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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정령섬>과 레이첼 카슨과 구엘 공원 본문

감상, 분류, 규정/자연과 문명

<정령섬>과 레이첼 카슨과 구엘 공원

OneTiger 2021. 1. 5. 20:00



감바스 알 아히요는 남부 유럽 요리입니다. 토마토 스파게티는 남부 유럽 요리입니다. 감바스와 스파게티에게 남부 유럽 요리는 공통점입니다. 그래서 두 가지는 비슷한 부류에 속합니다. 만약 짜장면이 여기에 끼어든다면, 어떻게 분류가 바뀌나요? 짜장면은 남부 유럽 요리가 아닙니다. 만약 남부 유럽 요리가 기준이 된다면, 이 기준은 짜장면을 제외하고 감바스와 스파게티를 연결할 겁니다. 반면, 만약 국수 요리가 기준이 된다면, 이 기준은 감바스를 제외하고 짜장면과 스파게티를 연결할 겁니다. 기준이 바뀔 때, 감바스와 스파게티와 짜장면 관계는 바뀔 수 있습니다.

 

감바스와 스파게티와 짜장면은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남부 유럽 요리가 기준이 되거나 국수 요리가 기준이 될 때, 이 기준은 감바스와 스파게티를 연결하거나 스파게티와 짜장면을 연결합니다. 기준이 바뀔 때, 스파게티는 감바스와 이어지거나 짜장면과 이어집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남부 유럽 요리보다 국수 요리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감바스보다 스파게티와 짜장면을 연결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국수 요리가 취향이기 때문에, 스파게티가 감바스와 헤어지고 짜장면과 만나는 것처럼,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중요합니다.

 

 

위키피디아 국수 문서(링크)는 야키소바와 미고랭과 쫄면을 함께 언급합니다. 아니, 이러러럴수가!! 어떻게 야키소바와 미고랭과 쫄면이 비슷한 부류에 속하나요? 야키소바는 일본 음식입니다. 미고랭은 인도네시아 음식입니다. 쫄면은 남한 음식입니다. 세 음식들은 다른 지역들에 속합니다. 야키소바가 일본 음식이기 때문에, 야키소바는 미고랭보다 타이야끼로 이어져야 합니다. 미고랭이 인도네시아 음식이기 때문에, 미고랭은 가도-가도로 이어져야 합니다. 쫄면이 남한 음식이기 때문에, 쫄면은 김치 볶음밥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 분류들이 절대적인가요?

남한 음식(쫄면과 김치 볶음밥)이 고정적인 분류이고, 위키피디아 국수 문서가 미고랭과 쫄면을 함께 언급했기 때문에, 신성하고 거룩한 쫄면을 떠받들기 위해 요리 전문가들이 위키피디아 국수 문서를 폭파시켜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인도네시아 음식이 기준이 될 때, 미고랭은 가도-가도로 이어지나, 국수 요리가 기준이 될 때, 미고랭과 쫄면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국수 요리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쫄면과 김치 볶음밥보다 쫄면과 야키소바를 연결할 겁니다. 이건 쉬운 사례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례들은 어떤가요?



