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디아블로 2>, 동물 투구와 재규어(독수리) 전사 본문
[드루이드는 동물 형태 투구를 착용합니다. 독수리 전사는 비슷합니다.]
"칭찬은 (범)고래도 춤추게 한다." 이 유명한 제목처럼, (범)고래와 함께, 인간은 살아갑니다. (범)고래가 살아가는 것처럼, 지구는 오직 인간만 위한 터전이 아닙니다. 비단 고래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 행성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작은 꿀벌부터 육중한 하마까지, 날렵한 다람쥐부터 거대한 아나콘다까지, 많은 야생 동물들과 함께, 인간은 살아갑니다. 이 행성이 많은 동물들을 키우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인간들을 둘러쌉니다. 생물 다양성이 둘러싸기 때문에, 인류는 이것을 의식합니다. 인간들이 의식하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은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서사 판타지는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자연의 힘 덕분에, 드루이드는 동물 동료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야생 형태조차 가능합니다. 자연의 힘 덕분에,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 사례들은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로 변신한다고 증명합니다. 창공으로 날기 위해 이 등장인물은 맹금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해로 잠수하기 위해 드루이드는 바다 거북이 될 수 있습니다.
은밀한 정찰병이 되기 위해 이 등장인물은 표범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맹금, 바다 거북, 표범이 되는 것처럼, 야생 형태는 이 등장인물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여러 사례들은 야생 형태가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이라고 증명합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로 변신하기 때문에, 동물 갑옷과 이 등장인물은 어울립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동물 투구를 착용한다고 해도, 이건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디아블로 2>는 드루이드 투구가 동물 형태라고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아니면, <디아블로 2>는 서사 판타지보다 다크 판타지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디아블로 2>가 서사 판타지보다 다크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다크 판타지라고 해도, 여러 서사 판타지들처럼,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자연의 힘 덕분에,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들을 소환합니다. 심지어 야생 형태조차 가능합니다. 자연의 힘 덕분에, 드루이드는 커다란 늑대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야생 형태는 이 등장인물의 중요한 특성입니다. 드루이드가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기 때문에, 동물 갑옷과 이 등장인물은 어울립니다. 그래서 드루이드 투구는 동물 형태일 겁니다.
비록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가 동물 투구를 착용한다고 해도, 이건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드루이드가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늑대 투구는 어울립니다. 아무리 양쪽이 어울린다고 해도, 동물 투구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많은 사례들은 동물 투구가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라고 보여줍니다. <글래디에이터>는 2000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고대 로마 병사들을 보여줍니다. 이 병사들은 투구들을 착용합니다. 이 투구들이 동물 형태들인가요? 이 투구들이 늑대, 맹금, 표범, 불곰을 모방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로마 병사들은 동물 투구들을 착용하지 않습니다.
이 병사들이 착용하지 않는 것처럼, 동물 투구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글래디에이터>는 동물 투구가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라고 보여줍니다. 비단 이 영화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글래디에이터>에서 서사적인 역사, 웅장한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이 영화처럼, <트로이>에서 서사적인 역사, 웅장한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글래디에이터>와 이 2004년 실사 영화는 비슷합니다. 많은 극장 관객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웅장한 전투가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트로이>는 아카이아(그리스) 연합 병사들을 보여줍니다. 이 병사들이 동물 투구들을 착용하나요?
<트로이>는 비단 아카이아 병사들만 아니라 트로이 병사들 역시 보여줍니다. 이 병사들이 동물 투구들을 착용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글래디에이터>에서 로마 병사들이 동물 투구들을 착용하지 않는 것처럼, <트로이>에서 아카이아 병사들, 트로이 병사들은 착용하지 않습니다. 이 병사들이 착용하지 않는 것처럼, 동물 투구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트로이>는 동물 투구가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라고 보여줍니다. 이 영화에서 서사적인 역사, 웅장한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트로이>처럼, <브레이브 하트>에서 서사적인 역사, 웅장한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양쪽 영화는 비슷합니다.
많은 극장 관객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웅장한 전투가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브레이브 하트>는 잉글랜드 병사들을 보여줍니다. 이 병사들이 동물 투구들을 착용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병사들이 착용하지 않는 것처럼, 동물 투구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브레이브 하트>는 동물 투구가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라고 보여줍니다. 이 영화에서 윌리엄 월레스는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처럼, 서사적인 전쟁 영웅으로서, 잔 다르크(조안 오브 아크)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위대한 영웅이 동물 투구를 착용하나요? 대중적인 관념이 잔 다르크가 동물 투구를 착용한다고 인식하나요?
