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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정령섬> 무성한 녹색의 확산, 생태학과 치유·복원 본문

SF & 판타지/신화적인 번성

<정령섬> 무성한 녹색의 확산, 생태학과 치유·복원

OneTiger 2024. 7. 25. 09:30

[아~, 이 식물 정령은 '생태학-치유·복원'을 보여줍니다.]



번개, 화염, 식물. 셋 중에서 어떤 것이 생태학에 가깝나요? 번개, 화염, 식물 중에서 어떤 것이 생태학에 가깝나요? 대답은 '식물'일 수 있습니다. 번개, 화염보다 식물과 생태학은 훨씬 깊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번개, 화염보다 식물과 생태학이 훨씬 깊은 관계인요? 문자 그대로, 생태학자는 자연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이 체계는 먹이 그물망을 뜻할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대지에서 녹색 식물들은 성장합니다. 초식동물들은 이 생명체들을 먹습니다. 육식동물들은 이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분해자들은 죽은 동물을 분해합니다. 이건 기초적인 생태계 순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순환이 자연 생태계라고 생각할 겁니다. 풍요로운 대지에서 식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이 순환은 시작합니다. 이 생명체들이 영양분 생산자들이기 때문에, 먹이 그물망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녹색 식물들에서 자연 생태계가 시작하기 때문에, 번개, 화염보다 식물과 생태학은 깊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이 관계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식물보다 번개와 생태학이 깊은 관계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식물보다 화염과 생태학이 깊은 관계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 산불 덕분에, 잿빛 잿더미에서 어떤 식물들은 번성합니다.



잿빛에서 녹색이 번성하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식물보다 화염과 생태학이 깊은 관계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식물-생태학은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이 관계가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자연 생태계는 살아있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 생태계가 죽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생태계(生態系)는 살아(生)있습니다. 번개는 살아있는 것이 아닙니다. 화염은 살아있는 것이 아닙니다. 번개, 화염과 달리, 식물은 살아있는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식물, 이 살아있는 것에서 자연 생태계는 시작합니다. 그래서, 번개, 화염보다 식물과 생태학은 깊은 관계입니다.

 

<정령섬>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섬을 침략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침략자들은 부족민들을 학살하고 열대 밀림들을 파괴합니다. 서구 제국주의 때문에, 환경 오염은 높은 수준으로 상승합니다. 만약 환경 오염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선다면, 아…, 열대 섬 정령들은 소멸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정령들을 조종하고, 부족민들을 돕고,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칩니다. 만약 이 침략자들이 후퇴한다면, 휴~, 환경 오염은 사라질 겁니다.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치기 위해 <정령섬>은 여러 정령들을 보여줍니다. 이 정령들은 번개 정령, 화염 정령, 식물 정령을 포함합니다.



번개 정령은 강력한 공격 정령입니다. 이 정령은 콰콰쾅~ 번개 폭풍을 날리고 서구 침략자들을 물리칩니다. 번개 정령처럼, 화염 정령은 강력한 공격 정령입니다. 이 정령은 화르륵~ 화염들을 태우고 서구 침략자들을 물리칩니다. 번개 정령, 화염 정령과 달리, 식물 정령은 공격 정령이 아닙니다. 아무리 식물 정령이 서구 침략자들을 공격한다고 해도, 이 정령은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이 식물 정령에게는 두 태생적인 권능이 있습니다. 하나는 공격 권능입니다. 이 권능은 느린 속도입니다. 다른 하나는 방어·치유 권능입니다. 방어·치유 권능은 빠릅니다.

 

게다가, 무성한 녹색은 파괴된 현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건 무성한 녹색이 울창한 밀림을 복원하다는 뜻일 겁니다. 이 정령이 밀림을 복원하는 것처럼, 이 정령은 자연이 끈질긴 재생이라고 보여줍니다. 공격 권능보다 방어·치유 권능이 빠르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이 파괴된 현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식물 정령은 공격 정령보다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번개 정령, 화염 정령이 서구 침략자들을 물리치는 동안, 무성한 녹색은 부족민들을 보호하고 밀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3 물 원소들, 1 대지 원소, 5 식물 원소들을 지불한다면, 무성한 녹색은 오염을 제거할 겁니다.



