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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왜 미로 게임이 던전 탐험이 되는가 본문

SF & 판타지/비경 탐험

왜 미로 게임이 던전 탐험이 되는가

OneTiger 2020. 1. 22. 22:42

 

 

위 그림은 간단한 미로 게임입니다. 빨간색 화살표는 입구이고, 녹색 화살표는 출구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입구로 들어가고 출구로 나와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경로를 찾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노란별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이런 미로 게임은 순수한 게임에 가깝습니다. 여기에는 배경 설정이 없습니다. 배경 설정보다 규칙은 훨씬 두드러집니다. 그래서 게임 제작자는 미로 게임에 배경 설정을 덧붙입니다. 그림 속의 미로는 그저 미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여기는 흡혈귀 성채입니다. 흡혈귀 성채는 복잡하고 위험합니다. 빨간색 화살표는 성채 입구이고, 녹색 화살표는 성채 출구입니다.

 

노란별은 다친 유니콘입니다. 못된 흡혈귀는 유니콘을 납치했고 성채 감옥에 집어넣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유니콘을 구하지 않는다면, 못된 흡혈귀는 유니콘을 잡아먹을 겁니다. 만약 유니콘이 사라진다면, 아무도 썩은 물을 정화하지 못할 테고, 자연 환경은 오염될 겁니다. 돈을 아끼기 위해 숲 속에서 귀족들은 쓰레기들을 함부로 버립니다. 귀족들은 쓰레기 처리 비용을 지불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귀족들은 엄청난 쓰레기들을 함부로 버리고, 환경 오염들은 심각합니다. 환경 보호를 위해 유니콘은 필수적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드루이드가 되고, 흡혈귀 성채로 들어가고, 유니콘을 구해야 합니다.

 

 

이렇게 게임 제작자는 미로 게임에 배경 설정을 덧붙입니다. 미로는 흡혈귀 성채가 되고, 두 화살표는 성채 출구와 입구가 되고, 노란별은 다친 유니콘이 되고, 게임 플레이어는 용감한 드루이드가 됩니다. 환경 오염이 심각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유니콘을 반드시 구해야 합니다. 귀족들이 오직 돈만 밝히기 때문에, 귀족들이 쓰레기 처리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유니콘 없이, 숲 속은 병들 겁니다. 자연의 여신은 시름시름 앓을 겁니다. 자연의 여신을 치유하기 위해 드루이드는 유니콘을 구해야 합니다. 아무리 흡혈귀가 사납고 무시무시하다고 해도, 용감한 드루이드는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이제 더 이상 미로 게임은 단순한 퍼즐이 아닙니다. 이제 미로 게임은 자연의 여신을 치유하기 위한 중요한 여정입니다. 용감한 드루이드로서 게임 플레이어에게는 중대한 목표가 있습니다. 만약 흡혈귀 성채에서 드루이드가 유니콘을 구하지 못한다면, 아무도 자연의 여신을 치유하지 못할 테고, 자연의 여신은 하늘의 별이 될 겁니다. 숲은 시들고 죽어갈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드루이드)는 중대한 사명을 느끼고 흡혈귀 성채에 들어갑니다. 게임 제작자가 배경 설정을 덧붙이기 때문에, 이제 미로 게임은 비장미를 풍깁니다. 미로 게임이 비장미를 풍기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훨씬 몰입할 겁니다.

 

 

게임 제작자가 배경 설정을 덧붙이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미로 게임을 얼마든지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용감한 드루이드가 되지 않고, 미로가 복잡하고 위험한 흡혈귀 성채가 되지 않고, 노란별이 다친 유니콘이 되지 않고, 자연의 여신이 시름시름 앓지 않고, 못된 귀족들이 자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미로 게임을 얼마든지 즐길 수 있습니다. 미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 배경 설정은 필수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하지만 배경 설정(드루이드, 유니콘, 흡혈귀 성채, 자연의 여신)이 미로 게임을 포장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비장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수많은 미로 게임들에는 배경 설정들이 있습니다. 어떤 미로 게임은 전래 동화를 응용하고, 어떤 미로 게임은 우화를 응용하고, 어떤 미로 게임은 일상을 응용합니다. 칠월칠석에 직녀와 견우는 만나야 합니다. 오직 하루 동안만 직녀와 견우는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까치 다리는 너무 복잡합니다. 직녀와 견우가 까치 다리를 건너고 서로 만날 수 있을까요? 미로 게임은 배경 설정으로서 이런 내용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만약 미로 게임이 이런 배경 설정을 덧붙인다면, 미로 게임은 훨씬 애틋해질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무미건조한 미로 풀이보다 애틋한 직녀와 견우와 까치 다리를 느낍니다.

