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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카르밀라>와 세계 설정 차이 본문

SF & 판타지/장르 정의

<카르밀라>와 세계 설정 차이

OneTiger 2021. 11. 19. 20:00



반다나 시바는 인간입니다. 이사벨라 스완은 인간입니다. 하지만 반다나 시바와 이사벨라 스완에게는 여러 차이들이 있습니다. 지역, 피부 색깔, 언어, 세대, 업무, 사상, 세계관, 기타 등등, 정신적인 측면부터 육체적인 측면까지, 반다나 시바와 이사벨라 스완에게는 여러 차이들이 있습니다. 반다나 시바는 남반구 대륙에 속합니다. 반다나 시바와 달리, 이사벨라 스완은 북반구 대륙에 속합니다. 반다나 시바는 짙은 피부 색깔을 보여줍니다. 이사벨라 스완은 옅은 피부 색깔을 보여줍니다. 반다나 시바는 자유 시장 경제를 비판합니다. 이사벨라 스완은 자유 시장 경제를 절대 비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커다란 차이는 픽션, 허구일 겁니다. 현실에서 반다나 시바는 살아갑니다. 반다나 시바는 살아있는 인간입니다. 반다나 시바와 달리, 이사벨라 스완은 소설 등장인물입니다. 소설은 픽션, 허구이고, 이사벨라 스완은 허구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사벨라 스완이 허구적인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사벨라 스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사벨라 스완은 그저 하얀 종이 위의 검은 글자들에 불과합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반다나 시바와 논의할 수 있으나, 현실에서 사람들은 이사벨라 스완과 대화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가나, 이사벨라 스완은 소설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노력하고, 노력하고, 노력한다고 해도, 아무리 우리가 노오오력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반다나 시바가 현실에 속하고, 이사벨라 스완이 소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반다나 시바와 이사벨라 스완에게 현실과 허구는 가장 커다란 차이입니다. 아니, 잠깐. 픽션, 허구, 소설 세계가 가장 커다란 차이인가요? 오직 허구만 가장 커다란 차이인가요? 알프스 소녀 하이디를 보세요. 하이디는 소설 등장인물입니다. 이사벨라 스완처럼, 하이디는 허구적인 등장인물이고, 하이디는 소설 세계에 속합니다.

 

하이디와 이사벨라 스완이 소설 등장인물, 허구적인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반다나 시바와 하이디, 이사벨라 스완은 다릅니다. 반다나 시바는 현실에 속하나, 하이디, 이사벨라 스완은 허구적인 세계, 소설 세계에 속합니다. 알프스 소녀 하이디와 이사벨라 스완에게 허구적인 세계는 교집합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알프스 소녀 하이디와 이사벨라 스완이 교집합(허구적인 세계)을 형성한다고 해도, 두 소녀에게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 결정적인 차이는 비(非)현실 세계입니다. 소설 <하이디>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현실과 <하이디> 세계는 비슷합니다. 하이디는 일반적인 인간들과 비슷합니다.



<하이디> 세계와 달리, 현실과 <트와일라잇> 세계에게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이사벨라 스완은 현실 인간들, 일반적인 인간들과 다릅니다. <트와일라잇>이 뱀파이어 소년, 에드워드 컬렌을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뱀파이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사벨라 스완은 에드워드 컬렌과 데이트하나, 현실에서 뱀파이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사람들은 뱀파이어들과 데이트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이 뱀파이어들과 데이트하지 않기 때문에, 이사벨라 스완은 일반적인 현실 인간들과 다릅니다. 이사벨라 스완이 다르기 때문에, 이사벨라 스완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뱀파이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트와일라잇>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이 소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이 소설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하이디>는 현실을 모방하나, <트와일라잇>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결정적인 차이가 됩니다. 알프스 소녀 하이디와 이사벨라 스완에게 비현실 세계는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하이디와 달리, 이사벨라 스완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트와일라잇>은 장르 문학, 로맨스 판타지 소설입니다. 비단 로맨스 판타지 소설만 아니라 다른 장르 소설들 역시 비현실 세계들을 묘사합니다.



