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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르타니아>, 특정한 야생(기후, 지형)과 특정한 문명 본문

SF & 판타지/혼이 깃든 야생

<네르타니아>, 특정한 야생(기후, 지형)과 특정한 문명

OneTiger 2024. 4. 17. 08:00

[재규어 전사들처럼, 이 '여자' 전사들은 밀림 판테라들을 동원합니다.]



피요르드와 페르시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페르시아처럼, 피요르드와 이집트, 아즈텍, 인도, 크메르, 일본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이 문명들과 달리, 피요르드와 바이킹은 어울립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린다고 느낄 겁니다. 페르시아, 이집트, 아즈텍, 인도, 크메르, 일본보다 바이킹과 피요르드가 어울리는 것처럼, 아~, 특정한 지형과 특정한 문명은 연결됩니다. 지형처럼, 야생은 다르지 않습니다. 재규어와 아즈텍은 어울립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린다고 느낄 겁니다.

 

아즈텍과 달리, 재규어와 바이킹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바이킹처럼, 재규어와 페르시아, 이집트, 인도, 크메르, 일본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페르시아, 이집트, 바이킹, 인도, 크메르, 일본보다 아즈텍과 재규어가 어울리는 것처럼, 아~, 특정한 야생과 특정한 문명은 연결됩니다. 야생처럼, 기후는 다르지 않습니다. 모래 사막과 바이킹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바이킹처럼, 모래 사막과 아즈텍, 인도, 크메르, 일본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이 문명들과 달리, 모래 사막과 페르시아는 어울립니다. 페르시아처럼, 사막과 이집트는 어울립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린다고 느낄 겁니다. 바이킹, 아즈텍, 인도, 크메르, 일본보다 페르시아, 이집트와 사막이 어울리는 것처럼, 아~, 특정한 기후와 특정한 문명은 연결됩니다. 피요르드부터 모래 사막까지, 바이킹부터 페르시아까지, 이 사례들은 특정한 지형, 야생, 기후와 특정한 문명이 연결된다고 보여줍니다. 지형, 야생, 기후와 문명이 연결되기 때문에, 이것들은 진영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드워프는 종족입니다.

 

드워프는 지형이 아닙니다. 드워프는 야생, 기후가 아닙니다. 드워프는 종족입니다. 드워프처럼, 인간, 엘프, 오크는 종족들입니다.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에서 인간, 엘프, 드워프, 오크는 진영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너무 쉽습니다.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종족이 진영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서사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인간, 클라콘, 블라시, 알카리, 달록, 사크라는 비단 종족만 아니라 진영이기도 합니다.



사크라는 지형이 아닙니다. 사크라는 야생, 기후가 아닙니다. 사크라는 종족입니다. 사크라처럼, 인간, 클라콘, 블라시, 알카리는 종족들입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인간, 클라콘, 블라시, 알카리, 사크라, 이 종족들은 진영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이건 오직 종족만 진영을 위한 기준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게임에서 모든 진영은 인류에 속합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외계인 종족을 플레이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프리카부터 아라비아까지, 오직 인간 진영만 가능합니다.

 