[고대 로마 병사들은 동물 투구들을 착용하지 않습니다. 잔 다르크는 다르지 않습니다.]
대중적인 관념이 야생 형태가 잔 다르크의 커다란 특성이라고 인식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서사적인 영웅은 동물 투구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잔 다르크에게 야생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서사적인 영웅처럼, <브레이브 하트>에서 윌리엄 월레스에게 야생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주인공처럼, <트로이>에서 헥토르에게 야생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트로이 전사처럼, <글래디에이터>에서 막시무스 데시무스 메리디우스에게 야생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로마 장군과 달리, <디아블로 2>에서 야생 형태는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야생 형태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드루이드와 잔 다르크, 윌리엄 월레스, 헥토르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야생 형태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드루이드와 막시무스 데시무스 메리디우스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막시무스부터 잔 다르크까지, 헥토르부터 윌리엄 월레스까지, 많은 사례들은 야생 형태가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라고 증명합니다. 아즈텍 재규어(독수리) 전사는 어떤가요? <아즈텍: 라스트 선>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건설·경영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아즈텍: 라스트 선>에서 아즈텍 문명은 주된 주제입니다. 이 문명이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재규어 전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재규어 전사는 재규어를 모방합니다. 잔 다르크와 달리, 이 전사에게 야생 동물 형태(재규어 형태)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즈텍은 메소 아메리카 문명입니다. 아즈텍처럼, <텐틀란>에서 메소 아메리카 문명은 주된 주제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건설·경영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메소 아메리카 문명을 건설(경영)합니다. 이 문명에서 재규어 전사는 재규어를 모방합니다. 윌리엄 월레스와 달리, 이 전사에게 야생 동물 형태(재규어 형태)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비단 <텐틀란>만 아니라 <헥사곤> 역시 재규어 전사를 보여줍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단순한) 4X 전략입니다. <헥사곤>은 여러 고대·중세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이 문명들은 아즈텍을 포함합니다. 아즈텍에서 재규어 전사는 재규어를 모방합니다. 헥토르와 달리, 이 전사에게 야생 형태(재규어 형태)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라스트 선>, <텐틀란>, <헥사곤>처럼, 대중적인 관념은 아즈텍과 재규어 전사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아즈텍 문명을 묘사한다면, 이 문화·예술들은 재규어 전사를 빠뜨리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여러 사례들은 재규어 전사가 아즈텍의 전형적인 특성이라고 증명합니다. 이 전사에게 야생 형태는 중요합니다. 비단 재규어 전사만 아니라 독수리 전사 역시 똑같습니다. 재규어 전사가 재규어를 모방하는 것처럼, 독수리 전사는 독수리를 모방합니다. 이 전사에게 야생 동물 형태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여러 중세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이 문명들은 아즈텍을 포함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독수리 전사는 아즈텍의 중요한 전투 유닛입니다. 이 유닛은 독수리 투구, 독수리 날개를 착용합니다. 독수리 전사는 2족 보행 독수리 같습니다. 이 전사가 2족 보행 독수리가 되는 것처럼, 야생 동물 형태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즈텍은 메소 아메리카 문명입니다. 아즈텍처럼, 마야는 메소 아메리카 문명입니다. 이 문명에서 독수리 전사는 중요한 전투 유닛입니다.) 이 전사와 달리, 막시무스에게 야생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야생 형태가 독수리 전사의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이게 드루이드의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막시무스에게 이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막시무스보다 독수리 전사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는 맹금 투구를 착용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독수리 전사는 맹금(독수리) 투구를 착용합니다. 드루이드, 독수리 전사와 달리, 막시무스는 맹금 투구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특히, 독수리 전사에게 독수리 형태는 그저 단순한 복장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 전사가 두 날개를 퍼덕이는 것처럼, 독수리 형태는 주술적인 의미일 겁니다. (독수리 전사처럼, 재규어 전사에게 재규어 형태는 주술적인 의미일 겁니다.) 이 전사와 달리, <글래디에이터>에서 로마 병사들은 야생 동물 형태가 주술적인 의미라고 느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병사들처럼, 티그리스는 야생 형태가 주술적인 의미라고 느끼지 않는 것 같습니다.
