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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5단계 서사 구조와 (생태학) SF 특성 본문

SF & 판타지/어떻게 읽는가

5단계 서사 구조와 (생태학) SF 특성

OneTiger 2020. 4. 10. 20:10

[행성 경영 게임과 생물권 우주선은 비슷하나, 행성 경영 게임은 시대 격차를 제시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이야기 속에서 주인공은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밀실 살인 소설에서 탐정은 트릭을 풀고 범인을 지목해야 합니다. 학원 로맨스 만화에서 평범한 여학생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서브 남자 주인공에게 작별을 고하고, 학교 최고 아이돌과 사귀어야 합니다. 고딕 호러 영화에서 괴물 사냥꾼은 흡혈귀를 처치하고 희생자를 구해야 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모험가 일행은 함정을 피하고, 해골 병사들과 싸우고, 보물을 찾아야 합니다. 조셉 캠벨은 말했습니다. "당신이 두려워하는 동굴 속에는 당신이 찾는 보물이 있다." 이 문구는 오직 던전 탐험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조셉 캠벨은 여러 신화들을 연구했고, 던전 탐험 게임은 신화에 기반합니다. 그래서 던전 탐험 게임은 조셉 캠벨 문구에 잘 어울립니다. 던전 탐험 게임은 가장 오래된 문학(신화)에 기반합니다. 하지만 던전 탐험 게임 이외에 밀실 살인 소설과 학원 로맨스 만화와 고딕 호러 영화 역시 조셉 캠벨 문구에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비록 밀실 살인 소설에서 탐정이 던전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해도, 연쇄 살인 사건은 던전이 될 수 있습니다. 비록 학원 로맨스 만화에서 평범한 여학생이 1d8 홀리 어벤져를 찾지 않는다고 해도, 학교 최고 아이돌은 보물이 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모험가 일행이 해골 병사들과 싸우는 것처럼, 고딕 호러 영화에서 괴물 사냥꾼은 위험한 흡혈귀 성채에 들어갑니다. 이렇게 이야기 속에서 주인공은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밀실 살인 소설과 학원 로맨스 만화와 고딕 호러 영화와 던전 탐험 게임은 이야기가 됩니다. 탐정과 평범한 여학생과 괴물 사냥꾼과 모험가 일행은 주인공이 됩니다. 범인과 학교 최고 아이돌과 흡혈귀와 보물은 목표가 됩니다. 보물은 고전적인 목표입니다. 평범한 여학생은 학교 최고 아이돌에게 "나에게 너는 최고의 보물이야."라고 고백할지 모릅니다. 이렇게 이야기들은 비슷합니다.


밀실 살인 소설과 학원 로맨스 만화와 고딕 호러 영화와 던전 탐험 게임은 비슷한 이야기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야기 구조들이 비슷하기 때문에,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 역시 끼어들 수 있습니다.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외계 행성에 도착해야 합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위험한 던전이 아니나, 던전 탐험 게임에서 모험가 일행이 머나먼 여정을 떠나는 것처럼, 우주선 개척자들은 머나먼 여정을 떠나야 합니다. 탐험과 탐사는 다르나, 양쪽이 비슷한 느낌을 풍기는 것처럼, 던전 '탐험' 게임과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은 비슷한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야기(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우주선 개척자들)은 목표(외계 행성)에 도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 단순한 구조입니다. 여기에서 오직 주인공과 목표만 존재합니다. 우리 인생이 하루살이가 아닌 것처럼, 이야기는 좀 더 복잡해야 합니다. 만약 이야기 구조가 전반부와 후반부가 된다면, 이야기 구조는 좀 더 복잡해질 겁니다. 추리 소설 전반부에서 탐정은 갈피를 잡지 못하나, 후반부에서 탐정은 단서들을 종합하고 범인을 지목합니다. 로맨스 만화 전반부에서 평범한 여학생은 자신과 학교 최고 아이돌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나, 후반부에서 평범한 여학생은 적극적으로 구애합니다.