아무리 모든 진영이 인류에 속한다고 해도, 이념들은 대립합니다. 순수는 고유한 지구 인간을 유지하기 원합니다. 순수와 달리, 우월은 인간과 기계를 결합하기 원합니다. 순수, 우월과 달리, 조화는 인간과 외계 생태계가 공존하기 원합니다. 순수는 우월, 조화에게 반대합니다. 우월은 순수, 조화에게 반대합니다. 조화는 순수, 우월에게 반대합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는 종족보다 이념이 진영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조화가 지구 인간과 외계 유전 형질을 결합하기 때문에, 이 인간은 다른 종족이 됩니다.) <비욘드 어스>와 달리, <네르타니아>는 기후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네르타니아>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다른 많은 서사 판타지들과 달리, <네르타니아>에서 종족보다 기후는 진영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비욘드 어스>와 달리, <네르타니아>에서 이념보다 기후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네 진영들을 제시합니다. 이 진영들은 삼림(포레스트), 밀림(정글), 평원(스텝), 북구(노스)입니다. 현실에서, 기후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삼림, 밀림, 평원, 북구는 똑같은 환경들이 아닙니다. 바이킹과 아즈텍은 똑같은 기후에 속하지 않습니다.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아즈텍보다 바이킹과 피요르드는 어울립니다.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바이킹보다 아즈텍과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바이킹과 피요르드, 아즈텍과 열대 밀림은 환경이 기후에게 종속된다고 보여줍니다. 적어도, 기후는 환경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네르타니아>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환경이 기후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적어도, 기후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서사 판타지에서 삼림, 밀림, 평원, 북구는 똑같은 환경들이 아닐 겁니다. 환경처럼, 야생은 다르지 않습니다. 바이킹과 재규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야생 동물은 열대 밀림에 속합니다. 바이킹과 열대 밀림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이 문명과 재규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혹독한 날씨가 가장 강력한 전사들을 만드는 것처럼, 기후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아즈텍과 열대 밀림이 어울리는 것처럼, 이 문명과 재규어, 이 야생 동물은 어울립니다. 아즈텍에서 어떤 전사들은 이 동물을 모방했습니다. 재규어 전사는 (아주) 유명한 군사 계급입니다. <태양 소년 에스테반>부터 <아즈틀란>까지, <대항해 시대 III>부터 <미디블: 토탈 워>까지, 여러 문화·예술들은 재규어 전사를 묘사합니다. 만약 아즈텍과 열대 밀림이 어울리지 않았다면, 이 문명에서 군사적인 문화는 재규어를 모방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즈텍, 열대 밀림, 재규어가 연결되는 것처럼, <네르타니아>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비단 환경만 아니라 야생 역시 기후에게 종속될 겁니다. 적어도, 기후는 비단 환경만 아니라 야생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야생이 기후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적어도, 기후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네르타니아>에서 삼림, 밀림, 평원, 북구는 똑같은 생물 다양성을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네 진영들은 야생 유닛들을 동원합니다. 이 유닛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삼림 전사들은 나무 거인들, 멧돼지들을 동원합니다. 삼림과 달리, 밀림 전사들은 전투 오랑우탄들, 밀림 호랑이들을 동원합니다. 밀림과 달리, 평원 전사들은 전투 곰들, 평원 늑대들을 동원합니다. 평원과 달리, 북구 전사들은 강력한 설인(예티)들, 눈 호랑이들을 동원합니다. 나무 거인들부터 설인들까지, 전투 오랑우탄들부터 평원 늑대들까지,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네 진영들에서 야생 유닛들은 똑같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바이킹 전사들보다 아즈텍 전사들은 재규어를 모방합니다.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아즈텍 전사들과 달리, 바이킹 전사들은 재규어를 모방하지 못합니다. <네르타니아>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재규어처럼, 오랑우탄은 열대 밀림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바이킹과 열대 밀림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네르타니아>에서 북구와 열대 밀림은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양쪽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북구 전사들은 전투 오랑우탄들을 동원하지 않습니다. 비단 전투 오랑우탄만 아니라 나무 거인 역시 똑같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의 제왕>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아~~~주 유명합니다. 아니, <반지의 제왕>은 가장 유명합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반지의 제왕>은 가장 유명합니다. 우와~, 이 소설은 다른 서사 판타지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이 소설을 추구합니다. <반지의 제왕>은 엔트들을 묘사합니다. 엔트들은 나무 거인들입니다. 이 거인들은 (온대) 삼림에 속합니다. 팡곤(팡고른)은 밀림, 평원, 북구보다 (온대) 삼림입니다. 엔트들이 삼림에 속하기 때문에,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나무 거인들이 밀림, 평원, 북구보다 삼림에 속한다고 묘사합니다. <네르타니아>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엔트들이 삼림에 속하는 것처럼, <네르타니아>에서 나무 거인들은 삼림에 속합니다. 삼림 전사들과 달리, 밀림 전사들, 평원 전사들, 북구 전사들은 이 거인들을 동원하지 않습니다.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야생은 다릅니다. 야생이 다르기 때문에, 삼림 전사들과 달리, 밀림 전사들, 평원 전사들, 북구 전사들은 나무 거인들을 동원하지 않습니다. <반지의 제왕>에서, 엔트들처럼, (우드) 엘프들은 밀림, 평원, 북구보다 삼림에 속합니다. <반지의 제왕>처럼,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우드) 엘프들과 나무 거인들이 연합한다고 묘사합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삼림 전사들이 (우드) 엘프들과 비슷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그들이 삼림 전사들과 엘프들이 비슷하다고 의도했나요? 비록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양쪽에게 나무 거인들은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엘프들과 나무 거인들이 연합하는 것처럼, 삼림 전사들은 나무 거인들을 동원합니다. 양쪽에게 나무 거인들은 커다란 교집합이 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우드 엘프들을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삼림 전사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기후, 야생이 다르기 때문에, 밀림 전사들, 평원 전사들, 북구 전사들은 나무 거인들을 동원하지 않습니다. 바이킹과 피요르드가 어울리는 것처럼, 아즈텍과 재규어가 어울리는 것처럼, 특정한 기후, 지형, 야생과 특정한 문명은 연결됩니다. <반지의 제왕>에서 우드 엘프들은 유럽에게 기반합니다. 이 소설처럼, 많은 서사 판타지들에서 우드 엘프들은 유럽에게 기반합니다. 유럽과 삼림은 어울립니다.



