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워 윈드>, 자연 친화-외모 중심주의, 이루릴 세레니얼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워 윈드>, 자연 친화-외모 중심주의, 이루릴 세레니얼

OneTiger 2023. 10. 14. 12:20

[이그라는 '자연 친화-외모 중심주의'가 아닙니다.]



"오늘 아침 버스에서 만난 그 애. 날 보고 호박꽃이래. 주먹코에, 딸기코에, 못생긴 얼굴. 너는 뭐가 잘났니! 흥!" 이 노래는 아름다운 외모를 중시합니다. 만약 아름다운 외모가 중요하지 않다면, 이 노래는 호박꽃, 주먹코, 못생긴 얼굴을 언급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름다운 외모가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이 노래는 외모 중심주의를 드러내는지 모릅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문화·예술들은 외모 중심주의를 드러냅니다. 이 문화·예술들은 아름다운 외모를 떠받듭니다. 이 문화·예술들처럼, 아름다운 인간은 우월한 인간입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아름답지 않다면, 이 인간들은 우월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전형적인 아름다움과 어떤 인간들이 가까운 관계가 아니라면, 이 인간들은 열등할 겁니다. 아무리 이 인간들이 좋은 가치관을 보여준다고 해도, 외모 중심주의는 우월한 인간과 열등한 인간을 구분합니다. 이건 차별입니다. 외모 중심주의가 차별로 이어지기 때문에, 외모 중심주의는 나쁜 것, 부정적인 것입니다. 외모 중심주의가 나쁜 것,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외모 중심주의를 드러낸다면, 이 문화·예술들은 나쁜 것들, 부정적인 것들인지 모릅니다. 흐음, 중세 판타지 엘프는 어떤가요?



엘프, 드워프, 노움, 하플링.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이 유사 인간(휴머노이드)들은 전형적인 종족들입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엘프, 드워프, 노움, 하플링을 묘사합니다. 네 종족들 중에서 엘프는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드워프, 노움, 하플링보다 엘프와 자연은 특별한 관계입니다. 아무리 하플링이 자연 친화 종족이라고 해도, 많은 사례들은 하플링보다 엘프와 자연이 훨씬 특별한 관계라고 증명합니다.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가장 대표적인 자연 친화 직업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환경을 사랑합니다. 그래서 엘프 드루이드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마이트 앤 매직 X>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인간, 드워프, 하프 오크보다 엘프는 드루이드가 됩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다른 종족들보다 (나이트) 엘프는 드루이드입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다른 종족들보다 엘프는 드루이드입니다. <마이트 앤 매직 X>부터 <배틀 포 웨스노스>까지,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엘프 드루이드를 보여줍니다.



엘프와 자연이 특별한 관계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들은 엘프와 드루이드를 결합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드루이드가 엘프들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드워프 드루이드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드워프 드루이드는 영웅 유닛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비단 (나이트) 엘프만 아니라 타우렌 역시 드루이드일 수 있습니다. <고디안 퀘스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보다 인간(부족민)은 드루이드입니다. 이 사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어떤 드루이드들은 엘프들이 아닙니다. 엘프 드루이드는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게 법칙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사례들은 엘프 드루이드를 보여줍니다. 이영도 작가는 <드래곤 라자>를 썼습니다. 국내에서, 1세대 중세 판타지로서, 이 소설은 아주 유명합니다. <마이트 앤 매직 X>와 달리, <드래곤 라자>는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소설이 이 직업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독자들은 이루릴 세레니얼과 드루이드가 가깝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라, 왜 이루릴 세레니얼과 드루이드가 가까운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드루이드는 자연 생태계를 사랑합니다. (우드) 엘프로서, 이루릴 세레니얼은 자연 생태계를 사랑합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독자들은 이루릴 세레니얼이 드루이드를 대신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루릴 세레니얼이 드루이드를 대신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종족+직업 설정입니다. 엘프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종족+직업 설정인 것처럼, 엘프와 자연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엘프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는 자연을 대표하기 위한 종족이 됩니다.

 

그리고, 엘프는 아주 아름다운 종족입니다. 이루릴 세레니얼은 아주 아름답습니다. <드래곤 라자>는 이루릴 세레니얼이 아주 아름답다고 강조합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엘프가 아주 아름다운 종족이라고 묘사합니다. 엘프가 아주 아름답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름다운 여자들은 엘프라고 불립니다. 엘프가 아름다운 여자를 위한 별명이 되는 것처럼, 엘프와 아름다운 외모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엘프가 자연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 종족이 아름다운 외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음…, 이건 아름다운 외모가 자연을 대표한다는 뜻입니다.



