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망자의 함>과 중세 스팀펑크 비행선 본문
[스팀펑크, 중세 판타지는 비행선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가 비슷한가요?]
사이언스 픽션(SF), 이건 20세기 단어입니다. 아무리 메리 셸리가 초기 인조인간 소설을 썼다고 해도, 메리 셸리는 사이언스 픽션, 이 단어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휴고 건즈백 이후, 이 단어는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은 20세기 단어입니다. 이건 20세기 문화입니다. 이른바 SF 황금 시대가 20세기에 속하는 것처럼, 20세기부터 사이언스 픽션은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19세기는 과거입니다. 비록 19세기와 20세기가 그저 100년 차이에 불과하다고 해도, 20세기에게 19세기는 과거입니다. (20세기 사람들은 19세기가 낡은 것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20세기에게 19세기가 과거인 것처럼, (20세기 사람들이 19세기가 낡았다고 느끼는지 모르는 것처럼) 20세기 사이언스 픽션에게 19세기는 과거입니다. 19세기가 과거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게 19세기는 낡은 것, 오래된 것입니다. 부정적인 관점에서 19세기가 낡은 것이기 때문에, 19세기는 구닥다리 골동품입니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19세기가 오래된 것이기 때문에, 19세기는 고전적이고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풍깁니다. 고전적이고 고풍스러운 분위기는 전통과 어울릴 수 있습니다. 19세기가 고전적이고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19세기는 과거와 만날 수 있습니다.
19세기와 전통이 어울리고, 19세기가 과거와 만날 수 있기 때문에, 19세기는 판타지와 어울릴 수 있습니다. 판타지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합니다. 판타지에서 마법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오래 전에, 이미 인류 문화들은 여러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 마법들을 상상했습니다. 이것들은 판타지를 뒷받침합니다. 아주 오래 전에, 인류 문화들이 여러 신화들과 마법들을 상상했기 때문에, 판타지는 과거에 속합니다. 판타지와 달리,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를 전망합니다. 범주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과학)에게 기반합니다. 과학은 과거 전통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인류 문명은 과학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과학은 인류 문명을 크게 바꾸지 않았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대규모 산업 단지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과거 사람들은 무선 통신 장비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무선 통신 장비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19세기 사람들조차 무선 통신 장비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사람들이 무선 통신 장비를 만들지 않았고, 대규모 산업 단지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과학은 과거에 속하지 않습니다. 20세기 이후, 과학이 진보했기 때문에, 과거 사회와 달리, 20세기 근대 사회는 아주 크게 바뀌었습니다.
아주 빠르게, 20세기 사람들은 세계를 일주할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사람들은 아주 빠른 세계 일주를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몇 천 년 전에, 몇 백 년 전에, 아주 빠른 세계 일주는 상식이 아니었습니다. 아니, 세계 일주 그 자체는 상식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20세기 사람들에게 세계 일주는 상식입니다. 만약 세계 일주가 불가능하다면, 어떻게 자유 무역 경제가 가능한가요? 자유 무역 경제가 가능한 것처럼, 20세기 사람들에게 세계 일주는 상식입니다. 과거 사람들은 세계 일주를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사람들에게 세계 일주가 상식인 것처럼, 과학은 문명을 크게 바꾸었습니다.
과학이 20세기 문명을 크게 바꾸었던 것처럼, 과학은 문명을 계속 바꿀 겁니다. 21세기 문명, 22세기 문명, 23세기 문명은 계속 바뀔 겁니다. 1,000년 이후, 아주 아주 엄청나게, 20세기 문명과 30세기 문명은 다를 수 있습니다. 500년 전에, 과거 사람들에게 세계 일주는 상식이 아니었으나, 20세기 사람들에게 세계 일주는 상식이었습니다. 세계 일주처럼, 20세기~30세기 동안, 상식은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비록 20세기 사람들이 어떤 것을 상식이라고 믿는다고 해도, 30세기 사람들에게 이건 편견일 수 있습니다. 과학이 진보하고, 엄청나게 문명이 바뀌는 것처럼, 과학과 진보는 미래에 속합니다.
근대가 되기 전에, 과거 사람들은 신화, 마법을 인식했습니다. 근대가 되기 전에, 과거 사람들은 산업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신화, 마법, 전통은 과거에 속합니다. 신화, 마법, 전통과 달리, 산업, 과학, 진보는 미래에 속합니다. 신화, 마법, 전통이 판타지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산업, 사이언스(과학), 진보가 사이언스 픽션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판타지는 과거에 속합니다.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에 속합니다. 19세기가 낡은 것, 오래된 것이기 때문에, 19세기는 과거에 속합니다. 19세기가 과거이기 때문에, 19세기는 신화, 마법, 전통과 만날 수 있습니다. 19세기는 판타지와 어울릴 겁니다.
