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왜 <They are billions>는 스팀펑크가 되었는가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왜 <They are billions>는 스팀펑크가 되었는가

OneTiger 2018. 4. 4. 19:55

[거대 보행 병기와 19세기 분위기 건물들을 보여주는 좀비 아포칼립스, <They are billions>입니다.]



비디오 게임 <They are billions>는 좀비 아포칼립스입니다. 동시에 <They are billions>는 건설 게임이고, 실시간 전략이고, 타워 디펜스입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커맨드 앤 컨쿼> 같은 실시간 전략과 <심시티> 같은 건설 게임을 합친 것 같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수많은 건물들을 지어야 하고, 도시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동시에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유닛들을 조종해야 하고, 좀비들을 막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실시간 전략과 달리, <They are billions>는 일시 정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임을 수시로 멈추고 유닛을 조종하거나 건물을 지을 수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자잘한 조종에 매달릴 이유가 없습니다.


이런 기능은 실시간 전략보다 건설 게임에 더 가깝죠. <커맨드 앤 컨쿼>나 <던 오브 워>나 <KKND>에는 이런 기능이 없어요. <홈월드>에서조차 일시 정지 기능은 주된 기능이 아니에요. 하지만 건설 및 경영 게임에서 일시 정지나 시간 조절 기능은 드물지 않죠. 그렇다고 해도 일반적인 건설 및 경영 게임과 달리 <They are billions>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유닛들을 조종하고 계속 좀비들을 물리쳐야 합니다. 이는 실시간 전략 같아요.



타워 디펜스 게임으로서 <They are billions>는 어마어마한 좀비들을 자랑합니다. 이는 그저 비유적인 표현이 아닙니다. 이 게임은 정말 엄청난 좀비들을 인해전술처럼 밀어넣습니다. 좀비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마지막 방어할 때, 지도가 아예 새빨갛게 보입니다. 'They are billions'라는 제목은 이 게임을 정말 직설적으로 나타내는 것 같아요. 좀비들을 막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레인저나 보행 기계나 대형 노포나 개틀링 기관총이나 석재 장벽을 설치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저는 한 가지 묻고 싶습니다.


<They are billions>는 좀비 아포칼립스, 타워 디펜스, 실시간 (정지) 전략, 건설 및 경영 게임입니다. 동시에 이 게임은 스팀펑크입니다. 이 게임은 19세기 스팀펑크 분위기를 사방에 팍팍 풍깁니다. 시장들은 과장된 19세기 복장을 입었고, 보행 기계는 구닥다리 디자인을 자랑하고, 건축 양식 역시 별로 현대적이지 않습니다. 게임 유저 인터페이스는 여러 톱니바퀴들을 보여줍니다. <모털 엔진> 같은 소설 표지 그림이 증명하는 것처럼 톱니바퀴는 스팀펑크를 상징하는 수단입니다. 그래서 <They are billions>는 스팀펑크입니다. 좀비 아포칼립스와 스팀펑크죠.



좀비 아포칼립스와 스팀펑크가 무슨 관계일까요. 왜 <They are billions>는 스팀펑크가 되었을까요. 좀비 아포칼립스와 스팀펑크를 합친 사이언스 픽션이 아예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2000년대 이후 좀비 아포칼립스와 스팀펑크는 아주 유행하는 장르가 되었고, <본셰이커>처럼 그 두 가지를 합친 소설 역시 존재합니다. 하지만 왜 <They are billions>는 스팀펑크 설정을 이용했을까요. <레프트 포 데드> 같은 좀비 아포칼립스는 구태여 스팀펑크나 사이버펑크나 스페이스 오페라를 끌어들이지 않았습니다. 다른 숱한 좀비 아포칼립스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고요. 수많은 좀비 아포칼립스 게임들은 현대적인 배경을 이용합니다.


만약 <They are billions>가 스팀펑크를 이용한다면, 거기에 어떤 이유가 있겠죠. 어쩌면 게임 제작진은 왜 자신들이 스팀펑크와 좀비 아포칼립스를 합쳤는지 이야기했을지 모릅니다. 저는 그런 이야기를 듣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They are billions>가 스팀펑크가 아니었다면, 게임 플레이 방법이 다소 달라졌을지 모릅니다. 현대적인 설정은 현대적인 화력을 묘사할 수 있을 겁니다. 현대적인 화력은 더 많은 좀비들을 날려버릴 수 있겠죠.



스팀펑크이기 때문에 <They are billions>에는 현대적인 공격 헬기나 전차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런 것들이 등장했다면, 좀비들을 훨씬 쉽게 쓸어버릴 수 있었을 겁니다. 현대적인 공격 헬기나 전차가 좀비들을 쉽게 쓸어버린다면, 게임 플레이는 별로 재미가 없겠죠. 어쩌면 그것 때문에 게임 제작진이 일부러 스팀펑크를 이용했는지 몰라요. 스팀펑크 역시 얼마든지 공격 헬기나 전차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워해머> 같은 게임은 드워프 폭격 헬기나 증기 전차나 철갑함이나 증기 잠수함을 보여주죠. 증기 잠수함…. 네, 굉장하군요. 스팀펑크에 공중 전함이 등장한다고 해도, 그건 절대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모든 스팀펑크에게 공중 전함을 묘사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어떤 스팀펑크는 그렇게 멀리 나갈 이유가 없고, <They are billions> 역시 마찬가지겠죠. 현대적인 화력이 너무 부담스럽기 때문에 <They are billions>는 스팀펑크를 이용하는지 몰라요. 하지만 이는 개인적인 추측이고, 딱히 근거가 없습니다. 어쩌면 제가 헛다리를 짚었는지 모르죠. 이유가 무엇이든, 저는 <They are billions>가 좀 아쉽더군요. 이 게임이 좀 더 과감한 설정들을 보여줬다면, 훨씬 재미있었을 겁니다. 보행 병기는 괜찮은 상상력이나, 좀 밋밋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이 너무 과다한 스팀펑크로 흘러간다면, 타워 디펜스라는 진짜 핵심을 잃을지 모르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