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왜 선구적인 전략 게임들이 SF 장르를 이용하는가 본문

SF & 판타지/장르 정의

왜 선구적인 전략 게임들이 SF 장르를 이용하는가

OneTiger 2018. 9. 23. 07:28

[아, 이런 장면은 정말 멋집니다. 왜 이런 선구적인 전략 게임들이 SF 장르를 이용할까요?]



전략 비디오 게임들은 SF 소설들에게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유명하고 대표적인 전략 게임들은 SF 게임들이죠.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4X 게임을 대표하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엠파이어즈>, <디스턴트 월드>, <스텔라리스>처럼 다양한 4X 게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엑스컴: UFO 디펜스>는 전술 롤플레잉을 대표하는 외계인 침략 게임입니다. 게다가 속편 <테러 프롬 더 딥>은 크툴루 신화에게서 발상을 빌린 것 같아요.


<듄 2>는 실시간 전략 게임을 본격적으로 정립했습니다. (어쩌면 프랭크 허버트가 전쟁과 외계 행성과 희귀 자원을 서로 연결했기 때문에 <듄 2> 같은 게임이 나왔는지 모르죠.) <홈월드>는 3차원 공간을 멋지게 활용한 게임이고, 동시에 우주 함대 전투를 다룹니다. <데이 아 빌리언즈> 같은 게임은 스팀펑크와 좀비 아포칼립스를 합친 타워 디펜스이고요. 게임 플레이어는 다양한 스팀펑크 병사들과 방어탑들을 이용해 어마어마한 좀비들에게서 도시를 지켜야 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 <엑스컴: UFO 디펜스>, <듄 2>, <홈월드>, <데이 아 빌리언즈>를 포함한 숱한 전략 게임들은 SF 설정을 이용합니다.



이는 현대 전쟁이나 중세 판타지 전쟁 게임이 아예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4X 게임들 중에서 <문명>은 역사적인 전략을 대표하고, <마스터 오브 매직> 같은 게임은 중세 판타지 전쟁을 대표합니다. <C&C 제너럴> 같은 현대적인 실시간 전략이 있고, <토탈 워: 워해머>처럼 거대한 중세 판타지 세계를 다루는 전략 게임이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같은 역사적인 게임이 있고, <배틀 포 웨스노스> 같은 중세 판타지 게임이 있죠. <아이스윈드 데일>은 전략보다 롤플레잉에 가까우나, 게임 플레이어는 다양한 모험가들을 꾸리고 실시간 (정지) 전술을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SF 게임들이 현대 전쟁 게임이나 중세 판타지 게임보다 훨씬 더 높은 인지도를 자랑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4X라는 용어를 퍼뜨렸고, <듄 2>는 실시간 전략을 정립했고, <엑스컴>은 가장 대표적인 전술 롤플레잉이고, <홈월드>를 대적할 현대 전쟁 게임이나 중세 판타지 게임은 없죠. 어쩌면 제가 너무 SF 게임들을 추켜세우는지 모르겠군요. 하지만 게임 기자들 역시 SF 전략 게임들을 높게 평가합니다. 이는 현대 전쟁 게임이나 중세 판타지 게임이 SF 게임보다 뒤쳐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SF 게임들이 먼저 자리를 잡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물어볼 수 있겠죠. 왜 SF 전략 게임들이 유명한가? 왜 선구적인 전략 게임들이 SF 장르를 이용했는가? 저는 SF 장르가 자유롭게 상상력을 펼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홈월드> 같은 전략 게임은 3차원 공간 속에서 우주 함선들이 서로 싸우는 장면을 표현합니다. 현대 전장이 이런 장면을 표현할 수 있을까요. 그건 불가능합니다. 현대 전장에서 3차원 공간 속을 누빌 수 있는 병기들은 항공기들과 잠수함들뿐입니다. 현실에는 우주 항공모함이나 우주 구축함이나 우주 호위함이 없고, 현대 전장은 <홈월드> 같은 전장을 묘사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인들은 칼날을 휘두르며 적에게 돌격할 수 있으나, 현대 전장에서 칼날을 휘두르며 적에게 돌격하는 병사는 없습니다. 총검 돌격은 그저 최후의 수단이거나 특별한 수단일 뿐이죠.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대 전장이 제시하지 못하는 다양한 전술들을 제시할 수 있고, 그래서 게임 제작진은 SF 설정을 빌렸을지 모릅니다. 만약 제가 틀렸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 게임은 현대 전쟁 게임보다 훨씬 다채로운 전술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마 누군가는 이렇게 물어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채로운 전술들을 제공할 수 있다면, 왜 중세 판타지가 그렇게 하지 못하는가?



중세 판타지 역시 각종 마법들과 악마들과 괴수들을 이용해 현대 전장보다 훨씬 다채로운 전술들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원한다면, 전투 비행선들을 이용해 공중 함대 전투를 꾸밀 수 있어요. 이미 그런 게임들은 존재합니다. 스팀 같은 게임 플랫폼에는 여러 비행선 게임들이 있죠. <홈월드>처럼, 중세 판타지 역시 3차원 공중 함대 전투를 꾸밀 수 있겠죠. 문제는 스팀펑크가 중세 판타지 설정에 완전히 부합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는 잘 어울리는 한쌍이나, 양쪽은 필연적인 관계를 맺지 않았어요. 스팀펑크 없는 중세 판타지들은 넘쳐납니다.


아니, 오히려 전통적인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와 별로 관계를 맺지 않죠. 스팀펑크를 포함하는 중세 판타지는 이단이나 (정파와 반대되는) 사파일지 모릅니다. <코난 더 바바리안>이나 <나르니아 연대기>는 전형적인 판타지 소설들입니다. 이런 소설들이 공중 함대 전투를 묘사할 수 있나요? 그건 어렵겠죠. 설사 공중 전투를 묘사하고 싶다고 해도, 이런 중세 판타지들은 드래곤이나 그리폰을 동원해야 할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리폰이 멋지고 위대한 날짐승이라고 해도, 그리폰은 함선이 아니죠. 그리폰 부대가 싸운다고 해도, 그건 함대 전투가 아니죠.



중세 판타지가 3차원 공중 함대 전투를 그리고 싶다면, 중세 판타지는 필연적으로 스팀펑크를 끌어들여야 합니다. 하지만 그건 이단이나 사파일지 모릅니다. 반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런 제약 없이 얼마든지 3차원 공중 함대 전투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홈월드>는 선구적인 게임이 되었을 겁니다. 그래서 SF 전략 게임들은 유명세를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 설정이 중세 판타지 설정보다 무조건 낫다는 뜻이 아닙니다. 양쪽에는 여러 장점들이 있고, 선구적인 전략 게임들은 SF 설정의 장점을 잘 살리는 것 같군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