비단 감바스와 스파게티와 짜장면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설 <쥬라기 공원>은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이야기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공룡입니다. <쥬라기 공원>이 공룡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쥬라기 공원>과 <공룡 오디세이>는 비슷합니다. <공룡 오디세이>는 고생물학 서적입니다. 공룡이 기준이 될 때, 이 기준은 <쥬라기 공원>과 <공룡 오디세이>를 연결합니다. 한편으로 <쥬라기 공원>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소설 <마일즈의 전쟁> 역시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두 소설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두 소설은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일 때, 이 기준은 <쥬라기 공원>과 <마일즈의 전쟁>을 연결합니다. 공룡이 기준이 되거나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 될 때, <쥬라기 공원>은 <공룡 오디세이>로 이어지거나 <마일즈의 전쟁>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마이클 크라이튼과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를 연결할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쥬라기 공원>과 <공룡 오디세이>를 연결할 겁니다. <쥬라기 공원>과 <공룡 오디세이>와 <마일즈의 전쟁>은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 이글>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프로젝트 이글>이 화성 개척 기지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비디오 게임 <스텔라리스>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이 게임이 은하 제국을 묘사하기 때문에, <스텔라리스>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두 게임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두 게임은 비슷합니다. <프로젝트 이글>에서 가장 인상적인 건물은 이글 돔입니다. 이글 돔은 아주 거대한 바이오 돔입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이글 돔이 가장 거대한 외계 건물이라고 설명합니다. 화성에서 바이오 돔은 유사 지구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프로젝트 이글>에서 이글 돔이 가장 인상적이고, 이글 돔이 바이오 돔이고, 바이오 돔이 유사 지구 생태계를 조성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이글>은 생태학 분위기를 강하게 풍깁니다. 레이첼 카슨은 생태학 분위기를 강하게 풍깁니다. 생태학자 레이첼 카슨은 웅장하고 원초적인 자연 환경을 묘사합니다. <프로젝트 이글>과 레이첼 카슨이 생태학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양쪽은 이어집니다. 레이첼 카슨은 본격적인 SF 작가가 아니나, <프로젝트 이글>과 레이첼 카슨은 이어집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 될 때, <프로젝트 이글>과 <스텔라리스>는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 될 때, 이 기준은 <프로젝트 이글>과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를 연결합니다. 이 기준은 <프로젝트 이글>과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와 <스텔라리스>가 이어진다고 분류합니다. 레이첼 카슨은 이 연결에 끼어들지 못합니다. 하지만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훨씬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이글> 그 자체보다 <프로젝트 이글>을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훨씬 중요합니다. 만약 생태학 분위기가 기준이 된다면,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와 <스텔라리스>는 "타임 투 세이 굿바이~♪"를 노래하고, <프로젝트 이글>은 레이첼 카슨과 만날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생태학 분위기를 중시한다면, 이 사람은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와 <스텔라리스>보다 <프로젝트 이글>과 레이첼 카슨을 연결할 겁니다. <쥬라기 공원> 역시 참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 될 때, 이 기준은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와 <스텔라리스>와 <쥬라기 공원>을 연결합니다. 한편으로 <쥬라기 공원>은 시장 경제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비판합니다. <쥬라기 공원>은 골판 공룡을 비롯해 비롯해 선사 야수들을 복제하고 생태학 분위기를 풍깁니다. 생태학 분위기가 기준이 될 때, <프로젝트 이글>과 레이첼 카슨과 <쥬라기 공원>은 이어집니다.

 

 



비단 장르만 아니라 형식 역시 분류 기준이 됩니다. 북튜버들이 내용보다 형식(서적)을 중시하는 것처럼, 형식은 중요한 분류 기준입니다. <곰과 함께>는 단편 소설 모음집입니다. 북튜버들은 <곰과 함께>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어색하지 않습니다. 김미월 작가는 <프라자 호텔>을 썼습니다. <프라자 호텔>은 단편 소설입니다. 북튜버들은 <프라자 호텔>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어색하지 않습니다. 반면, <엔들링>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생물 다양성 감소와 환경 오염은 엄청나게 심각합니다. 암울하고 오염된 세계에서 엄마 여우는 아기 여우들을 키웁니다.

 

<엔들링>이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만약 북튜버들이 <엔들링>을 소개한다면, 이건 어색할지 모릅니다. 북튜버가 기준이 될 때, 이 기준은 <엔들링>을 제외하고 <곰과 함께>와 <프라자 호텔>을 연결합니다. 한편으로 <곰과 함께>는 환경 오염을 비판합니다. <곰과 함께>는 환경 아포칼립스를 보여줍니다. <엔들링>은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환경 아포칼립스 세계에서 엄마 여우는 아기 여우들을 키웁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는 <곰과 함께>와 <엔들링>을 연결합니다. <곰과 함께>와 <엔들링>이 환경 오염을 비판하기 때문에, 이 연결은 생태학 분위기를 풍깁니다.

 


<곰과 함께>와 <엔들링>이 생태학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이 기준은 <쥬라기 공원>과 <프로젝트 이글>과 레이첼 카슨과 <곰과 함께>와 <엔들링>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북튜버가 기준이 될 때, 이 기준은 <쥬라기 공원>과 <곰과 함께>와 <프라자 호텔>과 <마일즈의 전쟁>을 연결합니다. 이것들은 문학에 속합니다. 북튜버들은 문학을 소개합니다. <프로젝트 이글>과 <엔들링>은 문학보다 비디오 게임입니다. 문학과 비디오 게임은 다릅니다. 하지만 <쥬라기 공원>과 레이첼 카슨이 생태학 분위기를 풍기는 것처럼, <엔들링>은 생태학 분위기를 풍깁니다.

