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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던전 모험가들과 공중 철갑함 승무원들 본문

SF & 판타지/비경 탐험

여자 던전 모험가들과 공중 철갑함 승무원들

OneTiger 2021. 7. 18. 20:00



던전 탐험 게임에서 모험가 창작(character creation/generation)은 가장 기초 과정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던전 탐험을 시작하기 전에, 게임 플레이어는 던전 탐험가(모험가)를 창작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모험가를 창작하지 않는다면, 던전 탐험 게임은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모험가를 창작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종족, 성별, 클래스, 기술, 특성, 주문, 외모, 목소리, 이름, 배경, 기타 등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등장인물을 만듭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등장인물을 만들기 때문에, 이건 높은 몰입을 자랑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등장인물(모험가)을 만들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감정을 이입하고, 이건 높은 몰입을 자랑합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자신조차 모험가에게 반영할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아랫집 수진이 드루이드를 창작할 때, 아랫집 수진은 드루이드 이름을 '수진'이라고 짓고 자신의 외모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이 자신을 반영하고 드루이드를 창작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가 자신을 반영하기 때문에, 게임 속의 세계에서 게임 플레이어(를 반영하는 모험가)가 활약하기 때문에, 다른 게임들보다 롤플레잉 게임은 높은 몰입을 자랑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여자입니다. 아랫집 수진이 여자이기 때문에, 만약 아랫집 수진이 자신을 반영하기 원한다면, 아랫집 수진은 드루이드가 여자라고 설정할 겁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드루이드가 여자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여자 모험가와 남자 모험가에게 아무 차이가 없다고 설명합니다. 종족과 클래스와 달리, 성별은 모험가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만약 모험가가 여자라면, 남자 등장인물들은 여자 모험가와 썸을 타기 원할 수 있으나, 이야기 전개와 상관없이, 성별은 모험가 그 자체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여자 드루이드와 남자 드루이드는 똑같습니다.

 

심지어 비디오 게임 <아이스윈드 데일>에서 아랫집 수진은 오직 여자 모험가들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에서 여섯 모험가들은 일행을 구성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여섯 모험가들,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음유 시인, 마법사가 여자들이라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아이스윈드 데일 2>는 여자 모험가 일행을 제시합니다. 여자 드루이드와 남자 드루이드가 다르지 않고, 게임 플레이어가 오직 여자들만 모험가 일행을 구성한다고 설정하고, <아이스윈드 데일 2>가 여자 모험가 일행을 제시하는 것처럼, 롤플레잉 게임, 던전 탐험 게임은 오직 남자들만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롤플레잉 게임, 던전 탐험 게임에서 모험가 창작이 필연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롤플레잉 게임들은 모험가 창작을 구현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들에서 이미 모험가들은 존재하고, 게임 플레이어는 그저 모험가들을 조종할 뿐입니다. 아니면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모험가를 창작한다고 해도, 이미 종족, 성별, 목소리, 외모, 기타 등등은 고정적일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클래스와 이름만 선택할 뿐일지 모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아랫집 수진은 여자 드루이드를 창작할 수 있습니다. 반면, 비디오 게임 <디아블로 2>는 여자 드루이드를 구현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에서 아랫집 수진은 오직 남자 드루이드만 창작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디아블로 2>처럼, 모험가 창작 과정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어떤 게임은 자유분방하나, 어떤 게임은 제한적이고 고정적입니다. 아무리 던전 탐험 게임이 자유분방한 모험가 창작 과정을 구현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모험가에게 몰입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자신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던전 탐험 게임에는 몰입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으나, 이건 필연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모험가 창작이 시시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해석(재미)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입니다.



하지만 비록 모험가 창작이 너무 시시하고, 어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모험가 창작이 제한적이라고 해도, 분명히 많은 던전 탐험들은 여자 모험가들을 묘사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여자 드루이드와 다이어 울프 동료가 함께 모험을 떠나는 것처럼, <디아블로 2>에서 여자 아마존, 여자 요술사, 여자 암살자는 함께 모험을 떠날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백 오브 던전>에서 모험가 창작은 너무 제한적이고 고정적이나, 분명히 <백 오브 던전>은 여자 모험가들을 묘사합니다. 만약 던전 탐험 게임이 여자 모험가들을 묘사하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고개를 갸웃거릴지 모릅니다.

