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타이탄 퀘스트>와 자연 신성, 토대 본문
[자연 생태계는 먹이 그물망입니다. 자연 속에서 생명체들은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이 그림은 비디오 게임 <타이토 에콜로지> 스크린샷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게임은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바이오 돔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식물들, 동물들, 분해자들을 배치하고 생태계를 관리합니다. 생태계는 먹이 그물망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생태계 속에서 여러 생명체들은 영양분을 순환합니다. 생태계는 영양분 순환 과정을 포함합니다. 식물들은 광합성하고 영양분을 생산합니다. 식물들은 생산자입니다. 초식동물들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육식동물은 초식동물들을 먹습니다. 육식동물이 죽은 이후, 분해자들은 육식동물을 분해하고 영양분을 대지로 분배합니다.
대지에서 식물들은 자랍니다. 식물들은 광합성합니다. 초식동물들은 식물들을 먹고, 육식동물은 초식동물들을 먹고, 육식동물은 죽고…. 이 영양분 순환 과정은 먹이 그물망입니다. 이 먹이 그물망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먹이 그물망이 자연 생태계를 대표한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먹이 그물망과 자연 생태계가 비슷한 뜻이라고조차 느끼는지 모릅니다. 생태계 속에서 생명체들은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인간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표범 상어가 새우를 먹는 것처럼, 물수리가 물고기를 먹는 것처럼, 인간은 먹습니다. 인간이 무엇을 먹든, 인간은 먹습니다.
인간이 계란빵을 먹든, 소유 라멘을 먹든, 샐러드 샌드위치를 먹든, 요구르트에 시리얼을 말든, 필연적으로 인간은 먹습니다.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고기 없이, 호랑이가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수적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먹거리를 얻나요? 자연 생태계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타이토 에콜로지>는 자연 생태계 속에서 생명체들이 영양분을 섭취한다고 보여줍니다. 자연 생태계 속에서 인간 역시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자연이 풍요롭기 때문에, 인간은 곡물, 과일, 야채, 고기, 생선, 벌꿀, 버섯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에게 기반합니다. 표범 상어가 자연에게 기반하고, 물수리가 자연에게 기반하고, 호랑이가 자연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인간에게 자연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만약 오직 소수만 자연을 소유한다면, 만약 다수가 자연을 소유하지 못한다면, 이 사회는 많은 문제들을 유발할 겁니다. 다수가 자연을 소유하지 못하고, 소수가 자연을 소유하기 때문에, 이 사회는 갑질을 유발할 겁니다. 갑질이 억압이기 때문에, 다수는 소수에게 저항할 겁니다.
다수가 소수에게 저항하기 때문에, 소수는 다수를 통제하지 못합니다. 다수를 통제하기 위해 소수에게는 명분이 필요합니다. 소수는 왜 오직 그들만 자연을 소유할 수 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소유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소수는 여러 가지를 늘어놓습니다. 이것들은 도덕이 되고, 규범이 되고, 종교가 되고, 문화가 됩니다. "신은 우리를 점지했어! 신이 우리를 점지했기 때문에, 우리는 고귀한 혈통이야. 우리가 고귀한 혈통이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을 소유할 수 있어! 다수 백성들은 미천한 혈통이야! 미천한 혈통은 자연을 소유해서는 안 돼!" 이 관념은 도덕, 규범, 종교, 문화를 뒷받침합니다.
소수가 자연을 소유하고 다수가 자연을 소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건 억압이 됩니다. 다수가 저항하기 때문에, 소수에게는 명분이 필요합니다. 왕족(소수 지배 계급)이 토지를 소유하고, 농노(다수 피지배 계급)가 토지를 소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왕족에게는 명분이 필요합니다. 왕족은 신이 그들을 점지했다고 주장합니다. 고귀한 왕족은 토지를 소유하나, 미천한 농노는 토지를 소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농노가 토지를 소유한다고 해도, 이 소유 권리는 완전하지 않습니다. 미천한 농노는 고귀한 왕족에게 충성충성~해야 합니다. 신이 왕족을 점지했기 때문에, 종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종교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종교는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예술들은 종교를 표현합니다. 소수가 자연을 소유하기 때문에, 종교는 예술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소유 관계(어떻게 자연을 소유하는가?)에서 관념(도덕, 규범, 종교, 문화)은 비롯합니다. 소유 관계에서 관념이 비롯하기 때문에, 관념보다 소유 관계는 우선합니다. 소유 관계보다 관념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그 자체로서 관념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소유 관계 속에서 관념은 나타납니다. 그 자체로서 도덕, 규범, 종교, 문화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소유 관계 속에서 도덕, 규범, 종교, 문화는 나타납니다.