하지만 19세기가 그저 과거에 불과한가요? 아무리 20세기에게 19세기가 과거라고 해도, 19세기가 그저 과거에 불과한가요? 산업 혁명은 19세기에 속합니다. 19세기 동안, 대규모 산업 단지는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일어났기 때문에, 아주 크게, 20세기 문명은 바뀌었습니다. 19세기 사회에서 근대가 시작했기 때문에, 오오~, 20세기 문명은 근대 문명이 되었습니다. 만약 19세기가 산업 혁명, 근대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20세기 문명 역시 근대, 산업 문명이 아니었을 겁니다. 19세기 사람들은 무선 통신 장비를 만들지 않았으나, 산업 혁명은 무선 통신 장비를 위한 계기였습니다.
19세기가 근대 산업 혁명을 시작했기 때문에,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것은 사이언스 픽션이 되었습니다. 만약 19세기 산업 혁명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나타나지 않았을 테고,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산업 혁명이 나타났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났습니다. 이 관점에서 19세기는 단순한 과거가 아닙니다. 19세기는 단순한 과거보다 과도기입니다. 20세기 사이언스 픽션에게 19세기 사회는 단순한 과거보다 사이언스 픽션을 위한 시발점입니다. 19세기가 단순한 과거가 아니기 때문에, 19세기는 판타지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19세기는 판타지와 어울리기보다 사이언스 픽션과 어울립니다. 비록 19세기가 낡은 것, 오래된 것이라고 해도, 19세기는 단순한 과거가 아닙니다. SF 하위 범주들 중에서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와 비(非)현실 소재들을 결합합니다. 심지어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를 비현실 세계에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에서 산업 혁명은 일어나고, 초기 산업 사회는 대규모 공장과 비행선과 잠수함과 보행 로봇과 자동 인형(오토마톤)과 인공 지능과 무선 통신 장비를 뚝딱뚝딱 만듭니다. 산업 혁명 덕분에, 인류 사회는 크게 진보합니다.
인류 사회가 크게 진보하기 때문에, 이건 판타지 분위기보다 SF 분위기와 어울립니다. 만약 잠수함이 어뢰를 쏘고 거대 바다 괴수와 싸운다면, 이건 판타지 분위기보다 SF 분위기와 어울릴 겁니다. 스팀펑크가 SF 분위기와 어울리는 것처럼, 19세기는 사이언스 픽션과 어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잠수함이 어뢰를 쏘고 거대 바다 괴수와 싸운다고 해도, 여전히 19세기는 과거입니다. 스팀펑크는 과거 사회를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SF 하위 범주들 중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거 사회보다 미래 사회를 과장합니다.
스팀펑크가 과거 사회를 과장하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조적입니다. 스팀펑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대조적이고, SF 범주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스팀펑크와 SF 범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스팀펑크(과거)와 스페이스 오페라(미래)가 대조적인 것처럼, 스팀펑크가 과거에 속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판타지와 어울립니다. 스팀펑크가 판타지와 어울리기 때문에, 심지어 중세 유럽 판타지조차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마법보다 기술을 강조할 때,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원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도입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은 중세 판타지 세계를 묘사합니다. 만약 <스카이림>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도입한다면, 이건 너무 이상하고 어색할 겁니다. <스카이림>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반면, <스카이림>은 스팀펑크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가 공식 세계 설정이든, 2차 창작 설정이든, <스카이림>+스팀펑크는 이상하지 않고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비행선이 날아다닌다고 해도, 이건 어색한 장면이 아닙니다.
<스카이림>에서 비행선이 날아다니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는 어울립니다. 이건 모든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와 어울린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팀펑크가 기술 진보이기 때문에, 만약 중세 판타지가 전통, 과거, 신화, 마법을 부각하기 원한다면,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와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여러 중세 판타지들은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않거나 부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비행선과 잠수함과 무선 통신 같은) 기술 진보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잠수함이 어뢰를 쏜다고 해도, 잠수함은 그저 범선을 보조할 뿐입니다.
