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여자친구 브이앱과 시대 변화와 기술 진보 본문
"20년 전에, 누가 이렇게 제가 수많은 사람들과 간단하고 편리하게 채팅할 거라고 생각했겠어요? 그래서 저는 20년 이후 어떻게 세계가 바뀔지 궁금해요. 우리 모두는 나이를 먹을 거예요. 만약 제가 70살, 80살이 된다면, 젊은 제가 카톡에 ㅋㅋㅋ를 쓰는 것처럼, 나이든 제가 카톡을 쓸 수 있을까요? 20년 이후, 노인 문화는 크게 바뀔지 몰라요. 저는 이게 신기하다고 생각해요. 만약 제가 할머니가 된다면, 젊은 세대는 우리 문화(카톡, ㅋㅋㅋ, 별다줄, 제곧내, 기타 등등)가 이상하다고 생각할지 몰라요. 언젠가 젊은 세대 문화는 낡은 것이 될 테고, 저는 이게 아주 신기하다고 생각해요.
여러분은 이것을 상상하나요? 제가 이것을 상상할 때, 가끔 저는 현재가 가볍다고 느껴요. (채팅: 저는 2020년에 자동차가 날아다닐 거라고 생각했어요.) 아, 그래요. 하지만 자율 주행은 가능해요. 15년 전에, 자율 주행이 꿈 같은 사건이 아니었을까요? 뭐, 저는 제가 날아다니는 자동차를 구경할지 모른다고 생각해요. 저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15분 안에 기차가 도착한다고 들었어요. 저는 어떻게 이런 것이 현실이 되는지 신기하다고 느껴요. (채팅: 저는 제가 이런 것을 생각할 때 심장이 내려앉는다고 느껴요.) 맞아요. 제가 너무 머나먼 미래를 생각할 때, 가끔 제 마음 역시 좋지 않아요."
어떤 브이앱에서 이렇게 여자친구 멤버 엄지는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 브이앱에서 엄지는 과학 기술이 아주 빠르게 발달하고 빠른 기술 발달이 인류 문화를 크게 바꾼다고 말했습니다. 인류 문화가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이건 세대 격차로 이어질지 모릅니다. 한때 사람들은 이른바 삐삐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오늘날, 사람들은 삐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아이들은 삐삐가 무엇인지조차 알지 못합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타났을 때, 사람들은 스마트폰이 아주 신기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오늘날, 더 이상 스마트폰은 신기한 물품이 아닙니다. 이건 일상합니다.
스마트폰은 신기한 물품보다 일상 물품이 되었습니다. 한때 사람들은 유선 전화기를 사용했습니다. 여전히 유선 전화기들은 존재하나, 일상에서 많고 많은 사람들은 무선 전화기와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일상에서 유선 전화기는 과거 추억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유선 전화기가 무엇인지조차 알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이렇게 과학 기술이 시대를 빠르게 바꾸기 때문에, 이건 세대 격차로 이어집니다. 만약 과학 기술이 시대를 계속 바꾼다면, 미래 사회는 세대 격차를 드러낼 겁니다. 오늘날, 젊은 세대는 젊은 문화를 자랑하나, 만약 시대가 바뀐다면, 젊은 문화는 사라질 겁니다.
젊은 문화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시대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젊은 문화는 낡은 것이 되고, 새로운 문화는 젊은 문화가 될지 모릅니다. 2020년, 이 시점에서 많고 많은 사람들은 젊은 20대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영원한 20대가 아닙니다. 몇 십 년 이후, 그들은 60대가 됩니다. 많고 많은 20대들이 60대가 되기 때문에, 20대 문화는 영원한 젊음을 유지하지 못합니다. 시대가 아주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만약 2020년 20대가 나이를 먹고 60대가 된다면, 이 60대는 미래 젊은 문화에 적응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2020년 노인들이 복잡한 인터넷 연결과 컴퓨터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젊음이 아름답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젊음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나이를 먹습니다. 도리언 그레이가 영원한 젊음을 유지하기 원한 것처럼, 동굴의 여왕이 영원한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원한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영원한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원할지 모르나, 도리언 그레이와 동굴의 여왕이 비극으로 치달은 것처럼, 영원한 아름다움은 불가능합니다. 인간은 나이를 먹고 늙습니다. 아름다운 젊음이 사라지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슬퍼합니다. 다행히 노인은 지혜를 상징합니다. 노인이 오~랜 연륜을 쌓았기 때문에, 전통 사회에서 노인은 지혜를 상징합니다.
