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제트 케이브>, 울창한 밀림과 (검치) '호랑이' 본문
[밀림과 (검치) 호랑이는 어울립니다. 이 환경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Suddenly, a familiar song. And, you're off your chair in one, exquisite movement... wondering, searching, sniffing the wind like a dapple deer. Has God heard your little prayer? Will Cinderella dance again? And then, suddenly, the crowds part and there he is: sleek, stylish... radiant with charisma. Bizarrely, he's on the telephone. But then, so are you. And then he comes towards you... the moves of a jungle cat." 조지 다운스는 말합니다. 이 대사에서 '정글 캣'이 무엇을 뜻하나요? 호랑이처럼, 이 단어가 커다란 판테라 동물을 뜻하나요? 아니면, 이 단어가 Felis chaus를 뜻하나요?
흐음, 글쎄요. 뭐라고 조지 다운스가 의도했든, 육상 포유류로서, 호랑이는 아주 유명한 포식자(육식동물)입니다. 비단 이 판테라 동물만 아니라 늑대, 불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육상 포유류로서, 늑대, 불곰은 아주 유명한 포식자(육식동물)입니다. 이 관점에서 늑대, 호랑이, 불곰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아무리 세 야생 동물들이 비슷하다고 해도, 조지 다운스가 '정글 캣'을 언급하는 것처럼,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고양이 동물)와 밀림(정글)은 어울립니다. 정글 독, 정글 베어보다 정글 캣은 훨씬 나은 단어입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와 밀림이 어울리나요?
호랑이에게는 길다란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이 판테라 동물에게 이 줄무늬들은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길다란 줄무늬들이 호랑이의 아주 커다란 특성이라고 동의할 겁니다. 왜 이 판테라 동물에게 이 줄무늬들이 있나요? 대답은 '잠복 사냥'일 수 있습니다. 이 동영상(링크)은 <생명의 색을 찾아서>입니다. 이 자연 다큐멘터리에서, 울창한 수풀에서 호랑이가 잠복하기 때문에, 이 판테라 동물의 줄무늬들과 울창한 수풀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슴은 호랑이를 찾지 못합니다. 길다란 줄무늬들 덕분에, 울창한 수풀에서 호랑이는 잠복합니다. 이 야생 동물과 이 환경은 어울립니다.
<생명의 색을 찾아서>는 울창한 수풀과 호랑이가 어울린다고 암시합니다. 길다란 줄무늬들은 양쪽이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비단 호랑이만 아니라 재규어, 표범, 눈표범, 구름 표범 역시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길다란 줄무늬들 덕분에, 호랑이는 잠복 사냥꾼이 됩니다. 이 판테라 동물처럼, 재규어, 표범, 눈표범, 구름 표범에게는 얼룩무늬들이 있습니다. 이 얼룩무늬들 덕분에, 재규어, 표범, 눈표범, 구름 표범은 잠복 사냥꾼들이 되는지 모릅니다. 이 판테라(펠리스) 동물들과 달리, 늑대에게는 줄무늬(얼룩무늬)들이 없습니다. 이 카니스 동물은 잠복 사냥꾼이 아닙니다. 불곰은 다르지 않습니다.
호랑이와 달리, 재규어, 표범, 눈표범, 구름 표범과 달리, 불곰에게는 줄무늬(얼룩무늬)들이 없습니다. 이 우르수스 동물은 잠복 사냥꾼이 아닙니다. 육상 포유류로서, 아주 유명한 포식자로서, 아무리 늑대, 호랑이, 불곰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해도,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는 잠복 사냥꾼입니다. 이 사냥꾼으로서,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에게는 길다란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이 줄무늬들은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와 울창한 수풀이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이 판테라 동물과 열대 밀림(정글)은 어울립니다. 우와~, 이 환경은 아주 다양한 식물들, 아주 많은 식물들을 자랑합니다.
보르네오부터 아마존까지, 동남 아시아부터 남부 아메리카까지, 열대 밀림에서 아주 다양한 식물들, 아주 많은 식물들은 번성합니다. 안정적인 기후, 지속적인 햇빛, 대규모 빗줄기들 덕분에, 열대 밀림은 식물들을 위한 가장 좋은 서식지가 됩니다. 이 서식지가 아주 다양한 식물들, 아주 많은 식물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울창한 수풀과 호랑이, 이 잠복 사냥꾼이 어울리기 때문에,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아주 많은 식물들로서, 잠복 사냥꾼으로서, 밀림과 호랑이는 어울립니다. 이 판테라 동물과 달리, 늑대, 불곰은 잠복 사냥꾼이 아닙니다. 후자에게는 위장하기 위한 무늬들이 없습니다.
