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과학(기술)보다 철학(사상)은 우선한다 본문

사회주의/형이상학 비판

과학(기술)보다 철학(사상)은 우선한다

OneTiger 2021. 8. 27. 20:00



아이스 크림은 시원하고 달달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아이스 크림을 좋아합니다. 아이스 크림이 딸기 맛이든, 견과류 맛이든, 민트 초코(!) 맛이든, 아이스 크림은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더운 여름날, 아이스 크림은 상쾌한 분위기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운 날에 아이스 크림을 보관하기는 어려울지 모릅니다. 온도가 높기 때문에, 너무 애석하게도 아이스 크림은 줄줄줄~ 녹을 겁니다. 만약 냉장고가 아이스 크림을 보관한다면, 아무리 온도가 높다고 해도, 아이스 크림은 녹지 않을 겁니다. 고마운 냉장고 덕분에, 더운 날에 우리는 민트 초코 아이스 크림을 즐길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냉장고를 열고 아이스 크림을 꺼낼 수 있습니다. 반면, 16세기 사람들에게는 냉장고가 없었습니다. 아무리 16세기 사람들이 아이스 크림을 보관하기 원했다고 해도, 2021년 사람들과 달리, 그들은 냉장고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왜 16세기 사람들이 냉장고를 사용하지 않았나요? 왜 그들에게 냉장고가 없었나요? 냉장고는 전기 장치입니다. 이 기계 장치는 전기를 요구합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전기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인류 사회는 냉장고를 사용하지 못할 겁니다. 21세기 초반 사회는 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전기는 아주 친숙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전기가 친숙하다고 느낍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근대 사회는 전기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근대 사회는 여러 전기 장치들을 만듭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근대 사회는 많은 전기 장치들을 자랑합니다. 16세기 사람들은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산업 혁명 없이, 과학은 발달하지 않습니다. 16세기 사회가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고,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16세기 사회는 전기 장치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16세기 사회가 전기 장치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냉장고 역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사회가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고 과학 기술들을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16세기 사람들에게는 냉장고가 없었습니다. 그들에게 냉장고가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냉장고를 열지 못했고 민트 초코 아이스 크림을 꺼내지 못했습니다. 2021년 오늘날, 더운 여름날에 냉장고는 차가운 아이스 크림을 보관할 수 있으나, 16세기 사회에서 이건 불가능했습니다. 16세기 사회에서 냉장고가 아이스 크림을 보관하지 못했던 것처럼, 16세기 사회보다 21세기 초반 사회는 훨씬 편리합니다. 과학 덕분에, 산업 혁명이 일어나고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과거 사회보다 근대 사회는 편리합니다.



16세기 사회보다 21세기 초반 사회가 편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고맙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비록 사람들이 고맙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산업 혁명 이후, 분명히 과학은 인류 사회를 아주 크게 바꾸었습니다. 16세기 사람들은 전기 장치를 인식하지 않았으나, 2021년 사람들이 냉장고를 열고 민트 초코 아이스 크림을 꺼내는 것처럼, 뭐라고 21세기 초반 사람들이 느끼든, 분명히 과학은 인류 사회를 아주 크게 바꾸었습니다. 과학이 21세기 초반 사회를 아주 크게 바꾸었기 때문에, 만약 과학 기술들이 계속 발달한다면, 미래 사회는 훨씬 크게, 훨씬 진보적으로 바뀔 겁니다.

 

