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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비욘드 블루>와 해양 생물권 보호 본문

SF & 판타지/비경 탐험

<비욘드 블루>와 해양 생물권 보호

OneTiger 2020. 6. 30. 19:46

[이 게임에게는 원형적인 이야기가 있을 겁니다. 한편으로 이 장면은 소중한 생물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하늘 아래에서 새로운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이 문구가 진리라고 믿습니다. 여러 문학 평론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설에는 이야기(텍스트)가 있습니다. 하늘 아래에서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세상에서 새로운 이야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야기는 어떤 원형(原形)에 기반합니다. 종종 소설 작가 지망생들은 그들이 새로운 이야기들을 창조했다고 자랑합니다. 하지만 노련한 문학 평론가들은 새로운 이야기들이 훨씬 원형적인 이야기들에 기반한다고 분석하고 새로운 이야기들과 원형적인 이야기들 사이에 상호 연관성/텍스트성이 있다고 설명할 겁니다.


나오미 노빅은 <업루티드>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두 주연 등장인물은 마법사입니다. 두 마법사는 많은 주문들을 외우고, 서적들을 읽고, 실험 기구들을 다룹니다. 저주에 걸린 숲은 평화로운 마을을 위협합니다. <업루티드>에게 신화, 전설, 민담은 원형적인 이야기일 겁니다.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에서 마법사와 주문, 위험한 숲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신화학자들은 어떻게 신화, 전설, 민담이 <업루티드>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증명할 수 있습니다. 나오미 노빅은 이것을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비단 중세 유럽 판타지만 아니라 도시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조앤 롤링은 <해리 포터> 시리즈를 썼습니다. <해리 포터> 시리즈는 <업루티드>와 다릅니다. 아그니에슈카는 가상의 중세 유럽 시골 소녀이나, 해리 포터는 서구 근대화 유럽 도시에 속합니다. 하지만 마법사 아그니에슈카가 신화, 전설, 민담에 기반하는 것처럼, 마법사 해리 포터 역시 신화, 전설, 민담에 기반합니다. 신화학자들은 어떻게 신화가 <해리 포터> 시리즈에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비록 신화 속의 히포그리프와 소설 속의 히포그리프가 크게 다르다고 해도, 분명히 신화 속의 히포그리프는 소설 속의 히포그리프에게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조앤 롤링은 이것을 인정할 겁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테이블 게임, 비디오 게임에도 이야기(텍스트)가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들 역시 원형적인 이야기들에 기반할 겁니다. 소설 <업루티드>처럼,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고대 드루이드에 기반합니다. 이건 고대 드루이드와 게임 속의 드루이드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속에서 흑인 여자는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흑인 여자 드루이드는 샤니카 같은 아프리카 계열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샤니카는 상처를 치유하고, 흑표범을 부르고, 덩굴을 조종합니다.



고대 드루이드는 흑표범과 우정을 맺지 못했습니다. 고대 드루이드와 게임 속의 드루이드는 너무 다릅니다. 만약 고대 드루이드들이 <네버윈터 나이츠>를 플레이한다면, 그들은 코웃음을 칠 겁니다. "오오, 케르눈노스여! 이건 말이 안 돼! 이게 무슨 얼어죽을 드루이드야?" 하지만 분명히 신화학자들은 <네버윈터 나이츠>에게 고대 드루이드가 원형적인 이야기라고 분석할 겁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게 고대 드루이드가 있는 것처럼, 애니메이션 <모아나>에게는 폴리네시아 신화가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애니메이션 <모아나>는 고대 신화 판타지입니다. 마우이는 유명한 폴리네시아 신화입니다.


<모아나>에서 마우이는 주연 등장인물이고, 폴리네시아 신화는 원형적인 이야기가 됩니다. 테 피티는 대지모신이고, 인류 문화들에서 대지모신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대지모신은 보편적인 숭배 대상에 가깝습니다. 심지어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숲의 여신 루루에와 <모아나>에서 어머니 섬 테 피티는 똑같은 대지모신 계열에 속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모아나>에게 대지모신 신화는 똑같은 원형적인 이야기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모아나>에게 똑같이 원형적인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드루이드 샤니카와 모아나는 비슷한지 모릅니다. 샤니카와 모아나는 똑같이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애니메이션 <겨울 왕국 2>가 개봉했을 때, 엘사 팬들은 오직 "숨겨진 세사아아아아앙~♬"만 부르지 않았습니다. 엘사 팬들은 브루니, 게일, 바위 거인, 노크 같은 4대 정령들을 분석했습니다. 4대 정령들은 신화, 전설, 민담에 기반합니다. 브루니는 샐러맨더와 비슷합니다. 비록 샐러맨더가 별로 귀엽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샐러맨더는 브루니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겨울 왕국 2>와 브루니에게 샐러맨더는 원형적인 이야기가 됩니다. "하늘 아래에서 새로운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샐러맨더와 브루니는 이 문구를 증명합니다. 하지만 <업루티드>부터 <겨울 왕국 2>까지, 이 이야기들은 판타지 장르입니다.


