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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Biosphere Spaceship과 Bioship 차이 본문

감상, 분류, 규정/괴수들과 개조 생명체들

Biosphere Spaceship과 Bioship 차이

OneTiger 2019. 12. 23. 20:02

[거대 괴수 우주선은 '생체선'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역시 생체선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Biosphere Spaceship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는 바이오 돔이 있을 테고, 바이오 돔은 핵심 구역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바이오 돔 때문에,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입니다. 동시에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우주선입니다. 우주선은 배(船)입니다. 우주선이 배(船)이기 때문에,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선을 해군 체계에 집어넣습니다. 우주선은 우주 '어뢰'를 발사합니다. 우주 어뢰가 스크류를 돌리지 않는다고 해도, 우주 어뢰가 수중 저항을 거스르지 않는다고 해도, 우주 어뢰는 어뢰입니다. 우주선이 배(船)이기 때문입니다.


우주선이 배(船)이기 때문에, Spaceship은 Ship이 될 수 있습니다. 노틸러스 같은 예외 사례들 이외에 19세기 소설들에서 '배'는 범선이나 증기선을 가리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배'는 우주선을 가리킵니다. 우주선 선장이 "승무원 전원, 우주선에 오른다."보다 "승무원 전원, 배에 오른다."라고 지시한다고 해도, 소설 속에서 승무원들과 소설 밖에서 SF 독자들은 '배'가 우주선이라고 인식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콜벳, 고속정은 수상선보다 우주선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Biosphere Spaceship은 Biosphere Ship이 될 수 있습니다.



Biosphere Ship에는 바이오 돔(Bio Dome)이 있을 겁니다. 바이오 돔에서 생명 현상은 가장 핵심입니다. 아무리 바이오 돔이 첨단 설비들을 갖춘다고 해도, 만약 바이오 돔에 아무 생명 현상이 없다면, 여기에 작은 풀씨나 작은 꿀벌조차 없다면, 바이오 돔은 '바이오' 돔이 아닐 겁니다. '바이오'는 핵심 단어입니다. 바이오가 핵심 단어이기 때문에, Biosphere에서 sphere보다 bio는 훨씬 중요합니다. Biosphere는 sphere를 지우고 bio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Biosphere Spaceship은 sphere를 지우고, bio를 강조하고, Spaceship을 Ship으로 줄이고, Bioship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Biosphere Spaceship은 Bioship이 됩니다. 이게 논리적인 축약인가요? 네, 이건 논리적인 축약입니다. 여기에는 비약이나 오류가 없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The Orville>처럼, Biosphere SpaceshipBioship입니다. Bioship은 생체 우주선입니다. 남한 언어 문화는 Bioship을 생체 우주선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축약과 번역에는 커다란 문제가 있습니다. 영어 SF 문화에서 Bioship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반드시 가리키지 않습니다. 생체 우주선은 반드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아닙니다. (징그러운) 우주선 렉스를 보세요. 렉스는 생체 우주선입니다.



하지만 렉스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아닙니다. 렉스가 거대한 생체 우주선이기 때문에, 렉스 내부에 생물권, 생물 다양성, 생태계 순환이 있다고 해도, 렉스는 전형적인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아닙니다. 전형적인 SF 설정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싱그러운 녹색 자연을 품습니다. SF 독자들이 징그럽고 혐오스러운 외계 생명체들, 개조 생명체들에 익숙하다고 해도, SF 독자들 역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싱그러운 녹색 자연을 품어야 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만약 포털 검색 사이트에서 인터넷 유저들이 우주 거주지(space habitat)를 검색한다면, 검색 결과는 여러 그림들을 보여줄 겁니다.