호러 영화 전반부에서 괴물 사냥꾼은 흡혈귀를 계속 놓치나, 후반부에서 괴물 사냥꾼은 흡혈귀 성채로 들어가고 흡혈귀를 처치합니다. 던전 게임 전반부에서 모험가 일행은 중간 보스를 처치하나, 후반부에서 모험가 일행은 최종 보스를 처치합니다.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 전반부에서 개척자들은 우주선이 지구로 돌아가야 한다고 갈등하나, 후반부에서 결국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외계 행성에 도달합니다. 이야기가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뉘기 때문에, 이야기는 좀 더 복잡해집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건 너무 간단합니다.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2단계 이야기 구조(전반부와 후반부)가 아쉽다고 느낄 겁니다.



그래서 이야기 구조는 3단계가 됩니다. 이야기 구조는 전반부와 중반부와 후반부가 됩니다. 2단계 이야기 구조에서 갈등과 문제 해결은 아주 대조적이나, 3단계 이야기 구조는 여유를 좀 더 발휘합니다. 전반부는 도입부가 되고, 중반부는 갈등을 일으키고, 후반부는 결말을 제시합니다. 밀실 살인 소설을 볼까요. 전반부에서 탐정은 무인도 별장에 들어가고, 여러 손님들을 만나고, 사소한 추리 실력을 자랑합니다. 중반부에서 범인은 사건을 저지르고, 탐정은 수사를 시작하나, 수사는 막다른 골목에 부딪힙니다. 탐정은 골머리를 싸매나, 후반부에서 번뜩이는 영감은 머리를 스칩니다.


마침내 탐정은 단서들을 종합하고 범인을 지목합니다. 학원 로맨스 만화는 어떤가요? 전반부에서 여학생은 새로운 학급에 들어가고, 여러 학생들과 만나고, 평범함을 드러냅니다. 중반부에서 평범한 여학생과 학교 최고 아이돌은 눈이 맞으나, 학교 퀸카와 서브 남주는 연애를 방해하고, 평범한 여학생은 자신이 학교 아이돌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고민합니다. 후반부에서 평범한 여학생은 진정한 사랑을 깨닫고, 적극적으로 구애하고, 마침내 여학생과 아이돌은 '오늘부터 1일'이 됩니다. 밀실 살인 소설과 학원 로맨스 만화는 다른 장르, 다른 형식이나, 이야기 구조는 비슷합니다.



고딕 호러 영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전반부에서 괴물 사냥꾼은 수상한 소문을 듣고, 배낭과 장비들을 챙기고, 안전 가옥을 떠납니다. 중반부에서 괴물 사냥꾼은 흡혈귀를 만나고, 양쪽은 싸우나, 괴물 사냥꾼은 흡혈귀를 연이어 놓칩니다. 후반부에서 괴물 사냥꾼은 흡혈귀 성채로 들어가고, 흡혈귀를 처치하고, 희생자를 구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전반부에서 모험가들은 함께 모이고, 보물 소식을 교환하고, 던전으로 들어갑니다. 중반부에서 모험가 일행은 함정들을 피하고, 해골 병사들과 싸우고, 중간 보스를 처치하고, 몇몇 마법 장비를 얻습니다.


후반부에서 모험가 일행은 해골 병사들을 계속 물리치고, 최종 보스를 물리치고, 마침내 보물은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런 구조는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반부에서 개척자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 탑승하고, 우주선은 항해를 시작하고, 지구 사람들은 손수건들을 흔듭니다. 중반부에서 바이오 돔은 전염병 사태에 부딪히고, 생태계 순환은 무너지고, 개척자들은 우주선이 귀환해야 한다고 고민합니다. 후반부에서 개척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늘리고, 생태계 순환은 균형을 되찾고, 우주선은 외계 행성에 도착합니다. 모두 만족스러운 3단계들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3단계 구조 역시 부족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이야기 구조는 5단계로 늘어납니다. 5단계 구조는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입니다. 이건 아주 전형적인 이야기 구조입니다. 학원 로맨스 만화를 볼까요. 발단에서 여학생은 새로운 학급에 들어가고 여러 학생들과 만납니다. 여러 학생들 중에는 학교 퀸카와 서브 남주가 있으나, 아직 여학생은 학교 최고 아이돌을 만나지 못합니다. 여학생은 그저 소문을 들을 뿐입니다. 여러 로맨스 만화들이 그러는 것처럼, 어떤 학생들은 여학생이 예쁘다고 말하나, 여학생은 자신이 아주 평범하다고 느낍니다.