판타지 장르에서 원형적인 이야기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판타지 장르 그 자체가 신화, 전설, 민담에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문학'에서 판타지 장르는 비롯했습니다. 판타지 이외에 다른 사례들은 어떤가요? 다른 이야기들에게도 원형들이 있나요? 허먼 멜빌은 <백경>을 썼습니다. 소설 <백경>은 온갖 바다 괴수들과 (향유) 고래들이 비슷하다고 주장합니다. 19세기 선원에게 향유 고래는 정말 바다 괴수였을 겁니다. 아니, 여전히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도 향유 고래는 바다 괴수입니다. 21세기 초반 영화 <하트 오브 더 씨>는 웅장한 향유 고래를 묘사합니다. 향유 고래는 바다 괴수와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하트 오브 더 씨>가 향유 고래를 바다 괴수에 직접 비유하지 않는다고 해도, 관객들은 향유 고래와 바다 괴수가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깊고 깊은 바닷속에서 향유 고래가 헤엄치고 상승하는 동안, 이 장면은 고대 신화를 재현하는 것 같습니다. 감독을 비롯해 영화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영화 제작자들이 바다 괴수와 향유 고래를 의식했나요? 비록 영화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바다 괴수는 신화, 전설입니다. 바다 괴수는 '오래된 문학'입니다. 이게 오래된 문학이기 때문에, 이건 수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영향을 미쳤을 테고, 영화 제작자들은 예외가 아닐 겁니다.


소설 <백경>과 영화 <하트 오브 더 씨>는 판타지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 소설과 영화는 바다 괴수에 기반합니다. 적어도 바다 괴수는 두 소설과 영화에게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비디오 게임 <비욘드 블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욘드 블루>는 BBC 해양 다큐멘터리 <아름다운 바다 2 Blue Planet II>에 기반합니다. 게임 주인공은 첨단 잠수 장비들을 갖추고 해양 생물권을 탐사합니다. 이 게임에서 해양 생물권은 단순한 구경거리가 아닙니다. <비욘드 블루>는 해양 생물권이 그저 화려한 구경거리에 불과하다고 간주하지 않습니다. <비욘드 블루>는 해양 생태학을 구체적으로 고증합니다.



[소설 <백경>과 영화 <하트 오브 더 씨>처럼, 이 장면에서 향유 고래는 신화적인 바다 괴수입니다.]



<비욘드 블루>가 BBC 다큐멘터리 <아름다운 바다 2>에 기반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 게임이 해양 생태학을 고증할 거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비욘드 블루>는 <압주>와 <서브노티카>와 다릅니다. 세 비디오 게임들은 웅장한 해양 생물권을 묘사합니다. 세 비디오 게임들에서 웅장한 해양 생물권은 가장 커다란 특징, 가장 핵심적인 특성입니다. 하지만 <압주>와 <서브노티카>는 구체적인 해양 생태계를 고증하지 않습니다. 두 게임에서 해양 생물권은 구경거리에 가깝습니다. 두 게임은 전자 아쿠아리움입니다. 반면, <비욘드 블루>는 해양 생태학 서적에 가깝습니다.


이건 <압주>와 <서브노티카>보다 <비욘드 블루>가 훨씬 낫다는 뜻이 아닙니다. 세 비디오 게임들에게는 다양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비욘드 블루>에서 해양 다큐멘터리는 고유한 장점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해양 탐사대원이 해양 동물들과 만나는지 지켜볼 수 있습니다. <비욘드 블루>에서 해양 탐사대원이 주인공이고, 이 게임이 해양 다큐멘터리에 기반하고, 여러 잠수 장비들이 첨단 기술이기 때문에, <비욘드 블루>는 SF 느낌을 물씬 풍깁니다. <압주>와 <서브노티카>와 달리, <비욘드 블루>는 본격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나, 두 게임처럼, <비욘드 블루>는 SF 느낌을 풍깁니다.



