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선사 동물원 본문
유유상종. 초록은 동색. 가재는 게 편. 이 문구들은 비슷한 것들이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이 문구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사람들은 어떤 개념과 사물이 혼자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비슷한 것들을 분류합니다. 풀잎과 녹색이 같은 색깔이 되는 것처럼, 다른 많은 개념들과 사물들은 유사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속담은 짚신에게조차 짝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 속담은 분류보다 연인을 가리키나, 짚신에게 짝이 있는 것처럼, 개념들과 사물들에게는 비슷한 부류들이 있습니다. 비단 일상에서만 아니라 학문에서도 분류는 중요한 행위입니다.
만약 사회학자가 사회 계급들을 나눈다면, 가재가 게 편이 되는 것처럼, 사회학자는 왜 어떤 특정한 사람들이 똑같은 계급에 속하는지 증명해야 합니다. 경제학 측면에서 특정한 사람들에게는 근본적인 유사성이 있습니다. 이 유사성 때문에, 사회학자는 그들을 똑같은 계급에 집어넣습니다. 비정규직 주부 사원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건장한 남자 제조업 노동자가 프롤레타리아트라고 연상하고,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 문양조차 망치(제조업)를 강조하나, 분명히 비정규직 주부 사원, 지치고 고단한 여자 노동자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속합니다.
19세기 유럽에서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노동자 비율을 조사했을 때,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여자 노동자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깨달았습니다. 카를 마르크스는 노동자에게 남자 대명사를 붙였으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자 노동자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정규직 주부 사원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입니다. 하지만 비정규직 주부 사원과 정규직 남자 대리는 너무 다릅니다. 정규직 남자 대리가 프롤레타리아 계급인가요? 한쪽이 비정규직이고, 다른 한쪽이 정규직이기 때문에, 양쪽에게 근본적인 유사성이 없나요? 종종 비정규직들과 정규직들은 갈등을 일으킵니다.
비정규직들과 정규직들은 상대가 다른 계급에 속한다고 간주합니다. 만약 비정규직 주부 사원들이 파업한다면, 정규직 남자 대리들이 이것을 응원할 수 있나요? 어떤 상황에서 정규직들은 비정규직 파업을 모욕합니다. 비정규직 파업이 정규직 업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공업 단지에서 식당 아줌마들이 파업한다면, 점심 식사하기 위해 정규직들은 공업 단지를 나가야 합니다. 공업 단지가 넓기 때문에, 이건 너무 번거로울 겁니다. 그래서 정규직들은 식당 아줌마들을 야유할 겁니다. 이 상황에서 식당 아줌마들과 정규직 남자들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양쪽은 똑같은 노동자 계급입니다. 자본가는 노동자를 고용하고, 임금보다 노동자는 오래 일합니다. 노동자는 잉여 가치를 만들고, 자본가는 이것을 착취하고 이윤으로 전환합니다. 필연적으로 자본가는 노동자를 착취합니다. 착취는 우연이 아닙니다. 아무리 자본가가 선량하다고 해도, 경제학 관점에서 필연적으로 자본가는 노동자를 착취합니다. 식당 아줌마와 남자 정규직은 똑같은 착취 대상이고, 그래서 양쪽은 동맹을 맺어야 합니다. 정규직은 비정규직 파업을 응원해야 합니다. 착취 대상이 근본적인 유사성이기 때문에, 사회학자는 계급을 묶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오직 비정규직만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속하거나 정규직이 프롤레타리아 계급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남자 정규직들이 식당 아줌마 파업을 모욕하는 것처럼, 비정규직과 정규직이 충돌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건 그저 겉모습에 불과합니다. 양쪽은 똑같은 착취 대상입니다. 양쪽은 똑같은 피지배 계급에 속합니다. 식당 아줌마들과 남자 정규직들 '배후'에서 폭력적인 자본주의는 양쪽을 착취하고, 그래서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남자 정규직들은 식당 아줌마들과 한편이 됩니다.
