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화이트 스카이>가 드러내는 단편적인 사회 생물학 본문

사회주의/형이상학 비판

<화이트 스카이>가 드러내는 단편적인 사회 생물학

OneTiger 2018. 9. 19. 19:00

소설 <세븐이브스>는 달이 뽀개졌다고 이야기합니다. 달이 뽀개졌기 때문에 무수한 파편들은 지구 표면을 덮치고, 사람들은 대피해야 합니다. 그들이 어디로 가야 할까요? 여러 방안들이 있으나, 사람들은 지구를 떠나기로 결정합니다. 그들은 국제 우주 정거장을 확장하고, 방주 우주선을 만듭니다. 방주 우주선에서 사람들은 하드레인(무수한 파편들이 지구 표면을 덮치는 재난)을 피할 수 있죠. 문제는 70억 인류가 모두 방주 우주선에 타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여러 국가들은 세심하게 소수 인원들을 선발하고, 수많은 인류 중 오직 극소수만 방주 우주선에 탑니다.


당연히 그들에게는 특별한 능력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기술자들이거나 공학자들이거나 생명 과학자들입니다. 방주 우주선 사람들 중에서 루이사라는 등장인물은 좀 더 독특합니다. 루이사는 사회학 담당입니다. 왜 방주 우주선에 사회학 전문가가 필요할까요? 방주 우주선 속에서 사람들이 새로운 사회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이겠죠. 지구가 망한다면, 더 이상 방주 사람들은 지구의 관습, 윤리, 규범, 문화, 사회를 따르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새로운 사회를 구성해야 하고, 따라서 방주에는 사회학이나 법률 전문가가 있어야 하겠죠.



하지만 소설 속에서 루이사는 별로 사회학 전문가라는 티를 내지 않습니다. 사회학 전문가로서 루이사는 활약하지 못해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일 겁니다. 소설 1부 <달 하나의 시대>와 2부 <화이트 스카이>는 사람들이 방주 우주선을 만들고 기동하는 장면에 많은 비중을 할애합니다. 그건 아주 많은 비중이죠. 이런 내용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사람들이 방주 우주선을 계획하고, 만들고, 덧붙이고, 고치고, 기동하고, 확장하고…. 이런 내용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다른 내용들은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합니다. 기술 공학은 가장 중요한 분야이고, 다른 것들은 들러리에 가깝습니다.


방주 우주선 속에서 폐쇄 생태계가 돌아갈 수 있을까요? 중력이 없는 곳에서 식물들이 제대로 자랄 수 있을까요? 어떻게 사람들이 중력 없이 식물을 키우죠? 일반적인 작물 이외에 다른 대안이 있을까요? 어떻게 방주 사람들이 생물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죠? 방주 우주선에는 수많은 동물들을 태울 자리가 없습니다. 방주 우주선은 노아의 방주가 아니죠. 어떻게 사람들이 지구의 생물 다양성을 방주 우주선에 보관할 수 있을까요? 이런 것들은 꽤나 중요한 물음이나, <세븐이브스>는 여기에 지면을 별로 할애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명 과학자들은 별로 비중을 차지하지 못해요. 심지어 생명 과학자 하나는 아예 자신의 입으로 자신이 들러리라고 말합니다.



방주 우주선은 안전하지 않아요. 언제 파편들이 지구를 덮치고 방주를 덮칠지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달은 뽀개졌고, 파편들은 방주 우주선을 덮칠지 모릅니다. 방주 사람들은 끊임없이 그 문제를 논의하고, 그래서 다른 분야들은 활약하지 못합니다. 방주 우주선이 파편들을 두들겨맞는 상황에서 사회학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못해요. 소설 속에서 사회학 전문가임에도 루이사는 심리학자에 훨씬 가깝습니다. 사람들이 특정한 반응을 드러낼 때, 루이사는 심리적인 이유를 언급합니다. 루이사는 그저 표면적으로 사회학 전문가일 뿐입니다.


사실 루이사는 심리학자에 가깝죠. 물론 어떤 사람들은 사회학이 심리학의 하위 분야라고 말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많겠죠. 그래서 심리학은 사회학보다 상위 분야이고 훨씬 순수한 학문이 될 수 있겠죠. 하지만 사회학이 뭘까요. 사회학은 그저 인간 심리에 기반한 학문이 아닙니다. 사회학은 경제, 법률, 문화, 종교, 자연 환경을 이용해 어떻게 사람들이 조직을 꾸리는지 살펴야 합니다. 심리학은 여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심리학은 사회 구조를 파악하지 않습니다. 심리학은 왜 인류 사회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는지 말하지 못하죠. 사회 구조를 파악하지 않기 때문에.