소유 관계는 "어떻게 자연을 소유하는가?", 이 물음을 가리킵니다. 소유 관계는 자연으로 이어집니다. 자연(을 소유하기 위한 관계)에서 도덕, 법, 종교, 문화는 나타납니다. 자연에서 관념은 비롯합니다. 자연은 관념을 규정합니다. 그래서 자연보다 관념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관념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적어도 그 자체로서 관념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연 속에서 관념은 나타납니다. 만약 우리가 도덕, 법, 종교, 문화를 파악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비단 관념만 아니라 자연(을 소유하기 위한 관계) 역시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오직 도덕, 법, 종교, 문화만 파악한다면, 우리는 함정에 빠질 겁니다.
자본주의 사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수 자본가 계급은 많은 자연들을 소유합니다. 압도적인 다수 민중들은 많은 자연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 사회는 갑질 사회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심각한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 지배적인 의식은 이 소유 관계를 정당화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성실한 자본가와 나태한 노동자를 떠벌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사회 구조보다 개인적인 노오오력을 떠벌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제국주의 침략을 미화하고 끔찍한 학살을 은폐합니다. 자본 제도에서 지배적인 관념, 도덕, 규범, 종교, 문화는 비롯합니다.
자연에서 관념이 비롯하기 때문에, 유물론은 자연을 토대라고 부르고 관념을 상부 구조라고 부릅니다. 상부 구조보다 토대는 우선합니다. 이건 너무 지나친 요약이나, 도덕, 규범, 종교, 문화보다 경제, 사회 구조는 우선합니다. 적어도 그 자체로서 상부 구조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상부 구조를 파악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비단 상부 구조만 아니라 토대 역시 파악해야 합니다. 상부 구조와 토대, 유물론이 아주 심층적이기 때문에, 유물론은 성기사와 드루이드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아니, 잠깐. 이게 무슨 뜻인가요? 어떻게 유물론, 상부 구조와 토대가 성기사와 드루이드를 설명하나요?
[던전 탐험 게임들은 성기사를 묘사합니다. 성기사는 빛, 희망, 관념을 숭배합니다.]
많은 던전 탐험 게임들은 성기사를 묘사합니다. 성기사는 빛을 숭배합니다.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탐험 성기사(팔라딘)를 정립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성기사는 정의, 빛(태양)을 숭배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성기사처럼, 다른 던전 탐험 성기사들 역시 빛을 숭배합니다. 비디오 게임 <다키스트 던전>은 성기사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성전사(크루세이더)를 묘사합니다. 성기사처럼, 성전사는 신성 근접 전투원입니다. 성기사와 성전사는 비슷합니다. 성기사가 빛(태양)을 숭배하는 것처럼, 성전사는 빛을 숭배합니다. 이 빛은 희망을 비유합니다.
아무리 성전사가 물리적인 현상(빛)을 숭배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이 빛이 희망을 비유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이 나타나기 전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기 전에, 아주 오래 전에, 이미 나사렛 예수는 빛을 언급했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아무도 등불을 덮지 않는다. 모두 등불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등불처럼, 너희의 빛을 사람들 앞에 비추어라." 예수가 빛을 언급했을 때, 이 빛은 물리적인 현상을 가리키지 않았습니다. 이 빛은 희망을 가리킵니다. 예수는 사람들이 희망을 전달하기 원했습니다. 어떤 신도들은 이 빛을 희망보다 구원이라고 해석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신도들은 이 빛을 희망보다 정의라고 해석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빛이 희망이 되든, 구원이 되든, 정의가 되든, 이 빛은 물리적인 현상이 아닐 겁니다. 희망, 구원, 정의는 물리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예수는 물리적인 현상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이 문구에서 빛은 비유입니다. 문학적인 표현으로서, 빛은 희망, 구원, 정의, 다른 것들을 가리킵니다. 문학에서 비유는 드물지 않습니다. 문학에서 비유는 아주 흔합니다. 진은영 시인은 <훔쳐가는 노래>를 썼습니다. "심장의 모래 속으로 푹푹 빠지는 너의 발을 꺼내주지. 고요한 물의 투명한 구두 위에 가만히 올려주지."
