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정령섬>, 자연의 수호자들과 식민지 수탈 본문

SF & 판타지/혼이 깃든 야생

<정령섬>, 자연의 수호자들과 식민지 수탈

OneTiger 2020. 10. 23. 20:00

 


보드 게임 <정령섬>은 대항해 시대를 묘사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에게 대항해 시대는 아주 숭고한 미화 대상입니다. 대항해 시대 동안,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막대한 부를 쌓았고, 자본주의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대항해 시대가 열리지 않았다면, 자본주의는 다르게 나타났거나 나타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심지어 식민지 수탈을 강화하기 위해 자본주의 국가들은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얼마나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는지 처참하게 증명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를 필연적으로 수탈하기 때문에, 이건 미화 대상입니다.

자본주의를 옹호하기 위해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식민지 수탈을 미화합니다. 식민지 수탈을 미화하기 위해 보수 우파들은 대항해 시대를 미화합니다. 대항해 시대를 미화하기 위해 보수 우파들은 개척, 진보, 근대화, 자유, 민주주의, 탐험 같은 온갖 좋은 단어들을 덧붙입니다. 그들은 제3세계가 무능하기 때문에 제3세계가 스스로 몰락했다고 끊임없이 나불거립니다. 하지만 뭐라고 보수 우파들이 떠들든, 분명히 서구 문명은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짓밟았습니다. 그래서 개척과 자유와 민주주의 같은 단어들은 헛소리입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그저 수탈을 은폐하기 위한 가림막에 불과합니다.


보수 우파들과 달리, <정령섬>에서 주연 등장인물들은 서구 침략자들이 아닙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서구 백인 침략자들은 적대 진영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보드 게임 주연 등장인물들은 원주민 섬의 정령들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정령이 되고, 원주민들을 돕고, 서구 침략자들을 몰아냅니다. 플레이 인원은 1명~4명입니다. <정령섬>이 협력 게임이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여러 정령들을 혼자 조종하고 카드 덱들을 구성할 수 있다면, 다른 참가자들 없이, 게임 플레이어는 4인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이아 프로젝트> 같은 경쟁 게임에서 이건 어렵습니다.)

 

장점들을 살리고 단점들을 채우기 위해 정령들은 협력합니다. 열대 섬에는 여러 정령들이 있고,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사와 성직자와 도적과 마법사에게 다른 능력들과 특성들이 있는 것처럼, 정령들에게는 다른 능력들과 특성들이 있습니다. 전사와 성직자와 도적과 마법사가 서로 협력하고, 장점들을 살리고, 단점들을 채우는 것처럼, 정령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지 정령은 탱커와 비슷합니다. 대지 정령은 방어 성향이고, 속도는 다소 느립니다. 삼림 정령은 공격 성향으로 어느 정도 기울었으나, 대지 정령처럼, 삼림 정령은 방어적인 측면을 보여줍니다. 화끈한 번개 정령은 딜러입니다.



심지어 번개 정령은 느린 기적조차 빠른 기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대지 정령과 삼림 정령과 번개 정령이 협력한다면, 이 구성은 탱커-힐러-딜러 조합과 비슷할 겁니다. 대지 정령은 원주민들을 보호하나, 대지 정령은 빠르게 공격하지 못합니다. 삼림 정령은 정복을 막을 수 있으나, 녹지들을 형성하기 위해 삼림 정령에게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번개 정령은 침략자들을 빠르게 공격하나, 번개 정령은 환경 오염을 정화하지 못합니다. 만약 세 정령들이 협력한다면, 그들은 단점들을 채우고, 장점들을 살리고, 침략자들에게 맞설 수 있습니다. 이건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정령들이 연계한다고 해도, 침략자들은 물량 공세를 자랑합니다. 침략자들은 정복하고, 다시 정복하고, 또 다시 정복하고, 계속 정복합니다. 아무리 정령들이 원주민들을 돕고, 녹지들을 퍼뜨리고, 번개들을 내리꽂는다고 해도, 몇 차례 이후, 침략자들은 마을들과 도시들을 세우고, 원주민들을 학살하고, 자연 환경을 오염시킬 겁니다. 정복과 확장은 비단 원주민들만 아니라 자연 환경에게 피해를 미칩니다. 만약 오염 수치가 높다면, 환경 오염은 사방으로 퍼질 테고, 정령들은 섬으로 현신하지 못할 겁니다. 환경 오염은 현신들을 몰아냅니다. 심지어 환경 오염은 성지들을 없앱니다.



