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네르타니아>, 전투 오랑우탄, '근대' 전쟁 본문
[이 판타지와 달리, '근대' 전쟁에서 야생 동물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제군, 나는 전쟁을 좋아한다. 제군, 나는 전쟁을 너무 좋아한다. 제군, 나는 전쟁을 아주, 아주 좋아한다. 나는 이 세상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전쟁을 아주 좋아한다. 전열을 잡은 포병의 일제 사격으로 굉음과 함께 적 진영이 파괴되는 것이 좋다. 하늘 높이 날려버린 적 병사를 집중 사격으로 너덜너덜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에 마음이 뛴다. 전차 기관포가 상대 전차를 격파시키는 것이 좋다. 비명이 울려퍼지고 불타는 전차로부터 기어나오는 적 병사를 기관총으로 쓰러뜨릴 때, 마음이 후련해진다." 이 유명한 대사처럼, 많은 사람들은 전쟁을 좋아합니다. 적어도, 이 비극은 중요합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전쟁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그들은 이 비극이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전쟁이 중요하기 때문에, 심지어 문화·예술들조차 이 비극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아니, 많은 문화·예술들에서 전쟁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실사 영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전쟁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음…, 이건 너무 쉽습니다. 만약 전쟁이 중요하지 않다면,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실사 영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문화·예술들은 전쟁을 외면할 겁니다. 이 사례들처럼, 많은 사람들은 전쟁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똑같습니다.
<론스타>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론스타>는 우주 전투를 묘사합니다. 이 게임에서 이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우주 전투가 주된 주제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처럼,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주 전투가 주된 주제라고 해석할 겁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강력한 광선들을 쓩쓩쓩~ 날리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론스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과 <론스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론스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에서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비록 현실과 <론스타>가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전투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비록 <론스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전투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비단 <론스타>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론스타>보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진지한 소설(문학)들입니다. 이 소설(문학)들이 훨씬 진지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쟁이 작은 부분인가요? 이 범주(장르)가 이 비극을 외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쟁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범주(장르)는 이 비극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강화복 해병부터 우주 호위함까지, 우주 전투기부터 궤도 폭격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쟁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전쟁을 빠뜨리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건 너무 쉽습니다. 현실보다 <론스타>가 우주 전쟁을 묘사하는 것처럼, 진짜 전쟁보다 다른 세계 전쟁은 훨씬 커다란 규모를 자랑합니다. 진짜 전쟁보다 다른 세계 전쟁이 훨씬 커다란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비극은 장대함에 닿을 겁니다. 우주 전쟁은 행성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우주 전쟁과 달리, 진짜 전쟁은 행성을 파괴하지 못합니다. 진짜 전쟁보다 우주 전쟁이 행성을 파괴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비극은 장대함에 닿습니다. 전쟁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SF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원한다면, 이유는 전쟁인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SF 독자들이 이 범주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전쟁인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론스타>는 많은 사람들이 전쟁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론스타>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전쟁을 빠뜨리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음…, 이건 너무 쉬울 겁니다. 이게 너무 쉬운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많은 사람들이 전쟁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고 증명합니다. 이 사람들이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전쟁은 아주 중요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룬 문자는 마법 주문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 세계에서 룬 문자는 마법 주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현실과 서사 판타지가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전투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비록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전투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어떤 서사 판타지들은 아주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이 소설들이 아주 진지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에서 전쟁이 작은 부분인가요? 전쟁이 주된 주제가 아닌가요? 서사 판타지가 이 비극을 외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장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서사 판타지)는 전쟁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대규모 전투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범주는 이 비극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부터 공성 전투까지,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서사 판타지에서 전쟁, 전투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아무리 어떤 서사 판타지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전쟁을 빠뜨리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음…, 이건 너무 쉬울 겁니다. 특히, 현실보다 서사 판타지에서 전쟁은 장대함에 닿을 수 있습니다.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중세 (유럽) 판타지들입니다. 서사 판타지들과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비슷합니다. 진짜 중세 전투에서 마법사는 운석을 소환하지 않았습니다. 진짜 중세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진짜 중세 전투와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마법사는 운석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운석이 충돌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병사들은 죽습니다. 진짜 중세 전투보다 서사 판타지에서 훨씬 많은 병사들은 죽습니다. 진짜 중세 전투에서 지옥 악마들은 인류 문명을 침략하지 않았습니다. 진짜 중세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진짜 중세 전투와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지옥 악마들은 인류 문명을 침략합니다. 아아, 맙소사…, 인류 군대보다 지옥 군대는 너무 무섭습니다. 현실보다 서사 판타지가 지옥 군대를 묘사하기 때문에, 위대한 영웅들이 이 무서운 군대를 물리치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전쟁은 장대함에 닿습니다. 이 비극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판타지 소설가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쓰기 원한다면, 이유는 전쟁인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판타지 독자들이 이 범주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전쟁인지 모릅니다. 만약 서사 판타지에서 전쟁이 작은 부분이 된다면, 흐음, 이 범주는 커다란 인기를 잃을 겁니다. 던전 탐험부터 공성 전투까지, 만약 서사 판타지에서 전쟁이 사라진다면, 많은 소설가들, 독자들은 이 범주가 시시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전쟁이 서사 판타지를 지탱하는 것처럼, 이 범주는 많은 사람들이 전쟁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고 증명합니다. 이 사람들이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전쟁은 아주 중요합니다. 심지어 (현실보다) 다른 세계조차 이 비극이 중요하다고 반영합니다.
