,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연에 속합니다. 만약 자연이 황폐하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심지어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조차 세계적인 식량 위기를 유발하지 않았으나,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로 이어지고, 기후 변화가 황폐한 자연으로 이어지고, 황폐한 자연이 식량 위기로 이어지는 것처럼,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너무 악랄합니다. 기후 변화가 증명하는 것처럼, 자연 없이, 그 어떤 인간도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보드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연에 속합니다. 모든 인간이 먹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자연에 속합니다. 모든 인간이 자연에 속하기 때문에, 만약 자연이 끔찍한 괴물이라면, 인간 역시 끔찍한 괴물일 겁니다. 인간이 끔찍한 괴물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인간이 끔찍한 괴물이든, 끔찍한 괴물이 아니든, 자연 없이, 인간은 먹지 못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진실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진실입니다. 자연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자연 환경을 공유해야 합니다. 심지어 <언세틀드>조차 이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모든 인간이 자연 환경을 공유하기 때문에, 공유지 경제는 타당합니다. 심지어 <언세틀드>조차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공유지 경제와 사유 재산 제도는 대립합니다.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고, 공유지 경제와 사유 재산 제도가 대립하기 때문에, 사유 재산 제도는 부정적입니다. 사유 재산 제도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사유 재산 제도는 심각한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자연이 끔찍한 괴물이든, 아니든, 인간이 끔찍한 괴물이든, 아니든, 끔찍한 괴물과 상관없이, 공유지 경제는 타당합니다. 자연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끔찍한 괴물과 상관없이, 생태학은 매력적입니다.
※ 게임 <Unsettled>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orangenebula/unsettled-board-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