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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계 식물들>과 대규모 야생 지역들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외계 식물들>과 대규모 야생 지역들

OneTiger 2022. 10. 5. 12:20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유사 인간들을 묘사합니다.]



레이첼 바흐는 인간입니다. 앤 아귀레는 인간입니다. 카렌 트레비스는 인간입니다. 마리사 메이어는 인간입니다. 비단 레이첼 바흐, 앤 아귀레, 카렌 트레비스, 마리사 메이어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인간들입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비록 레이첼 바흐, 앤 아귀레, 카렌 트레비스, 마리사 메이어가 다르다고 해도, 비록 우리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인간, 이 교집합은 우리를 묶습니다.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다른 관점들보다 인간 관점에서 우리는 세계를 바라볼 겁니다. 인간 세계관에서 인간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심지어 인간은 가장 커다란 비중조차 차지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인간 세계관에서 인간이 가장 커다란 비중조차 차지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인간 중심주의를 위험하다고 느낍니다. 비록 인간 중심주의가 위험하다고 해도, 인간 세계관에서 인간은 작은 비중을 절대 차지하지 않습니다. 태생적으로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인간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인간 중심주의를 비판한다고 해도, 우리 세계관들에서 인간은 작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 겁니다. 인간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인류 문화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인류 문화들은 인간을 의식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플라즈마 포탄을 날리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우주 호위함은 플라즈마 포탄을 날릴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인간 중심주의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나나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인간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인이 인간과 비슷하다고 묘사합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 2>에서 외계 종족들은 인간과 비슷합니다. 외계인들은 유사 인간입니다. 보디야니는 외계인입니다. 보디야니는 인간이 아닙니다. 하지만 보디야니는 인간과 비슷합니다. 보디야니는 유사 인간입니다. 비단 보디야니만 아니라 소폰, 호라시오, 루메리스 역시 유사 인간들입니다. 심지어 <울트라 세븐>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울트라 세븐>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하지만 <엔들리스 스페이스 2>처럼, <울트라 세븐>은 여러 외계인들을 보여줍니다. 울트라 세븐 역시 외계인입니다. 아무리 울트라 세븐이 거대 초인 영웅이라고 해도, M78에서 울트라 세븐은 비롯했습니다.



분명히 울트라 세븐은 외계인입니다. 울트라 세븐은 인간과 비슷합니다. 심지어 거대 외계 초인 영웅조차 유사 인간입니다. 울트라 세븐은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인간을 의식한다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인류 문화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한다고 해도, 보디야니, 울트라 세븐처럼, 다른 세계관에서 인간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마고 할미처럼, 심지어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은 자연조차 의인화합니다. 마고 할미는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일 수 있습니다. 마고 할미는 인간과 비슷합니다. 비단 마고 할미만 아니라 다른 대지 모신들 역시 인간과 비슷합니다. 자연은 인간입니다.

 

대지 여신은 심지어 자연조차 인간이 된다고 증명합니다.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심지어 우리는 자연조차 인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 세계관에서 인간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지구는 어떤가요? 지구에서 레이첼 바흐는 살아갑니다. 지구에서 앤 아귀레는 살아갑니다. 지구에서 카렌 트레비스는 살아갑니다. 지구에서 마리사 메이어는 살아갑니다. 비단 레이첼 바흐, 앤 아귀레, 카렌 트레비스, 마리사 메이어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지구에 속합니다. 모든 인간은 지구 인간들입니다. 심지어 우주 정거장 승무원들조차 지구에 속합니다. 지구는 중심입니다.



인류 역사는 지구에서 아무도 벗어나지 않았다고 보여줍니다. 원시 주술사 할머니부터 우주 정거장 승무원까지, 모든 인간은 지구에 속합니다. 모든 인간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들이 세계를 바라볼 때, 지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인간 세계관에서 지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심지어 인간 세계관에서 지구는 가장 커다란 비중조차 차지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지구가 가장 커다란 비중조차 차지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지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인간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것처럼, 지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떤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이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지구에서 이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아무리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오직 지구에서만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들이 노력한다고 해도, 지구에서 이 소설가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오직 지구에서만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는 것처럼, 인간 세계관에서 지구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레이첼 바흐가 인간인 것처럼, 울트라 세븐은 유사 인간입니다.]