<론스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 역시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전쟁이 중요하다고 반영합니다. <네르타니아>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보드 게임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네르타니아>가 다른 세계라고 의도했습니다. 현실과 <네르타니아>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비록 양쪽이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판타지조차 전쟁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비극이 주된 주제라고 의도했습니다. 이 주제는 야생 동물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네르타니아>는 네 주연 부족들을 제시합니다. 이 부족들은 야생 동물들을 동원합니다. 밀림 부족은 여자 전사들입니다. 여러 이야기들이 열대 밀림과 아마존 전사들을 연결하는 것처럼, <네르타니아>에서 밀림 부족은 여자 전사들입니다. 이 전사들은 밀림 호랑이, 전투 오랑우탄을 동원합니다. 평원 부족은 늑대, 곰을 동원합니다. 극지 부족은 눈 호랑이, 설인(예티)을 동원합니다. 삼림 부족은 멧돼지, 나무 거인을 동원합니다. 멧돼지부터 오랑우탄까지, 이 전투원들은 야생 동물들입니다. 삼림 부족이 멧돼지를 동원하는 것처럼, 밀림 부족이 오랑우탄을 동원하는 것처럼, 평원 부족이 곰을 동원하는 것처럼, 야생 동물들은 전투원들이 됩니다.
<네르타니아>는 야생 동물들이 전투원들이 된다고 묘사합니다. 전쟁이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이 전투원들이기 때문에, <네르타니아>에서 주된 주제와 야생 동물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삼림 부족이 멧돼지를 동원하는 것처럼, 밀림 부족이 오랑우탄을 동원하는 것처럼, 평원 부족이 곰을 동원하는 것처럼, 야생 동물들은 이 주제(전쟁)에 참여합니다. <네르타니아>와 달리, <론스타>는 야생 동물들이 전투원들이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야생 동물들은 전쟁(전투)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론스타>가 우주 전쟁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고 해도, 야생 동물들은 이 주제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양쪽은 다릅니다.
야생 동물이 전쟁에 참여하거나 참여하지 않는 것처럼, <네르타니아>와 <론스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네르타니아>처럼, 서사 판타지에서 야생 동물은 전투원이 됩니다. 여러 서사 판타지들은 이 사례를 보여줍니다. 이 범주에서 동물 전투원은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서사 판타지와 던전 탐험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많은 사례들은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증명합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야생 동물로서, 드루이드는 전사가 될 수 있습니다. 전사가 좀비들을 물리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하고 좀비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좀비들을 물리치기 위해 이 등장인물은 호랑이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호랑이로 변신하든, 이 야수를 소환하든, 던전 탐험에서 야생 동물은 전투원이 됩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학자가 야생 동물로 변신하나요? 외계 괴물들을 물리치기 위해 생태학자가 야생 동물을 소환하나요?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야생 동물이 전투원이 되나요? <론스타>는 야생 동물이 전투원이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비슷합니다.
[이 육중한 전투 기계에게 호랑이, 이 야생 동물은 위험한 상대가 아닐 겁니다.]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은 가장 대규모 전쟁입니다. 이게 가장 대규모 전쟁이기 때문에, 이건 가장 유명한 전쟁입니다. 적어도, 2차 세계 대전은 아주 대규모 전쟁입니다. 이건 아주 유명한 전쟁입니다. 이 대규모 전쟁, 유명한 전쟁에서 야생 동물들은 전투원들이 아닙니다. 나치 군대를 물리치기 위해 소비에트 군대는 호랑이들, 오랑우탄들을 동원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을 침략하기 위해 나치 군대는 멧돼지들, 곰들을 동원하지 않았습니다. 2차 세계 대전에서 호랑이, 오랑우탄, 멧돼지, 곰은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이 동물들보다 전차, 전투기, 잠수함은 훨씬,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전차는 육중한 전투 기계입니다. 이 전투 기계에게 호랑이, 이 야생 동물은 위험한 상대가 아닐 겁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라고 해도, 만약 전차와 호랑이가 싸운다면, 이 기계는 이 동물을 짓밟을 겁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강력한 야수라고 해도, 전차에게 이 야수는 위험한 적이 아닙니다. 전차가 호랑이를 짓밟는 것처럼, 2차 세계 대전에서 야생 동물들은 주된 전투원들이 아닙니다.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 공학이 전투 기계들을 개발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보다 이 기계들이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근대 전쟁에서 야생 동물들은 주된 전투원들이 아닙니다.
