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이볼브>, 스팀 행사, 지구의 날 본문
[이 행사는 '자연'이 많은 것들을 가리킨다고 보여줍니다.]
4월 22일은 '지구의 날'입니다. '지구의 날'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환경 운동은 환경 오염들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다고 경고합니다. 특히, 지구 온난화는 가장 커다란 화제입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기록적인 폭우처럼, 극단적인 기후들이 인류 문명을 파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고통들에 빠집니다. 만약 현재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면, 훨씬 심각한 생태학 재앙은 시작할 겁니다. 만약 훨씬 심각한 생태학 재앙이 시작한다면, 더 이상 기후 변화를 막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너무 무서운 미래입니다.
만약 기후 지옥이 현실이 된다면, 만약 미래가 기후 지옥이라면, 심지어 인류 문명조차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인류 문명이 무너지는 것처럼, 지구 온난화가 너무 파괴적인 재앙이기 때문에, 지구의 날에게 이건 가장 커다란 화제일 겁니다. 비단 지구 온난화만 아니라 다른 환경 오염들 역시 위험합니다. 미세 플라스틱 쓰레기들부터 세계화 전염병까지, 여러 환경 오염들은 위험합니다. 환경 오염들이 위험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고 걱정합니다. 여러 위기 신호들 중에서 생물 다양성은 가장 밑바닥일 겁니다. 지구 온난화, 이 기후 재앙 역시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이건 자연 생태계 그 자체가 사라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지구 온난화가 너무 파괴적인 재앙이라고 해도, 극단적인 환경들에서 어떤 생명체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빙산 아래에서, 깊은 지하에서, 방사능 지역에서 이 생명체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생명체들은 아주 놀라운 생존자들입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너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선다고 해도, 이 생명체들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인류 문명보다 미시적인 생태계들은 끈질깁니다. 하지만 거시적인 생태계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인류는 거시적인 생태계들에 속합니다. 이 자연 생태계들 없이, 많은 사람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자연 생태계들은 인류 문명을 둘러쌌습니다. 이 생태계들 없이,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 온난화와 여러 환경 오염들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지구의 날은 중요한 기념일입니다. 지구의 날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팀 역시 4월 22일을 기념합니다. 이 스팀 페이지(링크)는 지구의 날 행사를 보여줍니다. 지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스팀은 여러 게임 가격들을 내립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행사가 그저 엉터리 상술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행사가 그저 상술에 불과하다고 해도, 이건 '자연'이 무엇인지 고찰할 수 있습니다.
지구의 날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환경 운동은 지구 생물권,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이건 지구의 날이 지구 생물권,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으로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스팀 행사에서 이것들은 핵심 주제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비디오 게임들이 이것들을 묘사한다면, 지구의 날과 이 비디오 게임들은 어울릴 겁니다. <쉘터>는 좋은 사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엄마 오소리와 새끼들을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엄마 오소리를 조종하고, 새끼들을 돌보고, 광대한 자연을 탐험합니다. 때때로, 이 비디오 게임은 자연 다큐멘터리 감성을 연출합니다.
<쉘터>가 야생 동물들, 광대한 자연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이 자연 다큐멘터리 감성을 연출하기 때문에, 지구의 날과 <쉘터>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팀 행사는 이 게임을 포함할 겁니다. <쉘터>처럼, 스팀 행사는 <렛츠 빌드 어 주>를 포함합니다. 이건 동물원 게임입니다. 어라, 동물원 게임? 지구의 날과 동물원 게임이 어울리나요? <쉘터>가 야생 동물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동물원 게임들은 야생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재규어부터 고래 상어까지,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야생 동물들을 전시할 수 있습니다. 지구의 날과 동물원 게임에게 야생 동물들은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하지만 동물원 우리는 야생 서식지가 아닙니다. 재규어는 포식자(프레데터)입니다. 특히, 이 야생 동물은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입니다. 이건 재규어가 사냥꾼이라는 뜻입니다. 이 야생 동물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기 위해, 울창한 덤불에서 재규어는 은신합니다. 울창한 덤불에서 은신하기 위해 이 야생 동물에게는 얼룩무늬들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동물원 재규어가 사냥꾼인가요? 동물원에서 재규어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나요? 동물원에서 이 동물이 밀림의 은신 사냥꾼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야생 재규어와 달리, 동물원 재규어는 사냥꾼이 아닙니다.