(그린) 아나콘다는 열대 밀림 야생 동물입니다. 열대 밀림이 아주 울창하기 때문에, 아나콘다를 관찰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아나콘다가 반수생 동물이기 때문에, 깊은 강물 속에서 아나콘다는 헤엄칠 수 있습니다. 만약 깊은 강물 속에서 아나콘다가 잠수한다면, 아나콘다를 관찰하기는 훨씬 어려울지 모릅니다. 아나콘다는 비단 반수생 동물일 뿐만 아니라 거대한 포식동물입니다. 만약 동물학자가 아나콘다에게 다가간다면, 아나콘다는 동물학자를 공격할지 모릅니다. 열대 밀림 아나콘다를 관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동물학자들은 열대 밀림 아나콘다보다 평원 습지 아나콘다를 연구합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미래 사회는 상급 인공 지능을 만들지 모릅니다. 만약 상급 인공 지능이 무인 드론을 조종한다면, 열대 밀림에서 무인 드론은 아나콘다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무인 드론이 튼튼한 내구력과 장기간 배터리를 갖춘다면, 아무리 울창한 밀림이 험악하다고 해도, 깊은 강물에서 무인 드론은 잠수하고 아나콘다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장소에서 동물학자는 상급 인공 지능에게 명령하고 아나콘다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이건 가능하지 않으나, 만약 미래 사회가 찾아온다면, 언젠가 수중 무인 드론은 아나콘다를 촬영할지 모릅니다.

 

만약 상급 인공 지능이 무인 드론을 조종한다면, 아나콘다를 연구하기는 훨씬 편리할 겁니다. 무인 드론이 열대 강물 속으로 들어가고 아나콘다를 촬영하는 것처럼,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과학자는 위험한 야생 동물을 편리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진보한 과학은 편리한 미래를 선사합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우리는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우리는 훨씬 편리하게 살아갈지 모릅니다. 과학이 훨씬 편리한 미래 사회를 보장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과학이 아주 대단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이것을 과장합니다.



비디오 게임 <크레이들-18 Cradle-18>은 공포 게임입니다. 낯선 우주 정거장에서 게임 주인공은 깨어납니다. 우주 정거장은 미지의 행성 궤도에 속합니다. 미지의 행성, 낯선 우주 정거장은 공포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한편으로 이 게임은 첨단 과학을 자랑합니다. 외계 우주 정거장이 첨단 시설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다른 정보들 없이,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오직 몇몇 우주 정거장 풍경만 구경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크레이들-18>이 진보적인 분위기를 표현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크레이들-18>은 공포 게임이나, 우주 정거장이 첨단 시설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진보를 느낍니다.

 

<크레이들-18>에서 외계 우주 정거장이 첨단 시설들을 자랑하고, 게임 플레이어가 진보를 느끼는 것처럼, 심지어 SF 공포 게임조차 진보적인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과학)가 진보한 미래 사회를 선사한다고 과장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무인 드론이 아나콘다를 관찰하거나, 대규모 우주 정거장에서 사람들이 살아가거나, 비행 자동차들이 날아다닌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행 자동차들이 날아다닌다면, 사람들은 훨씬 빠르게, 훨씬 편리하게 움직일 겁니다. 사람들이 훨씬 빠르게, 훨씬 편리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발달한다면, 오직 교통 수단들만 빠르지 않을 겁니다. 정보 통신 역시 빨라질 겁니다. 진보한 정보 통신 기술들은 대규모 정보들을 훨씬 멀리, 훨씬 빠르게 운반합니다. 심지어 첨단 기술들은 우주 정거장을 향해, 외계 행성 도시를 향해 대규모 정보들을 훨씬 멀리, 훨씬 빠르게 운반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행성 사람들이 우주 정거장 사람들에게 대규모 정보들을 보낸다고 해도, 아무리 지구 사람들이 외계 행성 사람들에게 대규모 정보들을 보낸다고 해도, 정보 통신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거리와 장소에 상관없이, 대규모 정보들은 훨씬 빠르게 움직일지 모릅니다.

 

대규모 정보들이 훨씬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거리와 장소에 상관없이, 사람들은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룩합니다. 사람들이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룩하기 때문에, 인류 사회는 훨씬 진보하고, 인류 사회는 이상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오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인류 사회는 유토피아를 이룩할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SF 공포 게임조차 진보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진보는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동물학자가 위험한 대형 아나콘다를 편리하게 연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기술이 이상에게 다가간다고 묘사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을씨년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해도, 심지어 공포 게임 <크레이들-18>조차 진보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진보가 쉽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진보를 과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SF 소설이 상급 인공 지능, 무인 드론, 대형 아나콘다 연구를 묘사한다면, 독자들은 과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훨씬 편리하게 살아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수중 무인 드론은 아나콘다를 관찰하지 않습니다. SF 소설이 현실을 뛰어넘기 때문에, SF 소설은 과학이 아주 대단하다고 과장합니다. 분명히 과학은 아주 대단합니다.