비록 비정규직과 정규직이 다르다고 해도, 양쪽이 똑같은 착취 대상이고, 이게 근본적인 공통점이기 때문에, 초록이 동색이고 가재가 게 편인 것처럼, 유유상종처럼, 남자 정규직들은 식당 아줌마들과 한편이 됩니다. 사회학자는 양쪽이 똑같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속한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이런 분류 작업이 깔끔한가요? 언제나 모든 것이 유유상종이 되나요? 창고 남자 비정규직과 사무실 여자 정규직은 유유상종이 될 수 있으나, 다른 사례들은 어떤가요? 테라포밍은 자연 환경이 크게 바뀐다는 뜻입니다. 자연 환경이 대대적으로 바뀔 때, 이것은 테라포밍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공사 장비들이 삼림을 밀어내고, 호수를 오염시키고, 야생 동물들을 몰아낸다면, 이건 테라포밍이 아닐 겁니다. 만약 공사 장비들이 불모지를 만들고 동식물들을 몰아낸다면, 이건 테라포밍이 아닐 겁니다. 아무리 대규모 불모지가 넓어진다고 해도, 사람들은 이것을 테라포밍이라고 부르지 않을 겁니다. 만약 외계 소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대기를 조성하고, 수분을 퍼뜨리고, 자연 생태계를 돌린다면, 이건 테라포밍이 될 겁니다. 만약 외계 소행성에서 야생 동식물들이 번성한다면, 사람들은 이것을 테라포밍이라고 부를 겁니다. 테라포밍은 번성하는 동식물들을 포함합니다.
보드 게임 <테라포밍 마스>처럼, 테라포밍이라는 용어는 우주 개척, SF 장르에 어울립니다. 많은 사람들은 테라포밍이라는 용어를 우주 개척, 사이언스 픽션에 연결합니다. 하지만 동물원 건설 게임에게도 테라포밍이라는 용어는 잘 어울립니다. 아니, 동물원 건설 게임에서 테라포밍은 필수적입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 같은 동물원 건설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지형을 높이거나 낮추고, 호수를 생성하거나 토양을 채우고, 다양한 나무들을 심고, 온갖 야생 동물들을 풀어놓습니다. 야생 동물들은 교미하고 후손들을 낳습니다. 종종 게임 플레이어는 야생 자연 환경들을 모방합니다.
이 행위들은 테라포밍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언덕을 깎고, 호수를 생성하고, 다양한 나무들을 심고, 온갖 야생 동물들을 풀어놓을 때, 이건 테라포밍입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를 비롯해 여러 동물원 건설 게임들은 테라포밍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인 경영/건설 게임들 역시 지형을 크게 바꾸나, 일반적인 경영/건설 게임들은 야생 자연 환경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심시티>가 야생 환경을 모방한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도시 건설 게임 <심시티>에서 야생 동물들은 핵심이 아닙니다. 반면, 동물원 건설 게임 <와일드라이프 파크>에서 온갖 야생 동물들은 핵심입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야생 자연 환경들을 모방하기 때문에,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유사 테라포밍을 구현합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테라포밍 마스>는 테라포밍을 구현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테라포밍을 구현합니다. 그래서 양쪽이 비슷한가요? 양쪽이 어울릴 수 있나요? 초록이 동색이고 가재가 게 편인 것처럼,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가 똑같은 색깔일 수 있나요? 여기에서 문제는 'SF 장르'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테라포밍 마스>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똑같다고 분류한다면,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SF 장르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화성을 테라포밍하지 않았습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화성 켈프 숲을 묘사하나, 현실에서 화성 켈프 숲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화성 켈프 숲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非)현실 설정입니다. 비현실은 SF 장르를 분류합니다. 비디오 게임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외계인들과 교역하지 않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여러 외계 문명들을 묘사하나, 현실에서 외계 문명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외계 문명들이 존재하는지 확인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너무 서글프게도) 우주에서 인류는 유일한 지적 존재인지 모릅니다. 여러 외계 문명들은 비현실입니다. 외계 문명들이 비현실이기 때문에, 이건 SF 설정이고,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테라포밍 마스>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비현실 설정(화성 켈프 숲과 외계 문명)을 묘사하기 때문에, 양쪽은 똑같은 범주(SF)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화성 켈프 숲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심지어 많은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황당무계한 공상이라고 조롱합니다. 반면, 동물원은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동물원을 방문합니다. 동물원은 공상이 아닙니다.
동물 권리 관점에서 동물원은 철창 감옥이나, 많은 사람들은 동물원이 황당무계한 공상이라고 조롱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동물원이 철창 감옥이라고 해도, 분명히 현실에서 동물원은 존재합니다. 동물원은 비현실 설정이 아닙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동물원을 묘사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너무 다릅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 2>는 1996년 비디오 게임입니다. <심파크>는 1996년 비디오 게임입니다. <심파크>는 국립 공원을 조성합니다. <심파크>는 온갖 식물들과 동물들을 퍼뜨립니다.
국립 공원은 비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국립 공원은 존재합니다. 삼림 레인저들은 국립 공원을 순찰하고, 삼림을 관리하고, 야생 동물들을 보호합니다. 외계 지적 문명과 달리, 삼림 레인저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심파크>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너무 다릅니다. 반면, <심파크>와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비슷합니다. 하나는 국립 공원을 조성하고, 다른 하나는 동물원을 건설하나, 양쪽 모두 야생 동식물들을 연구하고 관찰하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삼림 레인저들과 동물원 사육사들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삼림 레인저들과 외계 우주선 조종사들은 너무 다릅니다.
