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홈월드>와 바이오 돔, 12단계 서사 구조 본문
※ 이 게시글은 소설 <업루티드>, 소설 <반지 전쟁>, 비디오 게임 <홈월드>의 대략적인 내용들을 누설합니다.
[위쪽과 아래쪽 건물은 모두 바이오 돔입니다. 하지만 아래쪽은 기후 변화를 직접 비판하지 못합니다.]
위 그림은 바이오 돔을 보여줍니다. 위쪽과 아래쪽 모두 바이오 돔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양쪽이 똑같은 바이오 돔이라고 해도, 양쪽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현실에서 위쪽 바이오 돔은 존재합니다. 위쪽 바이오 돔은 현실에 속합니다. 반면, 아래쪽 바이오 돔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래쪽 바이오 돔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여러 바이오 돔 실험들은 존재하고, 과학자들은 이런 실험들에 참가하거나 이런 실험들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드 SF 작가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쓰기 원한다면, 하드 SF 작가는 바이오 돔 실험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아래쪽 바이오 돔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래쪽 바이오 돔에 방문하지 못합니다. 과학자들은 아래쪽 바이오 돔에 방문하지 못하고 이것을 연구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하드 SF 작가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쓰기 원한다고 해도, 하드 SF 작가는 아래쪽 바이오 돔을 참고하지 못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 작가, 스팀펑크 작가는 아래쪽 바이오 돔을 참고할 수 있으나, 스팀펑크 소설은 하드 SF 소설이 아닙니다. 아래쪽 바이오 돔은 비디오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속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중세 유럽 판타지이나, 이 게임은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소설 <에라곤>은 중세 유럽 판타지이나, <에라곤>은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않습니다. <에라곤>에서 아무도 구식 잠수함을 건조하지 않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스팀펑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와우> 등장인물들은 구식 잠수함을 건조하고, 자이로콥터에 탑승하고, 2족 보행 병기를 제작하고, 유사 핵 발전소를 만들고, 지하철을 운행하고, 비행선을 날리고, 공중 전함을 띄웁니다. 심지어 그들은 우주선을 타고 항해합니다. <에라곤>은 이런 스팀펑크 기술들을 절대 보여주지 않으나, <와우>는 이것들 이외에 다양한 스팀펑크들을 선사하고, 바이오 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바이오 돔에서 어떤 과학자는 생물 다양성을 연구하고, 환경 오염들을 실험하고, 식생들과 동물상을 조사합니다. 이 바이오 돔은 황천의 폭풍, 네더스톰 지역에 속합니다. 황천의 폭풍에서 캘타스 선스트라이더는 마나를 과도하게 추출하고, 이건 환경 아포칼립스를 일으킵니다. 위 그림이 보여주는 것처럼, 황천의 폭풍에서 지각은 상당히 불안정합니다. 폭풍우 요새가 마나를 과도하게 추출하기 때문에, 지각은 불안정해집니다. 이 상황은 환경 아포칼립스와 비슷합니다. 소설 <우주 상인>에서 다국적 기업, 아니, 다행성(多行星) 기업은 천연 자원들을 거덜내고, 이건 환경 아포칼립스가 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이윤 창출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게 이윤 창출 이외에 다른 것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뭔가가 이윤 창출을 가로막는다면, 자본주의는 그것을 짓밟고 시장 경제에 억지로 집어넣을 겁니다. 이미 19세기 후반~20세기 초반에 남반구 식민지들을 수탈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제국주의로 확장했고, 서구 제국주의는 1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습니다. 소설 <서부 전선 이상 없다>부터 영화 <1917>까지, 이런 창작물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20세기 인류 문명에서 1차 세계 대전은 너무 끔찍합니다. 이윤 창출을 위해 자본주의는 너무 끔찍한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비단 영화 <1917>만 아니라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 역시 1917년 사건입니다.