다행히 정령들은 연이어 성장합니다. 정령은 섬으로 화신을 보내고, 성지를 조성하고,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정령은 훨씬 높은 에너지를 얻거나 강력한 능력을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령들 중에서 누군가가 대기만성 유형이라면, 다른 정령들은 어떻게 그들이 대기만성 유형을 키울지 고민해야 합니다. 좀비 떼거리처럼, 서구 침략자들이 계속 몰려오기 때문에, 대기만성 정령이 성장하는 동안, 원주민들은 급격하게 사라질지 모릅니다. 이 게임에서 침략자들은 정령들을 공격하지 못하나, 만약 원주민들이 크게 줄어든다면, 정령들 역시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겁니다.

 

게다가 침략자들이 자연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건 현신과 성지에게 영향을 미치고, 만약 모든 현신과 성지가 사라진다면, 정령 역시 소멸할 겁니다. 정령이 소멸한 이후, 침략자들은 승리합니다. 정령들에게는 비단 원주민과 성지만 아니라 다른 자연 요소들 역시 중요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 같은 야수 정령은 (문자 그대로) 야수 요소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열대 밀림에서 호랑이 같은 야수들이 늘어난다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기적을 일으키고, 호랑이들은 백인 탐험가들을 물어뜯고 백인 마을을 습격할 겁니다. 침략자들은 공포에 빠질 테고, 정령들은 공포 승리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원주민들은 서구 침략자들을 공격할 수 있으나, 그들은 선제 공격하지 못합니다. 만약 정령들이 권능을 부여하고 기적을 일으킨다면, 원주민들은 선제 공격할지 모르나, 일반적으로 그들은 오직 반격할 뿐입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이 공격한 이후, 원주민들이 반격하기 때문에, 이건 서구 문명이 원주민들을 수탈한 이후 원주민들이 백인들에게 반격했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야만적인 원주민들이 세련된 백인들을 습격했다고 생각하나, <정령섬>에서 원주민 전투 유형이 반격에게 치우치기 때문에, <정령섬>은 원주민들에게 잘못이 없다고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원주민들이 잘못하지 않았다고 보여주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이 원주민 전투 유형을 반격이라고 설정했나요? 설명서 후기에서 게임 제작자는 <정령섬>이 <고아>와 <엔데버>(와 <푸에르토 리코>와 <카탄의 개척자>) 같은 대항해 시대 게임들을 비판한다고 밝힙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에게 비판적인 의도가 없거나 비판적인 의도가 얄팍하다고 해도, 현실 속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정령섬>을 만들었습니다. 현실에서 대항해 시대가 나타났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정령섬>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보다 현실(대항해 시대)은 우선합니다.



만약 현실에서 대항해 시대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정령섬>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정령섬>만 아니라 <푸에르토 리코>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푸에르토 리코>처럼, 여러 보드 게임들에서 식민지 개척/운영이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만약 현실에서 대항해 시대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이 보드 게임들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보드 게임들만 아니라 <시드 마이어의 콜로니제이션>과 코에이의 <대항해 시대> 같은 비디오 게임들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현실에서 대항해 시대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심지어 자본주의조차 나타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정령섬>을 만들기 전에, 이미 대항해 시대와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가 <정령섬>을 해석할 때,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 의도보다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게임 제작자 의도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에서 작가 의도가 핵심인 것처럼, 보드 게임에서 게임 제작자 의도는 핵심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게임 제작자 의도가 핵심이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보다 현실이 훨씬 거대하기 때문에, 게임을 해석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 의도보다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현실에서 서구 문명은 침략자이고, 원주민들은 피해자입니다.



이건 원주민들이 절대적인 선역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떻게 이 세계에서 완벽한 선역이 존재할 수 있나요?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고, 완벽한 선역, 절대적인 선역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인류가 유년기를 넘어가고 각성한다면, 인류는 훨씬 완벽한 존재에 가까워질지 모르나, 아직 이건 시기상조입니다. 인류는 불완전하고, 완벽한 선역, 절대적인 선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선역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착취와 수탈, 오염이 정당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착취와 수탈, 오염을 정당화합니다.