그래서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심파크>에 가깝습니다. <심파크>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다른 것처럼,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고,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테라포밍 마스>가 비슷하기 때문에,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다릅니다. <심파크>와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비슷하고,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테라포밍 마스>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자연 생태계가 번성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자연 생태계는 핵심이 아닙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묘사하고, 게임 플레이어는 폐쇄 인공 생태계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을 플레이하고 폐쇄 인공 생태계를 고민한다고 해도,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우주 4X 게임으로서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종합 선물 세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아주 방대한 SF 설정들을 자랑합니다. 아주 방대한 SF 설정들은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포함하고,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폐쇄 인공 생태계에서 야생 동식물들이 번성하는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바이오 돔에서 생태학자들이 자연 생태계를 관리하기 때문에, 바이오 돔과 테라포밍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과 테라포밍은 똑같이 자연 생태계를 포함합니다. 만약 공사 장비들이 삼림을 밀어내고 야생 동물들을 죽인다면, 이건 테라포밍이 아닐 겁니다. 아무리 바이오 돔이 첨단 시설들을 늘어놓는다고 해도, 만약 바이오 돔에서 야생 동식물들이 번성하지 않는다면, 바이오 돔은 '바이오' 돔이 아닐 겁니다. 바이오 돔과 테라포밍은 생물권(biosphere)을 포함합니다. 만약 하드 SF 소설이 개척 우주선을 묘사하고, 개척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장착한다면, 이건 테라포밍과 비슷할 겁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대표적인 테라포밍 작가이고, <붉은 화성> 3부작은 대표적인 생태계 테라포밍 소설입니다. 동시에 킴 스탠리 로빈슨은 <오로라>를 썼습니다. 소설 <오로라>에서 장거리 개척 우주선은 바이오 돔을 장착합니다. 외계 항성계에 도착한 이후, 장거리 개척 우주선은 테라포밍하기 시작합니다. SF 독자들은 <오로라>와 <붉은 화성> 3부작이 비슷하다고 평가합니다. SF 평론가들은 킴 스탠리 로빈슨이 생물권을 중시한다고 평가합니다. 우주선 바이오 돔과 화성 테라포밍은 다릅니다. 우주선 바이오 돔은 작고, 화성 테라포밍은 거대합니다. 하지만 양쪽은 생물권을 중시합니다.
바이오 돔, 테라포밍, 생물권, 번성하는 자연 생태계는 서로 맞닿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바이오 돔을 묘사하고, 게임 플레이어는 폐쇄 인공 생태계, 새로운 외계 생물권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하지만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번성하는 자연 생태계는 핵심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야생 보호 구역을 지정하기보다 우주 함선들을 건조하기 원합니다. 우주 함선들을 건조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을 선택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달리, <테라포밍 마스>에서 번성하는 자연 생태계는 핵심을 차지합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화성을 테라포밍합니다. 왜 개척 기업들이 화성을 테라포밍하나요? 자연 생태계가 번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도시 타일과 삼림 타일과 해양 타일을 배치합니다. 삼림과 바다에서 야생 동물들은 번성할 겁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포식동물 카드와 버섯 카드와 켈프 숲 카드를 제시합니다. <심파크>에서 삼림 레인저는 온갖 야생 동식물들을 퍼뜨립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지형을 바꾸고, 식물들을 심고,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동물원은 철창 감옥이나, <와일드라이프 파크>에서 야생 동물들은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테라포밍 마스>에서 번성하는 자연 생태계는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맞닿습니다. 자연 생태계와 동물원은 맞닿습니다. 아무리 동물원이 철창 감옥이라고 해도, 자연 환경에서 야생 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동물원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동물원은 자연 환경에게 (폭력적으로) 기반합니다. 적어도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심파크>는 비슷하고, <심파크>에서 번성하는 자연 생태계는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심파크>가 비슷하고, <심파크>와 <테라포밍 마스>에서 번성이 핵심이기 때문에, 두 가지는 맞닿습니다.