아무리 레이첼 바흐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쓴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레이첼 바흐는 쓰지 않습니다. 오직 지구에서만 레이첼 바흐는 씁니다. 아무리 앤 아귀레, 카렌 트레비스, 마리사 메이어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앤 아귀레, 카렌 트레비스, 마리사 메이어는 쓰지 않습니다. 오직 지구에서만 앤 아귀레, 카렌 트레비스, 마리사 메이어는 씁니다. 오직 지구, 이 행성에서만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는 것처럼, 인간 세계관에서 지구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지구가 가장 커다란 비중조차 차지하기 때문에, 인간이 세계를 바라볼 때, 인간은 지구를 의식할 겁니다.

 

인간 세계관에서 지구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인간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인간은 지구와 다른 세계를 비교할 겁니다. 비록 보디야니, 울트라 세븐이 외계인이라고 해도, 보디야니, 울트라 세븐은 유사 인간입니다. 보디야니, 울트라 세븐처럼, 외계 행성은 유사 지구일 수 있습니다. 지구는 가이아 행성입니다.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지구는 생체 우주선입니다. (지구가 생체 우주선이기 때문에, 인류 문화들은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을 상상합니다.) 지구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고 외계 행성이 유사 지구일 수 있기 때문에, 외계 행성 역시 생물 다양성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인간 세계관에서 지구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들이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 외계 행성은 가이아 행성일 수 있습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들을 가이아 행성들이라고 묘사합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 2>에서 코야실은 가이아 행성입니다. 심지어 언폴른 종족은 화산 행성조차 가이아 행성으로 바꿉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가이아 행성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가이아 행성을 찾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그림들 역시 가이아 행성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외계 식물들>입니다. <외계 식물들>은 외계 행성이 자연 생태계를 자랑한다고 묘사합니다.

 

우리가 다른 세계와 지구를 비슷하다고 상상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에서 식물들은 성장하는지 모릅니다. 울트라 세븐이 유사 인간인 것처럼, <외계 식물들>은 외계 행성을 유사 지구라고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건 지구 중심주의인지 모릅니다.) 비단 그림들만 아니라 게임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그림이 외계 자연을 묘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게임은 외계 자연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크레이터바운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자연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외계 자연이 존재하나요? 천문학자들이 이 자연을 증명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이 외계 자연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황당무계하다고 비난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외계 자연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크레이터바운드>는 이 자연을 묘사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크레이터바운드>가 지구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인간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 세계관에서 지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지구, 이 가이아 행성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인간 세계관이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조차, 이 상상은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외계 자연은 현실을 반영합니다. 외계 자연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외계 자연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지 모릅니다. <크레이터바운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비디오 게임은 게임입니다. 게임에게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한가요? 게임에게 외계 자연이 중요한가요? <크레이터바운드>가 (비디오) 게임인 것처럼, 오목은 게임입니다. 분명히 오목은 게임입니다. 오목, 이 게임에게 스페이스 오페라, 외계 자연이 중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심지어 오목에게는 아무 세계 설정도 없습니다. 오목에게 외계 자연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크레이터바운드>에게 외계 자연은 중요하지 않은지 모릅니다. 그래서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외계 자연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목과 <크레이터바운드>는 똑같지 않습니다. 아무리 <크레이터바운드>가 게임이라고 해도, <크레이터바운드>는 '스페이스 오페라' 게임입니다. <외계 식물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지구 생물권을 반영하기 때문에, <크레이터바운드> 역시 지구 생물권을 반영합니다. <크레이터바운드>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크레이터바운드>와 오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외계 식물들>과 <크레이터바운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지구 생물권, 생물 다양성을 반영하지 않았다면, <크레이터바운드>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여전히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외계 행성 자연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네, 좋습니다. <크레이터바운드>에게 외계 행성 생태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크레이터바운드>가 게임이기 때문에, <크레이터바운드>에게 오직 게임 규칙만 중요합니다. 비록 <크레이터바운드>에게 외계 행성 생태계가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외계 식물들>은 외계 자연을 묘사합니다. <외계 식물들>처럼,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들조차 지구 생물권을 반영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지구 생물권을 반영하는 것처럼, 인류는 지구 생물권을 의식합니다. 이 SF 그림은 지구 생물권을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구 생물권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인류 문화들이 중세 판타지를 상상할 때, 인류 문화들은 많은 식물들, 동물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엘로나(Ehlonna)처럼, 심지어 중세 판타지는 어머니 자연조차 묘사합니다. 인간 세계관에서 지구 생물권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인류 문화들이 중세 판타지를 상상할 때조차, 중세 판타지는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외계 식물들>처럼, 중세 판타지는 지구 생물권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외계 식물들>이 묘사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가 강조하는 것처럼, 지구 생물권은 소중합니다. 하지만 2022년 오늘날,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왜 지구 생물권이 커다란 위기에 빠졌나요?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후 변화가 훨씬 위험한 수준이 된다면, 심지어 인류 문명조차 멸망할지 모릅니다. 만약 기후 변화가 훨씬 위험한 수준이 된다면,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그저 소설, 허구(픽션)에 불과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행성급 재앙입니다.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를 막아야 합니다. 이미 대기권 온실 가스는 400ppm을 넘어섰습니다.