<훔쳐가는 노래>는 가난한 아가씨가 심장의 모래에 빠진다고 묘사합니다. 이게 무슨 뜻인가요? 심장의 모래가 물리적인 현상인가요? 인간이 심장의 모래에 빠질 수 있나요? <훔쳐가는 노래>는 가난한 아가씨가 고요한 물의 투명한 구두를 신을 수 있다고 묘사합니다. 이게 무슨 뜻인가요? 고요한 물의 구두가 물리적인 현상인가요? 인간이 고요한 물의 구두를 신을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심장의 모래, 고요한 물의 구두는 비유입니다. 심장의 모래는 절망적인 상황, 외로운 상황, 어려운 상황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고요한 물의 구두는 평화로운 상황, 아름다운 상황, 두근두근 사랑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훔쳐가는 노래>는 심장의 모래, 고요한 물의 구두를 묘사하나, 두 가지는 물리적인 현상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아무리 두 가지가 물리적인 현상을 가리킨다고 해도, 두 가지는 비단 물리적인 현상일 뿐만 아니라 비유일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인간이 물의 구두를 신을 수 있지? 현실에서 물의 구두는 존재하지 않아! 이건 너무 비현실적이야! 진은영 시인은 너무 비현실적인 것들을 썼어! 진은영 시인은 엉터리 사기꾼이야!" 그건 아닙니다. 진은영 시인은 엉터리가 아닙니다. <훔쳐가는 노래>는 비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훔쳐가는 노래>는 문학입니다. 심장의 모래, 물의 구두는 문학적인 표현입니다.
<훔쳐가는 노래>가 심장의 모래, 고요한 물의 구두를 묘사하는 것처럼, 많은 문학들은 비유를 씁니다. 만약 문학들이 비유를 쓰지 못한다면, 문학들은 시시할 겁니다. 만약 문학들이 비유를 쓰지 못한다면, 많은 작가들은 비유 없는 문학이 허망하다고 느낄 겁니다. 많은 문학들이 비유를 좋아하는 것처럼, 예수는 비유를 좋아합니다. 나사렛 예수부터 진은영 시인까지, 문학 역사에서 비유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예수가 빛을 언급했을 때, 이 빛은 진짜 태양을 가리키지 않았을 겁니다. 예수는 희망, 구원, 정의, 다른 것들을 가리키기 원했을 겁니다. <다키스트 던전> 성전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예수가 빛을 희망이라고 비유했던 것처럼, 빛이 희망을 가리킬 수 있기 때문에, <다키스트 던전>에서 성전사는 빛을 숭배할 겁니다. "암울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산주의는 등불이 될 수 있다." 이 문구는 공산주의를 등불이라고 표현합니다. 이건 공산주의가 진짜 등불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공산주의가 희망이라는 뜻입니다. 등불이 희망을 비유하는 것처럼, 빛은 문학적인 표현입니다. 성전사는 희망을 숭배합니다. 아무리 <다키스트 던전>에서 성전사가 진짜 빛, 진짜 태양, 진짜 물리적인 현상을 숭배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빛을 희망, 문학적인 표현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빛이 희망을 가리키기 때문에, <다키스트 던전>은 현실을 반영했고 성전사가 빛을 숭배한다고 묘사했을 겁니다. 성전사가 빛을 숭배하고, 빛이 희망이기 때문에, 성전사는 희망을 숭배합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빛이 구원, 정의를 가리킨다고 해석하는지 모릅니다. 희망보다 빛은 구원, 정의일 수 있습니다. 빛이 희망이 되든, 구원이 되든, 정의가 되든, 이것들은 관념에 속합니다. 희망, 구원, 정의는 관념, 의식입니다. 관념, 의식은 상부 구조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빛이 자연, 소유 관계, 경제라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성전사는 빛을 숭배하나, 빛은 자연, 토대를 가리키지 않습니다.
성전사는 상부 구조를 숭배합니다. 성전사는 토대를 숭배하지 않습니다. 자연에서 관념이 비롯하기 때문에, 관념보다 자연이 우선하기 때문에, 상부 구조보다 토대는 원초적입니다. 성전사가 상부 구조를 숭배하기 때문에, 성전사는 원초적인 것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누가 토대를 숭배하나요? 누가 원초적인 것을 추구하나요? <다키스트 던전>은 대답하지 않습니다. <다키스트 던전>과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대답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을 숭배하기 때문입니다. 미엘리키(마이리키), 차운티아, 루루에, 시알리아처럼,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드루이드를 설정합니다. 비록 어떤 던전 탐험 게임들이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게임들은 자연 신성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타이탄 퀘스트>는 자연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게임 주인공은 야수를 소환하고, 님프를 소환하고, 덤불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건 자연 신성, 자연의 힘입니다. <타이탄 퀘스트>가 자연 기술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많은 던전 탐험 게임들은 자연의 힘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인류 문화에서 대지 모신이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것처럼, 자연의 힘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타이탄 퀘스트> 자연 기술들은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다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자연의 힘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에서 아무도 덩굴들을 조종하지 않고, 야수로 변신하지 않고, 약초를 추출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자연 신성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얼마든지 던전 탐험 세계는 자연 신성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지 모신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것처럼, <타이탄 퀘스트>가 자연 기술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 세계에서 자연 신성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타이탄 퀘스트>는 그리스 신화를 묘사합니다. 어쩌면 자연 기술들은 가이아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자연 기술들은 가이아 신성인지 모릅니다.)