 

아주 간단한 보드 게임 <백 오브 던전>부터 블록버스터 대규모 온라인 게임 <길드 워 2>까지, 많은 롤플레잉 게임들, 던전 탐험 게임들은 많은 여자 모험가들을 묘사합니다. (이른바 씹더쿠들은 여자 모험가와 씹더쿠 문화를 결합할 겁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이건 전형입니다. 이게 전형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던전 탐험 게임이 이 전형을 따르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고개를 갸웃거릴지 모릅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여러 여자들은 모험가 일행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과 달리, 전략/전술 게임에서 여자 병사는 전형이 아닙니다. 전형은 여자 병사보다 남자 병사입니다.



던전 탐험 모험가 일행에서 여자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거나, 오직 여자만 모험가 일행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전략/전술 게임에서 여자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모험가 일행과 달리, 전략 게임 전투 유닛들은 남자들입니다. 심지어 전략/전술 게임들은 여자를 배제하고 오직 남자만 전투 유닛이라고 설정합니다.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 2>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디아블로 2>가 중세 판타지인 것처럼, <워크래프트 2>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디아블로 2>와 <워크래프트 2>는 똑같은 게임 제작사 소속입니다. <디아블로 2>는 여자 모험가들을 제시합니다.

 

반면, <워크래프트 2>는 여자 전투 유닛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에서 전투 유닛들은 남자들입니다. 엘프 레인저부터 노움 잠수함까지, 트롤 버서커부터 오거 저거노트까지, <워크래프트 2>는 오직 남자 전투 유닛들만 보여줍니다. 심지어 마법 유닛들조차 남자들입니다. 엘프 레인저 영웅은 여자이나, <워크래프트 2>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너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2>만 아니라 다른 많은 전략/전술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전술 게임들은 여자 전투 유닛들을 묘사할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너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만약 어떤 실시간 전략 게임이 공중 철갑함을 보여준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남자 함장과 남자 항법사와 남자 승무원들을 머릿속에 떠올릴지 모릅니다. <워크래프트 2>처럼, 아니, 비단 이 게임만 아니라 다른 많은 전략/전술 게임들이 남자 전투 유닛들을 너무 중시하기 때문에, 여자 전투 유닛들보다 남자 전투 유닛들이 너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전략/전술 게임들이 여자 전투 유닛들을 배제하고 오직 남자 전투 유닛들만 묘사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게임이 공중 철갑함을 보여준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남자들만 함장, 항법사, 승무원들이 된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오직 남자들만 공중 철갑함에 탑승하는 것처럼, 아무리 전략/전술 게임에서 영웅 유닛이 여자이거나, 여자 등장인물이 주인공이라고 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너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워크래프트 2>처럼, 심지어 전략/전술 게임은 여자 등장인물을 거의 배제하기조차 합니다. 이 관점에서 던전 탐험 게임과 전략/전술 게임은 크게 다릅니다. <아이스윈드 데일>과 <워크래프트>는 똑같은 중세 판타지이나, <아이스윈드 데일>은 오직 여자들만 모험가 일행을 구성할 수 있다고 설정합니다. 반면, <워크래프트>는 여자 전투 유닛을 완전히 배제합니다. 두 중세 판타지는 너무 대조적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여자)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 주문을 외우고 호랑이 동료를 소환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상상의 날개를 활짝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크래프트>는 여자 전투 유닛을 상상하지 않습니다. 쇠뇌 궁수는 여자가 아닙니다. 심지어 성직자와 마법사 같은 마법 유닛들조차 여자가 아닙니다. <워크래프트 2> 역시 여자 전투 유닛을 상상하지 않습니다. 여자 노움들은 프로펠러 항공기와 잠수함에 탑승하지 않습니다. 여자 드워프들은 그리폰을 타지 않습니다. 오직 남자들만 전투 유닛들입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인간이 생체 개조 수술을 거치고 초능력을 발휘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상상의 날개를 활짝 펼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F 전략 게임들이 여자 전투 유닛들을 묘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너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세계 설정이 중세 판타지이든, 스페이스 오페라이든, 사이언스 픽션이 세계 설정이든, 판타지가 세계 설정이든, 아무리 상상의 날개가 퍼덕인다고 해도, 전투 유닛들은 남자들입니다.



