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주문 시전자들과 또 다른 판타지 세계 본문
우주선은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 전형입니다. 상급 인공 지능은 스페이스 오페라 전형입니다. 근력 강화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이것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몇 백 년 전에, 15세기 사람들은 우주선과 상급 인공 지능과 근력 강화복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그들이 이것들을 상상했다고 해도, 이 상상은 구체적이지 않았습니다. 반면,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우주선과 상급 인공 지능과 근력 강화복을 구체적으로 상상합니다.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어떻게 이것들이 작동하는지 구체적으로 상상합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19세기 근대화 이후,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는 우주선과 상급 인공 지능과 근력 강화복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구체적으로 상상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SF 하위 장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언스(과학)가 발달하기 때문에, 이 장르는 구체적으로 상상합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과학)는 핵심입니다. 이 장르에서 사이언스(과학)가 핵심이기 때문에, 이 장르는 사이언스(과학)를 고증해야 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과학)는 핵심이다. 만약 어떤 SF 소설이 사이언스(과학)를 아주 구체적으로 고증한다면, 이 소설은 최고의 사이언스 픽션일 것이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과학)가 핵심이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과학)를 아주 구체적으로 고증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사람들은 가장 엄중한 사이언스 픽션이 가장 훌륭한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이 타당한가요? 사이언스 픽션에게 엄중한 고증이 필수적인가요? 만약 엄중한 고증이 필수적이라면, 왜 이 고증이 비(非)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에 속해야 하나요?
사이언스 픽션은 태양계에서 유인 우주선이 벗어나고 외계 항성계에 도달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유인 우주선은 다른 항성계로 떠나지 않았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기술적인 특이점이 나타나고 상급 인공 지능이 도시 행정 업무를 처리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상급 인공 지능은 도시 행정을 처리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공학 기술자가 근력 강화복을 입고 해저 도시 발전소를 수리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공학 기술자는 근력 강화복을 입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것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세계는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가 태어나는 순간, 우리는 다른 세계들보다 현실과 마주칩니다. 우리가 태어나는 순간, 가장 먼저 우리가 현실과 마주치기 때문에, 현실은 첫째 세계입니다. 현실이 첫째 세계이고, 사이언스 픽션 세계가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세계는 둘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SF 세계에서 우리가 살아가지 않기 때문에, 현실은 첫째 세계이고, SF 세계는 둘째 세계입니다. 아무리 SF 소설이 과학 기술들을 아주 엄중하게 고증한다고 해도, SF 소설 세계는 첫째 세계보다 둘째 세계입니다.
이 둘째 세계는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만약 아주 엄중한 고증이 중요하다면, 왜 이 엄중한 고증이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에 속하나요? SF 세계가 또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SF 세계에서 이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100m짜리 거대 바다 괴수는 산호초 생태계를 테라포밍하지 않습니다. 만약 레이첼 카슨이 이것을 주장했다면, 아무리 레이첼 카슨이 감동적인 해양 생태학자였다고 해도, 다른 사람들은 레이첼 카슨을 비웃었을 겁니다. 하지만 SF 소설은 거대 바다 괴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SF 세계가 또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SF 세계에서 100m짜리 거대 바다 괴수는 산호초 생태계를 얼마든지 테라포밍할 수 있습니다. 거대 바다 괴수가 응가를 싸고 이 응가가 중요한 영양분이 되든, 거대 바다 괴수가 신비로운 생체 기운을 풍기고 이 신비로운 기운이 산호초 생물 다양성을 키우든, SF 소설은 거대 바다 괴수가 산호초 생태계를 키운다고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아주 엄중한 과학 고증이 아닐지 모릅니다. 거대 바다 괴수와 산호초 테라포밍은 아주 엄중한 해양 생태학 고증이 아닐지 모릅니다. 아주 엄중한 해양 생태학 고증과 거대 바다 괴수는 충돌할 겁니다.
두 가지가 충돌하기 때문에, 두 가지 중에서 한 가지는 약해지거나 사라져야 합니다. 두 가지 중에서 어떤 것이 약해지거나 사라져야 하나요? 아주 엄중한 과학 고증이 약해져야 하나요? 아니면 거대 바다 괴수가 약해져야 하나요? 대답은 전자, 아주 엄중한 고증입니다. 만약 우주 탐사 소설이 천문학과 기계 공학을 아주 엄중하게 고증한다면, 비록 이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소설이 SF 소설일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SF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19세기 메리 셸리부터 21세기 초반 <스타포인트 제미니>까지, 이 장르는 비현실 세계를 계속 묘사합니다.