 

만약 레이첼 카슨이 <엔들링>을 플레이한다면, 레이첼 카슨은 이 게임이 아주 흥미롭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레이첼 카슨이 <센스 오브 원더>를 썼고 웅장하고 원초적인 자연 환경을 묘사했기 때문에, <센스 오브 원더>와 <엔들링>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연 환경이 기준이 될 때, 이 기준은 비단 문학과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것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 그룹은 어떤가요? 드림캐쳐는 아이돌 그룹입니다. 여자친구는 아이돌 그룹입니다. 아이돌 그룹이 기준일 때, <엔들링>보다 드림캐쳐와 여자친구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건 절대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2020년 12월 28일 게시글이 설명(링크)한 것처럼, 여자친구 노래들은 자연 환경을 묘사합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귀를 기울이며>, <여름비>, <레인보우>, <해야>, <플라워>, <열대야>, <애플> 같은 노래들은 자연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건 <귀를 기울이며>와 <레인보우>와 <애플>이 똑같은 자연을 연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귀를 기울이며>는 낭만적이고 목가적입니다. <레인보우>는 아련하고 격정적입니다. <애플>은 몽환적이고 주술적입니다. 세 자연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 무대 공연들은 자연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단 이 공연들만 아니라 다른 수록곡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물꽃놀이>와 <봄비>, <바람의 노래>, <휘리휘리>, <온리 원>, <미스터 블루>, <앞면의 뒷면의 뒷면> 같은 수록곡들은 자연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여자친구 노래가 자연 환경으로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핑거팁>과 <교차로>와 <마고>는 자연 환경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쏘스뮤직과 여자친구 멤버들은 자연 환경을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버디 팬들이 엄지 브이앱들을 열심히 듣는다고 해도, 엄지는 어떻게 여자친구 멤버들이 자연 환경을 묘사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여자친구 멤버들이 고민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여자친구 노래들은 자연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여자친구 안무는 회전, 원형, 곡선을 강조합니다. 여자친구 멤버들은 두 팔을 둥글게 펼치거나, 꽃송이가 여는 것처럼 원형을 펼치거나, 발레처럼 빙글빙글 돌거나, 일렬에서 원형으로 퍼집니다. 여자친구라는 그룹이 비단 메인 댄서(신비)만 아니라 이른바 피지컬 멤버(유주)를 함께 갖추었기 때문에, 전형적인 아이돌 안무에서 여자친구 안무는 다소 이색적입니다. <2021 NYEL> 콘서트에서 <애플> 도입부가 보여주는 것처럼, 가끔 여자친구 도입부와 댄스 브레이크는 회전, 원형, 곡선을 극대화합니다. 그리고 회전, 원형, 곡선은 '자연'과 잘 어울립니다.

 

레이첼 카슨이 계절 순환을 언급하고, 곡선이 신의 미학인 것처럼, 일반적으로 자연은 직선과 사각형보다 곡선과 원형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우드 엘프들이 회전 문양, 원형 문양을 그리는 것처럼, 자연과 원형은 잘 어울립니다. (그래서 <엔들리스 레전드>에서 와일드 워커들은 회전 문양을 그리고, <모아나>에서 테 피티 심장은 회전 문양인지 모릅니다.)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구엘 공원은 딱딱한 직선들보다 구불거리는 곡선들을 사용합니다. 전반적으로 구엘 공원에서 직선들보다 곡선들은 돋보입니다. 와일드 워커들과 테 피티 심장과 구엘 공원처럼, 여자친구 노래들과 안무들은 회전, 원형, 곡선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여자친구와 <엔들링>은 어울립니다.



반면, 드림캐쳐는 자연 환경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자연 환경이 목가적이든, 아련하든, 주술적이든, 드림캐쳐는 '자연'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싱그러운 삼림을 느끼고, 서정적인 붉은 일출을 바라보고, 원초적인 어머니 자연을 고민할 때, 이것들은 여자친구 노래들과 안무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울창한 삼림이 싱그러운 녹색을 자랑하든, 붉은 일출이 아련하고 격정적이든, 어머니 자연이 원초적이고 신비롭든, 드림캐쳐는 '자연'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자연 환경 묘사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드림캐쳐보다 여자친구를 좋아할 겁니다.