세계 설정(world building)과 상관없이, 오직 남자 함장과 남자 항법사와 남자 승무원들만 공중 철갑함에 탑승하는 것처럼, 여자 전사와 여자 드루이드와 여자 마법사가 던전을 탐험하는 것처럼, <아이스윈드 데일>과 <워크래프트>는 너무 다릅니다. <아이스윈드 데일>과 <워크래프트>는 중세 판타지이나,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와 상관없이, 던전 탐험 게임들은 여자 모험가들을 묘사하나, 전략/전술 게임들은 남자 전투 유닛들을 중시합니다. 왜 두 가지가 다른가요? 왜 던전 탐험 게임과 전략/전술 게임이 대조적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현실인지 모릅니다. 현실 역사에서 전쟁은 여자보다 남자에 가깝습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전쟁에 가깝습니다.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몇 천 년 동안, 많고 많고 많고 많은 지역들에서 여자보다 남자는 전쟁에 가까웠습니다. 많고 많은 지휘관들, 장군들, 부대장들, 함장들, 하사관들, 상병들은 남자들입니다. 높은 장군부터 말단 병사까지, 행정 병과부터 전투 병과까지, 육군과 해군과 공군에서 남자들은 너무 너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역사적인 대규모 전쟁에서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 적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여자와 대규모 전쟁은 절대 가깝지 않습니다.



아무리 역사적인 대규모 전쟁에서 여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다고 해도, 이건 상대적으로 드문 사례입니다. 몇 천 년 동안, 인류 문명에서 역사적인 대규모 전쟁은 남자에 가까웠습니다. 어떤 유명한 문구처럼,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습니다. '전쟁의 얼굴은 남자'입니다. 이건 여자보다 남자가 폭력에 훨씬 가깝다는 뜻입니다. 현실 역사에서 전쟁의 얼굴이 남자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이것을 반영합니다. 현실 역사에서 전쟁의 얼굴이 남자이기 때문에, 전략/전술 게임에서 전투 유닛들은 남자들입니다. 이것 때문에, 남자들은 공중 철갑함에 탑승합니다.

 

전략/전술 게임에서 주된 소재는 대규모 전쟁입니다. 현실에서 역사적인 대규모 전쟁이 남자의 얼굴이기 때문에, 이건 '구조'가 됩니다. 이 구조 속에서 전략/전술 게임은 나타납니다. 이 구조 속에서 전투 유닛들은 남자들이고, 남자 함장과 남자 항법사와 남자 승무원들은 공중 철갑함에 탑승합니다. 어떤 전략 게임은 여자 함장과 여자 승무원들이 공중 철갑함에 탑승한다고 설정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자 함장과 여자 승무원들이 공중 철갑함에 탑승한다고 상상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워크래프트 2>를 비롯해 많고 많은 전략/전술 게임들은 남자 전투 유닛들을 훨씬 중시합니다.



전략/전술 게임과 달리, 던전 탐험 게임에서 대규모 전쟁은 주된 소재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웅장한 규모를 중시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 게임은 대규모 전쟁을 묘사할 수 있으나, 게임 장르가 가리키는 것처럼, 주된 소재는 던전 탐험입니다. 던전 탐험이 주된 소재이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던전 탐험 게임은 '던전 탐험' 게임입니다. 던전 탐험과 대규모 전쟁은 다릅니다. 던전 탐험은 전투를 포함할 수 있고, 전투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으나, (던전) 탐험과 (대규모) 전쟁은 다릅니다. 던전 탐험은 훨씬 소박합니다. 문자 그대로 던전 탐험은 전쟁보다 탐험입니다.

