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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스카이랜드>와 스팀펑크 구조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블랙 스카이랜드>와 스팀펑크 구조

OneTiger 2023. 1. 7. 12:15

[이 장면은 스팀펑크입니다. 이 장면처럼,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스팀펑크들을 쓸 수 있었나요?]



난자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난자가 움직인다고 해도, 난자는 수동적입니다. 난자와 달리, 정자는 역동적입니다. 난자보다 정자는 훨씬 역동적입니다. 난자가 수동적이고, 정자가 역동적이기 때문에, 이건 여자가 수동적이고 남자가 적극적이라는 뜻입니다. 여자가 수동적이고 남자가 적극적이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여자보다 남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인류 문명을 이룩했습니다. 인류 문명에서 중요한 철학자들, 예술가들, 과학자들, 정치인들, 사상가들은 남자들입니다.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상대적으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중요한 철학자, 예술가, 과학자, 정치인, 사상가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사람들은 여자보다 남자를 훨씬 쉽게 떠올릴 겁니다. 제자 백가 시대에서 여러 철학자들은 활약했습니다. 여러 철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제자 백가 시대에서 여자 철학자들보다 남자 철학자들은 활약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난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여자는 수동적입니다. 여자가 수동적이기 때문에, 여자는 중요한 철학자가 되지 못합니다. 제자 백가는 난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여자가 수동적이라고 증명합니다.



수동적인 여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자 백가는 여자가 중요한 철학자가 되지 못한다고 증명합니다. 여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남자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여자는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남자가 중요하고, 여자가 보조적이기 때문에, 여자는 남자에게 의지해야 합니다. 여자가 남자에게 의지해야 하기 때문에, 여자는 남자가 자신을 예쁘다고 느끼기 원합니다. 남자를 위해 여자는 예뻐지기 원합니다. 남자를 위해 여자가 예뻐지기 원하기 때문에, 여자는 예쁜 화장과 예쁜 옷차림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예쁜 외모는 여자 본능, 본질입니다.

 

남자를 위해 여자는 예뻐지기 원하고, 이건 여자 본질입니다. 남자가 지치고 힘들 때, 예쁜 여자는 남자를 감싸고 남자를 위로합니다. 여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 못하고, 남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남자가 지칠 때, 예쁜 여자는 남자를 감싸고 남자를 위로합니다. 남자를 위해 여자가 예뻐지기 원하기 때문에, 남자를 위해 여자가 예쁜 화장과 예쁜 옷차림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여자는 지친 남자를 감싸고 위로하기 원합니다. 이건 여자 본질입니다. 난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정자가 역동적이기 때문에, 남자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여자는 중요한 남자를 보조합니다.



남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동안, 여자는 가정을 돌봅니다. 여자가 수동적이기 때문에, 여자는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여자는 논리적이기보다 감정적입니다. 여자가 감정적이기 때문에, 여자는 가정을 돌봅니다. 남자는 가정을 돌봐서는 안 됩니다. 정자가 역동적인 것처럼, 남자가 적극적이기 때문에, 남자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남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남자에게는 가정을 돌보기 위한 여유가 없습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감정적이기 때문에, 남자보다 여자가 섬세하기 때문에, 여자는 가정을 돌봅니다. 감정적이고 섬세한 여자는 지치고 힘든 남자를 감싸고 위로합니다.

 

난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정자가 역동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례들은 여자가 수동적이고 남자가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이건 과학입니다. 난자와 정자 이론은 과학입니다. 이게 과학이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여자는 수동적입니다. 아니, 잠깐. 이게 과학인가요? 이게 진짜 과학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그저 가부장 편견에 불과합니다. 이 주장은 난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여자가 수동적이라고 주장하나, 이 주장은 그저 가부장 편견에 불과합니다. 분명히 인류 문명에서 여자들은 중요한 철학자들, 예술가들, 과학자들, 정치인들, 사상가들이 되지 못했으나, 이유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억압했기 때문에, 여자들은 중요한 역할들을 담당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어떤 사회가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한다면, 이 사회는 가부장 제도 사회일 겁니다. 너무 오랜 동안, 인류 문명은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했습니다.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합니다. 그래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악랄한 가부장 제도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자본주의가 악랄한 가부장 제도이고, 가부장 제도에서 가부장 편견이 비롯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은 너무 지배적입니다. 가부장 편견은 많은 것들을 지배합니다.

