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테라폴: 서바이벌>, 신자유주의 엔진, 비유와 과장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테라폴: 서바이벌>, 신자유주의 엔진, 비유와 과장

OneTiger 2023. 9. 20. 12:10

[외계 생태계는 나쁜 거짓말보다 '과장'입니다.]



자동차에게는 엔진이 있습니다. 비행기에게는 엔진이 있습니다. 선박에게는 엔진이 있습니다. 자동차, 비행기, 선박처럼, 나치 U-보트에게는 엔진이 있습니다. 엔진 없이, 나치 U-보트는 항해하지 못합니다. 비단 U-보트만 아니라 자동차, 비행기, 선박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엔진 없이, 이것들은 움직이지 못합니다. 엔진이 작동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만약 엔진이 망가진다면, 기술자(엔지니어)는 이것을 고칠 겁니다. 자동차처럼, 엔진 때문에, 나치 U-보트는 항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엔진이 망가진다면, 이건 움직이지 못할 겁니다. <유보트>는 2019년 비디오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나치 U-보트 함장이 됩니다. 함장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것들을 관리합니다. <유보트>는 전쟁 시뮬레이션보다 관리 시뮬레이션에 가깝습니다. 전투 난이도가 낮은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전투와 달리, 관리 난이도는 높은 수준입니다. 관리 난이도가 높은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것들을 관리합니다. 이것들은 U-보트 엔진을 포함합니다. U-보트 함장으로서, 게임 플레이어가 엔진을 관리하는 것처럼, 엔진 없이, U-보트는 항해하지 못합니다. U-보트가 항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엔진 없이, 신자유주의가 가능하지 않나요? U-보트처럼,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나요?



U-보트와 달리, 신자유주의에게는 엔진이 없습니다. 자동차, 비행기, 선박과 달리, 신자유주의에게는 엔진이 없습니다. 엔진이 작동하기 때문에, 자동차는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만약 엔진이 망가진다면, 기술자는 엔진을 고쳐야 합니다. 자동차와 달리,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없기 때문에, 비록 신자유주의가 망가진다고 해도, 기술자는 신자유주의를 고치지 못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신자유주의에게는 엔진이 있다." 이건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비록 이게 엉터리 헛소리라고 해도, 이 성명(링크)에서 민주 노총은 신자유주의 엔진을 외칩니다.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엔진을 멈춰라!" 이 문장은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추라고 외칩니다. 이 문장은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다는 뜻입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나치 U-보트에게는 엔진이 있습니다. <유보트>는 이 잠수함에게 디젤 엔진, 전기 엔진이 있다고 묘사합니다. U-보트와 달리, 신자유주의는 경제입니다. 이 경제에게는 엔진이 없습니다. 비단 신자유주의만 아니라 다른 경제들 역시 똑같습니다. 노예 제도부터 공산주의까지, 경제에게는 엔진이 없습니다. 비록 경제에게 엔진이 없다고 해도, 민주 노총은 이 경제에게 엔진이 있다고 외칩니다. 맙소사~,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다면, 이게 디젤 엔진인가요, 아니면 가솔린 엔진인가요, 아니면 전기 엔진인가요? 만약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다면, 기술자가 이것을 고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신자유주의에게는 엔진이 없습니다.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춰라!" 이 문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왜 민주 노총이 엉터리 헛소리를 떠드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이 문장은 '비유'입니다. 나치 U-보트에게는 엔진이 있습니다. 만약 엔진이 망가진다면, U-보트는 항해하지 못할 겁니다. 신자유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민주 노총은 신자유주의가 사라지기 원합니다. 적어도, 민주 노총은 이 경제가 약해지기 원합니다. 만약 엔진이 망가진다면, U-보트는 항해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다면, 만약 이것이 망가진다면, U-보트가 항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신자유주의는 사라질 겁니다. 적어도, 신자유주의는 약해질 겁니다. 신자유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민주 노총은 이 경제에게 엔진이 있다고 비유합니다. 민주 노총은 이 경제에게 엔진이 있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건 설명보다 비유입니다. 이게 설명보다 비유이기 때문에, 아하~, 이건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비유는 거짓말을 포함합니다.



비록 어떤 것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만약 이것이 비유라면, 이건 엉터리 헛소리가 아닐 겁니다. 나치 U-보트에게 엔진이 있는 것처럼,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기 때문에, 만약 엔진이 멈춘다면, U-보트가 항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신자유주의는 약해질 겁니다. 이건 설명보다 비유입니다. 이게 비유이기 때문에, 비록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없다고 해도, 민주 노총은 엉터리 헛소리를 떠들지 않습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민주 노총이 엉터리 헛소리를 떠들지 않는다고 인정할 겁니다. "우리는 신자유주의를 비판해야 한다."와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춰라."는 비슷한 뜻입니다. 양쪽은 이어집니다.