전개에서 여학생은 학교 최고 아이돌과 부딪힙니다. 소문과 실제는 다르고, 첫 만남은 별로 좋지 않으나, 이게 계기가 되기 때문에, 여학생과 학교 아이돌은 연이어 부딪히고, 만나고, 다툽니다. 학교 퀸카는 평범한 여학생을 의심하기 시작하고, 서브 남주는 평범한 여학생을 돕기 시작합니다. 위기에서 학교 퀸카는 여학생을 쏘아붙이고, 서브 남주는 여학생을 훨씬 적극적으로 돕습니다. 그리고! 학교 아이돌은 자신이 여학생을 좋아한다고 느끼고 고백합니다. 이건 학교 전체를 발칵 뒤집습니다. 절정에서 이제 학교는 완전히 난리 북새통입니다. 학교 퀸카는 여학생을 심하게 견제합니다.



평범한 여학생은 자신과 학교 최고 아이돌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끼고, 서브 남주는 자신이 평범한 여학생을 좋아한다고 속마음을 내비칩니다. 서브 남주 때문에, 여학생은 갈등하나, 결말에서 여학생은 마음을 결정하고 적극적으로 구애합니다. 파워 오브 러브는 경쟁자 퀸카를 몰아내고, 서브 남주는 슬픈 웃음을 짓고, 여러 학생들은 새로운 커플을 축하합니다. 3단계 구조처럼, 5단계 구조 역시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단에서 개척자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둘러봅니다. 그들은 뭔가를 불안하게 논의하나, 애니메이션은 뭐라고 개척자들이 논의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발단 단계는 공간적인 배경으로서 우주선과 등장인물로서 개척자들을 소개합니다. 개척자들은 뭔가를 걱정하나, 발단 단계는 이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전개 단계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떠납니다. 전개 단계는 어떻게 개척자들이 우주선 생활에 적응하는지 보여줍니다. 폐쇄 인공 생태계는 원활하게 순환하고, 이제 개척자들은 커플들이 됩니다. 1세대 개척자들은 2세대를 낳습니다. 2세대가 자라는 동안, 애니메이션은 위기 단계로 접어듭니다. 1세대와 달리, 2세대는 우주선에 자발적으로 탑승하지 않았고, 2세대는 지구를 알지 못합니다. 게다가 2세대는 1세대가 뭔가를 숨긴다고 의심합니다.



위기 단계는 새로운 갈등 요소를 제시하고, 폐쇄 인공 생태계는 한계에 부딪힙니다. 미지의 전염병은 퍼지기 시작하고, 작물들은 시들고, 인공 호수에서 죽은 물고기들은 둥둥 떠다닙니다. 1세대 개척자들은 전염병에 익숙한 것 같으나, 1세대는 왜 전염병이 퍼지는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2세대는 1세대에게 반발합니다. 2세대는 1세대가 비밀을 숨긴다고 지적하나, 1세대는 2세대를 억압하고, 식량 위기와 환경 오염은 갈등을 부채질합니다. 절정 단계는 숨가쁜 지점에 도달합니다. 이제 장거리 우주선은 난리법석입니다. 1세대와 2세대는 내전을 일으키고, 생태 구역들은 엉망진창이 됩니다.


만약 내전이 끝나지 않고 환경 오염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개척 우주선은 유령선이 될 겁니다. 어떤 2세대 개척자들은 우주선이 지구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상황이 너무 밑바닥에 부딪혔기 때문에, 더 이상 몇몇 1세대 개척자는 상황을 좌시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진실을 털어놓습니다. 개척 우주선은 지구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솔직히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개척 우주선보다 피난 우주선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일으켰고, 기후 변화가 대대적인 전염병 사태를 부추겼기 때문에, 이미 지구 자연 환경은 불지옥입니다. 우주선 개척자들은 개척자들보다 피난민들입니다.