아무리 늑대, 호랑이, 불곰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호랑이와 달리, 늑대, 불곰에게는 위장하기 위한 무늬들이 없습니다. 전자와 달리, 후자는 잠복 사냥꾼이 아닙니다.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에게 위장하기 위한 줄무늬들이 있는 것처럼, 잠복 사냥꾼으로서,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와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이건 양쪽이 100% 절대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마도 어떤 생태학 덕후들은 늑대와 밀림이 어울린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록 불곰이 밀림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느림보 곰이 이 서식지에 속하는 것처럼, 어떤 생태학 덕후들은 Ursidae 동물과 밀림을 연결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이 덕후들이 늑대와 밀림이 어울린다고 느끼거나 느림보 곰과 밀림을 연결하는 것처럼, 호랑이와 밀림은 100% 절대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이 관계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에게는 위장하기 위한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이 줄무늬들처럼, 분명히, 전자보다 후자는 잠복 사냥꾼입니다. 이 사냥꾼으로서,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와 울창한 수풀은 어울립니다. 밀림에서 아주 다양한 식물들, 아주 많은 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늑대, 곰보다 호랑이와 이 환경은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흐음, <제트 케이브 어드벤처>는 이 관계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흐음, 아마도 <제트 케이브 어드벤처>는 이 관계(밀림-호랑이)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제트 케이브 어드벤처>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주된 배경은 '허구적인' 원시 시대입니다. 이 시대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제트 케이브 어드벤처>가 스테고사우루스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인간과 이 골판 공룡은 똑같은 시대에 속합니다. <제트 케이브 어드벤처>와 달리, 현실에서 양쪽은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중생대(쥐라기)가 끝난 이후, 스테고사우루스가 사라진 이후, 인류는 나타났습니다. 인간과 스테고사우루스가 똑같은 시대에 속하는 것처럼, 현실과 <제트 케이브>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제트 케이브>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절대.)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외계인 역시 <제트 케이브>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외계인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적어도, 외계인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 관점에서 <제트 케이브>는 사이언스 픽션에 가깝습니다.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제트 케이브>에서 주인공이 외계인을 추격하기 때문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인이 존재한다고 설명하기 위한 물리적인 증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아직, 인류와 외계 종족은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처럼, 외계인은 현실과 <제트 케이브>를 떨어뜨립니다.
현실에서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와 조우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고생물학자가 이 골판 공룡을 연구한다면, 이 연구는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할 겁니다.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처럼, 현실에서 외계인과 조우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주 탐사 대원이 외계인과 조우한다면, 이 조우는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할 겁니다. 이 관점에서 스테고사우루스와 외계인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연구하기 위해 고생물학자에게는 (현실보다) 다른 세계가 필요합니다. 외계인과 조우하기 위해 우주 탐사 대원에게는 (현실보다) 다른 세계가 필요합니다. 이 세계는 스테고사우루스와 외계인이 비슷하다고 묶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외계인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적어도, 외계인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와 외계인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외계인이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와 이 허구적인 세계를 연결하기는 가능합니다. 적어도, 이 쥐라기 골판 공룡에게는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어도,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사이언스 픽션으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공룡과 달리, 늑대, 불곰은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 없이, 현실에서 생태학자는 이 야생 동물을 연구합니다. 늑대, 불곰을 연구하기 위해 이 과학자에게는 다른 세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록 생태학자가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 속한다고 해도, 살아있는 늑대, 불곰을 연구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야생 동물과 달리, 만약 고생물학자가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는다면,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연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만약 우주 탐사 대원이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는다면, 외계인과 조우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와 외계인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외계인이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됩니다. 적어도, 전자보다 후자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어도,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처럼, <제트 케이브>는 비단 외계인만 아니라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보여줍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원시 사냥꾼은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외계인과도 싸웁니다. 아마도 <제트 케이브>는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다고 암시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 가능성을 의도했나요? 그들이 스테고사우루스와 다른 세계가 어울린다고 의도했나요? 흐음, 글쎄요.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과 상관없이,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검치 호랑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허구적인) 원시 시대로서, <제트 케이브>는 검치 호랑이를 보여줍니다. 이 포식자는 다른 환경들보다 밀림에 속합니다. 아무리 <제트 케이브>가 여러 환경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검치 호랑이는 다른 환경들보다 밀림에 속합니다. 이 환경에서 이 포식자는 최고 우두머리입니다. <제트 케이브>는 다른 환경들보다 검치 호랑이와 밀림이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검치 '호랑이'는 '호랑이'입니다.