 

던전 탐험에서 전투는 전부가 아닙니다. 던전 탐험에서 함정 해체, 퍼즐 풀이, 수수께끼, 고대 문구 해석, 축복과 저주, 지식과 지혜와 재치 역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만약 고대 유령이 전승 지식을 묻는다면, 아무리 남자 떡대 전사가 울퉁불퉁 근육질이라고 해도, 울퉁불퉁 근육은 전승 지식을 풀지 않습니다. 비록 여자 음유 시인이 여리여리하다고 해도, 음유 시인이 전승에 해박하기 때문에, 여자 음유 시인은 전승 지식을 설명할 수 있고, 고대 유령은 만족합니다. 고대 유령이 만족하기 때문에, 고대 유적에서 모험가 일행은 무사히 탐험합니다. 여자는 성공적인 탐험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투가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여자 음유 시인은 성공적인 탐험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비록 던전 탐험 게임이 치열한 전투를 포함한다고 해도, 던전 전투와 대규모 전쟁이 다르고, 던전 전투가 훨씬 소박하기 때문에, 여자 모험가 일행은 치열한 전투를 얼마든지 거칠 수 있습니다. 세계 설정이 스페이스 오페라이든, 중세 판타지이든, 현실 역사에서 대규모 전쟁이 남자의 얼굴이기 때문에, 전략/전술 게임은 전투 유닛들이 남자들이라고 설정하나, 던전 탐험과 대규모 전쟁이 다르고, 던전 탐험이 전투 이외에 다른 것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여자 모험가는 활약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상황에서 전투보다 다른 것들은 훨씬 중요할지 모릅니다. 만약 고대 유적이 해골 병사들보다 온갖 함정들을 도배하고 온갖 수수께끼들을 늘어놓는다면, 떡대 남자 전사보다 여자 도적과 여자 음유 시인은 훨씬 활약할 겁니다. 만약 해저 동굴에서 수중 통로가 비밀 문 레버를 감췄다면, 떡대 남자 전사의 울퉁불퉁한 근육보다 여자 드루이드 변신은 훨씬 중요할 겁니다. 여자 드루이드는 바다 거북으로 변신하고, 수중 통로를 돌아다니고, 비밀 문 레버를 당길 수 있습니다. 오오, 드르르륵~ 비밀 문은 열립니다. 모험가 일행은 비밀 통로로 들어갑니다. 해저 동굴 탐험은 성공적으로 끝납니다.



이 게시글은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을 설명하나, 다른 매체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스페이스 오페라라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호위함 승무원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일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만화가 스팀펑크라면, 이 스팀펑크에서 공중 철갑함 승무원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일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애니메이션이 중세 판타지라면, 이 중세 판타지에서 방어탑 궁수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일지 모릅니다. 이건 모든 SF/판타지 매체들이 오직 남자들만 전쟁의 얼굴이라고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너 해링턴 함장처럼, 여자는 우주 함선 함장이 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인피니트 스트라토스>는 오직 여자들만 강화복을 착용한다고 묘사합니다. <인피니트 스트라토스>는 이른바 씹더쿠 문화에 속합니다. SF/판타지가 상상의 날개를 펼치기 때문에, 씹더쿠 문화는 예쁜 여자들이 전쟁에 참가한다고 상상합니다. 만약 미래 전차 조종석이 너무 작다면, 떡대 남자들보다 날씬한 여자들은 미래 전차를 조종할 테고, 예쁜 여자는 전쟁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아너 해링턴 함장은 씹더쿠 문화가 아닙니다. <인피니트 스트라토스>처럼, 씹더쿠 문화가 이유이든, 아너 해링턴 함장처럼, 씹더쿠 문화가 이유가 아니든, 여자들은 전쟁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SF/판타지 매체들은 여자들이 전쟁에 참가한다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대규모 전쟁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너무 너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오직 남자들만 스팀펑크 잠수함에 탑승하고, 공중 철갑함에 탑승하고, 그리폰에 타는 것처럼,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너무 너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현실에서 전쟁의 얼굴이 남자이기 때문입니다. 전쟁의 얼굴이 남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남자가 태생적으로 폭력적이라고 느낍니다. 남자가 태생적으로 폭력적이기 때문에, 비록 남자가 폭력을 휘두른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남자 폭력은 정당한 것입니다.