여러 그림들에는 바이오 돔, 지하 도시, 우주 정거장, 스탠포드 토러스, 다이슨 스피어, 링월드, 버블 월드, 외계 개척 기지, 외계 행성 테라포밍이 있을 겁니다. 이런 것들은 전형적인 우주 거주지 설정들입니다. 하지만 우주 정거장부터 외계 행성 테라포밍까지, 이런 상상도들은 녹색 자연을 묘사할 겁니다. 영문 위키피디아에서 우주 거주지 항목은 대표 그림으로서 스탠포드 토러스를 제시합니다. 내부에는 싱그러운 녹색 자연이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테라포밍 마스>에서 자연 타일은 다른 무엇보다 온대 녹색 삼림입니다. 온대 녹색 삼림은 자연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온대 녹색 삼림을 품어야 합니다. 우주선 렉스에는 온대 녹색 삼림이 없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온대 녹색 삼림은 이어질 수 있으나, 우주선 렉스와 온대 녹색 삼림은 이어지지 않습니다. 우주선 렉스와 온대 녹색 삼림이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녹색 삼림은 다른 많은 생체 우주선들과 이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생체 우주선과 녹색 삼림은 대립할지 모릅니다. 타이라니드 우주선을 보세요. 타이라니드 우주선이 녹색 삼림과 어울리나요? 햇살은 환하게 내리쬐고, 나뭇잎들은 반질반질하게 빛나고, 산새들은 지저귀고, 축생들은 뛰어놀고…. 타이라니드와 이런 장면이 어울리나요? 오히려 타이라니드는 이런 장면을 흡수합니다.


만약 타이라니드 함대가 어떤 가이아 행성에 도착한다면, 타이라니드 함대는 가이아 행성을 흡수하기 원할 겁니다. 가이아 행성은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될 겁니다. 저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저그 레비아탄은 생체 우주선입니다. 칼날 여왕 캐리건은 저그 레비아탄이 생체 우주선이라고 간주할 겁니다. 하지만 타이라니드 함대가 그러는 것처럼, 저그 레비아탄은 싱그러운 온대 녹색 삼림을 그냥 놔두지 않을 겁니다. 만약 가이아 행성에게 행성 지성이 있다면, 가이아 행성은 모든 생명체를 동원하고 저그 군단을 거부할 겁니다. 온대 녹색 삼림은 <스타크래프트 2>의 저그 레비아탄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회복 드루이드 특성 그림에 어울립니다.



그래서 Biosphere Spaceship은 Bioship이 되지 못합니다. 아니, Biosphere Spaceship이 Bioship이 된다고 해도, Bioship에는 여러 하위 분류들이 있습니다. 고양이과 동물에 호랑이, 재규어, 표범, 치타, 눈표범, 구름무늬 표범, 캐러캘, 서벌이 있는 것처럼, Bioship은 상위 분류이고, 여기에는 여러 하위 분류들이 있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Bioship에 속하나, Bioship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반드시 가리키지 않습니다. 종종 논리학 서적들이 주장하는 분류 형식처럼, 모든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Bioship에 속하나, 모든 Bioship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반드시 가리키지 않습니다.


