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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고디안 퀘스트>와 부차적인 문화 연구 본문

사회주의/형이상학 비판

<고디안 퀘스트>와 부차적인 문화 연구

OneTiger 2021. 6. 6. 20:00



지리, 지형은 음식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대평원(大平原)이 해안과 만나지 않기 때문에, 대평원 사람들은 해산물을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대평원 사람들이 해산물을 구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해산물을 별로 먹지 못하고, 그래서 그들은 해산물을 싫어하거나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대평원 사람들과 달리, 해안 사람들은 해산물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부터 새우까지, 해안에서 해산물을 구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해안 사람들이 해산물을 쉽게 구하기 때문에, 자주 그들은 해산물을 먹습니다. 자주 그들이 이것을 먹기 때문에, 그들은 이것과 친숙합니다.

 

"아니, 어떻게 새우를 먹을 수 있지? 새우는 너무 징그러워." 이렇게 대평원 사람들은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아니, 왜 새우를 먹지 못하지? 이건 부드럽고 담백해." 이렇게 해안 사람들은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대평원 사람들과 해안 사람들은 대조적입니다. 두 지역 사람들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이게 옳은 것과 틀린 것을 판단할 수 있나요? 대평원 사람들이 오징어와 새우를 싫어하기 때문에, 그들이 틀린가요? 해안 사람들이 오징어와 새우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들이 옳은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상황은 옳은 것과 틀린 것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음식) 문화 차이에 불과합니다.



대평원이 해안과 만나지 않기 때문에, 이 지역 사람들은 해산물을 쉽게 구하지 못하고, 그래서 그들은 그저 새우와 친숙하지 않을 뿐입니다. 해안에서 해산물을 구하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 지역 사람들은 해산물을 쉽게 구하고, 그래서 그들은 그저 새우와 친숙할 뿐입니다. 비록 대평원 사람들이 새우를 먹지 않는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미치지 않습니다. 비록 해안 사람들이 새우를 먹는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미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새우를 먹든, 먹지 않든, 이건 문화 차이입니다. 이건 정답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문화 차이는 옳은 것과 틀린 것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비록 대평원 사람들이 오징어와 새우를 먹지 않는다고 해도, 그들은 다른 먹거리들을 얼마든지 먹을 수 있습니다. 비록 대평원 사람들이 오징어와 새우를 먹지 않는다고 해도, 그들은 다른 것들을 먹고 얼마든지 번성할 수 있습니다. 대평원 사람들이 얼마든지 번성하기 때문에, 비록 그들이 해산물을 싫어한다고 해도, 이건 오류가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해안 음식 문화를 묘사한다면, 대평원 사람들이 해산물을 싫어하기 때문에, 그들은 이 소설에 공감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만약 그들이 이 소설에 공감하지 못한다면, 그들이 틀린가요?



대평원 사람들이 소설에 공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이 틀린가요? 그건 아닙니다. 음식 문화가 소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평원 사람들은 그저 소설에 공감하지 않을 뿐입니다. 해안 사람들은 소설에 쉽게 공감할 수 있으나, 이건 해안 사람들이 옳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이 소설에 공감하든, 공감하지 않든, 이건 그저 문화 차이에 불과합니다. 문화 차이가 정답을 판단하지 않기 때문에, 문화는 상대적이고 주관적입니다. 음식 문화에서 대상(새우)은 중요하지 않고, 예술 문화에서 대상(소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문화에서 중요한 것은 대상보다 주체(대평원 사람)입니다.

 

문화에서 대상(새우, 소설)보다 주체(대평원 사람)가 중요하기 때문에, 문화는 주관적입니다. 주체가 바뀔 때, 문화 해석이 바뀌기 때문에, 문화는 상대적입니다. 우리는 상대적인 문화들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문화와 달리, 어떤 것은 상대적이고 주관적이기보다 보편적이고 객관적입니다. 오징어에게는 열 개의 촉수들이 있습니다. 이건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비록 대평원 사람들이 오징어를 싫어한다고 해도, 그들은 오징어에게 일곱 촉수들이 있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비록 그들이 오징어가 맛있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그들은 오징어에게 열 개의 촉수들이 있다고 인정합니다.