 

과학이 아주 대단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과학을 외칩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아주 중요하다고 외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과학이 가장 중요하다고 외칠지 모릅니다. 우리가 냉장고를 열고 민트 초코 아이스 크림을 꺼내는 것처럼, 수중 무인 드론이 대형 아나콘다를 관찰하는 것처럼, 심지어 공포 게임조차 진보적인 분위기를 숨기지 않는 것처럼, 분명히 과학은 아주(가장) 중요합니다. 과학이 아주(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과학은 다른 학문들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과학이 아주(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학문들은 과학에 미치지 못합니다. 다른 학문들보다 과학은 우선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아무리 과학이 아주(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아무리 다른 학문들보다 과학이 우선한다고 해도, 과학은 스스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간이 연구하기 때문에, 과학은 나타납니다. 만약 인간이 연구하지 않는다면, 과학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16세기 사회가 과학 기술들을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16세기 사람들은 냉장고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근대 사회가 과학 기술들을 연구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냉장고를 사용합니다. 아무리 상급 인공 지능이 대단하다고 해도, 만약 사람들이 연구하지 않는다면, 상급 인공 지능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사람들이 연구하지 않는다면, 상급 인공 지능은 나타나지 않을 테고, 열대 밀림 깊은 강물 속에서 수중 무인 드론은 대형 아나콘다를 관찰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SF 공포 게임조차 진보적인 분위기와 떨어지지 않으나, 만약 사람들이 과학 기술들을 연구하지 않는다면, 외계 우주 정거장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인간이 과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냉장고는 민트 초코 아이스 크림을 보관하고, 수중 무인 드론은 반수생 아나콘다를 관찰하고, 외계 우주 정거장은 미지의 행성 궤도에 속합니다. 아무리 과학이 아주(가장) 대단하다고 해도, 인간보다 과학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과학보다 인간은 우선합니다.



과학은 스스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학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인간은 나타납니다. 이건 과학이 인간에게 종속된다는 뜻입니다. 과학이 사회를 아주 크게 바꾸기 때문에, 심지어 미래 사회가 우주를 향해 진출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과학을 외치나, 과학은 인간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외계 우주 정거장을 묘사하고 진보를 과장한다고 해도, 인간은 과학에게 종속되지 않습니다. 과학은 인간에게 종속됩니다. 인간에게는 사상이 있습니다. 인간에게 사상이 있고, 과학이 인간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사상은 과학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학은 사상에게 종속됩니다.

 

과학이 사상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만약 사상이 어긋난다면, 과학 역시 어긋날 겁니다. 아무리 과학이 근대 사회를 아주 크게 바꾼다고 해도, 아무리 과학이 아주(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진보를 과장한다고 해도, 사상에게서 과학은 자유롭지 않습니다. 사상에게서 과학은 절대 자유롭지 않습니다. 사상에게서 과학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과학은 100%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과학이 100% 객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과학을 의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과학 만능주의에 빠질지 모릅니다. 과학이 100% 객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과학은 다른 학문들을 넘어서지 못합니다.



과학이 100% 객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만약 다른 학문들이 과학을 막지 못한다면, 이건 차별, 편견, 세뇌가 될지 모릅니다. 과학은 과학보다 차별이 될지 모릅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과학이 차별이라고 보여줍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흑인들을 차별했을 때, 서구 제국주의는 진화 이론을 운운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백인이 진화했기 때문에 흑인보다 백인이 우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니, 심지어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이 '과학'을 믿는지 모릅니다. "열대 민족들이 열등하게 퇴화했기 때문에, 라틴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가난해!" 수구 꼴통 할배가 이것을 외칠 때, 과학은 차별이 됩니다.