그래서 1차 세계 대전은 러시아 혁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본주의는 사회주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주의 진영은 극단적인 상황에 계속 몰립니다.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폭력을 휘두릅니다. 여기에서 자연 환경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수탈하고 시장 경제에 억지로 집어넣습니다. 자연은 상품이 아닙니다. 자연은 살아있는 체계입니다. 살아있는 체계에서 인류 문명은 절대 떠나지 못합니다. 먹고 살기 위해 인류에게는 자연 환경이 필요합니다. 원 헬스 개념이 주장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과 인류 문명은 커다란 고리를 그리고, 고리 속에서 사람들은 먹고 삽니다. 만약 고리가 깨진다면, 이건 생태 재앙일 될 겁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생물 다양성을 상품화합니다. 자연 환경이 상품이 되기 때문에, 살아있는 고리는 깨집니다. 환경 전문가들은 너무 많은 무역량들이 자연 생태계들을 교란하고,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고, 전염병 사태를 부추길지 모른다고 경고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살아있는 체계, 자연을 파괴한다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떠드나, 이런 사람들은 살아있는 체계를 걱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말하고 자본주의를 정당화합니다.
하지만 탐욕스러운 인류는 자연 환경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남반구 식민지들을 수탈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에서 지배 계급은 피지배 계급을 수탈합니다. 어떻게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이 똑같은 인류가 될 수 있나요? 백인 농장 주인과 흑인 여자 노예가 똑같은 인류인가요? 캐나다 남자 공장 사장과 볼리비아 원주민 여자 노동자가 똑같은 인류인가요? 서구 문명은 남아메리카 열대 밀림들을 수탈했고 원주민들을 학살했습니다. 그래서 서구 문명은 막대한 부를 얻었고, 이건 자본주의 발달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백인 남자 사장과 원주민 여자 노동자가 똑같은 인류인가요?
'탐욕스러운 인류'는 무식한 망상입니다. 백인 남자 사장과 원주민 여자 노동자는 똑같은 인류가 아닙니다. 백인 남자 사장은 지배 계급에 속하고, 원주민 여자 노동자는 피지배 계급에 속합니다. 지배 계급이 피지배 계급을 수탈하기 때문에, 양쪽은 똑같은 인류가 절대 되지 못합니다. 모든 인간이 똑같은 계급이 아니기 때문에, '탐욕스러운 인류'는 무식한 망상입니다. 열대 밀림 원주민 여자들이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나요? 열대 밀림 원주민 여자들이 핵 발전소를 짓나요? 원주민 여자들이 무분별한 플라스틱 상품들을 만드나요? 그건 아닙니다. 진짜 환경 오염 범죄자는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환경 오염 범죄를 감추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탐욕스러운 인류가 잘못이라고 거짓말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거짓말들을 퍼뜨리고 사람들을 세뇌합니다. 남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남한 생물학 교과서들을 보세요. 생물학 교과서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거짓말합니다. 환경 오염 범죄를 감추기 위해 남한 교과서들은 학생들을 세뇌합니다. 그래서 남한은 악랄한 독재 국가입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악랄한 독재 사회입니다. SF 소설은 자본주의가 악랄한 독재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하드 SF 작가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쓰고 자본주의 오염들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연구합니다. 생태학자들이 생물 다양성을 연구하기 때문에, 바이오 돔 실험들은 나타납니다. 바이오 돔 실험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하드 SF 작가는 이런 실험들을 참고하고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들이 생물 다양성을 연구하기 때문에, 하드 SF 작가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하드 SF 작가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쓰고 자본주의 오염들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 바이오 돔 실험, 자본주의 환경 오염들, 하드 SF 소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이어집니다.
하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분명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바이오 돔을 보여주고, 황천의 폭풍은 환경 아포칼립스와 비슷하나, 황천의 폭풍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소설 <우주 상인>이 다행성 기업을 비판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중세 문명에서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와우>는 자본주의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황천의 폭풍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캘타스 선스트라이더는 자본가 계급이 아닙니다. 캘타스 선스트라이더는 노동 조합 총파업이 국가 경제를 무너뜨린다고 지랄지랄하지 않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황천의 폭풍은 바이오 돔을 똑같이 보여주나,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SF 설정입니다. SF 설정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황천의 폭풍은 중세 판타지 설정입니다. 아무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스팀펑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구체적으로 묘사하지 못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황천의 폭풍을 둘러보고 환경 아포칼립스를 연상할 수 있으나, 이건 '적극적인' 해석입니다.