<달 하나의 시대>와 <화이트 스카이> 속에서 루이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루이사는 사회 구조를 말하지 않습니다. 루이사는 인간 심리를 언급합니다. 왜 사회학 담당이 인간 심리를 언급할까요? <화이트 스카이>는 사회 구조를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아요. 이 소설은 어떻게 인류 문명과 현대 사회가 흘렀는지 고찰하지 않습니다. <화이트 스카이>는 무엇이 무엇에게 영향을 미쳤고, 무엇이 무엇을 공격했고, 무엇이 무엇에게 저항했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그저 좋은 것이 좋은 것이고 나쁜 것이 나쁜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결론은 (사회 구조가 아니라) 인간 심리로 흘러갑니다. 인간 심리가 문제이기 때문에 <화이트 스카이>는 인간 심리를 뜯어고치기로 작정하고, 유전 기술로 새로운 인간들을 만드느라 애씁니다. 사회 구조는 인간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화이트 스카이>는 거기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회학 전문가가 존재함에도, 사회학 전문가는 입도 뻥긋하지 않습니다. <화이트 스카이>는 생물학(유전 기술)이 인간을 고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하죠. 이건 사회 생물학에 가까운 시각일지 모릅니다. 게다가 이건 사회 구조가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무시하는 피상적이고 차별적인 시각입니다.



현대 인류 사회는 절대 수평적이고 둥글지 않습니다. 현대 인류 사회에는 억압적이고 수직적인 계급들이 있습니다. 지배 계급은 지배적인 관념을 만들고, 그걸 피지배 계급에게 지속적으로 주입합니다. 피지배 계급은 그게 옳다고 세뇌를 당합니다. 우연히 몇몇 사람은 그게 모순이라고 깨달을 수 있으나, 지배적인 관념을 극복하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순수한 개인이 존재하지 않음에도, 사람들은 개인이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무인도가 아닙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먹는 음식이나 자신들이 입은 옷이나 자신들이 사는 집을 스스로 만들지 않아요. 우리는 로빈슨 크루소가 아니죠. 가부장 문화 때문에 사람들은 남자가 문명을 만들고 여자가 그걸 보조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남자들은 여자들에게 살림하고 애를 보라고 말하고, 온갖 성 폭행들과 성 차별들을 저지르죠. 하지만 가부장 문화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그저 남자가 문명을 만드는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게다가 그 문명은 엄청나게 폭력적이고요. 수많은 아프리카 흑인들이 굶어죽음에도, 가난한 흑인들에게 자연 환경을 파괴할 권력이 없음에도, 사람들은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운운하죠. (제발 그 놈의 인류세를 좀 그만 떠들면 안 되겠습니까.) 자본가 계급은 정말 자연 환경을 파괴하나, 사람들은 그걸 언급하지 못하죠. 자본주의 체계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렇게 사회 구조는 인간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기후 변화를 일으킵니다.



<화이트 스카이>가 이런 걸 한 마디라도 떠드나요? 아니, 별로 그런 것 같지 않습니다. 적어도 <화이트 스카이>까지 <세븐이브스>는 이런 것을 말하지 않아요. 이건 생물적인 요소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생물적인 요소는 중요하고, 우리는 생명 과학을 이용해 육체적인 한계를 극복해야 할 겁니다. 인위적인 생체 개조 역시 생명 진화에 속할지 몰라요. 우리는 인간을 뛰어넘고 완전히 새로운 유기체가 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왜 우리가 이렇게 멋진 진보를 거부해야 하나요. 우리가 이런 생명 과학을 외면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건 전부가 아닙니다. 우리는 사회적인 존재이고, 사회 구조와 문화 역시 중요합니다.


어쩌면 사회 구조는 생물적인 요소보다 훨씬 중요할지 몰라요. 사회 구조가 평등하지 않다면, 소수 권력자는 생명 과학을 마음대로 사용하겠죠. 다국적 식량 기업들이 유전자 조작 작물들을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처럼. 하지만 <화이트 스카이>는 사회 구조를 묻지 않고, 인간 심리와 유전 기술에 매달리죠. 저는 아직 3부를 읽지 않았습니다. 3부에서 사회학은 훨씬 중요하게 나올지 모르죠. 인류 세력들이 번성하고 서로 타협하거나 경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부 <화이트 스카이>가 드러내는 시각은 너무 얄팍하군요. 그 자체로서 소설 <세븐이브스>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 이런 사회 생물학 시각은 문제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