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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이코노클라스트>와 목가적인 원주민 여자 본문

감상, 분류, 규정/생태 사회주의, 에코 페미니즘

<이코노클라스트>와 목가적인 원주민 여자

OneTiger 2020. 5. 20. 19:46

[비경, 여자, 자연, 씨앗, 전통 복장, 짙은 피부, 피지배. 이것들은 목가적인 원주민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우주선, 보행 전차, 상급 인공 지능, 무인 드론, 2족 로봇, 가상 공간, 비행 차량, 변신 전투기, 궤도 정거장, 근력 강화복, 기타 등등. SF 장르는 온갖 첨단 장비들을 늘어놓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SF 장르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SF 장르는 첨단 장비들을 가리킵니다. 이런 첨단 장비들과 이른바 '원주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열대 밀림에서 원주민들은 원시적으로 살아갑니다. 그들은 첨단 과학 기술을 알지 못합니다. 첨단 장비들과 원주민은 대조적입니다. 그래서 SF 장르와 원주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오해와 달리, SF 장르에서 원주민들은 드물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을 이야기합니다. 외계 원주민들에게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은 아름다운 고향별입니다. 하지만 엄청난 생물 다양성 자원을 수탈하기 위해 제국주의 세력은 가이아 행성을 침략합니다. 그들은 야생 동물들을 학살하고, 삼림들을 함부로 벌채하고, 어종들을 싹쓸이하고, 토지를 파헤칩니다. 이런 수탈들과 학살들에서 원주민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원주민들은 노예들이 됩니다. 제국주의 세력은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을 수탈하고 원주민들을 착취합니다. 제국주의 세력과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 및 평화로운 원주민들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만약 SF 팬들이 이런 이야기를 듣는다면, 그들은 소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을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이 'SF' 소설은 제국주의 침략과 풍요로운 삼림 행성 및 평화로운 외계 원주민을 대조합니다. 비단 이 SF 소설만 아니라 다른 여러 사례들 역시 원주민들을 이야기합니다. 비록 원주민들이 아주 전형적인 설정이 아니라고 해도, 소설 <우주 소년 케무로>처럼, SF 장르에게 원주민들은 유용한 소재입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SF 장르는 첨단 장비들을 제시합니다. 첨단 장비들과 원주민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SF 장르와 원주민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왜 SF 장르가 원주민들을 이야기하나요? 여기에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어쩌면 원주민들은 '보색 효과'인지 모릅니다. 만약 녹색 브로콜리들 사이에서 빨간 딸기가 섞인다면, 빨간 딸기는 훨씬 두드러질 겁니다. 녹색과 적색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브로콜리들 사이에서 빨간 딸기는 훨씬 두드러집니다. 녹색 브로콜리들과 빨간 딸기는 보색 효과를 일으킵니다. 녹색과 빨간색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이건 보색 효과가 되고 빨간 딸기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SF 장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원주민들은 녹색 브로콜리입니다. 첨단 과학 기술은 빨간 딸기입니다. 양쪽은 대조적입니다.

 

 

녹색 브로콜리와 빨간 딸기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이게 보색 효과가 되고 빨간 딸기를 강조하는 것처럼, 원주민들과 첨단 과학 기술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이건 보색 효과가 되고 첨단 과학 기술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은하 제국에서 장거리 우주선은 별로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이미 은하 제국이 첨단 기술 문명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열대 밀림 부족민 사회에서 장거리 우주선은 아주 두드러질 겁니다. SF 장르는 열대 밀림 원주민을 이용하고 첨단 과학 기술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런 효과는 스팀펑크 판타지와 비슷한지 모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마법과 과학을 함께 이야기합니다.

 

녹색 브로콜리와 빨간 딸기가 대조적인 것처럼, 마법과 과학은 대조적입니다. 장르 팬들에게 '마법 vs. 과학'은 화끈한 불판입니다. 오랜 동안, 판타지 팬들과 SF 팬들은 마법과 과학 중에서 무엇이 우월한지 논쟁을 벌였습니다. 마법사는 골렘을 제작하고, 과학자는 로봇을 제작합니다. 마법사는 불덩어리를 날리고, 과학자는 플라즈마 포탄을 날립니다. 신비한 탑에서 마법사는 온갖 주문들을 연구하고, 위험한 실험실에서 과학자는 온갖 공식들을 연구합니다. 마법사는 기괴한 생명체들을 소환하고, 과학자는 개조 생명체들을 수술합니다. 마법사는 물질에 영혼을 불어넣고, 과학자는 인공 지능을 만듭니다.