'자연의 복원력(Nature's Resilience)'은 보조 권능입니다. 이 권능은 빠른 속도입니다. 동시에, 이 권능은 방어 6을 덧붙입니다. 만약 무성한 녹색이 태생적인 방어 권능과 자연의 복원력을 사용한다면, 우와아~, 이 식물 정령은 아주 우직한 방어력을 자랑할 겁니다. 부족민들은 죽지 않을 겁니다. 게다가, 자연의 복원력은 1 식물 원소, 1 대지 원소를 선사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2 물 원소를 지불한다면, 자연의 복원력은 오염을 제거할 겁니다.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 무성한 녹색에게 식물 원소, 대지 원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과 자연의 복원력은 아주 좋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무성한 녹색과 자연의 복원력이 아주 좋은 관계인 것처럼, 이 식물 정령과 치유·복원은 깊은 관계입니다. 번개 정령, 화염 정령보다 식물 정령과 치유·복원은 깊은 관계입니다. 식물과 생태학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이건 생태학과 치유·복원이 깊은 관계라는 뜻일 수 있습니다. 무성한 녹색은 생태학과 치유·복원이 깊은 관계라는 뜻일 수 있습니다. 아, 물론, <정령섬>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식물 정령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애석하게도,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부족민들을 학살하는 동안, 식물 정령은 부족민들을 보호하지 않았습니다. 아…, 이 비극은 현실입니다.



[<정령섬>, 이 다른 세계처럼, 현실에서 생태학과 치유·복원은 깊은 관계입니다.]



<정령섬>처럼, 만약 정령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쳤다면,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대륙을 침략하지 못했다면, 20세기 역사는 바뀌었을 겁니다. 심지어 자본주의조차 지배적인 경제가 아니었을 겁니다. 서구 제국주의에서 서구 자본주의가 비롯했기 때문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부족민들을 학살하는 것처럼,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인 것처럼, <정령섬>은 현실이 아닙니다. 애석하게도, 현실에서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태학과 치유·복원이 깊은 관계라고 해도, 아무리 무성한 녹색이 이 관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 정령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정령섬>은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정령섬>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무성한 녹색의 확산처럼, 현실에서 생태학과 치유·복원은 깊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열대 밀림이 파괴된다면, 생태학자들은 파괴된 밀림을 복원하기 원할 겁니다. 만약 야생 동물들이 오염된다면, 환경 활동가들은 오염된 동물들을 치유하기 원할 겁니다. 생태학자들이 파괴된 밀림을 복원하기 원하는 것처럼, 환경 활동가들이 오염된 동물들을 치유하기 원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생태학과 치유·복원은 깊은 관계입니다. 네, 맞습니다. 생태학은 치유·복원으로 연결됩니다. "지구 생태계는 죽어가는 중이다! 지구 생태계를 살리자!" 이 절박한 외침은 생태학이 치유·복원으로 연결된다고 증명합니다.



R. Eric Reuss는 게임 제작자입니다. 이 제작자는 <정령섬>을 계획했습니다. R. Eric Reuss가 생태학과 치유·복원이 깊은 관계라고 의도했나요? 아니면, 이게 그저 우연에 불과한가요? 비록 이게 우연이라고 해도, "지구 생태계는 죽어가는 중이다! 지구 생태계를 살리자!", 이 절박한 외침처럼, 비단 무성한 녹색(다른 세계)만 아니라 현실 역시 생태학과 치유·복원이 깊은 관계라고 증명합니다. 현실이 이 관계를 증명하기 때문에, 비록 작가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허구에서 '생태학-치유'를 해석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게다가, 허구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허공에서 허구는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허구는 비롯합니다. 모스라, 이 거대 괴수는 허구(픽션)입니다. 현실에서 모스라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허구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비록 모스라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현실이 '생태학-치유'를 증명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 덕후들은 모스라가 치유사라고 해석합니다. 이 거대 괴수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현실에서 생태학과 치유가 깊은 관계인 것처럼, 모스라는 어머니 자연이 치유사라고 보여줍니다.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픽션)입니다. 모스라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우주 전투기가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아마존 진영은 생태학(생물학) 전문가들입니다. 이 전문가들은 울창한 삼림을 복원하기 원합니다. 아마존 진영은 황량한 불모지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 전문가들은 대지 모신을 외치고 풍요로운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기 원합니다.

 

아마존 진영이 생태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바이오맨서(생명술사)처럼, 이 생태학 전문가들은 치유 전문가들이 됩니다. 비록 <플래닛폴> 아마존이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바이오맨서는 생태학과 치유·복원이 깊은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양쪽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플래닛폴> 아마존은 이 관계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진영이 치유·복원으로 연결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다른 세계)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에게 치유·복원은 중요한 화제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과 달리, 어떤 것들에게 치유·복원은 중요한 화제가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바둑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에게 치유·복원은 중요한 화제가 아닐 겁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예쁜 아이돌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에게 치유·복원은 중요한 화제가 아닐 겁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멋진 우표들을 수집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에게 치유·복원은 중요한 화제가 아닐 겁니다. 소총, 전차, 전투기, 잠수함처럼,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군사 무기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에게 치유·복원은 중요한 화제가 아닐 겁니다. 생태학과 달리, 바둑부터 군사 무기까지, 이것들에게 치유·복원은 중요한 화제가 아닙니다. 특히, 군사 무기는 치유보다 파괴입니다.

