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마르게리타 피자와 모차렐라 치즈, 생산 조건 본문
"만약 당신이 요리사 실력을 확인하기 원한다면, 마르게리타 피자를 주문하라. 마르게리타 피자가 오직 세 재료들만 사용하기 때문에, 요리사는 실력을 속이지 못한다." 이 문구가 주장하는 것처럼, 마르게리타 피자는 토마토, 모차렐라, 바질을 사용합니다. 마르게리타 피자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마르게리타 피자에서 붉은색은 토마토이고, 하얀색은 모차렐라이고, 녹색은 바질입니다. 다른 피자들과 달리, 마르게리타가 오직 세 재료들만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마르게리타 피자가 간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마르게리타가 간단하다고 해도, 재료들은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마르게리타가 간단하다고 해도, 모차렐라 없이, 요리사는 이것을 굽지 못합니다. 만약 지구에서 모든 모차렐라가 사라진다면, 요리사는 마르게리타를 절대 굽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요리사 실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모차렐라 없이, 요리사는 마르게리타를 내놓지 못합니다. 모차렐라는 치즈입니다. 비단 마르게리타만 아니라 여러 피자들은 치즈를 요구합니다. 치즈는 피자를 위한 필수적인 재료입니다. 만약 지구에서 모든 치즈가 사라진다면, 아무리 요리사 실력이 하늘을 찌른다고 해도, 요리사는 피자를 만들지 못할 겁니다. 피자를 만들기 위해 요리사는 치즈를 준비해야 합니다.
마르게리타 피자를 굽기 위해 요리사가 모차렐라를 준비하는 것처럼, 요리에게는 재료가 필요합니다. 재료는 요리를 위한 '생산 조건'입니다. 재료 없이, 요리가 나타나지 못하기 때문에, 요리에게 재료는 생산 조건입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요리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재료가 존재하기 때문에, 요리는 나타납니다. 모차렐라 없이, 마르게리타가 나타나지 못하기 때문에, 마르게리타에게 모차렐라는 생산 조건입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마르게리타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모차렐라가 존재하기 때문에, 마르게리타는 나타납니다. 마르게리타 피자에게 모차렐라 치즈는 생산 조건입니다.
하지만 오직 마르게리타 피자에게만 생산 조건이 있나요? 하늘에서 갑자기 모차렐라 치즈가 뚝 떨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마르게리타에게 생산 조건이 있는 것처럼, 모차렐라 치즈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생산 조건 없이, 모차렐라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무엇이 생산 조건인가요? 대답은 물소입니다. 만약 (암컷) 물소가 젖을 뿜지 않는다면, 모차렐라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마르게리타에게 모차렐라가 생산 조건인 것처럼, 모차렐라에게 물소는 생산 조건입니다. 하지만 오직 모차렐라에게만 생산 조건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물소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소는 먹고 삽니다. 만약 물소가 굶주린다면, 물소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만약 물소가 살아가지 못한다면, 물소는 젖을 뿜지 못할 겁니다. 만약 물소가 젖을 뿜지 못한다면, 모차렐라는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만약 모차렐라가 나타나지 못한다면, 요리사는 모차렐라를 준비하지 못할 테고 마르게리타를 굽지 못할 겁니다. 물소가 먹고 살기 때문에, 요리사는 화덕에 피자를 집어넣고 마르게리타를 구울 수 있습니다. 물소가 먹고 살기 때문에, 이건 생산 조건이 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물소가 먹고 사나요? 물소는 풀들을 뜯습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먹거리(풀)가 뚝 떨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연 환경이 건강하고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풀들은 자라고, 물소는 풀들을 뜯습니다. 만약 심각한 폭염이 강타하거나 엄청난 폭풍이 몰아친다면, 만약 전염병이 식물들을 없앤다면, 자연 환경은 병들 테고 생태계는 순환하지 못할 겁니다. 풀들은 제대로 자라지 못할 테고, 물소는 풀들을 뜯지 못할 겁니다. 물소가 풀들을 뜯지 못하기 때문에, 물소는 굶주릴 겁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열대 지역 사람들이 가뭄과 병충해에 시달리고 굶주리는 것처럼, 자연 환경이 망가지기 때문에, 물소는 굶주립니다. 물소가 굶주리기 때문에, 물소는 젖을 뿜지 못하고, 모차렐라 치즈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자연 환경이 건강할 때, 물소는 젖을 뿜을 수 있고, 모차렐라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자연 환경 없이, 물소가 젖을 뿜지 못하고, 모차렐라가 나타나지 못하는 것처럼, 어떤 현상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물소 없이, 모차렐라가 나타나지 못하고, 모차렐라 없이, 요리사가 마르게리타를 굽지 못하는 것처럼, 하늘에서 갑자기 어떤 현상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생산 조건에서 현상은 비롯합니다. 모차렐라 없이, 마르게리타가 나타나지 못하는 것처럼, 생산 조건 없이, 현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생산 조건을 파악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생산 조건을 외면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생산 조건 없이 그 자체로서 어떤 현상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망상입니다. 모차렐라 없이, 그 자체로서 마르게리타가 존재할 수 있나요? 아니, 만약 지구에서 모든 모차렐라가 사라진다면, 요리사가 마르게리타를 절대 굽지 못하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어떤 현상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모차렐라와 마르게리타처럼, 현상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하늘에서 갑자기 마르게리타가 뚝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모차렐라 없이) 그 자체로서 마르게리타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망상입니다. 