이제 애니메이션은 마지막 단계에 이릅니다. 1세대는 2세대가 1세대를 책망할 거라고 두려워했습니다. 1세대가 기후 변화를 막지 못했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 항해는 도박이었으나, 1세대는 진실을 숨겼고 2세대를 너무 억압했습니다. 1세대 개척자들은 눈물들을 흘리며 그들이 기후 변화를 막지 못했다고 사죄합니다. 2세대는 1세대를 완전히 용서하지 않으나, 1세대와 2세대는 내전을 끝내고 폐쇄 인공 생태계를 복원합니다. 복원된 생태계는 전염병을 이기고, 마침내 항법 인공 지능은 외계 행성이 가까워진다고 전달합니다. 불안과 기대 속에서 다들 새로운 고향별을 바라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저질렀기 때문에, 2세대는 새로운 인류 문명이 공유 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다짐합니다. 깊은 다짐과 함께 애니메이션은 막을 내립니다. 이건 전형적인 5단계 구조입니다. 발단은 등장인물들(개척자들)과 배경 무대(생물권 우주선)와 사건 진행 방향(장거리 우주 항해)을 소개합니다. 전개에서 사건은 복잡해집니다. 1세대는 우주선 생활에 적응하나, 2세대가 나타나기 때문에, 서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합니다. 위기라는 이름처럼, 위기 단계에서 1세대와 2세대는 본격적으로 갈등하기 시작하고, 지구 전염병은 우주선 바이오 돔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절정 단계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환경 아포칼립스와 다르지 않습니다. 절정 단계는 비단 행성 자연 환경만 아니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역시 환경 아포칼립스가 된다고 강조합니다. 첨단 우주선은 생태 재앙이 됩니다. 결말 단계에서 커다란 갈등은 사라지고, 애니메이션은 등장인물들이 무슨 운명을 맞이하는지 암시합니다. 이렇게 5단계 구조는 끝납니다. 이건 전형적인 창작 이론입니다. 이렇게 평론가는 밀실 살인 소설과 학원 로맨스 만화와 고딕 호러 영화와 던전 탐험 게임과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을 비교하고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SF 소재입니다. 그리고 평론가는 어떻게 SF 애니메이션이 5단계 서사를 전개하는지 열심히 설명합니다. 이게 SF 평론이 되나요? 평론가가 5단계 서사를 설명하는 동안, 평론가는 생물권 우주선, 폐쇄 생태계 순환, 폐쇄 사회와 세대 교체, 세계화 자본주의와 기후 변화, 공유 사회를 줄줄이 떠듭니다. 이것들은 SF 소재들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평론가가 SF 소재들을 줄줄이 떠든다고 해도, 이 설명(5단계 서사 전개)이 SF 평론이 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평론가가 비단 생물권 우주선만 아니라 밀살 살인, 학원 로맨스, 흡혈귀 추적, 던전 탐험을 함께 설명한 것처럼, 평론가는 오직 사이언스 픽션만 강조하지 않았습니다. 밀실 살인 소설과 학원 로맨스 만화와 고딕 호러 영화와 던전 탐험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학교 최고 아이돌은 SF 소재가 아닙니다. 하지만 5단계 서사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평론가는 사례로서 학원 로맨스 만화와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을 함께 설명했습니다. 아무리 평론가가 우주 탐사보다 던전 탐험을 언급하고 5단계 서사 구조를 설명한다고 해도, 평론가는 5단계 구조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5단계 서사 구조는 SF 설정이 아닙니다. 학원 로맨스 만화 역시 5단계 서사 구조를 보여줍니다. 분명히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은 5단계 서사 구조를 보여줬으나, 아무리 평론가가 5단계 구조를 열심히 떠든다고 해도, 이건 SF 평론이 되지 않습니다. 이건 오직 SF 소재만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을 구성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이 5단계 서사 구조를 전개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아주 다양한 측면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평론가가 이런 측면들을 열심히 설명한다고 해도, 이건 SF 평론이 되지 않을 겁니다. 평론가는 SF 특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평론가가 SF 특성을 강조할 때, 이건 SF 평론이 될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가장 커다란 특성이 무엇인가요? 왜 우주 탐사가 SF 장르에 속하나요? 왜 밀실 트릭과 학교 최고 아이돌과 괴물 사냥꾼과 해골 병사들이 SF 장르에 속하지 않나요? 이유는 비(非)현실입니다. 현실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 탑승하지 못하고, 폐쇄 생태계 순환을 연구하지 못하고, 외계 행성으로 날아가지 못합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비(非)현실이고,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SF 장르에게 비현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잠깐. 이건 다소 이상합니다.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 역시 비현실입니다. 밀실 트릭과 학교 최고 아이돌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밀실 트릭을 꾸미거나 훈남 고등학생을 만날 수 있습니다. 비록 훈남 고등학생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훈남 고등학생은 현실에 속합니다. 훈남 고등학생과 달리, 현실에서 사람들은 흡혈귀 성채에 들어가지 못하고 해골 병사들과 싸우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은 비현실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은 똑같이 비현실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이 똑같이 비현실이고,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SF 장르에 속하기 때문에,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 역시 SF 장르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흡혈귀 성채, 해골 병사들 사이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은 전설, 민담에 속합니다. 전설, 민담은 전근대적(前近代的)입니다. 서구 근대화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전설과 민담은 존재했습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 도시에서 흡혈귀가 설친다고 해도, 흡혈귀 그 자체는 민담에 속하고, 민담은 전근대적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다릅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후, 본격적인 생태학, 천문학, 기계 공학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흡혈귀는 악마입니다. 중세 사람들은 악마를 상상했으나, 중세 사람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본격적인 생태학, 천문학, 기계 공학을 연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고대 홍수 설화는 거대한 방주가 생물 다양성을 태운다고 이야기하나, 거대한 방주는 폐쇄 생태계 순환을 고찰하지 않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은 똑같이 비현실이나, 우주선은 서구 근대화를 반영합니다.



