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펄서 2849>와 예술 외부 조건 본문
이 장면은 중세 유럽 판타지를 묘사합니다. 울창하고 싱그러운 삼림 속에서 알록달록하고 신비로운 요정용(페어리 드래곤)이 날아다니기 때문에, 이 장면은 풍요롭고 긍정적인 자연의 힘을 묘사합니다. 이 장면이 풍요롭고 긍정적인 자연의 힘을 묘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장면이 드루이드 지역을 묘사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이 장면과 드루이드 지역이 비슷한 것처럼, 이 장면에는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감성이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이 장면을 좋아한다면, 이유는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감성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장면은 혼자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장면이 울창하고 싱그러운 삼림과 알록달록하고 신비로운 요정용을 묘사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장소가 드루이드 지역과 비슷하다고 해도, 사람들이 이 장면을 보고 감탄할 때, 진짜 이유는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감성이 아닌지 모릅니다. 이것보다 다른 이유 때문에, 사람들은 감탄하는지 모릅니다. 이 울창한 중세 판타지 삼림이 비디오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스크린샷이기 때문입니다. 이 장면은 비단 중세 판타지 삼림일 뿐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 스크린샷입니다.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를 구현합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이건 외부 조건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1세기 초반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건 첨단 과학 기술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뒷받침한다는 뜻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컴퓨터를 요구합니다. 고대 (켈트) 사람들은 컴퓨터를 알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울창하고 싱그러운 삼림이 드루이드 지역이라고 해도, 고대 사람들은 전자 장비가 비디오 게임을 실행하고 울창한 삼림을 묘사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중세 사람들 역시 컴퓨터를 알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중세 사람들은 컴퓨터와 비디오 게임을 알지 못했습니다.
중세 사람들은 컴퓨터와 비디오 게임을 알지 못했으나,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컴퓨터와 비디오 게임을 압니다. 적어도 21세기 초반 현재, 도시 사람들에게 컴퓨터와 비디오 게임은 낯설지 않습니다. 아무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중세 사회를 어느 정도 모방한다고 해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디오 게임이고, 비디오 게임은 컴퓨터를 요구합니다. 만약 컴퓨터 사양이 너무 낮다면, 낮은 사양 컴퓨터 그래픽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컴퓨터 사양이 높다면, 높은 사양 컴퓨터는 훨씬 멋진 그래픽을 선보일 겁니다.
높은 사양 컴퓨터가 멋진 그래픽을 선보이고 신비로운 요정용을 구현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감탄하는지 모릅니다. 이 상황에서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감성은 기술 진보에게 기반합니다. 높은 사양 컴퓨터 그래픽이 드루이드 지역을 구현하기 때문에, 기술 진보는 감동을 뒷받침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드루이드 지역을 보여준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 그 자체보다 높은 사양 그래픽 카드 때문에, 사람들은 감탄하는지 모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달리, 만약 중세 판타지 소설이 울창한 드루이드 삼림을 묘사한다면, 사람들은 감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과 달리, 소설은 첨단 기술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소설은 문학에 속합니다. 고대 사람들은 문학들을 썼습니다. 중세 사람들은 문학들을 썼습니다. 고대 사람들과 중세 사람들이 많은 문학들을 썼고, 소설이 문학에 속하기 때문에, 소설은 기술 진보적이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비디오 게임을 실행할 때, 게임 플레이어는 컴퓨터 사양을 고려합니다. 만약 컴퓨터 사양이 낮다면, 낮은 사양 컴퓨터는 비디오 게임을 실행하지 못할 겁니다. 비디오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컴퓨터 사양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디오 게임은 사양을 중시합니다.
비디오 게임과 달리, 소설은 사양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소설 독자는 소설책을 업그레이드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나, 소설 독자는 소설책을 업그레이드하지 않습니다. 독자가 소설책을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소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인쇄 기술 덕분에, 서적들이 넓게 퍼지는 것처럼, 정보 통신 기술 덕분에, 전자책들이 나타나는 것처럼, 분명히 기술 진보는 서적에게 영향을 미치나,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은 기술 진보에 훨씬 가깝습니다.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은 기술 진보와 훨씬 어울립니다.