생산 조건 없이, 현상은 스스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산 조건 없이, 현상이 스스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존재보다 무(無)가 중요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철학에서 '존재와 무'는 아주 중요한 화두입니다. 어쩌면 존재와 무는 가장 중요한 화두일 수 있습니다. 만약 존재와 무가 가장 중요한 화두라면, 두 가지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중요한가요? 존재인가요? 아니면 무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존재를 중시합니다. 어떤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존재가 인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무보다 존재를 중시합니다. 그래서 존재가 중요한가요? 하지만 철학자들은 생산 조건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존재 철학은 존재를 중시합니다. 존재 철학은 이미 어떤 것이 존재한다고 판단합니다. 이 철학은 어떻게 존재가 나타나는지 묻지 않습니다. 이 철학은 생산 조건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무 철학은 다릅니다. 문자 그대로 무(無) 철학은 이미 어떤 것이 존재한다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비(非)존재 상황에서 존재는 나타납니다. 어떻게 존재가 나타날 수 있나요? 무 철학은 어떻게 존재가 나타나는지 묻습니다. 생산 조건 없이, 현상이 스스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존재보다 무는 훨씬 중요한 화두일 수 있습니다. 존재와 무 중에서 철학자들은 존재보다 무가 중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SF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엘리자베스 문은 <Trading In Danger>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SF 독자들은 이 소설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SF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이 소설이 존재하나요?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나요? 특정한 생산 조건 없이,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할 수 있나요?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왜 중세 유럽 사람들이 SF 소설들을 읽지 않았나요? 왜 중세 유럽 사람들이 SF 소설들을 쓰지 않았나요? 만약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할 수 있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시대를 초월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시대를 초월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특정한 생산 조건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고, 중세 서구 사람들은 SF 소설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SF 소설들을 읽지 않았습니다. 중세 서구 문화는 SF 소설들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우주선은 필수적인 소재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선을 묘사합니다. 우주선 없이,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우주선이 나타난 이후,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건 생산 조건입니다.
마르게리타 피자에게 모차렐라가 생산 조건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우주선은 생산 조건입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중세 유럽 판타지에 가깝고,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선을 묘사하지 않으나, 분명히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우주선을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우주선은 생산 조건입니다. 모차렐라와 마르게리타 관계처럼, 우주선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중세 유럽 사회는 우주선을 알지 못했습니다. 중세 유럽 사회가 우주선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중세 유럽 문학들은 SF 소설들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현상(SF)은 생산 조건을 요구합니다.
생산 조건(우주선)은 현상을 만듭니다. 모차렐라 치즈(생산 조건) 없이, 현상(마르게리타 피자)이 나타나지 못하는 것처럼, 중세 유럽 사회는 생산 조건(우주선)을 갖추지 않았고, 그래서 중세 유럽에서 현상(SF)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후반 근대 사회는 생산 조건(우주선)을 갖추었고, 20세기 후반 근대 사회에서 현상(SF)은 나타납니다. 이 사례는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그 자체로서 마르게리타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르게리타가 모차렐라를 요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생산 조건을 요구합니다.
모차렐라가 마르게리타를 위한 생산 조건인 것처럼, 우주선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위한 생산 조건입니다. 하지만 오직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만 생산 조건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모차렐라가 마르게리타를 위한 생산 조건이고, 모차렐라에게 물소가 생산 조건인 것처럼, 우주선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위한 생산 조건이고, 우주선에게도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우주선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우주선은 특정한 생산 조건을 요구합니다. 만약 생산 조건 없이, 그 자체로서 우주선이 존재한다면, 우주선은 시대를 초월할 겁니다. 우주선이 시대를 초월하기 때문에, 이건 보편적입니다.