 

 

골렘과 로봇, 불덩어리와 플라즈마 포탄, 주문들과 공식들, 신비한 탑과 위험한 실험실, 기괴한 소환수들과 개조 생명체들, 지성적인 물질과 인공 지능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두 가지 중에서 무엇이 우월한가요? 판타지 팬들은 골렘과 신비한 탑과 불덩어리 주문과 소환수들을 편들 겁니다. SF 팬들은 로봇과 위험한 실험실과 플라즈마 공식과 유전 공학을 편들 겁니다. 종종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마법과 과학은 비슷해질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토치라이트>는 구식 보행 기계를 골렘이라고 부릅니다. 이게 정말 골렘인가요? 이게 로봇이 아닌가요? 마법 주문이 기계 로봇을 작동시키나요?

 

소설 <상흔>에서 생체 개조 기술자는 마법과 구식 기계를 함께 사용하고 인간과 대구를 합칩니다. 생체 개조 수술 이후, 인간은 대구 유전 형질을 받아들이고 수중 인간, 물고기 인간이 됩니다. 이게 마법인가요, 아니면 과학인가요? 어디에서부터 어디까지, 마법과 과학이 대조적인가요? 이런 사례들은 마법과 과학 중에서 한쪽이 특별하게 우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사례들에서 과학은 마법이고 마법은 과학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다른 많은 사례들에서 마법과 과학은 대조적입니다. 마법과 과학 중에서 무엇이 우월하든, 마법과 과학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양쪽은 상대를 강조합니다.

 

 

사이버펑크 메트로폴리스에서 무인 드론은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사이버펑크 메트로폴리스가 첨단 기술 문명이기 때문에, 무인 드론은 사이버펑크 메트로폴리스에 종속됩니다. 사이버펑크 도시와 달리, 19세기 산업 도시에서 무인 드론은 두드러질 겁니다. 19세기 산업 도시에서 과학 혁명이 한창 발달하는 중이었기 때문에, 여기에서 무인 드론은 두드러집니다. 만약 19세기 산업 도시가 스팀펑크 설정이고, 이 도시에서 마법사들이 살아간다면, 마법사와 무인 드론은 대조를 이루고, 마법사는 무인 드론을 강조할 겁니다. 19세기 산업 도시보다 열대 밀림 부족은 훨씬 전근대적(前近代的)입니다.

 

19세기 산업 도시는 근대화를 시작했으나, 열대 밀림 부족은 근대화를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열대 밀림 부족 사회가 전근대적이기 때문에, 19세기 산업 도시보다 열대 부족 사회에서 무인 드론은 훨씬 두드러집니다. 열대 밀림 원주민은 첨단 과학을 강조합니다. 원주민들과 첨단 장비들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원주민들은 첨단 장비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산업 도시 시민들은 거대 발전기가 신이라고 믿지 않습니다. 원주민들은 거대 발전기가 신이라고 믿을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열대 원주민들이 항공기를 떠받드는 것처럼, SF 장르에서 열대 밀림 원주민들은 거대 발전기를 떠받들지 모릅니다.

 

 