<글래디에이터>에서 티그리스는 검투사입니다. 이 검투사는 사자 형태 투구를 착용합니다. 아무리 티그리스가 이 투구를 착용한다고 해도, 이 검투사는 사자를 숭배하지 않을 겁니다. 티그리스는 사자가 신의 야수라고 믿지 않을 겁니다. 게다가, 독수리 전사, 재규어 전사와 달리, 티그리스는 오직 사자 형태 투구만 착용합니다. 이 검투사는 완벽한 사자 갑옷을 착용하지 않습니다. 티그리스와 달리, 독수리 전사는 비단 독수리 투구만 아니라 두 날개 역시 착용합니다. 재규어 전사는 비단 재규어 투구만 아니라 재규어 다리 역시 착용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이 전사에게 재규어 꼬리가 있다고 묘사합니다.
재규어 전사가 완벽한 재규어 갑옷을 착용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전사가 진짜 재규어 가죽을 착용한다고 착각할 겁니다. 재규어 전사와 달리, <글래디에이터>에서 티그리스는 사자 다리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극장 관객들은 이 검투사가 진짜 사자 가죽을 착용한다고 착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티그리스가 사자 투구를 착용한다고 해도, 독수리(재규어) 전사와 이 검투사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티그리스보다 독수리(재규어) 전사와 야생 형태는 훨씬 깊은 관계입니다. 적어도, 티그리스보다 독수리(재규어) 전사와 야생 형태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티그리스처럼, 잔 다르크, 윌리엄 월레스, 헥토르는 다르지 않습니다.
[티그리스보다 독수리(재규어) 전사와 야생 동물 형태는 훨씬 깊은 관계입니다.]
잔 다르크부터 막시무스 메리디우스까지, 이 영웅들, 전사들은 유럽에 속합니다. 비단 유럽만 아니라 다른 문명들 역시 야생 형태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에게 잔 다르크보다 조선 병사들은 훨씬 친숙한 사례일 겁니다. 이 병사들이 야생 동물들을 모방했나요? 독수리 전사가 두 날개를 퍼덕이는 것처럼, 재규어 전사에게 꼬리가 있는 것처럼, 조선 병사들이 야생 동물들을 모방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잔 다르크가 야생 동물을 모방하지 않는 것처럼, 조선 병사들에게 야생 형태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조선 병사들처럼, 야생 형태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조선에서 군사적인 문화는 야생 형태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조선처럼, 여러 거대 문명들에서 군사적인 문화는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이 문명들과 달리, 아즈텍에서 독수리(재규어) 전사는 군사적인 문화가 야생 형태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고 증명합니다. 독수리 전사와 야생 형태는 훨씬 깊은 관계입니다. 양쪽이 훨씬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이 전사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야생 형태, 이 특성은 독수리 전사와 드루이드를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독수리 전사가 맹금 투구를 착용하는 것처럼,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는 맹금 투구를 착용합니다.
독수리 전사가 두 날개를 퍼덕이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커다란 늑대로 변신합니다. 독수리 전사에게 야생 형태가 주술적인 의미인 것처럼,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건 양쪽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들에서 이 등장인물에게 환경 보호는 중요한 주제가 됩니다. 만약 악랄한 귀족들이 야생 동물들을 학살한다면, 드루이드는 이 귀족들을 비판할 겁니다. 독수리(재규어) 전사는 어떤가요? 이 전사에게 환경 보호가 중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독수리(재규어) 전사에게 환경 보호가 중요한 주제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실시간 전략만 아니라 <아즈텍: 라스트 선>, <텐틀란>, <헥사곤> 역시 재규어(독수리) 전사에게 환경 보호가 중요한 주제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에게 비단 폭력만 아니라 치유 역시 자연의 힘입니다. 서사 판타지들에서 이 등장인물은 비단 전사만 아니라 치유사이기도 합니다. 아니, 어떤 판타지들은 드루이드가 전사보다 치유사라고 묘사합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독수리 전사에게 오직 폭력만 자연의 힘입니다. 문자 그대로, 독수리 전사는 전사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독수리(재규어) 전사가 치유사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만약 수도사가 치유하지 않는다면, 부상을 회복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이 실시간 전략만 아니라 <아즈텍: 라스트 선>, <텐틀란>, <헥사곤> 역시 재규어(독수리) 전사가 치유사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나무는 드루이드를 상징하기 위한 문양입니다. 나무가 식물에 속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식물은 어울립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어떤 서사 판타지들은 이 등장인물과 나무, 식물이 어울린다고 묘사합니다.