파키스탄 홍수가 증명하는 것처럼, 이미 기후 피해자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졌습니다. 왜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했나요? 대기권 온실 가스가 400ppm을 넘어서는 동안, 왜 인류 문명이 이것을 막지 않았나요? 왜 인류 문명이 기록적인 홍수를 방관했나요? 대답은 세계 시장 경제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시장 경제는 석탄들, 석유들과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석탄들, 석유들을 위해 시장 경제는 막대한 자본들을 투입했습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합니다. 석탄들, 석유들을 위해 시장 경제가 막대한 자본들을 투입했기 때문에, 석탄들, 석유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석탄들, 석유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석탄들, 석유들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들을 외칩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아주 유명한 상품이 되었습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하지만 파키스탄 홍수처럼, 이미 기후 피해자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졌습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하나요? 기후 피해자들에게 재생 에너지들이 보상일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하지 않는 것처럼, 재생 에너지들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만능 열쇠,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전부가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아주 유명한 것처럼, 환경 운동은 아주 유명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보호하자고 외칩니다.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생물 다양성은 늘어나야 합니다. (만약 대지 여신 엘로나가 존재한다면, 엘로나는 생물 다양성이 늘어나야 한다고 주장할 겁니다.) 어떻게 생물 다양성이 늘어날 수 있나요?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은 좋은 대안입니다. 만약 대규모 야생 지역들이 늘어난다면, 이 지역들은 생물 다양성을 복원할 겁니다. 그래서 세계 시장 경제가 대규모 야생 지역들에게 찬성하나요? 세계 시장 경제가 대규모 야생 지역들을 좋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시장 경제는 이것들을 싫어합니다.

 

왜 세계 시장 경제가 대규모 야생 지역들을 싫어하나요? 시장 경제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원합니다.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자원들을 얻기 원합니다. 많은 자원들을 얻기 위해 시장 경제는 야생 지역들을 상품화하기 원합니다. 야생 지역들에서 시장 경제는 동물들을 몰아내고, 나무들을 쓰러뜨리고, 대지를 파헤치기 원합니다. 만약 야생 보호 구역들이 늘어난다면, 시장 경제는 동물들을 몰아내고 나무들을 쓰러뜨리고 대지를 파헤치지 못할 겁니다. 심지어 야생 보호 구역들은 무역들조차 통제할 겁니다.