[(우드) 엘프와 달리,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아름다운 외모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엘프는 아름다운 외모가 자연을 대표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외모가 자연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건 외모 중심주의인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는 자연과 외모 중심주의를 결합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 엘프가 '자연-외모 중심주의'를 주장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마이트 앤 매직 X>가 '자연-외모 중심주의'를 주장하나요? <워크래프트 III>가 '자연-외모 중심주의'를 주장하나요? <배틀 포 웨스노스>가 이것을 주장하나요? 이것을 주장하기 위해 이영도 작가가 이루릴 세레니얼을 상상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독자들은 이루릴 세레니얼과 '자연-외모 중심주의'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 해석은 가능합니다.

 

아무리 이 해석이 가능하다고 해도, 분명히, <드래곤 라자>는 이루릴 세레니얼이 아주 아름답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루릴과 자연은 특별한 관계입니다. 엘프, 아름다운 외모, 자연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단 <드래곤 라자>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 역시 비슷합니다. 다른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에서 엘프, 아름다운 외모, 자연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어렵지 않은 것처럼, 중세 판타지 엘프는 '자연-외모 중심주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이게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커다란 가능성입니다. 이 커다란 가능성과 달리, 어떤 사례들은 자연과 아름다운 외모를 연결하지 않습니다.



<정령섬>은 보드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보드 게임은 여러 정령들을 제시합니다. 아…,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밀림을 파괴하고 인디언들을 학살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 정령들을 조종하고, 인디언들을 돕고,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쳐야 합니다. <정령섬>에서 열대 밀림 정령들과 서구 제국주의 침략자들은 대립합니다. 이 정령들은 무성한 녹색의 확산을 포함합니다. 특히, 무성한 녹색은 식물 정령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무성한 녹색은 울창한 녹색 삼림을 조성합니다.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밀림을 파괴한다고 해도, 무성한 녹색이 울창한 삼림을 퍼뜨리기 때문에, 자연은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오오~, <정령섬>에서 이 식물 정령은 놀라운 치유사입니다. 무성한 녹색이 삼림을 조성하기 때문에, 자연이 회복하기 때문에, 자연과 이 식물 정령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번개 정령, 화염 정령, 그림자 정령처럼, 다른 정령들은 울창한 삼림을 조성하지 않습니다. 이 정령들은 치유사들이 아닙니다. 이 정령들이 치유사들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과 이 정령들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자연과 이 정령들이 가까운 관계라고 해도, 적어도, 이 정령들보다 자연과 무성한 녹색은 훨씬 특별한 관계입니다. 자연과 엘프가 특별한 관계이기 때문에, 자연과 무성한 녹색이 특별한 관계이기 때문에, 엘프와 무성한 녹색은 비슷합니다.



엘프는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무성한 녹색이 울창한 삼림을 조성하는 것처럼, 이 식물 정령은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자연을 대표하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양쪽에게는 아주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이루릴 세레니얼이 아주 아름다운 것처럼, 엘프는 외모 중심주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라고 해도, 엘프, 아름다운 외모, 자연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엘프는 아름다운 외모가 자연을 대표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엘프와 달리, 무성한 녹색은 아름다운 외모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무성한 녹색이 아름답다고 해도, 적어도, 이 식물 정령은 인간 형태가 아닙니다. 이 식물 정령과 달리, 이루릴 세레니얼은 유사 인간입니다. 이루릴 세레니얼이 인간 형태이기 때문에, 후치 네드발, 샌슨 퍼시발(과 다른 남자들)은 이루릴에게 반합니다. 이루릴과 달리, 후치 네드발, 샌슨 퍼시발(과 다른 남자들)은 무성한 녹색에게 반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이 정령이 아름답다고 해도, 이 정령이 인간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후치 네드발은 반하지 않을 겁니다. 후치 네드발이 반하지 않는 것처럼, 무성한 녹색은 외모 중심주의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정령은 자연과 아름다운 외모를 연결하지 않습니다.



엘프와 달리, 무성한 녹색은 아름다운 외모가 자연을 대표한다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비단 무성한 녹색만 아니라 바올 역시 비슷합니다. <스텔라리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바올은 식물 종족입니다. 바올이 식물 종족이기 때문에, 만약 그들이 번성한다면, 그 자체로서,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일 겁니다. 만약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바올이 번성한다면, 이 행성은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할 겁니다. 바올이 생태계 테라포밍 종족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그들은 풍요로운 자연을 조성합니다. 오호라~, 바올과 자연은 특별한 관계입니다.