[이 환상적인 픽셀 그래픽은 사이버펑크를 묘사합니다. 열대 밀림 원주민과 이건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니면 열대 밀림 원주민들은 거대 발전기를 비판할지 모릅니다. 근대화 산업이 부정적인 측면을 드러내기 때문에, 원주민들은 거대 발전기를 비판할지 모릅니다. 원주민들이 근대화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원주민들이 근대화 산업을 비판할 때, 이 비판은 훨씬 강렬합니다. 아무리 산업 도시 시민이 근대화 산업을 비판한다고 해도, 이미 산업 도시 시민이 근대화에 속하기 때문에, 이 비판은 강렬하지 않을 겁니다. 반면, 코스타리카 밀림 브리브리 부족이 "산업 문명이 코로나 19 사태를 일으켰다."고 비판하는 것처럼, 원주민들과 첨단 기술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원주민들은 첨단 기술을 강렬하게 비판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산업 도시 시민보다 원주민은 훨씬 강렬하게 비판합니다. 열대 밀림 원주민이 근대화 산업을 떠받들든 비판하든, 녹색 브로콜리와 빨간 딸기처럼, 원주민과 첨단 기술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원주민은 첨단 기술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SF 장르는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고, 그래서 SF 장르에게 원주민들은 유용한 소재입니다. 특히, 원주민들에게는 또 다른 중요한 특성이 있습니다. 이건 '자연 친화'입니다. 브리브리 부족이 원주민과 자연 친화 사상을 결합하는 것처럼, 원주민들은 자연 친화적입니다. 그들에게는 거대 발전기보다 풍요로운 삼림이 있습니다. 원주민들에게 울창한 밀림은 잘 어울리는 배경 무대입니다.

 

 

만약 소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에서 제국주의 세력이 삼림 행성 원주민들보다 일반적인 산업 국가를 침략했다면, <세상 숲>은 보색 효과를 선사하지 못했을 겁니다. 원주민들이 주연 등장인물들이기 때문에, 그들이 풍요로운 자연과 어울리기 때문에, 그들이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세상 숲>은 제국주의 침략과 환경 오염을 선명하게 부각할 수 있습니다. 영화 <아바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애니메이션 <아틀란티스: 잃어버린 제국>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서브머지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게임 주인공이 산업 도시 시민이었다면, 환경 아포칼립스 분위기는 크게 바뀌었을 겁니다.

 

원주민은 자연 친화적입니다. 쪽배 소녀 미쿠는 원주민입니다. <서브머지드>는 울창한 식물들이 근대 도시를 뒤덮었다고 묘사합니다. 침수된 도시에서 거대한 해양 동물은 헤엄칩니다. 무너진 도시와 울창한 식물들과 거대한 해양 동물은 산업 도시 시민보다 원주민 소녀와 잘 어울립니다. 산업 도시 시민은 자연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산업 도시는 자연 환경을 파괴하고 밀어냅니다. 산업 도시 시민과 달리, 원주민 소녀는 자연 환경과 어울립니다. 여기에서 '산업'은 자본주의를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경제 발전과 산업 발전을 언급할 때, 여기에서 경제와 산업은 시장 경제, 산업 자본주의를 가리킵니다.

 

 

시장 경제와 산업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파괴하고 밀어냅니다. 시장 경제, 산업 자본주의와 달리, 원주민 소녀는 자연 환경과 어울립니다. 시장 경제/산업 자본주의와 원주민 소녀/자연 환경은 대조적입니다. 그래서 원주민 소녀는 원시 공산주의 사회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SF 장르가 원주민들을 묘사할 때, SF 장르는 원주민들이 시장 경제와 산업 자본주의에 속하기보다 계획 경제, 공유 사회, 원시 공산주의에 속한다고 암시합니다. 비록 SF 장르가 공산주의를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자본주의와 원주민이 대립하고, 공산주의가 자본주의와 가장 대립하기 때문에, 원주민은 공산주의로 흘러갑니다.

 

이건 모든 SF 장르에서 모든 원주민 사회가 원시 공산주의에 기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원주민 사회들은 원시 공산주의보다 다른 사회 제도들에 기반할지 모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우드 엘프들은 군주 제도 사회를 유지하나, 그들은 낭만적이고 목가적입니다. 우드 엘프 사회가 낭만적이고 목가적인 것처럼, 비록 원주민 사회가 원시 공산주의보다 다른 사회들이라고 해도, 이 사회는 낭만적이고 목가적일 겁니다. 게다가 언제나 SF 장르에서 원주민 사회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원주민 사회는 낭만적이고 목가적이기보다 야만적이고 열등할지 모릅니다. 원주민은 잔인한 악당이 될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소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목가적이고 긍정적인 원주민 전형(典型)을 보여줍니다. 영화 <아바타>와 애니메이션 <아틀란티스: 잃어버린 제국>과 비디오 게임 <서브머지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아틀란티스: 잃어버린 제국>은 원시 공산주의 사회보다 제국 사회를 보여주나, 이 제국 사회는 근대화 산업 사회와 다릅니다. 그래서 아틀란티스 제국 사람들은 이른바 문명인보다 원주민에 가깝습니다. 일반적으로 거대 제국은 문명이 되나, 원주민 제국은 '문명'이 아닙니다. 산업 자본주의 문명은 표준 문명이나, 원주민 제국은 표준 문명이 아닙니다.