비록 인쇄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다고 해도, 중세 사람들은 문학들을 썼습니다. 비록 인쇄 기술이 발달하지 않는다고 해도, 문학들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문학은 진보적인 인쇄 기술을 필연적으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구전 문학은 인쇄 기술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소설과 달리, 기술 진보 없이, 비디오 게임은 절대 나타나지 못합니다. 비디오 게임에게 기술 진보는 필수 조건입니다. 만약 기술이 훨씬 진보한다면, 비디오 게임 역시 훨씬 진보할 겁니다. 훨씬 진보한 비디오 게임은 훨씬 멋진 컴퓨터 그래픽을 보여줄 겁니다. 훨씬 진보한 컴퓨터 그래픽 덕분에, 사람들은 감탄합니다.
이 상황에서 중세 판타지보다 기술 진보 때문에, 사람들은 감탄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 소설이 울창하고 신비로운 드루이드 삼림을 묘사한다고 해도, 기술 진보가 드루이드 삼림을 구현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감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오히려 사람들은 소설을 읽기 싫어할지 모릅니다. 소설은 글자 매체입니다. 글자들은 소설을 구성합니다. 아무리 소설이 삽화들을 곁들인다고 해도, 소설에서 그림보다 글자는 핵심입니다. 글자는 사회적인 기호입니다. 사회적인 기호 글자는 뭔가를 직접 보여주지 않습니다. 사회적인 기호 글자는 시각적이기보다 추상적입니다.
사회적인 기호 글자가 추상적이고, 소설이 글자 매체이기 때문에, 소설은 뭔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독자는 소설을 읽고 풍경을 구경하기보다 풍경을 상상합니다. 독자가 풍경을 구경하기보다 풍경을 상상하기 때문에, 소설을 읽기는 다소 번거롭습니다. 특히,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비디오 게임들은 멋진 컴퓨터 그래픽들을 자랑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멋진 컴퓨터 그래픽을 자랑하고 울창하고 신비로운 삼림을 직접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과 달리, 중세 판타지 소설은 멋진 그래픽을 자랑하지 못하고 울창한 드루이드 삼림을 직접 보여주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 소설이 멋진 그래픽을 자랑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 소설이 시시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 '비디오 게임'과 중세 판타지 '소설'이 똑같은 드루이드 삼림을 묘사한다고 해도, 사람들은 소설 속의 드루이드 삼림보다 비디오 게임 속의 드루이드 삼림이 신비롭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이 상황에서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기술 진보 역시 감동을 뒷받침합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기술 진보에서도 감동은 비롯합니다. 소설이 진보적이지 않기 때문에, 소설은 감동적이지 않습니다. 적어도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은 훨씬 진보적입니다.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이 훨씬 진보적이고, 비디오 게임과 기술 진보가 훨씬 가깝기 때문에,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이 드루이드 삼림을 구현할 때, 사람들은 감동합니다. 중세 판타지 그 자체에서 감동은 비롯하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가 중세 판타지를 구현하기 때문에, 기술 진보는 감동을 뒷받침합니다. 기술 진보 없이, 감동은 비롯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에게 높은 사양 컴퓨터 그래픽, 기술 진보는 외부 조건입니다. 높은 사양 컴퓨터 그래픽은 중세 판타지 설정이 아닙니다. 비록 소설 작가에게 높은 사양 컴퓨터가 없다고 해도, 소설 작가는 중세 판타지를 얼마든지 씁니다.
비록 소설 작가에게 오직 낡은 종이와 몽당연필만 있다고 해도, 소설 작가는 중세 판타지를 얼마든지 씁니다. "여자 드워프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 주문을 외웠고 탐스러운 열매를 생성했다. 드루이드는 열매를 다친 전사에게 건넸다. 다친 전사는 열매를 먹었다. 놀랍게도 상처는 사라졌다." 이 문구들을 쓰기 위해 높은 사양 컴퓨터가 필수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소설 작가는 오직 낡은 종이와 몽당연필만으로 이 내용을 얼마든지 쓸 수 있습니다. 소설을 쓰기는 아주 쉽습니다. (소설을 쓰기가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소설이 너무 시시하고 밋밋하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높은 사양 컴퓨터 없이, 소설 작가가 중세 판타지를 쓰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높은 사양 컴퓨터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높은 사양 컴퓨터는 필수 조건이 아닙니다. 화가는 연습장에 몽당연필로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 주문을 외운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높은 사양 컴퓨터 없이, 화가가 드루이드와 자연 신성 주문을 얼마든지 그리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게 높은 사양 컴퓨터는 외부 조건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 '소설'보다 중세 판타지 '비디오 게임'이 감동적이라고 느낄 때, 기술 진보(외부 조건)는 신비로운 판타지 삼림이라는 감동을 뒷받침합니다.