 

가부장 편견이 많은 것들을 지배하기 때문에, 심지어 가부장 편견은 과학조차 지배합니다. 가부장 편견이 과학을 지배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에서 과학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가부장 편견에서 과학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은 과학이 됩니다. 가부장 편견이 과학이 되기 때문에, 난자와 정자 이론은 여자가 수동적이라고 왜곡합니다. 이 사례는 구조 속에서 해석이 나타난다고 보여줍니다. 자본주의가 악랄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은 지배적이고, 지배적인 관념은 구조가 됩니다. 이 구조 속에서 난자와 정자 이론은 수동적이고 보조적인 여자가 객관적인 과학이라고 떠벌입니다.



자본주의라는 구조 속에서 난자와 정자 이론이 수동적인 여자를 주장(해석)하는 것처럼, 구조보다 해석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해석보다 구조는 우선합니다. 해석보다 구조가 우선하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해석을 판단하기 전에, 우리는 구조 속에서 해석이 나타난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구조를 간과하고 오직 해석만 판단한다면, 난자와 정자 이론이 수동적인 여자를 주장하는 것처럼, 우리는 엉뚱한 결론에 빠질 수 있습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외칩니다. 분명히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아주 아주 중요합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성립할 때, 문학 작가들은 다양한 주제들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성립하지 않는다면, 문학 작가들은 다양한 주제들을 표현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인가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전부인가요? 14세기 문학 작가들을 보세요. 그들은 유전 공학이 생체 비행선을 키운다고 쓰지 못했습니다. 진화 생물학은 과학 혁명입니다. 진화 생물학이 과학 혁명이기 때문에, 진화 생물학은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진화 생물학이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전 공학은 크게 진보합니다. 진보한 유전 공학은 거대 부유 괴수를 개조할 수 있습니다.



거대 부유 괴수는 선체를 창작하고, 이건 생체 비행선이 됩니다. 거대 부유 괴수+선체 조합은 생체 비행선이 됩니다. 생체 비행선은 개조 맹금들을 포함합니다. 만약 육상 전함이나 공중 철갑함이 생체 비행선을 습격한다면, 생체 비행선은 개조 맹금들을 날리고 반격할 겁니다. 생체 비행선과 육상 전함이 격돌하기 때문에, 이건 스팀펑크입니다. 칙칙폭폭~~ 증기 기관 육상 전함은 스팀펑크입니다. 21세기 초반 소설 작가들은 생체 비행선이 개조 맹금들을 날리고 칙칙폭폭~~ 증기 기관 육상 전함을 물리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체 비행선을 묘사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작가들과 달리,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거대 괴수 비행선이 칙칙폭폭~~ 증기 기관 육상 전함을 물리친다고 묘사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평론가들이 14세기 문학들을 열심히 읽는다고 해도, 평론가들은 진보한 유전 공학, 거대 괴수 비행선, 개조 맹금들, 칙칙폭폭 증기 기관, 육상 전함을 읽지 못할 겁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이것들을 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그들이 이것들을 쓰지 않았나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너무 부족했기 때문인가요? 만약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충분했다면,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진보한 유전 공학과 거대 괴수 비행선을 썼을까요?



만약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충분했다면,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개조 맹금들, 칙칙폭폭~~ 증기 기관, 육상 전함을 썼을까요? 창작의 자유가 이유인가요? 14세기 못된 귀족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탄압했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스팀펑크들을 쓰지 못했나요? "이럴수가! 우리는 스팀펑크 소설들을 너무 싫어해! 우리는 칙칙폭폭 증기 기관과 대규모 산업 단지를 너무 싫어해! 지금 당장, 스팀펑크는 금기 문학이야! 아무도 스팀펑크들을 쓰지 못해!" 세상에! 못된 귀족들이 창작의 자유를 탄압했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육상 전함이 쿵쿵거리며 돌아다닌다고 쓰지 못했나요?

