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오로라>와 레이첼 카슨, 언어와 비유 본문

SF & 판타지/어떻게 읽는가

<오로라>와 레이첼 카슨, 언어와 비유

OneTiger 2020. 12. 2. 20:05



위 사진은 바다 거북을 보여줍니다. 남한 사람들은 사진 속의 등껍질 해양 파충류를 거북이라고 부릅니다. 단어 거북은 사진 속의 해양 파충류를 가리킵니다. 하지만 오직 거북만 사진 속의 해양 파충류를 가리키나요? 그건 아닙니다. 여러 민족들에게는 여러 언어들이 있고, 거북 이외에 다른 여러 단어들 역시 사진 속의 해양 파충류를 가리킵니다. 에스파냐 사람들은 사진 속의 해양 파충류를 tortuga라고 부릅니다. 단어 거북과 단어 tortuga는 다르나, 두 단어는 사진 속의 등껍질 해양 파충류를 가리킵니다. 비단 거북과 tortuga만 아니라 다른 단어들 역시 해양 파충류를 가리킵니다.

 

남한 사람들은 등껍질 해양 파충류를 거북이라고 부르나, 이름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에스파냐 사람들이 등껍질 해양 파충류를 tortuga라고 부르는 것처럼, 등껍질 해양 파충류는 거북이 되거나 tortuga가 되거나 다른 무엇이 됩니다. 등껍질 해양 파충류가 거북이 되거나 tortuga가 되거나 다른 무엇이 되는 것처럼, 단어는 대상을 붙들지 못합니다. 심지어 단어들이 사라진다고 해도, 이건 대상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만약 남한 사람들이 사라지고 남한 언어가 사라진다면, 아무도 등껍질 해양 파충류를 거북이라고 부르지 않을 겁니다. 이 세계에서 단어 거북은 사라집니다.



단어 거북이 사라지기 때문에, 등껍질 해양 파충류가 사라지나요? 만약 아무도 거북이라고 부르지 않는다면, 등껍질 해양 파충류가 멸종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사람들이 단어 거북을 부르지 않는다고 해도, 등껍질 해양 파충류는 계속 번성할 겁니다. 심지어 남한 언어 문화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등껍질 해양 파충류는 나타났습니다. 아르켈론은 거북입니다. 아르켈론은 중생대 백악기 거북입니다. 중생대 백악기에서 남한 언어 문화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중생대 백악기에서 남한 사람들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비단 남한 사람들만 아니라 인류 그 자체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중생대 백악기 후기에서 인류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인류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언어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아르켈론을 부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백악기 후기 동안, 아르켈론은 계속 헤엄쳤고, 먹이를 먹었고, 번성했습니다. 백악기 이후, 아르켈론은 멸종했으나, 아무도 이름을 부르지 않았기 때문에, 아르켈론이 멸종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름과 아르켈론 멸종은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단어 아르켈론과 동물 아르켈론이 아무 관계를 맺지 않는 것처럼, 등껍질 해양 파충류가 거북이 되거나 tortuga가 되거나 다른 무엇이 되는 것처럼, 언어는 대상을 붙들지 못합니다.



언어가 대상을 붙들지 못하기 때문에, 언어는 미끄러집니다. 아무리 남한 사람들이 등껍질 해양 파충류를 거북이라고 부른다고 해도, 등껍질 해양 파충류가 비단 거북만 아니라 tortuga가 되거나 다른 무엇이 되기 때문에, 심지어 남한 언어 문화가 사라진다고 해도, 이게 등껍질 해양 파충류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단어 거북은 등껍질 해양 파충류를 붙들지 못합니다. 등껍질 해양 파충류에게서 단어 거북은 미끄러집니다. 언어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언어에게는 한계, 단점이 있습니다. 언어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언어를 사용하나, 언어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불완전한 언어를 사용합니다. 언어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언어가 대상을 붙들지 못하기 때문에, 언어는 비유에 가깝습니다. 비유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그 아가씨의 녹색 눈동자는 에메랄드이다." 이건 아가씨의 녹색 눈동자가 보석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떻게 인간 눈동자가 보석일 수 있나요? 에메랄드는 아름다운 녹색 보석입니다. 에메랄드가 아름다운 녹색이고, 아가씨의 녹색 눈동자가 아름답기 때문에, 이 비유는 녹색 눈동자와 에메랄드를 연결합니다. 하지만 양쪽은 고정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그 아가씨의 눈동자는 아름다운 옥구슬이다." 이것 역시 비유입니다.