기본적으로 SF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아무리 우주 탐사 소설이 천문학과 기계 공학을 아주 엄중하게 고증한다고 해도, 만약 이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면, 이 소설은 SF 장르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반면, 비록 우주 탐사 소설이 과학 기술들을 엄중하게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이 소설이 개척 우주선이 외계 행성으로 항해한다고 묘사한다면, 이 소설은 SF 장르에 속할 겁니다. 개척 우주선 항해와 외계 행성 테라포밍이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비현실 세계는 SF 장르 규칙입니다. 모든 사이언스 픽션은 이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만약 우주 탐사 소설이 이 규칙(비현실 세계)을 따르지 않는다면, 이 소설은 SF 장르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반면, 비록 우주 탐사 소설이 기계 공학을 아주 아주 엄중하게 고증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이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한다면, 이 소설은 SF 장르에 속할 겁니다. 우주 탐사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소설이 SF 장르에 속하는 것처럼, 엄중한 과학 고증보다 또 다른 세계는 중요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사이언스(과학)를 아주 엄중하게 고증한다면, 이건 가장 훌륭한 사이언스 픽션일 것이다." 아니, 엄중한 과학 고증보다 둘째 세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주장은 틀립니다.
비현실 세계 없이, 또 다른 세계 없이, 둘째 세계 없이, 사이언스 픽션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건 과학 고증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우주 탐사 소설이 기계 공학을 아주 엄중하게 고증한다면, 이건 훌륭한 장르 미덕이 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이건 훌륭한 SF 미덕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하드 사이언스 픽션은 가장 찬란한 장르 정수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하드 사이언스 픽션이 가장 찬란한 장르 정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아주 엄중한 과학 고증이 가장 찬란한 미덕이라고 해도, 또 다른 세계보다 이 미덕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세계는 우선합니다.
심지어 하드 사이언스 픽션조차 아주 엄중한 과학 고증보다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가 우선한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과학자들이 아주 엄중하다고 해도, 과학자들은 SF 소설 작가가 아닙니다. 그들이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비록 메리 셸리가 인조인간 생리학을 아주 엄중하게 고증하지 않았다고 해도, 메리 셸리는 SF 소설 작가입니다. 메리 셸리가 <프랑켄슈타인>을 썼고 인조인간을 묘사했고, 현실에서 인조인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조인간은 현실보다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에 속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엄중한 과학 고증을 무시합니다. 심지어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엄중한 과학 고증을 의도적으로 무시합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아무리 우주 탐사 소설이 아주 엄중하다고 해도, 만약 이 소설이 또 다른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달리, 이 소설은 SF 장르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우주 탐사 소설이 아주 엄중하다고 해도, 이 소설이 SF 장르에 속하지 않고,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엄중한 과학 고증을 의도적으로 무시한다고 해도, 이것들이 SF 장르에 속하는 것처럼, 비현실 세계는 훨씬 중요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SF 세계가 또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또 다른 세계에서 이것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 사람들을 악랄하게 수탈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너무 악랄하게 수탈했기 때문에, 여전히 이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식민지 수탈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3세계는 너무 혼란스럽고, 제3세계 사람들은 너무 가난합니다. 제3세계 사람들이 너무 가난하기 때문에, 그들은 우주 개척을 꿈꾸지 못합니다. 반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라틴 아메리카 인디언 여자들이 우주 개척, 생태계 테라포밍을 꿈꾼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또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현실과 달리, 또 다른 세계에서 라틴 아메리카 인디언 여자들이 우주 개척, 생태계 테라포밍을 꿈꾸는 것처럼,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를 묘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에게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는 가장 커다란 공통점, 가장 근본적인 공통점입니다. 그래서 'SF&F'는 성립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분리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두 장르에게 근본적인 공통점(비현실 세계)이 있기 때문에, SF&F는 성립합니다. 여러 사례들처럼, SF 작가들과 판타지 작가들은 겹칠 수 있습니다.