만약 게임 주인공이 많은 자연 기술들을 배운다면, 게임 주인공은 드루이드에 가까울 겁니다. <타이토 에콜로지>가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 속에서 생명체들은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생태계는 먹이 그물망입니다. 인간은 예외가 아닙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습니다. 인간에게 먹거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인간에게 자연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자연, 토대에서 관념, 상부 구조는 비롯합니다. 희망, 구원, 정의는 관념, 의식입니다. 성전사는 희망, 구원, 정의를 숭배합니다. 성전사는 상부 구조를 숭배합니다. 성전사와 달리, 드루이드는 생태계를 숭배합니다.
드루이드가 생태계를 숭배하기 때문에, 성전사보다 드루이드는 원초적입니다. 성기사(팔라딘)와 성전사(크루세이더)가 비슷하고, 성전사보다 드루이드가 원초적이기 때문에, 성기사보다 드루이드는 원초적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인간이 자연에게 기반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아니,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다른 자연 신성들 역시 인간이 자연에게 기반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진은영 시인이 <훔쳐가는 노래>를 쓰는 것처럼, 비유는 아주 대중적인 문학 표현입니다. 사나운 야수 변신부터 자연의 여신까지, 자연 신성은 비유, 문학적인 표현입니다.
사나운 야수 변신부터 자연의 여신까지, 자연 신성은 인간에게 자연이 필수적이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자연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그래서 공유지 경제는 타당합니다. <타이탄 퀘스트> 자연 기술들은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다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자연을 소유하기 위한 관계가 중요한 것처럼, 경제는 많은 것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이 트위터 게시글(링크)은 경제적인 문제가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인터뷰를 다니며 여성들이 가장 취약해지는 때는 돈이 없을 때라는 것을 반복해서 확인한다."
"지금 당장 자살위기에 빠진 이들의 통장에 300만 원만 입금돼도 자살률은 크게 낮아질 것이다." 우울증은 그저 심리적인 문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우울증은 경제 문제, 사회 구조적인 문제로 이어집니다. 어떤 여자들은 성 노동자들입니다. 왜 이 여자들이 성 노동자들인가요?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이 여자들은 성 노동을 선택했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여자들에게 경제적인 여유가 있었다면, 이 여자들은 성 노동을 선택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성 매매에서 저는 벗어나기 원해요. 하지만 저에게는 돈이 없어요." 이 절박한 호소는 경제 문제가 사회적인 약자들을 압박한다고 보여줍니다.
인간이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자연 속에서 인간이 살아가기 때문에, 비단 경제 문제만 아니라 기후 변화 역시 심각합니다. 아니, 기후 변화와 경제 문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비단 생태학 문제일 뿐만 아니라 경제 문제이기도 합니다. 자본주의가 돈벌이에 환장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막대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너무 심각하다고 해도, 돈벌이가 중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온실 가스들을 멈추지 못합니다. 필연적으로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만약 자연이 망가진다면, 먹거리들은 줄어들 겁니다. 기후 변화가 자연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식량 위기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비록 식량 위기가 현실적인 위협이라고 해도, 남한 정부는 CPTPP를 추진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북한을 비난하나, (서구 제국주의가 북한을 고립시키기 때문에) 심지어 북한조차 식량 안보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심지어 북한조차 식량 안보를 중요하다고 간주하나, 남한 정부는 식량 안보를 그저 돈벌이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남한 정부를 본다면, 드루이드는 혀를 차고 한숨을 내쉴 겁니다. "어휴, 대지 모신이여, 자본주의는 너무 너무 악랄해…."
※ 게임 <타이탄 퀘스트>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tiwDzmAOdvM
※ 게임 <타이토 에콜로지> 스크린샷 출처: Seri! Pixel Biologist!,
https://www.youtube.com/watch?v=Yr3jJ_CHmDs
※ 게임 <다키스트 던전> 스크린샷 출처: T-Ruffin,
https://www.reddit.com/r/darkestdungeon/comments/g2xu8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