이 상황에서 주체(대평원 사람들)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주체보다 대상(오징어)은 훨씬 중요합니다. 주체보다 대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건 과학입니다. 과학은 옳은 것과 틀린 것을 판단합니다. "오징어에게는 열 개의 촉수들이 있다." 이 주장은 옳습니다. "오징어에게는 일곱 촉수들이 있다." 이 주장은 틀립니다. 신진대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살아있는 인간은 뭔가를 먹고,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이건 과학입니다. 아무도 이것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인간이 새우를 먹든, 요구르트를 먹든, 음식 문화들은 다양할 수 있으나, 음식 문화와 달리, 신진대사 그 자체는 객관적입니다.

 

인간이 새우를 먹든, 요구르트를 먹든, 무엇을 먹든, 인간은 뭔가를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아무도 이것을 거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건 보편적입니다. "만약 인간이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굶어죽을 것이다." 이 주장은 옳습니다. "비록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고 해도, 인간은 얼마든지 살아갈 수 있다." 이 주장은 틀립니다. 문화와 달리, 과학은 옳은 것과 틀린 것을 판단합니다. 문화 해석에게 정답이 없고, 과학이 정답을 판단하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근본적인 대안을 찾기 원한다면, 우리는 문화보다 과학을 연구해야 합니다. 근본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 우리는 문화보다 과학을 논의합니다.

 

 



문화보다 과학이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우리가 근본적인 대안을 찾기 원할 때) 문화보다 과학은 중요합니다. 문화보다 과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문화는 1순위가 되지 않습니다. 이건 문화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문화가 1순위가 아니라고 해도, 문화는 중요합니다. 비록 문화들이 상대적이고 주관적이라고 해도, 대평원 사람들이 새우보다 요구르트를 쉽게 먹는 것처럼, 특정한 문화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대평원 사람들이 새우를 싫어하는 것처럼, 문화가 우리 감정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문화는 중요합니다. 분명히 문화는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에게는 감정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른바 희로애락을 느낍니다. 대평원 사람들이 새우보다 요구르트를 먹을 때, 그들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문화는 감정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과학이 객관적이기 때문에, 과학은 감정에게 상관하지 않습니다. 대평원 사람들이 오징어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그들이 오징어에게 일곱 촉수들이 있다고 주장하지 못하는 것처럼, 과학은 감정에게 상관하지 않습니다. 감정과 상관없이, 대평원 사람들은 오징어에게 열 개의 촉수들이 있다고 인정합니다. 과학이 감정에게 상관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이 냉정하다고 느낍니다. 과학과 달리, 문화는 감정적입니다.



우리에게 감정이 있고, 문화가 감정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는 문화를 쉽게 버리지 못합니다. 우리가 문화를 쉽게 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문화는 중요합니다. 문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문화 연구에게는 소중한 가치가 있습니다. 덕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예술, 미학, 취향은 문화에 속합니다. 취향이 문화에 속하고, 문화가 주관적이기 때문에, 취향은 상대적이고 주관적입니다. 취향에게는 정답이 없습니다. 취향에게 정답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취향들을 존중합니다. 이건 이른바 '취존중'입니다. 만약 취향이 덕질로 발달한다면, 취존중이 중요한 것처럼, 덕존중은 중요할 겁니다.

 

우리는 다양한 덕질들을 존중해야 합니다. 문화가 옳은 것과 틀린 것을 판단하지 않는 것처럼, 덕질에게는 정답이 없습니다. "이 덕질은 틀려! 이 덕질은 옳아! 이 덕질보다 이 덕질은 좋아!" 이렇게 우리는 주장하지 못합니다. 비록 두 덕질이 대립한다고 해도, 두 덕질은 함께 옳을 수 있고, 두 덕질은 공존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 덕질과 판타지 덕질 중에서 어떤 것이 옳고, 어떤 것이 틀린가요? 많은 사람들이 기술적인 특이점을 진지하게 논의하는 것처럼, 과학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과학)에게 기반합니다.