하지만, 스팀펑크가 과거에 속하고, 중세 판타지가 과거에 속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스팀펑크는 규칙이 아니나, 중세 판타지는 범선 함대와 잠수함이 함께 항해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중세펑크(중세 판타지+스팀펑크)는 기술 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거대 바다 괴수가 범선을 습격한다면, 선원들은 작살을 던지거나, 창을 찌르거나, 수발 소총을 쏠 겁니다. 아무리 범선이 강한 화력을 퍼붓는다고 해도, 범선은 그저 고전 대포를 쏠 뿐입니다. 작살, 창, 수발 소총, 고전 대포는 미래보다 낡은 것, 오래된 것, 과거입니다.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에서 크라켄은 범선을 습격합니다. 범선 선원들은 창들, 도끼들을 휘두르고, 수발 소총들을 쏘고, 고전 대포들을 쏩니다. 이 장면은 기술 진보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관객들은 이 장면이 기술 진보적이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반면, 중세펑크에서 잠수함과 거대 바다 괴수가 싸울 때, 이 장면은 기술 진보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잠수함은 능동 전파를 쏘고, 거대 바다 괴수를 탐지하고, 어뢰를 발사하고, 여러 눈금들을 확인합니다. 능동 전파, 탐지 장비, 여러 계측 장비들과 눈금들, 어뢰, 프로펠러…. 이것들은 기술 진보에 속합니다. 이건 과거가 아닙니다.
영화 <망자의 함>에서 범선 선원들은 능동 전파를 쏘지 않고, 크라켄을 탐지하지 않고, 계측 눈금들을 확인하지 않고, 어뢰를 발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어뢰가 프로펠러를 돌린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블랙 펄이 뛰어난 범선이라고 해도, 블랙 펄은 프로펠러를 돌리기보다 돛들을 펼칩니다. 프로펠러보다 돛들은 블랙 펄을 밉니다. 돛은 전통이고, 프로펠러는 진보입니다. 블랙 펄은 돛들을 펼치나, 중세펑크 잠수함이 프로펠러를 돌리기 때문에, 블랙 펄과 중세 잠수함은 다릅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과거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잠수함 프로펠러는 기술 진보를 부각할 수 있습니다.
범선과 잠수함이 대조적이고, 돛과 프로펠러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범선과 돛(전통)은 잠수함과 프로펠러(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범선들이 잠수함과 함께 항해하지? 이건 너무 어색해! 범선은 과거에 속해! 근대 산업이 진보하기 전에, 이미 여러 문명들은 대형 범선들을 건조했어. 하지만, 근대 산업이 진보하기 전에, 여러 문명들은 잠수함을 건조하지 않았고 프로펠러를 장착하지 않았어. 범선 함대와 잠수함은 어울리지 않아! 근대 산업은 어쩌구 저쩌구…." 이 탄성처럼, 중세+스팀펑크는 근대 산업이 무엇인지 새롭게 조명합니다. 중세 스팀펑크는 기술 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떻게 근대 산업이 시작했는지 묻지 않습니다. 이미 기술 진보가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근대 산업이 무엇인지 묻지 않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SF 하위 범주들 역시 비슷할 겁니다. 반면, 스팀펑크 세계에서 범선 함대와 잠수함이 거대 바다 괴수를 상대하기 때문에, 범선들이 포탄들을 날리고, 잠수함이 어뢰를 쏠 때, 이 장면은 어떻게 근대 산업이 시작했는지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범선이 무선 통신 장비를 장착한다면, 비록 바다 아래에서 잠수함이 항해한다고 해도, 범선 항해사들은 잠수함 항해사들과 논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거대 괴수가 잠수한다면, 범선들은 거대 괴수를 찾지 못할 겁니다. 반면, 잠수함은 탐지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 승무원들은 무선 통신을 열고, 범선 항해사들에게 정보들을 전달하고, 긴박하게 항해사들과 논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잠수함이 어뢰를 쏠 수 있다면, 어쩌면 범선들은 폭뢰들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범선들이 폭뢰들을 장비한다면, 잠수함 승무원들이 어디에 거대 괴수가 있는지 전달한 이후, 범선들은 폭뢰들을 투하하고 거대 괴수를 물리칠 겁니다. 어쩌면 거대 괴수를 탐지하기 위해 잠수함은 수중 무인 드론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무인 드론은 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비행선은 어울립니다. 무인 드론이 전통과 어울릴 수 있나요?]
영화 <망자의 함>에서 범선 선원들은 수중 무인 드론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수중 무인 드론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망자의 함>은 (크라켄과 데이비 존스와 플라잉 더치맨 같은) 엄청난 비현실 설정들을 묘사하나, 이 영화는 수중 무인 드론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플라잉 더치맨보다 수중 무인 드론은 훨씬 현실(주의)적이나, 아무리 <망자의 함>이 엄청난 비현실 설정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영화는 수중 무인 드론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만약 <망자의 함>이 무인 드론을 묘사한다면, 관객들은 이게 어색하다고 느낄 겁니다. 플라잉 더치맨은 어색하지 않으나, 무인 드론은 어색합니다.