어떤 Bioship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나, Bioship 그 자체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Bioship이라고 부를 때, SF 팬은 이 단어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제대로 해석해야 합니다.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이 Bioship을 똑같이 이야기한다고 해도, 옆동네 철수는 우주 거대 괴수를 가리키고, 아랫집 수진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가리킬지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서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이 계속 대화한다면, 이건 말싸움으로 이어질 겁니다. "일반적으로 생체 우주선은 개척선이야.", "뭐야, 우주 괴수가 개척선이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개척선(colony ship)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서 바이오 돔은 핵심 구역입니다. 하지만 바이오 돔은 전투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예전에 10월 23일 게시글이 이야기한 것처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생체 병기들을 먹이고 키우고 관리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서 바이오 돔은 녹색 자연을 품습니다. 녹색 자연은 전투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불모지 외계 행성에 도착하고 새로운 자연을 조성합니다. 그래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개척선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게 다른 목적들이 있다고 해도, 개척은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반면, 생체 우주선들은 얼마든지 전투 함선이 됩니다. (우주 4X 게임 <스텔라리스>에서 우주 함대가 에테르 드레이크를 길들이고 동원하는 것처럼, 심지어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길들여진 우주 괴수가 생체 우주선이라고 여길지 모릅니다.) 만약 생체 우주선이 생체 기관을 이용하고 아주 빠르게 항해한다면, 생체 우주선은 훌륭한 정찰병이 될 겁니다. 만약 과학자들이 아주 빠른 우주 괴수를 길들이고, 선체를 장착하고, 생체 우주선을 건조한다면, 이런 생체 우주선은 훌륭한 정찰병으로 거듭날 겁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거대 괴수 우주선은 비단 외관과 내부 구조만 아니라 목적과 용도 역시 다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개척선이기 때문에,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개척 이야기가 됩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작은 지구 자연, 작은 인류 사회입니다. 그래서 12월 15일 게시글이 이야기한 것처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과 <붉은 화성> 같은 소설과 어울리거나 <이매진 어스>와 <산소 미포함> 같은 게임과 어울릴 수 있을지 모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작은 자연, 자연 사회이기 때문에, 이건 자본주의 환경 오염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지구가 너무 거대한 환경이기 때문에, 지구 환경에는 너무 많은 변수들이 있습니다. 영리 기업들을 위해 이른바 용병 과학자들은 너무 많은 변수들을 악용하고 기후 변화를 부정합니다.


반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작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생태계 모식도로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변수들을 차단하고 기후 변화를 사고 실험할 수 있습니다. SF 팬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붉은 화성>, <이매진 어스>를 함께 바라볼 수 있습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소설 <오로라>를 썼고, <오로라>와 <붉은 화성>은 비슷한 감성을 풍깁니다. 반면, 거대 괴수 우주선이 자본주의 시장 경제와 기후 변화와 용병 과학자들을 비판할 수 있나요? 거대 괴수 우주선이 생태계 모식도, 작은 지구가 되나요? 생체 우주선보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훨씬 구체적으로 기후 변화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다른 환경 오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냉동 수면 기술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세대 우주선에게 바이오 돔, 생태 구역들은 필수적일지 모릅니다. 200~300년 동안 세대 우주선이 우주를 가로질러야 함에도, 우주선 사람들이 오직 냉동 식량들, 비상 식량들, 보존 식량들만 먹고 살 수 있나요? 만약 보존 식량들이 상하거나 썩는다면? 소설 <테러 호의 악몽>에서 보존 식량들이 상했기 때문에, 극지 탐사대는 암울한 운명에 부딪힙니다. 극지 탐사대보다 세대 우주선은 훨씬 심각합니다. 만약 막막한 우주에서 보존 식량들이 상한다면, 누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요? 어떻게 막막한 우주에서 사람들이 식량을 구할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세대 우주선에게 생태 구역들은 필수적일지 모릅니다. 생태 구역들에서 우주선 사람들은 작물들을 심고, 꿀벌들을 치고, 닭들을 기르고, 물고기들을 낚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여러 우주 탐사 소설들은 세대 우주선이 작은 사회라고 말합니다. 사회에는 지배 계급이 있습니다. 왜 지배 계급이 권력을 차지할 수 있나요? 잉여 생산물 때문입니다. 만약 세대 우주선에서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배 계급이 훨씬 많은 잉여 생산물들을 독차지하기 원한다면, 지배 계급은 생태 구역들을 수탈하고 착취할지 모릅니다. 지배 계급 때문에, 생태 구역들은 무너지거나 제대로 순환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폐쇄 생태계에서 영양분 순환은 아슬아슬합니다. 유물론적인 생태학이 지적하는 것처럼, 하늘에서 아무것도 뚝 떨어지지 않고, 허공에서 아무것도 번쩍 사라지지 않습니다. 만약 우주선 사람들이 뭔가를 수확했다면, 그들은 부산물들을 다시 생태 구역들에 돌려줘야 합니다. 생태 구역들은 부산물들을 분해하고, 영양분들을 순환시키고, 다시 뭔가를 생산할 겁니다. 우주선 사람들은 뭔가를 다시 수확할 수 있을 테고, 부산물들은 우주선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을 겁니다. 이건 아주 기초적인 지속 가능성입니다. 하지만 우주선 사회에서 지배 계급이 훨씬 많은 잉여 생산물들을 원한다면, 지배 계급은 폐쇄 생태계 속의 지속 가능성을 무너뜨릴지 모릅니다.


