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파리의 연인>, "이 안에 너 있다.", 외계 야생 동물들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파리의 연인>, "이 안에 너 있다.", 외계 야생 동물들

OneTiger 2023. 10. 10. 12:15

[외계 식물들, 동물들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과장합니다.]



윤수혁은 강태영에게 말합니다. "이 안에 너 있다." 어라, 이 문장은 이상합니다. 이 문장은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이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윤수혁은 인간입니다. 강태영은 인간입니다. 어떻게 인간 내부에서 인간이 존재할 수 있나요? 어떻게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이 존재할 수 있나요?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은 이상합니다. 이 문장은 황당무계한 망상입니다. 이게 황당무계하기 때문에, 어휴~, 이건 나쁜 문장입니다. 적어도, 이건 부정적인 문장입니다.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이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그래서 시청자들이 비판하나요?

 

텔레비전 시청자들이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을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문장은 커다란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많은 시청자들은 이 문장이 멋지다고 느낍니다. 엥, 이 시청자들은 이상합니다. 인간 내부에서 인간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만약 의사가 윤수혁을 해부한다면,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이 나타날까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의사가 윤수혁을 해부한다고 해도,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강태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윤수혁은 이것을 말합니다.



비록 강태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윤수혁은 '자신의 내부에서 강태영이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이 안에 너 있다."와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은 존재한다."는 비슷합니다. 두 문장은 비슷합니다.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이것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많은 시청자들은 이 문장이 멋지다고 느낍니다. 심지어 언어학자들조차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어떤 언어학자들은 이 문장이 멋지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언어학자들이 이것을 비판하지 않나요?

 

왜 텔레비전 시청자들이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나요? 왜 많은 시청자들이 이 문장을 멋지다고 느끼나요? 대답은 '과장'입니다. 윤수혁은 강태영을 사랑합니다. 윤수혁이 강태영을 사랑하기 때문에, 언제나 윤수혁은 강태영을 생각합니다. 언제나 윤수혁이 강태영을 생각하기 때문에, 윤수혁에게서 강태영은 떠나지 않습니다. 윤수혁에게서 강태영이 떠나지 않기 때문에,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은 존재합니다. 그래서 윤수혁은 말합니다.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은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이 존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문장은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사랑을 과장합니다.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은 윤수혁이 강태영을 사랑한다고 과장합니다. 이 문장은 설명보다 과장입니다. 이 문장이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이 문장이 감성(사랑)을 과장하기 때문에,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이 존재하는 것처럼, 이 문장이 멋지기 때문에, 이 문장은 커다란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파리의 연인>이 증명하는 것처럼, 비록 어떤 것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건 과장일 수 있습니다. 감정을 과장하기 위해 인간은 불가능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게 황당무계한 망상이라고 해도, 이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이 안에 너 있다." 비록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이 문장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이 문장은 멋집니다. 이 문장이 감성(사랑)을 과장하기 때문입니다. '과장'은 황당무계한 망상보다 멋진 표현일 수 있습니다. 비단 <파리의 연인>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한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스페이스 레인 트레이더>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이 보드 게임은 항성간 항해를 묘사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레인 트레이더>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항성간 항해를 묘사합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쉽습니다.



초공간 도약, 웜홀 통로, 순간 이동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항성간 항해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항성간 항해가 가능하지 않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장대한 배경을 자랑하지 못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항성간 항해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니, 현실에서 태양계 문명조차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은 오직 지구에만 속합니다. 지구, 이 행성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달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화성, 수성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지구 문명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트레이더>는 너~무 다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트레이더>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트레이더>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것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스페이스 트레이더>를 상상했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그들은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스페이스 트레이더>를 상상했습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상상하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트레이더>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트레이더>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합니다. 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들은 <스페이스 트레이더>를 상상했습니다. 그들이 상상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트레이더>는 존재합니다. 이건 <스페이스 트레이더>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스페이스 트레이더>보다 현실이 우선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비단 게임 제작자들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트레이더>와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보드 게임들보다) 소설들입니다. 어떤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이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들에 속하나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들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들을 쓴다고 해도, 그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상상합니다. 이 관점에서 현실은 '첫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현실(첫째 세계)이 우선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둘째 세계'입니다. 2보다 1이 우선하는 것처럼, 둘째 세계(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첫째 세계(현실)는 우선합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둘째 세계들을 쓴다고 해도, 첫째 세계에서 그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첫째 세계에서 이 소설가들은 둘째 세계들을 씁니다.