 

경제는 추상적인 것입니다. 우리는 경제를 만지지 못합니다. 신자유주의가 경제이기 때문에, 우리는 신자유주의를 만지지 못합니다. 신자유주의와 달리, 우리는 U-보트를 만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뢰를 만질 수 있고, 잠망경을 만질 수 있고, 엔진을 만질 수 있습니다. 신자유주의보다 엔진은 훨씬 감각적인 것입니다. 신자유주의보다 엔진이 훨씬 감각적인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신자유주의를 비판해야 한다."보다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춰라."는 훨씬 감각적인 문장이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한 뜻이라고 해도,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감각적인 것입니다. 아하~, 그래서 후자는 훨씬 낫습니다.



[나치 U-보트처럼,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나요? 이건 '비유'입니다.]



우리는 비판을 만지지 못합니다. 비판과 달리, 우리는 엔진을 만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부터 U-보트 엔진까지, 우리는 이것들을 만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배틀메크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배틀테크>, 이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기술자는 우지엘 엔진을 만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비판보다 엔진을 만질 수 있기 때문에, 비판보다 엔진은 감각적인 것입니다. 비판보다 엔진이 감각적인 것이기 때문에, 아하~, "우리는 신자유주의를 비판해야 한다."보다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춰라."는 훨씬 낫습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훨씬 낫기 때문에, 민주 노총은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있다고 비유합니다. 이건 나쁜 거짓말이 아닙니다.

 

신자유주의에게 엔진이 없기 때문에,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엔진을 멈춰라."는 거짓말입니다. 비록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건 나쁜 거짓말이 아닙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이 문장이 나쁜 거짓말이라고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이 문장처럼, 언제나 모든 거짓말은 나쁜 것들이 아닙니다. 어떤 거짓말들은 나쁜 것들이 아닙니다.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춰라."가 감각적인 문장인 것처럼, 이 문장은 사람들을 속이지 않습니다. 이 문장처럼, 어떤 거짓말들은 사람들을 속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스페이스 트래블러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장대한 우주 항해를 묘사합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트래블러스>가 (문자 그대로) 장대한 우주 항해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현실에서 장대한 우주 항해가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이게 절대 가능하지 않다고 주장할 겁니다. 현실에서 장대한 우주 항해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트래블러스>가 이것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입니다. 거짓말은 나쁜 것입니다. <스페이스 트래블러스>가 거짓말이기 때문에, 이건 나쁜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스페이스 트래블러스>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부터 우주 순양함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순양함이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심지어 우주 전투기조차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차원 관문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선은 차원 관문을 거치고 다른 항성계에 도착합니다. 현실에서 차원 관문이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과학자들은 어떻게 우주선이 다른 항성계로 항해하는지 고민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조인간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인조인간은 어려운 노동, 위험한 노동을 담당합니다. 현실에서 인조인간이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자동 기계들이 진보한다고 해도, 여전히, 인간 노동자들은 많은 작업들을 담당합니다. 우주 전투기부터 인조인간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거짓말입니다. 거짓말이 나쁜 것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쁜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트래블러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나쁜 것들, 부정적인 것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모욕하는지 모릅니다. "어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한 망상이야. 우리는 이 망상을 좋아해서는 안 돼."

 

이 의견이 타당한가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한 망상인가요? <스페이스 트래블러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포함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이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일 수 있습니다. 어떤 소설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입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아무리 이 소설들이 진지하다고 해도, 이 진지한 소설들은 거짓말들입니다. 거짓말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트래블러스>가 부정적인 것처럼, 음, 이 소설들은 부정적인 것들입니다. 소설 독자들이 이 부정적인 것들을 좋아해서는 안 되나요?



비록 <스페이스 트래블러스>가 거짓말이라고 해도, 신자유주의에게는 엔진이 없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트래블러스>만 아니라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춰라." 역시 거짓말입니다. 이 문장이 거짓말이기 때문에, 거짓말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 문장이 부정적인 것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문장이 비유이기 때문에, 비록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건 나쁜 거짓말이 아닙니다. 이 문장은 다른 사람들을 속이지 않습니다. 이 문장처럼, 어떤 거짓말들은 다른 사람들을 속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트래블러스>는 어떤가요? 다른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계획했나요?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속일 거야. 다른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우리는 장대한 우주 항해를 묘사할 거야."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속이기 원하지 않았을 겁니다. <스페이스 트래블러스>는 객관적인 사실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장대한 우주 항해가 가능하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춰라." 이 문장은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비유입니다. 이게 비유인 것처럼, <스페이스 트래블러스>는 과장입니다. 비유가 거짓말인 것처럼, 과장은 거짓말입니다. 이건 기술 진보를 과장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입니다. 이건 '과장'입니다.]



20세기, 나치 해군은 U-보트를 건조했습니다. U-보트는 (디젤-전기) 잠수함입니다. 15세기, 유럽 문명은 (디젤-전기) 잠수함을 건조하지 못했습니다. 15세기, 유럽 문명은 어뢰를 제작하지 못했고 무전기를 제작하지 못했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나치 해군은 잠수함을 건조했습니다. 비록 15세기 문명이 잠수함을 건조하지 못했다고 해도, 이건 잠수함이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15세기 문명이 잠수함을 건조하지 못했다고 해도, 20세기 해군이 잠수함을 건조하는 것처럼, 이건 가능합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잠수함은 가능합니다.