 

아무리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이 대항해 시대를 비판한다고 해도, 이 비판은 훨씬 멀리 전진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대항해 시대를 비판한다고 해도, 그들은 대항해 시대와 자본주의를 분리합니다. 끔찍한 식민지 수탈은 자본주의를 뒷받침했으나, 많은 사람들은 대항해 시대와 자본주의를 분리합니다. 그래서 식민지 수탈은 개척이 되고, 진보가 되고, 자유가 되고, 민주주의가 되고, 계몽이 되고, 근대화가 되고, 과학이 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보수 우파들은 우주 대항해 시대를 운운합니다. 심지어 보수 우파들은 외계 행성조차 놔두지 않습니다. 그들은 외계 행성을 수탈하기 원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왜 <정령섬>에서 원주민들이 오직 반격할 뿐인지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정령섬>보다 대항해 시대는 우선합니다. 그리고 대항해 시대는 착취와 수탈, 오염이었습니다. 해석들은 다양할 수 있으나,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현실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이 현실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끔찍한 수탈이 자본주의를 뒷받침하지 않았다면,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살아가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끔찍한 수탈이 산업 자본주의를 뒷받침하지 않았다면, 기후 변화 시대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살아가지 않았을 겁니다.

 

<정령섬>에서 환경 오염은 가장 심각한 위협입니다. 침략자들은 정령들을 직접 공격하지 못하나, 그들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환경 오염은 호랑이를 몰아내고 성지를 제거합니다. 정령들이 자연 환경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이 심각해진 이후, 정령은 소멸합니다. 서구 침략이 환경 오염 수치를 높이는 것처럼, 현실에서도 대항해 시대는 열대 밀림 파괴로 이어졌습니다. 열대 밀림 파괴에서 자본주의는 비롯했습니다. 구아노를 얻기 위해 자본주의가 열대 생태계를 파괴한 것처럼, 자본주의가 나타났을 때, 이미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 범죄자였습니다. 이건 기후 변화로 이어졌습니다.



하늘에서 기후 변화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저질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인류 그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류가 누구인가요? 남반구 열대 원주민들은 인류입니다. 하지만 <정령섬>이 보여주는 것처럼, 서구 백인들과 열대 원주민들은 똑같은 인류가 아닙니다. 서구 침략자들이 선제 공격하고, 원주민들이 반격하는 것처럼, 서구 문명은 가해자이고, 남반구 식민지는 피해자입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똑같은가요? 그건 아닙니다. 피해자는 인류에 속하나, 가해자와 피해자는 똑같지 않습니다.

 

피해자가 인류에 속하기 때문에, 인류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가해자가 피해자를 수탈했고 자본주의를 만들었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는 자본주의입니다. <정령섬>은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반영합니다. (이건 우연인지 모르나, <정령섬>에서 나무 구성물들은 우호적이고, 플라스틱 구성물들은 적대적입니다. 플라스틱은 석유 제품이고, 자본주의는 석유에게 기반합니다.) 대지 정령과 삼림 정령과 번개 정령과 야수 정령이 침략자들을 몰아내고, 환경 오염들을 막고, 자연 환경을 보호하는 것처럼,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고, 자연 환경을 보호해야 합니다.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자연 정령 설정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판타지 설정 없이, 생태 사회주의는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비록 생태 사회주의가 야수 정령을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해도, 생태 사회주의에게 이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날카로운 송곳니는 식민지 수탈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티푸 호랑이(Tippu's Tiger)가 유럽 백인 병사를 물어뜯는 것처럼, 서구 문명에게 호랑이는 이질적인 포식자입니다. 서구 문명에게 호랑이가 이질적이기 때문에, 만약 열대 밀림 섬에서 호랑이들이 백인 마을을 습격한다면, 이건 식민지 수탈을 훨씬 강조할 겁니다.

현실에서 열대 밀림 호랑이들은 백인 남자들을 몰아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백인 남자들은 호랑이들을 사냥했습니다. 비(非)현실 설정은 열대 밀림 호랑이들이 서구 침략자들을 물리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비현실 설정, 판타지입니다. 야수 정령이 식민지 수탈을 강조하기 때문에, <정령섬>은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훨씬 비판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 표지 그림이 날카로운 송곳니가 거대 야수라고 보여주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자연 친화적인 거대 괴수 같습니다. 영화 <콩: 해골섬>에서 미군을 몰아내는 티타누스 콩은 날카로운 송곳니와 비슷합니다.