하지만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후, 이른바 전통 사회는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가 과학 기술을 연구했고, 과학 기술이 인류 사회를 빠르게 바꾸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과학 기술은 아주 빠르게 발달하고, 그래서 인류 사회 역시 빠르게 발달합니다. 이제 전통은 낡은 단어가 되었습니다. 더 이상 사람들은 전통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진보와 혁신과 변화를 중시합니다. 아직 전통은 미덕을 완전히 잃지 않았으나, 노인들에게 인터넷 컴퓨터 연결이 낯선 것처럼, 전반적으로 서구 근대화 사회는 전통보다 진보와 혁신, 변화를 떠듭니다.
2020년 오늘날, 노인들이 와이파이 연결과 스마트폰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것처럼, 서구 근대화 사회는 전통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노인들은 지혜를 상징하지 못합니다. 노인들이 쩔쩔매고 와이파이를 연결하지 못하는 것처럼, 근대 사회는 노인들이 지혜롭기보다 무능하고 무식하다고 간주합니다. 한때 이 노인들 역시 젊은 세대였습니다. 이 젊은 세대는 몇 십 년 이후 와이파이와 스마트폰이 나타날 거라고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몇 십 년 전에, 그들은 와이파이와 스마트폰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젊은 세대는 노인들이 되었고, 노인들은 인터넷 연결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2020년 오늘날, 많고 많은 사람들은 젊은 세대입니다. 그들은 늙을 겁니다. 몇 십 년 전에, 젊은 세대가 와이파이와 스마트폰을 상상하지 못한 것처럼, 2020년 젊은 세대는 미래 기술 진보를 상상하지 못합니다. 기술 진보는 인류 사회를 아주 빠르게 바꾸나, 젊은 세대는 미래 기술 진보를 상상하지 못합니다. 만약 젊은 세대가 늙는다면, 젊은 세대는 노인들이 되고, 이 노인들은 미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노인들이 미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대 차이, 세대 격차는 너무 멉니다. 빠른 기술 진보는 너무 머나먼 세대 격차로 이어집니다. 머나먼 격차는 부정적입니다.
여자친구 멤버 엄지는 자신이 미래 기술 진보를 생각할 때 가끔 마음이 밝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빠른 과학 기술이 너무 머나먼 세대 격차로 이어지고, 머나먼 격차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엄지는 마음이 밝지 않다고 느꼈을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기술 진보를 찬양하나, 한편으로 기술 진보는 부정적입니다. 기술 진보는 새로운 것을 내놓고 낡은 것을 밀어냅니다. 유선 전화기와 삐삐가 사라지고 인터넷 연결과 스마트폰이 나타나는 것처럼, 새로운 것은 빠르게 나타나고, 낡은 것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이게 너무 너무 빠른 변화이기 때문에, 노인들은 쩔쩔매고 적응하지 못합니다.
모든 인간은 노인이 됩니다. 도리언 그레이와 동굴의 여왕이 비극으로 치달은 것처럼, 모든 인간은 노화를 거부하지 못합니다. 결국 모든 인간은 노인이 되나, 노인들은 쩔쩔매고 적응하지 못합니다. 기술 진보는 완벽한 긍정이 아닙니다. 기술 진보는 부정적인 측면을 포함합니다. 기술 진보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미래 사회를 두려워할지 모릅니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몇 십 년 전에, 젊은 세대가 인터넷 연결을 상상하지 못한 것처럼,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는 미지입니다. 미래 사회는 미지와의 조우입니다.
미래가 미지(未知)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미래 사회를 두려워합니다. 여자친구 브이앱에서 어떤 버디 팬이 심장이 내려앉는다고 표현한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미래 사회를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미래 사회가 필연적으로 부정적인가요? 만약 사람들이 노력한다면, 만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미래는 미지가 되지 않을지 모릅니다. 만약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사람들은 빠른 변화에 적응할 테고, 비록 젊은 세대가 늙고 노인이 된다고 해도, 이 노인들은 쩔쩔매지 않을지 모릅니다. 오히려 새로운 것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미래는 긍정적입니다.