 

아이돌 그룹이 기준이 될 때, <엔들링>은 작별을 고하고, 드림캐쳐와 여자친구는 이어집니다. 한편으로 자연 묘사가 기준이 될 때, 드림캐쳐는 (일렉트릭 기타를 징징징~ 울리고) 작별을 고합니다. 자연 묘사는 <엔들링>과 여자친구 안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비록 쏘스뮤직이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쏘스뮤직이 <엔들링>을 알지 못한다고 해도, 이 분류는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기준이 바뀌기 때문에, 드림캐쳐보다 <엔들링>과 구엘 공원과 여자친구 안무가 이어지는 것처럼, <정령섬>과 <데드 스페이스>와 <디앤디> 드루이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탐험 게임입니다. 위험하고 복잡한 흡혈귀 성채는 던전이 됩니다. 드루이드는 위험하고 복잡한 던전을 탐험하고 해골 병사와 좀비 같은 언데드들을 처치합니다. <데드 스페이스> 역시 던전 탐험 게임입니다. 위험하고 복잡한 우주선 이시무라 내부는 던전이 됩니다. 공학 기술자는 위험하고 복잡한 던전을 탐험하고 네크로모프, 언데드들을 처치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데드 스페이스>에서 복잡한 던전 탐험, 위험하고 흉측한 언데드들은 공통점입니다. 반면, <정령섬>은 던전 탐험보다 타워 디펜스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데드 스페이스>가 던전 탐험을 묘사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이 기준이 될 때, 두 게임은 비슷합니다. <데드 스페이스>에서 공학 기술자가 복잡한 이시무라 복도들을 거치고 네크로모프들을 처치하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복잡한 흡혈귀 성채를 거치고 해골 병사들을 처치합니다. <정령섬>은 복잡한 던전을 묘사하지 않고 언데드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은 <정령섬>을 제외하고 <디앤디> 드루이드와 <데드 스페이스> 공학 기술자를 연결합니다. 한편으로 <디앤디> 드루이드는 자연 계열 성직자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야수로 변신하고 덩굴들을 조종합니다.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자연(식물) 정령입니다.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울창한 삼림들을 퍼뜨립니다. 드루이드와 무성한 녹색이 자연 성직자, 자연 정령이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무성한 녹색은 환경 오염을 정화합니다. 만약 드루이드와 무성한 녹색이 만난다면, 드루이드는 무성한 녹색을 숭배하거나 무성한 녹색은 드루이드를 환영할지 모릅니다. 무성한 녹색과 달리, <데드 스페이스>에서 공학 기술자는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지 않습니다.

 

<데드 스페이스>에서 공학 기술자는 던전 탐험가입니다. 던전 탐험가로서 공학 기술자는 흉측한 언데드들, 네크로모프들을 처치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던전 탐험가입니다. 던전 탐험가로서 드루이드는 흉측한 언데드들, 해골 병사들을 처치합니다. 이 지점에서 공학 기술자와 드루이드는 만날 수 있습니다.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의 확산이 던전 탐험가가 아니고, 무성한 녹색이 언데드들을 처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 지점에서 무성한 녹색과 드루이드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연'이 기준이 될 때, 무성한 녹색과 드루이드는 이어집니다.

 

 

던전 탐험과 언데드가 기준이 되거나 자연 친화적인 설정이 기준이 될 때, <디앤디> 드루이드는 <데드 스페이스> 공학 기술자와 이어지거나 <정령섬> 무성한 녹색과 이어집니다. <디앤디> 드루이드가 야수로 변신하고 잠복할 수 있기 때문에, 비단 무성한 녹색의 확산만 아니라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 역시 드루이드를 환영할지 모릅니다. 드루이드가 루루에(야생 동물 여신)를 숭배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날카로운 송곳니를 숭배할지 모릅니다. 자연 친화적인 설정은 <디앤디> 드루이드와 날카로운 송곳니와 <엔들리스 레전드> 와일드 워커를 연결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자연 친화적인 설정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드루이드와 날카로운 송곳니와 와일드 워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비록 날카로운 송곳니가 던전 탐험가가 아니라고 해도, 드루이드는 날카로운 송곳니를 숭배할지 모릅니다. 비단 날카로운 송곳니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드루이드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으로 이어지고, 구엘 공원이 '자연'을 표현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구엘 공원은 만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와 구엘 공원이 만나는 것처럼, 만약 드루이드가 <엔들링>을 플레이한다면, 드루이드는 이 게임이 흥미롭다고 느낄 겁니다.



드루이드가 환경 오염을 비판하기 때문에, 만약 드루이드가 <엔들링>을 플레이한다면, 드루이드는 엄마 여우에게 공감할지 모릅니다. 드루이드, 날카로운 송곳니, <엔들링>, 구엘 공원에게 자연은 공통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연결 고리들을 비판할지 모릅니다. "이게 무슨 헛소리야! 어떻게 구엘 공원과 드루이드가 이어질 수 있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구엘 공원과 드루이드를 연결하지 않아! 구엘 공원은 트렌카디스 미술 양식으로 이어져야 해! 구엘 공원은 던전 탐험 게임보다 건축/미술 양식이야!" 네, 이 비판은 타당합니다. 구엘 공원은 던전 탐험 게임이 아닙니다.

