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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드림워즈>, 너무 짧은 진보 사회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드림워즈>, 너무 짧은 진보 사회

OneTiger 2023. 1. 21. 09:20

◈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적이다

 

사악한 오크들은 검은 깃발을 내세우고 우르르 몰려옵니다. 오크들은 성채를 습격하고, 사람들을 학살하고, 국왕을 살해할 겁니다. 국왕을 보호하기 위해 판금 갑옷 검사(劍士)들은 오크들과 싸웁니다. 그들은 장검들과 방패들을 들고, 하얀 깃발을 내세우고, 오크들에게 우르르 달려갑니다. "왕을 위해!" 오크들은 흉악한 전투 도끼들을 휘두릅니다. "취이이이익!" 오크들과 인간 검사들은 부딪히고 챙강챙강~ 싸웁니다. 인간 검사들은 화려한 검술을 자랑합니다. 오크들은 화려하지 않으나, 그들은 아주 육중합니다. 어지럽게 검은 깃발과 하얀 깃발은 휘날립니다. 고함들과 비명들은 커집니다.

 

이 장면은 전형적인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이 장면을 묘사한다면, 독자는 이 소설을 중세 판타지라고 분류할 겁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오크들을 물리치기 위해 검사들은 장검들을 휘두릅니다. 중세 판타지 검사들은 소총들을 쏘지 않습니다. 검사들은 로켓들을 날리지 않고, 미사일들을 날리지 않고, 폭탄들을 터뜨리지 않습니다. 검사들은 쇠뇌를 쏠 수 있으나, 장검은 훨씬 대표적인 무기일 겁니다. 장검이 훨씬 대표적인 무기이기 때문에, 어쩌면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어휴~, 중세 판타지는 너무 구닥다리야. 왜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지?"



네, 맞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구닥다리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아무도 장검을 휘두르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전장에서 아무도 판금 갑옷을 입지 않습니다. 장검보다 소총은 대표적인 무기이고, 판금 갑옷보다 방탄 조끼는 대표적인 방어구입니다. 장검과 판금 갑옷보다 소총과 방탄 조끼가 대표적인 것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장검과 판금 갑옷은 구시대적(舊時代的)입니다. 장검과 판금 갑옷이 구시대적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구시대적입니다. 구시대적이라는 단어는 긍정적이기보다 부정적입니다. 어떤 것이 너무 낡았다고 비판하기 위해 사람들은 구시대적이라고 말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구시대적이야." 이 문장은 중세 판타지가 너무 낡았다는 뜻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특수 부대들은 방탄 조끼들을 착용하고 소총들을 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검사들이 판금 갑옷들을 입고 장검들을 휘두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너무 낡았습니다. 비단 장검과 판금 갑옷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 도시는 고층 건물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도시에는 자동차와 전철이 없습니다. 중세 판타지 사람들은 전화 번호들을 누르지 않습니다. 그들은 컴퓨터 전원 단추를 누르지 않습니다. 아아…, 중세 판타지는 낡았습니다. 이건 구닥다리입니다.



만약 특수 부대가 어두운 건물 내부로 잠입한다면, 특수 부대는 야간 투시경들을 착용할 겁니다. 하지만 어두운 던전에서 모험가 일행은 횃불을 듭니다. 모험가 일행은 야간 투시경들을 착용하지 않습니다. 드워프는 어둠에 익숙하나, 인간은 오직 횃불에만 의지합니다. 야간 투시경보다 횃불은 구시대적입니다. 야간 투시경보다 횃불은 너무 낡았습니다. 중세 판타지 사람들이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르지 않는 것처럼, 던전 모험가들이 야간 투시경들을 착용하지 않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구닥다리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를 싫어할수 있습니다. "어휴~, 이건 진보적이지 않아."

 

중세 판타지는 진보적이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전화 번호들을 누르고 원거리 소통할 수 있으나, 중세 판타지 사람들이 전화 번호들을 누르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진보적이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진보적이기보다 구시대적입니다. "우리는 구시대적인 잔재들을 타파해야 한다." 이 문장이 보여주는 것처럼, 구시대적인 것이 부정적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부정적입니다. 부정적인 중세 판타지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긍정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시대, 우주 항해를 묘사합니다. 미래 시대, 우주 항해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오호, 이건 진보입니다.



첨단 기술들은 진보적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궤도 승강기에 탑승하지 않으나,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사람들이 궤도 승강기에 탑승하고 궤도 정거장에 들어간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하나,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여객선이 토성으로 항해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모든 인간은 지구인들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필연적으로 모든 인간은 지구인들입니다. 심지어 국제 우주 정거장 승무원들조차 지구인들입니다. 21세기 초반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어떤 사람들에게 우주 정거장은 고향일 수 있습니다.