 

무성한 녹색은 식물 정령입니다. 바올은 식물 종족입니다. 무성한 녹색이 울창한 삼림을 조성하는 것처럼, 바올은 생태계 테라포밍 종족입니다. 무성한 녹색과 자연이 특별한 관계인 것처럼, 바올과 자연은 특별한 관계입니다. 양쪽은 비슷합니다. 게다가, 무성한 녹색과 서구 제국주의는 대립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를 수탈했기 때문에, 2023년 오늘날, 제1세계 서구는 부유합니다. 제1세계 서구, 특히,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이건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가 다르지 않다는 뜻입니다. 서구 제국주의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무성한 녹색처럼, 바올과 제국주의, 침략, 학살은 대립합니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이건 미국이 너무 악랄하다는 뜻입니다. 비록 이스라엘 군대가 팔레스타인 민중들을 학살한다고 해도, 미국 정부는 이것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것을 정당화합니다. 비단 미국 공화당만 아니라 미국 민주당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미국 공화당은 파쇼주의에 가깝습니다. 미국 공화당과 달리, 미국 민주당은 자유주의입니다. 파쇼주의보다 자유주의가 낫기 때문에, 미국 공화당보다 미국 민주당은 낫습니다. 아무리 미국 민주당이 훨씬 낫다고 해도, 이 자유주의 정당은 전쟁 범죄를 정당화합니다.

 

아무리 미국 민주당이 훨씬 낫다고 해도, 이 자유주의 정당은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가 다르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과 서구 제국주의는 대립합니다. 바올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루누르가 바올을 학살했기 때문에, 그루누르는 폭력적인 제국주의 범죄자들입니다. 바올은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그루누르와 이스라엘 군대는 비슷합니다. 바올과 팔레스타인 민중들은 비슷합니다.) 바올(식물 종족)과 악랄한 제국주의는 대립합니다. 울창한 삼림부터 식민지 저항까지, 무성한 녹색과 바올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아니, 이건 커다란 교집합보다 본질적인 교집합인지 모릅니다. 무성한 녹색이 외모 중심주의를 강조하지 않는 것처럼, 바올은 외모 중심주의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외계인들은 아름다운 외모가 자연을 대표한다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바올이 인간 형태라고 해도, 이 외계인들은 아름답지 않습니다. 적어도, 엘프와 달리, 전형적인 아름다움과 바올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이루릴 세레니얼과 바올은 너무 다릅니다. 아무리 샌슨 퍼시발이 이루릴에게 반한다고 해도, 샌슨은 바올에게 반하지 않을 겁니다. 바올처럼, 이그라, 이 식물 종족은 '자연-외모 중심주의'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전략 게임으로서, <스텔라리스>는 아주 유명한 게임입니다. <스텔라리스>와 달리, <워 윈드>는 아주 유명한 전략 게임이 아닙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아주 유명하지 않다고 해도, 이 게임은 행성 로망스,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행성 로망스에서 이그라는 식물 종족입니다. 이 종족은 그들이 대지, 자연과 하나라고 노래합니다. 이그라가 노래하는 것처럼, 그들은 자연 친화 종족입니다. 이그라 주술사는 드루이드라고 불립니다.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대표적인 자연 친화 직업입니다. 이그라 주술사가 드루이드이기 때문에, 이건 이그라가 자연 친화 종족이라는 뜻입니다.



이 자연 친화 종족은 노예 종족입니다. 타룬(오블리녹스)이 그들을 억압하기 때문입니다. 이그라와 제국주의는 대립합니다. 타룬(오블리녹스)은 제국주의 범죄자들입니다. 이그라는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오블리녹스와 이스라엘 군대는 비슷합니다. 이그라와 팔레스타인 민중들은 비슷합니다.) 자연 친화부터 식민지 저항까지, 바올과 이그라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아니, 이건 커다란 교집합보다 본질적인 교집합인지 모릅니다. 바올이 외모 중심주의를 강조하지 않는 것처럼, 이그라는 외모 중심주의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흠, 이 종족은 자연과 아름다운 외모를 연결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그라가 아름답다고 해도, 이 외계인들은 인간 형태가 아닙니다. 적어도, 엘프와 달리, 전형적인 아름다움과 이그라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이루릴 세레니얼과 이그라는 너무 다릅니다. 아무리 샌슨 퍼시발이 이루릴에게 반한다고 해도, 샌슨은 이그라에게 반하지 않을 겁니다. 아니, 샌슨 퍼시발은 이그라가 너무 이상한 형태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만약 무성한 덤불이 여러 촉수들, 눈동자들, 부속지들을 덧붙인다면, 이 형태는 이그라일 겁니다. 무성한 덤불, 여러 촉수들, 눈동자들, 부속지들…. 이건 전형적인 아름다움이 아닙니다. 이 종족은 '자연 친화-아름다운 외모'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행성 로망스(사이언스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스텔라리스> 바올과 <워 윈드> 이그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스텔라리스>는 2016년 게임입니다. <워 윈드>는 1996년 게임입니다. <스텔라리스>가 바올을 보여주기 전에, 이미 <워 윈드>는 이그라를 보여줬습니다. 비단 이그라만 아니라 애스시 선주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텔라리스>가 바올을 보여주기 전에, <워 윈드>가 이그라를 보여주기 전에, 이미 어슐라 르 귄은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소설은 애스시 행성을 묘사합니다.