이 표지 그림(링크)은 SF 작가들과 판타지 작가들이 겹친다고 보여줍니다. SF 작가들과 판타지 작가들이 겹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편들기 원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근대, 진보, 기술, 계몽주의를 훨씬 강조하기 때문에, 저는 이 장르를 편들기 원합니다. 하지만 저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게 비현실 세계가 가장 근본적인 공통점이라고 인정해야 합니다. 저는 이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주문 시전자는 가장 중요한 클래스일 겁니다.
여러 던전 탐험 게임들은 전사, 도적, 마법사를 묘사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사, 도적, 마법사는 기본 클래스들입니다. 심지어 이 도표(링크)는 전사, 도적, 마법사에서 다른 많은 클래스들이 비롯한다고 설계합니다. 전사, 도적, 마법사에서 다른 많은 클래스들이 비롯하는 것처럼, 여러 던전 탐험 게임들은 세 클래스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같은 신나는 액션 롤플레잉 게임부터 <언더월드 어센던트> 같은 오픈 월드 이머시브 심까지, 전사, 도적, 마법사는 기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세 던전 탐험 클래스들이 기본이라고 해도, 전사와 도적보다 마법사는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사는 갑옷을 입고, 방패를 들고, 장검을 휘두릅니다. 현실에서 전사는 존재합니다. 중세 사회에서 많은 전사들은 갑옷들을 입었고, 방패들을 들었고, 도검들을 휘둘렀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도적은 쌍수 단검을 휘두르고 활을 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쌍수 단검을 휘두르고 활을 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시전하고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현실에서 이건 불가능합니다. 현실에서 비전 주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노오오력한다고 해도, 인간은 마나를 응집하지 못하고 커다란 불덩어리를 생성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전사는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도적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마법사는 불가능합니다. 유일하게 마법사는 불가능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사가 갑옷을 입고, 방패를 들고, 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현실에서 인간은 갑옷을 입고, 방패를 들고, 장검을 휘두를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도적이 쌍수 단검을 휘두르고 활을 쏘는 것처럼, 현실에서 인간은 쌍수 단검을 휘두르고 활을 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시전하고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현실에서 이건 불가능합니다. 마법사는 불가능을 이룩합니다. 전사와 도적보다 마법사는 훨씬 놀랍습니다.
마법사는 비단 불덩어리를 날릴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불가능들을 이룩합니다. 마법사는 하늘을 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순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물리적인 피해를 마나 피해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주문 두루마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전사가 검술을 열심히 연마한다고 해도, 전사가 하늘을 날 수 있나요? 아무리 도적이 장궁을 쏘고 장거리 목표를 맞춘다고 해도, 도적이 순간 이동할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마법사가 많은 불가능들을 이룩하기 때문에, 전사와 도적보다 마법사는 놀랍습니다. 마법사가 놀랍기 때문에, 전사와 도적보다 마법사는 훨씬 중요합니다.
많은 던전 탐험 게임들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만약 어떤 던전 탐험 게임이 전사, 도적, 마법사를 묘사한다면, 이 던전 탐험 게임은 (중세 유럽) 판타지일 겁니다. SF 작가들과 판타지 작가들이 겹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판타지 장르에서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전사와 도적보다 마법사가 불가능을 이룩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를 뒷받침합니다. 아무리 전사가 장검을 열심히 휘두른다고 해도, 아무리 도적이 쌍수 단검을 찌르고 활을 쏜다고 해도, 이건 현실(주의)적입니다.