사이언스(과학)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SF 덕질이 옳은가요?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성직자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중세 사회가 종교 사회였고, 중세 판타지가 중세 사회를 모방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서 성직자는 장르 전형입니다. 과학과 종교는 대립합니다. 과학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과학과 종교가 대립하고, 중세 판타지에게 성직자가 장르 전형이기 때문에, 판타지 덕질이 틀린가요? 그건 아닙니다. 덕질에게는 정답이 없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건 이 사람들이 종교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덕질에 상관없이, 이 사람들은 종교보다 과학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건 이 사람들이 과학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덕질에 상관없이, 그들은 논리적이지 않을지 모릅니다. 심지어 골수 하드 SF 독자들조차 진지한 과학 논의를 외면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하드 SF 독자들조차 과학 논의를 외면하는 것처럼, 덕질은 과학에게 필연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만약 던전 탐험 게임에서 드루이드가 스피노사우루스를 소환하고 사후아긴들과 싸운다면, 이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고생물학 서적을 읽고 열심히 고증할 수 있습니다.



던전 게임 플레이어가 고생물학 서적을 열심히 읽고 드루이드 공룡 소환을 연출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와 과학은 얼마든지 만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마법사)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마법사)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울창한 삼림을 보호하고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공룡(스피노사우루스)을 소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에서 아마존 진영은 울창한 삼림을 퍼뜨리고 자연이 모성이라고 주장합니다. 아마존 진영은 외계 공룡 돌격병(티라노돈)을 운영합니다.

 

드루이드가 울창한 삼림을 보호하고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는 것처럼, 아마존들은 울창한 삼림을 퍼뜨리고 자연이 모성이라고 주장합니다. 드루이드가 스피노사우루스를 소환하는 것처럼, 아마존들은 외계 공룡 돌격병을 운영합니다. 드루이드와 아마존은 비슷합니다. 드루이드는 중세 판타지 설정이고, 아마존은 스페이스 오페라 설정이나, 두 설정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2>에서 소서리스 진영은 자연 친화적인 성채를 보여줍니다. 소서리스 진영은 드루이드를 포함합니다. 진영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여자 요술사는 소서리스 진영 영웅입니다.



<플래닛폴> 아마존이 여자와 자연을 연결하는 것처럼, <히마매 2> 소서리스는 여자와 자연을 연결합니다. 드루이드와 아마존이 비슷하고, 소서리스 진영이 드루이드를 포함하고, 아마존과 소서리스가 여자와 자연을 연결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유사성입니다. 아마존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고, 소서리스는 중세 판타지에 속하나, 두 진영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히마매 2>는 4X 게임이고, <플래닛폴> 역시 4X 게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SF 덕질과 판타지 덕질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 덕질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두 덕질은 정답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과학과 종교는 대립하나,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이어질 수 있는 것처럼, 덕질에게는 정답이 없습니다. 장르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거나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르다고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덕질 문화는 옳은 것과 틀린 것을 판단하기보다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합니다. 덕질이 상대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덕질은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합니다. 덕질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덕질에게 정답이 없기 때문에, 덕질은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덕질이 중요하지 않은가요? 덕질이 소중하지 않은가요? 아니, 덕질은 아주 감정적입니다.



덕질은 감정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덕후가 어떤 대상을 사랑하기 때문에, 덕후는 덕질합니다. SF 독자가 SF 소설을 사랑하는 것처럼, 덕질은 사랑(이라는 감정)에게 기반합니다. 비록 사랑을 객관적으로 규정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분명히 덕질은 사랑에게 기반합니다. 덕질이 사랑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덕질은 아주 감정적입니다. 우리가 행복하기 원하고, 사랑에서 행복이 비롯하고, 덕질이 사랑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덕질은 소중합니다. 덕후가 덕질하기 때문에, 덕후는 세상이 아름답게 반짝거린다고 느낍니다. 만약 덕후가 덕질하지 못한다면, 덕후는 인생이 공허하다고 느낄 겁니다.

 

외계 행성 테라포밍은 SF 생태학입니다. 저는 SF 생태학을 좋아합니다. 만약 제가 이것을 덕질하지 못한다면, 저는 제 인생이 공허하다고 느낄 겁니다. 만약 덕후가 덕질하지 못한다면, 심지어 어떤 덕후들은 식음조차 전폐할지 모릅니다. 아이돌 팬들을 보세요. 그들은 열광적으로 환호하고, 엄청나게 분노하고, 폭풍처럼 오열합니다. 만약 아이돌 팬이 아이돌 그룹을 덕질하지 못한다면, 아이돌 팬은 너무 커다란 실의에 빠질지 모릅니다. 아이돌 팬이 커다란 실의에 빠지는 것처럼, 덕질이 사랑에게 기반하고, 사랑에서 행복이 비롯하고, 우리가 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에, 덕질은 아주 소중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저는 문화가 근본적이지 않다고 계속 주장했으나, 덕질이 중요한 것처럼, 문화는 중요합니다. 문화에게는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문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문화 연구는 중요합니다. 문화 속에서 우리가 울고 웃기 때문에, 문화가 우리 감정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는 문화를 쉽게 버리지 못합니다. 우리가 문화를 쉽게 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문화 연구는 중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SF 덕질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가 문화(SF)를 덕질하기 때문에, 만약 제가 문화 연구를 무시한다면, 이건 모순일 겁니다. 저는 문화가 근본적이지 않다고 주장하나, 문화는 중요합니다.