엄지는 브이앱을 켜고 많은 버디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합니다. 엄지가 브이앱을 켜자마자, 많은 팬들은 브이앱으로 신나게, 후다닥~ 몰려옵니다. 다들 즐겁게 북적거리고 하트들을 뿅뿅~♡ 날립니다. 몇 십 년 전에, 젊은 세대는 이 인터넷 풍경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아니, 심지어 20년 전에조차 젊은 세대는 브이앱을 쉽게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기술 진보가 아주 빠르기 때문에, 이제 사람들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들 신나게 북적거리기 때문에, 이건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진보에게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으나, 만약 사람들이 적응한다면, 변화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만약 교통 수단이 아주 빠르다면, 사람들은 시간을 절약할 겁니다. 사람들이 시간을 절약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여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유가 늘어나기 때문에, 사람들은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비단 교통 수단만 아니라 다른 측면들에서도 여유들이 계속 늘어나기 때문에, 사람들은 훨씬 많은 것들을 계속 이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훨씬 많은 것들을 계속 이룩하기 때문에, 인류 사회는 나아집니다. 인류 사회가 나아지기 때문에, 이건 긍정입니다. 기술 진보는 긍정입니다. 연예인과 팬들이 즐겁게 북적거리고 하트들을 날리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부정보다 긍정입니다.
기술 진보가 부정보다 긍정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미래 사회를 환영합니다. 기술 진보가 긍정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혁신과 변화를 환영합니다. 엄지는 언젠가 가까운 미래에서 비행 자동차가 나타나고 자신이 비행 자동차를 구경할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엄지가 비행 자동차를 기대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불가능이 가능하다고 느낍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불가능은 가능성이 됩니다. 이제 불가능한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가 불가능을 가능성으로 바꾸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 나은 사회를 꿈꿀 수 있습니다. 몇 십 년 전에, 젊은 세대는 와이파이와 스마트폰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몇 십 년 전에, 인터넷 연결과 스마트폰은 불가능이었고, 브이앱은 불가능이었습니다. 이제 인터넷 연결과 스마트폰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연예인과 팬들에게 브이앱은 일상입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불가능은 일상이 됩니다. 불가능이 일상이 되기 때문에, 엄지가 기대하는 것처럼, 비행 자동차는 일상이 될지 모릅니다. 비록 비행 자동차가 일상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어떤 불가능들이 가능성이 되기 때문에, 기술 진보는 긍정입니다. 만약 인공 지능이 발달한다면, 인공 지능이 노동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건 노동 해방을 이룩할지 모릅니다. 유전 공학은 장애들과 전염병들을 몰아낼지 모릅니다.
프리다 칼로는 훌륭한 화가입니다. 프리다 칼로는 놀라운 그림들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프리다 칼로 그림들을 관람하기는 불가능합니다. 2016년 예술의 전당은 프리다 칼로 전시회를 열였으나, 2020년 국내에서 이 그림들을 직접 관람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비록 국내에서 사람들이 이 그림들을 직접 구경하지 못한다고 해도, 다행히 인터넷에서 사람들은 이 그림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해외에 나가지 않는다고 해도, 사람들은 프리다 칼로 그림들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인터랙티브 온라인 전시회조차 가능합니다. 기술 진보는 문화 예술을 대중화합니다.
발터 벤야민은 기술 진보 시대에서 예술이 대중화한다고 말했습니다. 예술이 대중화하기 때문에, 권력은 예술을 독점하지 못하고, 민중들은 예술을 향유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문화 이전에, 연예인과 직접 소통하기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엄지가 브이앱을 켜고, 많은 팬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하트들을 날리는 것처럼, 이제 일상에서 연예인과 소통하기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브이앱은 일상입니다. 과거에서 연예인은 이질적인 존재였으나, 기술 진보 시대에서 프리다 칼로 그림들이 대중화하는 것처럼, 인터넷 문화에서 연예인은 일상이 됩니다. 기술 진보, 브이앱은 부정보다 긍정입니다.
이렇게 기술 진보에게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기술 진보 때문에, 세대 격차는 너무 너무 멀고, 이건 부정적입니다. 그래서 엄지는 마음이 밝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불가능은 일상이 되고, 이건 긍정적입니다. 그래서 엄지는 브이앱을 켜고 많은 팬들과 즐겁게 소통합니다. 어떤 버디 팬은 심장이 내려앉는다고 표현했으나, 만약 기술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브이앱에서 버디 팬은 채팅하지 못했을 겁니다. 이렇게 기술 진보에게는 긍정과 부정이 있습니다. 어떤 관점에서 기술 진보는 부정입니다. 어떤 관점에서 기술 진보는 긍정입니다. 기술 진보는 부정이 되거나 긍정이 됩니다.