마법사는 다릅니다. 마법사가 불덩어리를 날리고, 하늘을 날고, 순간 이동하는 것처럼, 마법사가 불가능들을 이룩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비현실 세계를 뒷받침합니다. SF 장르에서 비현실 세계가 가장 커다란 특성인 것처럼, 판타지 장르에서 비현실 세계가 가장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마법사는 판타지 세계, 또 다른 세계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전사와 도적보다 마법사가 판타지 세계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전사와 도적보다 마법사는 중요합니다. 마법사는 주문 시전자(spell caster)입니다. 던전 탐험은 비단 마법사만 아니라 성직자와 드루이드 역시 주문 시전자(스펠 캐스터)라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와 드루이드 역시 판타지 세계를 뒷받침합니다. 마법사는 공격 주문을 중시하고, 성직자는 방어 주문을 중시하고, 드루이드는 공격 주문과 방어 주문을 결합합니다.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시전하고, 성직자는 신성 주문을 시전하고, 드루이드는 마법사와 비슷하거나 성직자와 비슷합니다. 성직자는 성역을 지정하고 좀비들을 몰아낼 수 있습니다. 성직자는 방어막을 형성하고 화살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성직자는 성수를 뿌리고 유령을 퇴치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성역을 지정하지 못하고, 방어막을 형성하지 못하고, 성수를 만들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좀비, 유령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커다란 야수로 변신하고, 덩굴을 조종하고, 나무 정령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야수로 변신하지 못하고, 덩굴을 조종하지 못하고, 나무 정령과 소통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나무 정령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법사처럼,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비현실 세계, 둘째 세계를 뒷받침합니다. 이 관점에서 전사와 도적보다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훨씬 중요합니다. 전사와 도적보다 마법사가 중요한 것처럼, 전사와 도적보다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중요합니다. 전사와 도적과 달리, 비록 성직자와 드루이드가 던전 탐험 기본 클래스가 아니라고 해도, 전사와 도적보다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중요합니다.
"나는 호랑이를 아주 좋아해! 나는 호랑이가 되기 원해!" 아, 유감스럽게도 이건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인간이 호랑이를 아주 좋아한다고 해도, 인간은 호랑이가 되지 못합니다. 만약 미래 사회에서 가상 현실 장치가 발달한다면, 인간은 가상 열대 밀림에 접속하고 가상의 호랑이가 될지 모릅니다. 1994년 비디오 게임 <울프>처럼, 여러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야생 동물 체험을 어느 정도 구현합니다. 만약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인간은 가상의 야생 동물이 될지 모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미래 사회와 첨단 가상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래 사회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비현실 세계(미래 사회)에서 인간이 가상의 열대 밀림 호랑이에게 가까워지는 것처럼, 던전 탐험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호랑이가 되기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로망은 불가능하나, 던전 탐험 세계(또 다른 세계)에서 이 로망은 가능합니다.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는 로망을 이룩합니다. 위대한 자연이 드루이드를 축복하고, 드루이드가 주문 시전자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불가능을 이룩합니다.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호랑이로 변신할 수 있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고 헤엄칠 수 있습니다.
현실, 첫째 세계에서 생태학자는 해양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태학자가 해양 생태계를 관찰한다고 해도, 생태학자는 잠수정에 탑승합니다. 아니면 생태학자는 다른 잠수 장비들을 사용합니다. 생태학자가 잠수정에 탑승하든, 잠수복을 입고 산소통을 짊어지든, 생태학자는 기계, 장비에게 의지합니다. 현실 생태학자와 달리, 판타지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고 헤엄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기계, 장비에게 의지하지 않습니다. 판타지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 변신에게 의지합니다. 잠수복과 산소통은 해양 생물 다양성에 속하지 않으나, 장수 거북은 해양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장수 거북이 해양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바닷속을 헤엄치기 위해 판타지 드루이드가 해양 생태계에게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판타지 드루이드와 달리, 아무리 생태학자가 잠수한다고 해도, 현실 생태학자는 해양 생태계보다 기계, 장비에게 의지합니다. 생태학자와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중시하나, 생태학자는 (자연의 힘보다) 기계에게 의지하고,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에게 의지합니다. 생태학자보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보다 드루이드는 로망스럽습니다. SF/판타지가 로망을 이룩하기 때문에, 어쩌면 많은 사람들은 SF/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과학 고증이 아니라.)
이건 언제나 모든 판타지가 마법을 중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마법 없이, 판타지는 가상의 세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왓따두라가뚜리 바라봐라 얌냠이 왕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왕국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던전 탐험 소설이 왓따두라가뚜리 바라봐라 얌냠이 왕국을 묘사한다면, 비록 이 소설이 마법 주문들을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소설은 판타지 장르에 속할 수 있습니다. 마법 주문 없이, 왓따두라가뚜리 바라봐라 얌냠이 왕국이 판타지 장르에 속하는 것처럼, 비록 가상의 세계가 마법을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판타지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은 전형적인 영웅이 무장(武將), 전사라고 묘사합니다. 전형적인 영웅이 주문 시전자보다 전사이기 때문에, 여전히 던전 탐험들은 주문 시전자보다 전사를 중시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소설에서 성직자보다 전사는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마법사보다 전사는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주문 시전자보다 전사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팬들은 전사가 이 장르를 대표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 역시 우주 항해 시대, 첨단 미래 사회에서 전사가 도검을 휘두른다고 묘사합니다.