중세 판타지가 세계화 자본주의를 구체적으로 묘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이른바 와우저는 황천의 폭풍을 훨씬 적극적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와우저와 달리, 적극적인 해석 없이, SF 독자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소설을 읽고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비록 하드 SF 소설이 자본주의를 직접 언급하지 않거나 직접 비판하지 않는다고 해도, SF 독자는 자본주의를 지적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서구 근대화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중세는 근대가 아니고, 중세 판타지는 근대화를 반영하지 않으나, 사이언스 픽션에게 근대화는 핵심적인 생산 조건입니다.
[이 장면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으나, 이 장면 '배후'에는 자본주의와 생태 재앙이 있습니다.]
이건 중세 유럽 판타지가 서구 근대화를 완전히 외면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을 낭만적으로 가공하고 서구 근대화를 덧붙입니다. 유명한 원탁의 기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기사 무용담에서 여자들은 기사가 쉽게 되지 못합니다. 첫째 기사 랜슬롯부터 성배의 퍼시발까지, 원탁 기사들은 남자들이나, 중세 유럽 판타지 <아이스윈드 데일 2>에서 여자는 든든한 팔라딘이 될 수 있습니다. 여자 팔라딘은 방패를 내세우고, 장검을 휘두르고, 스마이트 이블을 날리고, 적들을 물리치고, 허약한 남자 마법사를 안수 치유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윈드 데일 2>에서 든든한 여자 팔라딘이 허약한 남자 마법사를 보호하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 문명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 역시 서구 근대화를 반영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서구 근대화를 완전히 반영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중세 판타지는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측면을 추구합니다. 반면, 사이언스 픽션은 서구 근대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합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은 서구 근대화가 진보라고 미화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아무리 <우주 상인>과 황천의 폭풍이 똑같이 과도한 자원 채취를 묘사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만약 사람들이 생태학, 환경 사회학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사람들은 에테르 바이오 돔보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좋아할 겁니다. 물론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에게는 비슷한 측면들이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는 서사가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도 서사가 있습니다. 양쪽에는 서사가 있습니다. 양쪽에서 서사 구조는 비슷할지 모릅니다. 조셉 캠벨은 장대한 서사시가 12단계 구조를 거친다고 분석했습니다. 수많은 작가들은 12단계 서사 구조를 중시합니다.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작가들은 12단계 서사 구조를 연구합니다. SF 작가들과 중세 판타지 작가들은 12단계 서사 구조를 똑같이 중시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는 12단계 서사 구조를 똑같이 드러낼 수 있습니다. 소설 <에라곤>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이 소설이 12단계 서사 구조를 드러내나요?
문학 평론가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그들은 <에라곤> 시리즈가 전형적인 12단계를 보여준다고 평가할 겁니다. 다른 중세 판타지 소설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반지 전쟁>과 <업루티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반면, 비디오 게임 <홈월드>는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12단계 구조를 보여주나요? 12단계 구조는 평범한 장소에서 모험이 나타나고 모험이 낯선 장소로 들어간다고 설명합니다. <홈월드>에서 쿠샨은 평범한 장소입니다. 쿠샨에서 모험은 나타나고, 모험은 장대한 우주를 향합니다. 12단계 구조에서 1단계는 모험을 시작하기 위한 '메시지'입니다.
