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즈틀란>, 부타와 스파게티, 야생 형태 본문
[드루이드처럼, 재규어(독수리) 전사는 야생 형태를 보여줍니다.]
부타(པུ་ཏ)는 부탄 요리입니다. 부타와 달리, 스파게티는 부탄 요리가 아닙니다. 이건 이탈리아 요리입니다. 스파게티처럼, 피자는 이탈리아 요리입니다. 만약 이탈리아 요리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부타보다 스파게티와 피자는 비슷할 겁니다. 분명히, 이 분류는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요리 전문가들은 이 분류가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그래서 이 분류가 바뀌지 않나요? 언제나 부타보다 스파게티와 피자가 비슷한가요? 이게 100% 고정된 분류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이 분류는 바뀔 겁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누들 로드>는 '국수' 다큐멘터리입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스파게티를 설명합니다. 이건 이탈리아 요리입니다. <누들 로드>가 스파게티를 설명하기 때문에, 이게 이탈리아 요리이기 때문에, 피자가 이탈리아 요리이기 때문에, <누들 로드>가 피자를 설명하나요? <누들 로드>에서 스파게티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게 이탈리아 요리이기 때문에, 피자가 이탈리아 요리이기 때문에, <누들 로드>에서 피자가 커다란 비중인가요? 이 다큐멘터리가 어떻게 요리사가 도우를 반죽하고, 치즈를 얹고, 토마토 소스를 바르고, 피자를 만드는지 보여주나요? 아니,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누들 로드>에서 피자는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아무리 스파게티가 이탈리아 요리라고 해도, 아무리 피자가 이탈리아 요리라고 해도,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누들 로드>에서 피자는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피자와 달리, <누들 로드>에서 부타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적어도, 이 다큐멘터리는 이 부탄 요리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스파게티와 달리, 부타는 이탈리아 요리가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왜 <누들 로드>가 피자보다 부타, 스파게티를 보여주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누들 로드>는 국수 다큐멘터리입니다. 이 다큐멘터리에서 주된 주제는 국수입니다.
부타는 (부탄) 국수 요리입니다. 스파게티는 (이탈리아) 국수 요리입니다. 스파게티와 달리, 피자는 국수 요리가 아닙니다. <누들 로드>가 국수 다큐멘터리이기 때문에, 부타, 스파게티가 국수 요리이기 때문에, 피자가 국수 요리가 아니기 때문에, 이 다큐멘터리는 피자보다 부타, 스파게티를 보여줍니다. <누들 로드>가 보여주는 것처럼, 만약 국수 요리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피자보다 부타와 스파게티는 비슷할 겁니다. 피자보다 부타와 스파게티가 비슷한 것처럼,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부타보다 스파게티와 피자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아~, 이 사례는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누들 로드>는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기준보다 분류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기준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어떤 것과 어떤 것을 분류하기는 가능합니다. 국수 요리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피자보다) 부타와 스파게티를 분류하기는 가능합니다. 비단 부타, 스파게티만 아니라 다른 분류들 역시 비슷합니다. <월드 오브 더 퓨처>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월드 오브 더 퓨처>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게임은 외계 행성 도시를 묘사합니다. <월드 오브 퓨처>처럼, 현실에서 외계 도시가 존재하나요?
아니, <월드 오브 퓨처>와 달리, 현실에서 외계 행성 도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화성이 지구의 이웃 행성이라고 해도, 이 이웃 행성에서 개척자들은 도시를 건설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행성 도시는 존재합니다. 이 세계에서 외계 도시는 드물지 않습니다. <월드 오브 퓨처>가 외계 도시를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도시를 묘사하기 때문에,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관계를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고 인정할 겁니다. 이 관계처럼, 다른 세계는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월드 오브 퓨처>는 외계 행성 도시를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현실에서 외계 행성 도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월드 오브 퓨처>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월드 오브 퓨처>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외계 행성 도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행성 도시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는 양쪽을 분류하기 위한 교집합입니다.