SF 장르에게 비현실은 가장 커다란 특성이나, SF 장르에서 비현실은 서구 근대화를 반영합니다. 그래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밀실 살인과 학교 최고 훈남과 흡혈귀 성채와 해골 병사들과 다릅니다. 하지만 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비현실과 서구 근대화를 합치나요? 현실에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으나, 왜 사이언스 픽션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상상하나요? '시대 격차'는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떠드나, 코로나 19 사태보다 기후 변화는 훨씬 심각한 재앙이 될지 모릅니다. 미래 후손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평화로웠다고 말할지 모릅니다.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가 여섯째 멸종을 부추길지 모른다고 걱정합니다. 지질학적인 단위에서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코로나 19 사태는 지질학적인 흔적을 남기지 않으나, 기후 변화는 지질학적인 흔적을 남길 겁니다. 그래서 21세기 초반 생태 사회주의자들은 가장 중요한 사회주의자들인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에서 다른 많은 사회주의자들보다 21세기 초반 생태 사회주의자들은 가장 중요한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이 기후 변화 변곡점, 티핑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미래 후손들은 21세기 초반 생태 사회주의자들을 가장 원망할지 모릅니다. "당신들은 기후 변화를 막지 못했어!"



[기후 변화는 행성 자연 환경을 끝장냅니다. 이건 '시대 격차'가 되거나 되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미래 후손들이 생태 사회주의자들을 원망할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직 우리가 미래 재앙을 겪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미래 기후 변화는 약할지 모릅니다. 온갖 걱정들과 경고들과 달리, 미래 기후 변화는 별 것이 아닐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미래 기후 변화가 끔찍한 재앙이라면? 만약 미래 후손들이 처절하게 원망한다면? "당신들은 기후 변화를 막지 못했어!" 시청자들은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을 시청하고 '시대 격차'를 겪을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 1세대 개척자들은 눈물들을 흘리고 사죄합니다. 1세대 개척자들은 그들이 기후 변화를 막지 못했다고 사죄합니다.


시청자들은 '시대 격차'를 느끼고 현실 속의 기후 변화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시대 격차 덕분에, 새로운 관점에서 시청자들은 기후 변화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시청자가 시대 격차를 반드시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시청자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황당무계한 공상이라고 비웃을 겁니다. 게다가 SF 장르에서 시대 격차는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세요. 위 스크린샷은 비디오 게임 <이매진 어스>입니다. <이매진 어스>는 행성 경영 게임입니다. 행성 경영 게임으로서 <이매진 어스>는 세계화 자본주의와 기후 변화, 처참한 생태 재앙을 묘사합니다.



<이매진 어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행성 환경을 끝장냅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가 시대 격차를 느끼나요? 우주 탐사 애니메이션처럼, 행성 경영 게임이 시대 격차를 제시하나요? 만약 서구 근대화와 비현실이 결합한다면, 이게 시대 격차로 반드시 이어지나요? 시대 격차를 제시하기 위해 소설 작가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쓰기 시작했나요? 여기에 대답하기 위해 SF 평론가는 어떻게 서구 근대화와 비현실이 결합하기 시작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서구 근대화와 비현실이 결합하기 시작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SF 평론가는 서구 근대화가 무엇인지 물어야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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