<업루티드>에서 아그니에슈카에게 드래곤 요청은 메시지가 되고, 아그니에슈카는 마법사의 길에 뛰어듭니다. <반지 전쟁>에서 빌보는 프로도에게 힘의 반지를 남기고, 프로도는 반지 운반자가 됩니다. <홈월드>에서 쿠샨 사람들은 가이드 스톤을 발견하고, 모선을 건조하고, 장대한 우주를 향합니다. 2단계는 '도움'입니다. 회색의 간달프와 노련한 드래곤이 프로도와 아그니에슈카를 돕는 것처럼, 현명한 조력자는 모험가를 돕습니다. <홈월드>에서 벤투시는 쿠샨 원정대를 돕습니다. 3단계는 '출발'입니다. <반지 전쟁>에서 프로도는 안주하지 않습니다. 샤이어에서 프로도는 떠납니다. 정든 고향에서 아그니에슈카 역시 떠납니다.
쿠샨 행성에서 카란 스젯 역시 떠납니다. 아그니에슈카에게 마법사의 길이 위험하고 낯선 여정인 것처럼, 반지 운반자가 운명의 산으로 힘겹게 향하는 것처럼, 카란 스젯에게 우주 항해는 위험하고 낯선 여정입니다. 4단계는 '시련'입니다. 모험은 절대 만만하지 않습니다. 프로도는 온갖 적들을 만나고 함정들에 걸립니다. 쿠샨 함대 역시 타이단 제국, 튜라닉 약탈자들, 카데시 함정을 돌파해야 합니다. 아그니에슈카 역시 수수께끼 같은 마법 주문들을 해석하고 적들을 물리쳐야 합니다. 5단계는 '접근'입니다. 아그니에슈카가 소꿉 친구를 구해야 하고, 골룸이 프로도를 죽음으로 안내하는 것처럼, 모험가는 두려운 시련에 부딪힙니다.
쿠샨 함대 역시 타이단 제국과 충돌하고 두려운 시련에 부딪힙니다. 벤투시는 왜 사막 행성에서 쿠샨 사람들이 가이드 스톤을 찾았는지 설명합니다. 6단계는 '위기'입니다. 위기 단계에서 모험가는 죽음에 이릅니다. 위험한 삼림이 아그니에슈카를 붙들고, 거미 악마가 프로도를 덮치는 것처럼, 모험가는 심각한 위기에 부딪힙니다. 타이단 제국은 카란 스젯을 공격하고, 쿠샨 함대는 실패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7단계는 '보물'입니다. 만약 모험가가 위기를 넘긴다면, 모험가는 보물을 찾거나, 업적을 쌓거나, 명예를 얻을 겁니다. 무서운 숲 속에서 아그니에슈카는 위기에 몰렸으나, 결국 아그니에슈카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운명의 산에서 프로도 배긴스는 죽음에 이르나, 결국 프로도는 절대 반지를 뜨거운 용암에 던지고, 간달프는 프로도를 칭찬합니다. 쿠샨 원정대는 온갖 위기들을 돌파하고, 마침내 그들은 새로운 고향별 히가라를 목격합니다. 8단계는 '결과'입니다. 이제 아그니에슈카는 울창한 삼림이 사악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바랏-두르는 무너졌고, 불타는 눈동자는 쓰러졌습니다. 은하 의회는 타이단 제국을 심판하고, 더 이상 타이단 제국은 쿠샨 사람들을 괴롭히지 못합니다. 8단계 결과는 9단계 '귀환'으로 이어집니다. 프로도 배긴스는 샤이어로 돌아갑니다. 아그니에슈카는 정든 고향으로 돌아가고 엄마와 아빠에게 인사합니다.
쿠샨 원정대는 새로운 고향별, 아니, 잃어버린 고향별에 도착합니다. 이건 진정한 귀환입니다. 그래서 게임 제목은 '홈월드'입니다. '홈월드'라는 제목은 9단계 귀환을 상징합니다. 10단계는 '새로운 인생'입니다. 이제 모험가는 과거의 모험가가 아닙니다. 모험가는 새로운 세상을 향해 두 눈을 뜹니다. 더 이상 프로도 배긴스는 일반적인 호빗이 아닙니다. 여전히 아그니에슈카는 말괄량이 아가씨이나, 그렇다고 해도 아그니에슈카는 뛰어난 마법사입니다. 더 이상 쿠샨 사람들은 쿠샨 사람들이 아닙니다. 이제 그들은 히가라 사람들입니다. 히가라 사람들은 은하 의회를 알고 잃어버린 역사를 압니다.
