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우주 4X, 행성 생태계 본문
[적응 농장은 외계 행성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일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만화부터 실사 영화까지, 액션 피규어부터 웅장한 디오라마까지, 중세 판타지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나요? 이 물음은 여러 대답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 대답들은 거대한 전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거대한 전쟁을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웅장한 성채와 붉은 드래곤이 싸운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웅장한 성채에서 대형 쇠뇌들은 강력한 화살들을 날립니다. 마법사들은 주문을 시전하고 폭풍을 소환합니다. 붉은 드래곤은 뜨거운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전투 비행선들은 붉은 드래곤을 향해 포탄들을 쾅쾅쾅~ 날립니다. 이 전투는 거대합니다. 현실에서 중세 문명은 폭풍을 소환하지 못했고, 전투 비행선들을 건조하지 못했고, 붉은 드래곤과 싸우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중세 문명은 이 거대한 전투를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아니, 심지어 20세기 초반 문명조차 전투 비행선 편대를 운영하지 못했고 광역 전략 병기를 제작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20세기 초반 문명이 근대 문명이라고 해도, 근대 전투보다 중세 판타지 전투는 훨씬 거대합니다. 오오~, 중세 판타지는 대단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전투 비행선이 구축함 규모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공군은 구축함 규모 항공기를 건조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 문명이 근대 문명이라고 해도, 근대 문명은 구축함 규모 항공기를 건조하지 못합니다. 21세기 초반 공군보다 중세 판타지 공군은 훨씬 대단합니다. 현실보다 중세 판타지가 훨씬 대단하기 때문에, 현실보다 중세 판타지가 훨씬 거대한 전쟁을 보여주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과 거대한 전쟁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커다란 인기를 끄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많은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만화부터 실사 영화까지, 액션 피규어부터 웅장한 디오라마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나요? 이 물음은 여러 대답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 대답들은 거대한 전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한 전쟁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함대 전투는 행성 규모를 넘어섭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함대 전투는 행성 규모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단합니다.
함대 전투가 행성 규모를 넘어서기 때문에,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거대한 전쟁을 보여줍니다.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대단하기 때문에,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거대한 전쟁을 보여주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거대한 전쟁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거대한 함대 전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게임 예고편들은 거대한 전쟁을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거대한 함대 전투일 수 있습니다. 우주 함대 전투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처럼, 많은 전략 게임들은 거대한 전쟁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는 '4X 게임'입니다. 4X 게임은 이른바 문명 게임입니다. 4X 게임은 '어떻게 문명이 부흥하는지' 묘사합니다. 어떻게 문명이 부흥하는지 묘사하기 위해 4X 게임들은 오직 전쟁만 중시하지 않습니다. 비단 전쟁만 아니라 경제, 사회, 생태, 환경, 외교, 과학, 문화 역시 중요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 이 비디오 게임은 (실시간) 전략 게임입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가 (4X) 전략 게임인 것처럼, <스타크래프트 2>는 전략 게임입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 2>는 경제, 사회, 생태, 환경, 외교, 과학, 문화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어떻게 게임 플레이어가 경제, 사회, 생태, 환경, 외교, 과학, 문화를 관리하는지 설정하지 않습니다. 이 전략 게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전쟁입니다. 경제부터 문화까지, 전쟁 이외에 다른 것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승리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상대 기지를 공격합니다. 승리는 오직 군사 승리만 가리킵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승리는 오직 군사 승리만 가리킵니다. 이 전략 게임은 승리하기 위한 다른 조건들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와 달리, 4X 게임은 여러 승리 조건들을 제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군사 승리 이외에 외교 승리, 과학 승리, 문화 승리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특정한 임무를 해결하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군사 승리 이외에 다른 승리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상대 영토를 침략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승리할 수 있습니다. 4X 게임에서 선전 포고, 침략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게 이건 불가능합니다.
[우주 4X 게임들에게 거대한 함대 전투, 거대한 전쟁은 전부가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이른바 GG를 받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상대 기지를 공격합니다. 필연적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상대 기지를 공격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선전 포고하지 않습니다. 이미 전쟁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스타크래프트 2>와 달리, 4X 게임이 여러 승리 조건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전쟁보다 사회, 외교, 과학, 문화, 다른 특정한 임무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구체적인 함대 전투조차 생략할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침략하기 위한 우주 함대를 건조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승리할 수 있습니다.