 

원주민 제국이 표준 문명이 아니기 때문에, 원주민 제국은 울창한 밀림과 잘 어울립니다. 원주민 제국과 울창한 밀림은 각종 야생 동물들을 선보입니다. 소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에서 삼림 행성 원주민들이 긍정적인 원주민인 것처럼, 애니메이션 <아틀란티스: 잃어버린 제국>에서 원주민 제국 공주 키다가카시 네카다는 긍정적인 전형이 됩니다. 이런 사례들 이외에 다른 여러 사례들은 목가적이고 긍정적인 원주민 전형을 보여줍니다. 만약 목가적인 원주민이 남자보다 여자라면, 함의는 훨씬 커질 겁니다. 남자가 자연보다 산업, 문명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남자는 산업이고, 여자는 자연입니다.

 

 

'어머니 자연'이라는 표현처럼, 남자는 자연과 가깝지 않습니다. 아무리 남자가 자연에 가깝다고 해도, 남자보다 여자는 자연과 훨씬 가깝습니다. '어머니 자연'이 아주 유명한 비유이기 때문에, 만약 자연 친화적인 원주민이 여자라면, SF 장르는 훨씬 커다란 함의를 드러낼 겁니다. 게다가 남자보다 여자는 피지배 계급입니다. 문명보다 자연이 피지배적인 것처럼, 남자보다 여자가 피지배적이기 때문에, 원주민, 여자, 자연은 훌륭한 조합입니다. SF 장르는 훌륭한 조합(자연 친화적인 원주민 여자)을 제시하고 첨단 과학 기술을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 그림(링크) 역시 이런 전형에 해당하는지 모릅니다. 이 그림은 목가적인 원주민 전형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이 그림에서 배경 무대는 바닷속입니다. 배경 무대는 육상 도시가 아닙니다. 지붕 위에서 파도들이 넘실거리고, 창문들이 바닷속을 보여주고, 물거품들이 올라오는 것처럼, 배경 무대는 일반적인 육상 도시가 아닙니다. 이 장소는 '비경'입니다. 비경은 문명보다 자연에 가깝습니다. 원주민에게 비경, 자연은 훌륭한 배경 무대입니다. 이 그림에서 가운데 소녀는 금발과 하얀 피부를 보여줍니다. 반면, 소녀 양쪽에서 또 다른 소녀와 성인 여자는 검은 머리카락, 짙은 피부를 보여줍니다. 금발과 하얀 피부는 문명입니다. 왜 금발과 하얀 피부가 문명인가요? 금발과 하얀 피부가 서구 문명을 상징할 수 있고, 서구 문명이 근대화 산업을 이룩했기 때문입니다. 근대화는 다른 무엇보다 서구 근대화입니다.

 

 

인류 문명에서 가장 먼저 서구 문명은 근대 사회를 시도했습니다. 18세기 이후, 서구 문명이 본격적인 산업 자본주의 사회에 들어섰기 때문에, 근대화는 다른 무엇보다 서구 근대화를 가리킵니다. 다른 근대화들은 서구 근대화를 모방합니다. 그래서 근대화는 중국 근대화, 인도 근대화, 마오리 근대화, 아즈텍 근대화, 이집트 근대화, 이슬람 근대화, 이로쿼이 근대화보다 서구 근대화입니다. 서구, 근대화, 산업, 자본주의는 비슷한 범주를 형성합니다. 서구 문명이 자본주의 근대 사회에 들어서는 동안, 남자들이 두드러진 역할을 맡았기 때문에, 남자 역시 서구, 근대화, 산업, 자본주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 소녀와 오른쪽 성인 여자는 검은 머리카락과 짙은 피부를 보여줍니다. 검은 머리카락과 짙은 피부는 서구를 상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색깔들은 원주민 사회에 어울립니다. 오른쪽 성인 여자의 이름은 삼바(Samba)입니다. 삼바라는 이름은 원주민 느낌을 물씬 풍깁니다. 복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왼쪽 소녀와 오른쪽 성인 여자는 전통 복장들을 입었습니다. 이런 복장들은 서구 근대적이지 않습니다. 전통 복장들은 녹색/빨간색 조합을 보여줍니다. 녹색과 빨간색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이 색깔 조합은 너무 강렬합니다. 비단 복장만 아니라 건축 양식 역시 녹색과 빨간색을 뒤섞습니다.