 

문화 연구는 중요합니다. 아이돌 팬들을 보세요. 그들은 아이돌 그룹들에게 열광합니다. 아이돌 그룹들, 아이돌 멤버들은 명품 광고 모델이 됩니다.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에게 열광하고, 아이돌 멤버들이 명품 광고 모델이 되기 때문에, 아이돌 팬들은 화려하고 비싼 문화와 친숙합니다. 아이돌 팬들이 화려하고 비싼 문화와 친숙하기 때문에, 아이돌 팬들은 자본주의와 친숙합니다. 아이돌 팬들이 자본주의와 친숙하기 때문에, 아무리 신자유주의가 제3세계 여자들을 억압한다고 해도, 아이돌 팬들은 상관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제3세계 가난한 여자들은 화려하지 않고 비싸지 않습니다.



심지어 아이돌 팬들은 제3세계 여자들을 차별할지 모릅니다. 아이돌 팬들이 빌보드 노래 차트를 중시하는 것처럼, 아이돌 팬들이 서구 문화를 중시하기 때문에, 그들은 제3세계 여자들을 차별할지 모릅니다. 반면, 만약 SF 팬들이 <플래닛폴> 아마존을 덕질한다면, <플래닛폴> 아마존이 열대 밀림 원주민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SF 팬들은 제3세계 여자들을 우호적으로 바라볼지 모릅니다. SF 팬들이 제3세계 여자들을 우호적으로 바라보고, 신자유주의가 제3세계 여자들을 억압하기 때문에, SF 팬들은 신자유주의를 비판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그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크게 비판할지 모릅니다.

 

<플래닛폴> 아마존과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비슷한 것처럼, SF 팬들은 던전 탐험 드루이드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고디안 퀘스트>에서 드루이드(링크)는 여자 원주민(인디언)과 비슷합니다. 대중적인 관점에서 원주민(인디언)이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여자와 자연이 이어지기 때문에, (<플래닛폴> 아마존과) <고디안 퀘스트>는 여자 원주민이 드루이드라고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고디안 퀘스트>에서 드루이드가 여자 인디언과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SF 팬들이 드루이드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그들은 제3세계 여자들을 우호적으로 바라볼지 모릅니다.



SF 팬들이 <플래닛폴> 아마존과 <고디안 퀘스트> 드루이드를 덕질하기 때문에, 그들은 제3세계 여자들을 우호적으로 바라볼지 모르고, 신자유주의가 제3세계 여자들을 억압하고 열대 밀림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SF 팬들은 신자유주의를 크게 비판할지 모릅니다. SF 팬들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돌 멤버들이 명품 광고 모델이 되는 것처럼, 아이돌 팬들이 화려하고 비싼 문화에 친숙하기 때문에, 아이돌 팬들은 신자유주의를 외면하는지 모릅니다. SF 팬들이 <고디안 퀘스트> 드루이드를 덕질하기 때문에, SF 팬들은 제3세계 여자들과 열대 밀림 생태계를 좋아할지 모릅니다.