비단 2차 세계 대전만 아니라 다른 '근대' 전쟁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1차 세계 대전부터 팔레스타인 학살까지, 이 전쟁들에서 야생 동물들은 주된 전투원들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근대' 문명에서 기계 공학은 진보합니다. 이 공학은 전투 기계들을 개발합니다. 야생 동물들보다 이 기계들은 훨씬 강력합니다. '근대' 문명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향상된 기계 공학은 진보합니다. 이 공학은 향상된 전투 기계들을 개발합니다. 야생 동물들보다 이 기계들은 훨~~~씬 강력합니다. 이 기계들이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주된 전투원들이 되지 않습니다.
이건 언제나 야생 동물들보다 전투 기계들이 강력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강력한 야생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이 동물들은 전투 기계들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행성 로망스)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강력한 야생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이 동물들은 전투 기계들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존재합니다. 공성 벌레처럼,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합니다. 이 괴수에게 전차는 위험한 상대가 아닙니다. 전차보다 이 괴수는 훨씬, 훨~~씬, 훨~~~씬 강력합니다.
게다가, <비욘드 어스>에서 조화 친화도는 제노 타이탄을 키웁니다. 이 괴수는 떡대 생체 병기입니다. 이 생체 병기는 가장 높은 체력을 자랑합니다. 제노 타이탄이 공중 구축함을 찢어발기는 것처럼, 전투 기계보다 (야생) 동물은 강력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야생 동물이 전투 기계를 파괴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야생 동물은 전형적인 전투원이 아닙니다. 음…, <비욘드 어스>는 보편적인 사례가 아닙니다. 이 행성 로망스는 제한된 사례입니다. <비욘드 어스>와 달리,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전쟁은 주된 주제입니다. 적어도, 이 비극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드루이드가 호랑이를 소환하는 것처럼, 야생 동물은 이 가치에 참여합니다.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등장인물인 것처럼, 던전 탐험에서 야생 동물은 주된 주제(전쟁)에 참여합니다. 던전 탐험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야생 동물은 이 가치(전쟁)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비욘드 어스>가 제노 기병대를 묘사한다고 해도, 아무리 전차보다 이 동물이 강력하다고 해도, <비욘드 어스>는 제한된 사례입니다. 적어도, 제노 기마대보다 판타지 드루이드는 훨씬 전형적인(보편적인) 사례입니다.
생태학은 야생 동물들을 연구합니다. 양쪽은 아주 깊은 관계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생태학 덕후들인지 모릅니다. 야생 동물은 생태학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서사 판타지가 전쟁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이 이 가치에 참여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에서 야생 동물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르타니아>는 야생 동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보여줍니다. 이 보드 게임처럼,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보여줍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생태학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태학과 야생 동물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만약 야생 동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생태학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야생 동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생태학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드루이드와 생태학은 아주 깊은 관계입니다. 던전 탐험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야생 동물은 이 가치(전쟁)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야생 동물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학은 커다란 가치를 얻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던전 탐험은 훨씬 낫습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야생 동물은 이 가치(전쟁)에 참여합니다.]
이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학을 외면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욘드 어스>처럼,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생태학은 커다란 부분,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만약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학을 외면한다면, 이 블로그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SF 생태학'은 이 블로그의 주된 주제입니다. 만약 개척 우주선에서 미래 생태학자가 바이오 돔을 관리한다면, 이건 SF 생태학에 속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우주선(바이오 돔)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바이오 돔처럼, SF 생태학을 논의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를 쓰기는 가능합니다. 비단 개척 우주선, 미래 생태학자, 바이오 돔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학을 외면하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이 사례들이 증명한다고 해도, '근대'로서, 생태학은 군사 지식들이 아닙니다. 군사 덕후(밀리터리 덕후)들은 이 '근대'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는지 논의하지 않습니다. 군사 덕후들에게 자연 생태계, 먹이 그물망보다 소총, 전차, 전투기, 잠수함은 훨씬 중요합니다. 이 덕후들과 달리, 생태학 덕후들은 소총, 전차, 전투기를 논의하지 않습니다.
이 덕후들에게 잠수함보다 생물 다양성은 훨씬 중요합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부유한 사람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기 때문입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환경 운동들은 부유한 사람들이 이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이 경제 때문에, 이 사람들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엘론 머크스는 부유한 자본가 계급에 속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계급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지구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먹이 그물망을 파괴합니다. 그래서 생태학 덕후들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군사 덕후들은 어떤가요? 그들은 강력한 전투기를 좋아합니다. F-22 랩터처럼, 미국은 강력한 전투기를 제작합니다. F-22 때문에, 이 덕후들은 미국을 좋아합니다. (비단 이 전투기만 아니라 다른 무기들 역시 비슷합니다. 미국은 강력한 전투 기계들을 제작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미국은 가장 지배적인 국가입니다. 이 관점에서 생태학 덕후들과 군사 덕후들은 가까운 관계보다 머나먼 관계입니다.
'근대'로서, 생태학과 전쟁, 전투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근대 문명'에서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근대' 전쟁과 생태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근대' 문명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향상된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우주 전쟁과 생태학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근대'와 달리, 중세 문명에서 기계 공학은 진보하지 않습니다. 중세 문명처럼,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이 공학은 진보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이 중세 문명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학자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 게임 <NERTHANIA - Collapsing World 💥> 킥스타터 페이지: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tectonia/nerthania
※ 게임 <LONESTA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56210/LONE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