게임 초반부에서 <비욘드 블루>는 장대한 향유 고래 무리를 묘사합니다. 깊고 깊은 바다에서 장대한 향유 고래 무리는 솟구칩니다. 해양 탐사대원은 이 장면에 감탄합니다. 깊고 깊은 바다와 장대한 향유 고래는 인간을 초월합니다. 이 장면은 '자연'이 정말 원초적이고 웅장하다고 증명합니다. 인간은 감히 '자연'을 뛰어넘지 못합니다. 아무리 인간이 핵 잠수함을 건조할 수 있다고 해도, 핵 잠수함은 원초적이지 않고 웅장하지 않습니다. 핵 잠수함은 경외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핵 잠수함이 경외적이라고 해도, 이 경외와 '자연'의 경외는 다릅니다. 향유 고래 무리는 생명 진화 역사, 어머니 자연에게 속합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생명 진화 역사는 기나긴 경로를 스스로 걸었습니다. 기나긴 경로에서 인간은 비롯했습니다. 흔한 비유처럼, 압도적인 생명 진화 역사와 달리, 인간은 그저 찰나에 불과합니다. 기나긴 경로와 달리, 인간은 그저 몇 발자국을 걸었을 뿐입니다. 인간보다 '자연'은 훨씬 원초적입니다. 그래서 '자연'은 어머니입니다. 아기가 어머니를 낳지 않는 것처럼, 인간은 '자연'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어머니가 아기를 낳는 것처럼, 원초적이고 웅장한 '자연'은 인간을 낳았습니다. 그래서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 루루에를 숭배하고, <모아나>에서 모아나는 어머니 섬 테 피티를 숭배합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핵 잠수함을 뚝딱뚝딱 건조한다고 해도, 이건 어머니 자연에게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핵 잠수함이 어머니 자연에게 속한다고 해도, 향유 고래 무리는 어머니 자연에게 훨씬 가깝습니다. 생명 진화 역사가 향유 고래를 직접 키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핵 잠수함보다 향유 고래는 훨씬 경외적입니다. 분명히 향유 고래보다 핵 잠수함은 훨씬 파괴적입니다. 만약 핵 잠수함과 향유 고래가 싸운다면, 핵 잠수함은 어뢰를 쏘고 향유 고래를 간단하게 날려버릴 겁니다. 심지어 핵 잠수함에게 모비 딕조차 그저 허여멀건 생선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향유 고래 '배후'에서 우리는 어머니 자연을 봅니다.


게임 주인공 탐사대원은 어머니 자연을 봅니다. 아무리 핵 잠수함이 파괴적이라고 해도, 어머니 자연 덕분에, 핵 잠수함보다 향유 고래는 경외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거대 로봇보다 거대 괴수를 좋아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사람들이 거대 로봇보다 거대 괴수를 좋아하나요? 왜 사람들이 메카 고지라보다 모스라를 좋아하나요? <비욘드 블루>는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핵 잠수함과 향유 고래는 메카 고지라와 모스라입니다. 기계는 인간의 피조물입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기계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르네 데카르트를 비롯해 여러 철학자들은 자연이 기계라고 간주하나, 그렇다고 해도 자연은 원초적인 기계입니다.



아무리 핵 잠수함과 향유 고래가 똑같은 기계라고 해도, 핵 잠수함보다 향유 고래는 훨씬 원초적인 기계입니다. 메카 고지라는 기계이고, 모스라는 생명체입니다. 생명체가 훨씬 원초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메카 고지라보다 모스라를 좋아할 겁니다. <비욘드 블루>에서 향유 고래가 솟구칠 때, 게임 플레이어는 왜 사람들이 거대 괴수에게 빠지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욘드 블루>에서 향유 고래 무리는 바다 괴수와 다르지 않습니다. 소설 <백경>과 영화 <하트 오브 더 씨>가 바다 괴수(향유 고래)를 묘사하는 것처럼, <비욘드 블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서 향유 고래는 레비아탄입니다.


<비욘드 블루>에서 게임 도입부는 신화적인 연출을 보여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우리는 신화를 만들 거야! 우리는 향유 고래가 바다 괴수라고 연출할 거야!" 이렇게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나요? 어쩌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어쩌면 그들은 고대 신화와 바다 괴수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비록 그들이 직접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바다 괴수는 '오래된 문학'입니다. '오래된 문학'으로서 바다 괴수는 보편적인 영향을 미치고, 수많은 사람들은 이 영향을 받아들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예외가 아닐 겁니다. 그래서 신화학자들은 <비욘드 블루>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신화학자들은 비단 <비욘드 블루>만 아니라 <압주>와 <서브노티카>를 함께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압주>는 고대 신화에 기반합니다. <압주>는 벽화들을 늘어놓고 신화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수호자의 죽음과 부활은 신화적입니다. 낡은 세계는 멸망하고, 새로운 세계는 찾아옵니다. 이건 아주 전형적인 신화입니다. <압주>는 사이언스 픽션이나, 동시에 <압주>는 상상 과학적인 신화입니다. 도전 과제가 크라켄을 언급하는 것처럼, <압주>와 신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브노티카>는 어떤가요? <서브노티카> 역시 거대 해양 동물을 레비아탄이라고 부릅니다.