 

SF 팬들이 제3세계 여자들과 열대 밀림을 우호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그들은 자본주의 모순을 비판할지 모릅니다. 아이돌 팬들과 SF 팬들은 대조적입니다. 아이돌 팬들은 화려하고 비싼 문화에 열광하고, SF 팬들은 가난한 여자들과 자연 생태계를 바라봅니다. 아이돌 덕질과 SF 덕질에서 대조적인 두 현상이 비롯하는 것처럼, 문화는 우리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문화가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문화는 중요하고, 문화 연구에게는 소중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저는 문화 연구(예술 평론)가 부차적이라고 계속 주장했으나, 저는 문화 연구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아무리 SF 팬들이 <플래닛폴> 아마존과 <고디안 퀘스트> 드루이드를 덕질한다고 해도, SF 팬들이 자본주의 모순을 필연적으로 비판하나요? SF 팬들이 신자유주의를 필연적으로 비판하나요? 아니, 덕질은 사상을 필연적으로 뒷받침하지 않습니다. 덕질은 사상으로 승화할 수 있으나, 이건 필연성보다 가능성입니다. 덕질은 필연성보다 가능성입니다. 아무리 SF 팬들이 <고디안 퀘스트> 드루이드를 좋아한다고 해도, SF 팬들은 신자유주의를 얼마든지 외면할지 모릅니다. 이 관점에서 아이돌 팬들과 SF 팬들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문화(덕질)와 사상은 떨어집니다.

 

아이돌 멤버들이 명품 광고 모델이 되는 것처럼, 아이돌 그룹들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아이돌 팬들이 빌보드 차트를 외치는 것처럼, 아이돌 그룹들은 서구 중심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서구 사회가 자본주의를 만들었기 때문에, 아이돌 문화는 자본주의, 서구 중심주의에 종속됩니다. 이 상황에서 자본주의는 훨씬 근본적입니다. 자본주의는 경제입니다. 자본주의는 문화보다 경제입니다. 문화가 사상을 필연적으로 뒷받침하지 않고, 문화가 경제에게 종속되는 것처럼, 문화는 부차적입니다. 문화가 부차적이기 때문에, 문화 연구는 부차적입니다. 저는 문화 연구가 부차적이라고 주장합니다.

 

 

▲ 인간이 치즈 케이크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인간은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감정과 상관없이, 이건 과학입니다.



문화가 우리 감정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문화 속에서 우리가 울고 웃기 때문에, 과학이 감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과학보다 문화를 연구하고 논의합니다. 이 블로그가 SF 덕질 블로그이기 때문에, 저 역시 문화를 열심히 떠듭니다. 제가 문화를 떠들기 때문에, 저는 문화 연구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저는 왜 많은 사람들이 문화 연구에 매달리는지 이해합니다.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저는 문화 연구에 매달리기 원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문화 연구가 중요하다고 해도, 문화 연구는 부차적입니다. 일상적인 말투부터 명품 브랜드 핸드백까지, 문화 연구는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인류는 먹고 살아야 해. 아무도 이것을 부정하지 못해. <플래닛폴> 아마존은 자연 생태계를 강조해. 그래서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보다 <플래닛폴> 아마존은 훨씬 위대해! <플래닛폴> 아마존이 훨씬 위대하기 때문에,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은 <플래닛폴> 아마존에게 깝치지 못해! 아마존 티라노돈은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을 얼마든지 물어뜯을 수 있어! 우하하하!" 만약 제가 이것을 주장한다면, 저는 오만방자한 문화 독재자와 다르지 않을 겁니다. 분명히 <플래닛폴> 아마존은 자연 생태계를 강조하나, 아마존 티라노돈은 일상적인 말투, 명품 브랜드 핸드백과 다르지 않습니다.

 

 

문화 연구자들이 일상적인 말투를 해석하든, 명품 브랜드 핸드백을 해석하든, 문화 연구는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여자들이 짧은 치마를 입든, 길다란 치마를 입든, 남자들이 특정한 단어를 강조하든, 강조하지 않든, 문화 연구는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SF 팬들이 <플래닛폴> 아마존을 좋아하든, <고디안 퀘스트> 드루이드를 좋아하든, 이것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문화가 근본적이라고 해도, 훨씬 근본적으로 인간은 먹고 살아야 하고, 문화 연구는 먹고 살기를 무시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문화 연구가 근본적이라고 해도, 결국 문화 연구는 먹고 살기를 중시해야 합니다.



※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 표지 그림 출처:
https://www.aow-planetfall.com/tyrannosaurus

※ 사진 <Rocky ocean coast …> 출처: Grafixart_photo Samir BELHAMRA,
https://www.pexels.com/photo/rocky-ocean-coast-against-starry-sky-4254552/

※ 게임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2> 스크린샷 출처: Exclusive Pegasus,
https://www.youtube.com/watch?v=WiaMIsnYa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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