 

만약 현명하고 아름다운 공주님이 못된 귀족들을 몰아냈고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했다면,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거대 괴수 비행선과 육상 전함이 격돌한다고 썼을까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현명하고 아름다운 공주님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했다면, 이게 스팀펑크 소설들을 뒷받침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현명하고 아름다운 공주님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했다고 해도, 아무리 홍수처럼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넘쳤고 흘렀다고 해도,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진보한 유전 공학이 거대 부유 괴수를 키운다고 쓰지 못했을 겁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분명히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하나, 왜 이게 14세기 스팀펑크 문학들을 뒷받침하지 못하나요? 구조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9세기 근대 산업 사회 이후, 과학은 크게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근대 사회에서 사이언스(과학)가 크게 진보했기 때문에, 이건 사이언티픽 로망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19세기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20세기 사이언스 픽션으로 이어졌습니다. 20세기 사이언스 픽션은 스팀펑크, 바이오펑크, 과장된 증기 기관 기술, 과장된 유전 공학을 포함합니다. 과장된 증기 기관 기술과 유전 공학은 육상 전함과 생체 비행선을 만듭니다.

 

근대 산업 사회라는 구조 속에서 육상 전함과 생체 비행선은 나타납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육상 전함, 생체 비행선은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미 근대 산업 사회라는 구조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구조 속에서 육상 전함과 생체 비행선은 격돌합니다. 육상 전함이 포탄들을 쾅쾅쾅~ 날리든, 거대 괴수 비행선이 삐이익~ 개조 맹금들을 날리든, 근대 산업 사회(구조) 없이, 이 장면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14세기 인류 문명이 이 구조(근대 산업 사회)를 갖추었나요? 14세기 사회에서 산업 기술들이 발달했나요? 14세기 과학자들이 진화 이론을 연구했고, 14세기 증기 선박들이 칙칙폭폭~ 항해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14세기 사회에서 근대 산업 단지는 확장하지 않았고, 과학자들은 진화 이론을 연구하지 않았고, 증기 선박들은 칙칙폭폭~ 항해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문명은 구조(근대 산업 사회)를 갖추지 않았습니다. 14세기 문명이 구조를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아주 아주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아무리 현명하고 아름다운 공주님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했고 허용했다고 해도,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체 비행선이 삐이익~ 개조 맹금들을 날리고 육상 전함이 포탄들을 쾅쾅쾅~ 날린다고 쓰지 못했을 겁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구조는 우선합니다.

 

<셀 투 싱귤러리티>는 생태계 시뮬레이션 비디오 게임입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건 진화 시뮬레이터입니다. 여러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진화 시뮬레이터들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자연 생태계가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대략적으로, 5억 년 전에, 이른바 캄브리아기 폭발 이후, 지구 생물권이 엄청난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와 진화 생물학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와 진화 생물학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여러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진화 시뮬레이터들입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생태계 게임이 진화 시뮬레이터들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심파크>는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셀 투 싱귤러리티>와 달리, <심파크>는 진화 생물학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심파크>가 진화 시뮬레이터가 아닌 것처럼, 생태계 게임과 진화 시뮬레이터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생태계 게임이 오직 국지적인 생태계만 묘사한다면, 만약 생태계 게임이 지질학적인 연대기를 표현하지 않는다면, 만약 생태계 게임이 오직 먹이 그물망, 영양분 순환만 표현하기 원한다면, 생태계 게임은 진화 시뮬레이터가 아닐 겁니다. '생태계 게임=진화 시뮬레이터'는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공식은 전형(스테레오타입)일 수 있습니다.

 

'생태계 게임=진화 시뮬레이터' 공식은 전형일 수 있습니다. <셀 투 싱귤러리티>는 이 전형을 따릅니다. 여러 생태계 게임들이 이 전형을 따르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들은 생태계 게임이 진화 시뮬레이터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어떤가요? 그들이 자연 생태계, 살아있고 거시적인 상호 작용을 인식했나요? 만약 14세기 작가들이 자연 생태계를 인식했다면, 그들이 장대한 생명 진화 역사를 인식했나요? 14세기 작가들이 생명 진화 역사를 문학들에 반영했나요? 만약 평론가들이 14세기 문학들을 읽는다면, 그들이 생명 진화 역사를 읽을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미 구조(진화 생물학)가 성립하기 때문에, 생태계 게임은 진화 시뮬레이터일 수 있습니다.]