다른 세계는 <월드 오브 퓨처>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까운 관계라고 분류하기 위한 교집합입니다. 이 교집합이 증명하는 것처럼, 만약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쓴다면, 이 소설가는 다른 세계를 상상할 겁니다. 만약 이 소설가가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가처럼, 만약 소설 독자가 다른 세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독자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이 독자와 달리, <월드 오브 퓨처>를 계획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를 상상했습니다. 이 상상 없이, 비디오 게임을 계획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장거리 우주선을 제작하지 않습니다. 이 장면은 다른 세계입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는 1997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실사 영화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쟁은 주된 주제입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애니메이션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전쟁들을 묘사합니다. 특히, 인간들과 외계인들은 대립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영화에서 우주 전쟁은 주된 주제입니다. 특히, 인류와 아라크니드는 대립합니다. 이 관점에서 <스타십 트루퍼스>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월드 오브 퓨처>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스타십 트루퍼스>와 <월드 오브 퓨처>는 비슷합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십 트루퍼스>와 <월드 오브 퓨처>가 비슷하지 않다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양쪽이 다르다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월드 오브 퓨처>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타십 트루퍼스>는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수송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라크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타십 트루퍼스>에서 우주 수송선은 항해합니다. 이 영화에서 아라크니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스타십 트루퍼스>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타십 트루퍼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이 영화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기동 보병들이 우주 수송선에 탑승한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에서 디나 마이어는 주연 등장인물을 담당합니다. 이 배우는 이 영화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디나 마이어는 현실과 <스타십 트루퍼스>가 머나먼 관계라고 의도했습니다. 비단 디나 마이어만 아니라 다른 배우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단 이 배우들만 아니라 다른 영화 제작자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들은 현실과 <스타십 트루퍼스>가 머나먼 관계라고 의도했습니다. 양쪽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드래곤 하트>와 <스타십 트루퍼스>는 비슷합니다. <드래곤 하트>는 1996년 실사 영화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영화는 드래곤을 묘사합니다. 이 드래곤은 화끈한 불길을 뿜고 높은 하늘을 날아다닙니다.
현실에서 화염 드래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드래곤 하트>에서 드래곤은 존재합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드래곤 하트>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이 영화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드래곤이 화끈한 불길을 뿜고 높은 하늘을 날아다닌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드래곤 하트>에서 디나 마이어는 주연 등장인물을 담당합니다. 이 배우는 이 영화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디나 마이어는 현실과 <드래곤 하트>가 머나먼 관계라고 의도했습니다. 비단 디나 마이어만 아니라 다른 배우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단 이 배우들만 아니라 다른 영화 제작자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들은 현실과 <드래곤 하트>가 머나먼 관계라고 의도했습니다. 양쪽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드래곤 하트>와 <스타십 트루퍼스>는 비슷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와 <월드 오브 퓨처>가 비슷하기 때문에, <드래곤 하트>와 <월드 오브 퓨처>는 비슷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 <월드 오브 퓨처>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드래곤 하트>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이 영화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드래곤 하트>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한 것처럼,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오호라~, '다른 세계'는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아무리 다른 세계가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를 분류한다고 해도,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고정된 관계가 아닙니다.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탈리아 요리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부타보다 스파게티와 피자는 비슷할 겁니다. 만약 국수 요리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피자보다 스파게티와 부타는 비슷할 겁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누들 로드>는 국수 요리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국수 다큐멘터리는 피자보다 스파게티와 부타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어떤가요?
<월드 오브 퓨처>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스타십 트루퍼스>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디나 마이어는 이 영화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한다고 인식할 겁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한다고 증명합니다. 이 사례들과 달리, <드래곤 하트>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현실에서 중세 문명은 첨단 기술들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진짜 중세 문명처럼, <드래곤 하트>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디나 마이어는 이 영화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한다고 인식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기술 진보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드래곤 하트>는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심지어 중세 판타지(실사 영화)조차 첨단 기술들에게 의지합니다. <드래곤 하트>처럼, 이 기술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 영화처럼, 다른 사례들은 똑같습니다. 보건부터 교통까지, 언론부터 행정까지, 수도부터 예술까지,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첨단 기술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화성 도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은 중세 수준으로 퇴보할 겁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17세기 수준으로 퇴보할 겁니다. 어휴~, 이건 반동, 역행입니다. 이게 역행인 것처럼, 첨단 기술들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게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이건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첨단 기술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편들기 원합니다.) <드래곤 하트>와 <월드 오브 퓨처>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분류는 기준에게 의지합니다. 기준 없이, 그 자체로서, 분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즈틀란>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아즈텍 문명을 묘사합니다. 재규어 전사, 독수리 전사로서, 이 문명은 유명합니다. 재규어(독수리) 전사와 이 문명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아즈텍을 묘사한다면, 재규어(독수리) 전사는 빠지지 않을 겁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여러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이 문명들은 아즈텍을 포함합니다. 재규어 전사는 이 문명의 고유한 유닛입니다. <휴먼카인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여러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이 문명들은 아즈텍을 포함합니다.
재규어 전사는 이 문명의 고유한 유닛입니다. <엠파이어즈 어파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여러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이 문명들은 아즈텍을 포함합니다. 재규어(독수리) 전사는 이 문명의 유닛입니다. 이 사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재규어(독수리) 전사와 아즈텍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쉽기 때문에, <아즈틀란>은 재규어(독수리) 전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보드 게임은 재규어 전사가 재규어 투구, 갑옷을 착용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전사는 2족 보행 재규어 같습니다. 독수리 전사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전사는 독수리 투구, 갑옷을 착용합니다.