 

전쟁의 얼굴이 남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남자가 태생적으로 폭력적이라고 느낍니다. 이 사고 방식은 남자 폭력을 정당화합니다. 어쩌면 정말 남자들은 태생적으로 폭력적인지 모릅니다. 남자들이 태생적으로 폭력적이기 때문에, 만약 남자들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대규모 전쟁은 사라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게 사실이라고 해도, 아무리 남자들이 폭력적이라고 해도, 문제는 오직 태생적인 특성만 아닙니다. 사회 구조가 남자 폭력을 방치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사회 구조는 이것을 정당화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자본주의는 남자 폭력을 정당화합니다.





던전 탐험은 여자 모험가들을 묘사하나, 역사적인 대규모 전쟁이 남자의 얼굴이기 때문에, 오직 남자 승무원들만 공중 철갑함에 탑승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스팀펑크는 여자 함장과 여자 항법사와 여자 승무원들이 공중 철갑함에 탑승한다고 설정할 수 있으나, 이미 역사적인 대규모 전쟁이 남자의 얼굴이기 때문에, 이게 '구조'이기 때문에, '이 구조 속에서 SF 팬들이 공중 철갑함을 해석'하기 때문에, 구조는 해석에게 영향을 미치고, 공중 철갑함 승무원들은 남자들이 됩니다. 스팀펑크 설정보다 이 구조는 우선합니다. 역사적인 대규모 전쟁들처럼, 자본주의 사회는 남자 폭력을 정당화합니다.

 

자본주의는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합니다. 공공 육아는 공유 사회에게 기반합니다. 민영화(사유화)와 사회화는 대립합니다. 자본주의가 사유 재산 제도를 중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유 사회, 사회화를 부정합니다. 심지어 제국주의 전쟁이 공산주의 혁명가를 짓밟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공유 사회를 무참하게 짓밟습니다. 자본주의가 공공 육아를 부정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자들은 육아에 매달려야 합니다. "집구석에서 여자는 애를 봐야 해!"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 사고 방식은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는 여자들을 제한합니다. 사회 구조적으로 이건 가부장 제도입니다.



제국주의 전쟁이 공산주의 혁명가를 짓밟는 것처럼,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처참한 식민지 수탈에서 자본주의가 비롯했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제국주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착취, 수탈, 학살, 인종 청소, 강간과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이 끔찍한 범죄들을 저지를 때, 자본주의는 남자들을 동원합니다. 자본주의가 남자들을 동원하기 때문에, 남자들과 착취, 수탈, 학살, 인종 청소, 강간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 제국주의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남자는 폭력적이고, 지배적인 관념은 이것을 정당화합니다. 이건 사회 문제입니다.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 제국주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남자 폭력은 (비단 태생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 구조적입니다. 만약 우리가 사회 구조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폭력적인 사회 구조는 여자들을 계속 제한할 테고 남자들을 폭력으로 계속 몰아넣을 겁니다. 이 상황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남자가 폭력적이라고 정당화합니다. 남자 폭력이 정당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여자가 순결한 천사라고 과장합니다. 이 과장은 현실적인 여자를 왜곡합니다. 폭력적인 남자 관념, 순결하고 선량한 여자 관념은 성별 역할을 제한합니다. 이것을 타파하기 위해 우리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사회 문제를 논의할 때, 우리는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 제국주의에서 사회 문제가 비롯한다고 인식해야 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메갈리아가 폭력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이게 사실인가요? 메갈리아는 가부장 편견을 지적합니다. 비록 메갈리아가 가부장 편견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못한다고 해도, 분명히 메갈리아는 가부장 편견을 지적합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가부장 편견은 비롯하고, 자본주의와 가부장 제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자본주의와 제국주의가 떨어지지 않고, 제국주의가 폭력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폭력적입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폭력적입니다. 심지어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 원인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자본주의 사회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자본주의보다 메갈리아가 폭력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이게 논리적인 비판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메갈리아는 지구 생물권을 오염시키지 않습니다. 만약 던전 탐험 (여자) 드루이드가 기후 변화를 연구한다면, (여자) 드루이드는 자본주의 사회를 비판할 겁니다. 메갈리아가 아니라.



※ 게임 <아이언 하베스트> 스크린샷 출처: Asteroid,
https://www.youtube.com/watch?v=wYwiX1izdd8

※ 게임 <MiniQuest Adventures> 사진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jandusoft/miniquest-adven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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