침략 전쟁이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평화주의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나는 평화주의야. 나는 다른 영토들을 침략하지 않을 거야. 나는 외교 점수를 얻고 의회에서 승리할 거야." 4X 게임에서 이 계획은 가능합니다. 심지어 어떤 4X 게임들은 문명 특성, 종족 특성조차 평화주의라고 설정합니다. 만약 어떤 외계 종족들이 평화주의 특성이라면, 이 외계 종족들은 침략 전쟁보다 다른 것들(사회, 외교, 과학, 문화)을 중시할 겁니다. 4X 게임과 달리, <스타크래프트 2>에서 평화주의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평화주의를 주장하지 못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오직 전쟁, 전쟁, 전쟁만입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GG를 얻기 위해 필연적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상대 기지를 공격합니다. 필연적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공격하는 것처럼, <스타크래프트 2>는 군사 승리 이외에 다른 승리들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보다 4X 게임들은 훨씬 입체적입니다. 이건 <스타크래프트 2>가 열등하고 4X 게임들이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른 문화들, 예술들처럼, <스타크래프트 2>와 4X 게임들은 우월과 열등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비록 <스타크래프트 2>가 오직 전쟁, 전쟁, 전쟁만이라고 해도, 이건 고유한 장점일 수 있습니다. 4X 게임들이 입체적이기 때문에, 4X 게임들은 너무 복잡하고 너무 방대합니다.
4X 게임들보다 <스타크래프트 2>를 배우기는 쉽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를 배우기가 쉽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2>는 훨씬 대중적입니다. 4X 게임들이 복잡하기 때문에, 4X 게임들은 오랜 시간을 요구합니다. 4X 게임들과 달리, <스타크래프트 2>는 오랜 시간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가 오랜 시간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전략 게임은 E-스포츠일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와 달리, 4X 게임들은 E-스포츠가 되지 못합니다. 만약 4X 게임들이 E-스포츠가 된다면, 중계 시간은 몇 십 시간을 넘어갈 겁니다. 그래서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4X 게임들보다 <스타크래프트 2>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빠르고 쉬운 전략 게임을 원한다면, <스타크래프트 2>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와 달리,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방대하고 복잡한 전략 게임을 찾는다면,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4X 게임들이 아주 방대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문명이 부흥하는지' 겪을 수 있습니다. 문명 부흥은 산업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문명을 부흥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산업 기술들을 연구하고 산업 단지들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산업이 너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면, 환경 오염은 심각한 수준일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4X 게임입니다. 이 4X 비디오 게임은 행성 생태 수치를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산업과 생태를 조절해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산업과 생태를 조절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자연과 문명이 영향을 미치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경제 성장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경제 성장은 많은 재화들이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만약 많은 재화들이 늘어난다면, 부족한 재화들을 차지하기 위해 사람들은 갈등하지 않을 겁니다. 사람들이 갈등하지 않기 때문에, 행복한 사회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경제 성장은 행복한 사회를 뒷받침합니다. 하지만 그 자체로서 경제 성장이 중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경제 성장은 그저 수단에 불과합니다. 경제 성장은 목적이 아닙니다. 진짜 목적은 행복한 사회입니다. 만약 경제 성장이 행복한 사회를 짓밟는다면, 이건 진짜 성장이 아닐 겁니다. 만약 경제 성장이 위험한 환경 오염이라면, 이건 진짜 성장이 아닐 겁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유발했습니다. 19~21세기 초반 동안, 산업 자본주의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미 살인적인 폭염, 초강력 허리케인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만약 기후 변화가 훨씬 위험한 수준이 된다면, 이상 기후들 역시 훨씬 위험할 겁니다. 이상 기후들이 경제 성장인가요?
기록적인 홍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난민들이 되었습니다. 살인적인 폭염 때문에, 몇 백 만 명은 기아에 빠졌습니다. 이 많은 기후 피해자들이 행복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진짜 경제 성장이 아닙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세계 시장 경제를 편듭니다.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축적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오직 빠른 경제 성장만 절대적인 진리라고 주장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오직 빠른 경제 성장만 절대적인 진리라고 세뇌합니다.
[테라포밍 시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개척들을 묘사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세뇌하기 때문에, 비록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 위험하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윤 축적, 빠른 성장을 떠받듭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비단 군사 승리만 아니라 다른 많은 설정들 역시 구현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산업과 생태, 문명과 자연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산업과 생태를 해석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니,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산업과 생태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생태 수치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자연과 문명을 고민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환경 오염을 구현하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가 환경 오염을 구현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과 문명을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문화·예술이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과 문명을 해석할 수 있다고 해도, <스타크래프트 2>보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게는 자연과 문명을 해석하기 위한 훨씬 커다란 가능성이 있을 겁니다. 특히,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많은 외계 행성들을 보여줍니다. 많은 외계 행성들은 똑같은 행성들이 아닙니다.
어떤 외계 행성들은 풍요롭습니다. 어떤 외계 행성들은 불모지입니다. 풍요로운 행성들이 많은 인구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풍요로운 행성들을 좋아할 겁니다. 심지어 풍요로운 행성을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생태계 테라포밍조차 시도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시도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단 <마스터 오브 오리온>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인공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자연에서 문명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문명은 자연에게 기반합니다. 심지어 우주 문명조차 풍요로운 자연에게 기반합니다.