반다나 시바와 이사벨라 스완에게 커다란 차이가 있는 것처럼, 국수 요리와 우주 차원 관문에게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국수 요리는 먹거리입니다. 국수 요리가 쫄면이든, 스파게티든, 미 고렝이든, 국수 요리는 먹거리입니다. 국수 요리와 달리, 우주 차원 관문은 먹거리보다 교통 수단입니다. 우주선은 차원 관문을 통과하고 머나먼 외계 성운에 닿을 수 있습니다. 비록 외계 성운이 너무 너무 너무 너무 멀다고 해도, 만약 우주선이 차원 관문들을 쓩쓩쓩~ 통과한다면, 우주선은 머나먼 외계 성운에 닿을 겁니다. 국수 요리와 우주 차원 관문에게 먹거리와 교통 수단은 커다란 차이입니다.

 

우주 차원 관문처럼, 지하철은 먹거리가 아닙니다. 지하철은 교통 수단입니다. 지하철이 교통 수단이기 때문에, 국수 요리와 지하철은 다릅니다. 차원 관문이 교통 수단이기 때문에, 지하철과 차원 관문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국수 요리는 존재합니다. 국수 요리가 쫄면이든, 스파게티든, 미 고렝이든, 현실에서 국수 요리는 존재합니다. 국수 요리처럼, 현실에서 지하철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지하철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비록 지하철이 혼란스럽고 붐빈다고 해도, 출근하기 위해 사람들은 지하철에 탑승합니다. (반다나 시바는 자본주의 사회가 너무 빡빡하다고 비판할지 모릅니다.)



국수 요리, 지하철과 달리, 현실에서 우주 차원 관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차원 관문들을 쓩쓩쓩~ 통과하지 않고 멀고 머나먼 외계 성운에 닿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차원 관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우주 차원 관문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국수 요리와 지하철이 현실에 속하고, 우주 차원 관문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고,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비록 알프스 소녀 하이디가 허구적인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하이디가 현실 인간들을 모방하기 때문에, 하이디와 우주 차원 관문에게 비현실 세계는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이사벨라 스완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고, 우주 차원 관문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이사벨라 스완과 우주 차원 관문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만약 첨단 과학 기술이 기준이라면, 이사벨라 스완과 우주 차원 관문은 다를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에서 우주선이 차원 관문들을 쓩쓩쓩~ 통과하고 머나먼 외계 성운에 도착한다면, 이 소설은 SF, 사이언스 픽션일 겁니다. 이 소설이 스페이스 오페라이든, 사이언스 판타지이든, 이 소설은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이사벨라 스완은 (로맨스) 판타지 세계에 속하나, 우주 차원 관문은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 속합니다. 판타지 세계와 SF 세계는 크게 다릅니다.



첨단 기술들은 판타지 세계와 SF 세계가 크게 다르다고 구분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우주 차원 관문은 나타납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전에, 이미 사람들은 뱀파이어를 상상했습니다. 적어도 이미 사람들은 언데드들을 상상했습니다. 뱀파이어와 우주 차원 관문에게 첨단 기술들은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결정적인 차이 때문에, 판타지 세계와 SF 세계는 똑같지 않습니다. 이건 언제나 판타지 세계와 SF 세계가 남남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사례들에서 판타지 장르와 사이언스 픽션 장르는 비슷합니다. 판타지 장르와 사이언스 픽션 장르는 한 지붕 두 가족과 마찬가지입니다.

 

'SF&F 작가 협회'처럼, 많은 사례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비현실 세계가 결정적인 공통점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이 <가디언> 기사(링크)를 보세요. 이 <가디언> 기사는 91편의 SF 소설들, 판타지 소설들을 소개합니다. 아이작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 마가렛 앳우드의 <눈 먼 암살자>, 스티븐 백스터의 <타임십>, 아서 클라크의 <유년기의 끝>, 샬롯 퍼킨스 길먼의 <허랜드>, 프랭크 허버트의 <듄>처럼, 이 기사는 SF 소설들을 소개합니다. 하지만 이 기사 제목(Science Fiction & Fantasy)은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판타지 역시 포함합니다.