 

 

[이 장면은 바닷속, 해초들, 산호들, 물고기를 보여줍니다. 바닷속 도시는 비경, 자연이 될 수 있습니다.]

 

 

서구 근대 도시에게 이건 너무 강렬한 색깔 조합입니다. 왼쪽 소녀와 오른쪽 성인 여자가 녹색과 빨간색 복장을 입은 것처럼, 천장은 녹색과 빨간색 양각(陽刻)을 보여줍니다. 녹색과 빨간색이 대조적인 것처럼, 여기에서 녹색과 빨간색은 남자와 여자를 가리킵니다. 천장 양각은 남자와 여자가 섹스한다고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이건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생명력은 산업 기계보다 자연 환경에 훨씬 가깝고, 원주민이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천장 양각은 원주민 사회와 어울립니다. 이런 것들은 원주민 전형이 될 수 있으나, 이것들은 전부가 아닙니다. 위 그림은 비디오 게임 <이코노클라스트> 스크린샷입니다.

 

<이코노클라스트>에서 왼쪽 소녀 미나는 씨앗을 이용하고 엄청난 성과를 달성합니다. 이 게임에서 씨앗은 상당히 중요한 물품이고, 씨앗은 풍요로운 자원으로 이어집니다. 소설 <세상 숲>을 비롯해 여러 사례들에서 원주민들이 풍요로운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것처럼, <이코노클라스트>에서 원주민 소녀 미나는 풍요로운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것 같습니다. 씨앗은 생명력, 자연입니다. 씨앗에서 식물은 자라고, 식물은 영양분을 생산합니다. 식물이 영양분을 생산하기 때문에, 생명체들은 먹고 살 수 있고, 자연 생태계는 순환합니다. 그래서 원주민 소녀 미나는 목가적이고 자연 친화적입니다.

 

 

바닷속 도시는 원시적이지 않습니다. 바닷속 도시는 첨단 기술에 속합니다. 하지만 바닷속 도시는 '문명'이 아닙니다. <이코노클라스트>에서 '문명'은 육상 도시이고, 육상 도시는 바닷속 도시를 해적이라고 비하합니다. 서구 문명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야만인이라고 비하하는 것처럼, 육상 도시가 바닷속 도시를 해적이라고 비하하기 때문에, 바닷속 도시는 문명이 되지 못합니다. 서구 문명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지배하는 것처럼, 육상 도시가 압도적이고 지배적이기 때문에, 바닷속 도시는 원주민 사회에 가깝습니다. 위 그림을 비롯해 <이코노클라스트>는 목가적인 원주민 전형을 보여줍니다.

 

비경, 자연, 소녀와 여자, 생명력, 검은 머리카락, 짙은 피부, 전통 복장, 강렬한 색감, 씨앗, 번성, 나무, 풍요로운 자원, 사회적인 약자. 이것들은 목가적인 원주민 전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코노클라스트>는 목가적인 원주민 전형들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이게 옳은 해석인가요? 소녀 미나는 이시(Isi) 사회에 속합니다. 이시 사회가 긍정적이고 목가적인 원주민을 상징할 수 있나요? 아니면 이것들이 그저 우연에 불과한가요?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시 사회가 긍정적인 원주민 사회와 비슷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아니면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시 사회와 원주민 사회를 연결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이코노클라스트>에서 이시 사회는 공산주의 사회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악랄한 빨갱이 계집년 로자 룩셈부르크는 원시 공산주의 사회들에게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여러 원주민들은 공유 사회, 원시 공산주의에 기반합니다. 원주민 전문가들은 원주민들이 사회 재화들을 공유하기 때문에 그들이 대대적인 전염병에 취약할지 모른다고 경고합니다. 대중적인 원주민 전형은 원주민이 사유 재산보다 공유 재화를 이용한다고 묘사합니다. 서구 백인 자본주의는 열대 밀림 원주민들, 공유 사회들, 원시 공산주의들을 수탈했습니다. 그래서 공산주의는 서구 백인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는 서구 백인 자본주의를 격렬하게 비판했습니다.