19세기 환경 이론가 조지 웨어링은 사람들이 부산물들을 대지에게 다시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지배 계급이 대지를 착취한다면, 이건 장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범죄가 될 겁니다. 지속 가능성 균형은 무너질 테고, 이건 이후 세대들에게 영향을 미칠 겁니다. 만약 토양이 황폐해진다면, 토양을 다시 살리기 위해 여러 세대들은 계속 고생길을 거쳐야 할지 모릅니다. 게다가 농촌과 도시가 떨어지기 때문에, 부산물들은 농촌으로 가지 못합니다. 부산물들은 도시를 추악하게 오염시킵니다. 문제는 자본주의가 오직 이윤만 추구한다는 사실입니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부산물 순환과 지속 가능성 균형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범죄입니다. 자본가 계급은 범죄자들입니다. 조지 웨어링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깊게 분석하지 못한 것 같으나, 우리는 조지 웨어링을 인용하고 자본주의가 환경 범죄라고 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 정부들은 환경 범죄를 편듭니다. 국가 정부는 환경 보조금 같은 것들을 지급합니다. 환경 보조금? 미쳤습니까? 대가리에 총알이라도 박혔나요? 왜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보조금이 필요한가요?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국가 정부는 자본주의를 편들어야 하고 자본주의에게 보조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각종 탄소 세금들, 환경 세금들 역시 비슷합니다. 국가는 범죄자입니다.


자본주의 국가 정부는 범죄자입니다. 남한 정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남한 정부는 악랄한 범죄자입니다. 하지만 지배적인 관념이 시민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시민들은 이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시민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는 억압적인 독재 사회입니다. 이렇게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생태계 모식도가 되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독자는 SF 소설을 읽고 지구 환경과 지속 가능성과 공유 사회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주 괴수와 생체 우주선이 지구 환경과 지속 가능성과 공유 사회를 사변할 수 있나요? Biosphere Spaceship과 Bioship은 다릅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생태계 모식도가 되는 것처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작은 지구입니다.]



그래서 Biosphere Spaceship과 Bioship은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가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는 것처럼, Bioship과 생체 우주선 역시 일치하지 않습니다. 남한 언어 문화는 Bioship이 생체 우주선이라고 번역할 수 있으나, ship은 오직 우주선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ship은 우주선이 되거나, 비행선이 되거나, 수상선이 될 수 있습니다. 소설 <레비아탄>에서 부유 고래 비행선은 우주선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우주 탐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우주선은 대표적인 탈것(vehicle)이나, 부유 고래 비행선처럼, 우주선은 전부가 아닙니다.