에메랄드가 녹색 눈동자를 찬양하는 것처럼, 아름다운 옥구슬은 녹색 눈동자를 찬양할 수 있습니다. 아가씨의 녹색 눈동자는 에메랄드가 되거나 옥구슬이 됩니다. 어쩌면 누군가는 아가씨의 녹색 눈동자가 평온한 삼림이라고 칭찬할지 모릅니다. 이 비유에서 아가씨의 눈동자는 평온한 녹색 삼림이 됩니다. 비유는 아가씨의 눈동자가 에메랄드이거나 옥구슬이거나 평온한 삼림이라고 표현합니다. 아가씨의 눈동자가 에메랄드나 옥구슬이나 평온한 삼림이 되는 것처럼, 비유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언어가 미끄러지는 것처럼, 언어가 고정적이지 않은 것처럼, 대상에서 비유는 미끄러집니다.

 

언어가 미끄러지고, 비유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언어와 비유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프리드리히 니체는 언어가 비유에 가깝다고 주장했을 겁니다. 언어가 비유에 가깝기 때문에, 언어는 과학이 아닙니다. 비유는 과학이 아닙니다. "그 아가씨의 눈동자는 아름다운 옥구슬이다." 이 문장은 과학이 아닙니다. 인간 눈동자가 광물이 아니기 때문에, 이 문장은 과학이 아닙니다. "바다 거북은 뛰어난 생체 잠수정이다." 이 문장은 과학이 아닙니다. 바다 거북이 생체 잠수정인가요? 심해를 연구하기 위해 기술자가 잠수정을 건조하는 것처럼, 생체 기술자가 바다 거북을 건조했나요? 이게 사실인가요?



아니, 아무도 바다 거북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바다 거북은 생체 잠수정이 아닙니다. 이건 비유입니다. 비유는 바다 거북이 생체 잠수정이라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비유는 증명이 아닙니다. 과학은 증명할 수 있으나, 비유는 증명이 아닙니다. 비유가 증명하지 않기 때문에, 비유와 과학은 다릅니다. 심지어 비유와 과학은 대립하는지 모릅니다. 비유와 과학이 대립하고, 적어도 비유와 과학이 다르고, 언어가 비유에 가깝기 때문에, 언어와 과학은 대립합니다. 적어도 언어는 과학이 되지 못합니다. 언어는 그저 수사학에 불과합니다. 언어가 비유이기 때문에, 과학 서적은 과학이 아닙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오로라>를 썼습니다. <오로라>는 하드 SF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세대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장착한다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미래 인류가 세대 우주선을 건조할 수 있나요? 항법 인공 지능이 세대 우주선을 조종할 수 있나요? 1백 년 이상, 폐쇄 생태계가 순환할 수 있나요? 외계 위성에서 미생물 생태계가 살아가나요? <오로라>가 이것들을 증명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오로라>는 미래 인류가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하고, 세대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장착하고, 1백 년 이상, 폐쇄 생태계가 순환하고, 외계 위성에서 미생물 생태계가 살아간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비록 <오로라>가 증명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로라>는 소설입니다. 독자는 소설이 증명한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소설은 과학이 아닙니다. 아무리 <오로라>가 첨단 과학 기술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오로라> 그 자체는 과학이 아닙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과학자가 아닙니다. 반면, 레이첼 카슨은 과학자입니다. 만약 레이첼 카슨이 논문을 쓴다면, 이 논문은 과학이 될 겁니다. 문제는 언어입니다. 언어는 비유에 가깝습니다. 언어는 그저 수사학에 불과합니다. 비유는 과학이 아닙니다. 수사학은 과학이 아닙니다. 하지만 불완전한 언어는 과학 논문을 구성합니다.