하지만 기술 진보가 부정이 되든, 긍정이 되든, 두 관점은 인류 사회가 빠르게 바뀐다고 합의할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가 부정이 되든, 긍정이 되든, 두 관점은 이 사실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두 관점이 합의할 수 있는 것처럼, 인류 사회가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엄지가 비행 자동차를 기대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미래를 전망합니다. 몇 십 년 전에, 젊은 세대는 브이앱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브이앱은 일상입니다. 몇 십 년 이후, 또 다시 미래 사회는 새로운 것들을 선보일 겁니다. 이것들이 무엇일까요? 어떻게 미래 사회가 바뀔까요? 어떻게 미래 사회에서 사람들이 생각하고 살아갈까요?
이 물음은 사이언스 픽션과 맞닿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사회를 이야기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지구 궤도 정거장이 농업 구역들과 온실들을 마련하고 자급자족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SF 장르에서 행성 궤도 정거장과 우주 자급자족은 드문 소재가 아닙니다. 전통 사회에서 농업은 대지(토지)로 이어지나, 지구 궤도 정거장에는 대지가 없습니다. 궤도 농업 구역들과 온실들은 대지가 아닙니다. <반지 전쟁> 같은 중세 유럽 판타지는 농업과 대지를 연결하나, 사이언스 픽션은 이 연결 고리를 깨뜨립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궤도 정거장 사람들은 농업을 다르게 바라볼지 모릅니다.
농업과 기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폭우, 가뭄, 수확이 긴밀한 연결 고리들을 맺기 때문에, 농민들은 기후를 중시합니다. 하지만 궤도 농업 구역들과 온실들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합니다. 전통 농민들은 일기 예보를 중시하나, 궤도 정거장 농민들이 일기 예보를 중시할까요? 그건 아닙니다. 전통 농민들과 궤도 정거장 농민들은 다릅니다. 전통적인 농민들과 궤도 정거장 농민들이 다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기술 진보가 많은 것들을 바꾼다고 이야기합니다. 엄지가 비행 자동차를 기대하는 것처럼, 만약 사람들이 미래 사회를 전망하기 원한다면, 사이언스 픽션은 흥미로운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를 예측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예언자가 아니고 점쟁이가 아닙니다. 미래 인류 문명이 궤도 정거장과 농업 구역과 온실을 건조할까요? 아무도 이것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만약 미래 인류 문명이 궤도 온실을 건조한다면, 이 궤도 온실과 SF 속의 궤도 온실이 똑같을까요? 아무도 이것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가장 명석한 미래학자들조차 이것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은 예측이 아닙니다. 하드 SF 작가들은 이 장르가 예측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예언자가 아니라면, 왜 SF 작가들이 이 장르를 쓰나요?
사이언스 픽션은 시대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강조합니다. 비록 미래 궤도 온실과 SF 속의 궤도 온실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궤도 온실을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한다고 해도, 전통적인 농민들과 궤도 정거장 농민들이 다른 것처럼, 기술 진보가 인류 사회를 바꾸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시대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 관념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고정 관념을 뛰어넘기 때문에, 이 장르는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합니다. 독자는 SF 소설을 읽고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합니다. 그래서 이 장르는 아주 매~력적입니다.
SF 독자가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하기 때문에, SF 독자는 열린 사고 방식을 유지합니다. SF 독자가 열린 사고 방식을 유지하기 때문에, 아무리 기술 진보가 빠르다고 해도, SF 독자는 빠른 변화에 훨씬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기술 진보를 예측하지 못하나, 결국 SF 독자는 빠른 변화에 훨씬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사람들이 미래 사회를 전망하기 원한다면, 사이언스 픽션은 흥미로운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궤도 농업 구역처럼, 만약 우주 개척이 가능하다면, 미래 인류 문명은 소행성을 테라포밍하고, 버블 월드를 조성하고, 야생 보호 구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소행성은 야생 보호 구역이 됩니다. 외부 세계에서 소행성이 격리되기 때문에, 소행성은 외부 출입을 제한할 수 있고, 지구 야생 보호 구역들과 달리, 소행성 야생 보호 구역은 훨씬 안전합니다. 더 이상 수마트라 호랑이는 멸종 위기 동물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이것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서 이게 가능할까요? 미래 인류 문명이 버블 월드를 조성하고 야생 보호 구역을 지정할까요? 아무리 미래 인류 문명이 버블 월드를 조성하고 야생 보호 구역을 지정한다고 해도, 이 야생 보호 구역과 SF 속의 야생 보호 구역이 똑같을까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SF는 예측이 아닙니다.