 

만약 미래 문명이 아주 아주 거대한 우주 정거장을 건설한다면, 만약 이 우주 정거장이 바이오 돔을 장착한다면, 만약 여기에서 사람들이 자급자족한다면, 이 우주 정거장은 또 다른 문명이 될 겁니다. 이 우주 정거장 문명에서 사람들은 세대들을 이어갈 겁니다. 사람들이 세대들을 이어가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에게 이 정거장은 고향일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에게 고향은 지구 행성이나,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어떤 사람들에게 고향은 지구가 아니고 행성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미래 문명은 우주 정거장을 건설하고, 이건 고향이 될 수 있습니다.

 

 

◈ 왜 많은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 구시대적인 것을 좋아하는가?

미래 첨단 기술들이 아주 아주 거대한 우주 정거장 도시를 건설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적입니다. 심지어 우주 전쟁조차 진보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항공 모함이 전투기 편대를 날린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우주 항공 모함은 나타나지 않고, 우주 전투기 편대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중세 사람들이 장검과 판금 갑옷을 제작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판금 갑옷 검사가 장검을 휘두른다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중세 사람들이 우주 항공 모함을 건조하지 않았고 우주 전투기 편대를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우주 전투기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중세 판타지가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쩌면 어떤 소설가는 중세 판타지와 우주 전투기가 어울린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소설가는 중세 판타지를 쓰고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기 원할 겁니다. 하지만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에서 우주 항해, 궤도 승강기, 우주 정거장, 우주 바이오 돔은 전형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에서 생태학자가 우주 바이오 돔을 관리한다면, 이건 어색할 겁니다. 우주 바이오 돔이 진보적이기 때문에, 구시대적인 중세 판타지와 진보적인 바이오 돔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진보를 인식합니다. 우리는 진보가 긍정적이라고 느낍니다. 중세 판타지는 생태학자가 우주 바이오 돔을 관리하기보다 판금 갑옷 검사가 장검을 휘두른다고 묘사합니다. 바이오 돔 생태학자보다 중세 판타지와 판금 갑옷 검사가 어울리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진보적이지 않습니다. 진보가 긍정적이고, 중세 판타지가 진보적이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부정적입니다. 구시대적인 중세 판타지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를 싫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진보를 인식해. 하지만 왜 우리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지? 이건 너무 케케묵었어!"

 

중세 판타지가 케케묵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낫습니다. 중세 판타지 사람들에게 교통 수단은 마차와 범선을 넘어가지 않으나,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행 자동차와 비행 수송선을 묘사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적입니다. 누가 진보를 거부하고 케케묵은 것을 원하나요? 우리는 케케묵은 것을 타파하고 진보를 환영해야 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케케묵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보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중세 판타지를 타파하고 스페이스 오페라를 환영해야 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중세 판타지가 구시대적이고 케케묵었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면, 중세 판타지는 진보적일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기계 공학은 거대 보행 로봇을 제작하지 못하나,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는 거대 보행 로봇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중세펑크(중세 판타지+스팀펑크)는 비단 거대 보행 로봇만 아니라 다른 여러 진보적인 것들 역시 선사할 수 있습니다. 어떤 관점에서 21세기 초반보다 중세펑크는 훨씬 진보적입니다. 중세펑크가 진보적인 것처럼,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진보적인지 모릅니다. 중세펑크에서 생태학자는 바이오 돔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에게 스팀펑크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않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에서 스팀펑크는 너무 희미합니다. 중세 판타지 범주에서 스팀펑크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구시대적입니다. 하지만 구시대적인 중세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심지어 (진보적인)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구시대적인) 중세 판타지는 훨씬 커다란 인기조차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서사 판타지 소설들이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압도적인 명성을 내세울 수 있습니다. 아니,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중세 판타지를 모방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대단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현명하고 아름다운 공주님을 묘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비슷합니다. 아무리 미래 인류 문명이 우주 항해 시대를 열고 첨단 기술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미래 인류 문명은 아름다운 공주님(왕족)을 떠받들 수 있습니다. 왜 진보적인 것(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구시대적인 것(중세 판타지)이 훨씬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나요? 왜 진보적인 것이 구시대적인 것을 모방하나요? 왜 21세기 초반 진보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구시대적인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나요? 어쩌면 구조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악법도 법이다." 이 주장이 옳은가요? 악법이 법인가요? 만약 악법이 법이라면, 사람들이 이 법을 지켜야 하나요? 사람들이 악법을 인정해야 하나요? 노예 제도 사회에서 백인 주인은 흑인 노예를 폭행합니다. 아니, 이건 폭행이 아닙니다. 노예 제도 사회에서 백인 주인이 흑인 노예를 부릴 수 있기 때문에, 비록 백인 주인이 가혹한 채찍을 휘두른다고 해도, 이건 폭행이 아니고, 불법이 아니고, 범죄가 아닙니다. 비록 백인 주인이 가혹한 채찍을 휘두른다고 해도, 우리는 백인 주인이 범죄자라고 비판하지 못합니다. 노예 제도 사회에서 이게 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 채찍질은 범죄가 아닙니다.