19세기 근대 사회에서 진화 이론은 과학 혁명이었습니다. 19세기 이후, 이건 구조가 되었습니다. 이게 구조가 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이언스 판타지들은 진화 이론을 이야기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들에서 진화 이론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진화 이론이 구조가 되었기 때문에, 이 구조 속에서 생태계 게임들은 진화 시뮬레이터들이 되고, 게임 플레이어들은 생태계 게임이 진화 시뮬레이터라고 인식합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생태계 게임이 진화 시뮬레이터라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구조 속에서 이 해석은 나타납니다.

 

21세기 초반 <셀 투 싱귤러리티>와 달리, 14세기 문명이 이 구조를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명 진화 역사를 쓰지 않았습니다. <심파크>처럼, 아무리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자연 생태계를 인식했다고 해도, 구조가 성립하지 않았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태계 문학이 생명 진화 역사를 노래한다고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이것을 해석한다고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구조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해석은 나타나지 않고,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명 진화 역사와 진보한 유전 공학과 생체 비행선이 이어진다고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블랙 스카이랜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스팀펑크에게는 고유한 미덕이 있습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를 보여줍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미래는 전형적인 시대 배경입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미래 시대를 분리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미래를 보여주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어떻게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시작했는지 보여주지 않습니다. 스팀펑크에게 초기 산업 사회는 전형적인 시대 배경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팀펑크들은 어떻게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시작했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21세기 초반은 첨단 기술 시대입니다. 하지만 갑자기 하늘에서 첨단 기술들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전에, 초기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초기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첨단 기술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스팀펑크는 갑자기 하늘에서 첨단 기술들이 뚝~ 떨어지지 않았다고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스팀펑크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블랙 스카이랜드>가 스팀펑크 판타지이기 때문에, <블랙 스카이랜드>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랙 스카이랜드>는 다른 판타지들과 다릅니다.



<블랙 스카이랜드>처럼, 스팀펑크 판타지에게 고유한 미덕이 있기 때문에, 여러 판타지들 중에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여러 판타지들 중에서 스팀펑크 판타지가 가장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팀펑크 판타지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드래곤, 요정, 거인, 악마를 상상할 수 있었다고 해도, <블랙 스카이랜드>와 달리, 14세기 작가들은 스팀펑크 판타지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오늘날, 스팀펑크 판타지는 가능합니다. 창작의 자유보다 산업 문명, 이 구조 때문입니다.

 

구조가 성립하기 때문에, <블랙 스카이랜드>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창작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해도, <블랙 스카이랜드>에게 창작의 자유는 근본적인 생산 조건이 아닙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과장된 증기 기관, 전투 비행선을 쓰지 못했기 때문에, 이건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창작하기 위한 구조가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구조보다 창작의 자유는 중요할 수 있으나, 창작의 자유보다 구조는 우선합니다. 현명한 공주님과 상관없이,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과장된 증기 기관 비행선을 쓰지 못했던 것처럼, 구조보다 창작의 자유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만약 어떤 문학 평론가가 구조보다 창작의 자유가 우선한다고 주장하기 원한다면, 이 문학 평론가는 14세기 문학 작가가 과장된 증기 기관 비행선을 썼다고 증명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평론가는 14세기 스팀펑크 판타지 문학을 증명하지 못할 겁니다. 이 평론가가 14세기 스팀펑크 판타지를 증명하지 못하는 것처럼, 구조보다 창작의 자유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구조보다 창작의 자유가 우선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문학 평론가가 구조를 무시하고 오직 창작과 표현의 자유만 주구장창 외친다면, 이건 너무 얄팍한 외침일 겁니다.



※ 게임 <블랙 스카이랜드> 아트워크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43810/Black_Skylands/

※ 게임 <Cell to Singularit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77400/Cell_to_Singularity__Evolution_Never_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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