첫째 세계에서 이 소설가들이 둘째 세계들을 쓰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현실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현실이 중요하기 때문에, 허구(픽션)들은 현실을 모방해야 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심지어 SF 소설가들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아무리 SF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오직 현실에서만 이 소설가들은 살아갑니다. 이 소설가들처럼,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은 가장 중요합니다. 허구(픽션)들은 현실을 모방해야 합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허구들이 현실을 모방하지 않는다면, 이 허구들은 황당무계한 망상일 겁니다. <스페이스 트레이더>는 허구입니다. 이 허구는 현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항성간 항해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페이스 트레이더>는 이것을 묘사합니다. 어휴~~, <스페이스 트레이더>는 황당무계한 망상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게임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비단 <스페이스 트레이더>만 아니라 다른 보드 게임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단 보드 게임들만 아니라 소설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것들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어휴~~, 독자들은 이 소설들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팀펑크들, 중세 판타지들이라면, 어휴~~, 독자들은 이 소설들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이건 오직 스페이스 오페라만 다른 세계, 둘째 세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강태영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강태영은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현실에서 김정은은 존재합니다. 아무리 김정은이 존재한다고 해도, 이 배우는 강태영이 아닙니다. 이 배우는 그저 강태영을 연기할 뿐입니다. 오직 <파리의 연인>, 이 드라마 세계에서만 강태영은 존재합니다. 김정은, 이 배우는 진짜 인간입니다.

 

김정은과 달리, 강태영은 진짜 인간이 아닙니다. 강태영은 가짜 인간, 허구적인 인간입니다. 현실에서 강태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파리의 연인>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파리의 연인>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김정은이 연기하기 때문에, 이 드라마 세계에서 강태영은 존재합니다. 강태영보다 김정은은 우선합니다. 김정은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파리의 연인>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이 관점에서 현실은 첫째 세계입니다. <파리의 연인>은 둘째 세계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파리의 연인> 역시 다른 세계, 둘째 세계입니다. 그래서 양쪽이 똑같은가요?



스페이스 오페라와 <파리의 연인>이 똑같은 위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파리의 연인>이 둘째 세계라고 해도, 이건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파리의 연인>에서 궤도 승강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강태영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파리의 연인>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궤도 승강기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우주선 승무원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파리의 연인>이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세계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비록 강태영이 가짜 인간이라고 해도, 강태영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이건 황당무계한 망상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 소설들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스페이스 트레이더>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보드 게임은 황당무계합니다. 현실에서 항성간 항해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니, 잠깐. 항성간 항해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트레이더>가 황당무계한 망상인가요? 만약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면, 이것들이 황당무계한 망상들이 되나요?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이 황당무계한가요?



[<스페이스 트레이더>는 황당무계한 망상보다 과장인지 모릅니다.]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이 황당무계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다면, 이 문장은 커다란 유행어가 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이 문장이 엉터리 헛소리라고 해도,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파리의 연인>을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시청자들은 이 문장이 멋지다고 느낍니다. 이게 멋지기 때문에, 이건 커다란 유행어였습니다. 이게 감정(사랑)을 과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것이 과장이라면, 비록 이게 엉터리 헛소리라고 해도, 이건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닐 겁니다. <스페이스 트레이더>는 다르지 않습니다. 15세기 문명에서 자기 부상 열차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문명과 달리, 2023년 오늘날, 자기 부상 열차는 존재합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자기 부상 열차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자기 부상 열차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15세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시대가 흐르는 동안, 첨단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자기 부상 열차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기술 진보 덕분에, 자기 부상 열차는 가능합니다. 적외선 사진기부터 원심 분리기까지,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가능합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적외선 사진기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적외선 사진기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원심 분리기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원심 분리기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술 진보는 놀라운 것들로 이어집니다. 여전히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는 중입니다. 500년 이후, 미래 기술 진보는 훨씬 놀라운 것들로 이어지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항성간 항해조차 가능한지 모릅니다. 2023년 오늘날,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2023년부터 25세기까지, 시대가 흐르는 동안,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할 겁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자기 부상 열차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가능합니다. 항성간 항해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현재 기술들이 항성간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한다고 해도, 미래 기술들은 이것을 건조하는지 모릅니다. 적외선 사진기, 원심 분리기는 첨단 기술들이 놀라운 것들로 이어진다고 증명합니다. 적외선 사진기, 원심 분리기처럼, 항성간 우주선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우와~, 기술 진보는 대단합니다. 이 감성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아, 물론,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기술 진보를 예언하지 않습니다. 이건 예언자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가 대단하다고 (예언하기보다) 과장합니다.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이 감정을 과장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장합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이 적외선 사진기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기술 진보 덕분에, 이건 가능해. 적외선 사진기처럼, 500년 이후, 또 다른 놀라운 것들은 가능한지 모르지. 우와~, 기술 진보는 대단해!"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감성을 과장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 둘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황당무계한 망상,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망상보다 과장이기 때문에, 비록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고 해도, 독자들은 이 소설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이 소설들은 헛소리들이 아닙니다.