그래서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테라포밍 마스>는 <와일드라이프 파크>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에서 동물원은 핵심 소재이고, 동물원은 자연 생태계에 기반하고,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맞닿을 수 있습니다. 동물원이 감옥이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와일드라이프 파크>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테라포밍 마스>와 <심파크>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심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맞닿을 수 있습니다. 비단 <심파크>만 아니라 다른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심파크>와 <테라포밍 마스>가 맞닿을 수 있고, <심파크>와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비슷하기 때문에,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맞닿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올바른 분류인가요? 야생 동물들 때문에,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테라포밍 마스>가 <와일드라이프 파크>에 가깝나요? 여기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다른 것을 물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동물원 게임입니다. 하지만 <쥬라기 공원>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때문에,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오직 현실 동물들만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선사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매머드와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매머드 우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배경 설정은 유전 공학 덕분에 동물원이 매머드를 전시한다고 설명합니다. 현실에서 복제 매머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화성 켈프 숲과 우주선 바이오 돔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아직 과학자들은 살아있는 매머드를 복제한 적이 없습니다. 복제 매머드는 비(非)현실이고, 비현실 설정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그래서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SF 장르에 속하나요? 다른 여러 동물원 게임들 역시 선사 야생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쥬라기 공원>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때문에, 동물원 건설 게임들은 공룡을 비롯해 선사 야생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쥬라기 공원>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그래서 <와일드라이프 파크>를 비롯해 동물원 건설 게임들이 SF 장르에 속하나요? 하지만 <심파크>는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심파크>처럼, 일반적으로 생태계 시뮬레이션, 동물원 건설 게임은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1995년 비디오 게임 <오델 다운 언더>는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오델 다운 언더>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해양 동물들을 조종합니다. 이 게임이 SF 장르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오델 다운 언더>가 SF 장르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심파크>는 SF 장르에 속하지 않고,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SF 장르에 속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생태계 시뮬레이션, 동물원 건설 게임은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델 다운 언더>와 <심파크>와 달리,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복제 매머드를 묘사합니다. 복제 매머드는 SF 설정입니다. 비록 복제 메머드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무리 복제 선사 동물들보다 현실 동물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분명히 복제 매머드는 SF 설정입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SF 장르에 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어떻게 고작 동물원 게임 따위가 SF 장르에 속하는지 반박할 겁니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고작 복제 매머드 따위 때문에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SF 장르에 속하지 못한다고 반박할 겁니다. 복제 매머드 덕분에,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SF 장르에 속할 수 있으나, '고작' 복제 매머드 '따위' 때문에,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SF 장르에 속하지 못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SF 장르에 속하거나 속하지 않습니다. 두 해석은 옳습니다. 두 해석은 대립하나, 두 해석은 옳습니다. 그리고 두 해석은 합의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생물 다양성에게 기반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생물 다양성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테라포밍 마스>는 생물 다양성에게 기반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 전문가들은 야생 동물들을 동물원으로 옮깁니다. 생물 다양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척 기업들은 야생 동식물들을 화성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가재는 게 편이나, 가재-게 관계와 달리,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다른지 모릅니다. 하지만 풀잎과 초록이 동색인 것처럼,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똑같은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지구 생물 다양성 없이, 두 게임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 '배후'에서 지구 생물 다양성은 두 게임을 뒷받침합니다. 지구 생물 다양성은 근본적인 유사성입니다. 하지만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게임입니다. 현실은 게임이 아닙니다. 현실은 보드 게임 카드가 아니고 비디오 게임 인터페이스가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에서 2D 아이소메트릭 그래픽으로서 범고래는 존재하나, 현실에서 범고래는 2D 아이소메트릭 그래픽이 아닙니다. 보드 게임에서 삼림은 녹색 종이 타일이거나 녹색 미니어처입니다. 현실에서 삼림은 녹색 종이 타일이 아니고 녹색 미니어처가 아닙니다.
현실 속의 자연 생태계는 게임이 아닙니다. 아무리 게임이 망한다고 해도, 다시 게임 플레이어는 시작할 수 있으나, 다시 현실을 시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자연 생태계는 심각한 위협에 부딪힙니다. 기후 변화, 쓰레기 섬, 핵 폐기물, 생태계 교란은 심각한 위협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심각한 위협들을 저지릅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난리법석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사태는 삼림을 전염시키지 않습니다. 코로나 19 사태와 달리, 기후 변화는 지질학적인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질학적인 행성급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언젠가 코로나 19 백신은 나타날지 모르나, 기후 변화를 치유하기 위한 백신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기후 변화 백신이 나타난다고 해도, 환경 오염 범죄자 자본주의는 이것을 악용할 겁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 지질학적인 행성급 환경 오염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끝장내야 합니다. 풀잎과 초록은 동색이나,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테라포밍 마스>는 동색이 아닌지 모릅니다. 하지만 생물 다양성이 근본적인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이 생산 조건은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마스터 오브 오리온> 스크린샷 출처: Hadr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