 

구엘 공원이 건축/미술 양식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구엘 공원과 드루이드는 이어지지 않습니다. 구엘 공원 관광객들은 드루이드를 머릿속에 떠올리지 않을 겁니다. 여행 안내자들은 알록달록 도마뱀 조각과 동물 동료를 연결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여자친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버디 팬들이 <귀를 기울이면>과 <레인보우>와 <애플>을 좋아한다고 해도, 버디 팬들은 도마뱀 조각을 머릿속에 떠올리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여자친구 안무가 회전과 원형과 곡선을 강조한다고 해도, 구엘 공원의 구불거리는 곡선들과 여자친구 안무는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게시글이 구엘 공원과 여자친구와 드루이드를 억지로 연결한다고 비판할지 모릅니다. 구엘 공원과 와일드 워커와 여자친구와 무성한 녹색은 과잉 해석인지 모릅니다. 비록 드림캐쳐가 자연 환경을 표현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드림캐쳐가 꽃송이, 열매 나무, 무지개, 빗방울, 아득한 일출, 순환과 영성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구엘 공원과 무성한 녹색보다 여자친구가 드림캐쳐로 이어진다고 느낄 겁니다. 이 분류는 타당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모든 상황에서 분류가 절대적이고 고정적인가요? 절대적인 분류가 영원불멸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분류가 고정적이라면, 스파게티와 짜장면은 영원히 만나지 못할 겁니다. 남부 유럽 요리라는 기준이 감바스와 스파게티를 분류하기 때문에, 남부 유럽 요리는 고정적인 기준이 되고, 스파게티와 짜장면은 만나지 못합니다. 하지만 만약 어떤 사람이 국수 요리를 좋아한다면, 위키피디아 국수 문서가 짜장면과 이탈리아 파스타를 함께 언급하는 것처럼, 이 사람은 감바스보다 스파게티와 짜장면을 먹기 원할 겁니다. 만약 분류가 고정적이라면, <쥬라기 공원>과 <마일즈의 전쟁>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쥬라기 공원>은 <공룡 오디세이>와 만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두 서적은 얼마든지 만날 수 있습니다.



<쥬라기 공원>이 스테고사우루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쥬라기 공원>을 좋아합니다. 이 사람들은 <마일즈의 전쟁>보다 <공룡 오디세이>를 읽기 원합니다. 사이언스 픽션보다 공룡 때문에, 그들은 <쥬라기 공원>을 좋아합니다. 아무리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가 뛰어난 스페이스 오페라 작가라고 해도, 이 사람들은 <마일즈의 전쟁>을 읽지 않을 겁니다. <프로젝트 이글>과 <스텔라리스>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레이첼 카슨은 <스텔라리스>보다 <프로젝트 이글>에게 관심을 기울일지 모릅니다. 이글 돔이 유사 지구 생태계를 조성하고, 레이첼 카슨이 생태학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레이첼 카슨이 <스텔라리스>를 플레이한다면, 레이첼 카슨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롭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반면, 레이첼 카슨이 <곰과 함께>를 읽는다면, 레이첼 카슨은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다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곰과 함께>가 환경 아포칼립스이기 때문에, 레이첼 카슨이 <엔들링>을 흥미롭게 느낄지 모르는 것처럼, 레이첼 카슨은 <곰과 함께>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습니다. 만약 레이첼 카슨이 <정령섬>을 플레이한다면, 레이첼 카슨은 오염된 열대 밀림과 죽은 원주민들을 걱정할지 모릅니다. 이 현상은 분류 그 자체가 절대적이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분류 그 자체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레이첼 카슨이 <곰과 함께>와 <엔들링>과 <정령섬>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분류 그 자체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구엘 공원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와 구엘 공원이 이어지는 것처럼, 구엘 공원과 여자친구 안무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여자친구 안무들 중에서 <해야>가 회전, 원형, 곡선을 가장 강조한다고 느낍니다. 구엘 공원이 구불거리는 곡선들을 연출하는 것처럼, <해야>는 순환과 곡선을 연이어 전개합니다. 구엘 공원과 <해야>는 흔한 분류가 아니나, 이 연결은 가능합니다.

