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트레인 투 보타니카>, 근대 산업 시발점 본문
◈ 스팀펑크는 과거 시대를 설정한다
만약 어떤 소설이 장거리 우주 항해를 이야기한다면,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장거리 우주 항해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규모 궤도 정거장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상급 인공 지능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간 형태 로봇과 외계 행성 바이오 돔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우주 항해부터 외계 행성 바이오 돔까지, 이 소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이것들을 이야기한다면,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우주 항해는 미래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비단 장거리 우주 항해만 아니라 대규모 궤도 정거장, 상급 인공 지능, 인간 형태 로봇, 외계 행성 바이오 돔 역시 미래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것들이 미래 기술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만약 미래 시대가 다가오지 않는다면, 이것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아직 미래 기술들은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기술들은 장거리 우주 항해와 기술적인 특이점과 폐쇄 인공 생태계 순환을 이룩하지 못합니다. 아직 미래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 항해는 현실이 아닙니다. 이건 현재보다 미래에 속합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이 첨단 기술 시대라고 해도, 21세기 초반 기술들은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합니다. 만약 미래 사회에서 첨단 기술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미래 시대에서 장거리 우주 항해는 가능할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아직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하기 위한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래 사회에서 첨단 기술들이 훨씬 발달하고 장거리 우주 항해가 가능할지 모르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 항해는 미래에 속합니다. 대규모 궤도 정거장, 상급 인공 지능, 인간 형태 로봇, 외계 행성 바이오 돔 역시 미래에 속합니다. 미래 시대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할지 모릅니다.
장거리 우주 항해부터 외계 행성 바이오 돔까지, 만약 어떤 소설이 이것들을 이야기한다면,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미래에서 장거리 우주 항해가 가능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은 미래 시대를 설정할 겁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미래 시대를 설정합니다.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시대를 설정한다고 기대합니다. 만약 SF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를 구상한다면, 이 세계는 미래 시대일지 모릅니다. 이 궤도 정거장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웅장하고 경이로운 궤도 정거장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 궤도 정거장 그림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공통점을 형성합니다. 많은 SF 팬들은 이 궤도 정거장 그림이 미래 시대를 묘사한다고 느낄 겁니다. 이 그림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고, (적어도 이 그림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커다란 공통점을 형성하고) 이 그림이 미래 시대를 묘사하는 것처럼, 미래 시대는 스페이스 오페라 전형(스테레오타입)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미래 시대가 스페이스 오페라 전형이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SF 범주에 속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미래 시대는 전형입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 시대를 묘사합니다.
이건 모든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시대를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미래 시대는 SF 규칙이 아닙니다. 범주 전형과 범주 규칙은 다릅니다. 미래 첨단 기술들이 대규모 궤도 정거장을 건설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시대를 설정합니다. 그래서 미래 시대는 SF 전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 시대가 SF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 시대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기차 그림(링크)을 보세요. 궤도 정거장 그림과 달리, 이 기차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적어도 이 그림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공통점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이건 스팀펑크 그림입니다.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하지만 궤도 정거장 그림과 달리, 이 스팀펑크 기차 그림은 미래 시대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이 스팀펑크 기차 그림은 미래 시대보다 과거 시대 분위기를 풍깁니다. 건축 양식들, 가로등, 장식들과 무늬들, 복장들은 미래보다 과거를 가리킵니다. 하늘에서 제트 항공기보다 비행선이 날아다니기 때문에, 이 그림은 미래보다 과거를 가리키는지 모릅니다. 비단 이 기차 그림만 아니라 다른 스팀펑크들 역시 미래보다 과거를 설정합니다. 과거 시대는 스팀펑크 전형입니다.
왜 스팀펑크가 과거 시대를 설정하나요? 만약 이 스팀펑크 전형에게 가치가 있다면, 이게 무엇인가요? 근대 산업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분명히 근대 산업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근대 산업은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니, 근대 산업은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에게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다른 것들보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근대 산업 문명일 겁니다. 만약 근대 산업이 사라진다면, 엄청나게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바뀔 겁니다. 엄청나게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이 바뀌는 것처럼, 근대 산업은 인류 문명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 왜 시발점이 가치를 얻을 수 있는가?