아무리 플라잉 더치맨이 비현실 설정이라고 해도, 플라잉 더치맨은 전설, 전통, 과거, 마법에게 기반합니다. 아무리 수중 무인 드론이 현실(주의)적이라고 해도, 무인 드론은 기술 진보입니다. <망자의 함>이 전설, 전통, 과거, 마법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망자의 함>과 수중 무인 드론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두 가지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망자의 함>은 플라잉 더치맨을 묘사할 수 있으나, 만약 이 영화가 수중 무인 드론을 묘사한다면, 관객들은 어색하다고 느낄 겁니다. <망자의 함>과 무인 드론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중세펑크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고, 스팀펑크는 과거가 아닙니다.
스팀펑크는 전통에게 기반하기보다 진보에게 기반합니다. 블랙 펄 선원들이 수중 무인 드론을 언급하지 않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진보에게 기반합니다. 한편으로, 스팀펑크는 전통과 어울립니다.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하고, 범선 함대와 잠수함이 거대 바다 괴수를 상대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전통과 어울립니다. 스팀펑크는 전통과 어울리거나, 스팀펑크는 진보에게 기반합니다. 스팀펑크에게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두 가지 측면 덕분에, 스팀펑크는 어떻게 초기 근대 산업이 시작했는지 새롭게 조명합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근대와 산업과 진보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근대, 산업, 진보는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근대 산업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가나, 근대, 산업, 진보보다 전통, 신화, 마법, 고전은 훨씬 훨씬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수중 무인 드론보다 크라켄은 훨씬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아무리 근대, 산업, 진보가 아주 대단하다고 해도, 고전보다 근대는 너무 짧습니다. 고전, 전통, 신화 역사는 몇 천 년에 달합니다. 반면,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근대 역사는 그저 200년을 넘을 뿐입니다. 크라켄은 엄청난 역사를 자랑합니다. 크라켄과 달리, 무인 드론은 너무 짧은 역사를 드러냅니다. 크라켄에게 무인 드론은 너무 초라합니다.
크라켄보다 무인 드론이 너무 초라한 것처럼, 근대가 너무 짧기 때문에, 우리는 비단 근대만 아니라 고전 역시 중시하는지 모릅니다. 우리가 비단 근대만 아니라 고전 역시 중시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판타지인지 모릅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들입니다. 과학은 미래입니다. 판타지는 과거입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미래와 과거를 결합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미래만 강조하지 않나요? 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미래와 과거를 결합하고 사이언스 판타지들이 되나요? 과거가 아주 오래된 것이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아직 근대, 산업, 진보는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만약 근대, 산업, 진보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면, 사이언스 판타지가 사라질까요? 글쎄요, 대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근대, 산업, 진보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고 해도, 여전히 사이언스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된 근대와 상관없이, 어쩌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미래 문화·예술이 사이언스 판타지를 포함하는지 궁금하다고 느낍니다. 1,000년 이후, 2,000년 이후, 3,000년 이후, 여전히 사이언스 판타지들이 진보와 고전을 결합할까요?
※ 스팀펑크 없이, 우리는 근대 산업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는 근대 산업을 인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범선 함대와 잠수함이 항해하는 것처럼, 스팀펑크가 기술 진보와 전통을 결합하기 때문에, 스팀펑크가 과도기를 강조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어떻게 근대 산업이 시작했는지 강조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이 미덕 덕분에, 스팀펑크는 흥미롭습니다. 스팀펑크가 흥미로운 것처럼, 근대 산업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잠수함 승무원들이 무선 통신 장비를 사용하는 것처럼, 근대 산업은 아주 편리한 문명을 이룩했습니다.
아무리 블랙 펄이 대단한 범선이라고 해도, 블랙 펄 승무원들은 무선 통신 장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승무원들이 무선 통신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근대 산업은 아주 편리합니다. 오오~, 근대 산업은 긍정적입니다. 이건 근대 산업이 평화롭다는 뜻이 아닙니다. 특히, 자본주의는 본질적인 문제입니다. 근대 산업이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2023년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는 많은 사람들을 짓밟습니다. 특히, 미국 권력은 이 제국주의 폭력을 주도합니다. 미국 권력은 너무 악랄합니다.
※ 게임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스크린샷 출처:
Dev Aveza by Deapri,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4587?pk_source
Vigilant1776, https://www.youtube.com/watch?v=O-9s7ZYfP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