우주선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중세 유럽은 우주선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중세 유럽이 우주선을 건조하기 때문에, 중세 유럽은 탐사 로봇을 소행성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세 유럽이 탐사 로봇을 소행성으로 보냈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유럽 사람들은 외계 탐사 로봇을 알지 못했습니다. 우주선은 시대를 초월하지 않습니다. 이건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물소에서 모차렐라가 비롯하는 것처럼, 특정한 생산 조건에서 우주선이 비롯하기 때문입니다. 무엇이 생산 조건인가요? 대답은 천문학과 기계 공학입니다. 천문학과 기계 공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우주 탐사 로봇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문학과 기계 공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우주 탐사 로봇은 나타날 수 있고,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과학자들이 금성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기 전에, SF 소설들이 금성을 엉뚱하게 묘사했던 것처럼, 현실 속의 과학은 SF 소설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 속의 과학이 SF 소설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천문학과 기계 공학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모차렐라에게 물소가 생산 조건인 것처럼, 우주선에게 천문학과 기계 공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하지만 왜 중세 사회에서 천문학과 기계 공학이 발달하지 못했나요? 왜 근대 사회에서 두 가지가 발달했나요?
여기에서 근대와 산업은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산업 사회가 나타나기 전에, 기계 공학은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기계 공학이 발달했다고 해도, 산업 사회가 나타난 이후, 놀라운 기계 공학은 진보했고, 진보한 기계 공학은 우주선으로 이어졌습니다. 진보한 우주선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선이 초공간 도약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사례는 산업 사회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영향을 미쳤다고 증명합니다. 물소가 모차렐라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산업 사회에서 SF 소설들은 비롯합니다. 메리 셸리와 쥘 베른은 초기 SF 소설 작가입니다.
메리 셸리와 쥘 베른은 중세 사회 작가가 아닙니다. 메리 셸리와 쥘 베른은 19세기 근대 작가입니다. 19세기 서구는 산업 사회를 이룩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서구가 산업 사회를 이룩했기 때문에, 이건 메리 셸리와 쥘 베른과 다른 여러 소설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19세기 서구 문학들은 사이언스 픽션(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을 포함하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은 사이언스 픽션들이 되었고, 스페이스 오페라 같은 하위 장르 역시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서구 산업 사회가 나타났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산업 사회가 보편적인가요?
만약 산업 사회가 보편적이라면, 중세 유럽 사람들은 대규모 산업 공장들을 뚝딱뚝딱 지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들은 대규모 산업 공장들을 짓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대규모 공장을 알지 못했습니다. 비단 중세 유럽 사람들만 아니라 다른 시대 사람들, 다른 지역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19세기 서구 사회가 나타나기 전에, 인류 문명은 대규모 산업 공장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북극부터 남극까지, 동아시아 해안부터 북아메리카 평원까지, 열대 밀림 부족민들부터 모래 사막 유목민들까지, 아무도 산업 단지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는 산업이 무엇인지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람들과 달리, 다른 시대 사람들, 다른 지역 사람들은 전기등과 증기 기관 열차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스팀펑크 판타지들은 다른 지역들과 다른 시대들보다 19세기~20세기 초기 서구 사회가 배경 무대라고 설정합니다. 여기에서 산업과 자본주의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19세기 서구 사회는 비단 산업 사회일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산업 사회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그들은 자본주의를 생각합니다. 19세기 서구는 산업을 이룩했습니다. 19세기 서구는 자본주의 사회였습니다. 19세기 서구, 근대, 산업, 진보, 과학, 자본주의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근대, 산업, 진보, 과학, 자본주의는 13세기 이슬람 사회를 수식하지 못하나, 이 단어들은 19세기 서구 사회를 수식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이 서구 사회를 수식하기 때문에, 우리는 서구 사회가 모범이라고 생각하고 서구화를 추구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서구화는 지배적인 관념이 되었습니다. 사실 세계화는 서구화입니다. 세계화는 아프리카화가 아니고, 동남 아시아화가 아니고, 폴리네시아화가 아니고, 이로쿼이화가 아니고, 아즈텍화가 아니고, 아라비아화가 아닙니다. 우리가 세계화를 언급할 때, 세계는 서구를 가리킵니다. 서구는 중심이 됩니다. 서구가 산업 자본주의이기 때문입니다.
이 그림(링크)은 스팀펑크 도시를 묘사합니다. 이 스팀펑크 그림 제목은 <Victorian Pride>입니다. 이건 스팀펑크 세계가 빅토리아 시대라는 뜻일 수 있습니다. 이른바 빅토리아 시대는 1830년대 후반~1900년대 초반 서구(영국) 사회를 가리킵니다. 이건 스팀펑크 사회가 19세기 서구를 가리킨다는 뜻입니다. 비단 이 그림만 아니라 많은 스팀펑크들 역시 19세기~20세기 초기 서구 사회를 묘사합니다. 아무리 스팀펑크가 가상의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가상의 스팀펑크 사회는 19세기~20세기 초기 서구 사회와 비슷합니다. 이건 절대적인 장르 규칙이 아니나, 이건 스팀펑크 전형입니다.