 

비단 잠수함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15세기 문명이 자동차, 비행기를 제작하지 못했다고 해도, 이건 자동차, 비행기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20세기 문명은 자동차, 비행기를 제작합니다. 비록 15세기 문명이 대규모 산업 공장을 건설하지 못했다고 해도, 이건 대규모 산업 공장이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20세기 문명은 대규모 산업 공장을 건설합니다. 잠수함부터 산업 공장까지,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많은 것들은 가능합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500년 이후, 훨씬 놀라운 것들은 가능할 겁니다. 오~, 기술 진보는 대단합니다.



만약 15세기 유럽 사람들이 제트 항공기를 본다면, 이 사람들은 제트 항공기가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비단 제트 항공기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잠수함부터 산업 공장까지, 만약 15세기 사람들이 20세기 문명을 본다면, 이 사람들은 20세기 문명이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15세기 사람들처럼, 만약 20세기 사람들이 25세기 문명을 본다면, 이 사람들은 25세기 문명이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기술 진보는 아주 놀랍습니다. 이건 시대 격차를 유발합니다. 이 감성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문명을 묘사하고 기술 진보를 '과장'합니다.

 

"신자유주의 엔진을 멈춰라."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비록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이게 비유이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입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이게 과장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비유가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비록 과장이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비유가 나쁜 것이라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비유처럼, 문학 평론가들은 과장이 나쁜 것이라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과장에 불과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장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거짓말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고 해도, 독자들은 이 소설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들은 기술 진보, 시대 격차를 과장합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다른 문화·예술들은 우주 문명을 묘사하지 못합니다. 이것들이 우주 문명을 묘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기술 진보, 시대 격차를 과장하지 못합니다. 거의 유일하게, 스페이스 오페라, 이 거짓말은 기술 진보, 시대 격차를 과장합니다. 그래서 다른 문화·예술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롭습니다. 오호~,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비단 기술 진보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술 진보를 과장하는 것처럼, 이 거짓말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테라폴: 서바이벌>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비단 <테라폴: 서바이벌>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외계 위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생태계와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거짓말입니다.



외계 생태계는 거짓말입니다. <테라폴: 서바이벌>은 거짓말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테라폴: 서바이벌>처럼, 이 소설들은 거짓말들일 겁니다. <테라폴: 서바이벌>이 거짓말이기 때문에, 으음,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이 소설들은 부정적인 것들일 겁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가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게 황당무계한 망상인가요? 만약 어떤 소설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독자들이 이 소설들을 좋아해서는 안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유는 거짓말입니다. 비유처럼, 과장은 거짓말입니다.

 

현실에서 자연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쌌습니다. 원시 부족 사회부터 21세기 초반 세계화 문명까지, 자연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쌌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자연에서 인류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문화·예술들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기름진 토지부터 열대 밀림까지, 아름다운 꽃송이부터 무서운 야생 동물까지, 풍요로운 먹거리들부터 거대한 공룡까지, 많은 문화·예술들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문화·예술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하는 동안, 이것들은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은 다른 세계입니다.



[<테라폴>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외계 위성은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문화·예술들이 외계 행성, 외계 위성을 상상한다면, 이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일 겁니다. (적어도, 이것들은 SF, 사이언스 픽션들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문화·예술들이 자연을 의식하기 때문에, 이것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하는 동안, 이것들이 외계 행성, 외계 위성을 상상하는 동안, 자연은 빠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테라폴: 서바이벌>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외계 생태계는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과장합니다. 외계 자연, 이 거짓말은 나쁘지 않습니다.

 

이 거짓말은 나쁜 거짓말이 아닙니다. <테라폴: 서바이벌>은 게임 플레이어들을 속이기 원하지 않습니다. "음하하하~, 게임 플레이어들을 속이기 위해 우리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거야."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테라폴: 서바이벌>은 외계 생태계가 존재한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건 설명이 아닙니다. 이건 과장입니다. <테라폴: 서바이벌>이 과장이기 때문에, 이건 나쁜 거짓말이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독자들은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원합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자원들을 착취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자원들을 착취하고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드는 동안, 이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대규모 멸종 위기에 빠집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와 달리, 환경 운동은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특히, 환경 운동에게 기후 변화는 가장 커다란 화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자원들을 착취하고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드는 동안,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 이 전대미문의 재앙을 저지릅니다.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이 이 행성급 재앙을 해결하기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게다가, 세계화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와 다르지 않습니다. "식민지 시대 천연 자원을 비롯해 자신들의 모든 것을 약탈당했던 제3세계 국가들은, 이제 외채의 덫에 빠져, 주권과 생존권을 박탈당하고 있습니다." 이 문장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서구 제국주의와 다르지 않다고 외칩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20세기 신자유주의로 이어졌습니다. 20세기 신자유주의는 21세기 세계화 자본주의로 이어졌습니다. 19세기 군사적인 침략은 21세기 경제적인 종속으로 바뀌었습니다. 제3세계가 식민지 피해자들이기 때문에, 제3세계는 지구 가열화, 이 전대미문의 재앙에 대비하지 못합니다.



※ 게임 <Space Traveller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345340/Space_Travellers/

※ 게임 <UBOA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94840/UBOA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