정령들이 현신하고, 성지를 조성하고, 기적을 일으키는 것처럼, <정령섬>은 판타지입니다. 하지만 SF 역시 비슷한 주제를 보여줍니다. 소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대항해 시대를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정령섬>에서 서구 침략자들이 열대 섬을 수탈하고 자연 환경을 파괴하는 것처럼, <세상 숲>에서 제국주의 세력은 삼림 행성을 수탈하고 자연 환경을 파괴합니다. 서구 침략자들이 바다를 건너고 열대 섬에 들이닥치는 것처럼, <세상 숲>에서 제국주의 세력은 우주를 건너고 삼림 행성에 들이닥칩니다. 열대 원주민들이 백인들에게 반격하는 것처럼, 삼림 행성 원주민들은 반격합니다.

 

하지만 <정령섬>과 달리, <세상 숲>에서 원초적이고 신성하고 거대한 존재는 원주민들을 보호하지 않습니다.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원주민들을 돕고, 침략자들을 물리치고, 환경 오염을 정화하나, <세상 숲>은 훨씬 불행한 결말로 흘러갑니다. <세상 숲>은 현실 속의 제국주의 비극에 훨씬 가깝습니다. <세상 숲>보다 <모스라>는 <정령섬>과 비슷합니다. <정령섬>에서 서구 침략자들이 열대 섬을 수탈하는 것처럼, 1961년 영화 <모스라>에서 자본주의는 인펀트 섬으로 들어가고 소미인을 납치합니다. (게다가 가해자는 남자이고, 피해자는 여자입니다.) 모스라는 소미인을 구합니다.



<정령섬>에서 원주민들이 무성한 녹색의 확산을 숭배하는 것처럼, <모스라>에서 인펀트 원주민들은 모스라를 숭배합니다. 무성한 녹색이 환경 오염을 막는 것처럼, 모스라는 핵 폐기물을 정화합니다. 삼림 정령이 원초적이고 거대한 존재인 것처럼, 모스라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고지라>보다 <모스라>가 사이언스 '판타지'에 가깝기 때문에, <정령섬>과 <모스라>는 훨씬 가까운 것 같습니다. (이 지점에서 무성한 녹색과 날카로운 송곳니와 티타누스 콩과 모스라는 만납니다.) 하지만 <모스라>가 '사이언스' 판타지이기 때문에, <정령섬>과 달리, <모스라>는 자본주의를 직접 보여줍니다.

 

<정령섬>은 환경 오염이 자본주의를 뒷받침한다고 직접 보여주지 않습니다. 비록 <정령섬>이 오직 대항해 시대만 묘사하고 자본주의를 직접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현실에게 기반하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스라>는 자본주의를 직접 보여줍니다. 플랜테이션 농장보다 핵 폐기물은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훨씬 크게 고발합니다.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자본주의 모순을 훨씬 크게 드러냅니다. 이건 <정령섬>보다 <모스라>가 근대화를 필연적으로 깊게 고민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정령섬>은 자본주의 시초 축적(대항해 시대)을 보여줍니다.



<자본론>에서 카를 마르크스는 얼마나 시초 축적이 끔찍한지 고발했습니다. 시초 축적이 너무 끔찍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나타났을 때, 이미 자본주의는 온갖 오물들을 줄줄줄 흘렸습니다. 그래서 로자 룩셈부르크와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은 식민지들에게 주목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데이빗 하비는 시초 축적이 진행 중이라고 주장하고, 사미르 아민은 유럽 중심주의를 비판했습니다. 시초 축적이 끔찍한 것처럼, <정령섬>에서 서구 침략자들을 막기는 어렵습니다. 아니, 시초 축적이 끔찍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서구 침략자들을 막기가 어렵다고 설정하는지 모릅니다.

 

침략자들을 막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건 정령들 연계를 훨씬 강조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협력하지 않는다면,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카드 덱들을 연계하지 않는다면, 자연 환경은 오염될 테고, 정령들은 소멸할 겁니다. <아컴 호러>와 달리, <정령섬>은 너무 복잡한 게임이 아니나, 이 게임은 보드 게임 입문자/초보자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규칙은 간단하나, 승리는 간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규칙을 배우기가 어렵지 않고, 게임 진행이 빠르고 흥미진진하기 때문에, <정령섬>은 훌륭한 보드 게임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