어쩌면 Bioship은 생체 우주선보다 생체선(生體船)이 되어야 할지 모릅니다. 문제는 어감입니다. 생체선은 상당히 어색한 단어입니다. 국내 SF 문화에서 생체 우주선은 인지도를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으나, 생체선은 다소 황당한 단어입니다. 심지어 골수 SF 독자들조차 생체선이 무엇인지 알지 못할지 모릅니다. 만약 국내 SF 문화에서 생체 우주선, 생체 비행선, 생체 잠수정이 유명한 설정이라면, 생체선은 인지도를 확보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국내 SF 문화에서 생체 우주선이 유명한 설정인가요? 국내 SF 성향을 정확하게 조사하기는 어렵겠으나, 생체 우주선은 유명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본문 위의 그림 <Bioship>은 정말 거대한 생체 우주선을 묘사합니다. 이런 생체 우주선은 거대 괴수+선체 결합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이런 생체선보다 다른 형태 생체선을 좋아합니다. 비디오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조화 친화도에는 잠수함 레비아탄(링크)이 있습니다. 조화 친화도가 생체 개조, 생태학을 연구하고, 레비아탄이 유연한 곡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레비아탄이 생체 잠수함인지 모른다고 간주합니다. 비단 레비아탄만 아니라 조화 함선들은 생체선 분위기를 풍깁니다. 특히, 조화 포세이돈 함선(링크)은 생체선 분위기를 아주 풀풀 풍깁니다.


조화 함선들이 정말 생체선인지 이건 확실하지 않습니다. 만약 조화 레비아탄이 정말 생체 잠수함이라면, 어떤 SF 팬들은 그림 <Bioship>의 거대 괴수 우주선보다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의 조화 레비아탄 같은 생체선이 낫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림 <Bioship>의 생체선은 우주선보다 선체를 매단 거대 괴수에 가깝습니다. 반면, 또 다른 SF 팬들은 조화 레비아탄 잠수함보다 거대 괴수 우주선을 훨씬 좋아할 겁니다. 이런 SF 팬들에게 조화 레비아탄은 그저 생체 공학적인 곡선들을 어설프게 자랑하는 기계 잠수함에 불과할 겁니다. 하지만 무엇이 훨씬 멋지든, '생체선'은 어색한 용어입니다.



물론 장르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메리 셸리는 원형적인 SF 작가이나, 메리 셸리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외계 행성 테라포밍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장르는 계속 흐르고 바뀝니다. 어떤 사람들은 장르에 고정적인 본질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나, 이게 사실인가요? 만약 SF 장르에 고정적인 본질이 존재한다면, 소설 <오로라>는 사이언스 픽션이 되지 못할 겁니다. 메리 셸리와 쥘 베른과 허버트 웰즈와 에드워드 벨라미와 샬롯 퍼킨스 길먼은 21세기 초반에 킴 스탠리 로빈슨이 생체 우주선 소설을 쓸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사례처럼, SF 장르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장르는 흐릅니다.


흐르는 강물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흐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고정적인 본질을 찾습니다. 어떤 거대 괴수 팬들은 거대 괴수물 본질에서 애니메이션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이 벗어난다고 깝니다. 정말 괴수물 본질이 존재하나요? 이런 주장은 순수한 문학 해석, 정전 문학 평론과 맞아떨어집니다. 모두 하늘에서 문학 본질, 장르 본질이 뚝 떨어진다고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관념론에 가깝습니다. 관념론은 하늘에서 뭔가가 뚝 떨어진다고 상정합니다. 볼프강 이저는 작가보다 독자를 중시하고 수용 미학을 주장하나, 심지어 이런 수용 미학조차 이미 문학 정전이 존재한다고 간주합니다.



하지만 정말 이미 문학 정전이 존재하기 때문에, 독자가 문학 정전을 수용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수용 미학은 독자 해석을 존중하는 것 같으나, 수용 미학은 정전 평론 속에서 독자가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특정한 목적을 위해 누군가가 특정한 소설들이 정전이라고 선택함에도, 수용 미학은 하늘에서 정전들이 뚝 떨어진다고 가정합니다. 하지만 허공에서 정전 문학들은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전능한 신은 정전 문학들을 뚝딱 지정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의도 때문에, 누군가가 선택하고 연결하고 분류하기 때문에, 정전 평론들은 나타납니다. 거대 괴수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SF 팬들이 SF 장르를 파악할 때, SF 팬들은 장르가 고정적인 본질보다 유동적인 흐름이라고 간주해야 할 겁니다. 장르가 유동적인 흐름이기 때문에, 해석, 평론, 분류 역시 유동적입니다. SF 평론가는 SF 그 자체를 평가하기보다 어떻게 현실에서 장르가 파생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정전 평론을 제시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장르는 파생합니다. 현실에서 장르가 파생하기 때문에, 장르는 유동적입니다. 단어 안드로이드가 유동적으로 바뀌는 것처럼, <미래의 이브> 안드로이드가 R2-D2 드로이드가 되는 것처럼, 유동적인 흐름 속에서 장르 용어들 역시 유동적일 겁니다.