 

마리아 마스 같은 에코 페미니스트들은 열대 공유 사회를 연구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서구 백인 자본주의가 열대 공유 사회를 수탈하고 부족 여자들이 공유지를 지킨다고 설명합니다. 공유 사회, 자연 환경, 열대 밀림, 원주민 부족, 여자, 사회적인 약자, 원시 공산주의는 복잡하게 뒤얽힙니다. <서브머지드>에서 쪽배 소녀 미쿠는 (원시) 공산주의자인지 모릅니다. 애니메이션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에서 열대 밀림 부족 소녀 마이나는 (원시) 공산주의자인지 모릅니다. 쪽배 소녀 미쿠와 밀림 소녀 마이나가 공산주의자인지 모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삼바가 공산주의자인지 모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타당한 해석인가요, 아니면 과대 망상인가요?

 

 

많은 문학 해석들에 정답이 없는 것처럼, 이런 해석에서 정답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시 사회는 긍정적이고 목가적인 원시 공산주의 사회입니다. 아니면 이시 사회와 목가적인 원시 공산주의 사이에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양쪽 모두 옳습니다. 여기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 의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독자가 소설 작가 의도를 고려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 의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는 이시 사회를 목가적인 원시 공산주의에 대입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가 원시 공산주의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보다 현실은 훨씬 거대합니다.

 

비디오 게임 <이코노클라스트>는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게임은 장거리 우주선, 외계 종족, 디스토피아 사회, 첨단 과학 기술을 늘어놓습니다. 이것들은 비(非)현실입니다. SF 게임 <이코노클라스트>는 비현실들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게임 제작자는 비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는 <이코노클라스트>를 만들었습니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가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는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게임 제작자가 태어나기 전에, 게임 제작자가 사이언스 판타지 <이코노클라스트>를 만들기 전에, 이미 현실은 존재했습니다. 게임 제작자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게임 제작자는 현실에 종속되고, 게임 제작자보다 현실은 훨씬 거대합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가 뭔가를 의도했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가 현실에 종속되고, 게임 제작자보다 현실이 훨씬 거대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 의도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 의도를 고려할 수 있으나, 한편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 의도보다 현실이 거대하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실은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서구 제국주의 속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서구 제국주의에서 게임 제작자와 게임 플레이어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게임 제작자와 게임 플레이어들은 제국주의에 종속됩니다. 왜 현실이 서구 제국주의인가요?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가장 지배적인 경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먹고 삽니다. 다른 수많은 동물들처럼, 인간은 동물이고, 사람들은 반드시 먹고 삽니다. 인류 문화들은 엄청나게 다양하나, 아무리 인류 문화들이 다양하다고 해도, 예외 없이, 인간은 먹고 삽니다. 먹고 사는 문제에게는 상대성이고 나발이고 없습니다. 극지 이누이트 할머니부터 열대 아마존 소녀까지, 인간은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인간이 육체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유물론 앞에서 고작 문화 상대주의 따위는 감히 명함을 꺼내지 못합니다. 먹고 사는 문제는 경제 영역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가장 지배적인 경제 영역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서구 문명은 자본주의를 만들었습니다. 자본주의가 세계를 지배하기 때문에, 서구 문명은 세계를 지배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절대 평화롭지 않았습니다.