 

 

◈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는 전통에 가깝다


만약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부려먹고 다른 사람에게 채찍을 휘두른다면, 이건 불법일 겁니다.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에서 노예는 불법입니다. 적어도, 형식적으로 노예는 합법이 아닙니다. 노예 제도 사회에서 노예는 합법이나,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노예는 불법입니다. 노예는 합법이 되거나 불법이 됩니다. 필연적으로 모든 법은 똑같지 않습니다. 사회 구조가 바뀔 때, 법은 바뀝니다. 사회 구조에서 법은 나타납니다. 사회 구조에서 법이 나타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남한 사람들은 19세기 미국 백인들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인간이 인간을 부려먹지?"

 

비단 노예만 아니라 다른 많은 법들 역시 비슷할 겁니다. 사회 구조가 바뀔 때, 법은 바뀝니다. 사회 구조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법 역시 계속 바뀝니다. "하늘은 나를 점지했어! 나는 훌륭한 왕이 되어야 해! 모두 나를 떠받들어야 해!"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이 주장은 합법이 아닙니다. 조선 사회에서 이 주장은 합법일 수 있으나, 사회 구조가 바뀌었기 때문에, 더 이상 군주는 합법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군주를 주장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비판할 겁니다. 조선 사회에서 군주는 상식이었으나, 더 이상 남한 사람들은 군주가 상식이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사회 구조는 바뀝니다.



사회 구조에서 법이 비롯하기 때문에, 법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악법이 법인가요? 우리가 이것을 판단하기 전에, 우리는 사회 구조에서 법이 비롯한다고 인식해야 합니다. 사회 구조보다 법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법보다 사회 구조는 우선합니다. 사회 구조에서 법이 비롯하는 것처럼,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법이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법이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법보다 사회가 우선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보다 과거 전통들은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를 보여줍니다. 언제 진보가 나타나기 시작했나요? 언제 사람들이 진보를 인식하기 시작했나요? "우와~, 자동 기계는 대단해! 자동 기계가 작동하기 때문에, 자동 기계가 위험하고 힘든 작업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제 인간 노동자는 훨씬 편해질 거야!" 이건 진보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고대 사람들이 진보를 인식했나요? 그들이 자동 기계를 인식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사람들이 진보를 인식했나요? 르네상스 사람들이 진보를 인식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계몽주의 사람들은 과학을 인식하기 시작했으나, 아직 진보 개념, 자동 기계, 산업 공장은 자리를 잡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일어나는 동안, 사람들은 진보를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일어나는 동안, 사람들은 엄청나게 자동 기계가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인식했습니다. 엄청나게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에, 진보적인 스페이스 오페라는 궤도 승강기, 첨단 수송선, 우주 바이오 돔, 우주 전투기 편대를 묘사합니다. 19세기 근대가 진보를 유발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궤도 정거장에서 생태학자가 바이오 돔을 관리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근대가 진보를 유발했기 때문에, 어떤 사이언스 픽션(SF)들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이건 스팀펑크입니다.

 

스팀펑크, 이 사이언스 픽션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드림워즈>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팀펑크입니다. <드림워즈>는 초기 산업 사회와 다른 세계를 결합합니다. <드림워즈>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는 것처럼, 19세기 산업 혁명이 진보를 유발했기 때문에, 스팀펑크에서 주된 배경 무대는 초기 산업 사회입니다. 스팀펑크에서 배경 무대가 초기 산업 사회인 것처럼, 19세기 사람들이 진보를 인식하기 시작했고, 진보적인 것과 구시대적인 것이 대립하기 때문에, 고대 사회부터 계몽주의 사회까지, 이 사회들은 전근대적인 사회들입니다. 이 사회들은 아주 유구합니다.