 

 



어떤 독자들은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이 다르다고 반박할 수 있으나, 비현실 세계가 결정적인 공통점이기 때문에, 이 <가디언> 기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사례들은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이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두 소설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판타지를 도입하고 사이언스 판타지가 될 수 있습니다. 프랭크 허버트는 <듄>을 썼습니다. 소피 오두인 마미코니안은 <타라 덩컨>을 썼습니다. <듄>은 SF 소설이고, <타라 덩컨>은 판타지 소설입니다. 하지만 비현실 세계가 공통점이기 때문에, <듄>과 <타라 덩컨>은 비슷합니다. (특히, <듄>은 사이언스 '판타지' 소설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에게 비현실 세계가 공통점인 것처럼, 호러 장르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에서 무시무시한 지옥 악마가 사람들을 학살한다면, 이 소설은 호러 소설일 겁니다. 이사벨라 스완이 판타지 세계에 속하고, 우주 차원 관문이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지옥 악마는 호러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지옥 악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종교인들은 지옥 악마를 믿는지 모르나, 과학자들은 지옥 악마가 존재한다고 증명하지 못합니다. 이사벨라 스완과 우주 관문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지옥 악마가 비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세 장르들은 비슷합니다.



SF, 판타지, 호러에게 비현실 세계가 결정적인 공통점이기 때문에, 세 장르들은 비슷합니다. SF, 판타지, 호러가 비슷하기 때문에, 세 장르들이 한 지붕 세 가족들일 수 있나요? 많은 사례들이 SF, 판타지, 호러가 비슷하다고 분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사례들은 SF, 판타지, 호러가 비슷하다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할 수 있고, <듄>이 사이언스 판타지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판타지를 도입할 수 있으나, SF/판타지와 달리, 호러는 이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SF와 판타지는 비슷하나, SF/판타지와 호러는 다릅니다. 어라, 이건 이상합니다. 왜 오직 호러 장르만 다른가요?

 

SF, 판타지, 호러에게 비현실 세계는 결정적인 공통점입니다. 하지만 왜 SF와 판타지가 비슷하고, 왜 오직 호러만 다른가요? <가디언> 기사 제목은 'Science Fiction & Fantasy'입니다. 이 기사 제목은 Horror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셜리 잭슨의 <힐 하우스의 유령>이 고딕 호러 소설에 가깝다고 해도, 이 기사 제목은 Horror를 분류하지 않습니다. 왜 이 기사가 호러를 배제하나요? 비현실 세계는 SF, 판타지를 분류할 수 있으나, 비현실 세계는 SF, 판타지, 호러를 분류하지 않습니다. 왜 호러가 SF, 판타지와 어울리지 못하나요? 많은 사람들은 여러 대답들을 제시할 겁니다. 세계 설정 역시 대답일 수 있습니다.



세계 설정, 세계 구축(World Setting, World Building)은 소설 작가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한다는 뜻입니다. SF 소설 작가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SF 소설은 나타납니다. 판타지 소설 작가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은 나타납니다. 비현실 세계가 아주 어마어마하든, 다소 소박하든, 소설 작가는 비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현실 세계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차원 관문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비현실 세계에서 우주 차원 관문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화염 마법 주문은 불가능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화염 마법 주문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비현실 세계에서 화염 마법 주문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에서 마법사는 화염 주문을 시전하고 화염구를 던질 수 있습니다. 우주 차원 관문과 화염 마법 주문처럼, 소설 작가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SF 소설, 판타지 소설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F 소설, 판타지 소설에서 세계 설정, 세계 구축은 커다란 특성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심지어 세계 설정, 세계 구축은 가장 커다란 특성인지 모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기타 등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보드 게임이 되든, 영화가 되든, 판타지가 만화가 되든, 비디오 게임이 되든, 세계 설정, 세계 구축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트와일라잇>, <타라 덩컨>, <당신들은 이렇게 시간 전쟁에서 패배한다>, <유년기의 끝>, <모스라 대 고지라>, <8번가의 기적>, 2021년 영화 <듄>, <울티마: 언더 월드>,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처럼,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SF, 판타지에서 세계 설정, 세계 구축은 커다란 특성입니다. 하지만 호러에서 세계 설정, 세계 구축이 커다란 특성인가요? SF 소설, 판타지 소설처럼, 호러 소설에서 세계 설정이 중요한가요? 글쎄요, 대답은 애매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만약 이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면, 이 소설은 SF 소설이 아닐 테고 판타지 소설이 아닐 겁니다. 이 소설이 우주 차원 관문을 묘사하거나 화염 마법 주문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SF 소설이거나 판타지 소설입니다. 우주 차원 관문과 화염 마법 주문처럼, SF 소설, 판타지 소설에서 세계 설정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호러 소설에서 세계 설정보다 공포 분위기는 훨씬 중요합니다. 문자 그대로 호러 소설은 호러(공포) 분위기를 풍깁니다. 아무리 호러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호러(공포) 분위기 없이, 호러 소설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조지프 셰리든 레 퍼뉴는 <카르밀라>를 썼습니다. 많은 독자들은 <카르밀라>가 호러 소설이라고 분류합니다. 이 소설이 뱀파이어를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뱀파이어 그 자체는 호러 소설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뱀파이어가 공포 분위기를 팍팍~ 풍길 때, 뱀파이어는 호러 소설을 구성합니다. <카르밀라>처럼, <트와일라잇>은 뱀파이어를 묘사합니다. 이사벨라 스완의 연인, 에드워드 컬렌은 뱀파이어입니다. <카르밀라>처럼, <트와일라잇>이 뱀파이어를 묘사하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이 <트와일라잇>을 호러 소설이라고 분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소설은 로맨스 판타지입니다.