 

군사 덕후들은 전투기를 논의합니다. 그들은 이 기계를 좋아합니다. 왜 전투기가 존재하나요? 대답은 살인, 파괴입니다. 인간을 죽이기 위해, 어떤 것을 파괴하기 위해 전투기는 존재합니다. 이 기계는 치유하지 않고 복원하지 않습니다. 전투기는 치유하고 복원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군사 덕후들이 전투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덕후들에게 치유·복원보다 살인·파괴는 훨씬 중요할 겁니다. 이 덕후들은 치유·복원보다 살인·파괴를 논의할 겁니다. 이건 언제나 군사 덕후들에게 파괴가 아주 중요한 주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헤일로: 리치>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장면은 치유보다 살인을 강조합니다. 군사는 파괴로 이어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헤일로: 리치>는 아주 대규모 전쟁을 묘사합니다. <헤일로: 리치>가 아주 대규모 전쟁을 묘사하기 때문에, 전차부터 우주 전투기까지,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많은 군사 무기들을 보여줍니다. <헤일로: 리치>가 많은 군사 무기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하기 때문에, <헤일로: 리치>는 군사 SF입니다. 이 군사 SF는 고귀한 희생을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귀한 희생이 커다란 주제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아, 특히, 마지막 문구들은 아주 감동적입니다. 아무리 고귀한 희생이 커다란 주제라고 해도, 살인·파괴는 핵심입니다.

 

아무리 고귀한 희생이 커다란 주제라고 해도, 아무리 마지막 문구들이 아주 감동적이라고 해도, <헤일로: 리치>, 이 군사 SF에서 고귀한 희생보다 살인·파괴는 핵심입니다. <헤일로: 리치>가 살인·파괴를 중시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군사 덕후들은 살인·파괴를 중시합니다. 아무리 군사 덕후들이 다른 주제들을 중시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 덕후들과 살인·파괴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건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아니, 이건 가장 커다란 부분입니다. <헤일로: 리치>처럼,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플래닛폴>은 대규모 전쟁을 보여줍니다.



<플래닛폴>이 대규모 전쟁을 보여주기 때문에, <헤일로: 리치>처럼, 이건 군사 SF입니다. 아마존 진영은 군사 SF에 속합니다. 아마존 진영이 군사 SF에 속하는 것처럼, 이 생태학 전문가들은 살인·파괴를 보여줍니다. 왜 아마존 진영이 외계 티라노사우루스들을 길들이나요? 대답은 폭력입니다. 폭력을 위해 이 생태학 전문가들은 외계 육식공룡들을 길들입니다. <플래닛폴> 아마존이 보여주는 것처럼, 생태학과 폭력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아…, 생태학에게 폭력은 커다란 화제일 수 있습니다. 비단 아마존 진영만 아니라 자연 다큐멘터리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폭력을 보여줍니다.

 

물수리가 물고기를 찢을 때, 호랑이가 사슴을 사냥할 때, 백상아리가 물개를 물어뜯을 때, 이것들은 폭력들입니다. 자연 다큐멘터리들은 이것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아니, 어떤 자연 다큐멘터리들은 이것들을 강조합니다. 자연 다큐멘터리가 날카로운 이빨, 휘어진 발톱, 붉은 피를 강조하는 것처럼, 비단 허구만 아니라 현실 역시 생태학과 폭력을 연결합니다. 폭력을 위해 전투기가 존재하는 것처럼, 폭력은 군사 무기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됩니다. 전투기처럼, 폭력은 생태학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됩니다. 만약 생태학과 폭력이 연결되지 않는다면, 왜 자연 다큐멘터리가 이빨, 발톱을 강조하나요?



이 관점에서 전투기와 호랑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폭력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전투기를 좋아합니다. 폭력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호랑이를 좋아합니다. 만약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가 아니라면, 으음…, 많은 사람들은 이 야수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호랑이가 증명하는 것처럼, 분명히, 생태학과 폭력은 연결됩니다. 비록 양쪽이 연결된다고 해도, "지구를 살리자!", 이 외침은 폭력보다 치유입니다. 2024년 오늘날, 생태학자들에게 살인·파괴·폭력이 가장 커다란 화제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에 닿았기 때문입니다. 이건 지질학적인 행성급 재앙입니다.