동물원 재규어가 사냥꾼이 아니기 때문에, 이 재규어는 가짜입니다. 가짜는 부정적입니다. 동물원 재규어가 가짜이기 때문에, 동물원 재규어는 부정적입니다. 동물원 게임이 가짜 재규어를 묘사하기 때문에, 동물원 게임은 부정적입니다. 그래서 지구의 날과 이 게임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쉘터>와 동물원 게임은 다릅니다. 이건 동물원 게임이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동물원 게임은 허구(픽션)입니다. 이건 그저 허구에 불과합니다. 이건 진짜 재규어를 괴롭히지 않습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이건 즐거운 취향일 겁니다. 하지만 생물 다양성에게는 동물원 우리보다 야생 서식지가 필요합니다.
[지구의 날과 <이매진 어스>는 어울립니다. <리프트 브레이커>는 어떤가요?]
<쉘터>처럼, 스팀 행사는 <압주>를 포함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해양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얕은 바다부터 깊은 바다까지, 작은 물고기부터 대왕 오징어까지, 형형색색 산호초부터 혹독한 극지까지, <압주>는 해양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우와아~, 이 생물 다양성은 압도적이고, 환상적이고, 경이롭습니다. 특히, 이 비디오 게임은 백상아리가 자연의 수호자라고 묘사합니다. 백상아리가 자연의 수호자인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환경 보호는 핵심 주제일 수 있습니다. 지구의 날과 <압주>에게 생물 다양성, 환경 보호는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지구의 날과 <압주>는 어울립니다.
스팀 행사는 비단 <압주>만 아니라 <이매진 어스> 역시 포함합니다. <이매진 어스>는 행성 경영·건설 게임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오직 산업 확장만 중시하고 행성 자연을 외면한다면, 기후 변화는 산업 문명을 파괴할 겁니다. 현실에서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서는 것처럼, 아아…, <이매진 어스>에서 기후 변화는 산업 문명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성이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이 지구 온난화를 비판하기 때문에, 지구의 날이 환경 운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기념일과 <이매진 어스>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지구의 날과 <이매진 어스>가 어울리는 것처럼, 이 기념일과 <리프트 브레이커>가 어울리나요? <리프트 브레이커>는 경영·건설, 생존 게임입니다. 특히, 이 비디오 게임은 타워 디펜스를 포함합니다. 외계 행성에서 게임 주인공은 강화복을 착용하고, 기지를 건설하고, 많은 적들을 물리칩니다. 외계 행성에서 강화복 병사가 많은 적들을 물리치기 때문에, <리프트 브레이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핵심 주제는 화끈한 전투입니다. <리프트 브레이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게임에서 핵심 주제는 화끈한 전투입니다. 지구의 날과 화끈한 전투가 어울리나요?
흐음, 그건 아닙니다. 환경 운동은 군대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에코 페미니즘은 군대를 비판하기조차 합니다. 어쩌면 에코 페미니즘에게 <리프트 브레이커>는 그저 람보 놀이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환경 운동이 군대를 중시하지 않는 것처럼, 지구의 날과 화끈한 전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왜 스팀 행사(지구의 날을 위한 행사)가 화끈한 전투 게임을 포함하나요? <리프트 브레이커>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놀라운 동물상, 식물상을 보여줍니다. 비록 화끈한 전투가 핵심 주제라고 해도, 이 게임에서 외계 동물상, 식물상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화석 연료들은 산업 자본주의를 뒷받침했습니다. 화석 연료들 없이, 산업 자본주의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산업 자본주의와 화석 연료들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산업 자본주의에게 화석 연료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만약 고대 유기체들이 화석들이 되지 않았다면, 이 연료들은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고대 유기체들 덕분에, 산업 자본주의는 석탄들, 석유들, 천연 가스들을 태웁니다. 이 사례처럼, 유기체들은 중요한 자원들일 수 있습니다. 비단 화석 연료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유기체들이 자원들이라고 증명합니다.
유기체들이 중요한 자원들이기 때문에, <리프트 브레이커>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겁니다. 게임 주인공은 기지를 운영합니다. 기지를 운영하기 위해 게임 주인공에게는 자원들이 필요합니다. 외계 생태계 덕분에, 게임 주인공은 자원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가 자원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자연은 자원일 수 있습니다. 자원은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관점일 수 있습니다. <리프트 브레이커>는 '자연=자원'이라고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이건 오직 자원만 중요한 관점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자연'은 많은 것들을 뜻합니다.
외계 생태계는 동물들을 키웁니다. 이 동물들은 식민지 기지를 침략합니다. 식민지 기지는 이 동물들을 물리칩니다. 외계 생태계가 동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게임 주인공에게 이 동물들은 위험한 적들이 됩니다. 아무리 게임 주인공이 동물들을 물리치고, (동물) 자원들을 얻고, 기지를 운영한다고 해도, 아무리 동물들이 자원들을 선사한다고 해도, 이것들은 위험한 적들입니다. 외계 생태계는 위험한 적들을 키웁니다. 외계 생태계가 위험하기 때문에, <리프트 브레이커>에서 외계 생태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자연은 비단 자원일 뿐만 아니라 위험이기도 합니다.