 

언어는 비유에 가깝고, 수사학은 과학이 아니나, 과학 논문을 쓰기 위해 레이첼 카슨은 언어를 사용합니다. 비록 언어가 불완전하다고 해도, 언어 없이, 레이첼 카슨은 과학 논문을 쓰지 못합니다. 언어가 미끄러지고, 언어가 그저 수사학에 불과하고, 언어가 과학 논문을 구성하기 때문에, 과학 논문은 과학이 아닙니다. 과학에서 이것은 미끄러집니다. 과학 논문은 그저 수사학에 불과합니다. <오로라>가 과학이 아닌 것처럼, 과학 논문은 과학이 아닙니다. 레이첼 카슨은 과학 논문을 썼으나, <오로라>가 과학이 아닌 것처럼, 다른 사람들은 논문이 그저 수사학에 불과하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과학 논문이 그저 수사학에 불과한 것처럼, 레이첼 카슨은 과학자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은 레이첼 카슨이 과학자보다 문학 작가에 가깝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이 문학 작가인 것처럼, 레이첼 카슨은 문학 작가입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과 레이첼 카슨은 다르지 않습니다. <오로라>와 과학 논문은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오로라>와 과학 논문 같은 글자 매체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이아 프로젝트>는 보드 게임입니다. <오로라>가 사이언스 픽션인 것처럼, <가이아 프로젝트>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오로라>는 행성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가이아 프로젝트> 역시 행성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불모지 행성이 가이아 행성으로 바뀌기 때문에, 게임 제목은 '가이아 프로젝트'입니다. <오로라>는 행성 테라포밍이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가이아 프로젝트>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오로라>와 달리, <가이아 프로젝트>는 행성 테라포밍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오로라> 같은 글자 매체들이 행성 테라포밍을 설명하기 때문에, 비록 <가이아 프로젝트>가 행성 테라포밍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행성 테라포밍이 무엇인지 인식합니다. 보드 게임에서도 언어 문화는 중요합니다.



만약 보드 게임 플레이어가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이 무엇인지 인식하지 못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오로라>를 읽고 행성 테라포밍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비록 <오로라>와 <가이아 프로젝트>에서 행성 테라포밍 설정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오로라>를 읽고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이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외계 행성 테라포밍을 훨씬 구체적으로 알기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훨씬 많은 SF 소설들과 과학 서적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SF 소설과 과학 서적은 똑같은 '글자' 매체입니다. 글자 매체는 보드 게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글자는 언어에 속합니다. 언어는 불완전합니다. 언어는 그저 수사학에 불과합니다. 글자 매체가 보드 게임에게 영향을 미치고, 글자가 언어에 속하고, 언어가 그저 수사학에 불과하기 때문에, <가이아 프로젝트>는 그저 수사학에 불과합니다. 레이첼 카슨이 과학자보다 문학 작가이기 때문에, 과학 논문이 그저 수사학에 불과하기 때문에, <가이아 프로젝트>와 과학 논문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레이첼 카슨이 과학 논문을 쓴다고 해도, <오로라>와 과학 논문이 다르지 않은 것처럼, 다른 사람들은 <가이아 프로젝트>와 과학 논문이 다르지 않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과학은 수사학입니다.



아무리 레이첼 카슨이 과학 논문을 쓴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 논문은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 논문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과학은 과학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과학이 과학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오로라>와 <가이아 프로젝트>가 과학이 아닌 것처럼, 레이첼 카슨의 과학 논문은 과학이 아닙니다. 이른바 포스트 모더니즘은 <가이아 프로젝트>와 과학 논문이 다르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 논문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과학은 경계선은 내세우지 못합니다. 과학은 논리적인 경계선을 내세워야 하나, 경계선은 무너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 논문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논리적인 경계선은 무너지고, 과학은 뒤죽박죽이 됩니다. 우리는 무엇이 문학이고 무엇이 과학인지 구분하지 못합니다. 과학은 뒤죽박죽 혼란 속에 빠집니다. 그래서 과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학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것도 자신이 과학이라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자신이 과학이라고 주장합니다. 역사 유물론은 과학입니다. 하지만 과학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역사 유물론은 과학이 되지 못하고, 마르크스주의는 자신이 과학이라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역사 유물론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학이 아닌 것처럼, 역사 유물론은 과학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가이아 프로젝트>가 과학이라고 간주하지 않습니다. <가이아 프로젝트>가 과학이 아닌 것처럼, 역사 유물론은 그저 수사학에 불과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르크스주의는 경제를 중시합니다. 마르크스주의는 토대와 상부 구조를 구분하고, 경제는 토대입니다. 법률은 토대가 되지 못합니다. 법률은 상부 구조입니다. 경제(토대)에서 법률(상부 구조)이 비롯하기 때문에, 법률은 근본적이지 않습니다. "법대로 해! 법대로!" 이 주장은 옳지 않습니다. 법률이 근본적이지 않기 때문에, 법률보다 경제는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법이 중요하다고 믿으나, 마르크스주의는 법보다 경제가 우선이라고 주장합니다. 역사 유물론은 이것을 증명합니다. 역사 유물론은 인간이 먹고 산다고 상정합니다. 인간이 먹고 살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먹거리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인간이 열매를 따고, 버섯을 줍고, 꿀벌을 치고, 물고기를 낚을 때, 인간이 노동할 때,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노동은 가치(먹거리)를 만듭니다. 하지만 오직 노동만 가치를 만드나요? 그건 아닙니다. 카를 마르크스는 <고타 강령>을 썼습니다. <고타 강령>은 자연 속에서 인간이 노동한다고 설명합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아무리 인간이 노동한다고 해도, 인간은 먹거리를 얻지 못할 겁니다. <오로라>와 <가이아 프로젝트>는 행성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왜 행성 테라포밍이 중요한가요? 행성 테라포밍이 풍요로운 자연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입니다. 풍요로운 자연 환경 속에서 인간이 먹고 살기 때문에, <오로라>와 <가이아 프로젝트>에서 행성 테라포밍은 주된 소재입니다. <가이아 프로젝트>는 풍요로운 자연과 풍족한 먹거리가 중요하다고 시사합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인간이 먹거리를 얻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요합니다. 모든 인간에게는 자연 환경이 필요합니다.