 

수구 꼴통 할배가 진화 이론을 운운하고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차별하는 것처럼, 사상에게서 과학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가 진화 이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과학은 차별이 됩니다. 이 차별은 과학이 아니나, 제국주의는 차별이 과학이라고 포장합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차별이 과학이라고 포장합니다. 편협한 사회 생물학이 여자들을 차별하는 것처럼, 가부장 편견에서 과학자들은 절대 자유롭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이 가부장 편견에 빠지고 여자들을 차별하는 것처럼, 과학은 사상에게 종속됩니다. 과학이 사상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과학보다 사상은 우선합니다.



SF 공포 게임이 진보적인 분위기를 팍팍~ 풍기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진보를 과장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대단하다고 외치나, 대단한 과학은 사상에게 종속됩니다. 과학이 사상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과학은 가장 우선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과학이 대단하다고 해도, 과학은 가장 우선하지 않습니다. 과학보다 철학은 우선할 수 있습니다. 철학이 사상을 연구하기 때문입니다. 과학이 사상에게 종속되고, 철학이 사상을 연구하기 때문에, 과학은 철학에게 종속됩니다. 이건 과학보다 철학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과학은 철학을 넘어서지 못합니다. 철학은 과학을 막을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철학이 편협한 사회 생물학을 비판하는 것처럼, 철학은 과학 만능주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철학이 과학 만능주의를 막는 것처럼, 과학보다 철학은 우선합니다. 이건 언제나 철학 그 자체가 가장 우선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페미니즘 역시 진화 생물학을 연구합니다. 진화 생물학이 페미니즘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과학은 철학(사상)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학이 철학에게 영향을 미치고, 철학이 과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철학은 혼자 존재하지 않습니다. 철학은 과학을 지배하지 않습니다. 철학은 (과학을 비롯해) 다른 학문들을 지배하지 않습니다.



철학은 다른 학문들을 지배하지 않으나, 인간은 학문을 연구합니다. 인간이 연구하기 때문에, 학문은 나타납니다. 인간보다 학문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학문보다 인간은 우선합니다. 학문보다 인간이 우선하기 때문에, 학문은 인간에게 종속됩니다. 인간에게는 사상이 있습니다. 학문이 인간에게 종속되고, 인간에게 사상이 있기 때문에, 학문은 사상에게 종속됩니다. 철학이 사상을 연구하기 때문에, 철학은 다른 학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다른 학문들보다 철학은 우선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학문들보다 철학이 우선하기 때문에, 과학보다 철학은 우선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철학이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학문이 사상에게 종속되고, 철학 역시 학문이기 때문에, 철학은 사상에게 종속됩니다. 철학은 사상을 연구하나, 철학이 사상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철학은 철학이 아닐지 모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철학이 학문에 속하지 않는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주장에 동의합니다.) 아무리 사회주의와 자유주의가 철학에 속한다고 해도, 철학(사회주의)이 철학(자유주의)을 비판하는 것처럼, 철학보다 사상 투쟁은 우선합니다. 과학보다 철학은 우선하나, 철학보다 사상은 우선합니다. 그래서 다른 무엇보다 사상 투쟁은 우선합니다.



과학보다 사상이 우선하기 때문에, 아무리 과학이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우리는 과학보다 사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심지어 SF 공포 게임조차 진보적인 분위기를 팍팍~ 풍기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진보는 떨어지지 않으나, 사이언스 픽션 역시 사이언스(과학)보다 이데올로기(사상)를 고려해야 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기술들은 아주 놀랍습니다. 기술들은 아주 놀라우나, 이 놀라운 기술들은 기후 변화를 막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다고 걱정하나, 놀라운 기술들은 너무 심각한 환경 오염을 막지 못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사상이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돈벌이는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무엇보다 돈벌이는 가장 중요합니다. 돈벌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상품을 가장 중시합니다. 시장 경제에서 많고 많은 것들은 상품이 됩니다. 지구 생물권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시장 경제에서 지구 생물권은 자연이 아닙니다. 지구 생물권은 상품입니다. 지구 생물권이 상품이기 때문에, 더 이상 지구 생물권이 자연이 아니기 때문에, 비록 자연이 오염된다고 해도, 이건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입니다. 시장 경제가 환경 보호를 외칠 때, 이건 또 다른 상품, 또 다른 돈벌이가 됩니다.