 

애스시 행성은 울창한 삼림을 자랑합니다. 무성한 녹색, 바올, 이그라와 달리, 이 행성 선주민들은 식물 형태가 아닙니다. 비록 그들이 식물 형태가 아니라고 해도, 그들은 울창한 삼림을 중시합니다. 그래서 이 소설 제목은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어슐라 르 귄은 이 제목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어슐라 르 귄은 나무를 좋아합니다.) 세상이 숲을 가리키기 때문에, 애스시 선주민들은 삼림 종족에 가깝습니다. 그들은 노예 종족입니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에서 침략, 학살과 식민지 저항은 핵심 주제가 됩니다. (이 삼림 외계인들과 팔레스타인 민중들은 비슷합니다.)



[토마토처럼, 식물들은 좋은 것들을 선사합니다.]



식물들은 좋은 것들을 선사합니다. 파프리카부터 토마토까지, 콩팥부터 고구마까지, 사과부터 포도까지, 식물들은 좋은 것들을 선사합니다. 밀, 옥수수, 쌀처럼, 심지어 주식들조차 식물들입니다. 만약 모든 식물이 성장하지 못한다면, 인류 문명은 무너질 겁니다. 식물들은 비단 먹거리들만 아니라 약초들이기도 합니다. 키니네(퀴닌)가 말라리아를 예방하는 것처럼, 키니네가 나무 껍질을 뜻하는 것처럼, 어떤 식물들은 약초들입니다. 식물들이 약초들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 직업과 치유사는 어울립니다. 그래서, 던전 탐험에서 이 직업은 치유사가 되는지 모릅니다.

 

<2023년 세계 식물과 균류 상태(2023 State of the World's Plants and Fungi)>처럼, 생태학 저널들은 지구 가열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고 보고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식물들, 균류들은 사라집니다. 어떤 식물들이 약초들이기 때문에, 이건 약초들이 사라진다는 뜻입니다. 약초들이 사라지는 것처럼, 기후 변화는 너무 위험한 재앙입니다. 만약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다면,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미국은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미국은 위험한 기후 악당입니다. 미국은 비단 서구 제국주의 악당일 뿐만 아니라 기후 악당이기도 합니다. 만약 지구 가열화가 사라진다면, 생물 다양성은 멸종하지 않을 겁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많은 약초들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부터 키니네까지, 식물들이 좋은 것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식물 등장인물은 좋은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무성한 녹색부터 애스시 선주민들까지, 그들은 좋은 등장인물들입니다. 바올, 이그라처럼, 애스시 선주민들은 자연 친화-아름다운 외모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외계인들은 난쟁이들, 털복숭이들입니다.

 

이루릴 세레니얼과 애스시 선주민들은 너무 다릅니다. 아무리 샌슨 퍼시발이 이루릴 세레니얼에게 반한다고 해도, 샌슨은 애스시 선주민에게 반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우드) 엘프, 무성한 녹색, 바올, 이그라는 자연 친화 등장인물들입니다. 이건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아무리 그들이 자연 친화 등장인물들이라고 해도, 아름다운 외모는 너무 커다란 차이입니다. (우드) 엘프, 자연, 아름다운 외모를 연결하기는 쉽습니다. 엘프는 자연 친화가 외모 중심주의라는 뜻인지 모릅니다. 엘프와 달리, 무성한 녹색, 바올, 이그라는 자연 친화-외모 중심주의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건 이루릴 세레니얼이 나쁜 등장인물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드래곤 라자>는 아주 재미있는 소설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소설에게 높은 점수를 주기 원합니다.) <드래곤 라자>는 (중세 판타지) 소설입니다. 소설에게는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아무리 이루릴 세레니얼이 자연-외모 중심주의를 강조한다고 해도, 이건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입니다. 심지어 <학교 가는 길>조차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진짜 문제는 중세 판타지보다 사회 문화입니다. 사회 문화에서 외모 중심주의는 너무 커다란 문제입니다. 특히, 이건 가부장 편견들을 강화합니다.



※ 게임 <War Wind> 스크린샷 출처: Alessandro Montoro,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GK22z_IcIjYlsAl76Zp8fMSYwfi58yXS

※ 게임 <Spirit Island> 스크린샷 출처: Kalen Noreth,
https://www.youtube.com/watch?v=cdP_jg1rgcI

※ 사진 <Tomato, Growth, …> 출처: axelmellin,
https://pixabay.com/photos/tomato-growth-food-vegetables-264377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