11단계는 '해결'입니다. 절대 반지는 부서졌고, 암흑 세력은 중간계를 위협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삼림은 무시무시한 악마가 아닙니다. 쿠샨 원정대는 고향별을 염원했습니다. 고향별에 도착하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은 목숨들을 잃었으나, 마침내 쿠샨 사람들은 히가라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6단계 위기에서 카란 스젯은 의식 불명에 빠졌으나, 카란 스젯은 의식을 되찾고, 11단계에서 카란 스젯은 감동적으로 하선(下船)합니다. 12단계는 '새로운 상황'입니다. 이제 모든 모험이 끝났나요? 이제 아무 모험이 나타나지 않나요? 어쩌면 누군가는 새로운 모험에 도전할지 모릅니다. 끝은 새로운 시작인지 모릅니다.
이렇게 <반지 전쟁>과 <업루티드>와 <홈월드>는 12단계 서사 구조들을 드러냅니다. 소설 <해리 포터> 시리즈는 어떤가요? 머글 세계에서 해리 포터는 찬밥 취급이나, 호그와트에서 해리 포터는 유명 인사입니다. 해리 포터는 올빼미 초대장을 받고, 이건 모험으로 나가기 위한 메시지입니다. 호그와트에서 해리 포터는 온갖 모험들을 겪습니다. 현명한 덤블도어 교수는 전형적인 조력자입니다. 해리 포터는 죽음에 이르고, 새로운 주문을 얻고, 어두운 과거를 부정하고, 죽음을 먹는 자를 물리칩니다. 해리 포터는 볼드모트와 싸우고, 호그와트는 평화를 되찾습니다. 해리 포터는 오러로 거듭납니다.
꼬마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 열차를 타는 것처럼, 새로운 꼬마들은 호그와트 열차를 탑니다. 이렇게 <해리 포터> 시리즈는 전형적인 12단계 구조를 보여줍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해리 포터> 시리즈가 12단계 구조에 들어맞는다고 평가할 겁니다. 판타지 독자들은 다른 판타지 소설들을 12단계 서사 구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반지 전쟁>과 <업루티드>와 <해리 포터>처럼, 다른 여러 판타지들 역시 12단계 구조에 들어맞을 겁니다. 소설 <타라 덩컨> 시리즈는 어떤가요? <업루티드>가 12단계 구조를 보여주는 것처럼, 독자들은 <타라 덩컨> 1권이 12단계 구조를 드러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1권부터 마지막 권까지, 전반적으로 <해리 포터> 시리즈가 12단계 구조를 드러내는 것처럼, 독자들은 전반적으로 <타라 덩컨> 시리즈가 12단계 구조를 드러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소설 작가 소피 오두인 마미코니안이 이것을 의식했나요? 어쩌면 소피 마미코니안은 이것을 의식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판타지 독자들은 <타라 덩컨>이 12단계를 드러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타라 덩컨>보다 인류 문화들이 훨씬 거대하기 때문입니다. 소피 마미코니안이 <타라 덩컨>을 쓰기 전에, 이미 인류 문화들은 신화들을 비롯해 온갖 이야기들을 지었고 12단계를 드러냈습니다.
오래 전부터 유구한 인류 문화들은 12단계 서사 구조를 드러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타라 덩컨> 시리즈는 존재합니다. <타라 덩컨> 시리즈보다 인류 문화들, 신화들은 훨씬 거대합니다. 이런 흐름에서 <타라 덩컨> 시리즈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래서 비록 소피 마미코니안이 12단계 서사 구조를 의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판타지 독자들은 <타라 덩컨>을 12단계 서사 구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타라 덩컨>부터 <홈월드>까지, 많은 이야기들은 12단계 서사 구조를 드러냅니다. 신비로운 여자 마법사부터 여자 생체 인공 지능까지, 많은 등장인물들은 12단계 서사 구조를 드러냅니다.