 

 

고대 사회부터 계몽주의 사회까지, 이 역사가 몇 천 년을 넘어가기 때문에, 전근대적인 사회는 아주 유구합니다. 전근대적인 사회가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아주 유구한 것이 전통이기 때문에, 전근대적인 사회는 전통 사회입니다. 전근대적인 사회는 전통 사회이나, 근대가 진보를 유발했기 때문에, 근대 사회는 진보 사회입니다. 전근대적인 사회와 근대적인 사회가 대립하기 때문에, 전통 사회와 진보 사회는 대립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전통과 진보가 대립한다고 해도, 전통은 아주 유구합니다. 전통과 달리, 진보는 짧습니다.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는 것처럼, 진보는 짧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진보 역사는 그저 220년을 넘었을 뿐입니다. 아니, 19세기는 과도기였습니다. 전통에서 진보로, 시대가 넘어가는 중이었기 때문에, 19세기는 진짜 진보 사회보다 전통-진보 과도기 사회였습니다. 19세기가 과도기였기 때문에, 진보 역사는 19세기를 빼야 합니다. 진보 역사가 19세기를 빼기 때문에, 진보 역사는 그저 120년을 넘었을 뿐입니다. 20세기~21세기 초반까지, 진보 역사는 그저 120년에 달할 뿐입니다. 진보 역사는 그저 120년에 달할 뿐이나, 전통 역사는 몇 천 년을 넘어갑니다. 진보 사회는 전통 사회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전통 사회는 아아아주 압도적입니다.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진보 사회는 너무 짧습니다.]



중세 사회는 전통 사회에 속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중세 사회를 모방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전통 사회를 모방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를 묘사합니다. 진보 사회가 전통 사회에게 깝치지 못하기 때문에, 전통 사회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전통 사회는 진보 사회를 압도합니다. 전통 사회가 진보 사회를 압도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압도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압도하기 때문에, 진보적인 스페이스 오페라는 전통적인 중세 판타지를 모방할 겁니다. 전통(중세 판타지)처럼, 진보(스페이스 오페라)는 현명하고 아름다운 공주님을 묘사합니다.

 

우리가 아름다운 여자를 과장할 때, 우리는 공주를 운운합니다. 오랜 동안, 공주가 고귀한 여자를 상징했기 때문입니다. 중세 사회에서 왕족이 지배적이었고, 중세 사회가 전통 사회에 속하는 것처럼, 공주는 진보 사회보다 전통 사회에 속합니다. 아름다운 여자를 과장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여신이나 천사나 요정을 운운하는지 모르나, 공주처럼, 여신, 천사, 요정은 진보 사회보다 전통 사회에 속합니다. 진보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가나, 아름다운 여자를 과장하기 위해 우리가 공주와 여신과 천사와 요정을 운운하는 것처럼, 여전히 전통 사회는 우리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여전히 전통 사회가 우리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전히 우리는 진보적인 인간보다 전통적인 인간인지 모릅니다. 진보 사회가 너무 짧고, 전통 사회가 아주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전통 사회가 진보 사회를 압도하기 때문에, 아무리 진보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간다고 해도, 여전히 우리는 전통적인 인간인지 모릅니다. 우리가 전통적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우리가 전통적이기 때문에,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유구한 역사를 반영하고 아름다운 공주님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아직 근대, 진보는 완벽하지 않은지 모릅니다.

 

언젠가 중세 판타지가 사라질까요? 만약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른다면, 어쩌면 근대, 진보는 전통을 밀어낼 수 있습니다. 만약 근대, 진보가 전통을 밀어낸다면, 중세 판타지가 사라질까요? 더 이상 많은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을까요? 만약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른다면, 진보 인간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더 이상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세 판타지를 모방하지 않을까요? 으음, 글쎄요, 대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게시글은 왜 많은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전통은 압도적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전통을 모방합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 진보가 너무 짧은 역사를 드러내는 것처럼, 마르크스주의 역시 너무 짧은 역사를 드러냅니다. 19세기 이후, 많은 사람들이 마르크스주의를 인식했기 때문에, 마르크스주의 역사는 길지 않습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마르크스주의와 달리, 자본주의는 아주 유구할 수 있습니다. 비록 19세기 이후 자본주의가 나타났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지배 계급 사회를 떠받듭니다. 고대부터 18세기까지, 지배 계급 사회는 아주 유구합니다. 아무리 자본주의 사회가 과거 계급 사회들과 다르다고 해도, 여전히 자본주의는 지배 계급 사회를 떠받듭니다. 과거 군주 제도는 무산자 민중들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군주 제도처럼, 자본주의는 무산자 민중들을 무시합니다. 과거 계급 사회들과 자본주의 사회는 비슷합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마르크스주의는 무산자 민중들을 인정합니다. 마르크스주의와 과거 계급 사회들은 너무 다릅니다. 그래서 마르크스주의는 낯섭니다. 마르크스주의보다 자본주의와 과거 계급 사회들이 비슷하기 때문에, 계급 사회들이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마르크스주의보다 자본주의에 익숙한지 모릅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마르크스주의를 싫어한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은지 모릅니다. (가부장 제도와 페미니즘 역시 비슷한 관계일 수 있습니다. 가부장 제도는 너무 유구합니다.)



※ 게임 <드림워즈> 컨셉 아트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royalartgames/dreamwars-steampu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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