<이볼브>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네 사냥꾼들이 외계 괴수를 물리친다고 묘사합니다. 네 사냥꾼들은 인류 문명에 속합니다. 골리앗, 크라켄, 고르곤처럼, 외계 괴수는 식민지를 파괴합니다. 외계 행성에서 네 사냥꾼들과 외계 괴수는 싸웁니다. 이 행성은 자연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식물들, 외계 동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외계 괴수를 조종한다면, 특히, 야생 동물들은 중요할 겁니다. 외계 괴수가 야생 동물들을 먹고 진화 점수들을 얻기 때문입니다. 외계 괴수들은 무서운 포식자들입니다.
[<이볼브>는 외계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자연은 사냥터입니다.]
골리앗부터 고르곤까지, 이 괴수들은 무서운 포식자들입니다. 이 포식자들에게 자연 생태계는 사냥터입니다. 자연 생태계는 포식자들을 포함합니다. 비단 외계 행성만 아니라 지구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지구 생태계는 포식자들을 포함합니다. 재규어부터 백상아리까지, 어떤 포식자들은 최고 포식자들입니다. 이 최고 포식자들은 인간들을 죽일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가 최고 포식자들을 키우기 때문에, 최고 포식자들이 인간들을 죽이기 때문에, 자연은 무서운 것입니다. 비단 <이볼브>만 아니라 신화, 전설, 민담 역시 자연이 무섭다고 보여줍니다. 신화, 전설, 민담에서 포식자들은 흔합니다.
신화, 전설, 민담에서 포식자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한반도 민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유복이와 금강산 호랑이>는 거대한 호랑이를 묘사합니다. 용감한 사냥꾼 유복이는 거대한 호랑이를 물리칩니다. 이 민담과 <이볼브>는 비슷합니다. <이볼브>가 강력한 골리앗을 묘사하는 것처럼, 이 민담은 거대한 호랑이를 묘사합니다. <이볼브>에서 네 사냥꾼들이 강력한 골리앗을 추격하는 것처럼, 이 민담에서 사냥꾼 유복이는 거대한 호랑이를 추격합니다. <이볼브>가 외계 생태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울창한 삼림에서 호랑이는 살아갑니다. <이볼브>와 이 민담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이 민담은 호랑이가 무서운 포식자라고 반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가 무섭다고 느꼈기 때문에, 이 민담은 거대한 호랑이를 묘사했을 겁니다. 이 민담처럼, 자연 생태계는 최고 포식자를 키웁니다. 비단 이 민담만 아니라 다른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 역시 최고 포식자들이 무섭다고 반영합니다. <이볼브>와 이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거대한 호랑이가 인간들을 죽이는 것처럼, 아주 오랜 동안, 인류 문화는 무서운 포식자들을 과장했습니다. 이건 <이볼브>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는지 모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이야기를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아주 오랜 동안, 인류 문화가 무서운 최고 포식자들을 과장했기 때문에, 이건 관습이 되었습니다. 관습은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비록 더 이상 근대 인간들이 호랑이를 무섭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깊은 뿌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무서운 최고 포식자가 관습이 되었기 때문에, <이볼브>는 이것을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이볼브>는 민담과 기술 진보를 결합하고 새로운 최고 포식자를 상상합니다. 비단 <이볼브>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새로운 최고 포식자들을 상상합니다. 외계 생태계들은 이 포식자들을 키웁니다. 이 포식자들은 인간들을 죽입니다. 아, 이건 부정적입니다.
자연은 비단 포식자만 아니라 다른 끔찍한 것들 역시 키웁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재규어보다 거미는 훨씬 혐오스러울 겁니다. 적어도, 재규어는 포유류입니다. 하지만 거미는 절지류입니다. 절지류는 혐오스럽습니다. 생태계는 혐오스러운 것을 키웁니다. <이볼브>는 어두운 분위기, 칙칙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지 않습니다. 혐오스러운 고르곤과 밝은 분위기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생태계가 혐오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이건 나쁜 것입니다. <이볼브>는 생태계가 나쁘다고 묘사합니다. 적어도, <이볼브>는 자연 생태계가 혐오스럽다고 묘사합니다.