우드 엘프들과 삼림 전사들이 비슷한 것처럼, 이 전사들은 유럽 기후·야생에게 기반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삼림 전사들과 유럽은 비슷합니다. 이 전사들과 달리, 밀림 전사들과 유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전사들은 유럽에게 기반하지 않을 겁니다. 밀림 전사들은 전투 오랑우탄들을 동원합니다. 유럽에서 오랑우탄들이 살아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보르네오처럼, 이 야생 동물들은 유럽보다 동남 아시아에 속합니다. 동남 아시아와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동남 아시아처럼, 메소 아메리카와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이건 동남 아시아와 메소 아메리카가 100% 똑같은 환경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양쪽은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동남 아시아와 열대 밀림이 어울는 것처럼, 메소 아메리카와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지리적으로, 메소 아메리카와 아마존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그리스 신화의 여자 전사들에게서 이 밀림의 이름은 비롯했습니다. 아마존(여자 전사들)에서 아마존(열대 밀림)이 비롯했기 때문에, 여자 전사들과 열대 밀림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어떤 서사 판타지들은 이 관계를 반영합니다. <디아블로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다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아마존은 여자 전사입니다. 이 전사는 열대 밀림에 속합니다. <디아블로 2>처럼, <네르타니아>는 비슷한지 모릅니다.



[우드 엘프들과 나무 거인들이 연합하는 것처럼, 삼림 전사들은 비슷합니다.]



<네르타니아>에서 삼림 전사들, 평원 전사들, 북구 전사들은 남자들입니다. 이 전사들과 달리, 밀림 전사들은 여자들입니다. 어라~, 왜 오직 이 전사들만 여자들인가요? <디아블로 2>가 아마존(여자 전사들)과 아마존(열대 밀림)을 연결하는 것처럼, <네르타니아>는 양쪽을 연결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비록 그들이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여자 전사들과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아마존(여자 전사들)과 아마존(열대 밀림)을 연결한다고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삼림 전사들보다 양쪽은 어울립니다. (특히, 이 여자 전사들은 활을 사용합니다.)

 

삼림과 달리, 유럽과 밀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양쪽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우드 엘프들이 유럽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만약 이 엘프들이 오랑우탄들을 동원한다면, 이건 어색할 겁니다. 우드 엘프들처럼, 만약 삼림 전사들이 전투 오랑우탄들을 동원한다면, 이건 어색할 겁니다. 삼림 전사들처럼, 평원 전사들, 북구 전사들과 이 동물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카자흐스탄, 러시아와 오랑우탄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네르타니아>는 비슷합니다. 온대 삼림부터 여자 전사까지, 평원 늑대부터 추운 날씨까지, <네르타니아>는 특정한 기후, 지형, 야생과 특정한 문명이 연결된다고 반영합니다.