중세 판타지 '소설'보다 중세 판타지 '비디오 게임'에서 드루이드 삼림이 감동적인 것처럼, 아무리 우리가 감탄한다고 해도, 외부 조건은 감동을 뒷받침하는지 모릅니다. 우리는 예술 작품에서 감동이 비롯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우리가 소설을 읽고 감동한다면, 이게 소설에서 감동이 비롯한다는 뜻인가요? 만약 우리가 영화를 보고 감동한다면, 이게 영화에서 감동이 비롯한다는 뜻인가요? 만약 우리가 음악을 듣고 감동한다면, 이게 음악에서 감동이 비롯한다는 뜻인가요? 아니, 어쩌면 예술 그 자체보다 외부 조건 때문에, 우리는 감탄하는지 모릅니다. 이 상황에서 예술 작품보다 외부 조건은 중요합니다.
높은 사양 컴퓨터가 드루이드 삼림을 구현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감탄하는 것처럼, 외부 조건이 예술 작품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감동은 비롯하는지 모릅니다. 이 상황에서 비단 예술 작품만 아니라 외부 조건 때문에, 사람들은 감탄합니다. 영화 <승리호>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승리호>를 좋아합니다. 그들은 <승리호>가 대단하다고 감탄합니다. <승리호>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승리호>를 좋아하나요? 이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그 자체를 좋아하나요? 만약 그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그 자체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엘리자베스 베어 소설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엘리자베스 베어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썼습니다. 이건 소설입니다. 엘리자베스 베어 소설과 달리, <승리호>는 블록버스터 영화입니다. <승리호>가 블록버스터 영화이기 때문에, <승리호>는 놀라운 시각 효과를 보여줍니다. <승리호>와 달리, 엘리자베스 베어 소설은 놀라운 시각 효과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승리호>에게 첨단 기술은 필수적이나, 소설 작가는 오직 낡은 종이와 몽당연필만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를 쓸 수 있습니다. 소설을 쓰기가 아주 쉽기 때문에, 글자 매체가 대단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이 글자 매체이기 때문에, 소설은 시각 효과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장거리 세대 우주선에서 생태학자는 바이오 돔에 들어갔다. 생태학자는 하늘을 올려다봤다. 아니, 생태학자는 또 다른 삼림을 올려다봤다. 바이오 돔이 고리 형태이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은 하늘을 둘러쌌다. 고리 형태 바이오 돔에서 하늘은 또 다른 삼림이었다. 생태학자 관점에서 머리 위의 삼림은 거꾸로 뒤집혔으나, 뒤집힌 삼림에서 야생 동물들은 활보하는 중이었다." 소설 작가는 오직 낡은 종이와 몽당연필만으로 이 문구들을 쓸 수 있습니다. 이 문구들을 쓰기 위해 소설 작가에게는 높은 사양 컴퓨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높은 사양 컴퓨터 없이, <승리호>는 절대 나타나지 못합니다.
<승리호>에게 높은 사양 컴퓨터가 필수적인 것처럼, <승리호>는 놀라운 시각 효과를 자랑하나, 엘리자베스 베어 소설은 자랑하지 않습니다. 비록 엘리자베스 베어 소설이 놀라운 시각 효과를 자랑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그 자체를 좋아한다면, 사람들은 <승리호>와 엘리자베스 베어 소설을 함께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오직 <승리호>만 좋아하고 엘리자베스 베어 소설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이건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그 자체보다 놀라운 시각 효과, 뛰어난 컴퓨터 그래픽을 좋아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보드 게임 <펄서 2849>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승리호>와 달리, <펄서 2849>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엘리자베스 베어 소설처럼, <펄서 2849>는 놀라운 시각 효과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오직 <승리호>만 좋아하고 <펄서 2849>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이건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그 자체보다 놀라운 시각 효과, 뛰어난 컴퓨터 그래픽을 좋아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비록 <승리호>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만약 <승리호>가 놀라운 시각 효과를 자랑한다면, 중세 판타지보다 놀라운 시각 효과 때문에, 사람들은 <승리호>를 좋아할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그 자체보다 기술 진보에서 감동이 비롯하는 것처럼, 예술 역시 마찬가지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우리가 예술 작품이 감동적이라고 느낀다고 해도, 비단 예술 작품만 아니라 외부 조건 때문에, 우리는 감탄하는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예술 장르, 예술 흐름을 언급할 때, 우리는 고전주의, 낭만주의, 인상주의, 표현주의, 리얼리즘, 모더니즘 같은 것들을 고려합니다. 이것들은 서구 문화에 속합니다. 서구 문화에서 고전주의, 낭만주의, 인상주의, 표현주의, 리얼리즘, 모더니즘은 비롯했습니다. 우리는 클래식이 예술이라고 간주합니다. 클래식은 예술을 대표합니다.