보드 게임 <듄: 임페리움>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도검이 전투를 상징한다고 표현합니다. 아무리 첨단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고 대형 우주 수송선들이 항해한다고 해도, 미래 전사들은 도검들을 휘두릅니다. 칼싸움이 역동적이기 때문에, 칼싸움이 근접 전투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총격전보다 칼싸움이 훨씬 강렬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미래 전사가 소총을 쏘기보다 킨잘을 휘두른다고 묘사하는 것처럼, 전사가 전형적인 영웅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역시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보다 전사에게 관심을 기울일지 모릅니다.
만약 못된 악마들이 몰려온다면, 전사는 장검과 방패를 들고, 커다란 기합을 지르고, 적들에게 돌진할 겁니다. 전사는 장검을 휘두르고 악마들을 벱니다. 악마들이 발톱들을 할퀴기 때문에, 전사는 방패로 날카로운 공격들을 막습니다. 전사가 돌진하고, 장검을 휘두르고, 방패를 내세우기 때문에, 전사는 역동적입니다. 전사가 커다란 기합과 함께 위험 속으로 달려들기 때문에, 전사는 강렬합니다. 이 상황은 전사가 역동적이고 강렬하다고 묘사합니다. 전사가 역동적이고 강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전사가 아주 굉장한 영웅이라고 느낄 겁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이것을 모방합니다.)
반면, 마법사는 악마들을 향해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마법사는 커다란 기합을 지르기보다 주문을 영창합니다. 마법사는 위험 속으로 뛰어들기보다 안전한 거리를 유지합니다. 마법사는 무기와 방패를 휘두르기보다 지팡이를 휘젓고 주문책을 읽습니다. 마법사는 역동적이지 않고 강렬하지 않습니다. 주문 시전자는 역동적이지 않고 강렬하지 않습니다. 전사가 근접 전투를 펼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커다란 호랑이로 변신하고 악마들에게 달려들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드루이드는 전사보다 마법사에 가깝고, 주문 시전보다 칼싸움이 역동적이고 강렬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시시합니다.
하지만 많은 던전 탐험들은 마법 주문들을 중시합니다. 단편 소설부터 방대한 보드 게임까지, 많은 던전 탐험들은 마법 주문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마법은 아주 중요한 전형입니다. 마법이 아주 중요한 판타지 전형이고, 전사와 도적보다 성직자와 드루이드와 마법사가 판타지 전형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전사와 도적보다 세 주문 시전자들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문 시전(스펠 캐스팅)은 지식, 지혜, 학문에게 기반합니다. 많은 던전 탐험들은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가 지식, 지혜를 중시한다고 묘사합니다.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는 많은 서적들을 읽습니다. 그들은 지혜롭고 학구적입니다.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가 많은 서적들을 읽고, 세 주문 시전자들이 지혜롭고 학구적이기 때문에, 그들은 학자와 비슷합니다.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가 학구적이기 때문에, 세 주문 클래스들은 성별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소설은 여자 전사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던전 탐험 소설이 용맹무쌍한 여자 전사를 묘사한다고 해도, 뛰어난 검술은 강한 근력을 요구합니다. 묵직한 판금 갑옷과 두꺼운 금속 방패 역시 강한 근력을 요구합니다. 여자 근력보다 남자 근력이 훨씬 강하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 독자들은 용맹무쌍한 여자 전사가 너무 어색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던전 탐험 게임은 여자 도적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던전 탐험 게임에서 여자 도적이 활 시위를 열심히 당긴다고 해도, 뛰어난 궁술은 강한 근력을 요구합니다. 만약 일반적인 잉글리시 롱보우가 150lbs에 달한다면, 이 강한 장력을 힘껏 당기기는 절대 쉽지 않을 겁니다. 여자 근력보다 남자 근력이 훨씬 강하고, 여자 도적 근력이 남자 도적 근력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 도적보다 남자 도적은 훨씬 뛰어난 궁술을 자랑합니다. 만약 판타지 게임에서 여자 도적이 (잉글리시 롱보우 같은) 강한 활을 당긴다면, 판타지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자 도적이 너무 어색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전사와 도적은 강한 근력을 요구합니다. 검술과 판금 갑옷과 금속 방패는 강한 근력을 요구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어떤 던전 탐험 게임들은 궁술이 민첩에게 기반한다고 묘사하나, 현실(주의)적으로 강한 근력은 뛰어난 궁술을 뒷받침합니다. 