 

어떤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이 소설들이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이 소설들이 우월한가요? 만약 이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열등하다면,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은 열등할 겁니다. 윤수혁 내부에서 강태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엉터리 헛소리라고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이 안에 너 있다."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은 사랑을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과장합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에게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기술 진보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 역시 과장할 수 있습니다. <건간 프론티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타 워즈> 시리즈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스타 워즈> 시리즈는 아주 유명합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유명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관리합니다.

 

<건간 프론티어>는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이 생태계 시뮬레이션은 외계 식물들,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이 식물들, 동물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건간 프론티어>가 엉터리 헛소리인가요?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이 자연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자연들이 엉터리 헛소리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은 헛소리보다 과장입니다.



[지구, 이 행성은 풍요로운 자연 환경을 자랑합니다.]



비록 어떤 것이 엉터리 헛소리라고 해도, 만약 이게 과장이라면, 이건 진짜 헛소리가 아닐 겁니다. 현실에서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지구, 이 행성은 풍요로운 자연 환경을 자랑합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인간들이 문화·예술들을 창조할 때, 이것들은 자연을 반영합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예외가 아닙니다. 문화·예술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이건 자연을 반영합니다. 자연에서 인류가 벗어나기 않기 때문에, 아,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자연을 반영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이 생태계들은 자연이 인류를 둘러싼다고 과장합니다.

 

<건간 프론티어>는 나부 행성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건간 프로티어>가 엉터리 헛소리라고 해도, 이건 진짜 헛소리가 아닙니다. 이건 헛소리보다 과장입니다. <건간 프론티어>는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과장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건간 프론티어>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건간 프론티어>만 아니라 "이 안에 너 있다.", 이 문장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건간 프론티어>와 "이 안에 너 있다."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 문장은 사랑을 과장합니다. <건간 프론티어>는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그래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에게는 <건간 프로티어>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이 안에 너 있다."가 커다란 유행어가 되는 것처럼, SF 팬들은 <건간 프론티어>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연이 인류를 둘러싸지 않았다면, 인류는 이게 중요하다고 인식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인류가 자연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지 않았다면, 문화·예술들은 자연을 반영하지 않았을 겁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자연에서 인류가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은 이것을 반영합니다. <건간 프론티어>는 다르지 않습니다.

 

<건간 프론티어>는 둘째 세계입니다. 심지어 둘째 세계조차 자연을 반영하기 때문에, 이건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것들은 둘째 세계가 자연을 반영한다고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이 문화·예술들이 둘째 세계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이것들은 자연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이 문화·예술들보다 <건간 프론티어>가 과장하기 때문에, 이 문화·예술들보다 <건간 프론티어>는 흥미롭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건간 프론티어>(와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 생태계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외계 생태계가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이라고 해도,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야생 동물들을 죽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비판하지 않는다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 게임 <Space Lane Trader>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algslt/space-lane-trader-board-game/description

※ 사진 <… Flowing Waterfall> 출처: Avery Nielsen-Webb,
https://www.pexels.com/photo/time-lapse-photography-of-flowing-waterfall-240639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