근대 산업은 21세기 초반에게 아주 엄청난 영향을 미치나, 심지어 근대 산업은 가장 커다란 영향조차 미치는지 모르나, 갑자기 하늘에서 근대 산업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허공에서 근대 산업은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만약 19세기 산업 혁명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근대 산업은 21세기 초반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겁니다. 근대 산업이 21세기 초반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엄청나게 인류 문명은 바뀌었을 겁니다. 산업 기술들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산업 기술들은 인공 위성을 건조하지 않았을 테고, 소비에트 연방은 지구 궤도를 향해 스푸트니크를 날리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19세기 산업 혁명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소비에트 연방은 보스토크 1호 우주선을 날리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인공 위성, 우주선을 날리지 않았다면, 엄청나게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바뀌었을지 모릅니다. 아니,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조차 않았을지 모릅니다. 만약 산업 기술들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를 구상할 수 있나요? 근대 산업 사회 없이, 화가가 대규모 궤도 정거장을 구상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17세기 문학 작가는 장거리 우주 항해를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19세기 산업 혁명에게 기반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나타났기 때문에, 산업 기술들은 발달했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발달했기 때문에, 20세기 인류 문명은 인공 위성과 우주선을 날렸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산업 혁명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17세기 문학 작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상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19세기 산업 혁명에게 기반한다는 뜻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나타나지 않을지 모르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19세기 산업 혁명은 생산 조건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21세기 초반 문명에게도 19세기 산업 혁명은 시발점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시발점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20세기 사람들은 19세기 산업 혁명을 과거라고 생각합니다. 미래 시대가 스페이스 오페라 전형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거 산업 혁명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떻게 근대 산업 사회가 나타나기 시작했는지 강조하지 않습니다. 미래 시대가 스페이스 오페라 전형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미 근대 산업 사회가 나타났다고 묘사합니다. 산업 혁명이 과거이기 때문에,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산업 시발점을 강조하기 원한다면, 스팀펑크는 훨씬 나은 선택일 겁니다. 스팀펑크는 19세기 산업 사회를 과장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기차 그림이 과거 시대 분위기를 풍기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19세기 산업 사회를 과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 스팀펑크들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어떻게 근대 산업 사회가 나타나기 시작했는지 강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스팀펑크는 산업 시발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에게는 이 가치, 이 미덕이 있습니다. 하지만 왜 시발점이 가치, 미덕이 되나요? 왜 시발점이 가치를 얻고 미덕이 되나요? 시발점은 시작을 가리킵니다. 시작이 나타나기 때문에, 결과는 나타납니다. 시작에서 결과는 비롯합니다.
시작 없이, 결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결과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허공에서 결과는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깡패가 어떤 사람을 두들겨패고 돈을 빼앗는다면, 깡패는 돈을 얻을 겁니다. 만약 깡패가 많은 사람들을 두들겨패고 많은 돈을 빼앗는다면, 깡패는 많은 돈을 얻을 겁니다. 깡패가 많은 돈을 얻기 때문에, 깡패는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아파트를 사고 좋은 자동차를 탈 수 있습니다. 깡패가 많은 돈을 얻기 때문에, 깡패는 기부할 수 있습니다. 깡패가 기부하기 때문에, 깡패는 기부 천사입니다. 아니, 잠깐. 깡패가 기부 천사인가요? 다른 사람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아무리 깡패가 기부한다고 해도, 다른 사람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깡패는 기부 천사가 아닙니다. 아무리 깡패가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아파트를 사고 좋은 자동차를 탄다고 해도, 우리는 깡패를 나쁘다고 비판해야 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깡패가 다른 사람들을 두들겨팼기 때문입니다. 깡패가 폭력적이기 때문에, 깡패는 많은 돈을 얻었습니다. 아무리 깡패에게 많은 돈이 있다고 해도, 아무리 깡패가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아파트를 사고 좋은 자동차를 타고 많은 돈을 기부한다고 해도, 이건 시작이 아닙니다. 이건 결과입니다. 어떻게 깡패가 많은 돈을 얻었나요? 깡패가 많은 사람들을 두들겨팼기 때문입니다.