이건 검치 호랑이가 진짜 호랑이(판테라 티그리스)라는 뜻이 아닙니다. 철갑상어가 진짜 상어가 아닌 것처럼, 앵무조개가 조개보다 오징어에 가까운 것처럼, 검치 호랑이는 진짜 호랑이(판테라 티그리스)가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호랑이는 커다란 고양이 동물입니다. 호랑이처럼, 검치 호랑이는 커다란 고양이 동물입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 때문에, 검치 '호랑이'는 '호랑이'라고 불립니다. 호랑이와 밀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와 진짜 호랑이가 가까운 관계가 되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와 밀림은 어울립니다. <제트 케이브>에서 이 포식자는 밀림의 최고 우두머리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검치 호랑이는 다른 환경들보다 밀림의 최고 우두머리입니다.]
호랑이와 밀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와 진짜 호랑이가 가까운 관계가 되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와 밀림은 어울립니다. 아마도 <제트 케이브>는 이 관계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밀림의 최고 우두머리로서, 검치 호랑이는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검치 호랑이와 밀림이 어울린다고 의도했나요, 아니면, 의도하지 않았나요?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에게는 길다란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이 줄무늬들 덕분에, 전자보다 후자는 잠복 사냥꾼이 됩니다. 이 사냥꾼으로서, 호랑이와 울창한 수풀은 어울립니다.
열대 밀림에서 아주 다양한 식물들, 아주 많은 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잠복 사냥꾼으로서, 호랑이와 이 환경은 어울립니다. 이 고양이 동물과 검치 호랑이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비록 이 선사 포식자가 진짜 호랑이(판테라 티그리스)가 아니라고 해도, 호랑이가 커다란 고양이 동물인 것처럼, 검치 호랑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이 가까운 관계가 되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는 호랑이라고 불립니다. 호랑이와 밀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와 진짜 호랑이가 가까운 관계가 되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와 밀림은 어울립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양쪽은 어울립니다.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탐사 대원이 외계인과 조우하지 못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에서 이게 가능한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인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건 주된 주제입니다.
낸시 크레스가 <저 반짝이는 별들로부터>를 쓰는 것처럼, <스타 워즈>에서 샤크-티가 광검을 윙윙윙~ 휘두르는 것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불라쉬가 튼튼한 우주 함대를 건조하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에서 외계인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세계처럼, <제트 케이브>에서 외계인은 주된 주제입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적어도, <제트 케이브>는 사이언스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이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비단 외계인만 아니라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보여줍니다. 이 골판 공룡과 사이언스 판타지는 어울립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그들은 늑대, 불곰보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다른 세계(사이언스 판타지)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없다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비경 탐험부터 테크노 스릴러까지, 시간 여행부터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까지, 많은 사례들은 중생대 공룡들이 다른 세계들로 연결된다고 증명합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그들은 이 사례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처럼, 검치 호랑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가 잠복 사냥꾼이 아니라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전자보다 후자가 이 사냥꾼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잠복 사냥꾼으로서,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와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이 커다란 고양이 동물과 검치 호랑이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제트 케이브>에서 이 선사 포식자는 밀림의 우두머리입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그들은 이 관계를 부정하지 못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선사 포식자를 검치 '호랑이'라고 부를 겁니다. 비록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밀림과 이 '호랑이'는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늑대, 불곰보다 (검치) 호랑이는 훨씬 특별한 포식자가 됩니다. 초원, 사막, 극지, 산맥보다, 다른 환경들보다, 열대 밀림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입니다.