이건 신화 이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서브노티카>는 온갖 첨단 장비들을 늘어놓으나, 게임 주인공이 거대 해양 동물을 레비아탄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서브노티카>와 고대 신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깊고 깊은 바닷속에서 게임 주인공이 거대 해양 동물과 마주칠 때, 게임 플레이어는 이게 정말 신화적인 연출이라고 느낄 겁니다. 신화학자들은 어떻게 고대 전설들이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비단 <서브노티카>만 아니라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상상 과학적인 신화인지 모릅니다. 언뜻 생물 군계 우주선(biome starship)은 고대 신화 같지 않습니다. 이건 진보적인 첨단 기술입니다.



[이 장면은 거대 바다 괴수(신화적인 장엄함)와 첨단 잠수정(서구 근대화, 과학 기술)을 함께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미 고대 신화는 거대 방주를 이야기했습니다. 생물 군계 우주선은 거대한 배가 수많은 식물들과 동물들을 보호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고대 신화에서 거대 방주 역시 수많은 동물들을 보호합니다. 생물 군계 우주선에게 고대 신화와 거대 방주는 원형입니다. "하늘 아래에서 새로운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문구는 생물 군계 우주선이 새로운 이야기(텍스트)가 아니라고 증명합니다. 노련한 문학 평론가들은 고대 신화와 하드 SF 소설이 상호 연관성을 맺는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전부인가요? 상호 텍스트성이 전부인가요? 하드 SF 소설이 그저 고대 신화의 또 다른 판본에 불과한가요?


하드 SF 소설과 생물 군계 우주선은 기후 변화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생물 군계 우주선은 떠나고 새로운 행성을 개척합니다. 환경 아포칼립스가 지구를 무너뜨렸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선은 바이오 돔을 장착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호합니다. 이 이야기는 기후 변화를 비판합니다. 기후 변화는 환경 아포칼립스이고, 이건 대대적인 피해를 미칠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떠드나, 기후 변화 앞에서 코로나 19 사태는 평화로운 동화 나라인지 모릅니다. 독자는 하드 SF 소설을 읽고 기후 변화가 너무, 너무 심각하다고 고민할 수 있습니다.



고대 신화는 기후 변화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적어도 고대 신화는 산업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시발점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까지,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범죄자입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사라졌을 때, 많은 사람들은 자유 민주주의가 역사의 종언이라고 외쳤으나,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역사의 종언을 취소해야 했습니다. 심지어 기후 변화는 홀로세를 끝장내고 인류세로 접어들지 모릅니다. 이건 정말 홀로세 '역사의 종언'입니다. 하지만 고대 신화는 산업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는 근대입니다.


해양 탐사 게임 <비욘드 블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욘드 블루>는 <아름다운 바다 2>에 기반합니다. 자연 다큐멘터리 서적 <아름다운 바다>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 책은 비단 바다의 모든 것을 완벽하게 안내할 뿐만 아니라 자원 및 환경 위기에 처한 인류에게 푸른 희망을 심어준다. 이 책은 지구상에 공존하는 모든 생명들을 소중하게 여기도록 하는 따스한 감성도 불러일으킨다." 이 문구들은 해양 환경 오염들을 걱정합니다. 다큐멘터리 번역자 역시 환경 오염들을 걱정합니다. "바다는 미래의 유산입니다. 우리 세대는 바다를 망쳐서는 안 됩니다. 우리 후손들 역시 아름다운 바다를 누빌 수 있어야 합니다."



비단 <아름다운 지구>만 아니라 많은 생태학자들, 환경 전문가들은 기후 변화를 비롯해 환경 오염들을 걱정합니다. 생태학자와 환경 운동가는 거의 비슷한 위상입니다. <아름다운 지구>가 환경 오염들을 걱정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비욘드 블루>를 플레이하고 환경 오염을 걱정할 수 있습니다. 산업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 시발점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산업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산업 자본주의는 민영화, 사유화를 추구하나, 인류 문명에서 공유 사회는 지속 가능성을 보장합니다. 환경 오염들을 막기 위해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공유지들을 지정해야 합니다.


반면, 고대 인류는 산업 자본주의를 알지 못했습니다. 어떤 2014년 미국 통계 자료는 전체 경제에서 여자 무급 노동이 대략 20%를 차지한다고 분석했으나, 고대 인류는 임금 노동 제도가 여자 무급 노동에 기생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고대 인류는 크메르 루즈와 킬링 필드보다 서구 제국주의와 식민지 학살이 훨씬 끔찍하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반면, 21세기 초반 게임 플레이어는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하늘 아래에서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비욘드 블루>를 플레이하고 새로운 것(자본주의, 기후 변화)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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