지구의 날은 자연이 혐오스럽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지구의 날과 혐오스러운 자연은 대립합니다. <이볼브>는 부정적인 자연을 묘사합니다. 그래서 스팀 행사(지구의 날을 위한 행사)는 <이볼브>를 포함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관점에서 <쉘터>, <압주>, <이매진 어스>와 <이볼브>는 다릅니다. 비록 <쉘터>와 <이볼브>가 다르다고 해도, <리프트 브레이커>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것처럼, 분명히 <이볼브>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리프트 브레이커>와 <이볼브>는 커다란 교집합(외계 행성 자연)을 형성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아무리 두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교집합(외계 자연)이 있다고 해도, 스팀 행사는 <리프트 브레이커>를 포함합니다. 이 행사는 <이볼브>를 배제하는 것 같습니다. 지구의 날이 자연을 긍정적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이볼브>가 자연을 혐오스럽다고 묘사하기 때문에, 스팀 행사는 이 비디오 게임을 포함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스팀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스팀이 긍정적인 자연 게임, 부정적인 자연 게임을 의도했나요? 비록 스팀이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쉘터>와 <이볼브>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쉘터>와 <이볼브>는 대립합니다. 적어도, 두 비디오 게임은 대조적입니다.
<이볼브>가 무서운 포식자를 묘사하기 때문에, 자연은 부정적입니다. 하지만 오직 <이볼브>만 포식자를 묘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볼브>처럼, <쉘터>는 포식자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엄마 오소리가 개구리를 사냥하는 것처럼, 새끼 오소리들이 개구리를 먹는 것처럼, 엄마 오소리 역시 포식자가 됩니다. 인간에게 거대한 호랑이가 무서운 포식자인 것처럼, 개구리에게 엄마 오소리는 무서운 포식자일 겁니다. 아, 무서운 포식자는 부정적입니다. <쉘터>가 포식자를 묘사하기 때문에, <쉘터>는 자연이 부정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 행사는 이 생태계 게임을 포함합니다.
[자연은 아름답습니다. 동시에, 자연은 무섭습니다.]
<쉘터>부터 <이볼브>까지, '자연'은 많은 것들을 뜻합니다. <쉘터>는 자연이 아름답다고 표현합니다. 동시에, 개구리에게 엄마 오소리가 무서운 포식자인 것처럼, 자연은 무서울 수 있습니다. '자연'은 오직 하나만 뜻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혐오스러운 기생충들조차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자연 생태계가 혐오스러운 기생충들을 포함한다고 설명합니다. 심지어 기생충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악하기 위한 기준일 수조차 있습니다. 기생충들이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처럼, 으악…, '자연'은 끔찍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끔찍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이 지구 생물권을 파괴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자연이 끔찍하다고 해도, 자연에서 인간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지구 온난화는 자연에서 인간들이 벗어나지 못한다고 증명합니다. 그래서 지구의 날은 중요한 기념일이 됩니다. 하지만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화석 연료들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산업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비록 유엔 사무총장이 미래 기후 지옥을 경고한다고 해도,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이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중국? 이 지적이 타당한가요?
중국은 '세계의 공장'입니다. 이건 중국이 세계화 자본주의 공장이라는 뜻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서 이른바 메이드 인 차이나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중국이 뒷받침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중국은 무인도가 아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이 구조 내부에서 중국은 존재합니다. 중국보다 이 구조는 우선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오직 중국만 비난하고 세계화 자본주의를 간과한다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지구 온난화는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 문제를 은폐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 문제를 은폐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짱개 혐오를 부채질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부채질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구조적인 문제를 간과하고 오직 중국만 비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조적인 문제를 간과하기 때문에, 아직 지구 온난화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이 생태학 재앙을 해결한다고 해도, 사람들이 구조적인 문제를 비판하기 전에, 기후 정의는 많은 피해자들을 돕지 못합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은 구조적인 문제,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중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국보다 미국은 자본주의를 주도했습니다.
아무리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라고 해도, 중국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이 주도했기 때문에,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 되었습니다.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기 때문에, 이 공장은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그래서 중국보다 미국은 본질적인 원인입니다. 중국보다 미국이 본질적인 원인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중국보다 미국을 비판해야 합니다. 비단 지구 온난화만 아니라 다른 환경 오염들 역시 비슷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제1세계를 떠받들기 때문에, 사람들은 제1세계가 악랄한 범죄자라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제1세계에서 환경 문제들은 비롯합니다.
※ 스팀 '지구의 날' 행사,
https://store.steampowered.com/sale/appreciateearth2023
※ 게임 <이볼브>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ACrQtJRVrNk
※ 사진 <Nature Trees …> 출처: SimoneVomFeld,
https://pixabay.com/photos/nature-trees-outdoors-forest-6602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