깡패는 많은 사람들을 두들겨팼습니다. 이건 시작입니다. 이 시작, 원인에서 결과(많은 돈)는 비롯했습니다. 시작(폭력)에서 결과(많은 돈)가 비롯했기 때문에, 아무리 깡패가 기부한다고 해도, 깡패는 기부 천사가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깡패를 기부 천사라고 부른다면, 이건 그들이 폭력, 강탈을 인정한다는 뜻일 겁니다. 아무리 깡패가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아파트를 사고 좋은 자동차를 탄다고 해도, 만약 우리가 깡패를 긍정한다면, 우리는 폭력, 강탈을 긍정할 겁니다. 우리는 깡패를 긍정하기보다 깡패를 비판해야 합니다. 우리가 시작, 원인을 파악하기 때문에, 우리는 폭력적인 깡패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시작을 간과하고 오직 결과만 파악한다면, 깡패가 기부하기 때문에, 우리는 깡패를 기부 천사라고 착각할 겁니다. 우리가 위험한 착각에 빠지는 것처럼, 시작, 원인은 중요합니다. 근대 산업 사회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시작, 원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어떻게 근대 산업이 나타나기 시작했는지 파악한다면, 근본적으로 우리는 근대 산업 사회를 인식할 겁니다. 근대 산업이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에게 아주(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는 어떻게 근대 산업이 나타나기 시작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미래 시대는 근대 산업 시발점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미래 시대보다 스팀펑크, 과거 시대는 근대 산업 시발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팀펑크는 가치를 얻고 미덕을 선사합니다. 만약 어떤 SF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보다 스팀펑크 소설들을 좋아한다면, 이 미덕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SF 팬들이 미래 궤도 정거장 그림보다 스팀펑크 기차 그림에게 가치를 부여한다면, 만약 미래 궤도 정거장 그림보다 스팀펑크 기차 그림이 어떤 특정한 가치를 얻는다면, 적어도 근대 산업 시발점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건 스팀펑크에게 오직 이 미덕만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팀펑크 범주에게는 다른 여러 미덕들이 있습니다.
◈ 자본주의, 산업 혁명, 서구 제국주의
스팀펑크에게는 여러 미덕들이 있으나, 사이언스 픽션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근대 산업 시발점은 고유한 스팀펑크 미덕일 수 있습니다. 이 시발점은 궤도 정거장 그림보다 스팀펑크 기차 그림의 고유한 미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펑크가 이 미덕을 선사할 때, 스팀펑크는 서구 중심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왜 스팀펑크가 서구 중심주의를 경계해야 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서구 중심주의가 서구 제국주의를 정당화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은 초기 산업 사회를 이룩했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은 서구 사회에 속합니다. 19세기 서구 사회가 진보하는 동안, 산업 혁명은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서구에 속하기 때문에, 근대 산업은 서구에 속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서구 근대화'라고 부릅니다. 서구 근대화는 근대 산업 사회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서구 사회에 속하고, 서구 근대화가 산업 사회를 가리키기 때문에, 산업은 서구 사회에 속합니다. 클로드 앙리 생시몽이 산업 사회를 고민했고 테크노크라시 선구자가 되었던 것처럼, 19세기 서구에서 산업 사회는 비롯했습니다. 우리가 산업 사회를 논의할 때, 필연적으로 우리는 서구 근대화를 논의합니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가 산업 사회를 논의할 때, 자동적으로 우리는 서구 근대화를 논의합니다. 근대 산업이 21세기 초반에게 아주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산업 사회가 서구 근대화이기 때문에, 우리는 서구 사회가 21세기 초반에게 아주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서구 사회가 아주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지어 서구 사회가 가장 커다란 영향조차 미치는지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서구 사회를 아주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서구 사회가 아주 대단하기 때문에, 오오~, 우리는 서구 사회를 아주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월한 서구 사회와 달리, 다른 사회들은 열등합니다.