장르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장르 속에서 언어 역시 바뀝니다. 언어는 뭔가를 직접 가리키지 않습니다. '소련 여자'가 무엇을 뜻하나요? 슬라브 계열 여자가 소련 여자인가요? 만약 소비에트 연방에서 어떤 슬라브 여자가 마르크스주의를 극렬하게 혐오한다면, 이 여자가 소련 여자인가요? '소련'은 뭔가 위험하고 반동적이고 불순한 느낌을 풍깁니다. 그래서 자랑스러운 헬조선 국가 보안법은 이런 위험하고 반동적이고 불순한 느낌을 때려잡기 원합니다. 하지만 소련 여자가 마르크스주의를 혐오하기 때문에, 헬조선 국가 보안법은 이 여자를 때려잡지 않을 겁니다. 반면, 아랫집 수진은 마르크스주의에 공감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임금 노동 제도가 무너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에서 아랫집 수진이 살지 않는다고 해도, 아랫집 수진이 슬라브 민족이 아니라고 해도, 헬조선 국가 보안법은 아랫집 수진을 때려잡기 원할 겁니다. 소비에트 연방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싫어하는 슬라브 여자보다 아랫집 수진은 '소련 여자'에 훨씬 가까울 겁니다. 적어도 '소련'과 아랫집 수진은 모두 반동적이고 불순한 느낌을 풍깁니다. 그래서 자랑스러운 헬조선에서 아랫집 수진은 빨갱이 씨발년이라는 욕설을 감수해야 합니다. '소련 여자'가 여러 가지를 가리킬 수 있는 것처럼, SF 장르 용어들은 여러 가지를 가리키고 바뀔 수 있습니다.



언어가 여러 가지를 가리키기 때문에, 어떤 의미들보다 다른 의미가 훨씬 짙어지고 강해질 때, 언어는 바뀔 겁니다. SF 장르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SF 용어 역시 바뀔 겁니다. SF 용어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쩌면 언젠가 Biosphere Spaceship과 Bioship은 동일어가 될지 모릅니다. 어쩌면 언젠가 국내 SF 문화는 생체선이 어색하지 않다고 받아들일지 모릅니다. 만약 국내 SF 문화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생체선이 동일어가 된다면, SF 팬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라는 길다란 단어를 구태여 떠들지 않을 겁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너무 깁니다. 반면, 생체선은 정말 간단합니다.


비록 이건 그저 가능성에 불과하나, 언젠가 국내 SF 문화는 생체선을 이야기하고 자본주의 시장 경제와 비열한 용병 과학자들과 기후 변화를 비판할지 모릅니다. 그때 누군가가 생체선을 언급한다고 해도, 국내 SF 팬들은 "생체선? 그게 뭐야? 생선 요리인가? 최근에 먹방에서 새로운 생선 요리가 나왔나? 나는 발릭 에크멕보다 시메사바 보우 스시를 훨씬 좋아해."라고 반문하지 않을 겁니다. 국내 SF 팬들은 생체선을 새로운 생선 요리보다 생태계 모식도와 비열한 용병 과학자 비판에 연결할 겁니다.



※ 그림 <Bioship> 출처: xyster13,

https://www.deviantart.com/xyster13/art/Bioship-408002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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