클래식이 예술을 대표하기 때문에, 클라라 슈만 같은 작곡가, 악기 연주자는 예술가를 대표합니다. 클라라 슈만은 대표적인 예술가입니다. 이 생각은 어색하지 않습니다. 클라라 슈만은 서구 문화에 속합니다. 고전주의와 인상주의가 서구 문화에 속하는 것처럼, 클라라 슈만은 서구 문화에 속합니다. 인상주의와 클라라 슈만이 서구 문화에 속하고, 인상주의와 클라라 슈만이 예술을 대표하는 것처럼, 서구 문화는 예술을 대표합니다. 아무리 동남 아시아 음악이 뛰어나다고 해도, 동남 아시아 음악이 서구 문화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이 음악이 예술이라고 간주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오히려 우리는 동남 아시아 음악이 촌스럽다고 모욕할지 모릅니다. 평론가들이 예술을 논의할 때, 예술은 서구 문화를 가리킵니다. 평론가들이 인상주의와 클라라 슈만을 논의하는 것처럼, 예술은 서구 문화입니다. 평론가들이 예술 그 자체보다 서구 문화를 논의하는 것처럼, 아무리 우리가 예술 작품이 감동적이라고 느낀다고 해도, 예술 그 자체보다 서구 중심주의에서 감동은 비롯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동남 아시아 음악 방송이 남한 아이돌 그룹을 초청한다면, 이건 대단한 화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만약 미국 음악 방송이 남한 아이돌 그룹을 초청한다면, 이건 대단한 화제일 겁니다.
예술 그 자체보다 서구 중심주의가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동남 아시아 음악 방송이 남한 아이돌 그룹을 초청한다고 해도, 이건 화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술 그 자체보다 서구 중심주의가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미국 음악 방송이 남한 아이돌 그룹을 초청한다면, 이건 대단한 화제일 겁니다. 예술 그 자체보다 외부 조건, 서구 중심주의는 화제가 됩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가 예술을 바라볼 때, 우리는 외부 조건을 경계해야 합니다. 특히, 서구 중심주의가 예술 평론을 지배하기 때문에, 우리는 서구 중심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신주 단지처럼, 우리는 서구 사회를 떠받듭니다.
왜 우리가 서구 사회를 떠받드나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남한이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남한이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남한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편듭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자본주의가 옳다고 믿습니다. 서구 사회는 자본주의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사회들보다 서구 사회는 자본주의를 만들었습니다. 남한 사람들이 자본주의가 옳다고 믿고, 서구 사회가 자본주의를 만들었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서구 중심주의에 빠집니다. 자본주의에서 서구 중심주의가 비롯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는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과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구 사회가 식민지들을 수탈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열대 밀림 생태계들을 파괴했습니다. 자본주의와 식민지 수탈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환경 오염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녹색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을 해결한다고 착각합니다. 남한 사람들이 서구 사회를 떠받들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식민지 수탈을 외면합니다. 남한 사람들이 끔찍한 식민지 수탈을 외면하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녹색 자본주의 거짓말을 믿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21세기 초반 환경 오염을 본다면, 드루이드는 녹색 자본주의가 멍청한 헛소리라고 비판할 겁니다. 자본주의와 식민지 수탈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녹색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을 해결하지 못한다고 비판할 겁니다. 드루이드는 비판하나, 많은 남한 사람들은 자본주의 거짓말을 믿습니다. 남한 사람들이 서구 중심주의에 빠지고 식민지 수탈을 외면하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녹색 자본주의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이 사례처럼, 비단 예술 평론만 아니라 환경 보호에서도 서구 중심주의는 위험한 함정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본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스크린샷 출처: Aëris Lamino,
www.youtube.com/watch?v=cLCa1dgAd1E
※ 게임 <펄서 2849> 사진 출처: 곰팡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