선박들이 해양 동물들을 괴롭히기 때문에, 심지어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은 무역 선박들조차 통제할 겁니다. 만약 야생 보호 구역들이 무역 선박들을 거부한다면, 시장 경제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할 겁니다. 2022년 오늘날, 지구 표면에서 가축들은 너무 너무 넓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만약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이 확장한다면, 대규모 축산업들은 줄어들 겁니다. 대규모 축산업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이 생물 다양성을 복원한다고 해도,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과 세계 시장 경제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생물 다양성 복원과 세계 시장 경제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에너지는 자원이 아닙니다. 에너지와 자원은 다릅니다. 그 자체로서 태양광, 풍력은 선박을 건조하지 않습니다. 자원들 없이, 오직 태양광, 풍력만으로 시장 경제는 선박을 건조하지 못합니다. 목재 범선들을 건조하기 위해 과거 유럽 문명이 나무들을 쓰러뜨렸던 것처럼,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많은 자원들을 소비해야 합니다. 대규모 야생 지역들은 이 소비를 통제할 겁니다. 시장 경제는 이 통제를 싫어할 겁니다.



[세계 시장 경제와 생물 다양성은 절대 공존하지 못합니다.]



생물 다양성 복원과 세계 시장 경제는 대립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 이윤 축적을 떠받듭니다. 생물 다양성과 시장 경제가 대립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윤 축적을 떠받들기 때문에, 아무리 이 사람들이 환경 운동을 외친다고 해도, 이 환경 운동은 얄팍할 겁니다. 이 환경 운동은 진짜가 아닐 겁니다. 만약 어떤 환경 운동들이 이윤 축적을 떠받든다면, 이 환경 운동들은 엉터리 사기꾼일 겁니다. 기후 변화 시대에서 우리는 물을 수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진짜' 환경 운동을 외치나요? 아무리 어떤 환경 운동들이 주류라고 해도, 이 환경 운동들이 얄팍한 가짜, 엉터리가 아닌가요?

 

재생 에너지들이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을 보장하나요? 만약 유엔(세계 연합)이 재생 에너지들을 강요한다면, 이 강요가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을 보장하나요? 만약 산업 자본주의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면,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이 늘어날까요? 그건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와 대규모 야생 지역은 다른 범주에 속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건 재생 에너지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재생 에너지들은 중요합니다. 만약 재생 에너지들이 늘어난다면, 지구 온도가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생태학 재앙은 줄어들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재앙들이 줄어든다고 해도, 생물 다양성은 대규모 야생 지역들을 요구할 겁니다. 대규모 야생 지역들 없이, 생물 다양성은 늘어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지구 표면에서 목장들, 농장들, 공장들, 도시들이 대부분 비중을 차지한다면, 어떻게 호랑이가 살아갈 수 있나요? 만약 목장들, 농장들, 공장들, 도시들이 밀림들을 쓰러뜨린다면, 어떻게 호랑이가 살아가나요? 호랑이에게는 야생 지역이 필요합니다. 호랑이에게 야생 지역은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분쇄하고 야생 지역들을 확장해야 합니다.

 

<크레이터바운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구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외계 자연을 무시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단 <크레이터바운드>만 아니라 <외계 식물들> 역시 지구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비단 <외계 식물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중세 판타지들 역시 지구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유발하고,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고, 기후 피해자들을 커다란 고통에 빠뜨립니다. (특히, 사회적인 약자들, 가난한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환경 운동과 세계 시장 경제는 대립합니다.



※ 게임 <Craterbound>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15750/Craterbound/

※ 게임 <울트라 세븐> 스크린샷 출처: atsukiFE3,
https://www.youtube.com/watch?v=N8ztTAY-6Qg

※ 사진 <… Seagulls Flying …> 출처: Asad Photo Maldives,
https://www.pexels.com/photo/flock-of-white-seagulls-1268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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