 

 

서구 문명은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막대한 부를 얻었고, 산업 근대화 자본주의를 만들었습니다. 끔찍한 수탈에서 산업 자본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세계화하는 동안, 자본주의는 양민들을 학살했고, 식민지 수탈을 강화했고, 생물 다양성을 파괴했고, 환경 오염들을 저질렀고,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습니다. 이런 폭력에서 사회주의 역시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파리 코뮌은 사회주의를 시도했으나, 파리 코뮌이 나타나자마자, 자본주의는 파리 코뮌을 처절하게 짓밟았습니다. 파리 코뮌 이후, 다른 사회주의 진영들은 비슷한 전철을 밟았고 비참하게 몰락했습니다. 게다가 소비에트 연방이 망하자마자, 신자유주의는 미쳐날뛰었고 엄청난 화석 연료들을 태웠습니다.

 

1990년대 초반에 소비에트 연방이 망한 이후, 신자유주의는 엄청난 화석 연료들을 태웠습니다. 인류 역사에서 소비된 화석 연료의 절반은 1990년대 이후에 몰립니다. '하필이면 소비에트 연방이 망한 이후' 신자유주의는 기후 변화를 열심히 부추겼습니다.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고, 전쟁과 학살과 오염 속에서 자본주의는 세계화했습니다. 그래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서구 제국주의 속에서 게임 제작자와 게임 플레이어들과 <이코노클라스트>는 존재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이 장면은 원주민 느낌을 물씬 풍깁니다. 이시 사회가 자연 친화적인 열대 원주민 사회를 상징하나요?]

 

 

자본주의가 확장하는 동안, 서구 문명은 식민지 수탈들을 강화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에게 식민지들, 열대 밀림 지역들, 원주민 사회들은 착취 대상입니다. 착취 대상은 주체가 되지 못합니다. 노예 제도 사회에서 흑인이 주체가 되지 못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에서 착취 대상으로서 원주민 사회는 주체가 되지 못합니다. 게다가 본질적으로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본주의가 여자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이고, 세계화 자본주의가 서구 제국주의이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가부장 억압입니다. 여자들이 착취 대상이기 때문에, 여자들 역시 주체가 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 경제학이 자연 환경을 외부 비용이라고 취급하는 것처럼, 자연 역시 주체가 되지 못합니다. 파리 코뮌이 끔찍하게 학살을 당한 것처럼, 공산주의 역시 주체가 되지 못합니다. 서구 제국주의에서 원주민, 여자, 자연, 공산주의는 주체가 되지 못합니다. 원주민, 여자, 자연, 공산주의가 주체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환상이 될지 모릅니다. 가부장 문화가 여자를 가정적이라고 왜곡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는 원주민, 여자, 자연, 공산주의를 왜곡하고 환상을 덧씌울지 모릅니다. 자연 친화적인 원시 공산주의 소녀는 서구 제국주의 환상인지 모릅니다. 그리고 서구 제국주의 속에서 게임 제작자는 <이코노클라스트>를 만들었고,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바라봅니다.

 

 

여기에 아무 문제가 없나요? 문학 해석들이 다양한 것처럼, 해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게임 해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게임은 현실에 종속되고, 현실은 너무 억압적입니다.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기 때문에,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가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른바 제3세계는 쓰라린 상처를 치유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제3세계는 대대적이고 심각한 전염병 사태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나요? 아니, 오히려 사람들은 자본주의가 진보, 민주주의라고 떠받듭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사람들을 세뇌하고, 사람들은 서구 제국주의가 진보적인 민주주의라고 떠받듭니다. 이 상황에서 <이코노클라스트>에 아무 문제가 없나요? 게임 제작자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게임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이 현실에 종속되고, 현실이 너무 억압적이기 때문에, 이건 문제가 됩니다. 서구 제국주의에서 '원주민+여자+자연+공유 사회'는 너무 환상적인 조합입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런 환상적인 조합 역시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소설 <이타와파>가 아름답고 현명하고 자연 친화적인 원주민 여자를 묘사하는 것처럼, 원주민 등장인물에게는 전형(典型)이 있습니다. SF 장르는 이런 전형을 외계인, 이방인에게 대입하고 환상을 꾸밀지 모릅니다. 소설 <우주 소년 케무로>에서 아름답고 현명하고 나긋나긋한 외계 원주민 소녀는 어떤가요? 이게 제국주의 편견인가요, 아니면 그저 스페이스 오페라 설정에 불과한가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서구 제국주의이기 때문에,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런 의심스러운 해석 역시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반드시 사라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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