 

모든 인간에게 자연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역사 유물론은 공유 사회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사유 재산을 주장하고 공유 사회를 거부합니다. <가이아 프로젝트>는 얼마나 공유 사회가 중요한지 시사하나, 자본주의는 공유 사회를 거부합니다. 공유 사회를 거부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개인 소유 권리를 강조합니다. 개인 소유 권리는 법률이 됩니다. 먹고 사는 문제는 법률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역사 유물론은 경제를 중시합니다. 경제가 토대이고, 법률이 상부 구조이기 때문에, 우리가 인류 사회를 파악할 때, 법률보다 경제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포스트 모더니즘은 역사 유물론(토대는 경제이다)을 거부합니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과학이 그저 수사학에 불과하다고 간주합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역사 유물론이 과학이라고 주장하나, 과학이 그저 수사학에 불과하기 때문에, 역사 유물론은 과학이 아닙니다. 역사 유물론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역사 유물론이 과학이 아니기 때문에, 경제는 토대가 아닙니다. 경제가 토대가 아니기 때문에, 경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러 문제들 중에서 경제 문제는 그저 부분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포스트 모더니즘은 경제를 무시합니다. 하지만 정말 경제가 토대가 되지 못하나요?

 

만약 경제가 토대가 아니라면, 왜 <오로라>에서 개척 우주선이 외계를 테라포밍하기 원하나요? 만약 경제가 토대가 아니라면, 왜 <가이아 프로젝트>에서 행성 테라포밍이 주된 소재인가요? 동성애자에게 동성애 정체성은 아주 중요합니다. 분명히 정체성은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만약 동성애자가 먹지 않는다면, 동성애자는 굶어죽을 겁니다. 동성애자가 죽었기 때문에, 더 이상 동성애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동성애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정체성(동성애)은 사라집니다. 이 사례는 정체성보다 먹고 살기, 경제가 훨씬 근본적이라고 증명합니다. 그래서 역사 유물론은 과학입니다.

 

 



만약 어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포스트 모더니스트가 풍족하게 먹고 산다면, 역사 유물론은 과학이 아닐 겁니다. 하지만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포스트 모더니스트는 굶어죽습니다. 불모지가 풍요로운 자연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이 살아갈 때, 인간은 먹고 삽니다. 언어가 미끄러지든, 레이첼 카슨이 그저 문학 작가에 불과하든, <오로라>와 과학 논문이 다르지 않든, <가이아 프로젝트>는 자연 속에서 인간이 먹고 산다고 시사합니다. 뭐라고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든, 이건 고정적인 사실입니다.



※ 사진 <Tortuga Mar Submarino …> 출처: kandhalkeshvala,

pixabay.com/es/photos/tortuga-mar-submarino-oc%C3%A9ano-4032570/

 

※ 게임 <가이아 프로젝트> 사진 출처: DEV ALL 보드게임,

www.youtube.com/watch?v=94UJnVkNinM

 

※ 사진 <Healthy Food Fruit Vegetables …> 출처: FotoshopTofs,

pixabay.com/photos/healthy-food-fruit-vegetables-dairy-148764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