드루이드가 덩굴들을 조종하고, 약초들을 채집하고, 나무 요정들과 대화하는 것처럼, 어떤 서사 판타지들은 이 등장인물과 나무, 식물이 어울린다고 묘사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독수리(재규어) 전사와 나무, 식물이 어울린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실시간 전략만 아니라 <아즈텍: 라스트 선>, <텐틀란>, <헥사곤> 역시 재규어(독수리) 전사와 나무, 식물이 어울린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독수리(재규어)는 나무, 식물이 아닙니다. 나무는 전사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나무가 전사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전사는 적을 물리칩니다. 전사와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사와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독수리(재규어)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독수리(재규어)와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독수리와 달리, 나무는 다른 동물을 죽이지 않습니다. 적어도, 인간에게 많은 나무들은 폭력적인 생명체들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호두 나무가 다른 동물을 죽인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비단 호두 나무만 아니라 다른 나무들 역시 비슷합니다. 포도 나무부터 야자 나무까지, 많은 사람들은 이 나무들이 다른 동물을 죽인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이 나무들이 다른 동물을 죽이지 않는 것처럼, 나무와 폭력은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양쪽이 깊은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나무는 전사가 아닙니다. 폭력(전투)보다 나무와 번성, 풍요는 어울립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호두는 이 나무의 열매입니다. 인간은 호두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의사들은 이 견과가 좋은 먹거리라고 권유합니다.) 인간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때문에, 육체를 유지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인류는 번성합니다. 호두 나무처럼, 다른 나무들은 비슷합니다. 포도 나무부터 야자 나무까지, 이 나무들은 좋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이 먹거리들 덕분에, 아~, 인류는 번성합니다.
[비록 나무, 식물보다 독수리(포식자)와 폭력이 어울린다고 해도….]
포도 나무부터 야자 나무까지, 이 나무들은 번성, 풍요로 연결됩니다. 나무가 번성, 풍요로 연결되기 때문에, <디아블로 2>에서 참나무 현자는 체력을 뻥튀기하는지 모릅니다. 나무와 풍요를 연결하기가 어렵지 않은 것처럼, 오호~, 참나무 현자와 높은 체력을 연결하기는 쉬울 겁니다. 이 정령과 달리, 재규어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심지어 인간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재규어는 인간을 죽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포식자가 인간을 죽인다면, 이 폭력과 풍요를 연결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죽음과 번성은 대립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드루이드와 재규어 전사는 다릅니다.
분명히, 양쪽은 다릅니다. 호두 나무부터 환경 보호까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부터 <테틀란>까지, 많은 사례들은 드루이드와 재규어 전사가 다르다고 보여줍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재규어에서 재규어 전사는 비롯합니다. 만약 이 야생 동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동물을 모방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그 자체로서, 재규어 전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전사는 재규어에게 기반합니다. 이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건강하지 않다면, 환경 운동들이 삼림 파괴를 걱정하는 것처럼, 재규어는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자연과 이 동물은 연결됩니다.
그 자체로서, 재규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환경 운동들이 삼림 파괴를 걱정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이 동물은 살아갑니다. 이 관점에서 재규어 전사는 자연 생태계로 연결됩니다. 비록 드루이드와 재규어 전사가 다르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전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전사는 재규어에게 기반합니다. 그 자체로서, 이 동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환경 운동들이 삼림 파괴를 걱정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이 동물은 살아갑니다. 분명히,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만약 자연과 재규어가 연결되지 않는다면, 환경 운동들은 울창한 밀림들이 사라진다고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왜 울창한 밀림들이 사라지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열대 밀림들보다 플랜테이션 농장들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열대 밀림들보다 플랜테이션 농장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이 농장들은 이 밀림들을 밀어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열대 밀림들은 감소합니다. 이건 환경 운동과 세계화 자본주의가 대립한다는 뜻입니다. 재규어, 이 '자연'을 위해 환경 운동은 세계화 자본주의, 이 나쁜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이 제목은 수족관이 (범)고래를 구속한다는 뜻입니다. 수족관이 구속하기 때문에, 자연 환경에서 (범)고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자연과 재규어가 연결되는 것처럼, 자연과 고래는 연결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연결된다고 해도, 수족관은 이 관계를 끊습니다. 수족관 때문에, 자연과 고래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수족관은 감옥과 다르지 않습니다. 고래에게 수족관은 감옥입니다. 이 감옥에서 고래는 그저 볼거리에 불과합니다. 수족관처럼, 동물원에서 재규어는 은밀한 포식자가 되지 못합니다. 이 감옥에서 재규어는 그저 볼거리에 불과합니다.
※ 영화 <글래디에이터> 스틸샷 출처:
http://www.imdb.com/title/tt0172495/mediaindex
※ 사진 <A Bald Eagle …> 출처: Tom Fisk,
http://www.pexels.com/photo/a-bald-eagle-flying-13908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