다른 사회들은 근대 산업을 주도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산업 혁명이 나타나는 동안, 다른 사회들에서 산업 혁명이 나타났나요? 클로드 앙리 생시몽이 산업 사회를 고민했고 테크노크라시 선구자가 되었던 것처럼, 다른 사회 지식인들 역시 근대 산업을 고민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사회는 근대 산업을 주도했습니다. 서구 사회가 근대 산업을 주도했기 때문에, 다른 사회들이 근대 산업을 주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구 사회는 우월하고, 다른 사회들은 열등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회들이 서구 근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서구 사회를 선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서구 사회를 진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서구 사회가 선구적이고 진보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서구 사회를 선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서구 사회가 선진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회들은 후진적입니다. 우리는 서구 선진 사회, 다른 후진 사회들을 구분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산업 혁명이 나타나는 동안, 자본주의 역시 발달했습니다. 악랄하게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악랄한 서구 자본주의는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자본주의는 아주 부유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자본주의는 부유하지 않습니다.
만약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지 않았다면, 자본주의는 막대한 이득을 얻지 못했을 테고 부유하지 않았을 겁니다. 자본주의가 부유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산업 혁명에게 영향을 미쳤을지 모릅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지 않았다면, 심지어 산업 혁명조차 바뀌었을지 모릅니다. 19세기, 자본주의, 산업 혁명, 식민지 수탈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서구 사회를 우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식민지 수탈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서구 사회를 선진적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사회들을 후진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수탈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식민지 수탈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식민지 수탈을 간과하고 서구 사회를 우월하다고 착각합니다. 서구 사회가 우월한가요? 21세기 초반,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한 문제입니다. 어쩌면 기후 변화는 가장 심각한 문제인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인류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19세기 산업 자본주의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시작했을 때, 19세기 산업 사회에서 온실 가스 그래프가 올라가기 시작했을 때, 악랄하게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기후 변화 그래프가 올라가기 시작했을 때, 식민지 피해자들은 아무 이득을 얻지 못했습니다.
19세기 기후 변화가 시작했을 때, 식민지 피해자들은 죽어나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사실을 간과하고 인류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주장합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은 인류에 속합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은 산업 공장들을 소유하지 않았고 아무 이득을 얻지 못했습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은 죽어나갔습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은 죽어나갔으나, 많은 사람들은 인류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주장합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이 인류에 속하고, 인류가 자연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이건 식민지 피해자들이 환경 오염 원인이라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피해자를 환경 오염 원인이라고 매도합니다.
◈ 기후 변화는 시장 경제 문제이다
많은 사람들이 서구 사회를 선진 사회라고 착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을 환경 오염 원인이라고 매도합니다. 모든 인류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키나요? 아니, 악랄하게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던 것처럼,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 원인입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이 인류에 속하기 때문에, 우리는 인류를 비난하기보다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오직 돈벌이만 중시하기 때문에, 주구장창 시장 경제가 오직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만 지껄여대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연 환경은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자연은 자연보다 돈벌이 수단이 됩니다.
시장 경제에게 자연이 자연보다 돈벌이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환경 오염은 너무 심각한 문제입니다. 시장 경제가 환경 오염 원인이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환경 오염을 해결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가 문제라고 깨닫지 못합니다. 그들이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인류를 나쁘다고 비난합니다. 왜 그들이 시장 경제가 진짜 문제라고 깨닫지 못하나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편듭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기 원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가 나쁘다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장 경제가 나쁘다고 인식하지 못하고,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산업 혁명이 나타나는 동안, 시장 경제가 함께 발달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서구 근대화와 시장 경제가 똑같다고 착각합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나, 많은 사람들이 식민지 수탈을 간과하고 서구 근대화와 자본주의가 똑같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왜 서구 사회가 부유하고 왜 다른 사회들(제3세계)이 가난한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얄팍한 관점에서 그들은 우월과 열등을 구분합니다.
얄팍한 관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서구 사회가 우월하고 다른 사회들이 열등하다고 착각합니다. 이건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서구 제국주의에 빠집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제국주의에 빠집니다. 근대 산업이 서구 사회에 속하고, 산업 혁명이 나타나는 동안, 자본주의가 발달했고,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고, 지배적인 관념이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서구 사회를 우월하다고 착각하고 제국주의에 빠집니다. 만약 스팀펑크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스팀펑크 역시 제국주의에 빠질지 모릅니다.
※ 그림 <Train To Botanica> 출처: Roseum,
https://www.deviantart.com/roseum/art/Train-To-Botanica-388514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