스팀펑크 소설은 19세기 아이티가 과장된 증기 기관 기술들에게 기반하고 거대 오토마톤들을 제작한다고 묘사할 수 있으나, 19세기 영국, 프랑스, 독일은 스팀펑크와 훨씬 어울립니다. 이건 장르 전형입니다. 왜 19세기 서구 사회가 스팀펑크 전형인가요? 19세기 서구가 산업을 이룩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서구가 산업을 이룩하기 시작했고,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19세기 서구 사회는 스팀펑크 전형입니다. 스팀펑크 장르와 19세기 서구 사회는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일어나는 동안, 서구 사회는 다른 무엇보다 자본주의 사회였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를 운운하나, 사실 이건 서구화입니다. 우리는 산업 자본주의가 세계, 문명이라고 인식합니다. 하지만 왜 세계화가 아프리카와 동남 아시아와 폴리네시아와 이로쿼이와 아즈텍과 아라비아보다 서구를 가리키나요? 왜 아라비아 사회보다 서구 사회가 산업 자본주의를 만들었나요? 대답들은 다양합니다. 많은 지식인들은 왜 오직 19세기 서구만 산업 자본주의를 만들었는지 분석합니다. 다양한 대답들 중에서 '식민지 수탈'은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른바 지리상의 발견과 대항해 시대와 신항로 개척 이후, 서구 사회는 아주 막대한 부를 모았습니다.
서구 사회가 아주 막대한 부를 모았기 때문에, 이건 자본주의로 이어졌습니다. 대항해 시대 이후, 막대한 부는 자본주의로 이어졌습니다. 아무리 서구 백인(남자)들이 잘났다고 해도, 대항해 시대 이전에,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서구 백인(남자)들이 기를 쓴다고 해도, 대항해 시대 이전에,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 대항해 시대는 절대 평화롭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대항해 시대는 끔찍한 수탈과 착취였습니다. 모차렐라가 마르게리타 피자를 구성하는 것처럼, 끔찍한 수탈과 착취 때문에, 서구 사회는 아주 막대한 부를 모았고, 이건 자본주의를 뒷받침했습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모차렐라 없이, 마르게리타가 나타나지 못하는 것처럼, 식민지 수탈 없이, 자본주의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생산 조건(모차렐라)에서 현상(마르게리타)이 비롯하는 것처럼, 생산 조건(식민지 수탈)에서 현상(자본주의)은 비롯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식민지를 확장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영향을 미쳤고, 이건 20세기 가장 커다란 비극이 되었습니다. 그 자체로서 마르게리타 피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2차 세계 대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차렐라 치즈 없이, 마르게리타 피자가 나타나지 못하는 것처럼, 1차 세계 대전 없이, 2차 세계 대전은 나타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만약 식민지 수탈이 사라졌다면, 1차 세계 대전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1차 세계 대전은 나타났고, 2차 세계 대전은 나타났습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마르게리타가 뚝 떨어지지 않고, 모차렐라가 뚝 떨어지지 않고, 물소가 뚝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갑자기 자본주의와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과 다른 심각한 근대 사회 문제들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여기에서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비롯했습니다.
비디오 게임 <Mining Empire>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마르게리타 피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사이언스 픽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르게리타가 모차렐라를 요구하는 것처럼, 우주 개척 이야기는 생산 조건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생산 조건을 묻지 않습니다. 심지어 SF 평론가들조차 이것을 묻지 않습니다. 심지어 SF 평론가들조차 그 자체로서 우주 개척 이야기가 존재한다고 간주합니다. SF 평론가느님들은 모차렐라 없이 요리사가 마르게리타를 굽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와~, 이건 너무 천재적인 발상입니다.
만약 SF 문화가 서구 제국주의를 경계하지 않는다면, SF 장르는 산업이 무엇인지 의심하지 않을 테고, SF 장르는 과학 만능주의에 빠질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과학)가 핵심이기 때문에, 만약 이 장르가 과학 만능주의에 빠진다면, 이건 서글픈 자기 모순일 겁니다. 특히, 하드 SF 소설들은 과학 만능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보다 하드 사이언스 픽션이 과학을 훨씬 내세우기 때문에, 과학 만능주의 앞에서 (사이언스 판타지보다) 하드 사이언스 픽션은 너무 취약합니다. 이 관점에서 하드 SF 우월론은 무용지물이고, 사이언스 판타지는 훨씬 나을 수 있습니다.
※ 사진 <Baked Pizza Pie …> 출처: julie aagaard,
https://www.pexels.com/photo/baked-pizza-pie-on-white-table-2120483/
※ 게임 <Mining Empire: Earth Resources> 컨셉 아트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85920/Mining_Empire_Earth_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