우와~, 초원, 사막, 극지, 산맥보다, 다른 환경들보다, 열대 밀림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입니다. 아주 다양한 식물들, 아주 많은 식물들이 번성하는 것처럼, 생태학자들은 다른 환경들보다 이 환경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한다고 설명합니다. 초원, 사막, 극지, 산맥보다 밀림이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이기 때문에, 이 환경은 훨씬 특별한 서식지가 됩니다.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와 밀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이 환경이 훨씬 특별한 서식지가 되기 때문에, 우와~, 늑대, 불곰보다 호랑이는 훨씬 특별한 포식자가 됩니다. 이 판테라 동물처럼, 검치 '호랑이'는 훨씬 특별한 포식자입니다.
<제트 케이브>는 검치 호랑이가 다른 환경들보다 밀림의 우두머리라고 보여줍니다. 이 환경에서 이 선사 포식자는 마지막을 장식합니다. 검치 호랑이가 '호랑이'로 불리기 때문에, 이 판테라 동물이 훨씬 특별한 포식자가 되기 때문에, 이 선사 포식자는 훨씬 특별한 야수가 됩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제트 케이브>는 검치 호랑이가 훨씬 특별한 포식자가 된다고 보여줍니다. 이 야수와 달리, <제트 케이브>에서 외계인과 밀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외계인에게 열대 밀림은 주된 배경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외계인들과 달리, 프레데터는 열대 밀림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에서 외계인에게 열대 밀림은 주된 배경이 되지 않습니다. 낸시 크레스, 샤크-티부터 <마스터 오브 오리온>까지, 이 사례들은 외계인과 밀림이 중요한 관계라고 뜻하지 않습니다. 낸시 크레스, 샤크-티와 달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달리, 프레데터는 열대 밀림에 속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에서 이 외계 사냥꾼은 주인공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사냥터(헌팅 그라운드)는 열대 밀림을 뜻합니다.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가 이 환경을 보여주는 것처럼, 프레데터는 훨씬 특별한 외계 사냥꾼입니다.
울창한 밀림에서 호랑이가 잠복 사냥꾼이 되는 것처럼, 프레데터는 다르지 않습니다. 호랑이처럼, 울창한 밀림에서 프레데터는 (외계) 잠복 사냥꾼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호랑이와 프레데터가 비슷한 위상이 되기 때문에, 전자가 훨씬 특별한 포식자가 되기 때문에, 후자는 훨씬 특별한 외계인이 됩니다. 아무리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아주 유명한 싸움이라고 해도, 제노모프(에일리언)보다 프레데터는 훨씬 특별한 외계인이 됩니다. 아무리 <에일리언: 로물루스>가 흥미로운 영화라고 해도, 이 영화는 울창한 밀림보다 복잡한 우주 정거장을 보여줍니다.
열대 밀림이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이기 때문에, 제노모프(에일리언)보다 프레데터는 훨씬 특별한 외계인이 됩니다. 열대 밀림에서 아주 다양한 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훨씬 특별한 포식자가 됩니다. (다른 환경들보다 이 환경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적어도, 이 환경이 훨씬 특별하기 때문에, <제트 케이브>에서 검치 '호랑이'는 훨씬 특별한 우두머리가 됩니다.) 아무리 열대 밀림이 훨씬 중요하다고 해도, 적어도, 아무리 이 환경이 훨씬 특별하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돈, 돈, 돈벌이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합니다. 야생 서식지로서, 열대 밀림은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이 환경과 달리, 대규모 산업으로서, 플랜테이션 농장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적어도, 야생 서식지로서, 대규모 산업으로서, 열대 밀림보다 플랜테이션 농장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열대 밀림보다 플랜테이션 농장이 증가하기 원합니다.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플랜테이션 농장들은 열대 밀림들을 파괴합니다. 이 경제는 너무 악랄한 파괴자입니다.
※ <팔레오>는 보드 게임입니다. <제트 케이브>처럼, 이 보드 게임에서 주된 배경은 원시 시대입니다. 이 시대로서, <팔레오>에서 최고 우두머리는 검치 호랑이입니다. 진짜 호랑이처럼, 이 선사 포식자에게는 길다란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이 줄무늬들은 호랑이가 잠복 포식자라는 뜻입니다. <팔레오>와 달리, 애석하게도(?), <제트 케이브>는 검치 호랑이에게 길다란 줄무늬들이 있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밀림과 이 선사 포식자가 어울린다고 해도, 애석하게도(?), <제트 케이브>에서 검치 호랑이에게는 위장 무늬들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