 

 

그래서 많은 게임들에는 배경 설정들이 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가 게임에 배경 설정을 덧붙일 때, 여기에는 여러 이유들이 있을 겁니다. 어떤 배경 설정들은 몰입을 훨씬 강조합니다. 미로가 그저 게임에 불과하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치유해야 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미로 게임 플레이에 몰입합니다. 배경 설정 없이, 게임 플레이어는 미로 게임을 얼마든지 즐길 수 있으나, 이건 단조롭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단조로운 경로 찾기보다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되기 원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된다면, 게임 플레이는 훨씬 즐겁고 신나고 짜릿할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탐험 게임입니다. 던전 마스터와 게임 플레이어들이 던전 탐험을 즐기는 동안, 그들은 온갖 수치들을 계산하고 수정합니다. 그래서 계산기, 연필, 지우개는 필수적입니다. 던전 탐험에서 온갖 수치들, 온갖 계산들, 온갖 수정들은 막대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종종 게임 플레이어들이 너무 지우고 쓰기 때문에, 캐릭터 시트는 너덜거리거나 찢어집니다. 과거와 달리, 오늘날 컴퓨터 게임 프로그램은 복잡하고 불편한 계산 과정을 처리합니다. 예전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캐릭터 시트들을 번거롭게 썼고 지웠으나, 컴퓨터 게임 프로그램 덕분에, 더 이상 게임 플레이는 번거롭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같은 비디오 게임에는 여전히 이런 흔적이 있습니다. 등장인물들이 칼을 휘두르고, 화살을 쏘고, 주문을 외우고, 함정을 해체하고, 음악을 연주하는 동안, 게임 텍스트는 온갖 수치 계산들을 보여줍니다. 게임 텍스트는 명중 굴림, 반사 굴림, 방어 굴림, 기술 판정, 피해 굴림을 줄줄이 늘어놓습니다. 전투 이후, 게임 플레이어는 각종 수치 계산들을 파악하고 전투 과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인내 수치가 너무 낮다거나 집중 기술이 높아야 한다거나 반사 신경 재주를 배워야 한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과 주사위들과 수치 계산은 떨어지지 못합니다.

 

주사위들이 던전 탐험을 대표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은 수치 계산 과정입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수치 계산 과정을 즐기나요? 게임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굴리고, 명중 굴림과 피해 굴림을 계산하고, 수치를 지우고 쓰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가 계산 과정을 즐기나요? 수치들을 계산하고 쓰고 지우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좋아하나요? "1시간 동안, 나는 숱한 덧셈들과 뺄셈들을 계산하기 원해! 나는 산수 덕후야!" 게임 플레이어가 산수 덕후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좋아하나요? 그건 아닐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던전 탐험을 좋아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수치 계산만 원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모험가 일행이 되고, 흡혈귀 성채로 들어가고, 해골 병사들을 물리치고, 함정들을 피하고, 못된 흡혈귀를 몰아내고, 보물을 얻기 원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던전 탐험 주인공이 되기 원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신나고 아슬아슬하고 짜릿한 모험을 원합니다. 중세 판타지 팬은 만화를 보거나, 소설을 읽거나, 영화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만화와 소설과 영화 역시 던전 탐험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독자는 소설 등장인물에게 감정을 이입하고 던전 탐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등장인물 시점에서 독자는 던전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일방통행입니다. 독자는 모험가 일행이 직접 되지 못합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 팬이 모험가 일행이 되기 원한다면, 소설보다 게임은 훨씬 좋은 대안입니다. 게임은 완벽한 대안이 되지 못하나, 어떤 관점에서 소설보다 게임은 낫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직접 모험가를 만들고, 탐험 장비들을 챙기고, 탐험 과정을 준비하고, 던전 속으로 들어가고, 보물 상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던전 탐험은 만만하지 않습니다. 해골 병사들은 모험가 일행을 습격하고, 기계 함정들은 모험가 일행을 기다립니다. 비좁은 던전은 험난한 미궁입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온갖 수치들을 계산해야 합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수치 계산 그 자체가 즐겁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야기, 배경 설정과 함께 수치 계산을 즐길지 모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얼마나 게임 규칙과 게임 배경이 절묘하게 맞물리는지 탐구할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에는 정석이 없습니다. 문학이 수많은 해석들을 제시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는 다양한 재미들을 제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플레이어 핸드북>을 읽고 머릿속으로 던전 탐험 과정을 상상한다고 해도, 이것 역시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세션에 직접 참가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것 역시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미니어쳐 게임은 게임보다 미술에 가깝습니다. 이런 게임 플레이어들은 온갖 미니어처들을 이용하고 특정한 장면들을 꾸밉니다. 그들은 각종 미니어처들을 꼼꼼하고 생생하게 칠합니다. 종종 그들은 미니어처들을 다시 조립하거나 바꿉니다. 그들은 던전 벽들을 세우고, 해골 병사 미니어처들을 집어넣고, 전사 미니어처, 드루이드 미니어처, 도적 미니어처, 마법사 미니어처를 집어넣습니다. 심지어 화려한 마법 효과, 광원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그들은 미니어처들을 직접 만듭니다. 이렇게 그들은 던전 탐험 장면을 재현합니다. 이건 게임 플레이보다 미술 전시에 가깝습니다.