심지어 풍요로운 자연에서 우주 문명조차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강조합니다. 이건 그저 개인적인 해석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행성 생태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처럼, 행성 생태계와 우주 4X 게임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우주 4X 게임들 없이, 우리는 중요한 자연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주 4X 게임들은 중요한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자연에서 문명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만약 외계 행성이 풍요롭지 않다면, 우주 문명은 인공 생태계를 조성할 겁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처럼, <스타크래프트 2>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타크래프트 2>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2>는 외계 행성들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는 그저 배경 화면에 불과합니다. 열대 밀림이 풍요롭기 때문에, 열대 밀림이 훨씬 많은 인구를 부양하나요? 사막 행성이 삭막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인공 생태계를 조성하나요? 모래 사막 행성을 풍요로운 자연으로 바꾸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시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열대 밀림 행성과 삭막한 사막 행성은 다르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열대 밀림 행성과 삭막한 사막 행성은 게임 플레이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와 달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행성 생태계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 역시 적응 농장, 외계 농장, 토양 향상, 테라포밍 시설,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묘사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3>에서 비단 함대 전투만 아니라 행성 생태계 역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개척과 행성 생태계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인류 문명은 외계 행성들을 개척할지 모릅니다. 우주 4X처럼, 인공 생태계는 가능할지 모릅니다.
만약 인공 생태계가 가능하다면,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풍요로운 자연은 늘어날 겁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건 환경 오염들을 해결할지 모릅니다. (기후 변화를 비롯해) 위험한 환경 오염들에게 인공 생태계는 대안일 수 있습니다. 환경 오염들에게 인공 생태계가 대안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엘론 머스크가 인류를 구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엘론 머스크는 구원자조차 됩니다. 하지만 이건 위험한 착각입니다. 왜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인가요? 왜 살인적인 폭염, 기록적인 홍수가 사회적인 약자들을 습격하나요? 세계 시장 경제, 이윤 축적 때문입니다.
지구 대기권 온실 가스가 400ppm을 넘어서기 전에, 환경 사회학은 기후 변화를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지구 생태계보다 이윤 축적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화석 연료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지구 생태계보다 이윤 축적을 훨씬 중시합니다. 엘론 머스크는 상위 자본가 계급에 속합니다. 아무리 엘론 머스크가 외계 개척, 인공 생태계, 테라포밍을 추구한다고 해도, 아무리 외계 개척, 인공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고 해도, 엘론 머스크에게 자연 생태계보다 이윤 축적은 훨씬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윤 축적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인공 생태계는 대안이 아닙니다.
[인공 생태계는 지구 자연을 위한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아무리 인공 생태계가 가능하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를 유발했던 것처럼, 이윤 축적은 인공 생태계를 파괴할지 모릅니다. 인공 생태계는 풍요로운 자연보다 이윤을 축적하기 위한 또 다른 교환 가치일지 모릅니다. 인공 생태계는 그저 또 다른 상품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만약 이윤 축적에서 인공 생태계가 벗어나지 않는다면, 인공 생태계는 지구 생태계를 위한 대안이 아닐 겁니다. 이윤 축적에서 인공 생태계가 벗어난 이후, 인공 생태계는 대안일 수 있습니다. 엘론 머스크가 이윤 축적에 반대하나요? 상위 자본가 계급이 자본주의에 반대하나요? 자본가가 자본에 반대하나요?
프리드리히 엥겔스처럼, 어떤 자본가들은 자본에 반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준적인 자본가들은 자본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M-C-M' 공식처럼, 자본가들은 상품을 판매하고 이윤을 축적하고 자본을 확장합니다. 자본은 상품을 만들고, 상품은 이윤을 축적하고, 이윤은 자본으로 확장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 과정은 멈추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 계급은 지배 계급입니다. 자본가 계급이 지배 계급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입니다. 아무리 시장 경제가 인공 생태계, 테라포밍을 추구한다고 해도, 이건 전부가 아닙니다.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기후 피해자들을 책임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첨단 기술들은 전부가 아닙니다. "과학 기술이 체제 중립적이고 인류의 진보를 위해 기여할 것이라는 것은 너무 순진한 생각이다. 원자력 오염, 유전자 조작 식품, 오존 구멍, 모든 지역 사막화, 생물 다양성 파괴, 노동 통제 기술 발달은 첨단 기술들이 그저 탐욕스러운 자본가의 거대한 블랙홀에 불과하다고 증명한다." <자급의 삶은 가능한가>에서 마리아 미스는 주장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엘론 머스크를 구원자라고 떠받듭니다. 하지만 저는 엘론 머스크보다 마리아 미스를 편들기 원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한 전쟁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주 4X 게임에서 함대 전투는 전부가 아닙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평화주의조차 주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평화주의를 주장하는 것처럼, 우주 4X 게임은 비단 전쟁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구현합니다. 특히, 행성 생태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인공 생태계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미래에서 인공 생태계는 가능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인공 생태계가 가능하다고 해도,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마리아 미스가 지적하는 것처럼, 인공 생태계는 전부가 아닐 겁니다.
※ 게임 <Galactic Civilizations III> 스크린샷 출처: DisturbedZ,
https://www.youtube.com/watch?v=UEOcJz6_bCM
※ 사진 <Back View of …> 출처: Kilian M,
https://www.pexels.com/photo/back-view-of-a-woman-standing-1232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