독수리 전사는 2족 보행 독수리 같습니다. 재규어 전사가 2족 보행 재규어가 되기 때문에, 독수리 전사가 2족 보행 독수리가 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야생 형태는 재규어(독수리) 전사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전사와 달리, 다른 거대 문명들에서 많은 전사들은 야생 동물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야생 형태는 이 전사들의 커다란 특성이 아닙니다. (오스만) 튀르크는 거대 문명입니다. 이 거대 문명의 군사 계급으로서, 예니체리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아주 유명한 군사 계급이 야생 동물을 모방하나요? 야생 형태가 독수리 전사의 커다란 특성인 것처럼, 흐음, 이게 예니체리의 커다란 특성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독수리 전사와 달리, 야생 형태는 예니체리의 커다란 특성이 아닙니다. 예니체리처럼, 많은 군사 계급들은 야생 동물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족 보행 동물들이 되지 않습니다. 이 군사 계급들과 달리, 독수리 전사는 2족 보행 독수리가 됩니다. 이 관점에서 예니체리보다 독수리 전사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숭배합니다. 이 신성 덕분에,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야생 형태는 이 등장인물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야생 형태는 예니체리의 커다란 특성이 아닙니다.
예니체리와 달리, 야생 형태는 독수리 전사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특성 덕분에, 예니체리보다 독수리 전사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야생 형태는 독수리 전사와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언제나 이게 고정된 관계인가요? 이 관계가 바뀌지 않나요? 아니,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국수 요리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전에, 부타와 스파게티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전에,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디나 마이어는 <드래곤 하트>가 기술 진보를 과장한다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이 등장인물에게 환경 보호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만약 악랄한 귀족들이 야생 동물들을 학살한다면, 드루이드는 이 귀족들을 비판할 겁니다. 이 등장인물이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때문에, 심지어 어머니 자연조차 이 등장인물을 축복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와 어머니 자연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양쪽이 연결되는 것처럼, 드루이드와 환경 운동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환경 운동에게 환경 보호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드루이드에게 환경 보호가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드루이드와 환경 운동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여러 사례들은 녹색 나뭇잎이 드루이드를 상징하기 위한 문양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녹색 나뭇잎은 녹색당의 상징입니다. 녹색당에게 환경 보호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녹색 나뭇잎, 드루이드, 녹색당, 환경 보호는 연결됩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독수리 전사는 어떤가요? 드루이드와 독수리 전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녹색 나뭇잎이 이 동물 전사를 상징하기 위한 문양이 되나요? 중세 판타지들처럼, <아즈틀란>이 녹색 나뭇잎과 독수리 전사를 연결하나요? 드루이드처럼, 녹색 나뭇잎, 독수리 전사, 녹색당, 환경 보호가 연결되나요? 환경 보호가 중요한 주제인가요?
[드루이드와 상관없이, 이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아즈틀란>이 독수리 전사에게 환경 보호가 중요한 주제라고 묘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녹색 나뭇잎, 독수리 전사, 녹색당, 환경 보호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드루이드와 독수리 전사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른 것처럼, 기준보다 분류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탈리아 요리가 중요한 기준이 되거나 국수 요리가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스파게티는 피자와 비슷하거나 부타와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 되거나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습니다. 분류는 기준에게 종속됩니다.
스파게티처럼, 중세 판타지처럼, 야생 형태가 중요한 기준이 되거나 환경 보호가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독수리 전사는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독수리(재규어) 전사는 독수리(재규어)를 모방합니다. 만약 독수리(재규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동물을 모방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야생 형태는 독수리(재규어) 전사의 커다란 특성이 되지 않을 겁니다. 이 아즈텍 전사는 독수리(재규어)에게 기반합니다. 야생 동물로서, 독수리는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생태계는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21세기 초반,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왜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은가요? 대규모 산업 단지들은 이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부유한 자본가 계급은 이 산업 단지들을 소유합니다. 이 계급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문자 그대로, 자본가 계급이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입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가 커다란 위기에 빠졌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환경 운동과 드루이드가 연결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재규어 전사에게 환경 보호는 중요한 주제가 아닙니다. 스파게티(이탈리아 요리)와 부타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기술 진보)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드루이드(환경 보호)와 재규어 전사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재규어 전사는 자연 생태계에게 기반합니다.
분명히, 재규어 전사는 재규어를 모방합니다. 만약 재규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동물을 모방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야생 형태는 재규어 전사의 커다란 특성이 되지 않을 겁니다. 이 아즈텍 전사는 재규어에게 기반합니다. 야생 동물로서, 재규어는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증명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이 관점에서 재규어 전사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적어도, 이 전사의 기원(생산 조건)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비록 드루이드와 재규어 전사가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 게임 <Worlds Of The Futur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57050/Worlds_Of_The_Future/
※ 사진 <… Tree Branch> 출처: Alice Belthoff,
http://www.pexels.com/photo/photo-of-a-brown-eagle-6909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