 

 

던전 탐험 플레이를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미니어처들을 판매합니다. 하지만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게임 플레이보다 미술 전시를 즐깁니다. 그들은 게임 규칙보다 미니어처 조형, 색깔, 분위기, 연출을 즐깁니다. 이것 역시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 미니어처 목적이 던전 탐험 플레이라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던전 탐험보다 다른 것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재미들을 원합니다. 다양한 재미들 중에는 배경 설정이 있을 겁니다. 배경 설정 없이, 게임 플레이어가 미로를 통과하고, 수치를 계산하고, 유닛들을 배치할 수 있다고 해도, 만약 배경 설정이 게임 플레이를 포장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속으로 훨씬 빠져들 겁니다. 심지어 게임 배경 설정은 게임 규칙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연대기를 추정하거나, 미니어처들을 전시하거나, 2차 창작 소설을 씁니다. 이른바 '붉은 셔츠 남자 (Red Shirt Guy)'처럼, 게임 행사에서 게임 제작자들과 게임 플레이어들은 배경 설정 오류를 토론합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런 재미들을 거부합니다.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경 설정보다 규칙입니다. 게임에서 다른 무엇보다 규칙은 중요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연대기를 추정하거나, 미니어처들을 전시하거나, 2차 창작 소설을 쓰거나, 머릿속으로 던전 탐험을 상상하기보다 게임 규칙들을 파악하고 게임 세션에 참가해야 합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세션 참가가 가장 순수한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다른 무엇보다 게임 규칙은 가장 중요할 겁니다.

 

 

[게임에서 다른 무엇보다 규칙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드루이드 설정에 아무 가치가 없나요?]

 

 

용감한 드루이드 없이, 미로 게임이 무미건조해진다고 해도, 미로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로 찾기입니다. 드루이드와 유니콘과 흡혈귀 성채와 자연의 여신은 부차적인 요소들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이런 배경 설정 덕분에, 사람들은 미로 게임에 훨씬 빠져들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배경 설정을 탐구하고 확장한다면, 이건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다시 미치고, 게임 플레이는 훨씬 풍성해질 겁니다. 분명히 게임 규칙은 중요하나, 게임 플레이에서 게임 규칙은 전부가 아닐 겁니다. 사람들이 게임 규칙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배경 설정은 사람들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 제작자들은 백과 사전을 만들고, 연대기를 작성하고, 설정들을 공개합니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이런 배경 설정에 흥미를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현실 속에 드루이드, 유니콘, 자연의 여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드루이드, 유니콘, 자연의 여신은 중세 판타지 설정, 비일상적인 상상력입니다. 게임 제작자가 미로 게임에 배경 설정을 덧붙이기 원한다고 해도, 왜 배경 설정이 드루이드인가요? 왜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가 되나요? 현실 속에서 드루이드가 존재하지 않음에도, 왜 사람들이 드루이드 설정을 좋아하나요? 이게 현실 도피인가요? 여기에는 여러 대답들이 있을 겁니다.