시장 경제가 자연 환경보다 상품, 돈벌이를 중시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에서 환경 보호가 상품이 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막지 못합니다. 아무리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를 막는다고 해도, 이건 엄청난 환경 재앙이 됩니다. 하지만 자유주의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정당화합니다. 자유주의가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기 때문에, 아무리 과학 기술들이 아주 놀랍다고 해도, 놀라운 기술들은 자본주의를 막지 못합니다. 아무리 기술이 진보한다고 해도, 자유주의가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고, 기술이 자본주의를 막지 못하고 상품화를 막지 못하기 때문에, 기술은 환경 오염을 막지 못합니다.

 

기술이 환경 오염을 막지 못하는 것처럼, 아무리 기술이 발달한다고 해도, 기술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회주의가 자유주의를 타파한다면, 자유주의가 자본주의를 정당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술은 환경 오염에 대처할 겁니다. 사회주의 덕분에, 기술이 환경 오염에 대처하는 것처럼, 기술보다 사상은 우선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첨단 기술들을 과장한다고 해도, 기술보다 사상이 우선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사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술은 사상에게 종속되나, 많은 사람들은 과학보다 철학이 우선한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인간이 철학을 연구했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과학은 발달했습니다. 과학과 달리, 이미 고대 사람들은 철학을 연구했습니다. 16세기 사람들이 냉장고를 사용하지 않았던 것처럼, 철학보다 과학은 새로운 것입니다. 아무리 고대 에피쿠로스가 원자를 연구했다고 해도, 이 연구가 근대 사회를 뒷받침하지 않았던 것처럼, 고대 과학은 근대 사회를 열지 않았습니다. 고대 과학은 과학보다 철학에 가까웠습니다. 이미 고대 사람들이 철학을 연구했고, 19세기 이후, 과학이 나타났기 때문에, 철학보다 과학은 새로운 것입니다. 철학이 오래된 것이고, 과학이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철학보다 과학을 중시합니다.

 

인간에게는 사고 방식이 있습니다. "Cogito, ergo sum."이 생각을 중시하는 것처럼, 사고 방식은 기본적입니다. 사고 방식이 기본적이기 때문에, 이미 고대 사람들은 철학을 연구했습니다. 반면, 과학은 기본적이지 않습니다. 16세기 사람들이 냉장고를 사용하지 않았던 것처럼, 과학은 기본적이지 않습니다. 사고 방식이 기본적이고, 과학이 기본적이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사고 방식보다 과학 기술이 어려운 것이라고 느낍니다. 사고 방식보다 과학 기술이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그들은 사고 방식보다 과학 기술이 우월하다고 느낍니다. 많은 사람들은 철학(사상)보다 과학(기술)을 중시합니다.



하지만 기술이 자유주의를 넘어서지 못하는 것처럼, 기술보다 사회주의가 자유주의를 타파하고 지구 생물권을 보호하는 것처럼, 과학(기술)보다 철학(사상)은 우선합니다. 하드 사이언스 픽션은 첨단 기술들을 동원하고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첨단 기술들이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똑똑한 과학자들이 하드 SF 소설들을 쓰고, 하드 SF 소설들이 첨단 기술들을 열심히 고증한다고 해도, 만약 하드 SF 소설들이 철학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이것들은 과학 만능주의에 빠질지 모릅니다. 이 관점에서 하드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나을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과학)가 핵심이기 때문에, 만약 이 장르가 과학 만능주의에 빠진다면, 이건 서글픈 자기 모순일 겁니다. 비록 사이언스 판타지가 첨단 기술들을 엄중하게 고증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사이언스 판타지가 철학(사상)을 중시한다면, 이건 과학 만능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하드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과학) 만능주의에 빠지고, 이건 자기 모순이나, 사이언스 판타지가 사이언스(과학) 만능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자기 모순에서 사이언스 판타지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하드 SF 우월론은 근거를 잃습니다. 과학이 사상에게 종속되기 때문입니다.



※ 게임 <Cradle-18>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28910/Cradle18/

※ 사진 <Walnut Ice Cream …> 스크린샷 출처:
https://www.freepik.com/free-photo/walnut%20ice%20cream&position=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