 

이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대규모 산불이 너무 많은 야생 동물들을 죽이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사라집니다. 생태학자들은 자연 생태계를 복원하기 원합니다. 비단 생태학자들만 아니라 환경 활동가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환경 활동가들은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 원합니다. 생태학자들, 환경 활동가들이 '복원'하기 원하는 것처럼, 2024년, 생태학에게 폭력은 가장 커다란 주제가 되지 않습니다. 에코 페미니즘부터 탈성장까지, 반다나 시바부터 요르고스 칼리스까지, 인도부터 유럽까지, 21세기 초반, 많은 사례들은 생태학에게 폭력보다 복원이 가장 커다란 주제라고 증명합니다.



2023년 8월 20일~26일,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 농도는 419.31ppm을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가 증명하는 것처럼,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에 닿았기 때문에, 생태학은 복원하기 원합니다. 아무리 생태학이 복원하기 원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것을 가로막습니다. 언제나 이 경제에게 훨씬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과 재생 에너지들. 어떤 쪽이 많은 돈들을 버나요? 대답은 후자보다 전자입니다.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음…, 아직 이것들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는 석탄들, 석유들에게 기반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이 경제는 이 연료들에게 기반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에게 기반하지 않았습니다. 이 경제가 기반하지 않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아직 재생 에너지들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에너지들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석탄들, 석유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선택합니다. 이건 '의도적인 선택'입니다. 자본주의가 선택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행성급 재앙입니다.



[무성한 녹색에게 치유는 태생적인 권능입니다.]



무성한 녹색에게 치유는 태생적인 권능입니다. 이 식물 정령은 생태학과 치유·복원이 깊은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어쩌면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현실에서 생태학에게 치유·복원은 가장 커다란 화제입니다. 아무리 치유·복원이 가장 커다란 화제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를 선택합니다. 의도적으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을 선택합니다. 생태학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원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재앙을 선택하기 때문에, 생태학과 자본주의는 절대 공존하지 못합니다.

 

생태학은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이건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생태학이 비판하지 않는다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을 기대하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처럼, 개인적으로, 저는 핵 융합 동력을 기대합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는지 모릅니다. 핵 융합 동력처럼, 다른 첨단 기술들은 이 행성급 재앙을 해결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것들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한다고 해도, 언제 이것들이 가능한가요? 언제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한가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핵 융합 동력은 구체적인 대안이 아닙니다.



게다가, 핵 융합 동력은 기후 불평등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2022년 12월, 이 실험은 성공했습니다. 아무리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다고 해도, 이 실험은 기후 불평등을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언론 매체들이 이 실험을 보도했다고 해도, 기후 불평등은 주된 주제가 아니었습니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부유한 기업들과 달리, 가난한 사람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사람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기록적인 홍수부터 대규모 산불까지, 극단적인 기후들은 이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이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입니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이 기업들은 기후 악당들입니다. 기후 악당들은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해야 합니다. 서구 경제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부유한 기업들이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특히, 서구 경제(제1세계, 세계화 북반구)는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해야 합니다. 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제3세계, 세계화 남반구에 속하기 때문에, 제3세계, 세계화 남반구는 기후 피해자입니다. 하지만, 핵 융합 동력은 이것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생태학은 세계화 북반구가 기후 범죄자이고 세계화 남반구가 기후 피해자라고 주장해야 합니다.



<정령섬>은 서구 제국주의(세계화 북반구)가 열대 밀림 부족민들(세계화 남반구)을 학살한다고 묘사합니다. 모스라는 인펀트 부족민들(세계화 남반구)을 위한 어머니 자연입니다. 일본 자본주의(세계화 북반구)는 인펀트 부족민들을 괴롭힙니다. 굵은 머리카락들, 짙은 피부 색깔이 보여주는 것처럼, <플래닛폴> 아마존은 세계화 남반구에 가깝습니다. 이 사례들은 생태학과 세계화 남반구가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이 사례들이 그저 우연들에 불과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은 세계화 북반구를 비판하고 세계화 남반구를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고, 허구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 게임 <Spirit Island> 스크린샷 출처: Alan Malloy,
http://www.youtube.com/watch?v=YjXgc0XElOg

※ 사진 <Landscape Illustration …> 출처: aalmeidah,
https://pixabay.com/illustrations/landscape-illustration-nature-4402903/

※ 게임 <Halo: Reach> 예고편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kco1sYXGw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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