 

 

여러 대답들 중에서 하나는 '과장'일 겁니다. 드루이드 설정은 자연 환경을 과장합니다. 사람들이 자연 환경을 예찬할 때, 사람들은 자연이 풍요로운 어머니라고 과장합니다. 아니면 (진화 생물학 서적 <현실, 그 가슴 뛰는 마법>처럼) 사람들은 자연이 놀라운 마법이라고 말합니다. 드루이드는 정말 자연 환경을 이용하고 주문을 외웁니다. 드루이드는 검치 호랑이 동료를 소환하고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오늘 나는 그 남자에게 고백을 받았어! 내 마음은 두 날개를 달고 날아갈 것 같아~" 이런 과장된 표현처럼, 드루이드는 과장된 표현입니다. 그래서 비일상적인 상상력은 현실 도피가 아닙니다. 이미 일상에서 우리는 과장된 표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드루이드가 과장이라고 해도, 결국 드루이드는 현실 속의 자연에 기반합니다.

 

현실 속에 자연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이 풍요로운 어머니와 놀라운 마법이라고 과장하고, 이런 과장은 드루이드가 됩니다. 만약 사람들이 드루이드 설정을 인정한다고 해도, <네버윈터 나이츠>의 드루이드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의 드루이드가 다른 것처럼,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는 고정적인 실체가 아닙니다. 그래서 드루이드보다 현실 속의 자연 환경은 선천적입니다. 생태적인 상상력 드루이드보다 현실 속의 자연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문제는 현실 속의 자연 생태계가 기후 변화에 부딪혔다는 사실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환경 운동들을 억압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자유 시장 경제를 충성스럽게 떠받듭니다.

 

 

자본주의 속에서 가장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가 지배 계급의 관념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사람들을 세뇌하고, 사람들은 자본가 계급에게 동조합니다. 자본주의가 수많은 사람들을 학살함에도, 오히려 피지배 계급들은 피해자들을 개무시하고 자본주의가 부유하고 자유롭다고 착각합니다. 자본주의가 돌봄 노동들을 착취하고, 그래서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임에도, 수많은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절대 비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아재들에게 분노를 터뜨릴 뿐입니다. 돌봄 노동 착취 속에서 엄마들이 괴로워하고 지치고 쓰러진다고 해도, 똑똑하고 훌륭한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자본주의를 절대 비판하지 않습니다.

 

종종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자칭) 페미니즘이 보수 반동이라고 지적합니다. 어떤 관점에서 이런 지적은 틀리지 않습니다. 똑똑하고 훌륭한 '자칭' 페미니스트들이 돌봄 노동 착취를 개무시하고 오직 지엽적인 문제들만 까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칭' 페미니스트들처럼, 얄팍한 환경 운동가들은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이윤 극대화를 위해 자본주의가 지구 자연 환경을 파괴하고 심지어 외계 행성에게까지 마수를 뻗음에도, 얄팍한 환경 운동가들은 이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진정한 환경 운동에게 자본주의는 너무 커다란 걸림돌입니다. 이렇게 드루이드 설정, 생태적인 상상력은 현실 속의 자연과 생태 사회주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은 드루이드와 던전 탐험 게임을 설명하나, 다른 생태학 SF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시드 마이어의 알파 센타우리>가 보여주는 것처럼, 배경 설정 때문에, 어떤 게임은 훨씬 독특해질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디드리 스카이와 가이아 세력을 플레이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얼마나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행성 환경을 오염시키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환경 운동을 너무 억압한다고 느낄지 모르고 사회주의 혁명이 필요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게임 규칙과 자본주의 환경 오염 사이에 아무 관계가 없다고 해도, 배경 설정 덕분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리 게임에서 규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배경 설정에는 아주 커다란 가치가 있습니다.

 

 

※ 게임 <패스파인더: 킹 메이커> 스크린샷 출처: TheGamesEntertainer,

https://www.youtube.com/watch?v=_S0QbEJnA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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