하지만 소행성 야생 보호 구역에서 생태학자들은 새롭게 생각하고, 느끼고, 말할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에게 '자연'은 지구 생물권입니다. 하지만 SF 소설에서 생태학자들은 오직 지구 생물권만 자연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SF 소설에서 생태학자들에게 자연은 훨씬 폭넓은 개념입니다. 소행성 생태학자들이 자연을 훨씬 폭넓게 바라보는 것처럼, '자연'은 고정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자연이 고정적이지 않은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 관념을 타파합니다. SF 독자는 열린 사고 방식을 유지할 수 있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F 덕질은 원대하고 아득하고 감동적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시대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이야기합니다. 시대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시대는 계속 바뀝니다. 10년, 100년, 1,000년, 10,000년, 100,000년, 1,000,000년…. 시대들은 계속 바뀝니다. 시대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멀리 멀리 바라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멀리 멀리 바라보기 때문에, SF 덕질은 원대하고 아득하고 감동적입니다. 엄지는 자신이 미래 사회를 생각할 때 현재가 다소 가볍다고 말했습니다. 원대하고 아득한 시대 변화 앞에서 현재는 다소 가볍습니다. SF 독자는 초연해집니다. SF 독자는 변화를 관조합니다. 이 초연함 역시 SF 미덕과 매력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이언스 픽션이 시대 변화를 주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언제나 모든 사이언스 픽션이 고정 관념을 타파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분명히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시대 변화를 주목하나요? 이 게임이 고정 관념을 타파하나요? 고정 관념을 타파하고 인식의 지평선을 넓히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이것을 좋아하나요? 으음, 글쎄요, 대답은 애매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을 좋아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이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히마매>는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이건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히마매>는 전통 농업과 궤도 온실이 다르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1레벨 농부가 마스코트 유닛(?)인 것처럼, 오히려 <히마매>는 전통 농업을 묘사합니다. 비록 <히마매>가 궤도 온실보다 전통 농업을 묘사한다고 해도,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히마매>는 비슷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고정 관념을 타파하지 않고,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히마매>가 비슷한 것처럼, SF 미덕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SF 미덕은 시대 변화보다 다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하드 SF 소설과 중세 판타지 게임이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SF 장르를 분류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비록 SF 장르를 분류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이건 확실합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후, 사람들은 SF 장르를 머릿속에 떠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서구 문명이 계몽주의를 거치는 동안, 마가렛 캐번디시가 <불타는 세계>를 쓴 것처럼, SF 장르는 자리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서구 문명이 계몽주의를 거쳤기 때문에, 19세기 서구 근대화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가 나타났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자리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후, 전통 사회는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서구 근대화가 과학 기술을 연구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전통보다 진보와 혁신, 변화를 떠듭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후,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났고, 전통보다 진보는 중요해졌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진보를 들여다보기 원한다면, 비록 사이언스 픽션을 분류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흥미로운 대답일 겁니다. 만약 사람들이 SF 소설들을 흥미롭게 생각한다면, 사람들은 한 가지를 더 물어볼 수 있습니다. 왜 다른 무엇보다 19세기 서구 근대화가 모든 것을 바꾸었나요? 왜 다른 무엇보다 '19세기 서구 근대화'인가요?
왜 19세기인가요? 왜 서구 문명인가요? 왜 19세기 서구 문명이 근대화를 주도했나요? 왜 18세기 후반 프랑스 혁명이 근대화 시발점인가요? 왜 19세기 진화 이론이 과학 혁명을 상징하나요? 게오르크 헤겔과 찰스 다윈 같은 백인 남자들이 우월하고 고상하기 때문에? 우월하고 고상한 백인 남자들이 근대화를 주도했기 때문에? 막스 베버가 강조하는 것처럼, 서구 문명에게 우월하고 고상한 관습이 있기 때문에? 이게 사실인가요? 정말 오직 서구 문명만 근대화를 스스로 주도했나요? 19세기 서구 사회는 과거입니다. 하지만 19세기 서구 근대화에서 미래 진보는 비롯합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에서 미래 진보가 비롯하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미래 진보를 전망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19세기 서구 사회를 뒤돌아봐야 합니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앙겔루스 노부스가 과거를 바라보는 것처럼, 미래 진보를 전망하기 위해 우리는 19세기 서구 사회를 뒤돌아봐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물어야 합니다. "오직 서구 문명만 근대화를 스스로 주도했는가?"
※ 여자친구 브이앱 링크:
www.vlive.tv/video/215081, (36분 16초 ~ 42분 30초)
※ 게임 <아노 2205> 스크린샷 출처: Davide Bianchi,