 

<카르밀라>처럼, <트와일라잇>은 뱀파이어를 묘사하나, 왜 <카르밀라>가 호러 소설이고, 왜 <트와일라잇>이 (로맨스) 판타지인가요? 결정적인 차이는 소설 분위기입니다. <카르밀라>가 공포 분위기를 풍기고, <트와일라잇>이 환상적이고 달달한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카르밀라>와 <트와일라잇>은 대립합니다. 공포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 독자들은 <트와일라잇>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환상적이고 달달한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 독자들은 이 소설을 선택합니다. <트와일라잇>은 공포 분위기를 내비치고, 어떤 독자들은 이 소설을 호러 소설이라고 분류할 수 있으나, 공포는 핵심이 아닙니다.



장르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고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카르밀라>가 호러 소설인 것처럼, <트와일라잇>은 호러 소설일 수 있으나, 많은 독자들은 이 소설을 호러보다 (로맨스) 판타지라고 분류할 겁니다. 소설 분위기가 결정적인 차이이기 때문입니다. <카르밀라>와 <트와일라잇>이 보여주는 것처럼, 호러 소설에서 세계 설정, 세계 구축은 (가장) 커다란 특성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호러(공포) 분위기 없이, 이 소설은 호러 소설이 되지 않습니다. 호러 소설과 달리, SF 소설은 분위기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SF 소설은 진지할 수 있고 가벼울 수 있습니다.

 

호러 소설과 달리, 판타지 소설은 분위기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판타지 소설은 유쾌할 수 있고 엄숙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 판타지 소설은 장대할 수 있고, 신날 수 있고, 서글플 수 있습니다. 소설 분위기는 SF, 판타지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소설 분위기가 SF, 판타지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SF 소설, 판타지 소설은 유토피아 문학이 될 수 있습니다. 사라 스콧은 <천년 홀과 주변국 묘사>를 썼습니다. <천년 홀>은 판타지 문학, 유토피아 문학입니다. 이반 예프레모프는 <안드로메다 성운>을 썼습니다. <안드로메다 성운>은 SF 문학, 유토피아 문학입니다. 하지만 호러 소설이 유토피아 문학이 될 수 있나요?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이 서구 자본주의와 대립했을 때조차, 소비에트 연방보다 서구 자본주의는 훨씬 지배적이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를 악랄하게 수탈했습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엄청난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는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이미 서구 자본주의가 엄청난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이 많은 식민지들을 수탈하기 원했다고 해도, 이건 불가능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많은 식민지들을 수탈하지 못했으나, 서구 자본주의가 엄청난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보다 서구 자본주의는 훨씬 폭력적이었고 훨씬 지배적이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현실에서 공산주의 혁명은 승리하지 못했습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자본주의가 폭력적이기 때문에, 현실은 폭력적입니다.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폭력적인 자본주의를 밀어낼 수 있습니다. SF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SF 세계는 폭력적인 자본주의를 밀어낼 수 있습니다. SF 세계와 유토피아 문학은 만날 수 있습니다.