그래서 여자 전사, 여자 도적은 어색한 설정인지 모릅니다. 반면, 마법 주문은 강한 근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마법 주문이 신성 주문이든, 비전 주문이든, 마법 주문은 지식, 지혜를 요구합니다.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가 지식, 지혜를 요구하기 때문에, 여자들은 서적들을 읽고, 학문들을 연구하고, 주문 시전자들이 얼마든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여자 전사가 묵직한 판금 갑옷을 입고 장검을 열심히 휘두른다면, 이건 어색할지 모릅니다. 만약 여자 도적이 강한 활을 당긴다면, 이건 어색할지 모릅니다. 여자들은 강한 근력을 훈련할 수 있으나, 여러 스포츠 경기들이 성별을 구분하는 것처럼, 아무리 여자들이 강한 근력을 훈련한다고 해도, 여자 근력보다 남자 근력은 훨씬 강합니다. 하지만 주문 시전이 지식, 지혜를 요구하기 때문에, 아무리 여자 성직자가 성역을 지정하고, 여자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고, 여자 마법사가 불덩어리를 펑펑~ 날린다고 해도, 이건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세 여자 주문 시전자들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레이첼 카슨이 자연 생태계를 사랑하고 생태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레이첼 카슨은 훌륭한 생태학자입니다. 레이첼 카슨처럼, 판타지 세계에서 여자는 자연 생태계를 사랑하고, 자연 환경을 연구하고, 훌륭한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여자 드루이드가 현명하기 때문에, 만약 못된 귀족들이 자연 환경을 파괴하고 가난한 평민들을 착취한다면, 여자 드루이드는 못된 귀족들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남자 전사와 남자 도적이 강한 근력을 자랑한다고 해도, 강한 근력은 귀족 제도가 나쁘다고 비판하지 못합니다. 강한 근력보다 훌륭한 지혜는 귀족 제도가 나쁘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여자들이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가 될 수 있고, 세 클래스들이 판타지 세계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에서 여자들은 활약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판타지가 여자 주문 시전자들을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 <반지 전쟁>이 오직 남자 마법사만 묘사하고,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가 오직 남자 성직자만 묘사하는 것처럼, 어떤 판타지들은 여자들을 배제합니다. 너무 오랜 동안, 인류 사회들은 가부장 제도였습니다. 여전히 자본주의 사회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남한 역시 악랄하고 비열하기 짝이 없는 가부장 제도 사회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문화를 유발합니다.
가부장 문화가 여자들을 차별하기 때문에, 어떤 판타지들은 여자 주문 시전자들을 배제합니다. 하지만 문화 현상은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합니다. 사회 구조와 달리, 문화 현상이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하고, (심지어 문화가 갖다붙이기 나름인지 모르고) 분명히 여자 주문 시전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던전 탐험들은 여자 주문 시전자들을 묘사합니다. 판타지 세계가 또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레이첼 카슨 같은) 여자 과학자들이 드물다고 해도, 판타지 세계에서 여자 성직자들, 여자 드루이드들, 여자 마법사들은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는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가 이상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판타지 세계와 부정적인 현실을 대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상과 부정을 대조하기 때문에, 우리는 부정(현실, 가부장 제도, 자본주의 사회)이 나쁘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본주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건 판타지 세계가 자본주의 비판을 필연적으로 뒷받침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판타지 세계는 둘째 세계이고, 현실은 첫째 세계입니다. 아무리 둘째 세계가 이상적이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부정적인 첫째 세계가 옳다고 믿을지 모릅니다. 그래서 둘째 세계는 첫째 세계 투쟁, 현실 투쟁을 보조합니다.
※ 게임 <스타포인트 제미니 워로드>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19480/Starpoint_Gemini_Warl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