[판타지 소설들이 12단계 서사 구조를 적용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12단계를 적용합니다.]
마법사 타라 덩컨과 생체 인공 지능 카란 스젯은 12단계 구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쪽은 다른 장르에 속합니다. 타라 덩컨은 마법사입니다. 마법사는 판타지 설정입니다. 카란 스젯은 생체 인공 지능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카란 스젯이 인공 지능이 아니라고 반박할지 모르나, 분명히 카란 스젯과 쿠샨 모선은 하나입니다. 카란 스젯은 정신이고, 쿠샨 모선은 육체입니다. 이건 SF 설정입니다. 마법사 타라 덩컨은 판타지 등장인물이나, 쿠샨 모선은 SF 설정이고, 카란 스젯은 SF 등장인물입니다. 에테르 바이오 돔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다른 것처럼, 타라 덩컨과 카란 스젯은 다릅니다.
에테르 바이오 돔이 중세 판타지 설정이기 때문에, 와우저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구체적으로 비판하지 못합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하드 SF 설정이기 때문에, 하드 SF 독자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구체적으로 비판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다릅니다. 타라 덩컨과 카란 스젯은 다릅니다. 하지만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모두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홈월드>는 감동적입니다. <홈월드>가 3차원 우주 공간을 구현하기 때문에, <홈월드>가 감동적인가요? 이게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쿠샨 모선에서 카란 스젯이 벗어나고 히가라 행성에 발을 딛는 순간, 게임 플레이어들은 감탄합니다.
카란 스젯은 등장인물입니다. 카란 스젯은 게임 규칙보다 이야기, 서사에 속합니다. <홈월드>는 실시간 전략 게임이고, <홈월드>에서 게임 규칙은 가장 중요합니다. 지원 프리게이트는 전투기들을 수리하고 연료를 채울 수 있습니다. 지원 프리게이트 생산 자원은 425 RUs입니다. 지원 프리게이트 속도는 450m/s입니다. 지원 프리게이트에게 주력 장비는 수리 광선이나, 지원 프리게이트는 함포로 무장했고 화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건 게임 규칙입니다. 비디오 게임 <홈월드>에서 서사보다 규칙은 훨씬 중요합니다. 카란 스젯은 규칙보다 서사에 속합니다. 하지만 카란 스젯 덕분에, <홈월드>는 감동적입니다.
<타라 덩컨>은 실시간 전략이 아니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홈월드>는 소설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홈월드>는 여자 마법사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타라 덩컨>과 <홈월드>는 너무 다릅니다. 하지만 양쪽 모두 '이야기'입니다. 도시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모두 '이야기'가 됩니다. 작가들은 이야기들을 쓰기 원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도시 판타지가 다르다고 해도, 작가들이 이야기가 막힌다고 느낄 때, SF 작가와 판타지 작가 모두 12단계 구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에게 오직 한 가지 측면만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여러 측면들이 있습니다.
비(非)SF 요소들은 SF를 구성하고,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여러 측면들이 있습니다. 분명히 SF 장르에게는 고유한 특성(비일상적인 상상력+서구 근대화)이 있고, 평론가가 이것을 분석할 때, 이건 가장 근본적인 SF 평론이 될 겁니다. 가장 근본적인 SF 평론을 위해 평론가는 고유한 SF 특성을 분석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유한 SF 특성 이외에 비(非)SF 요소들 역시 SF를 구성합니다. 비(非)SF 요소들은 부차적인 요소들이나, 만약 SF 평론가가 비(非)SF 요소들을 너무 외면한다면, 이건 별로 바람직하지 않을 겁니다.
※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스크린샷 출처: Meisio,
https://www.youtube.com/watch?v=Qm3mjyo-3hI
※ 게임 <홈월드> 스크린샷 출처: EnterElys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