 

 



SF 세계와 유토피아 문학이 만나기 때문에, 이반 예프레모프는 <안드로메다 성운>을 썼고, <안드로메다 성운>은 SF 문학, 유토피아 문학입니다. (폭력적인 자본주의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이상적인 공산주의를 이룩하지 못했고,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에서조차 <안드로메다 성운>은 검열 문학이었습니다.) <안드로메다 성운>처럼, SF 소설은 유토피아 문학일 수 있습니다. 유토피아 문학은 행복한 분위기,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유토피아 문학이 평등한 사회, 이상적인 사회, 좋은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유토피아 문학은 행복한 분위기,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SF 소설이 분위기에 매달리지 않기 때문에, 분위기와 상관없이, SF 소설이 성립하기 때문에, SF 소설은 행복한 분위기,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길 수 있고, SF 소설과 유토피아 문학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사라 스콧이 <천년 홀과 주변국 묘사>를 썼던 것처럼, 판타지 소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에서 가부장 제도가 너무 지배적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를 밀어내기 위해 페미니즘 유토피아 문학은 판타지 소설이 됩니다.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가부장 제도를 밀어낼 수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페미니즘 유토피아 문학과 판타지 소설은 만날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유토피아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판타지 소설이 분위기에 매달리지 않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은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SF 소설, 판타지 소설은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러 소설은? <카르밀라>는 행복한 분위기,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공포 분위기는 부정적입니다. 긍정적인 분위기와 호러(공포) 분위기는 대립합니다. 긍정적인 분위기와 호러(공포) 분위기가 대립하고, 유토피아 문학이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호러 소설이 호러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유토피아 문학과 호러 소설은 대립합니다. 문제는 분위기입니다.

 

SF 소설, 판타지 소설은 유토피아 문학과 만날 수 있으나, 유토피아 문학과 호러 소설은 대립합니다. 이 관점에서 SF/판타지와 호러는 대립합니다. SF/판타지와 호러가 대립하는 것처럼, <안드로메다 성운>, <천년 홀>, <카르밀라>가 보여주는 것처럼, SF/판타지와 호러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세계 설정과 공포 분위기가 커다란 차이이기 때문에, <가디언> 기사 제목은 '사이언스 픽션 & 판타지'이나, (아무리 <힐 하우스>가 고딕 호러에 가깝다고 해도) 이 기사 제목은 호러 장르를 배제했을 겁니다. 다른 이유들 때문에, 어쩌면 이 기사 제목은 호러 장르를 배제했는지 모르나, 분명히 세계 설정과 공포 분위기는 SF/판타지와 호러를 구분합니다.



SF/판타지와 호러에게는 여러 차이들이 있으나, 분명히 세계 설정과 공포 분위기는 커다란 차이입니다. 크툴루 신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크툴루 신화는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그레이트 올드 원들은 외계 출신입니다. 그레이트 올드 원들이 외계 출신이기 때문에, 크툴루 신화는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습니다. <던위치 호러>처럼, 마법 주문이 외계 악마를 물리치기 때문에, 크툴루 신화가 마법 주문을 포함하기 때문에, 크툴루 신화는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디언> 기사는 크툴루 신화를 소개하지 않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작품들은 91편의 소설들에 속하지 않습니다.

 

2021년 오늘날, 여전히 크툴루 신화는 엄청난 인기를 누립니다. 왜 <가디언> 기사가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작품을 소개하지 않나요? 왜 이 기사가 <크툴루의 부름>, <인스머스의 그림자>, <광기의 산맥>, <다곤>을 소개하지 않나요? 많은 독자들은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를 호러 소설 작가라고 분류합니다. 크툴루 신화가 코즈믹 호러, 우주적인 공포인 것처럼,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호러 소설 작가입니다. SF/판타지와 호러가 다르고, (심지어 SF/판타지와 호러가 대립하기조차 하고)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호러 작가이기 때문에, <가디언> 기사는 크툴루 신화를 배제했는지 모릅니다.



※ 사진 <Pismis 24 … Star Clusters> 출처: WikiImages,
https://pixabay.com/photos/pismis-24-open-star-cluster-11186/

※ 사진 <Pasta … Spaghetti> 출처: salahgraphic,
https://pixabay.com/photos/pasta-food-tomato-sauce-spaghetti-4625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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