온대 사람들이 열대 야생 동물을 걱정하지 않는 것처럼, 특정한 기후, 지형, 야생과 특정한 문명은 어울립니다. 만약 기후가 바뀐다면, 야생은 바뀔 겁니다. 만약 기후가 바뀐다면, 더 이상, 특정한 야생과 특정한 문명은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양쪽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제주 바다에서 파란 고리 문어가 잡히는 것처럼, 온대 사람들은 열대 야생 동물을 걱정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기후가 바뀐다면, 새로운 복어 품종들이 태어나는 것처럼, 더 이상, 온대 사람들은 온대 야생에게 기반하지 못합니다. 이건 커다란 문제인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기후 변화는 이게 커다란 문제라고 증명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언제나 이 경제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200년 동안,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태우기 원합니다. 이 연료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행성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기후 체계는 무너집니다. 이 체계가 무너지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21세기 초반, 심지어 대규모 멸종조차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기후 체계,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는 뜻입니다. 이 경제에서 대규모 멸종 위기는 비롯합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라고 해도, 이 경제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떠받듭니다. 이 경제를 떠받들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보다) 인류 문제라고 왜곡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보다) 인류 문제가 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기후 범죄자가 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보다 인류는 기후 범죄자가 됩니다. 심지어 어떤 과학자들조차 이 관념을 믿습니다. 이 과학자들은 인류세를 떠듭니다. 이 단어는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는 뜻입니다. 아, 그래요? 기후 변화가 인류 문제인가요?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못합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가난한 사람들과 달리, 부유한 사람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사람들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기후 변화가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인류세는 틀린 단어입니다.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인류세보다 자본세는 옳은 단어입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이 재앙을 해결하기 원한다면, 이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특히,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사람들이 기후 범죄자들이 아니라고 해도, 이 사람들은 기후 위기에 빠집니다. 비록 부유한 사람들이 엄청난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들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비록 부유한 사람들이 기후 범죄자들이라고 해도, 재생 에너지들이 상품들이 되는 것처럼, 이 범죄자들에게 기후 위기는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한 기회가 됩니다. 적어도,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후 위기는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한 기회입니다. 어휴~, 이 경제는 대규모 멸종에게 편승하고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만약 환경 운동이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다고 해도, 이게 기후 정의를 실천하나요? 아니, 이건 기후 정의를 위한 대안보다 그저 많은 돈들을 위한 상품에 불과할 겁니다.



[이 세계는 '특정한 야생(기후, 지형)-특정한 문명'을 강조합니다.]



<네르타니아>는 특정한 야생(기후, 지형)과 특정한 문명이 연결된다고 반영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기후 체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아, 물론, <네르타니아> 없이, 이 체계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기후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기 위한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생태학자들은 이 체계가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흠, 이 과학자들이 <네르타니아>를 플레이하나요? 기후를 연구하기 위해 이 과학자들이 이 보드 게임을 플레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네르타니아>가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서사 판타지로서, 이 게임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나무 거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네르타니아>에서 이 거인은 존재합니다. 현실과 <네르타니아>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보드 게임은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네르타니아>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러시아와 오랑우탄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네르타니아>에서 북구 전사와 전투 오랑우탄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네르타니아>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특정한 야생(기후, 지형)과 특정한 문명이 어울리는 것처럼, 이 보드 게임은 비슷합니다. '심지어' 이 세계조차 특정한 야생과 특정한 문명이 연결된다고 보여줍니다.



비록 <네르타니아>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특정한 야생과 특정한 문명이 연결된다고 보여줍니다. <네르타니아>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는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할 수 있습니다. <네르타니아>가 '심지어'를 수식하는 것처럼, 이 세계는 기후 체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네르타니아>가 강조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는 흥미롭습니다. (비단 <네르타니아>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로서, 서사 판타지는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단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비슷합니다.)

 

특정한 야생과 특정한 문명이 어울리기 때문에, <네르타니아>에서 북구 전사들은 러시아에게 기반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북구 전사들과 러시아가 비슷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밀림 전사들은 아즈텍에게 기반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양쪽은 비슷한 위상일 수 있습니다. 아즈텍은 메소 아메리카 문명입니다. 지리적으로, 메소 아메리카와 아마존(열대 밀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밀림 전사들과 아마존(여자 전사들)은 어울립니다. 그래서 아즈텍과 밀림 전사들은 비슷한 위상일 수 있습니다.



아즈텍 전사들은 재규어를 모방합니다. 재규어는 열대 밀림 판테라 동물입니다. <네르타니아>에서 밀림 전사들은 밀림 호랑이들을 동원합니다. 밀림 호랑이는 열대 밀림 판테라 동물입니다. 재규어와 밀림 호랑이가 비슷한 것처럼, 아즈텍과 밀림 전사들은 비슷한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재규어 전사들을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밀림 전사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비록 <네르타니아>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현실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세계는 현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유럽에게 기반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들처럼, <네르타니아>에서 네 진영들은 서구 백인들을 모방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진영들은 유럽 무기들, 갑옷들을 모방합니다. 비록 서구 백인들, 유럽 무기들이 주된 문화라고 해도, 비록 밀림 전사들이 유럽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유럽과 밀림 판테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유럽보다 아즈텍과 밀림 판테라는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는 것처럼, 서구 백인들과 밀림 전사들은 100% 똑같지 않습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밀림 판테라는 서구 백인들과 밀림 전사들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 게임 <NERTHANIA - Collapsing World> 그림 출처: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tectonia/nertha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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