 

구엘 공원은 건축입니다. <해야>는 무대 공연입니다. <정령섬>은 신화 판타지 게임입니다. 이것들은 문화입니다. 인간은 문화를 만듭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문화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트렌카디스 양식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여자친구 리더 소원은 캐릭터입니다. 김소정은 인간입니다. 캐릭터보다 인간은 근본적입니다. 캐릭터 리더 소원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인간 김소정이 실존하는 것처럼, 문화는 만들어집니다. 인간이 문화를 만들기 때문에, 인간은 문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 무성한 녹색과 구엘 공원과 <해야>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간이 문화를 분류하기 때문에, 분류는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인간이 다른 기준을 중시한다면, 분류는 얼마든지 바뀔 겁니다. 문화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문화가 얼마든지 바뀌기 때문에, 비록 무성한 녹색과 구엘 공원과 <해야>가 일반적인 분류가 아니라고 해도, 세 가지들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분류 기준입니다. 복제 스테고사우루스와 이글 바이오 돔과 <곰과 함께>와 엄마 여우와 레이첼 카슨과 날카로운 송곳니와 <디앤디> 드루이드와 <해야>와 구엘 공원이 이어질 때, 분류 기준은 '자연' 환경입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자연 환경입니다.

 

왜 자연 환경이 진짜 중요한 것인가요? <쥬라기 공원>부터 <해야>까지, 만약 '자연'이 이것들을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라면, 왜 자연 환경이 중요한 기준이 되나요? 왜 건축 양식과 북튜버와 아이돌 그룹보다 자연 환경이 중요한 가치를 얻나요? 우리가 먹고 살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은 먹고 삽니다. 마이클 크라이튼과 레이첼 카슨과 마가렛 앳우드는 인간입니다. (여자친구 예린이라는 캐릭터 배후의) 정예린은 인간입니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마이클 크라이튼이 살아가는 동안, 마이클 크라이튼은 뭔가를 먹었습니다. 살아가기 위해 (실존하는 정)예린은 뭔가를 먹습니다.



비록 마이클 크라이튼이 짜장면을 싫어한다고 해도, 만약 마이클 크라이튼이 굶주린다면, 살아가기 위해 마이클 크라이튼은 짜장면을 먹을 겁니다. 비록 여자친구 예린이 먹방을 찍지 않는다고 해도, (실존하는 정)예린이 감바스를 먹든 스파게티를 먹든, 예린은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인간에게 먹거리는 필수적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자연에서 먹거리는 비롯합니다. 고대 인류 문화들이 어머니 자연 신화들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자연에서 먹거리는 비롯합니다. 특히, 기후 변화가 자연 환경을 심각하게 위협하기 때문에, '자연'은 소중한 문화 분류 기준입니다.

 

인간에게 먹거리는 보편적인 공통점입니다. 자연에서 먹거리는 비롯합니다. 그래서 자연은 중요한 분류 기준입니다. 자연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나, 자연은 근본적인 기준입니다. 아, 물론 훌륭하고 위대하신 문학 작가님들께서는 보편적인 공통점을 무시하고 타자성(他者性)을 열심히 예찬합니다. 그저께 1월 3일 게시글이 지적한 것처럼, 타자성을 떠받들기 위해 문학 작가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타자를 절대 이해하지 못하나요? 이게 사실인가요? 아니, 우리는 인간이 먹는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얼마든지 이해합니다.



마가렛 앳우드에게 (실존하는 정)예린은 타자, 타인입니다. 마가렛 앳우드는 예린의 내면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마가렛 앳우드는 예린이 필연적으로 먹고 자연에서 먹거리가 비롯한다고 인정할 수 있습니다. 이게 보편적인 공통점이기 때문입니다. 마가렛 앳우드는 보편적인 공통점을 인정할 수 있으나, 훌륭하고 위대하신 문학 작가님들께서는 이것을 부정하고 오직 타자성만 떠받들기 원합니다. 문학 작가들은 오직 타자성만 너무 너무 너무 너무 열심히 떠받듭니다. 이 문학 작가들을 읽기보다 <해야> 안무 동영상을 감상하기는 훨씬 나을 겁니다.



※ 게임 <정령섬> 사진 출처: Gaming Rules!,

www.youtube.com/watch?v=zUq_MUk4d2A

 

※ 게임 <스텔라리스> 스크린샷 출처: steve,

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339018153

 

※ 사진 <Parque Güell Gaudi …> 출처: Mariamichelle,

pixabay.com/es/photos/parque-g%C3%BCell-gaudi-barcelona-hito-1157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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